•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No.5 pp.1031-1048
DOI :

전문 정보원으로서의 패션 파워블로그의 구성과 특징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인숙, 이보람, 오지영, 임정은, 노선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figu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Power Blogs as a Source of Information

In-Sook Hong, Bo-Ram Lee, Ji-Young Oh, Jung-Eun Lim, Sun-Young Roh
Dept. of Fashion Design Inform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domestic and foreign power blogs that serve asprofessional source of information and to clarify the difference of the criteria for the certification and selection ofpower blogs. The study also analyzed the configuration of contents and the characteristic of categories of the powerblogs. Eleven domestic blogs were examined, of which ten were certified as power blogs on several portal sitesand one blog was operating in English. Furthermore twelve foreign blogs were examined, of which ten blogs wereselected from the graded list of www.alexa.com for the Fashion Power Blog TOP 20 adopted on www.telegraph.co.ukin 2009, and two noticeable blogs were selected additionally. Data were analyzed by both theoretical and exploratorystudies. The exploratory study was conducted by fourteen majors, who took interest in the blogs and were dividedinto two groups to look at the domestic and foreign sites, from 12 October to 12 November in 2010. The typesof blogs were classified by frequency analysis of interactivity, interest provision, information provision and purchasecapability. The investigators checked the type of the contents of each blog and the frequencies were used for theclassification type.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frequencies were in the order of information provision, followedby interest provision, and purchase capability for foreign blogs, while interest provision was followed by informationprovision for domestic blogs. Interactivity, interest provision, information provision and purchase capability weregenerally reflected in foreign blogs. Rather than interest provision and information provision, however, interactivityand purchase capability were reflected relatively weakly in domestic blogs.

01(12)_논문 12.pdf531.3KB

Ⅰ. 서 론

 최근 웹의 진화는 지식과 정보에 대한 개인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각 개인이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생산하여 이를 개인 블로그(blog)나 인터넷 미디어, UCC 공유 사이트 등을 통해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등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진화, 발전은 개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글로벌한 차원에까지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즉각적이고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하였다.

 특히 개인 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며 개인의 생각 및 생활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활용되던 블로그는 특정 이슈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빨리 인터넷에 전파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며, 이를 활용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다.1) 이러한 온라인 트렌드에 따라 파워블로그를 활용하여 기업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넷소문이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면서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려는 패션업체와 개인들이 늘고 있다. 즉, 온라인 구전(口傳) 마케팅인 일명 바이럴(viral) 마케팅이 패션업체의 핵심 홍보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오늘날 블로그는 단순한 개인의 생활공간이 아닌 다른 매체와 여러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블로그는 광고, 정치, 뷰티, 패션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누적 방문자 수가 수천만 명을 기록하며, 전문가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패션 파워블로그(power blog)의 등장은 패션 기업들에게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온라인 매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파워블로그는 블로그 고정 방문자 수가 많을 뿐 아니라, 높은 신뢰도를 통해 미디어 역할을 수행하며, 때로는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 정유배,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탈 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 1.

 패션 파워블로그가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유명 브랜드나 디자이너가 파워블로거(power blogger)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거나 뮤즈로 삼고 있는 사례들이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도 패션 파워블로그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국외에 비해 국내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며, 또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셀러브리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패션 파워블로그를 탐색적으로 연구하여 패션기업이 파워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하는데 그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더나아가 글로벌 패션 파워블로그 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외 파워블로그의 현황과 선정 기준에 대한 차이를 밝히고, 전문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외 패션 파워블로 그 특징과 각 콘텐츠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파워블로그

1)파워블로그 개념

 블로그2)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자료 또는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이다. 웹 로그는 웹과 기록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 만들어진, 웹항해 기록이라는 뜻의 단어이다. 인터넷을 항해하다가 발견한 흥미로운 링크에 짧은 코멘트를 덧붙이는 것이 웹 로그의 전형적인 초기 형태였다. 웹로그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이를 블로그라고 줄여 부르게 된 것이다. 미국의 존 바거(John Barger)란 인물이 ‘웹에 하는 일상의 기록’이라는 뜻의 ‘웹로그(weblog)’란 말을 쓰면서 블로그가 시작됐다.3)

2) 남혜경, “블로그 표현형식의 특징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 6.
3) “블로그 활성화 위하여 기업들 뭉쳤다,” 주간한국 [온라인신문] (2008년 3월 28일 [2010년 5월 4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eekly.hankooki.com/lpage/business/200803/wk2008032820394337060.htm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에다 일기(로그)처럼 차곡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도록 열어 놓은 글모음이다. 보통 시간의 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부터 보이며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BBS)과는 달리 한사람 혹은 몇몇 소수의 사람만이 글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블로그를 소유해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고 한다. 블로그는 개인적이면서도 때에 따라서는 기존의 어떤 대형 미디어에 못지않은 힘을 인터넷을 통해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미디어’라고도 부른다. 전형적인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들, 웹 페이지 및 그것의 주제와 관련 있는 다른 매체에 텍스트, 이미지 및 링크를 결합한다.4)

