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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9 No.6 pp.763-778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1.29.6.763

Phenomena of mixture in Sacai’s knit design

Younhee Lee, Hea Yeon Kim*
Professor, Major in Human-Tech Convergenc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hykim@ewha.ac.kr)
July 5, 2021 December 20, 2021 December 23, 2021

Abstract


The study aims to analyze the mixed characteristics of knit fashion design as demonstrated in Sacai's collection, which promotes hybrid and mesh-up fusion and proposes various knit design ideas. Standards for categorizing mixed phenomena of Sacai’s knit design were established through a review of literature and data analysis. The study’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2012 to 2021, and a total of 174 items were analyzed.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First is the fusion of traditional knit and contemporary styles expressed through de-constructive design; traditional knit styles are combined with contemporary styles through color, material, and knitting structure mixtures, such as mixing Northern European Aran, Fair Isle, Nordic, and Ropy knit. Second, the Sakai knit design combines male and female styles by mixing materials and details. A deconstructed knit cardigan was matched with androcentric pin-striped shirts worn over layered shirring skirts embellished with chiffon and lace. Third, everyday street fashion style is blended with a formal, elegant fashion style. For example, the front view has a typical everyday appearance, whereas the back view contains florid and decorated details. The style is expressed as a 360-degrees appellation, with one thing in the front and another in the back. Sacai’s distinctiv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include a mixed and de-constructive style characterized by unexpected design.



사카이(Sacai) 니트 디자인에 나타난 혼합 현상

이 연 희, 김 혜 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휴먼테크융합전공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교수

초록


    I. Introduction

    최근 세계 컬렉션에서 주목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 사카이(Sacai)는 다양하고 특 유한 디자인을 제시하며, 세계의 컬렉션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다. 치토세 아베 (Chitose Abe)는 패턴, 소재, 실루엣 등의 모든 요소에서 혼합적 요소의 디자인을 발표하며, 1981년 레이 가와쿠보(Kawakubo Rei)의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파리 컬렉션 이후, 일본의 2세 여성 디자이너로 주목 받고 있다(Ishide, 2014). 사카이는 2011년 9월 도쿄에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으며, 건축은 자연과 인공, 외부와 내면의 생각,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 등 상반 된 것들의 통합으로 건축가 소 후지모토(藤本)가 진행 하였다. 매장 내 가구는 빈티지 가구, 스틸, 아크릴, 거 울 등 서로 다른 소재를 조합하여 과감하고 새로운 형 태를 연출하였다(Sacai, n.d.).

    Phelps(2013)는 사카이 컬렉션의 리뷰를 통하여 “예상치 못한 혼합은 치토세 아베 미학의 본질이다” 라고 하였으며, 또한 “Sacai-ifyverb(used with object) to combine two or more different garments into one by hybridizing”이라 언급하며, 사카이 컬렉션의 혼합 디자인에 대하여 친숙하고, 일상적이면서도 생소하고, 독특하다고 표현하였다(Phelps, 2017). 사카이의 디자 인은 데이와 이브닝, 캐주얼과 포멀 일과 놀이, 계절 사이의 혼합을 만들어낸다. 또한 여러 시즌 컬렉션 리 뷰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퓨젼(fusion), 메쉬업(mashup) 및 혼합(mix)의 경향이 언급되고 있다(Mower, 2018).

    하이브리드는 잡종, 혼성물의 의미로 서로 다른 두 가지의 기술, 시스템이 결합되는 것을 의미하며, 현대 융합적 디지털 사회의 현상이다(Choi & Kim, 2005). 사카이 컬렉션은 다양한 하이브리드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니트와 우븐이 혼합된 스타일로 주목받 고 있다. 니트 디자이너로 활동을 시작한 치토세 아베 의 사카이 컬렉션에 등장하는 니트 디자인은 독특한 하이브리드 혼합 기법을 활용하며, 사카이만의 특유 한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괄적 의 미의 혼합(mix)의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니트는 특유의 유연성과 변화를 장점으로 트렌드의 중심 소재로 부상하고 있으며, 가을 겨울뿐 아니라 계 절에 관계없이 중요 아이템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 다. 또한 니트 전문 브랜드의 등장과 시장의 안착이 이 어지며 대중화에 이어 매니아 층을 형성해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연성을 특성으로 하는 니트웨어가 다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 가 가치 상품으로 더욱 부각될 것이며, 이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현재 변화되고 있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에 최적화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Textile, 2015).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브리드를 표방하는 사 카이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다 양하고 창의적인 혼합 스타일의 특성을 분석하고, 니 트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를 위한 방법으로 사카이 패션에 대한 조사를 위하여 문헌자료,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하 이브리드 관련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사 카이의 혼합 특성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의 범 위는 사카이가 파리 컬렉션을 시작한 2012년~2021년 까지 10년간 11시즌의 여성복 컬렉션으로 보그(https: //www.vogue.com), 보그코리아(https://vogue.co.kr)와 퍼스트뷰코리아(https://firstviewkorea.com)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사카이 컬렉션에 발표된 760여 개의 작 품 중 니트 작품으로 192점을 수집, 174점을 분석 대 상으로 하였으며, 매 시즌 사카이 컬렉션의 리뷰를 바 탕으로 분석 자료에 활용하였다.

    Ⅱ. Literature Research

    1. Characteristic of mixture

    1) Concepts of mixture

    혼합(混合, mixture)의 사전적 의미는 뒤섞여 합한 다는 의미로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화학적 결합을 하 지 않고 섞이는 것을 의미한다(Choi & Kim, 2005). 혼합은 ‘하이브리드’, ‘퓨전’, ‘크로스오버’, ‘이종교 배’, ‘멀티 컬쳐’와 유사하지만, 포괄적, 광의적 개념 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는 사전적으로 서로 섞여서 이루어짐, 또는 섞여서 제작됨이라는 의미로 생물학적으로는 유전적으로 다른 인종과 품종 간의 교배에 의해 탄생된 새로움을 의미한다(Zeller, 1999).

