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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1 No.5 pp.684-698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3.21.5.684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의 표현에 관한 연구

김기훈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t-shirt design using Hangeul calligraphy

Ki Hoon Kim
Dept. of Fashion Design, Chung-Ang University, Korea
Received 14 August 2013, revised 5 October 2013, accepted 8 October 2013.

Abstract

Interest and desire for analogue emotion increased with the dazzling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Especially,as analogue emotion got grafted in the design field, analysis through various expression media is being done. Thisstudy seeks to propose design of t-shirt using unique advantage of Hangeul calligraphy that can satisfy the modernflow and pattern design’s various expressions. Calligraphy is being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 package,logo, movie poster, signboard, graphic design, calligraphy and abstract painting. Formative yet effective inreadability and conveying meaning as it’s expressed in letters, calligraphy is a field of attention with its contributionin extending the new design area. As a method of the study, altogether 8 pieces of t-shirts were proposed throughrelated preceding research, literary research, co-work with calligraphy author, computer graphic program, and heattransfer. As such, the t-shirt designs which were created by suggesting various design and using traditional materialslike calligraphy, can be used as novel and sensual factor, where one can get a glimpse at the potential ofdevelopment as traditional fashion product.

 

06_김기훈.pdf6.96MB

I. Introduction

 현대 디자이너들은 개성 있고 현재 흐름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과거의 디자인 스타일을 이해하고, 연구ㆍ분석하여 현대 감각에 맞는 다양한 패턴과 그 패턴을 색다른 방안으로 모색할 수 있는 개발이 이어져야 한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이미 시각, 산업,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보이며, 디지털 시대의 메마른 정서에 전통적이면서 독창적인 감성으로 과거를 회상하는 이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가고 있다. 한글 캘리그라피에 관한 선행연구 역시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Yun and Park(2009)은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의 아날로그적 감성 연구에서 대표적인 캘리그라피의 3대 문화권을 중심으로 캘리그라피 패션에 대한 사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에 나타난 아날로그적 감성을 3개 부문으로 나누어 파악하였고, Kang and Jung(2006)은 캘리그라피로 표현된 브랜드 로고타입에 대한 연구에서 캘리그라피 특성이 차별화 된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주어 브랜드 로고타입디자인의 영역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Lee(2011)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디자인적 특성과 여백의 관계성 연구에서 전통주 라벨 디자인의 캘리그라피와 여백이 적절히 배치, 적용된 사례의 기대효과에 대해 연구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Kim(2003)은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특성과 활용에 관한 연구에서 동양화적 기법과 재료, 캘리그라피 기법을 혼용한 캘리일러스트(Calli-Illust)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활용가능성에 대해 탐색하여 일러스트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으며, Jin(2008)은 북커버 디자인에 나타난 캘리그라피 표현유형에 관한 연구에서 국내 북커버 디자인을 매체로 캘리그라피의 시각표현에 대한 새로운 시각요소로서 가능성을 검토하여 표현 영역의 확장과 발전방안을 모색하였고, Lee(2007)는 캘리그라피 서체 제작기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한글 캘리그라피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시각적인 분야에서 진행된 캘리그라피의 활용에 관한 연구와 기법의 특성, 제작 방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패션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서예를 응용하여 서체 개발을 한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하여 전통과 조형성을 부여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해 심미적인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글 캘리그라피가 패션문화상품의 패턴으로 적용되고, 전통적인 감성이 깃들어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 문화상품의 유형별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관련 단행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한글 캘리그라피가 갖는 의미와 특성 및 현대 디자인에 접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Yun and Park(2009), Yun and Kim(2010), Yang(2010), Yang and Lee(2010)에 의해 제안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파악한다. 사례고찰에서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범위를 도출한 후에 유형별 분류를 위하여 김종건, 강병인, 박병철 그리고 그 외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한글 티셔츠 브랜드인 캘리존, 까망글씨, 온한글, 다바르샘, 티움몰의 티셔츠 작품을 분석한다. 그리고 실증적 고찰을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사례 고찰을 바탕으로 선행연구에서 발췌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II. Background