4) 위키피디아, [2010년 6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ko.wikipedia.org/wiki/%EB%B8%94%EB%A1%9C%EA%B7%B8

 파워블로그는 블로그 사회에서 인지도가 높고 그 나름대로의 브랜드가 구축되어 있으며, 활발한 활동을 하는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를 일반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이다. 네이버(Naver)5)는 파워블로그를 블로그를 통해 나의 경험과 정보를 활발히 공유하고, 이웃과 친밀히 교류하는 블로거에게 주는 이름으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 파워블로그 선정에 있어 포털기관 사이의 통일된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각 기업별로 암묵적인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서비스업체들이 선정한 파워블로그들이 파워블로그로서 인정되고 있다. 파워블로거는 파워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파워블로거들의 콘텐츠는 블로거들 사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남혜경6)은 상품구매자들이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의 포스팅 정보를 통해 구매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5) 네이버 블로그, “파워블로그를 만나보세요,” [온라인게시판] [2010년 5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ection.blog.naver.com/sub/PowerBlogHelp.nhn
6) 남혜경, op. cit., p. 83.

파워블로그를 살펴보면 일반 홈페이지나 웹 사이트보다 업데이트 주기가 상당히 빠른 편이며, 많은 포스팅 횟수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배포를 통해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일반 미디어나 웹사이트보다 사용자들에게 신뢰감을 심기에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어 파워블로거의 신뢰를 바탕으로 방문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게 되었다. 개인의 블로그 공간을 넘어서 대중을 설득하고 움직일 수 있는 미디어로서의 힘을 가지게 된 것이다.7) 일반적인 블로거들은 사회적인 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들의 의견이나 글에 대해 논의하고 참조하면서 이들의 생각을 널리 퍼뜨리고, 파워블로거들은 일반 사람들의 생각과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며, 대중적인 인기를 통해 해당 블로그 서비스의 인기도 및 광고수익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7) 김남일, “파워 블로그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색채이미지”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p. 6-7.

2)파워블로그 인증

 인증이란 정부기관을 포함하여 공신력 있는 제3자의 기관이 제품의 품질 또는 시스템의 품질보증 능력에 대하여 일정한 기준으로 평가하여 규정된 표준과의 적합성 또는 그 품질의 우수성을 증명하여 주는 제도이다. 제품 품질과 관련된 적합판정 절차를 총괄하는 것이며, 품질 관련 요구사항이 충족된 시험 검사, 인증, 표시로 이어지는 일련의 적합성 평가절차를 의미하며, 공신력 있는 제3자의 심사, 인증을 해주는 포괄적인 절차를 말한다.8) 전현규9)는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활성화되어 있는 공인인증은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전자상거래 업체로서의 안정성을 승인받았다는 인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인된 기간의 인증표시가 인터넷 사용자에게 신뢰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였다.

8) 김아린, “정부인증 마크의 브랜드인지도 확립을 위한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6.
9) 전현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 42.

(1)파워블로그 인증의 기준 및 유형
① 국내
국내 파워블로그 인증은 블로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포털기관(기업)에 따라 선정하는 방식이 상이하나, 개별 블로그 서비스마다 일정한 평가기준을 가지고 선별하여 부여한다.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포스트형인 네이버, 다음, 야후 코리아, 싸이월드, 파란, 구글과 전문형인 티스토리, 이글루스, 올블로그 등은 각 블로그의 글 작성, 댓글, 엮인 글 등의 활동성을 근거로 파워블로그의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표준화된 인증기준과 평가 절차가 명확하게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각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한 기준에 의해 선별하고 있다. 전문적으로 특정 주제를 양질의 콘텐츠로 구성하여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파워블로그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기업별로 파워블로그의 인증 기준이 다르듯이 파워블로그임을 나타내는 인증마크도 각각 다르다.〈표 1〉은 국내의 파워블로그 선정 기준과 인증 마크를 보여주고 있다.

 〈표 1〉에서 살펴 본 것처럼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마다 인증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방문자 수, 덧글 수, 트랙백 등 블로그 인기 지수와 전문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콘텐츠 파워, 그리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하여 선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파워블로그를 인증하는데 작용하는 요소에 게시물의 메인 노출 지수, 관심 블로그와 이웃 등록 수, 게시물 질 평가 등이 있다. 많은 블로그 사용자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 포털사이트 메인에 게시물 노출이 되어 주목을 많이 받을수록 파워블로그 인증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며, 다른 관심가는 블로그와 이웃을 등록하는 것도 인증 기준에 포함된다.

