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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31 No.2 pp.228-247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3.31.2.228

Characteristics of Korean fashion design developed in the Hanbokwave project

Eunju Park, Young-Ju Rhee*
Adjunct Professor, Dept. of Fashion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Associate Professor, Dept. of Fashion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yrhee@sungshin.ac.kr)
March 10, 2023 April 12, 2023 April 17, 2023

Abstract


In this study,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use of Korean design elements in the Hanbokwave project in 2022 in order to identify the expressed fashion characteristics and define Korean style. A case study was conducted on 98 items of clothing representing 10 Hanbok designer brands, and an analysis card was developed and used that classifies the silhouette of each item in detail. The analysis showed that in addition to the traditional skirt and Jeogori, the four stages of simulakr’s image were prevalent in various fashion items such as shirts, blouses, jackets, crop tops, vests, dresses, and pants. In the composition of sleeves, many western clothing methods such as set-in-sleeve use and adjustment, hardcover buttons, and zippers were used to fuse the three-dimensional structure of western clothing and elements of traditional Hanbok to redefine it as postmodernism. It was recognized as a modern fashion, such as the trend of mixing and matching tops and bottoms, not a skirt and Jeogori set, by layering traditional clothes without hesitation or using them as a dress. As for the silhouette of the bottoms, the A-line showed a high frequency, and the prominent shape was identified as a traditional element widely used in modern Hanboks along with the element of wrinkles. This study is thought to be used as practical data for design development for the globalization of K-fashion in the future.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개발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특성

박 은 주, 이 영 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겸임교수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부교수

초록


    I. Introduction

    21세기에 들어와 한국은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여기에는 긍정 적 이미지의 한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류란 한국적 문화의 전파를 지칭 하는 폭넓은 용어로, 현재까지 한류 문화는 지속적으 로 발전되고 있으며 그 확산 또한 매우 빠르게 진행되 고 있다(Byun & Baek, 2015). 1990년대 드라마, 대중 가요, 온라인게임, 음식 등으로 시작된 한류 문화는 그 동안 한류스타를 통한 산업화가 진전되어 그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거대한 기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 류로 인해 쇼핑, 패션, 미용, 관광 등의 연관 산업 분 야에서 성과를 창출해내었고, 국가 경쟁력에 있어 문 화적 자산이 상품 판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 여주고 있다. 한류는 단순한 문화를 넘어서 새로운 경 제 한류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Yoo, Park, & Hwang, 2022).

    한류와 함께해온 우리 민족의 한복은 이영희, 진태 옥, 설윤형, 이상봉과 같은 국내디자이너들에 의해서 도 국제무대에서 알리려는 노력이 이어져 왔으며, 국 외 디자이너들에게도 한국적 이미지의 디자인은 모티 브로 활용되어 왔다. 2015년 5월 4일, 서울 동대문 디 자인플라자에서 샤넬(Chanel)이 선보인 2015/16 FW 크루즈 컬렉션 쇼는 그야말로 우리 옷 한복의 향연이 었으며, 한복 치마, 조각보, 두루마기, 버선, 전통문양 등이 활용되기도 하였다(Lim, 2015).

    BTS는 2018년 선보인 ‘아이돌(IDOL)’의 뮤직비디 오와 공연 무대에서 모던한 한복을 입고 등장했고, 2020년 5월에는 BTS 멤버 슈가가 ‘어거스트 디’라는 이름으로 낸 솔로곡 ‘대취타’ 뮤직비디오에서 검은 곤 룡포를 입고 나오기도 했다(Lee, 2023). 같은 해 블랙 핑크가 신한복을 착용하고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며 대 중의 더 큰 관심을 얻기 시작했는데, 이와 같이 K-pop 스타들이 입고 활동하는 한국적 스타일의 패션은 전 통한복을 현대에 맞게 변형한 스타일로 ‘개량한복’, ‘퓨전한복’, ‘신(新)한복’, ‘모던한복’ 등으로 불리고 있다(Choi, Chen, & Lee, 2020). 이러한 한복은 전통 한복의 형태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포의류를 여 미지 않고 풀어 헤쳐 가운처럼 걸친 레이어드 룩, 짧 은 재킷처럼 연출된 긴 도포를 자른 형태, 짧은 저고 리라기보다는 크롭 탑에 가까운 상의나 시스루 의상 은 한복적이지 못하다는 논란을 뒤로한 채 판매 온라 인 쇼핑몰에 하루 3,000~4,000명의 방문자가 몰린 것 으로 알려졌다(Lee, 2023). 신한복에 대한 평가는 전 통한복을 지나치게 변형한 것이라는 부정적인 입장과 전통과 현대의 멋이 잘 어우러졌다는 서로 다른 견해 가 대립해왔다(Choi et al., 2020). 전통한복은 고증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어떠한 요소들이 전통한복인지 구분하고 알려야 할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에서 전통한복에 대해 부정적 인식 을 갖고 있는 반면(Eum, 2015) 신한복 스타일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개 발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뉴트로(New-tro)에 매력 을 느낀 젊은 세대들이 신한복을 믹스 매치 패션, 조 선힙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해석 된다.

