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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9 No.6 pp.779-794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1.29.6.779

Analysis of the production status of female ball-jointed dolls

Mihwa Jun, Jeongah Jang*
Lecturer, Dept. of Clothing & Textile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orea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jajang@pusan.ac.kr)
October 20, 2021 November 29, 2021 December 1, 2021

Abstract


In this study, the sales status of female ball-jointed dolls and their parts were investigated and analyzed. Baseline data from 194 products and 54 brands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ternet sites was gathered for the manufacture of ball-jointed dolls and the development of prototype costumes for them.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izes used for ball-jointed dolls are SD, USD, MSD, 13SD, and 70SD together with height. This study analyzed 39 sizes (15~70cm) by classifying them into numbered groups: 1 (15~22cm), 2 (23~33cm), 3 (35~51cm), 4 (53~62cm), and 5 (63~70cm). The price varied depending on the size; for example, 50cm dolls were approximately 45,000 won, while limited editions were sold at high prices, regardless of their size. They were classified into designs according to their body proportions and facial features as follows: 7- or 8-head-figure, 5-head figure, and 3-head figure, and were presented proportionally as images of women, adolescents, and infants. Second, the head was incised so that the top could be removed horizontally or the facial region vertically, allowing attachment of the eyeballs (which were either glass, resin, or acrylic) to the inside. More than 30 different colors were sold. Various wig styles were provided, including cut, short hair, and perm. These were made from human hair, heat-resistant fiber, and artificial hair. For the hands, there was a design expressing human hand gestures. For the feet, heels were in the form of wearing either high-heels or flat soles.



여성 구체관절인형 생산실태 분석

전 미 화, 장 정 아*
경상국립대학교 의류학과 강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초록


    I. Introduction

    종이에 인형 옷을 그리고 색칠한 뒤 잘라서 인형에 입히던 인형 놀이의 추억을 여성이라면 어린 시절 누구나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이들은 성인이 되어 사람과 똑같이 움직이는 구체관절인형이라는 값비싼 ‘장난감’을 구매하여 유년시절의 향 수를 달래기도 하고, 그 당시 채우지 못했던 욕구도 충족시키며 키덜트족으로 부상 하였다. 이러한 유년에 대한 성인의 향수를 자극하여 동심이라는 감상성을 상품화 하는 문화 산업의 전략에 의해 형성된 소비 패턴의 키덜트는 2000년대 중반부터 한국 대중문화 시장에 서 급부상하기 시작한 사회적 현상이며, 어린이(kid) 와 성인(adult)의 합성어로, ‘어린이 같은 어른’을 뜻 한다(Kang, 2013).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키덜트 산업은 키덜트 제품 들의 미디어 노출, SNS 활동을 통한 과시 및 같은 제 품을 소비했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 등이 키덜트족들 의 소비촉진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Han, Lee, & Le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키덜트 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 5,000억 원대에서 2019년 1조 원 은 넘어섰고, 지난해 기준 1조 6,000억 원 규모로 추 정된다(Lee, 2020). 이러한 키덜트 시장 속에서 롯데 마트는 국내 구체관절인형 시장을 30억 원 규모로 추 산하고 있으며, 또한 매년 성장하고 있다고 하였다 (Kim, 2019). 이렇게 구체관절인형 시장이 날로 커져 가는 상황 속에서 코로나 19라는 전례 없는 바이러스 가 전 세계에 만연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대다수 사람들이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따 라서 사람과 같은 자세를 취하고, 헤어, 패션, 메이크 업, 안구 등 부속들을 자신의 취향대로 바꿀 수 있는 구체관절인형 놀이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생활로 각광 받고 있는 추세이다. 동아 경제 뉴스에서도 사회 적 거리 두기에 키덜트 시장이 훈풍을 맞이하고, 어른 이 되어 소비력을 갖춘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미에 지 갑 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고 하였다(Seong, 2021).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하고자 (주)아이유 디 자인에서는 인형 원형사, 메이크업사, 디자이너, 가죽 및 소품 개발 실장 등 20년 이상 된 장인들로 구성하 여 고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시 스템을 구축(S. J. Kim, 2020)하였으며, 구체관절인형 전문 브랜드 ‘코코리앙’은 토끼와 고양이 인형으로 ‘토비’와 ‘니야’라는 제품을 출시하고, 국내 고객보다 일본 고객이 많은 만큼 향후 중국 등 해외 진출에 적 극 나설 계획이며(Park, 2020), 완구회사 잼버스코리 아㈜는 구체관절인형 ‘윙키돌’을 이마트 12개 점에 입 점(S. H. Kim, 2020)하는 등 많은 브랜드에서 구체관 절인형을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고 있다.