1. Concept and development background of calligraphy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이나, 조형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 뜻을 떠나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Current events common sense dictionary, pmg knowledge engine laboratory, 2013)을 뜻하는 것으로 ‘서체’와 ‘심미’의 결합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Kang and Jung(2006)에 의하면 서양의 캘리그라피는 꽃 장식 유형으로 쓴 글씨를 일컫는 경우가 많고, 동양에서는 심오한 정신과 감성의 조화를 표출하는 하나의 예술로 보고 있는데, 조형적으로 필(篳)의 궤적에 의한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스쳐 가는 듯한 효과, 여백의 균형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 보다 더 아름답게 쓰고 읽기 위해 전개된 글자 예술로서, 기성의 문자에도 없고 레터링(Lettering)된 문자도 아닌 즉흥적인 육필 문자로 아름답게 묘사한 것이 캘리그라피인 것이다.

 Jung(2012)에 의하면 캘리그라피 개념 정립의 첫 시도는 1990년대 초에 이루어졌으며,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캘리그라피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1990년대 이후에는 캘리그라피는 그래픽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화, 컴퓨터 폰트 사용의 건조함과 단조로움에 따른 한계점의 노출, 그리고 감성과 휴먼으로 대표되는 마케팅 전략에 의한 새로운 대안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라고 한다. 즉, 기록과 전달의 기능 이외에 보는 글자로서 이미지를 보여주는 감성 표현적 요소가 사회적 요구와 일치했던 것이다. 또한 Jung(2012)은 디지털 폰트 시대로 접어 들면서 한글 글꼴은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룩해 나갔고, 기존 서체의 구조를 탈피하고 시각적 보정을 거쳐 재해석한 다양한 폰트들이 나오게 되었으며, 손맛 나는 글씨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바탕으로 최대한 디지털의 느낌을 감추고, 아날로그적 감성이 살아있는 서예글꼴, 옛 문헌글꼴, 손멋글꼴 등으로 분류되는 캘리그라피 서체들이 발달되기 시작했다고 언급하였다. 이와 같이 기존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어떠한 틀에도 얽매이지 않고 현대적인 자유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캘리그라피다. 한글 글꼴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붓글씨가 주는 진부한 느낌을 탈피하기 위해 현대적인 기법을 접목하여 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2. Characteristics of Hangeul calligraphy

 한글은 그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과학적이면서도 편리한 글자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세계의 언어학자가 극찬을 아끼지 않은 한글에도 어려운 점이 있다. Lee(2007)에 의하면 한글은 알파벳이나 가나와 달리 복잡, 미묘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데, 자음(초성)과 모음(중성), 받침(종성)의 세 가지 구조로 형성되어 있어서 한글은 세 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크기 또는 위치가 적합하지 않으면 거부감이나 어색함이 느껴진다고 하였으며, 전통 서체인 붓 글씨체 역시 문자의 균형감 즉, 자음, 모음의 위치와 크기의 조합에 따라 명필 여부를 평가한다고 하였다. Sim(1996)에 의하면 한글 캘리그라피는 전통필법의 서체, 전통필법을 변형한 서체, 독창적 서체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통필법의 서체란, 고유한 한글 서체의 정자와 궁체 등에서 나타나는 기법과 관련된 서체를 말하는데,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판본을 시작으로 혼서체, 궁체로 변화해 왔으며, 특히 궁체는 정자, 흘림, 진흘림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Sim(1996)은 전통필법을 변형한 서체란 반포체나 궁체 등 한글 서예의 전통필법을 바탕으로 전서, 예서, 초서, 행서 등 한자서예의 필법을 가미하거나, 작가의 현대적 표현이 가미되어 표현된 서체를 말하며, 독창적 서체는 과거의 전통기법을 따르기보다는 그것을 바탕으로 세련된 현재의 깊이와 감각이 더해져 표현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Jung(2012)은 한글은 선적인 요소가 강하고, 합자되어진 글자라는 특징을 가지며, 한글 캘리그라피는 한글의 이러한 특성 안에서 최대의 조형성을 발휘하여야 한다고 하였는데, 즉, 가독성과 조형미가 접점을 찾는 곳이 한글 캘리그라피라고 하였다.