    정부에서도 한복을 부흥하겠다는 목적으로 국가사 업인 2004년의 ‘한브랜드화’ 사업과 2006년의 ‘한패 션’ 사업, 2007년의 ‘한스타일’ 사업 등으로 인해 발 전 계기를 마련했으며, 2014년에는 한복진흥센터를 통해 신한복이라는 용어를 사용, 정리했는데, 이는 적 극적으로 한복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의 일환이었고, 그 이후에도 한복 분야의 한류연계 협업 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사업을 지속해오고 있다(Yoon, 2019). 한류 연예인과 한복 브랜드의 협업을 통해 진 행된 Hanbokwave라는 프로젝트는 2020년 청하, 2021 년 브레이브걸스, 다크비가 홍보에 나섰고, 2022년에 는 세계적인 피겨 스타 김연아가 디자인에도 참여하 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인 2022년 한복웨이 브에 개발된 한국적 패션을 고찰하고자 표현된 특징 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대 컬렉션에 나타난 한국적 디자인 전개나 분석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 져 왔으나 외국인들에게 이것이 중국풍, 일본풍과 혼 재되어 인식되어 왔으므로(Eum, 2015), 한국 고유의 스타일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적 디자인 요 소의 활용 현황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필요하다 사료 되었다. 이는 향후 K-fashion의 글로벌화를 위한 디자 인 개발의 실제적인 자료로도 활용되리라 생각된다.

    II. Review of Literature

    1. Classification and name of Hanbok

    우리 민족의 전통 복식인 한복은 시대에 따라 형태 와 용도가 변화해왔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용 어도 등장했다. 선행연구에서는 한복을 한복, 개량한 복, 민족한복, 생활한복, 신한복으로 구분하기도 하였 고(Bae, Lee, & Kim, 2016), 전통한복, 생활한복, 퓨 전한복의 세 가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Kim, 2012). 선행연구에 따라 지칭되는 다양한 한복 용어를 정리하면 전통한복은 현대에는 일상복으로서의 기능 은 잃고 예복으로서의 의미를 갖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을 뜻하며, 저고리․치마․배자․바지․조끼․ 마고자․두루마기 등의 형식을 갖추고 조금씩 변화해 가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980년대에 등장한 개 량한복은 전통한복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저고리에 통치마를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성과 기능성 을 갖추게 되었다. 생활한복은 ‘개량한복’이라는 용어 가 나쁜 것을 고친다는 의미를 내포하므로 학계에서 고쳐 사용한 단어로 실생활에 착용 가능하도록 변화 된 한복을 지칭한다(Shim, 2017). 이는 전통문화가 부 각되기 시작한 1990년대 중반부터 민족 정체성의 자 각 운동의 일환으로 발달되어 전통을 재인식하고 생 활화하자는 의미에서 등장하였다. 민족한복은 대학가 를 중심으로 한 ‘우리옷 입기’의 의식 운동이 시작된 1980대에 등장했으며, 기능적인 개량한복에 운동권 복식의 이미지가 첨가된 것이다(Bae et al., 2016). 2000년 이후에는 글로벌화의 영향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의미 하는 퓨전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 때 전통한복 의 구성요소나 한복적 이미지에 현대적 심미성을 조화 시킨 퓨전한복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Kim, 2012). 신한복은 2014년 이후 한복진흥센터에서 실시한 프 로젝트를 통해 발표된 명칭으로, 전통한복에 기능적 인 요소를 가미하여 개선된 한복의 불편함, 일상에서 도 편하게 입을 만한 대중적인 한복의 특징을 가진다 (Lee & Chang, 2020).