<표 1> 국내 파워블로그 선정 기준 및 인증마크

 파워블로그를 인증하는 방식 외에도 우수 블로그를 가치평가와 랭킹서비스로 평가하는 방식이 있다. 블로그 가치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얌(Blogyam)은 각 블로그 서비스별로 수집된 웹문서를 패턴 분석하여 블로그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평가 블로그를 독립적인 브랜드로서 평가했을때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수인 브랜드지수와 평가 블로그의 미디어로서 평가했을 때의 가치를 나타내는 미디어지수, 미디어와 브랜드 지수의 합산된 금액으로 종합적인 블로그의 가치를 나타내는 커머스지수를 통해 가치평가 서비스가 제공되었다.10) 그러나 다음, 이글루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정형화되지 않은 패턴의 증가로 인하여 정확한 분석과 데이터 추출이 어렵게 되었고, 해당 블로그 사용자들의 가치 평가 결과가 부정확하게 나오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2010년 4월 30일자로 종료하게 되었다.11)

10) 티스토리, “블로그얌 가치평가 기준,” [온라인게시판] [2010년 5월 1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1918.tistory.com/51
11) 블로그얌, “4월 30일 다음, 이글루스, 티스토리 블로그 가치평가 서비스 종료 안내,” [온라인게시판] [2010년 5월 4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blogyam.co.kr/notice/service.html

 또한 랭킹서비스를 통해 블로그의 순위를 선정하는 방식도 진행되고 있는데, 각 순위 선정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사이트 간에 상당한 순위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야후의 경우는 블로그의 다양한 활동성을 체크하고, 다음뷰는 가입되어 있는 블로그의 활동성을 체크하고, 헬리젯은 랭킹위젯이 열리는 것을 체크하는 등 조금씩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12)〈표 2〉는 국내 순위 선정 사이트들의 선정 기준을 비교한 것이다.

12) 비에스 마인드블로그, “블로그 순위(랭킹) 비교,” [온라인게시판] [2010년 5월 4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blog.bsmind.co.kr/229

<표 2> 국내 순위 선정 사이트의 선정 기준

 ② 국외
국외 파워블로그 인증은 국내에 비해 평가절차가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고, 체계적이며 다양한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주로 블로그의 가치를 환산하거나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 수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등이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 랭킹 사이트에는 알렉사(www.Alexa.com),MS와 구글 포털 사이트 등이 있으며, MS와 구글 포털 사이트는 블로그 랭킹 검색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기도 하였다. 블로그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주는 사이트에는 스티메이터(www.stimator.com)가 있고, 인터넷 사이트들의 방문자 수에 의한 순위를 제공하며 가장 널리 인용되는 사이트에는 알렉사(www.alexa.com)가 있다.

 알렉사는 1996년에 설립되어 이듬해부터 랭킹 사이트로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지금까지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알렉사는 업계에서 가장 큰 표본집단, 즉 알렉사 툴바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이 때문에 가장 권위 있는 트래픽 조사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알렉사 사이트의 순위를 비교하는 기준은 블로그 이름을 검색하여 방문한 방문객의 수와 매달 업데이트 되는 수, 각기 다른 나라에서 블로그를 방문하는 수 등을 근거로 순위를 제시하고 있다.

 〈표 3〉은 국외의 파워블로그 선정 기준을 조사한 것이다. 블로그 랭킹을 판단하는 기준에는 구독수, 방문수, 블로그 글 수, 갱신 주기, 받은 트랙백, 보낸 트랙백, 받은 덧글, 보낸 덧글이 있다. 또한 개별 서비스에 따라 이 수치들의 가중치와 이런 것들을 대체할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로그 랭킹을 위한 특허를 내고,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기준들을 제시하고 있다.

<표 3> 국외 파워블로그 선정 기준

3)파워블로그 관련 선행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함께 블로그를 비롯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에 활용된 블로그, 블로그 활용방안, 블로그 이용 동기와 사용자 지각, 블로그 특성/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이 진행되었다.

 박상희13)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접근편의성, 상호작용성, 정보신뢰성, 정보 제공성, 오락성, 친밀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브랜드 블로그 특성 중에서 블로그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보 제공성, 오락성, 친밀성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접근편의성, 상호작용성, 정보 제공성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몰입은 브랜드 태도와 구매에 모두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지혜14)는 국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정보 제공성, 상호작용성, 반응성, 신뢰성, 유형성, 확신성의 6가지 서비스 제공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커뮤니티 충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최은미15)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을 기능성, 정보 제공성, 흥미제공성, 상호작용성으로 분류하였고, 커뮤니티 충성도에 기능성, 흥미제공성, 상호작용성, 정보 제공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고은주, 권준희16)는 정보 제공성, 흥미제공성, 상호작용성으로 커뮤니티 특성을 분류하였고, 상호작용성, 흥미제공성이 높을수록 행동적 몰입이 높고, 상호작용성, 정보 제공성, 흥미제공성이 활발할수록 태도적 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흥미제공성이 커뮤니티 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김지수17)는 패션 커뮤니티의 특성을 상호작용성, 정보성, 경제성, 오락성으로 분류하였고, 오락성을 가장 크게 지각하고 있었으며, 경제성, 정보성, 오락성, 상호작용성의 순으로 태도적 몰입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13) 박상희,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p. 89-91.
14) 서지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BC-SERVPERF 모형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 112.
15) 최은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p. 64-65.
16) 고은주, 권주희,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권 4호 (2006), p. 653.
17) 김지수, “패션 커뮤니티의 태도적 몰입과 고객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p. 118.