3. Type of expression characteristic of Hangeul calligraphy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에서 나타난 아날로그적인 감성(Yun & Park, 2009)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캘리그라피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첫째, 장식성에 치중한 장식성 캘리그라피, 둘째, 문자 자체의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 가독성 캘리그라피, 셋째, 장식성과 가독성을 동시에 고려한 조화형 캘리그라피로 분류하였고, Calligraphy가 수용자의 시각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Yun & Kim, 2010)에서는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에 의한 분류에서 단어나 문자를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장식성 캘리그라피, 속도감과 자유로운 표현으로 신뢰감을 부여하는 가독성 캘리그라피, 장식성 캘리그라피와 가독성 캘리그라피를 결합하여 표현하는 조화성 캘리그라피로 구분하였다.

 레터링의 창의적 표현 요소로서의 캘리그라피(Calligraphy) 활용에 관한 연구(Yang & Lee, 2010)에서는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있어서 크게 문자화와 그림과 문자 조합화로 분류하였고, Yang(2010)에 의하면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유형에서 가독성 캘리그라피, 장식성 캘리그라피, 조화형 캘리그라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데, 이러한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현대패션은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로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현재까지 Yang(2010)의 연구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브랜드 영역은 영화, 제품의 상표 등에 대표적으로 사용되었고, 가독성 영역은 티셔츠에 슬로건을 프린트하였으며, 장식성 영역은 <Table 2>에 조형적 장식 표현에서와 같이 캘리그라피를 조형적으로 패턴화하여 패션 상품에 사용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Yang and Lee(2010)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서 그림과 문자의 조합화는 문자의 시각적인 악센트를 주는 것으로, 가독성과 장식성의 조합을 통해 이미지를 좀 더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캘리그라피 디자인의 역할 강조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에 의한 분류를 바탕으로 Yang(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현대패션의 세 가지 유형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유형을 추가, 분류하여 <Table 1>에서 특성을 제시하였다. 즉, 현대 캘리그라피 디자인 흐름에 따르면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디자인들이 주를 이루기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범주를 추가하였다.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을 통한 메시지 전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는 장식적인 패턴을 통한 실용적인 특성이 있으며,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페인팅의 기법을 통한 예술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고,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과 장식적인 요소를 더하여 메시지 전달과 동시에 예술적인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Table 2>에서 각각의 범주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기준으로 삼았다. 다만,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현대 패션의 캘리그라피 유형과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의 유형이 그림과 문자 조합화라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유형의 브랜드 로고 타입의 적용과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의 패턴 디자인 유형으로서의 적용에 있어 차별성을 가진다.

<Table 2> Examples of expression characteristic according to the domain of calligraphy

<Table 2> Continued

<Table 1> Category of expression characteristic according to the domain of calligraphy

1) Emotional messages

 메시지 전달에 있어 티셔츠는 포스터보다 훨씬 유동적이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주제의 포커스를 손쉽게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다.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해외 유명 디자이너들은 환경문제, 정치문제 등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티셔츠에 삽입하여 홍보 및 메시지 전달을 해왔다.

 현대 미술가들에게서 조형적 표현 매체로서의 문자에 대한 관심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Ko(1999)는 현대 미술에서 문자는 이미지와 혼합되어 서로를 보완하거나 혹은 독자적으로 문자 그 자체가 주요 표현수단으로 등장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영화, TV, 광고, 만화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환경 전체에 뿌리내리고 있다고 하였다. 브랜드 로고타입 디자인을 위한 캘리그라피의 효과적인 표현방향에 대한 연구(Im, 2009)에서 캘리그라피 디자인 제작시, 15가지 제작의 표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접근방향의 지침으로 삼았는데, 감성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캘리그라피 표현유형의 특징은 의미를 부여하는 의미성, 쉽게 읽히고 오래 기억시킬 수 있도록 획의 간격 및 글꼴의 형태를 살려 한 눈에 알아 볼수 있도록 표현하는 가독성이다.