    이렇듯 구체관절인형의 생산과 판매의 규모가 큰 데 비하여 구체관절인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체 관절인형 의상은 개인의 소규모 제작 및 판매가 대부 분으로 구체관절인형 의상의 시장 규모는 매우 적은 편에 속한다. 구체관절인형에 관한 연구논문 또한 구 체관절인형의 예술적 특성 및 문화상품(Choi, 2011;Han, 2010;Kim, 2012;Yang, 2007)에 관한 연구와 한복고증에 관한 연구(Choi, 2009;Kwon, 2008;Kwon & Kang, 2008), 구체관절인형 패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Son, Lee, & Lee, 2006) 및 구체관절인형 선호도 분석(Hwang, 2006)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 고 있으며, 구체관절인형에 관한 체형과 디자인 분석 및 구체관절인형의 의상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 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관절인형의 판매현황을 조사하 고자 구체관절인형 제품의 브랜드별 판매현황(사이 즈, 가격, 유통형태, 디자인)과 그에 따른 부속 판매현 황(머리, 안구, 가발, 손 & 발)을 조사 및 분석하여 구 체관절인형의 제작과 구체관절인형 의상 원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Background

    1. The definition of ball joint doll

    구체관절인형은 구(ball)로 된 13개 관절 부분이 가 동식으로 되어 사람과 똑같이 다양한 포즈를 취할 수 있다(Lee, 2014; Fig. 1 and 2). Han(2010)의 연구에서 는 구체관절인형이라는 명칭은 일본에서 발전되어진 점토나 비스크 등의 재료로 만들어지고, 이를 모티브 로 1999년 일본의 장난감 회사(보크스社)에서 레진으 로 제작․판매된 ‘슈퍼돌피’ 등의 인형 群을 지칭한다 고 하였다.

    2. The history of ball joint doll

    구체관절인형은 1850년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달한 서양 전통 인형의 양식이다(Fig. 3). 유럽이 1 차 세계대전 후 인형의 Parts 그대로를 조립해 사진 작 품을 제작한 슈르, 아리스트, 한스 베르멜이 일본에 소 개되면서 일본은 구체관절인형의 붐을 이루게 되었고, 그중 큰 역할을 한 것이 1999년 일본의 완구회사 보크 스社에서 레진으로 개발한 ‘슈퍼돌피(SD)’이다. 슈퍼 돌피의 유행은 한국을 비롯해 세계로 수출되면서 한국 에도 구체관절인형이 알려지기 시작했다(Han, 2010).

    3. Types of ball joint dolls

    구체관절인형의 종류는 <Table 1>에 나타내었으며, 크게 창작비스크인형, 엔틱비스크인형, 포셀린레이스 인형 및 한국전통자기인형이 있다(Lee, 2014).

    1) Creative bisque doll

    엔틱비스크인형 제작 기법과 같지만, 기존의 석고 몰드를 사용하지 않고 원형 제작, 석고몰드 제작, 3차 례의 소싱과정과 관절 연결과정을 거쳐 완성까지 자 신의 창작 작품을 발전시킨 것을 창작비스크인형이라 고 말한다(Lee, 2014).

    2) Antique bisque doll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중심으로 만들어져 100년 이상의 시간을 지낸 비스크인형을 말하며, Bis(두 번) qu(굽다)에서 나타나듯이 수차례 소성을 반복한 후 유약을 칠하지 않은 맨 상태에서 두 번 구운 고급 자 기(磁器)의 머리를 가진 인형을 비스크인형이라고 한 다(Lee, 2014).

    3) Porcelain lace doll

    17~18세기 독일의 마이센 지방에서 탄생한 자기 레이스인형을 말하며, 비스크인형의 소재인 세라본 (cerabone)으로 제작되어 고온에 소성해 아름다운 투 명감이 비스크인형과 같지만, 레이스에 세라본(액체 자기 점토)을 묻혀서 고온 소성함에 따라 레이스는 타 서 없어지고 레이스의 문양이 실물 레이스의 부드러 운 느낌 그대로 레이스 의상(磁器)이 남게 되어 포셀 린레이스인형이라 말한다(Lee, 2014).