    혼합의 의미는 전통적인 개념으로 과거, 현재, 미래 요소와 소재가 서로 혼합되어 새로운 스타일을 재탄 생시키는 것이다. 또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혼합의 표 현으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타소재의 혼합 및 상반된 스타일의 혼합이 있는데, 서로 상반된 스타일 이나 소재의 경계를 허무는 혼합으로 새로운 느낌의 스타일을 재창조하는 특징을 내포한다. 서로 어울릴 수 없다고 생각되었던 상반된 소재를 병행하고 인용 하여 다양한 소재 자체의 경계를 없애며, 고정 관념을 넘어 창조적 아이디어의 표현을 제공하고 있다(Park & Lee, 2009).

    혼합 현상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른 문화, 다른 사 회 계층, 다른 성, 다른 시대, 다른 양식 등의 요소의 첨가나 도입의 형태로 존재하였다. 창조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21세기의 하이브리드 혼합현상은 퓨젼, 매쉬업, 크로스 오버(crossover), 콤플렉스(complex), 혼성모방, 컨버젼스(convergence) 등과의 용어들과 혼 용되어지기도 한다. 퓨전은 혼합, 믹스 즉, 문화적 믹 스를 주로 의미하며, 서로 다른 감각을 접목시킬 때 적합한 용어라 할 수 있으며, 매쉬업은 두 개 이상의 음악을 섞어서 만든 작업에서 유래하였다(Yoon & Kang, 2013).

    2) Expression and characteristics of mixture in contemporary fashion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혼합 현상은 과거에 이미 다 른 문화 다른 사회 계층, 다른 성, 다른 시대, 다른 양 식 등의 요소의 첨가나 도입의 형태로 존재하여 왔다. 특히 20세기 후반 세기말의 문화 전반에서는 과거와 같이 시대적 양식을 발굴하기보다는 세기말의 혼돈과 불안함, 전쟁이나 자연의 훼손에서 나타나는 회의적 인 경향으로 혼합화 현상이 더욱 고조되었다. 패션 디 자인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부재 속에 과거의 양식이 나 요소와 상위․하위와 남․여성의 전통적인 개념 을 넘나들며 다양한 소재와 스타일이 혼합되고, 편리 함과 실용성의 추구 및 과학의 발달에 따른 디지털의 혼합으로 기능적인 요소들을 혼합하여 디자인하는 양 상을 띠었다(Choi & Kim, 2005;Park & Lee, 2009). 본 연구에서는 혼합 특성 조사를 위하여 하이브리드, 퓨전, 혼합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패션분야의 혼합 현상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하이브리드 패션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조사된 선 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Im and Han(2001)은 현대 패 션에 표현된 하이브리드 경향 연구로, 독자적인 지역 젹 요소들의 결합으로 다원주의를 표현하는 지역적 요소의 하이브리드 패션과 문화적 관점의 하이브리드 패션으로 다중시점의 표현, 각 문화적 요소들의 해체 와 재조립으로 중층적 특성의 표현, 불안정 무질서의 포용 등을 통해 다양성과 열림 추구한다고 하였다. 표 현 방법으로 불연속적 표현의 혼합, 중첩, 왜곡, 삽입, 우연의 구성을 통해 연속성 해체한다고 하였다. Kim and Lee(2005)는 Alexander McQueen 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경향으로, 민족적, 시대적, 문화적 요소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서로 다른 지역의 문화요소를 혼 합하여 이루어지는 경향의 민속적 요소, 시대적 사고 를 통해 여러 시대를 복식을 패러디 기법을 이용한 조 합을 통해 재탄생시키는 경향의 시대적 요소, 각 문화 장르간의 경계와 하위문화와 고급문화간 경계의 해체 를 통해 표현하는 문화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Kim and Ha(2005)는 현대 패션에 나타난 장르간 하이브리 드 연구를 통하여 패션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으로 패 션을 통해 패션의 표현이 예술의 범위만큼 깊고 풍부 함 확인하였으며, 패션과 디자인의 장르간 하이브리 드는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과의 하이브리드를 통하 여 노마디즘 영향의 유목성, 의인화를 통한 유희성, 의복이 가지는 착용성, 시선 끌기의 주목성 등의 특징 을 도출하였다. Ha(2009)의 연구에서는 20세기 이후 사회, 문화적으로 나타난 하이브리드 현상을 시간과 문화, 성(性), 기술적 요소에 의한 하이브리드의 특성 을 분류하였으며, 시간의 하이브리드, 문화의 하이브 리드에서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대인들 은 비인간적인 현실 생활을 탈피하여 옛 것을 그리워 하는 회귀적 경향과 인간성 회복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Yoon and Kang(2013)은 하이브리드 패션의 융합 현상을 coincidental, functional, cultural, smart material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21세기 혼성적 패션과 이전의 것을 비교하였으며, 특성은 하 이테크놀로지가 패션과 융합되어 새로운 심미적 표현 의 제공과 함께, 인간에게 필요한 많은 기능과 서비스 를 편리하게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고 하 였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례개발을 위한 융합이 다수를 이룸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퓨전 패션 키워드로 검색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Choi and Kim(2005)은 시, 공간 상황의 퓨전 으로 시대의 퓨전과 국가간 문화간 퓨전으로 분류하 였다. 일상생활 경계의 모호함으로 T.P.O의 퓨전, 주 류 하위문화의 경계 붕괴로 사회계층에 따른 문화의 퓨전, 남녀 성의 대립의 붕괴로 성의 퓨전, 소재 및 스 타일, 현실 가상, 인공 자연 등의 다양한 장르의 퓨전 등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퓨전 현상은 열린 개념, 문화의 공유, 고정관념의 탈피, 정체성의 해체 및 모 호함, 무한한 상상력, 유희 등의 추구의 특성으로 분 석하였다. Kwak and Shin(2005)은 각 문화간의 대조 와 결합, 병치에서 오는 재치있는 문화의 혼합, 새로 운 장르가 가속화된 이미지의 장르간의 퓨전 현상으 로 무질서 혼돈, 상반된 요서, 추상적 재현 연사와 모 더니티, 수공예와 하이테크놀러지 결합, 앤드로지너 스와 같은 기존 여성복의 한계를 넘어 디자인의 폭을 넓힌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 적 개념을 넘어선 모티브의 공존은 변질, 치환, 탈피, 재해석 등의 다중적 표현, 모티브와 결합되어 새로운 제안으로 시간적 모티브의 결합으로 구분하였다. Kim and Kang(2007)의 연구에서는 문화적 퓨전 현상에 나 타난 현대 패션을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등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문화가 조합된 역사의 반복성, 현 실 문화와 가상 문화의 변형, 기술과 감성의 융합, 기 술과 자연의 융합과 변형을 통한 스타일 창조, 주류문 화와 하위문화의 변형을 통한 하위문화 스타일의 형 태의 변형성으로, 문화의 상호의존성은 문화의 토착 화, 국제화, 세계화의 과정을 통해 새롭게 재해석되어 두 이질적 요소가 동등한 입장에서 융합되어 다양한 패션 스타일로 표현된다. Park(2005)은 21세기의 패 션에 반영된 퓨전 스타일의 조형성을 시간의 퓨전, 공 간의 퓨전, 장르의 퓨전, 성의 퓨전, 상위 문화와 하위 문화의 퓨전으로 나누어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시간의 퓨전과 공간의 퓨전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 는 현상으로 분석되었다.