2) Differentiated brand image

 독창성은 어느 것 하나 모방하지 않고 개성과 고유의 성질을 가진 창조적인 것을 뜻하는데, 독자적인 감성과 캘리그라피의 손맛을 살려 기존의 스타일과는 다른 차별적 표현을 나타낼 수 있다. Kwon(2008)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브랜드 로고는 일반적인 활자체에 비해 차별화된 독창성을 갖게 되고, 캘리그라피적인 표현은 형(形) 자체가 개인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어서 브랜드 로고 타입에 적용하였을 때 독특함과 여백과의 조화에서 오는 강한 주목성으로 인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고 하였다. Im(2009)의 연구에서 제시한 캘리그라피 제작 가이드라인 중에서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유형의 특징은 문자의 개념을 넘어 하나의 시각작품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미적인 즐거움을 제공해야 하는 심미성, 독특한 개성과 매력을 심어주는 독창성, 읽는 문자개념에서 보는 그림의 심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상징성, 어떤 목적을 갖는 로고타입 인지를 파악하고 그 브랜드의 지향점이 캘리그라피 제작물에 녹아 있게 표현해야 하는 목적성, 상품 브랜드 네이밍 특성에 따라 제품의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도록 그래픽적 요소를 가미해 시각적 영향력을 부여하는 소구성, 개성 있는 글씨체로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자기만의 고유성이다.

3) Decorative molding expression

 Yang(2010)은 장식으로 유기적인 곡선을 많이 사용해 아름다움을 가한 캘리그라피는 패션 디자인의 장식성을 높이며 예술적 가치를 부여한다고 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의 힘 있고 강렬한 글씨체는 큰 획과 작은 획과의 조화를 이루며, 생동감 있는선과 여백의 균형미가 잘 드러나 장식적으로 회화적인 패션을 보여주기에 효과적이다. 장식적 조형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의 특징은 공간구성을 통하여 선과 획을 시각적으로 리듬감 있게 표현하여 안정감과 역동감을 줄 수 있도록 표현하는 조형성, 글자에 미적 가치를 부여하여 하나의 시각적인 작품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미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는 심미성, 독특한 개성과 매력을 심어주는 독창성, 손글씨의 멋을 살려 비주얼적 이미지로 승화시키는 통일성, 읽는 문자 개념에서 보는 그림의 심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상징성이다.

4) Legible decorative expression

 ‘서체’, ‘심미’, ‘가독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캘리그라피와 필체에서 나타나는 ‘선’과 ‘점’, ‘면’이 기본이 되는 조형요소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더하였다. 글귀와 조형요소를 여러 가지 형태와 색채로 배치시키고 배색한다. 즉, 읽기 쉽고 기억할 수 있는 메시지를 획의 간격 및 글꼴의 형태를 살린 필체에 상징적인 아름다움을 부여하여 시각적으로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표현하고, 추상적이거나 장식적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는 선, 획, 이미지를 리듬감 있게 구성하여 안정감과 역동감을 부여한다.

4. Empirical contemplation of Hangeul calligraphy

 한글 캘리그라피의 사례 고찰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작가들의 작품과 그 외 티셔츠 디자인,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실증적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캘리그라피의 가독성,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등 표현 유형에 따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1) Emotional messages

 ‘Callizone’(Table 2의 a, b)은 ‘내맘대로 T’라는 맞춤티셔츠 제작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티움몰’(Table 2의 c, d)은 한글 티셔츠 디자인 브랜드로 다양한 한글 문화상품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한글 캘리그라피 사이트인 ‘폼트리’와 ‘손길’(Table 2의 e, f) 역시 한글티셔츠 판매와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글귀나 문구로 주문 제작으로 티셔츠를 판매하고 있다.

‘필묵’의 대표인 캘리그라피 작가 김종건은 <Table 2>의 g, h와 같이 브랜드 로고, 광고 외에 북 커버, 영화 포스터,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캘리그라피를 접목시켜 선보이고 있다. 

2) Differentiated brand image

 특히 <Table 2>의 g는 도시의 지역적인 특색과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으로 한글캘리그라피의 대표적인 활용의 예이다

 박병철은 캘리그라피 연구소인 ‘오로지’의 대표로, 드라마나 광고, 북 커버 외에 마음엽서 시리즈의 패키지 디자인(Table 2의 i)을 하였다. <Table 2>의 j는 캘리그라피 연구소 술통의 대표인 강병인의 작품으로, 드라마, 영화 포스터 외에 광고,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하였다. <Table 2>의 k는 ‘캘리그라피’ 단행본을 발행한 캘리디자인의 대표 이규복의 작품으로 달력디자인, 광고, 뮤직 앨범 디자인에도 참여하였다.