    2. Hanbok wave overview and definitions

    한복웨이브(Hanbokwave)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 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최하는 한복을 통한 한류 콘텐츠 확산사업이다. 잠재력과 기술력을 가진 한복 브랜드와 한류 콘텐츠가 만나 가치를 창출하도 록 상품 기획 및 개발, 유통, 홍보의 전 과정을 체계적 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Hanbok Wave”, 2021). 한 류를 대표하는 문화 예술인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의상을 디자인하는 것은 물론 홍보에도 참여하도록 해 한복이 세계시장에서 한류의 새로운 흐름을 만드 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한복 디지털 런웨이 영상은 개발된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그 조 회수 10만 회를 넘겼다(Hanbokcenter, 2021). 본 프로 젝트는 매년 한복 분야를 대표하는 총 10개의 브랜드 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류 문화 예술 인들이 대거 참여하여 일상에서 손쉽게 스타일링할 수 있는 대중적인 한복부터 한국 전통문화에 현대적 인 재해석을 덧붙인 한복까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 력을 갖춘 한복 컬렉션을 탄생시켰다(Kang, 2020). 특 히 K-pop, 한국무용, 태권도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 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류 문화 예술인들이 단순한 홍 보모델이 아닌 제품의 공동 기획자로 참여, 상품의 기 획부터 디자인, 홍보까지 함께한 것이 특징인데, 이 사업에 참여한 한류 스타들은 의상을 입고 화보 촬영, 공연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한복의 아름 다움을 전 세계 한류 팬들에게 알리고 있는 것이다 (“Hanbok Spreads Around”, 2020). 2021년 1월에는 공식 사이트(www.habokwave.com)로도 오픈되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복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는 통 로가 되었다. 세계에 한복의 우아함과 그 가치를 알리 고, 새로운 한류의 큰 흐름을 만드는 데도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되며, 또한 우리 한복의 잠재력과 세계무 대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이다. 지난 2022년에는 이 프로젝트에 피겨여왕 김연 아가 한복 디자인 개발과 화보 촬영에 직접 참여하고 국내 한복 브랜드 10곳에서 김연아의 매력과 특성을 살린 한복 90벌 이상을 다채롭게 디자인했는데, 2022 년 말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브로드웨이에 있는 대 형 옥외전광판에 김연아 한복 화보 영상이 띄워졌으 며, 패션쇼 영상은 세계 최대 장식예술 박물관인 영국 빅토리아 앤 앨버트(V&A) 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한류! 더 코리안 웨이브(Hallyu! The Korean Wave)’ 전시 누리집에도 게재되어 한류 확산에 상승 효과를 더했다(Kim, 2022).

    3. Concepts and image stages of simulacre

    시뮬라크르는 원본과 상관없는 가짜 그림, 가상, 모 조품 등을 의미하며 모방의 차원이 아닌 독립적인 이 미지를 뜻한다(Lee, 2004).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시뮬 라크르는 미존재의 대상을 존재의 대상으로 만들어 놓은 이미지나 인공물로 지칭하고, 이것은 현실을 대 체하며, 그 이미지가 현실을 지배하므로 오히려 원본 없는 이미지가 초현실적인 것이 된다고 하였다(Choi, 2020).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자 이미지나 영상을 소비하는 사회로 원본의 본질적 의미는 사라지고 다 른 이미지와 융합하여 새로운 시뮬라크르로 독립되어 생성된다(Jin, 2010). 이 과정은 재현, 변형, 은폐, 대 체의 4단계(Kim & Chun, 2016)로 제시되는데, 첫째, 사실성을 반영하는 단계, 둘째, 변질된 단계로 깊은 사실성을 감춘다. 셋째, 감춰진 사실성의 부재, 넷째, 모든 사실성과 무관한 단계이다(Fu, 2022). Suh and Kim(2019)의 연구에서는 이것을 한복 분석에 응용하 였는데, 1단계에 해당하는 한국적 패션 디자인은 조 선 후기의 한복 형태를 기본으로 짧은 저고리에 풍성 한 치마의 전통한복을 재현한 이미지로, 2단계는 기 본 구성은 유지하되 색상, 실루엣, 소재 등의 디자인 요소를 변형시킨 것, 3단계는 한복의 형태 중 일부만 남고 서양 복식에 융합시킨 이미지로, 4단계는 한복 의 요소를 차용할 뿐 패션 아이템의 새로운 디자인으 로 적용하였다.

    4. Korean fashion design

    현대 패션디자인에서 한국의 복식미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한국적 패션디자인이란 한국 전통 복 식미와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 한국성(무분별한 서 양 패션의 복제성)의 해체를 의미하며, 종적 사고로서 한국 전통 복식미의 특수성과 횡적 사고로서 최첨단 기술과 새로운 정보인 세계 패션 트렌드를 적극 반영 하며 이의 융합으로 새롭게 탄생됨을 의미한다(Kim, 2009). 즉 한국적 이미지나 한국 전통복식의 디자인 요소를 현대 패션에 접목하여 독자적인 스타일로 새 롭게 탄생시킨 것이 한국적 패션디자인이다. 이는 전 통복식의 재현이나 모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국인의 감각 속에 녹아있는 원형(原形)에 대한 이미지 의 표현이며 한국적인 조형 감각의 패션화라고 할 수 있다(Kim & Kim, 2014). 현대 패션에 활용되는 아이 템으로는 한복의 실루엣, 전통색상, 전통문양, 조각보 나 색동, 자수와 같은 세부장식 기법이 있는데, 이들 과 융합된 한국적 패션이 국내외 디자이너들에 의해 국제적 컬렉션에서도 선보였다. 이에 따른 한국적 디 자인 모티브와 이에 대한 고부가가치를 가진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연구도 지속되고 있다(Eum, 2015).