    Park and Lee(2009)의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나 타난 혼합현상의 표현 특성으로 시간의 혼합은 과거, 미래의 디자인 요소나 이미지를 현대복식에 결합시켜 표현함으로써 시간의 경계를 무너뜨린다고 하였다. 공간의 혼합은 동방풍, 민속풍, 동양의 문양과 색채를 서양복식에 응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상, 하위 문화의 혼합은 스포츠웨어와 캐쥬얼복과 정 장의 혼합, 특수복의 요소와 정장의 혼합, 속옷의 겉 옷화, 빈티지 요소와 정장의 혼합 스타일로 고급스러 운 소재, 문양, 색상과 하위개념의 조잡한 디테일의 혼합으로 나타났다. 남, 여성의 혼합은 여성과 남성의 전통적인 성의 인식을 벗어난 스타일 혼성, 중성화, 모호한 성 정체성을 보여준다. 스타일의 혼합은 정형 과 비정형의 혼합, 롱-위드-쇼트스타일, 대칭과 비대칭 적 스타일의 혼합으로 상반되는 실루엣, 이미지의 아 이템이 한 디자인에 공존하는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류된 혼합 특성 은 공통적으로 역사, 지역, 문화 등의 키워드와 문화 적 혼합, 장르간의 혼합, 또는 시간의 혼합, 공간의 혼 합, 성(性)의 혼합, 상위와 하위문화의 혼합 등으로 나 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류 기준에 니트 패션 분야의 혼합현상에 대한 선행연구(Park & Lee, 2009) 를 바탕으로 사카이 니트 디자인의 혼합 특성을 분류, 분석하였다(Table 1).

    2. Sacai’s fashion

    1) Mixed characteristics of Sakai’s fashion

    사카이(Sacai)의 설립자이자 디자이너 치토세 아베 (Chitose Abe)는 여러 가지 의상과 스타일을 혼합하여 사카이 브랜드의 특성을 만들어낸다. 전통 민속을 현 대 스타일과 접목한 독특한 혼합(Mistry, 2012; Fig. 1 and 2), 핀 스트라이프의 남자복과 란제리 레이스의 혼합(Fig. 3), 트렌치코트와 바이커 재킷, 밀리터리 스 타일 등의 혼합(Fig. 4)과 브로더리 레이스의 믹스를 레이어링으로 과감하게 표현한다(Ishide, 2014). 또한 스트리트 스타일에 상류 사회의 도시적 감각을 더한 상하위문화의 혼합도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데님, 모피, 레이스, 실크 등을 혼합하여 다양한 혼합 디자인으로 전통을 바탕으로 아웃도어 디자인도 펼치 고 있으며, 스포티한 아웃도어를 트위드나 실크, 양털 로 장식함으로써 평범한 것을 특별하게 만드는 감각 을 보여주고 있다(Phelps, 2019; Fig. 5).

    치토세 아베는 하이브리드, 혼합뿐 아니라, 새로운 형태를 위한 왜곡에 관심이 많으며, 기존 개념에 좀 더 복잡한 감각을 더하여 브라톱과 슬립, 원피스를 여 러 겹으로 레이어드하거나 어깨에서 흘러내린 스트랩 드레스, 느슨하게 풀린 허리 밴드의 스커트 등은 완벽 하게 정리하여 표현한다(Phelps, 2015). 비대칭적이며 앞뒤가 다른 디자인으로 다양한 혼합 스타일을 표현 하는 사카이의 컬렉션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카이는 2015년 나이키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나이 키의 윈드 러너 바람막이 재킷과 슬립온 형태를 닮은 에어맥스, 주름이 들어간 스포츠 스커트, 레이스 장식 이 더해진 스웨트 티셔츠로 디자인하였으며, 사카이 특유의 앞면과 뒷면이 다른 트롱프뢰유(trompe l’oeil) 운동복을 선보였다(Fig. 6). ‘Nike×Sacai’ 컬렉션은 레 이스가 달린 최초의 나이키 디자인이지만 여성스럽지 만은 않다. 페플럼과 플리츠 등, 사카이만의 여성스러 운 디테일을 사랑하는 여성들은 물론 나이키의 멋을 아끼는 스포츠매니아도 모두 사로잡을 만한 컬렉션이 라는 좋은 반응을 받았다(Son, 2015).