 <Table 2>의 l은 캘리그라피 주문 제작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디자인 사이트로 광고, 제품 패키지가 대부분이다.

3) Decorative molding expression

 <Table 2>의 m, n, o, p는 원광대 서예과 출신들이 설립한 한글 캘리그라피 회사 ‘까망글씨’의 작품으로, 장식적 조형표현을 단적으로 드러낸 좋은 예의 티셔츠 디자인이다. <Table 2>의 q는 캘리그라피 아트숍인 ‘마음도둑’은 청첩장과 각종 초대장, 캘리그라피 아트상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으로 장식적 조형표현을 잘 나타내는 티셔츠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Table 2>의 r은 ‘글품’이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활동하는 캘리그라피 사이트의 작품으로 ‘ㅎ’을 패턴화시켜 장식적 조형표현을 드러냈다.

4) Legible decorative expression

 <Table 2>의 s는 패션디자이너 ‘이상봉’이 2006년 ‘한불수교 패션쇼’에 선보인 작품으로, 가독성과 장식성을 동시에 나타낸 작품이다. <Table 2>의 t, u는 다양한 이미지와 한글 캘리그라피를 동시에 사용하여 디자인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를 제작, 판매하는 사이트로 다양한 컬러와 이미지 디자인을 엿볼 수 있다. <Table 2>의 v, w는 ‘까망글씨’의 작품으로, 가독성과 장식성을 동시에 볼 수 있는데, 티셔츠와 에코백 등 다양한 제품에도 도입하고 있다. <Table 2>의 x는 동양화와 수묵화를 위주로 티셔츠를 제작하는 곳인 ‘다바르샘’의 작품으로, 동양화와 한글 캘리그라피의 접목으로 심미성을 도출하는 동시에 디자인적인 측면도 고려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이용하여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한글 티셔츠 디자인을 시도하며, 쉽고 다양한 모티브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티셔츠를 통하여 가독성, 다양성, 주목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III. Methods

 작품 제작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고찰을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전개되고, 결론으로 한글 캘리그라피가 활용된 티셔츠 디자인 8작품을 제안하였다.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모티브를 제시하였고, 티셔츠 실물제작 6작품과 3D 맵핑 2작품을 현대 패션에 적용된 캘리그라피의 4개의 표현 유형에 따라 제안하였다.

 디자인 요소는 단순히 필체만으로 구성된 문장, 모티브를 추출한 후 다양한 컬러 변화, 붓 터치의 변형, 글귀와의 조합을 통한 티셔츠 디자인 형태이다. 캘리그라피 작가 장경란과 김두경의 hand writing 스캔본을 Adobe Illustrator CS3, Adobe Photoshop CS3, Texpro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통해 외곽을 본뜬 이미지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붓 터치를 모티브로 선택하여 회전, 선의 변형, 조합을 하였으며, 글자에 색채 변형을 하거나 삽화를 삽입하여 글자와의 조화를 꾀하였다. 열전사를 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가 35/30(cm)으로 제한되어 있어 전사기(Fig. 3)를 이용하여 티셔츠 디자인 시안을 전사기 크기에 맞게 제작하였고, Texpro를 이용한 모티브의 반복패턴 제작을 통해 3D 맵핑으로 표현하였다. 디자인한 일러스트 시안을 전사 프린터기(Fig. 1)를 통해 인쇄한 결과물은 <Fig. 2>와 같다. 디자인한 시안을 티셔츠에 열전사를 하기 위하여 수평반전시켜 인쇄하였다. 주의할 점은 인쇄한 디자인시안은 6시간 정도 상온에 두어 완전히 건조시켜야 전사기를 이용한 열전사 시에 잉크가 번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Fig. 3> Heat transfer machine(ITH-A3)

<Fig. 1> Heat transfer printer(Hi-Fi JET PROⅡ)