    한국적 패션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본격적 으로 시작되었는데,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세계에 서 높아진 한국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통복식 분야 에서도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 이 나타났다(Kim, Kim, Kim, Kim, & Park, 2002). 현 대 패션에 나타난 한국적 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 (Choi & Kim, 1993;Ji & Park, 2002;Kim, 1998;Kim, 2004;Kim, Hong, & Cho, 2001;Kim & Jang, 1999;Kim & Park, 2018;Lee, 1997;Lee, 2002;Lee, 2011;Ryu, Kim, & Bae, 2001;Song & Kim, 2006;Yang & Choi, 1997)를 살펴보면, 1980년대 국내에서 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한국적인 디자인 들이 많이 발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당시 는 주로 전통적인 요소들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재현 하는 수준에 그쳤고 1990년대 이후 이영희, 진태옥, 홍미화를 비롯한 한국 디자이너들이 파리 컬렉션을 비롯하여 국제무대에 진출하면서 한국의 전통 요소를 재해석하여 서구 패션과 융합하는 코리언 룩이 꾸준 히 소개되기 시작하였다(Kim & Kim, 2009).

    Ⅲ. Research Method

    1. Data collection and procedure

    본 연구는 최근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표현된 한 국적 패션디자인의 특성의 분석하기 위해 10인의 한 복디자이너 브랜드(금의재, 기로에, 리브담연, 모리노 리, 시지엔 이, 이영애 우리옷, 하플리, 혜미바이 사임 당, 혜온, 혜윰한복)에서 발표한 의상 98점을 분석대 상으로 하였다. 한국적인 패션디자인의 최근 현황에 서 결과를 도출하고자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2022년 한복웨이브 자료를 연구범위로 한정하여 사 례 조사를 하였으며, 아이템별 실루엣을 세부적으로 분류한 분석카드를 개발․사용하였다. 분석대상은 먼 저 Suh and Kim(2019)의 시뮬라크르 관점에 따라 개 발된 이미지의 4단계(1단계 전통한복의 재현, 2단계 원본의 일부를 변형, 제거, 왜곡시켜 원본의 전반적이 이미지를 크게 벗어나지 않은 단계, 3단계 서양복식 의 입체적인 구조와 전통한복의 요소가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융합된 형태, 4단계 한국적 요소를 차용한 한복의 기본 구조와 구성에서 완전히 벗어난 형태)에 따라 아이템별로 분석하였다. 그 뒤 선행연구(An, Heo, & Cha, 2020;Heo, An, & Cha, 2020;Heo, Cha, & An, 2021;Park & Rhee, 2022)의 고찰을 통해 분류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구성요소별 각 형태와 종류, 길이, 여밈 방법, 착장 위치 등의 분석을 실시하였는 데, 개발된 분석카드는 <Table 1>과 같다.

    2. Data analysis

    수집한 98점의 자료는, 모든 이미지에 번호를 부여 한 후 30장을 랜덤 추출하여 사전조사를 거친 후 본조 사에 임하였다. 분석카드는 사전조사에서 출현한 모 든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이 가능하도록 수정․보 완하여 리스트화 한 후, <Table 1>의 분석카드를 개발 하였다. 자료 중 분석이 용이하지 않은 이미지는 한복 웨이브 홈페이지에 나타난 다양한 포즈의 여러 장 이 미지를 반복 확인하여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내었다. <Table 1>은 실루엣과 문양의 분석카드로 상의는 일 자형, 프린세스라인, 다트형, 플레어형, 기타로 분류하 고, 상의 형태와 소매길이․패턴, 배래 유형, 깃․고 름 모양, 동정 형태, 여밈 깊이와 방법의 실루엣과 문 양의 배치와 문양의 종류를 분석하였다. 하의는 일상 용의 자락치마, 조끼허리 치마, 통치마와 의례용의 스 란․대란치마, 전행웃치마, 특수용의 무지기, 말군치 마로 구분한 후 H, A, O, X, 기타 실루엣으로 분류하 여 체크하였다. 그 후 치마 종류와 길이, 착용 위치, 치마허리의 구성, 치마끈와 어깨걸이, 주름의 유무를 소분류하고 문양의 배치와 종류를 분석하였다. 이를 사용하여 2023년 2월 24일부터 3월 7일까지 한복디 자이너 24년의 실무 경험을 가진 연구자가 분류 및 분 석하였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당 경력 26년 의 의류학과 교수가 검증하는 연구방법의 내용분석법 을 사용하였다.