    2) Sacai’s knit fashion

    니트는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법과 특유의 질 감과 신축성과 유동적인 특성과 함께 다양한 조직의 변화로 인체의 실루엣을 매우 잘 표현할 수 있어 그 가능성과 잠재력이 재인식되고 있다. 최근 니트가 가 진 특성의 보온성과 특유의 표면감, 조직의 변화, 신 축성, 유동성을 이용한 독특한 형태의 니트 디자인으 로 많이 선보여지고 있다(Lee & Lee, 2016).

    니트 제품은 일반 직물과는 달리 편물 기계에 따라 생산되는 제품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편기를 사용하여야 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니트 원단을 만들기 위하여 바늘을 사용해서 연결된 루프의 시리즈로 된 한 가닥의 실을 엮는 작업 으로 직물과는 다른 신축성, 드레이프성, 다공성, 유 연성 등과 같은 대표적인 특성을 갖는다(Hong & Choi, 2009). 이러한 조건으로 니트 소재와 우븐 소재의 결 합은 생산과정에서 쉽지 않은 과정이나, 아베는 이러 한 과정을 디자이너 감각으로 잘 표현하며 디자인하 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치토세 아베는 1990년부터 97년까지 꼼데가르송 (Comme des Garcons)의 패턴메이커와 니트 전문 분 야에서 활동하였으며, 1999년 가을, 자신이 직접 제작 한 니트웨어 5벌로 첫 번째 컬렉션을 시작하였다. 치 토세 아베는 여성을 위한 니트웨어로 브랜드를 시작 하였으며, 실크 프릴과 융합되거나, 직물로 짜거나, 레이스로 장식된 스웨터로 새롭게 교차된 니트웨어 디 자인으로 여성 소비자들에게 놀라움을 주었다(Ishida, 2014). 치토세 아베는 지속적으로 직접 디자인하고 작업을 하여 바이어와 편집샵 등을 찾아 다녔고 좋은 반응을 받으며, 2011년 가을 파리 컬렉션에 참가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컬렉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카이 초기 브랜드의 니트 작품에는 니트에 실크 프릴과 융합되거나, 직물로 짜거나, 레이스로 장식된 스웨터 등 혁신적으로 교차된 니트웨어를 선보였다 (Ishide, 2014). <Fig. 7>의 니트 풀오버는 얇은 우븐 소재를 소매와 옆선에 추가하여 혼합한 디자인으로 심플하지만 심플하지 않은 니트 스웨터이며, <Fig. 8> 의 디자인은 북유럽 전통 아가일 패턴의 니트 풀오버 에 목둘레와 소매둘레에 레이스를 혼합하고 옆선을 주름잡아 오묘하게 새로움을 탄생시킨 디자인이다. <Fig. 9>의 가디건은 얇고 고급스러운 원사로 편직된 니트웨어로 실크 소재의 셔츠 칼라를 부착하여 새로 운 니트 디자인을 나타낸다. <Fig. 10>의 풀오버는 뒷 몸판과 소매 한쪽, 앞 몸판의 일부를 장식사로 편직하 고, 다른 소매와 앞판의 일부는 얇은 소재로 디자인된 소재와 스타일이 혼합된 니트웨어로 이러한 디자인이 사카이를 대표하고 있다.

    Ⅲ. Characteristics of Mixed Phenomena in Sacai’s Knit Design

    본 연구는 혼합 관련 선행연구 조사를 통하여 혼합 현상의 특성을 조사하고, 우븐과 니트의 조화를 이루 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니트 패션디자인을 제안하는 사카이 니트 패션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 다. 선행연구에서 조사된 혼합 현상은 시, 공간의 혼 합, 상․하위문화의 혼합, 성의 혼합 등으로 조사되었 다. 본 연구에서는 사카이 니트 패션의 혼합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카이가 첫 번째 파리 컬렉션을 시 작한 2012~2021년까지 10년간 21개 시즌의 컬렉션으 로, 820여점의 컬렉션 작품 중 니트 패션 192점을 수 집하였으며(Table 2), 의류학 전문가 집단 5인의 설문 을 통하여 혼합 특성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사카이 컬렉션에서는 남성복, 군복, 스트리트웨어 를 혼합한 스타일이 자주 등장한다. 또한 남, 여성의 혼합 현상, 스트리트와 포멀의 혼합 등의 다양한 혼합 현상이 동시에 섞여서 나타나기도 한다(Phelps, 2015, 2019). 본 연구에서는 <Table 1>의 혼합 특성 조사 내 용을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의 설문 과정을 통하여 사 카이 니트 디자인의 혼합 특성의 분류 기준을 마련하 였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카이 컬렉션에는 다양한 혼 합 스타일을 제안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혼합 특성이 섞여있는 스타일도 많이 등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 문가 집단의 설문을 통하여 가장 눈에 띄는 특성을 선 택하여 분류하였으며, ‘전통 니트와 현대 스타일의 혼 합’, ‘남성과 여셩 스타일의 혼합’, ‘스트리트와 포멀 스타일의 혼합’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선행연구 조사를 통한 분류에서 시, 공간의 혼합은 과거 전통과 역사,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특성이다. 사카이 니트 디자인에는 북유럽 전통 니트의 문양이 나 조직들을 활용하여 북유럽 문화를 내포한 해체적 이며 현대적 스타일로 혼합되어 나타나고 있다. 성 (性)의 혼합 현상으로 남성, 여성 스타일의 혼합 특성 도 사카이 패션의 혼합특성으로 남성용 니트웨어 스 타일, 군복 스타일 등의 니트 조직과 여성스러운 소재 의 레이스나 새틴과 같은 얇고 부드러운 소재의 혼합 으로 남성과 여성의 혼합 스타일을 보여준다. 혼합현 상에 주로 등장하는 상, 하위문화의 혼합현상은 사카 이 니트 디자인에서는 스트리트와 포멀 스타일로 특 성을 분류하였다. 사카이 패션 특유의 특징은 앞면과 뒤면의 스타일이 다른 트롱프뢰이유 스타일로, 데이 웨어와 이브닝웨어로 설명되거나(Phelps, 2013), 스트 리트와 클래식 스타일로 언급된다(Ishide,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바탕으로 스트 리트와 포멀 스타일로 특성을 분류하였다. 설문자료 192점의 사례 중 174점이 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으 며(Fig. 11), 사카이 컬렉션의 매 시즌별 리뷰를 바탕 으로 사카이 혼합 스타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1. Mixture of traditional knit and contemporary styles