<Fig. 2> Calligraphy design

 타월 직물은 230℃에서 6분 동안 전사기(Fig. 3)에서 압력을 가해줘야 하고, 폴리에스터 직물은 200 ℃에서 1분 30초~2분 동안 압력을 가해 주면 된다. 전사기에 사용된 샘플용 티셔츠가 폴리에스터 직물이므로 타이머를 1분 30초로 설정하여 압력을 가하였다. <Fig. 4>와 같이 전사기에 티셔츠 - 열전사할 일러스트 시안 - 종이의 순서로 올려두고 압력을 가해준다. 티셔츠에 사용된 캘리그라피는 현대패션에 적용된 표현유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항목에 맞는 명언, 브랜드 네임을 선정하여 디자인하였다. 선의 굵기, 붓 터치, 삽화 삽입을 통하여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Fig. 4> Layout for T-shirt

 Yun and Kim(2010)의 Calligraphy가 수용자의 시각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캘리그라피의 조형성 선호도에 관한 표는 국내에 거주하는 남성 100 명과 여성 101명을 설문 조사하였는데, 캘리그라피의 표현 특성에서 조형성이 38.8%로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가독성에서는 62.2%가 가로방향, 도구별 선호도에서는 80.9%가 붓, 표현느낌에서는 45.7%가 자유스러운 느낌, 표현형태에서는 42.8%가 동적인 느낌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Yun and Kim(2010)의 연구에서 캘리그라피의 미래 지향적인 표현 선호도에서는 현대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적 이미지가 30.3%로 독창적인 조형성, 컨셉 위주의 캘리그라피, 또는 가독성과 시인성이 강한 이미지보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디자인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캘리그라피의 조형성 선호도에 기반을 두었다.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문장을 선택하여 가독성에 있어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가로방향으로 문장을 전개하였다.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관심과 주목을 유도할 수 있는 캐릭터적인 요소를 삽입하여 도구별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의 느낌을 살렸다.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적 이미지를 잘 드러내기 위하여 표현 특성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조형성을 추상적으로 살리려고 하였다.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도구별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와 가독성을 가미하여 표현형태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동적인 느낌을 강조하였다.

IV. Results and Discu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 방향은 <Table 3>과 같다.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은 가독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조형성 등을 각 디자인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고, 조형적 특성과 표현적 특성인 형, 색상, 티셔츠 디자인 레이아웃을 표현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강한 필력을 느낄 수 있는 한글 형태와 단어의 컬러 변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활용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가공되지않은 듯한 거친 원래의 형태 이미지를 통해 단어의 의미와 조형적인 디자인의 형태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서체에 사용된 재료는 직접 먹을 이용한 붓글씨를 통해 서예의 필체와 먹 농담의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사용하였으며, 본래 먹 색깔인 검정색을 사용하기 보다 문장, 단어 의미의 이미지와 특성에 맞게 컬러를 <Table 3>의 a, b, c 모음에 삽입하였다. Kim(2011)에 의하면 캘리그라피는 선을 중요시 하는 조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의 표현에 따라 여러 가지 감정을 담고 있어 작품 각각은 차별화되는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된 티셔츠 작품들은 표현유형에 따라 조형적인 특징과 대중성에 주목하였다.

<Table 3> T-shirt design research that grafted Hangeul calligraphy

<Table 3> Continued

 <Table 3>의 a, b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을 위하여, 티셔츠에 삽입될 문장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유머스러운 문장으로 선정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컨셉으로 하였다. 첫째 문장은 ‘노는 것을 줄이면 노는 물이 달라진다.’이며, 두 번째 문장은 ‘잘생긴 놈은 얼굴값 하고 못생긴 놈은 꼴값한다.’라는 문장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유머있게 접근하려 하였다. 첫 번째 문장의 타깃은 수험생, 취업 준비생 등으로 설정하여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크게 하려고 하였다. 두 번째 문장의 타깃은 전 연령으로 위트 있는 메시지로 단순한 재미를 전하기 위한 것이다. 스캔한 캘리그라피 디자인 소스를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이용하여 외곽을 따주었다. ‘노는 것을 줄이면 노는 물이 달라진다.’라는 문장에서 강조되는 ‘노는 물’에 칼라를 삽입하였다. ‘물’이라는 단어에 어울리는 라이트 블루와 경쾌한 느낌을 주는 그린 옐로 칼라를 적용하였다. 전사기의 최대 크기에 맞게 디자인하여야 했기 때문에 어절을 재배치하였다.