    4) Korean traditional porcelain doll

    1998년도부터 한국의 궁중 전통인형을 원형 제작 과 슬립 캐스팅 작업 과정 등을 거쳐 자기 흙물로 빚 어 전통자기인형을 독보적인 제작 기법으로 완성하는 데 성공하였다(Lee, 2014).

    5) European ball jointed doll and Korean ball jointed doll

    16세기 유럽에서 인형의 팔․다리를 움직일 수 있 게 목재로 만들어진 구체관절인형을 시초로 17세기 독일의 도자기 산업 발전으로 도자기로 된 인형 얼굴 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일반 도자기와 마찬가지로 유약을 칠한 포쉐린돌로 시작하여 유약을 칠하지 않 고 피부를 보송한 형태로 표현한 비스크돌로 발전하 였으며, 산업혁명 후 부유층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화 려해지고 가격도 비싸졌다. 결정적으로 패션의 중심 지 프랑스에서 1850년경 인형산업이 꽃을 피웠으며, 이들은 얼굴, 손, 발을 독일에서 주문 생산하고, 헝겁 이나 가죽으로 몸을 만들어 인형을 완성한 뒤 값비싼 레이스, 원단 등으로 장식한 드레스, 모자 등 당시 유 행하는 패션을 그대로 인형에게 입혀서 유행을 전달 하는 카탈로그 역할을 했으며, 귀부인들 사이에 사치 품이 되었다(Han, 2010).

    한국에서는 1998년 이홍자 작가가 독학으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듭하여 인형의 원형 제작과 슬립 캐스팅 작업 과정 등을 거쳐 자기 흙물로 빚어 우아하 고 아름다운 우리의 궁중 전통자기인형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Lee, 2014). 2000년대 들어서면서 본격적 으로 구체관절인형이 유행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브랜 드가 출현되었으며, 인형의 외형은 주로 유럽 인형들 과 같이 만화 주인공처럼 눈이 크고 늘씬한 체형의 사 람 모습으로 되어 있으나, 최근에는 드라마 주인공이 나 특정 연예인의 모습으로 제작되어 판매되기도 한 다(Kwon, 2008). 이렇듯 유럽과 한국의 구체관절인형 의 유행 및 제작의 시기적인 차이는 다소 있으나, 인 형의 외형과 유행은 큰 차이가 없으며, 특히 인터넷, TV 등 대중매체가 발달한 현시대에서는 더욱이 그 차 이를 느낄 수 없었다.

    4. Materials to produce ball joint dolls

    구체관절인형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재료는 크게 점토, 비스크, 레진 세 가지가 있으며, 작가에 의해 자 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1) Clay

    초창기 구체관절인형은 종이를 반죽하거나 석분 점토에 나무가루 등 다양한 점토를 사용하였으며, 가 장 흔하게 사용하는 점토는 돌가루가 들어간 석분 점 토이며, 나무 느낌의 점토, 유토, 폴리머 크레이 등 다 양한 재질을 표현할 수 있는 점토들도 시중에서 판매 되고 있다.

    2) Bisque

    비스크인형은 작가가 다루기 편한 점토나 레진 등 의 재료로 인형의 원형(原形)을 만든 후, 석고로 몰드 를 만들어 약상 점토로 인형을 찍어내 며칠 말린 후 700도의 열로 가마에 굽는다. 도자기와는 달리 유약 을 바르지 않고 자연스러운 피부톤을 표현하는 것이 일반이다.

    3) Resin

    우레탄과 같은 레진류의 인형으로 보크스社의 슈 퍼돌피와 같이 대량 복제가 가능하도록 만든다(Han, 2010).