    니트 디자이너로 컬렉션을 시작한 치토세 아베의 사카이 컬렉션에는 전통적 니트 스타일이 많이 나타 나는데, 특히 북유럽 전통 니트를 활용한 혼합 디자인 이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스타일은 시공간 혼합이나 역사적 전통의 특성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통 니트와 현대 스타일의 혼합으로 분류하였다. 치토세 아베는 니트 디자인의 전문가답게 전통적 니트를 현대 해체 주의적 디자인에 접목시켜 다양한 소재와 활용한 시 공간의 혼합 디자인을 발표하고 있다. 북유럽 전통 니 트로 아란(Aran) 니트, 페어아일(Fair isle) 니트, 로피 (Ropy) 니트의 둥근 요크 문양의 활용과 아가일 전통 니트 패턴 니트, 노르딕 니트 등의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북유럽 전통 니트는 행복, 건강, 축복 등을 상징하 는 상징적 의미의 조직과 문양을 가지고 있다. 북유럽 니트의 패턴은 북유럽 디자인에 담긴 실용적이며 간 결함, 자연 친화적 요소는 삶의 가치의 중요도가 커져 가는 현대인들의 니즈와 패션 트렌드와도 잘 부합되 고 있다(Kim, 2010). 사카이 컬렉션에서는 이러한 전 통 북유럽 니트와 트렌트 컬러와의 조합, 우븐과 혼 합, 다양한 소재 스타일의 혼합 현상을 해체적 디자인 으로 나타내고 있다.

    북유럽 전통 니트에서 아란 스웨터(Aran sweater) 는 케이블 조직으로 주로 편직된 니트웨어로 우리에 게 잘 알려져 있다. 아란 니트는 아일랜드 서쪽의 작 은 섬들인 아란 제도가 아란 스웨터의 기원이며, 어부 들에게 입혀졌던 스웨터로 피셔맨 스웨터의 일종으로 이들 지방에서 짜여진 스웨터를 속칭 ‘아이리시 스웨 터’라 부른다. 전통 아란 니트는 거친 게이지로 짜여진 방한복이며, 다이아몬드 무늬, 지그재그 무늬 등을 조 합하여 문양의 변화를 이용해 니트의 특성인 질감을 표현한 입체적인 무늬를 나타낸다(Lee & Lee, 2016).

    사카이의 2015년 F/W 컬렉션에서 남성들에게 주 로 입혀졌던 아란 니트를 화이트 컬러로 해체된 니트 풀오버와 우븐 스커트와 혼합된 스타일을 발표하였으 며(Fig. 12), 이후 지속적으로 남성적 분위기의 볼륨있 는 패딩, 후드, 여성스러운 주름 스커트를 혼합한 디 자인을 보여주었다(Fig. 13). <Fig. 14>의 니트 가디건 과 풀오버는 페어아일(Fair isle) 니트의 활용 니트 디 자인이다. 페어아일 전통 니트의 컬러와 문양의 반복 된 혼합으로 전통적으로는 두 색상 패턴으로 알려 있 다. 사카이는 스웨터의 기본 스타일의 해체적 느낌과 스트라이프 패턴의 주름 스커트와 팬츠와 결합하여 현대적 디자인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사카이는 로피 스웨터(Ropy sweater)를 스타 일의 가디건과 깃털의 타소재와 혼합하여 디자인된 스타일을 선보였다. 로피 스웨터도 북유럽 전통 니트 로 아이슬란드의 어부들이 16세기경부터 애용한 피셔 맨 스웨터의 일종이며, 요크(yoke)의 주의를 둘러 둥 글게 무늬가 있는 로파페이사(lopapeysa)라고 불리는 민족풍의 무늬를 간직하고 있다. 로피 스웨터는 아이 슬란드 특유의 꼬여진 실로 편직하고 아이슬란드에서 는 계절에 관계없이 많이 보인다(Lee & Lee, 2016). 사카이 컬렉션에서는 이러한 로피 스웨터 스타일이 자주 등장하는데, 요크의 문양에 비딩이나 장식적인 다른 소재를 혼합하여 현대적 스타일로 표현하기도 하며(Fig. 15 and 16), 전통 로피 스웨터 스타일에 사 카이가 즐겨 시용하는 컬러 배색의 조합, 또는 수술 장식을 활용하여 남, 여성의 경계가 없는 스타일에 로 피 문양의 요크를 혼합하여 디자인하기도 하였다(Fig. 17).