 그리고 2008년 이후부터는 블로그의 인기와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등장한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시작되었다. 파워블로그의 실태 및 영향, 구전마케팅 방안, 파워블로거들의 제시와 사용자 지각 등에 관한 선행 연구가 미비하나 진행되고 있었다. 대부분의 파워블로그에 관한 연구는 마케팅 관점에서의 활용방안과 실전 마케팅에서 도움이 되고자 진행하고 있다. 파워블로그는 근래에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시점으로써 선행 연구가 거의 없으며, 인증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점, 블로그 이용자 인식 부족 등으로 연구의 진행은 미비한 실정이다.

 Rowbottom18)은 파워블로거는 좋은 콘텐츠와 빠른 갱신으로 초기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며 온라인 구전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며 사회적 영향력을 구축하게 된다고 하였다. 남혜경19)은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의 포스팅 정보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한지순20)은 파워블로그 인증의 인지도는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증의 이해도 부분에 있어서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따라 파워블로그 인증이 부여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이 많았다. 이를 통해 아직까지 파워블로그 인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으며, 파워블로그의 이용만족도, 정보의 신뢰도, 상호작용성, 재방문 의도에 대한 조사를 하여 파워블로그의 이용만족도와 정보 신뢰성, 구전 효과에 대한 파급력을 입증했다.

18) Jacob Rowbottom, “Media Freedom and Political Debate in the Digital Era,” The Modern Review Vol. 69 No. 4 (2006), pp. 489-513.
19) 남혜경, op. cit., p. 83.
20) 한지순,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p. 58-59.

 하지만 기존의 파워블로그에 관한 연구는 포괄적이며 분야별로 세분화하지 않은 것으로 국내에서는 패션 파워블로그에 대한 세부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추가적인 연구 진행을 필요로 한다. 빠른 정보력과 파워블로그가 가지는 1인 미디어 파급력이 패션산업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패션브랜드들이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추세로써 패션산업에서 가지는 패션 파워블로그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어 패션 파워 블로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패션 블로거브리티

 인터넷의 발달과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신 소비자들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적극 표출하고,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활용해 기업과 상품에 관한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파워블로거들은 미니홈피, 블로그 등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데 능숙해진 신 소비층이다. 이들은 빠른 정보와 상호작용성이 강한 재미난 볼거리 등을 제공하는 패션블로그의 인기에 힘입어 블로거브리티(bloggerbri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퍼스트뷰코리아21)에 따르면 블로거브리티란 blogger와 celebrity의 합성어로써 급부상하고 있는 스타 블로거들이라고 하였다. 블로그는 단순히 스타일리쉬한 스타들의 사진이나 스트리트 컷을 올리는 수준을 넘어서서 최신 트렌드의 흐름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고, 트렌드 자체에 영향을 끼치는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

21) 퍼스트뷰코리아, “새로운 셀러브리티 ‘블로거브리티(Bloggerbrity),” [온라인게시판] (2010년 3월 19일 [2010년 4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www.firstviewkorea.com

 2009년 이후 블로거들은 인쇄물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 방식부터 온라인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그 이전보다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웹사이트에는 수천 개의 패션 관련 블로그들이 패션산업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며 넘쳐나고 있다. 대표적인 블로거브리티로 13살의 타비 게빈슨(Tavi Gevinson), 브라이언보이(Bryanboy), 스콧 슈먼(Scott Schuman) 등이 있다. 이들의 패션블로그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는 출처로써 많은 유명 디자이너들의 관심과 애정을 받고 있다. 13살의 타비는 2008년 3월 “스타일 루키(Style Rookie)”라는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패션 감각과 어린 나이로 관심을 받으며 하루 7만 명의 네티즌이 그녀의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다. 여러 유명 디자이너 쇼에 초청되어 컬렉션을 관람하며, 유명 잡지의 특집 화보를 장식하고 있다.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는 브라이언보이를 뮤즈로 일명 “BB” 백을 출시하여 선물했으며, 스트리트 패션 스냅 블로그인 사토리얼리스트(satoreialist)의 스콧 슈먼은 패션지 GQ의 고정 필자로 활동을 시작했다. 또 다른 블로거브리티수지라우(Susie Lau)는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펼친 사례도 있으며, 유럽의 패션 소식이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데이즈드 & 컨퓨즈드의 온라인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패션 블로거들의 막강한 영향력은 국가 간의 경계를 허물어가며 전 세계적인 하나의 문화를 창조해나가고 있다. 유명한 패션 블로거들은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각종 미디어에 소개되기도 하고, 세계적인 패션쇼의 프론트로(front row) 자리를 당당히 차지하기도 한다. 또한 세계적인 유명한 브랜드들은 패션 블로거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한 새로운 아이템을 내놓기도 하고, 이제는 국적이 서로 다른 유명한 패션 블로거들끼리 친구가 되어 패션 행사가 있을 때마다 함께 다니기도 한다. 특히 2010년도 CFDA(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에서는 패션 블로거들에게 투표권을 주기도 했다. 이제는 패션계에서 패션 블로거들의 영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다.22)