    Ⅲ. Method

    조사 기간은 2020년 12월~2021년 5월까지 ‘구글 (https://www.google.com/)’, ‘네이버(https://www.naver. com/)’, ‘다음(https://www.daum.net/)’ 매체에서 ‘구체 관절인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난 국내외 54개 브랜드의 여성 구체관절인형 194 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한 국내 브랜드는 가 인돌(Gain doll), 겨울비 스튜디오(Wintervideo studio), 구체관절 아이조아(Balljoint izoa), 글립(Glib), 나인나 인(Nine9), 다락아이(Darak-i), 돌모아(Dollmore), 돌 스샵(Dolls#), 돌스앤(Dollsn), 돌아트(Dollart), 돌코티 (Dollkoti), 돌팜(Dollpamm), 돌팩토리(Dollfactory), 드리밍돌(Dreaming doll), 루츠돌(Luts doll), 리나슈슈 (Linachouchou), 리케월드(Leekeworld), 리틀모니카 (Little monica), 미기돌(Migi doll), 미야돌(Miya doll), 바니바니(Bunnybunny), 밤비크로니(Bambicrony), 돌 봄(Dollbom), 사돌(Sadoll), 소울돌(Soul doll), 스완돌 (Swan doll), 스위치(Switch), 슬링키네코(Slinkyneko), 쎄이렌(Sseiren), 아리아돌(Aria doll), 이플하우스 (Iplehouse), 에이프릴스토리(April story), 위드돌(With doll), 코코리앙(Cocoriang), 크로비돌(Crobi doll), 포 마이돌(For my doll), 플루토 돌스(Pluto dolls), 피포 스돌(Piposs doll), Bjd샵, Marchenwaltz, 국외 브랜드 는 돌쉬(Dollshe), 보크스(Volks), 스피릿돌(Spirit doll), 유니돌(Uni doll), 엔젤스튜디오(Angel studio), 아비오 엔젤(Abioangel), 돌샤토(Dollchateau), 엘오에스(Los), 룸돌(Lumedoll), 뮤즈돌(Muse doll), 온리돌(Only doll), 포포돌(Popo doll), 링돌(Ring doll), 자가돌(Xaga doll) 이다.

    여성 구체관절인형 제품의 브랜드별 판매현황(사 이즈, 가격, 유통형태, 디자인)과제품의 부속 판매현 황(머리, 안구, 가발, 손 & 발)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 하였다. 분석은 SPSS 22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기술 통계 및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Result and Discussion

    1. Survey of the status of sales of ball joint dolls by brand

    1) Size

    구체관절인형의 사이즈 표기 방식은 브랜드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인형의 키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며, 국내 구체관절인형 판매 사이트에서는 대표적 으로 <Table 2>와 같이 사이즈를 SD(보크스社가 발매 한 슈퍼돌피의 머릿글자), USD(幼), MSD(미니 슈퍼 돌피), 13SD, 70SD 등 이니셜로 표현하나, 이니셜에 해당되는 사이즈는 그 범위가 넓거나 모호하게 되어 있다(Hwang, 2006). 구체관절인형 사이즈 측정부위 를 아래 그림처럼 도식으로 표시하였다(Fig. 4).

    각 브랜드에서 인터넷 사이트에 공개한 구체관절 인형의 키 사이즈를 살펴본 결과, 15~70cm까지 38개 의 다양한 사이즈로 판매되고 있었다(Table 3). 또한 구체관절인형의 키가 같은 사이즈라고 하여도 가슴둘 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둘레, 머리둘레, 허벅지 둘레, 어깨너비, 팔길이, 다리길이 등 항목들의 사이 즈는 브랜드마다 각각 차이가 있었다. 1999년 일본의 완구회사 보크스社에서 SD사이즈의 슈퍼돌피를 개발 (Han, 2010)한 이후에 보크스社를 비롯한 여러 브랜 드들이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구체관절인형 구입에 있어 사이즈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사이즈 표기 방식을 기 초로 하여 구체관절인형의 사이즈 구분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각 브랜드에 나타난 38개 구체관절 인형의 키 사이즈를 통계프로그램 SPSS를 사용하여 5개 그룹으로 군집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석을 통 하여 키에 따른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 둘레, 머리둘레, 허벅지둘레, 어깨너비, 팔길이, 다리 길이 등 항목들의 평균 치수를 구하였다. 그 결과, 1그 룹(15~22cm), 2그룹(23~33cm), 3그룹(35~51cm), 4그 룹(53~62cm), 5그룹(63~70cm)으로 나누어졌다(Table 4). 이 결과를 통하여 소비자가 구체관절인형을 구입 시 사이즈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구체관절인형의 의상제작에 그룹별 평균사이즈를 기 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Price and the mode of distribution