    북유럽 전통 니트에서 아가일 패턴은 영국의 상류 층에서 착용하였던 전통 니트 조직으로, 인타시아 편 직 기법을 대표하는 니트 조직이다. 사카이 컬렉션에 서는 아가일 패턴의 니트를 우븐을 매치시켜 고급스 럽고 캐주얼하게 표현하거나, <Fig. 18>과 같이 커다 란 셔츠에 레이어링 분위기의 해체적인 아가일 니트 디자인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전개하였다.

    노르딕 니트도 북유럽 전통 니트로 문양은 눈의 결 정체나 순록, 전나무 등의 모티브나 점, 세모, 네모, 마 름모, 다이아몬드, 지그재그, 십자가의 작은 기하학적 인 형태를 가진 것과 수직, 수평적인 줄 문양이 짧은 간격으로 반복되는 간단한 모티브끼리의 연결기법이 많은데, 그중 자연적인 환경에서 나온 모티브로 동물, 사람, 꽃 등이 있고, 민속적인 풍속에서 나온 문양도 특징적이다(Lee, 2002). 또한 전통 노르딕 문양을 확 대해서 니트 디자인에 적용한 디자인으로 <Fig. 19>와 <Fig. 20>의 디자인은 과장 확대된 문양과 전통 니트 스웨터에서 벗어난 상의와 스커트의 디자인을 보여준 다. <Fig. 21>은 전통 카우친(cowichan) 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역시 다양한 소재와 혼합한 현대적 해체 주의 스타일의 니트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다.

    2. Mixture of male and female styles

    과거 전통적 성(性)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남 여성 에 대한 표현 특성은 수세기 동안 이성의 특징들을 부 분적으로 차용하여 왔으나, 주로 여성에게 나타났다. 그러나 20세가 말부터 패션과 외모에 많은 관심을 보 이는 남성을 일컫는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의 등 장과 함께 남성들에게서도 성의 경계를 넘어서려는 다양한 시도가 패션디자인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선 행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성(性)의 혼합은 여성의 남성 복과 같은 요소의 도입, 빅 룩과 남성의 여성스런 색 상이나 문양으로 혼합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여성복 은 남성복과 같은 더블칼라 재킷과 스커트로 된 테일 러드 수트로 표현되어 활동성을 더해 주었다.

    남, 여성의 혼합 현상은 사카이 니트 컬렉션에도 주로 많이 나타났다. 과거 남성 패션에 주로 활용되었 던 남성용 소재의 활용, 군복의 소재와 색상 디테일을 활용한 밀리터리 스타일 등을 여성복에 혼합하여 활 용하며 다양한 니트 디자인을 발표하고 있다. 2012년 가을 컬렉션에서 치토세 아베는 남성복 스타일에 맞 추어 디자인을 전개하였다고 하였다(Mistry, 2012). 또한 2015 가을 컬렉션은 남성용 사이즈의 옷을 가져 다가 여성의 형태를 위해 축소시켰다고 표현되었다 (Phelps, 2015).

    남성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핀 스트라이프 패턴의 셔츠에 기존의 가디건을 해체한 듯한 니트 가디건 스 타일에 하의의 스커트는 여성용 소재로 주로 활용하 는 셔링을 많이 잡은 새틴, 레이스 등을 겹쳐 디자인 하여 남 여성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 현하였다(Fig. 22). <Fig. 23>의 디자인은 전통 아란 니 트의 스웨터에 남성용 소재의 재킷을 소매와 연결하 여 걸치듯 디자인하였으며, 롱 재킷이 이너로 입혀진 듯한 하의에 비치는 부드러운 소재와 혼합하여 남성 과 여성의 경계를 넘나드는 디자인이다. <Fig. 24>의 작품은 딱딱한 느낌의 남성용 체크 소재의 투피스에 얼굴까지 올라오는 터틀넥 스웨터를 이너로 착용한 스타일은 플레어스커트 라인의 여성성과 혼합된 디자 인을 보여준다.

    밀리터리 룩을 연상시키는 <Fig. 25>의 디자인은 2013년 컬렉션 작품으로 카키색과 네이비 니트 풀오 버의 조화는 남, 여성의 경계를 모호하게 해준다. 상 의는 남성스타일로, 하의의 주름 스커트는 얇은 소재 와 군복의 소재와 같은 원단의 혼합으로 디자인되었 으며, <Fig. 26>의 밀리터리 룩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은 2019년 카키와 블루 컬러의 조화와 가슴 아래 부분에 크게 달린 포켓, 길고 풍성한 소매의 디자인은 사카이 의 컬렉션의 남, 여성의 혼합 스타일을 잘 나타내고 있다. 최근 21년 컬렉션에 발표된 <Fig. 27>의 디자인 도 소매가 니트로 디자인된 군용 점퍼 스타일에 하의 는 여성스러운 스커트를 혼합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Fig. 28>의 스타일은 케이블 조직의 아란 니트 상 의에 바람막이 외의 소재로 활용되는 원단과 혼합하 여 디자인되었으며, 커다란 사이즈의 남성 상의를 여 성이 착용하고 벨트를 맨 것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 다. 하의의 스커트는 페풀럼 라인으로 나타나 상의와 상반되게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Fig. 29>의 디자인은 전통 게이블 아란니트 상의에 민속적 패턴 과 같은 문양의 랩스커트 형태를 혼합하여 심플하면 서 새로운 느낌을 전달한다. <Fig. 30>과 <Fig. 31>의 디자인은 컬러플한 프린트의 얇고 비치는 여성스러운 소재의 스커트와 남성스러운 스타일과 디자인의 니트 상의를 착용한 혼합스타일로 사카이 컬렉션 자주 등 장하는 조합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카이 여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남, 여 성의 혼합 스타일은 과거 남성들이 주로 사용하였던 소재의 활용이 많이 나타났으며, 스타일에 있어서도 군복이나 남성복을 착용한 것과 같은 남성 스타일을 여성복에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다.