    Ⅳ. Results and Discussion

    1. Analysis of Korean fashion design

    1) Analysis of silhouette on top

    2022년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나타난 작품 중 상 의는 총 47건으로, 시뮬라크르 관점의 이미지의 4단 계(Fig. 1) 중 한복의 구성이 아닌 패션 아이템의 구성 형태를 가진 4단계가 26건 55.3%의 높은 출현율을 나 타냈다. 이는 한복의 일부 요소를 차용한 현대적이고 실용성이 가미된 디자인 형태였다. 3단계의 이미지는 전통한복의 요소와 서양복식의 입체적 구조가 융합된 형태로 11건(23.4%)의 사례가 표현되었다. 2단계는 전통 원본의 형태가 여전히 존재하며 일부를 변형한 형태로 8건(17.0%)이 나타났고, 가장 빈도수가 적은 전통한복을 재현한 1단계는 2건(4.3%)의 순으로 분석 되었다. 깃이나 고름, 동정 등의 한복적 요소를 차용 했을 뿐 재킷이나 블라우스, 셔츠, 카디건과 같은 서 양복의 형태가 많은 점과, 전통 저고리의 형태여도 니 트 소재를 사용한다거나 양장지를 사용한 상의가 많 이 인식된 것이 4, 3단계의 높은 출현율에 기인한 것 이다.

    상의 형태의 출현율은 일자형 29건(61.7%), 프린세 스형 7건(14.9%), 다트형 6건(12.8%), 플레어형 4건 (8.5%), 기타 1건(2.1%)의 순으로 분석되었는데(Fig. 2), 저고리나 마고자, 도포, 심의는 일자형이었으나 저 고리의 요크선 아래에 러플을 단 형태는 플레어형으 로 분류되었다. 기타는 겨드랑이 아래 옆선이 거의 없 는 형태의 짧은 볼레로였다. 또한 크롭 탑의 경우 일 자형으로 분류되었으나 어깨걸이 끈이 있는 경우가 3 건(60%)을 차지하였다.

    <Fig. 3>은 상의 종류의 예시 이미지이며, 그 분석 결과는 <Fig. 4>와 같다. <Fig. 4>와 같이 상의의 종류 는 저고리 17건(36.2%), 블라우스나 셔츠 7건(14.9%), 재킷 7건(14.9%), 크롭 탑 5건(10.6%), 도포나 심의 3 건(6.4%), 볼레로 3건(6.4%), 카디건 2건(4.3%), 기타 더그레 1건과 소매 없는 저고리 1건(각 2.1%)의 순으 로 출현 빈도를 보였다. 상의의 길이는 중간 길이가 19건의 40.4%로 높은 출현율을 보였고, 짧은 길이 16 건(34.0%), 긴 길이 12건(25.5%)의 순으로 빈도가 나 타났다(Fig. 5).

    <Fig.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몸판과 소매를 연결하 는 방법에서 전통 소매는 15건 31.9%의 출현율인 반 면 양장식 소매가 25건의 53.2%로 월등히 높은 빈도 를 보였는데, 이는 재킷, 블라우스, 셔츠가 아닌 저고 리 형태에서도 set-in sleeve가 대부분으로 발견되었 다. 그 외 래글런 소매가 3건(6.4%), 퍼프 소매가 2건 (4.3%), 민소매와 기타 패턴이 각 1건씩(2.1%)의 출현 율을 나타내었다. 소매길이는 크롭 탑을 제외한 42건 중 9-10부가 17건(40.5%), 소매등을 덮는 길이가 16 건(38.1%), 7-8부가 6건(14.3%), 2-3부와 반수 소매가 각 1건씩(2.4%) 나타났다(Fig. 7).

    <Fig. 8>의 이미지는 배래유형의 예시 이미지이고, <Fig. 9>에서 보듯이 칼배래와 블라우스․셔츠․재킷 형 소매가 각 13건의 31.0%로 동일한 출현율을 나타 냈다. 그 뒤 광수형 배래 4건(9.5%), 기본형 배래, 항아 리 모양, 기타가 각 3건(7.1%씩), 직배래가 2건(4.8%), 나팔 모양이 1건(2.4%)의 순으로 출현하면서 패션과 접목한 다양한 소매디자인이 인식되었다. 저고리에 철릭의 탈착형 광수 배래가 나타나기도 하고, 손목에 서 고무줄로 조인 형태, 케이프형 소매 등이 기타의 형태로 출현했다.