 <Table 3>의 c, d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를 위한 티셔츠 디자인을 위하여 티셔츠에 삽입될 2개의 브랜드 시안을 디자인하였다. 단순하면서도 기억에 잘 남을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성과 서체를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강조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포인트가 되는 모음과 캐릭터를 삽입한 부분에 컬러를 적용시켰다. 브랜드 이미지와 서체를 강조하는 표현으로 한글 캘리그라피의 표현 관점에서 주목성이 나타나도록 하였다. ‘상상공장’과 ‘쟁이’는 예술활동을 하는 모든 분야의 브랜드 네이밍을 실시한 것으로, 특히 ‘쟁이’는 예술적, 조형적인 욕심을 부려 아름다운 작품을 도출하려는 추상적인 의미를 담아 디자인하였다. ‘상상공장’의 밝은 이미지를 위하여 해를 삽입하여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느낌을 주었다. 중복되는 자음인 ‘ㅅ’에 각각 다른 경쾌한 컬러를 삽입하였다. 두 번째 디자인인 ‘쟁이’는 ‘욕심쟁이’를 변형한 것이다. ‘욕심’을 상징하는 ‘놀부’ 캐릭터 삽화를 삽입하여 재미를 더하였다. ‘놀부’ 캐릭터에 레드, 브라운 계열의 색상을 대입하였는데, 고약함을 추상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강렬한 레드 컬러를 삽입하였다. ‘상상공장’은 일반 브랜드 로고와 같은 사이즈로 제작하여 보았으며, ‘쟁이’는 큰 사이즈로 정면에 삽입하였다.

 <Table 3>의 e, f는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와 자음과 모음을 이용한 패턴 디자인을 이용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대표적인 조형적 특성인 율동성, 주목성, 독창성을 각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다. 조형적으로 표현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잘라 패턴디자인으로 응용하였으며, 붓으로 직접 그린 듯한 수공예적인 느낌의 디테일을 사용하였다. 토속적인 이미지와 전통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 현대적 요소들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하여 독특한 미적 가치를 표현하였다. <Table 3>의 e, f의 디자인 시안 역시 수공예적인 느낌이 강한 전통적 소재의 모티브를 조형적인 형태로 변형시킴 으로써 독창성을 지닌 현대적인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Table 3>의 g, h, i, j는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의 캘리그라피를 위한 티셔츠 디자인을 위하여 티셔츠에 삽입될 2개의 시안을 디자인하였다. <Table 3>의 g, h 디자인 시안에는 붓 터치 모티브를 조형적인 요소로 사용하기 위하여 여러 방향으로 회전을 시켜 붓 터치의 흐름을 살리려고 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에 단색인 청록, 오렌지와 옐로가 섞인 그러데이션 컬러를 삽입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를 스캔 후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곽을 따 준 캘리그라피 글귀를 오버랩시켜 어절 별로 잘라 배치하여 디자인하였다. <Table 3>의 i, j 디자인 시안에는 붓 터치 모티브에 그린, 핑크, 블랙 컬러를 각각 그러데이션으로 삽입하였다. 글귀 또한 어절을 잘라 장식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에 오버랩 시켰으며, 그림자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하였다. 전체적으로 조형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를 회전하고 컬러를 삽입하였다.

 Kim(2011)에 의하면 서체의 형태를 강조하는 캘리그라피는 선에 의해 이루어지는 감각적인 외형을 가지며, 제작된 작품들 역시 컨셉을 표현하기 위한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먹과 붓을 사용해 표현하였던 이전과는 달리 사인펜, 색연필, 크레파스, 붓펜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표현 재료의 특성 상 대부분 검정색인데, 본 티셔츠 디자인에서는 <Table 3>의 a, b, c, e, f, g, i처럼 표현유형과 조형적인 특성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를 가독적 특성, 장식적 특성, 조형적 특성에 맞게 배치, 컬러 적용 등을 통해 티셔츠 디자인을 함으로써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의도적으로 적용된 컬러는 시각적인 전달뿐만 아니라, 주목성을 자극하는 특성을 위한 것으로, 본 티셔츠 디자인 제작시 단어 의미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적용하였다.