    브랜드별 구체관절인형의 가격 및 유통형태는 <Table 6>과 같다. 포마이돌(7~17만 원)이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으며, 돌모아, 돌아트(22~300 만 원)가 가장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Table 5>와 같이 키의 사이즈에 따라 가격도 높아지나, 한정 판의 경우 키의 사이즈와 별개로 가격이 높은 경우도 있었다. Hwang(2006)의 연구에서 구체관절인형 소유 자는 구체관절인형이 고가이기는 하지만, 자신이 좋 아하는 취미 생활에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매니아 취 향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소 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보다 자신의 취향에 맞 는 디자인의 사이즈를 선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 었다. 유통형태로는 대부분 브랜드에서 주로 주문제 작을 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구체관절인형을 제작하 는 브랜드가 개인 작가들이 제작하는 소규모 공방으 로 형성되어 있고, 구체관절인형을 제작할 시 모든 작 업이 수공으로 제작되므로 제작 기간이 길다는 데 있 었다. 반면, 보크스社와 같이 큰 회사들은 구체관절인 형 모델의 원형으로 몰드를 만들어서 대량으로 제작 가능하므로 주문 즉시 출고하는 일반판매를 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에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구체관절 인형의 형상과 사이즈를 시스템에 입력하고, 형태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여 제작공정을 간소화하고, 제작 시간을 단축하기도 한다(Table 6).

    3) Design

    구체관절인형 형태는 크게 사람의 모양, 동물의 모 양, 사람과 동물의 복합적인 모양, 신화․동화 속 주 인공의 모양 등으로 제작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 구 체관절인형의 디자인을 각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인형 의 신체 비율 및 얼굴의 이목구비 중심으로 사이트에 올린 제품 사진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Table 7>과 같다. 구체관절인형의 신체 비율은 크게 7~8등 신, 5등신, 3등신으로 제작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었 고, 7~8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성숙한 여성의 모습으 로 가슴둘레와 엉덩이둘레는 크고 허리는 가늘게 표 현하였으며, 얼굴 형태는 갸름하고 눈매는 깊으며 코 등과 콧날도 높이 세워서 이상적인 여성의 모습을 표 현하였다. 5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여학생의 이미지로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는 큰 차이가 없었으 며, 동글한 얼굴에 눈, 코, 입 등의 이목구비는 귀여운 형태로 표현하여 제작되었다. 3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영 유아의 모습으로 머리의 크기가 어깨너비보다 컸 으며, 허리둘레가 가슴둘레와 엉덩이둘레보다 더 큰 경우가 많았다. 얼굴은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하고 낮 은 코 등과 동글한 코끝, 작은 입으로 귀여움을 더하 여 아기의 이목구비를 표현하였다. 구체관절인형의 신체 비율과 얼굴의 이목구비 디자인은 각 브랜드 및 작가마다 본인만의 개성이 담긴 디자인으로 제작 판 매되고 있었다. Han(2010)의 연구 결과에서도 구체관 절인형은 2000년대 들어서면서 인형의 컨셉에 상상 력이 더해지기 시작하고, 인체의 본래의 미를 우선시 하고 있거나 이상적인 인체의 모습으로 제작되며, 또 한 다양한 감성을 전달하는 인형들이 늘어나고 있다 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구체관절인형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 혀 주고 있으며, 또한 구체관절인형에 어울리는 다양 한 디자인의 의상을 제작하여 시장확장을 하여야 된 다고 사료된다.

    2. Survey of status of sales of the ball joint doll parts

    1) Heads

    구체관절인형의 머리를 판매하는 브랜드에서는 소 재 표기를 별도로 하지 않았으며, 머리사이즈는 구체 관절인형의 키 높이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었고, 머 리 디자인과 스킨컬러는 <Table 8>과 같다. 머리의 눈, 코, 입, 귀 등 이목구비는 각 브랜드의 캐릭터에 따라 조금씩 달랐으며, 머리의 상단을 가로로 또는 안면부 를 세로로 탈착 가능하게 절개하여 머리 안쪽에 안구 를 부착시킬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스킨컬러는 화이 트, 내츄럴 화이트, 브라운, 옅은 황갈색, 황갈색 등 다 양한 컬러를 판매하고 있었다.