22) 김지나 블로그, “The power of the fashion Bloggers,” [온라인게시판] (2010년 7월 16일 [2011년 7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thisisafashionblog.com/109487766

Ⅲ. 연구방법

1.연구대상

1)국내 패션 파워블로그 선정

 상당히 많은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는 뷰티분야를 제외한 패션 분야 파워블로그를 각 포털사이트에서 조사해 네이버 파워블로그 2008년 2개, 2009년 3개, 다음 우수블로그 2009년 3개, 올블로그 TOP 100 2009년 1개, 이글루스 TOP 100 2009년 1개로 총 10개를 선정하였다. 10개의 블로그를 야후 랭킹 서비스를 통해 일정 기간 동안 순위 변화를 관찰하였는데, 약간의 순위 변동만 있을 뿐 방문자들의 지속적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어 연구대상으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패션 파워블로그로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영문으로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http://yourboyhood.blogspot.com)를 연구대상으로 추가했다(표 4).

<표 4>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

2)국외 패션 파워블로그 선정

 2009년 10월 텔레그라프(telegraph.co.uk)에서 선정한 영향력 있는 패션 파워블로그 TOP 20 중에서 일정 기간 동안 랭킹 조사사이트인 알렉사의 순위를 살펴보고〈표 5〉의 10개 블로그를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텔레그라프는 1855년에 설립된 영국의 최초 온라인 일간신문으로 텔레그라프 사이트는 세계 랭킹 280위이며, 영국에서의 순위는 21위를 차지하고 있다(알렉사 기준). 텔레그라프는 2009년에 842,912를 판매하였고, THE TIMES는 617,483, THE GARDIAN은 358,844, THE INDEPENDENT는 215,504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되었기 때문에 영향력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23) 그리고〈표 6〉의 주목할 필요성이 있는 블로그 2개를 연구대상에 추가하여 총 12개의 블로그를 살펴보고자 한다.

23) 이글루스, “평소 활용하는 온라인 축구 기사/칼럼,” [온라인게시판] (2009년 12월 10일 [2010년 6월 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tretford.egloos.com/2250685

<표 5>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

<표 6> 순위권 밖이지만 주목할 필요성이 있는 블로그

2.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탐색적 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자를 포함하여 평소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응답자 14명을 7명씩 국내와 국외 조사그룹으로 각각 나누어 10월 12일~11월 12일에 탐색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에게 카테고리 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설명하고, 연구자가 미리 분류해 놓은 블로그의 콘텐츠 항목에 해당하는 카테고리 유형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콘텐츠에 따라 여러 성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중복 체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파워블로그의 카테고리 유형은 선행 연구24)에서 도출한 상호작용성, 오락성, 정보성, 구매성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 처리를 진행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산출하였고, 블로그의 카테고리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국내·외 파워블로그의 일반적 특징과 카테고리별 콘텐츠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24) 고은주, 권주희, op. cit., p. 645-647.; 김지수, op. cit., p. 118.; 박상희, op. cit., pp. 89-91.; 서지혜, op. cit., p. 112.; 최은미, op. cit., pp. 64-65.

3.조작적 용어 정의

파워블로그의 카테고리 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1)상호작용성25)

25) 고은주, 권주희, op. cit., p. 648.; 김지수, op. cit., p. 12.; 박상희, op. cit., p. 66.

 정보의 공유 또는 교환, 유대감을 느끼고 관계를 맺는 것으로 이용자의 참여 정도를 알 수 있는 게시판, 리플, 트랙백(trackback)26), 핑백(pingback)27) 기능의 이용 정도

26) 다른 사람의 글에 대해 남기는 코멘트를 자신의 블로그에 쓰되, 상대방의 블로그에 그 주소와 일부 내용이 기록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
27) 포스트에 언급된 링크를 해당 포스트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

 블로그는 특별한 가입 없이 게시물을 볼 수 있고 덧글도 달 수 있다. 그리고 블로그는 커뮤니티와 다르게 특별히 방문자가 글을 남기거나 그런 공간이 없으므로 블로거가 이벤트나 공지사항을 알려주는 경우, 자신의 소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글들을 상호작용성에 포함시켰다.

2)오락성28)

28) 고은주, 권주희, op. cit., p. 648.; 김지수, op. cit., p. 12.; 박상희, op. cit., p. 66.

 오락과 흥미 위주의 볼거리 제공

 블로그는 개인의 공간이므로 사적인 이야기가 대부분인 경우가 있다. 블로거가 어디를 다녀온다던지 그에 대한 리뷰와 함께 사진 정보, 자신의 옷스타일, TV 프로그램 리뷰, 세계 각국 스트리트 패션, 매거진, 연예인, 가십 뉴스, 여행 등 흥미위주의 볼거리가 있는 이야기들을 오락성에 포함시켰다.

3)정보성29)

29) Ibid.