    깃모양은 목판깃이 13건(31.0%)으로 가장 높은 출 현율을 나타냈고, 당코깃과 변형깃 각 9건(21.4%씩), 둥글레깃과 깃없음 각 4건(9.5%씩), 셔츠깃 2건(4.8%) 의 순이었다(Fig. 10). 이 중 변형깃은 전통 털배자의 뒷깃을 다는 형태의 볼레로가 포함되었고, 변형깃 중 6건(14.3%)이 목판깃의 변형으로 현대 한복에서 목 판깃의 잦은 활용 트렌드를 알 수 있었다. 고름 형태 는 전통형의 4건(8.9%)보다 좁고 짧은 형태가 20건 (44.4%)으로 높은 출현율을 보였고, 고름이 없는 형태 도 21건(46.7%)이나 나타났다(Fig. 11). 고름을 뒤에 서 여민 형태나 여밈의 목적이 아닌 후두에 장식용으 로 부착한 형태도 있었다.

    <Fig. 12>에 나타난 바와 같이 동정은 없는 상의가 31건(71.5%)으로 있는 상의의 8건(20.5%)보다 월등 히 높은 빈도를 보였고, 동정이 있는 경우에도 전통의 흰 동정이 아닌 상의의 제 원단을 사용한 경우가 3건 이 있어 동정이 달리지 않은 듯한 느낌을 주었는데, 저고리의 형식을 갖췄으나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상의 를 표현하려는 의도로 파악되었다. 반대로 패션 재킷 형태에 흰 동정을 부착한 경우도 있었는데 서양복 패 턴에 한복 요소를 차용한 형태였다. 여밈의 깊이를 분석한 결과, 중간 깊이 20건(45.5%), 여밈 없음 12건 (27.3%), 적은 깊이 10건(22.7%), 많이 겹침 2건(4.5%) 의 순이었는데(Fig. 13), 여밈이 없는 경우는 상의를 풀어헤쳐 이너웨어가 보이도록 한 경우와 레이어드 룩의 형태로 표현되었다. <Fig. 14>에 나타난 바와 같 이 여밈의 방법은 고름 20건(51.3%), 양장단추 8건 (20.5%), 스냅단추 3건(7.7%), 연봉매듭․지퍼․후크 각 2건(5.1%씩), 기타는 고무줄과 매듭띠가 각 1건 (2.6%씩)으로 분석되었다. 고름으로 여미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고름이 뒤에 달린 형태나 섶을 길게 빼 서 뒤에서 여미는 형태, 연봉매듭의 재킷도 출현하는 등 상의가 저고리의 범주를 넘어 다양한 패션으로 표 현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Analysis of silhouette on the bottom

    2022년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나타난 작품 중 하 의는 총 42건으로, 시뮬라크르 관점의 이미지의 4단 계 중 4단계 28건(66.7%), 3단계 8건(19.0%), 2단계 4건(9.5%), 1단계 2건(4.8%)의 순으로 빈도가 분석되 었으며 예시 이미지는 <Fig. 15>와 같다. 상의와 같이 4단계와 3단계가 높은 비율을 보였는데, 전통치마, 바 지의 형태 대신 원피스와 드레스, 미니 스커트와 패션 바지 아이템이 많이 출현했고, 주름을 통한 한복 치마 의 요소를 유지하더라도 양장지의 사용이나 허리 벨 트형, 지퍼의 활용 등을 통한 현대 패션디자인과의 융 합을 시도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한복웨이브에 나타난 하의의 종류는 치마 14건 (33.3%), 바지 10건(23.8%), 원피스와 드레스 각 9건 (21.4%씩)의 순이었고, 실루엣은 A라인이 27건의 64.3%로 월등히 높은 빈도를 보였는데, 이는 전통치 마나 속옷을 겹쳐 있는 레이어드 방식의 표현으로 풍 성한 실루엣을 재현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 뒤는 H라인 7건(16.7%), O라인 4건(9.5%), X라인 2 건(4.8%), 나팔모양 1건․기타 1건(각 2.4%)의 순으 로 나타났다(Fig. 16 and 17).