    3. Mixture of street and formal styles

    혼합 현상은 전통적인 미의 개념을 벗어나 서로 다 른 이미지와 아이템의 혼합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연 출하였으며, 상위 패션과 하위 패션의 개념에서도 전 통적인 개념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혼합 현상이 나타났 다. 1970년대 편안한 실루엣을 지향하면서 스포츠와 레저워어 착용자들은 실제 스포츠를 목적으로 하기보 다 패셔너블한 의복으로 스포츠웨어를 착용하였으며, 일상복과 스포츠웨어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1980년대 이후부터 일상복, 외출복과 운동복의 구분이 없어지 고, 속옷이 겉옷화된 디자인적 요소가 나타나면서 공 적, 사적인 공간의 경계가 와해되고, 상위개념의 모호 한 정체성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하는 혼합 현상 이 두드러졌다(Park & Lee, 2009). 최근 이러한 혼합 현상은 과거 하위문화의 내적 의미는 사라지고 외적 인 형태만으로 재현되고 있다.

    사카이 컬렉션에서 상, 하위문화의 혼합현상은 스 트리트웨어와 포멀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착용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카이의 런웨이에 등장하는 많은 작품들은 앞모습과 옆모습, 뒷모습 다른 디자인으로 런웨이에 서 앞모습만 보면서 뒷모습을 예상할 수 없는 트롱프 뢰이유 디자인으로 설명된다. 이러한 디자인은 컬렉 션 런웨이에서 관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시킨다. 컬 렉션 평론가 Phelps(2013)는 ‘360-degree appeal(from the front they look like one thing, from the back another)’로 표현하였다. 나이키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발표된 ‘Nike×Sacai’ 컬렉션도 앞모습은 스포티하지 만 여성스러운 뒷면의 디자인으로 앞에서 볼 때는 나 이키 같지만, 뒤로 돌면 사카이가 된다는 사카이 특유 의 디자인 의도를 설명하였다(Son, 2015).

    또한 치토세 아베는 이러한 디자인은 회사에서도, 파티 장소에서도 잘 어울리며, 앞면은 무난한 패턴이 지만 뒷면에는 화려한 디테일이 있어 파티에서 돋보 인다고 설명한다(Ishide, 2014). 앞면의 디자인은 일상 적인 캐주얼이나 스트리트 스타일로 표현하여 일상의 생활에서 입혀지는 패션으로, 뒷면은 니트웨어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스러운 프릴 디테일이나 레이스 등의 소재를 혼합하여 예상치 못했던 클래식하고 포멀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바 탕으로 사카이 관련 문헌 및 컬렉션에 리뷰를 참고하 여 스트리트와 포멀 스타일의 혼합으로 분류하였다.

    파리 런웨이 컬렉션을 시작한 2011년 이후 컬렉션 초기의 2012년 13년의 발표 작품들은 앞과 뒤가 상 반되는 듯한 트롱프뢰이유 디자인이 많이 등장했다. <Fig. 32>의 스타일은 앞면은 일상적인 니트 윈피스지 만, 뒷면에는 플레어스커트를 혼합시켜 데이웨어와 이브닝웨어, 일상 스트리트웨어와 이브닝웨어로 적합 할 수 있는 포멀웨어의 혼합 디자인을 보여준다. 일상 적인 가디건에 작업복을 착용한 것과 같은 <Fig. 33> 의 스타일도 앞면은 작업복과도 같은 일상적 디자인 이지만, 뒷면은 리플과 플리츠로 늦은 저녁 파티복으 로도 착용 가능한 스타일이며 캐주얼하다. 2012년 사 카이 초기 컬렉션에 등장한 <Fig. 34>의 디자인도 일 반적이 가디건 형태로 앞뒤면의 옆선을 터놓은 디자 인으로, 여성적인 스커트와 혼합하여 스트리트와 포 멀 스타일의 혼합 디자인으로 스타일을 완성하였으 며, 뒷면의 디자인은 전통 니트의 아가일 패턴과 후릴 이 달린 스커트의 뒷모습이 흥미롭다.

    <Fig. 35>의 빅 사이즈의 풀오버도 앞면은 일반적 이고 일상적인 니트 풀오버이나 뒷면은 안쪽이 들여 다보이는 얇은 소재를 활용하였으며, 스커트의 뒷면 도 광택 소재와 레이스를 활용하여 일상적이지 않은 특정한 파티 장소에 어울릴 것 같은 두 가지의 디자인 을 혼합하여 표현하고 있다. <Fig. 36>의 점퍼형 투피 스 디자인은 캐주얼하지만 여성스러움을 더해준 스트 리트와 포멀의 디자인을 혼합한 스타일이라 할 수 있 다. 니트 소재의 베스트 점퍼에 광택있는 새틴 느낌의 소재와 러플달린 셔츠를 이너로 착용하고 레이스를 첨 가한 스커트는 일상적인 스트리트 스타일과 여성스러 운 포멀 스타일을 혼합하여 보여주고 있다. <Fig. 37> 과 <Fig. 38>의 디자인도 일상적인 원피스 니트와 풀 오버 니트에 가볍고 비치는 여성스러운 소재들을 혼 합하여 앞뒤의 모습은 물론 소재의 혼합만으로도 스 트리트와 포멀 스타일의 혼합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Ⅳ. Conclusion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메쉬업, 퓨전 등의 용어를 내세우며 혼합 특성을 표방하는 사카이 컬렉션에 나 타난 니트 패션 디자인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혼합 특 성을 분석하고, 니트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안 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혼합 현상에 대한 문 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혼합현상의 특성을 조사 하여 사카이 니트 디자인의 혼합 현상 분석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의 분석 범위는 사카이가 파리 컬렉 션을 시작한 2012년~2021년까지 10년간의 컬렉션으 로, 발표된 니트 패션 174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매 시즌 사카이 컬렉션의 리뷰를 통해 수집하고 분석 에 활용하였다.