 전문가 집단 블로거, 경험 정보 제공

 패션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 등을 포함시키고, 컬렉션, 디자이너, 모델, 패션 용어, 뉴스, 패션 트렌드, 아이템 상세 리뷰 등 전문가가 작성한 패션 리뷰나 플레이스 리뷰와 함께 브랜드 소식 등도 정보성에 포함시켰다.

4)구매성30)

30) 김지수, op. cit., p. 12. 

제품의 교환 및 구매, 판매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직접적인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쇼핑몰 링크 제공

 직접적인 구매행동으로 이어져야 하므로 쇼핑몰이 링크되어 있는 경우, 자세히 구입처가 작성된 경우, 단순한 가격 정보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사이즈, 색상, 착용 사진 등 상세하게 상품 정보가 있는 경우에만 구매성에 포함시켰다.

Ⅳ. 결과 및 논의

1.국내 패션 파워블로그 분석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의 Cronbach’s α값은 0.95로 측정 내용의 신뢰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셀러브리티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에 대해 조사한 결과, 활발한 인터넷 이용률에도 불구하고 그 현황은 상당히 미약하였다. 이것은 국내 블로그들이 접근성 측면에서는 지역적 한계를 갖지 않지만, 대부분 한국어로 되어 있고 영문으로 된 블로그가 거의 없는 실정이라 언어적 장벽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언어에 따른 한계는 블로그로 유입되는 국내 유통경로의 차이에도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스웨덴의 스타일리스트 엘린 클링이 운영하는 블로그31)를 보면 영어가 아닌 스웨덴어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패션 파워블로그로 인정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블로거가 커리어가 많은 전문인으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유명 패션인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블로그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같은 유통 경로로 공유하게 되면, 해외 블로그 이용자들도 주목할 것이고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끼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31) 엘링 클린 블로그, [2010년 10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tylebykling.tv4.se

 국내 블로그 유입 경로를 분석하면 해외는 주로 구글을 통해서 블로그를 찾는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구글을 통한 유입보다는 대부분 포털사이트를 통해 블로그로 유입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특정 블로그 서비스, 특히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의 사용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32)

32) Iguacu Blog, “한국 블로그의 현황과 전망,” [온라인게시판] (2007년 11월 26일 [2010년 10월 28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i-guacu.com/1894

〈표 7〉은 11개의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의 카테고리 특징과 성향을 분석한 것으로 상호작용성, 오락성, 정보성, 구매성의 네 가지 차원의 특성이 블로그에 고루 반영되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상호작용성과 구매성이 오락성, 정보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구매성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포함하고 있는 블로그는 3개에 불과하였으며, 이용자의 참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 역시 상당히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블로그의 대표적인 카테고리 성향을 네 가지 차원에서 구분하면 오락성(8)>정보성(3)으로 분류되었다.

<표 7>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 분석 (2010. 10. 23 기준)

 국내 패션 파워블로거는 브랜드 매니저, 에디터,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저널리스트, 쇼핑몰 운영자 등 패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전문가로서 패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가지며, 이를 수용하고 해석하는 방법 또한 자신의 분야에 따라 전문적 견해를 나타내고 있었다.

 국내 패션 파워블로거들은 오락성이 높은 볼거리가 있는 흥미위주의 이야기를 제공하면서 트렌드 정보와 국내·외 스트리트 패션, 셀러브리티 스타일, 드라마/영화 속 인물 스타일 등을 통해 스타일링 제안을 이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었다. 해외 패션 파워블로그는 셀러브리티와 컬렉션 정보, 브랜드, 스트리트 사진 등 국내 패션블로그와 같은 성격의 콘텐츠를 다루면서 블로거가 직접 스타일링한 사진, 아이템 등 매력 있는 자신을 표현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다. 해외의 인기 블로그를 찾는 이유는 유용한 양질의 콘텐츠가 있기때문이기도 하지만, 이와 같이 블로거의 매력적인 실험적 스타일링을 기대하며 찾는 경우도 많았다. 문화적 차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점차 우리나라도 개방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줄 아는 세대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두드러진 차이점은 국외 파워블로그는 다양한 링크가 되어서 마케팅적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는데 반해 국내는 링크가 되어 있지만, 마케팅 수단이라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쇼핑몰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최근에 와서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CPC(Cost Per Click) 광고33)로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 애드센스(http://www.google.com/adsense), 다음 애드클릭스(http://adclix.daum.net), 네이버 애드포스트34)(http://adpost.naver.com) 등이다.

33)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책정된 수익을 얻게 되는 광고 모델
34)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블로거가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 배분을 받을 수 있는 문맥 광고 기반의 광고 매칭/수익 공유 서비스. 가입조건은 블로그 운영 정책에 위반되는 콘텐츠 여부 등 정성적인 기준과 블로그 운영기간 및 포스트수․방문자수 등 정량적인 기준 심사를 통해 가입이 이루어진다.