    <Fig. 18>에 나타난 바와 같이 일상용 치마 중 자락 치마는 10건(15.6%), 통치마는 7건(10.9%), 겹치마는 6건(9.4%)의 순으로 표현되었고, 의례용인 스란․대 란 치마는 3건(4.7%), 전행웃치마 1건(1.6%)으로 나타 났으며 특수용인 무지기치마가 2건(3.1%)으로 분석 되었다. 하의의 세부 종류는 말기치마가 9건의 14.1% 로 가장 높은 출현율을 보였고, 패션 바지 5건(7.8%), 플레어스커트․고무줄치마 각 3건(4.7%씩), 커팅치 마․랩스커트․서양복 베이직 패턴 스커트․속바지 각 2건(3.1%씩), 전통 민자 치마․거들 치마․튤립 스커트․벌룬 스커트․플리츠 스커트․단속곳․기 타 각 1건(1.6%씩)의 순으로 빈도가 나타났다. 기타는 엉덩이 라인까지 핏트된 서양복식의 입체패턴에 철릭 의 주름을 응용해 옆에만 주름을 잡아 완성한 스커트 였다. 하의 치마에는 말기치마의 출현율이 높았는데 전통 말기치마를 가슴에 두르면 그 자체가 원피스나 드레스 스타일이 되기 때문에 많이 표현된 것으로 사 료되며, 기본 하의 외에 원피스나 드레스에도 말기형 식을 차용해 상의부분을 일자 또는 프린세스, 다트, 뷔스티에 형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랩스 커트 형식과 커팅 치마, 자락 치마이면서 말기․거들 치마, 말기치마와 벌룬 스커트, 랩스커트와 플리츠 스 커트 등의 조합형태도 5건(11.9%) 나타났으며, 이중 자락치마․겹치마․전행웃치마․무지기치마․말기 치마․속바지가 모두 말기 끝에서 연결된 작품도 표 현되었다. 살창 고쟁이, 조거 팬츠, 점프 수트의 형태 도 나타나 전통한복을 재현했지만 패션 소재를 사용 하거나 현대 캐주얼 웨어의 조합으로 표현되기도 하 는 등 전통의 치마․바지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재해 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원피스와 드레스의 경우 허 리위 부분은 일자형 말기 11건(61.1%), 프린세스라인 3건(16.7%), 뷔스티에 2건(11.1%), 다트형․블라우스 형 각 1건(5.6%)의 순으로 일자 말기치마의 응용형태 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 중 허리선 윗부분이 블라우스 모양인 경우는 깃을 변형하고 깃과 고름을 병합한 형태였다.

    하의의 길이를 분석한 결과, 맥시 14건(33.3%), 미 디 10건(23.8%), 미니 9건(21.4%), 무릎길이․롱길 이․기타가 각 3건씩(7.1%씩) 나타났다(Fig. 19). 기 타는 서양복의 바지 길이인 9-10부였다. 하의의 착용 위치는 가슴과 허리가 대부분으로 가슴 18건(42.9%), 허리 17건(40.5%)이었으며, 어깨 5건(11.9%), 기타 2 건(4.8%)의 출현율을 보였다(Fig. 20). 치마허리의 구 성은 일자 말기형이 15건(23.8%), 조끼허리 치마형이 7건(11.1%)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어깨걸이 14건 (22.2%), 허리 벨트․지퍼 각 10건(15.9%씩), 치마끈 6건(9.5%), 기타(벨크로 테잎) 1건(1.6%)의 순으로 출 현했다(Fig. 21). 주름의 유무를 분석한 결과 주름이 있 는 경우가 30건(71.4%)으로 없는 경우의 12건(28.6%) 보다 많은 비율을 나타냈고(Fig. 22), 주름이 있는 경 우에는 맞주름 1건도 포함되었다. 전통치마로 인식시 키는 항아리형 실루엣, 둘러 입는 방식, 허리선의 위 치는 한복웨이브 작품에서 변형되었지만 주름이라는 요소는 하의에서 많이 활용되는 조건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3) Analysis of silhouette on vest

    2022년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나타난 작품 중 베 스트류는 총 5건으로, 시뮬라크르 관점의 이미지의 4 단계 중 3단계 2건, 4단계․2단계․1단계 각 1건 (4.8%)이 나타났다. 이 중 중간 길이의 일자형 배자는 4건, 당의 라인형의 패션 롱베스트가 1건이었다. 배자 의 아이템은 방령깃 3건, 목판깃 1건으로 전통배자 깃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롱베스트는 깃이 없는 형 태였다. 베스트류의 고름은 없는 것이 4건이었고, 고 름이 달린 1건은 좁고 짧은 형태로 표현되었다. 동정 의 경우 4건이 없었지만, 동정이 부착되어 있는 1건도 제 원단의 동정으로 흰 동정이라는 전통 요소는 한복 웨이브 베스트류 작품에 활용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 다. 여밈 깊이는 적은 형태와 중간 깊이가 각 1건이었 고, 여밈이 없는 형태가 3건으로 나타났다. 3건의 여 밈 방법은 고름, 스냅단추, 훅앤아이가 각 1건씩으로 다양하게 분석되었다.

    4) Analysis of design elements on traditional prop

    2022년 한복웨이브 프로젝트에 활용된 소품은 노 리개 2건, 토시․허리띠․신 각 1건의 총 5건으로 분 석되었다. 시뮬라크르 관점의 이미지의 4단계 중 2단 계 3건, 3단계․1단계 각 1건이 나타났고 4단계는 출 현하지 않음으로 의상과 다르게 소품은 변형은 있지 만, 전통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노리개는 날지발 끈목의 노리개로 자개를 세 공한 꽃모양의 원석이 부착되었고, 토시는 명주 소재 에 누빔과 수모(獸毛)의 장식 기법이 사용되었다. 허 리띠는 은사를 매듭형태로 엮어 전통 광다회로 표현 되었으며, 신은 전통 고무신의 코를 차용한 가죽소재 의 힐로 나타났다.