    사카이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 디자인의 혼합현상 특성은 전통 니트와 현대적 스타일의 혼합, 남성과 여 성의 스타일 혼합, 스트리트와 포멀 스타일의 혼합으 로 분류할 수 있었다.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 공간 혼합 특성 기반의 전통 니트와 현대 스타일의 혼합은 전통 북유럽 니트의 문양과 조직, 트 렌트 컬러와의 조합, 우븐과 혼합, 다양한 소재 스타 일의 혼합 현상으로 해체적 디자인으로 나타내고 있 다. 북유럽 아란, 페어아일, 노르딕, 로피 니트와 아가 일 니트 노르딕 니트 등 다양한 전통 니트의 조직과 문양의 과장 등을 활용한 니트는 사카이 특유의 해체 적 스타일과 혼합되어 현대적 스타일로 표현되고 있 다. 북유럽 니트는 행복과 건강, 기쁨 축복 등을 표현 하는 상징적 의미의 문양을 가지고 있으며, 사카이 컬 렉션은 이러한 북유럽 전통 니트를 활용한 현대적 스 타일을 발표하고 있다.

    둘째, 사카이 니트 디자인의 남, 여성스타일의 혼합 은 과거 남성 패션에 주로 활용되었던 남성용 소재와 디테일 복장 스타일 등을 여성복에 혼합하여 활용하 며 다양한 니트 디자인을 발표하고 있다. 사카이는 기 본적으로 남성복을 차용한 여성복 스타일을 주로 전 개하며, 남성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소재와 핀 스트라 이프 패턴의 셔츠, 기존의 남성용 가디건을 해체한 듯 한 디자인과 스커트의 혼합 스타일이 보인다. 또한 과 거 남성,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였던 소재로 군복이나 남성복을 착용한 것과 같은 남성 스타일을 여성복에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다. 여성용 소 재로 주로 활용하는 셔링을 많이 잡은 쉬폰, 레이스 등을 해체하고 레이어드로 디자인하여 남 여성의 경 계를 허물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스트리트와 포멀 스타일의 혼합 현상은 일상 적인 캐주얼한 디자인과 여성스럽고 우아한 디자인의 혼합으로 주로 나타났다. 사카이 컬렉션의 두드러지 는 특징은 360-degree appeal로 앞모습과 옆모습, 뒷 모습 다른 디자인으로, 앞면은 일상적인 무난한 패턴 이지만 뒷면에는 화려한 디테일이 있어 포멀한 장소 에서도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설명한다. 앞면의 디자 인은 일상적인 캐주얼이나 작업복, 스트리트 스타일 로 표현하여 일상의 생활에서 입혀지는 패션으로, 뒷 면은 니트웨어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스러운 프릴 디 테일이나 레이스 등의 소재를 혼합하여 예상치 못했 던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러한 사카이의 니트 디자인 은 과거 컬렉션이나 매장에서 볼 수 없었던 디자인으 로, 다양한 혼합을 통하여 사카이 특유의 디자인을 발 표하며 인정받고 있다.

    혼합현상은 다양한 방법과 소재를 활용하여 전개 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를 바탕으로 하며, 과거의 이분법을 해체하고 다양함 을 받아드리는 열림의 미학으로 새로운 유행을 탄생 시킨다. 사카이는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혼합 디자 인을 전개하며 모호하지만 특유의 디자인 감성으로 소비자에게 감동을 전달한다. 이러한 결과로 나이키 외에도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카이의 니트 디자인의 혼합 스타일 특성 분석 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니트 디자인이 개발 과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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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2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a).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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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7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a).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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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7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a).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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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b).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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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b).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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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ikea×Sacai collection, Sacai’s signature design with different front and back Reprinted from Son. (2015). https://www.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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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s knit 2003 S/S Reprinted from Ishide. (2014). p.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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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s knit 2003 F/W Reprinted from Ishide. (2014). p.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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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s knit 2005 S/S Reprinted from Ishide. (2014).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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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s knit 2006 F/W Reprinted from Ishide. (2014).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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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xed phenomena of Sacai’s kni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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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5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c).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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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b).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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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d).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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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3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e).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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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7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f).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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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Pre-fall 2018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b).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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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4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g). https://runway.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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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5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c). https://runway.vogue.co.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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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4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c). https://www.vogue.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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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8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d). https://www.vogue.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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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2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a).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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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4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c).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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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5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c).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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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3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e).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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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b).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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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21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e).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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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W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h).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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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4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c).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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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5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i).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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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S/S 2019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Korea. (n.d.d). https://vog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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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2013 SS women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Firstview Korea. (n.d.a). https://fir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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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2013 SS women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Firstview Korea. (n.d.a). https://fir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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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2012 FW women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Firstview Korea. (n.d.b). https://fir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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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2012 FW women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Firstview Korea. (n.d.b). https://fir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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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2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a).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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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7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e). https://www.vogu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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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cai Fall 2018 ready to wear Reprinted from Vogue. (n.d.f). https://www.vogue.com

    Tabl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mixed phenomena in contemporary fashion

    Frequency of knit design in Sacai’s collect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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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