2.국외 패션 파워블로그 분석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의 Cronbach’s α값은 0.89로 국내와 마찬가지로 측정 내용의 신뢰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12개의 파워블로그에서 상호작용성, 오락성, 정보성, 구매성의 네 가지 특성이 전반적으로 반영되고 있었다. 빈도 분석에 의해 각 블로그의 대표적인 카테고리 성향을 분류한 결과, 정보성(7)>오락성(4)>구매성(1) 순으로 나타났다.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들은 높은 정보성과 오락성을 제공하여 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있었으며, 일부는 구매로 연결시키기도 하였다. 8개의 파워블로그에서 구매성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관찰할 수 있었다.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을 블로거가 직접 홍보하여 구매효과를 이루고자 하는 국내 블로그와 달리 국외의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구매성은 블로거 자신이 만든 옷이나 인기에 힘입어 출판하게 된 책들을 소개하기도 하고, 최신 인기 아이템을 소개하며 그 아이템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용자를 위하여 아이템을 클릭함으로써 쇼핑몰로 이어지도록 링크를 해놓아 이용자의 편리성을 꾀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블로그 메인에 특정 브랜드, 쇼핑몰의 배너를 링크시킴으로써 홍보를 하기도 하였다. 제품을 원하는 이용자에게 자세한 설명과 가격을 제시하고 바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여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처럼 국외의 블로그에서 나타난 구매성은 개인 수입을 늘리기 위한 1차원적 목적의 국내 패션 파워블로그와는 다른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구매성은 국내와 다른 개념으로 차이를 보이며 접근하고 있으나,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에서는 상업적으로 비추어져 블로그 자체가 가지는 목적이 변질될 수도 있음은 국내·외 블로그가 가지는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용자의 참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은 블로그의 인기에 비례하고 있었으며, 순위에 랭킹되어 있는 파워블로그는 많은 댓글을 가지고 있으며, 트위터,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었다. 이것은 국외 블로그 사용자와 블로거 사이에 많은 교류가 있고 참여도가 활발한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국외의 패션블로그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배경을 마련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외의 패션 파워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나뉘는 것이 특징적이다. 뉴욕타임즈, 뉴욕 패션매거진처럼 신문/잡지사에서 운영하거나 패션에디터, 사진작가, 저널리스트 등 개인 패션전문가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13살의 어린 나이의 학생에서부터 패션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비전문가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다. 흥미로운 것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는 비전문가였으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파워블로거가 되고 전문인으로 성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비전문가에서 전문인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파워블로거는 타비 게빈슨, 젬마 카트라이트, 수지 버블이라고 할 수 있다.

 비전문가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전문가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비해 오락성이 두드러졌으며, 좀 더 이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었다. 비전문가 블로거는 이용자와 같은 시선의 자유로운 비판으로 자신의 견해를 마음껏 표출하며 이용자들의 동조를 얻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비전문가 블로거는 점차 블로거로서의 영향력이 확대되었으며, 패션에디터 활동이나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유명 패션전문가로 성장해 나가고 있었다.

 〈표 8〉은 12개의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 국외 패션 파워블로거들은 주로 미국(9)과 영국(3)에 많이 분포하고 있었다. 이것은 전 세계 공용어인 영어권의 나라임과 동시에 패션위크가 열리는 패션 주요 도시로 패션을 가장 가까이 접할 수 있으며, 패션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전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국외 블로그를 이용하는 방문자 역시 미국, 영국 순이었고 18~34세의 고학력을 가진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표 8>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 분석 (2010. 10. 23 기준)

<표 8> 계속

콘텐츠는 디자이너와 패션기사, 패션쇼, 패션 도시별 스트리트 패션과 패션위크 사진, 블로거만의 독특한 스타일링, 시상식 패션, 셀러브리티 스타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알렉사에서 제공하는 핫 페이지 검색을 통해 각 블로그의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를 살펴보았는데 스트리트 패션 사진과 셀러브리티 스타일이나 블로거만의 독특한 스타일에 대한 소개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블로그에 링크 카테고리를 따로 구성하여 다른 블로그나 쇼핑몰에 링크할 수 있도록 하거나, 베너 광고 등을 통해 직접적인 구매로 연결시켜 마케팅적인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국외 블로그 유입경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 www.google.com으로 파악되었으며, 그밖에 www.facebook.com, www.google.co.uk 등으로 나타났다.

Ⅴ. 결론 및 제언

 소셜네트워킹서비스 진화에 의해 블로그는 개인의 생활공간이 아닌 다른 매체와 여러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광고, 정치, 뷰티,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전문 정보원으로서 셀러브리티의 역할을 하고 있는 패션블로그는 그 영역이 점차 방대해져서 최신 트랜드, 패션에 관한 정보 제공뿐 아니라 블로그가 하나의 미디어로써 흥미를 유발시키며 구매까지 연결시키고 있다. 파워블로거들 역시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제공하고 잡지사의 에디터로 활동하는 등패션업계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전문 정보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외 패션 파워블로그 현황과 카테고리 특성에 대해 살펴본 것으로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외 패션 파워블로그 현황을 살펴본 결과, 국내 블로그는 활발한 인터넷 이용률에도 불구하고 언어적 장벽과 블로그 유입경로의 차이로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패션 블로거의 등장에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으로 보다 많은 기업과 개인의 패션블로그 개설이 예상되며,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 구성, 유명 패션인과의 네트워크 구축, 국외 블로그와 유입경로의 공유 등으로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파워블로거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국내 파워블로그 인증에 있어 공정성을 가진 인증기준과 평가절차가 요구된다. 국내·외 패션 파워블로그의 인증 방식은 각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방문자 수, 블로그 글 수, 트랙백, 댓글 등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블로그를 파워블로그로 선정하는 것은 공통적이다. 국외에서는 파워블로그 인증기준과 평가절차가 명확하게 제시되고 비교적 체계적이며 공정한 방법에 의해 파워블로그를 선정하지만, 국내에서는 명확한 인증기준과 공정한 평가절차를 제시하지 않아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