    Ⅴ. Conclusion

    본 연구는 전통한복이 한국의 문화콘텐츠로 인식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선행연 구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2022년 한복웨이브 프 로젝트에 나타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현황을 제시하 기 위해 10인의 한복디자이너에 의한 98점의 작품을 수집하여 정리․분석한 사례분석 실증연구로 진행되 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자형이 높은 출현율을 보인 상의는 전통의 저고리나 더그레, 도포, 심의 외에도 블라우스나 셔 츠, 재킷, 크롭 탑, 볼레로, 카디건의 다양한 표현으로 패션 아이템의 구성형태를 갖추고 있어 시뮬라크르 관점의 4-3단계로 분석되었다. 상의가 저고리의 범주 를 넘어 다양한 패션으로 표현된 것이다. 소매의 구성 에서도 set-in sleeve의 잦은 활용에 주목할 만하며, 다 양한 형태와 길이는 물론 배래 모양도 전통과 패션이 골고루 나타났다. 깃모양은 목판깃이 많은 빈도를 보 였고, 고름은 좁고 짧아진 트렌드를 알 수 있었다. 전 통 저고리의 요소인 흰 동정의 활용은 현저히 낮아졌 고, 여밈도 고름 외 양장 단추, 지퍼 등 서양복의 방법 이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서양 복식의 입체적 구조와 전통한복의 요소가 융합되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재 해석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상의와 같이 하의도 시뮬라크르 관점의 이미 지 중 4-3단계가 높은 비율을 보이며, 전통치마보다 원피스, 드레스, 패션 바지의 아이템이 많이 출현했 다. 실루엣은 A라인이 월등히 높은 빈도를 보였는데 풍성한 형태가 주름이라는 요소와 함께 현대 한복 하 의에 많이 활용되는 전통 요소로 확인되었다. 치마 종 류에서는 전통의 자락치마 외 통치마의 비율이 높음 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원피스 등으로 변형한 실용적인 디자인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겹치마의 비율도 높아 레이어드 방식이 트렌드임을 알 수 있었고 하의는 전 통치마 외에도 다양한 패션 치마, 패션 바지가 활용되 면서 믹스매치가 나타났다. 특히 전통 말기치마는 형 태적 가변성으로 인해 원피스나 드레스로 응용되어 일자말기와 어깨걸이의 구성이 많이 보였다. 착용 위 치도 가슴과 허리가 비슷한 비율로 분석되어 허리 치 마와 패션 바지의 높은 출현율을 알 수 있었고, 살창 고쟁이가 조거팬츠로, 물소중이가 점프수트로 패션화 되는 등 전통과 캐주얼웨어가 융합되어 현대적인 감 각과 트렌드가 반영되며 변화된 현대한복패션으로 인 식되었다.

    셋째, 베스트류는 전통배자와 롱베스트가 출현하였 는데, 전통배자는 방령깃, 목판깃의 전통을 유지하면 서도 동정이 없는 형태였고, 전통고름과 패션에서 사 용되는 여밈 방법이 다양하게 나타나 동서양이 융합 된 형태로 분석되었다. 반면 노리개, 토시, 허리띠, 신 등의 소품은 전통한복의 원본 이미지를 그대로 재현 하거나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변화를 줌으로써 전통성이 강한 장신구로 표현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이 2022 한복웨이브 프로젝트 에 선보인 98작품에 한정된 한계점을 가지나, 최근의 자료 분석을 통해 시대에 맞게 변화해가는 한복은 전 통의 붕괴가 아닌 현대 사회의 시대적 흐름과 소비자 요구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시켜야 할 한복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해할 수 있겠다. 한복에 대한 관심 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방향성이나 글로벌화를 위한 세부적 한복 디자인 개 발의 후속 연구를 제안하며, 영국 옥스퍼드사전에 한 복(Hanbok), 한류(Hallyu)가 등재된 것처럼 대중문화 를 통해 우리 옷, 한복이 K-fashion으로서 세계로 뻗 어나가길 기대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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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 stages of simulacre by Baudrillard on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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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rate of appearance on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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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 example image of the type of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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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alysis of top’s 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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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top’s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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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sleeve patte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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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sleeve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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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 of Baerae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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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Baerae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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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collar sh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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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Goleum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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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Dongjeong exis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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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closure depth of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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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closur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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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 stages of simulacre by Baudrillard on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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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 example image of bottom’s sh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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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shape of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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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bottom’s k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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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bottom’s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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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wearing position of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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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and appearance rate of configuration of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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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ance rate of bottom’s wrinkle

    Table

    Analysis card of silhouette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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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