 <Table 4>는 표현유형의 분류에 따른 디자인과 조형적 표현, 장식적 표현, 가독적 표현에 따른 컬러를 적용하고, 패턴화시켜 완성된 티셔츠 작품을 보여준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Table 4>의 a, b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에 중심을 둔 것으로 의미에 따른 이미지의 컬러를 적용하여 강조하였다. <Table 4>의 c, d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 모음과 단어 의미에 맞는 캐릭터 삽입을 통해 조형성과 주목성을 부여하였다. <Table 4>의 e, f에는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를 분리시켜 모음과 자음만을 이용하여 컬러 적용과 패턴화를 실시하여 대중성을 강조시켰다. <Table 4>의 e는 톤을 다운시킨 옐로 컬러를 삽입하여 배경으로 사용하고, 형상화 시킨 자음과 모음을 공간적으로 구성하여 반복 패턴화하였다. <Table 4>의 f 역시 자음과 모음을 형상화 시킨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리듬감 있고 역동감을 줄 수 있도록 배치시켜 추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Table 4> Fashion culture product T-shirt design using Hangeul calligraphy

 <Table 4>의 g, h는 붓의 질감과 필력을 느낄 수 있는 붓 터치에 글귀를 삽입하여 가독성과 장식성을 동시에 표현하였다. <Table 4>의 g는 그린 컬러의 붓 터치를 동적으로 표현하였는데, 그린 컬러가 주는 차분한 이미지와 붓 터치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반전의 느낌을 주려 하였고, 연인을 향해 고백하는 메시지의 레이아웃으로 가독성과 장식성의 느낌을 전달하려고 하였다. <Table 4>의 h는 생동감 있는 레드와 블랙을 그러데이션 시켜 율동성을 표현하고, Calligraphy가 수용자의 시각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Yun & Kim, 2010)에서 제시한 캘리그라피의 조형성 선호도에서 가독성은 가로방향이 선호도가 높은 것을 기반하여, 쉽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연인을 향해 성찰하는 메시지를 가로방향으로 배열하였다.

V. Conclusion

 본 연구는 일률적이며 기계적으로 패턴화 된 인쇄 서체 대신 자연 친화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기능과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장식적으로 표현영역의 범위가 크고, 다양한 서체 표현의 시각적 특성을 활용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 가능성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오늘날의 한글 캘리그라피는 단순히 가독성을 띠는 것뿐만 아니라, 디자인 요소로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영화 포스터, 브랜드 로고,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 패션 텍스타일 패턴 등 조형적 감각에 접목시킨 디자인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캘리그라피 기법은 추상 표현주의 회화의 한 양식으로 조형적 아름다움과 순수함으로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여러디자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룰 수도 있으며, 일러스트, 삽화, 조형적인 요소와 결합되면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다. 한편, 손으로 직접 쓴 캘리그라피를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쓸 때마다 표현재료, 도구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져 독창성과 주목성에 기여를 할 수 있다. 자유자재로 추상적인 표현, 장식적인 조형표현, 여백의 미, 표현 방식에 따라 아름다움을 지니게 되고, 가독성을 지닌 감성적 메시지, 브랜드 로고에 활용되어 제품의 이미지를 구축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8개의 티셔츠 디자인은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의 활용방안의 제안이다. 이론적인 고찰과 사례 고찰을 통하여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4개의 표현유형, 감성적 메시지 전달의 특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의 특성, 장식적ㆍ조형적인 특성, 가독적ㆍ장식적인 특성에 따라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패턴디자인, 컬러 적용, 확대, 축소를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다양한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서체, 자음과 모음의 결합적인 형태, 장식적인 형태, 조형적인 특성, 표현방식에 다른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서 텍스타일 패턴, 티셔츠, 스카프, 넥타이 디자인 등 다양한 패션문화상품의 새로운 디자인 모티브가 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한글 캘리그라피는 가독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에 따라서 시각적으로 다양한 표현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브랜드에 활용할 수 있는 로고, 티셔츠 디자인, 잡화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캘리그라피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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