    2) Eyeballs

    구체관절인형의 안구 소재는 주로 글라스, 레진, 아 크릴 등이 있었으며, 브랜드 미기돌의 경우 안구의 소 재를 천연 다이아몬드라고 소개하여 판매하고 있었 다. 구체관절인형의 안구 사이즈는 안구의 직경 사이 즈로 표기하고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0.6cm, 0.8cm, 1.0cm, 1.2cm, 1.4cm, 1.6cm, 1.8cm, 2.0cm, 2.2cm로 판매되고 있다. 디자인은 사람의 눈동자와 같은 디자 인을 기본으로 하고, 동공 안에 큐빅, 염색 등 작업을 더 해 눈동자가 더 반짝이거나 신비로운 느낌, 귀여운 느낌을 살려주는 효과를 주었다. 구체관절인형 안구 의 컬러는 검정부터 시작하여 매우 다양하며 단색을 기본으로 눈동자 하나에 여러 가지 컬러를 조합한 안 구도 판매되고 있었다(Table 9).

    3) Wig

    구체관절인형 가발의 소재는 주로 인모, 고열사, 인 조모발 등 세 가지 종류로 판매되고 있었으며, 인모가 격의 경우 최대 20만 원대, 인조모발은 최저 8천 원대 로 판매되면서 소재에 따른 가발의 가격 차이를 보여 주었다. 구체관절인형 가발의 사이즈는 인형의 머리 둘레 사이즈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었으며, 가발의 길이는 짧은 커트, 단발 및 긴 머리까지 다양하고 가 발의 폄으로는 스트레이트, 웨이브 등 다양한 스타일 이 있었다. 가발의 컬러는 검정을 포함한 다양한 컬러 로 판매되고 있었다(Table 10).

    4) Hands and feet

    구체관절인형 손과 발의 사이즈는 구체관절인형의 키 높이로 표기되고 있으며, 디자인에 있어서 손의 경 우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펴거나 주먹 쥔 모양, V모양 등 사람의 손동작을 따라 한 다양한 디자인이 있고, 발은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을 때 모양의 힐 발과 신 발 굽 높이가 없는 발바닥이 평평한 평발이 판매되고 있었다. 구체관절인형 손과 발의 컬러는 헤드 컬러와 같이 화이트, 내츄럴 화이트, 브라운, 옅은 황갈색, 황 갈색 등 다양한 컬러를 판매하고 있었다(Table 11).

    그 외에 구체관절인형을 판매하는 일부 브랜드에 서 인형의 메이크업을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로 주문 받거나 수정 메이크업을 해주고 있었으며, 재킷, 블라 우스, 원피스, 바지, 스커트, 티셔츠 등 다양한 아이템 의 구체관절인형 의상도 판매하고 있었다. 1999년 일 본의 보스크社는 구체관절인형(슈퍼돌피)뿐만 아니 라, 소비자가 커스터마이즈(customize)할 수 있다는 전략으로 인형의 머리, 안구, 가발, 손, 발, 의상, 액세 서리 등을 판매하여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손이나 얼 굴표정을 다른 파트별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커스터마이징한 인형을 판매하거나 구체 관절인형의 의상이나 액세서리, 가발, 안구 등을 제작 하는 2차 산업이 발달하였다(Han, 2010). 4차산업이 진행되는 현시점에 발맞추어 더욱 향상된 기술력으로 구체관절인형의 체형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 악하여 다양한 구체관절인형 의상을 연구 개발하여야 된다고 사료된다.