 셋째, 전문 정보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외 패션 파워블로그의 콘텐츠와 카테고리 특징에 대해 비교 분석한 결과, 국외 패션 파워블로그는 다양한 콘텐츠 구성으로 정보성, 오락성, 구매성, 상호작용성이 전반적으로 활발하게 반영되고 있었지만, 국내에서는 상호작용성과 구매성이 오락성, 정보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하게 반영되었다. 국내 파워블로그에서도 구매성과 관련된 카테고리가 구성되어 있었는데, 개인 수입을 늘리기 위한 1차원적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자칫 상업적으로 악용될 경우 블로그 자체가 가지는 목적이 변질될 수 있으므로 이용자의 편리성을 꾀하는 방식의 접근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패션기업에서는 패션 파워블로그를 통해 쇼핑몰에 링크할 수 있도록 하거나, 베너 광고 등으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마케팅 관점에서의 활용방안과 실전 마케팅에서 도움이 되도록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파워블로그의 역사가 길지 않고 패션파워블로그에 관한 선행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일부 패션 파워블로그를 중심으로 구성과 특징에 대해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확대 해석에 제한이 따른다. 그러나 대중을 설득하고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1인 미디어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패션기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패션 기업차원에서 기업블로그를 개설하고 상품이나 자사 홍보에 활용하며, 파워블로거를 초청해 신제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거나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타깃 마케팅에 활용하는 등 실전 마케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블로그는 기업과 개인,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유대를 더욱 강화하는 수단으로써 e-CRM을 위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도구로 고객 관계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정량적 통계분석으로 개인이나 기업 블로그의 카테고리 특성이 온․오프라인 패션시장에서 사용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추가적인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Reference

1.고은주, 권주희 (2006).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권 4호.
2.김남일 (2009). “파워 블로그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색채이미지.”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김아린 (2008). “정부인증 마크의 브랜드인지도 확립을 위한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김지나 블로그 (2010년 7월 16일 [2011년 7월 1일 검색]). “The power of the fashion Bloggers”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 http://thisisafashionblog.com/109487766
5.김지수 (2008). “패션 커뮤니티의 태도적 몰입과 고객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남혜경 (2007). “블로그 표현형식의 특징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네이버 블로그 [2010년 5월 1일 검색]. “파워블로그를 만나보세요”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ection.blog.naver.com/sub/PowerBlogHelp.nhn
8.박상희 (2009).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블로그얌 [2010년 5월 4일 검색]. “4월 30일 다음, 이글루스, 티스토리 블로그 가치평가 서비스 종료안내”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blogyam.co.kr/notice/service.html
10.비에스마인드 블로그 (2010년 2월 25일 [2010년 5월 4일 검색]). “블로그 순위(랭킹) 비교”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blog.bsmind.co.kr/229
11.서지혜 (2004).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BC-SERVPERF 모형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엘린 클링 블로그 [2010년 10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tylebykling.tv4.se
13.이글루스 (2009년 12월 10일 [2010년 6월 5일 검색]). “평소 활용하는 온라인 축구 기사/칼럼”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stretford.egloos.com/2250685
14.전현규 (2009).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구매의 도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정유배 (2004).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탈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최은미 (2004).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티스토리 (2009년 12월 21일 [2010년 5월 15일 검색]). “블로그얌 가치평가 기준”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1918.tistory.com/51
18.퍼스트뷰코리아 (2010년 3월 19일 [2010년 4월 12일 검색]). “새로운 셀러브리티 블로거브리티’(Bloggerbrity)”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www.firstviewkorea.com
19.한지순 (2009).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Iguacu Blog (2007년 11월 26일 [2010년 10월 28일 검색]). “한국 블로그의 현황과 전망”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i-guacu.com/1894
21.Rowbottom, Jacob (2006). “Media Freedom and Political Debate in the Digital Era.” The Modern Review Vol. 69, No. 4.
22.wikipedia [2010년 6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ko.wikipedia.org/wiki/%EB%B8%94%EB%A1%9C%EA%B7%B8
23.“블로그 활성화 위하여 기업들 뭉쳤다” (2008년 3월 28일 [2010년 5월 4일 검색]). 주간한국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eekly.hankooki.com/lpage/business/200803/wk200803282039433706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