    Ⅴ. Conclusion

    본 연구는 구체관절인형의 제작과 구체관절인형 의상 원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먼저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난 54개 브랜드의 194개 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별 여성 구체관절인형(사이 즈, 가격, 유통형태, 디자인)과 그에 따른 부속판매 현 황(머리, 안구, 가발, 손 & 발)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구체관절인형 제품의 브랜드별 판매현 황 조사결과, 현재 구체관절인형에 사용되는 사이즈 는 SD, USD, MSD, 13SD, 70SD 및 키 사이즈로 표현 되며, 본 연구에서는 조사된 15~70cm까지 38개의 사 이즈에 대하여 1그룹(15~22cm), 2그룹(23~33cm), 3 그룹(35~51cm), 4그룹(53~62cm), 5그룹(63~70cm)으 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가격은 포마이돌(7~17만 원) 이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으며, 돌모아, 돌아트(22~300만 원)가 가장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고, 인형의 사이즈에 따라 가격 차이를 보였으며 한정판의 경우, 사이즈와 상관없이 높은 가격으로 판 매되고 있었다. 구체관절인형의 판매는 대부분 주문 제작을 위주로 생산되고 있었으며, 보크스社와 같이 큰 회사의 경우 대량제작 판매를 하고 있었다. 디자인 에 있어서는 각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인형의 신체 비 율 및 얼굴의 이목구비 중심으로 크게 7~8등신, 5등 신, 3등신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7~8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성숙한 여성의 모습으로 가슴둘레와 엉덩이둘 레는 크고, 허리는 가늘며, 얼굴 형태는 갸름하고, 깊 은 눈매에 콧등과 콧날도 높이 세워서 이상적인 여성 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5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여학 생의 이미지로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동글한 얼굴에 눈, 코, 입 등의 이목 구비는 귀여운 형태로 표현하여 제작되었다. 3등신의 인형은 대부분 영 유아의 모습으로 머리의 크기가 어 깨너비보다 컸으며, 허리둘레가 가슴둘레와 엉덩이둘 레보다 더 큰 경우가 많았다. 얼굴은 전체적으로 동글 동글하고 낮은 콧등과 동글한 코끝, 작은 입으로 귀여 움을 더하여 아기의 이목구비를 표현하였다.

    둘째, 구체관절인형 부속 판매현황 조사결과, 머리 는 인형의 키 높이를 기준으로 사이즈를 표기하고 있 었으며, 눈, 코, 입, 귀 등 이목구비는 각 브랜드의 캐 릭터에 따라 다르고, 머리의 상단을 가로로 또는 안면 부를 세로로 탈착 가능하게 절개하여 머리 안쪽에 안 구를 부착시킬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안구의 경우 소 재는 주로 글라스, 레진, 아크릴 등 세 가지 종류가 있 었으며, 사이즈는 안구의 직경으로 표기하고, 구체적 으로 0.6cm, 0.8cm, 1.0cm, 1.2cm, 1.4cm, 1.6cm, 1.8cm, 2.0cm, 2.2cm가 있으며, 안구의 컬러는 30가 지 이상으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다. 가발에 있어 서는 주로 인모, 고열사, 인조모발 등 세 가지 종류가 있었으며, 가발의 사이즈는 인형의 머리둘레 사이즈 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커트, 단발, 펌을 비롯한 다양 한 스타일이 있었다. 손과 발의 사이즈는 인형의 키 높이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었으며, 디자인에 있어 서는 손의 경우 사람의 손동작을 따라 한 다양한 디자 인이 있었고, 발의 경우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을 때 모양의 힐 발과 신발 굽 높이가 없는 발바닥이 평평한 평발이 판매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관절인형의 생산실태를 분석하 여 인형의 사이즈를 5개 그룹으로 분류 및 체계화하 여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구체관절인형의 의 상 원형을 개발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제언점으로는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구체관절 인형의 분석에 있어 온라인 사이트에 공개된 구체관 절인형의 사진을 대상으로 하였음을 밝히며, 추후 더 많은 자료를 활용하여 구체관절인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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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awings of the structure and assembly of ball joint dolls Reprinted from White-tailed dolphin. (2018). https://m.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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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ll joint doll that poses like a human being Reprinted from Doridolls. (n.d.). https://www.coupang.com

    RJCC-29-6-779_F3.gif

    19th-century German doll (A JD Kestner product) Reprinted from Pluto dolls. (2010). https://m.blog.naver.com

    RJCC-29-6-779_F4.gif

    Ball joint doll size measurement site Adapted from 3D CLO. (n.d.). https://www.clo3d.com

    Table

    Types of ball joint dolls

    Classification by size of domestic ball jointed dolls

    Height of the ball joint doll by brand (Unit: cm)

    Classification of ball joint dolls by height and average size (Unit: cm)

    Average price of ball joint dolls by height

    Price of ball joint dolls by brand and the mode of distribution

    Body proportion image of the ball joint doll

    Head image of ball jointed doll

    Eyeball image of ball jointed doll

    Ball jointed doll wig image

    Hand and foot images of ball jointed do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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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