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No.2 pp.389-401
DOI :

패션 이미지 특성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배 정 후, 이 경 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The Study on the Necklace Coordination which is Classified by Fashion Image Characteristics

Jung-Who Bae, Kyung-Hee Lee
Dept. of Clothing & Textiles,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Jewelry is not only symbolic meaning of the fortune, but also it completes or redound to fashion style and itsimage in this modern times which diverse culture live together. The instinct for adornment which is long as humancultures is developed as Artwork genuinely to show effective self-expression that is aesthetic and distinguished. Itwould be from that it made by using metallic materials. In contemporary fashion, jewelry takes so much importancethat it sets the trend. They carry a sensible message that expresses esthetic desire and originality. Among the somany kinds of jewelry, especially the necklace is located beneath the face and linked as a part of fashion, so itfrequently has showed in Fashion Collection. We tend to study the effect of that the form, hue and character ofmaterials of necklace that is expressed in fashion collection influence fashion image. The method of this study iscomprised with precedent studies and analysis of necklace photos in fashion collection. For the analysis of data,we implement content analysis 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AW Statistics 18. As the result, fashion and jewelryeffect interactively and share esthetic forms, in the view of total image necklace image is more strong than fashionimage. Because the hue and the form of necklace take a great role to make fashion image with the sense of itseyesight, its effective coordination go up the delicate feelings of the fashion. So, it is very effective things thatwe predict the trend of fashion, then, coordinate with well-matched necklace.

01(13)_논문 13.pdf671.8KB

Ⅰ. 서 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 사회에서 주얼리는 부의 상징적 의미에서 벗어나 패션 스타일과 최종적인 이미지 연출에 그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인간문화와 함께 시작된 장식 본능은 금속이 사용되면서부터 심미성과 차별화된 자기 표현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조형물로 발달하게 되었다. 주얼리(Jewelry)의 형태나 색채, 이미지와 같은 조형적 특성에 따라 패션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주얼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의 주얼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의류의 부족한 감성을 보완하기도 하고, 남과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는 개성을 더하기도 하는데, 이는 주얼리가 전체적인 이미지 표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아름다움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주얼리와 의류의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므로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지란 전체적인 느낌으로 색은 의복에 있어서 이미지를 전달하는 요소로 의복에서 사용되는 색들의 조합 상태에 따라 다양한 감정 효과를 표출할 수 있다.1) 신체적인 조건, 패션, 주얼리, 메이크업 등이 서로 결합되어 이미지는 형성되고 지각에 의해 결정되므로, 네크라인은 패션의 시작점이자 눈에 잘 띄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이미지에영향을 미친다. 취업에 성공하려면 ‘스펙’에 이어 면접관들에게 호감을 주는 외모와 스타일링이라는 경쟁력까지 더해져야 가능하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면접 시 너무 요란하여 면접관의 시선과 집중력을 떨어뜨릴 정도가 아니라면 통계적으로 볼 때 귀걸이를 착용하는 것이 안하는 것보다 1.5배 정도 더 예뻐 보인다고 한다.2) 이는 주얼리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련되고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주얼리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1) 정수진, 강경자, “의복과 메이크업의 컬러 코디네이션이 캐주얼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복식 57권 5호 (2007), p. 75.
2) “취업면접, 옷차림도 경쟁력이다,” 머니투데이 정책․정보면 (2010년 9월 20일 [2010년 9월 21일 검색]).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091923195625229

 코디네이션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패션 컬러 코디네이션, 가방 코디네이션, 패션 코디네이션,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의류와 주얼리를 연계한 코디네이션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증가할수록 의류와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주얼리 코디네이션에 대한 연구는 그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얼리의 종류 중에서 얼굴과 의류의 가교 역할을 하는 네크리스의 이미지별 유형을 분석하고, 전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연출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패션 이미지 특성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고 모습이 다르듯이 다양한 패션 아이템들의 연출에 따라 새로운 분위기와 느낌을 만들 수 있으므로 패션 이미지는 코디네이션으로 재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패션에 있어서 이미지는 단순히 신체를 가리는 기능을 넘어서 개인의 가치나 능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잘 배색된 패션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조를 추구하거나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3) 이미지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가지는 시각상이나 기억, 인상평가 및 태도 등의 총체로서, 사물이나 인물에 대하여 특별한 감정을 가지게 하는 영상이다.4) 의류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복 이미지는 의복이 전달해 주는 전반적인 느낌이며, 디자인 요소에 의해서 표출되는 각 요소를 다양하게 조합시킴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5) 따라서 액세서리는 자유로운 패션 이미지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미지를 자유롭게 또는 개성 있게 표출할 수 있는 도구로서 주목되어지고 있다.6)

3) 임지영, “무채색 셔츠와 유채색 타이의 배색이 남성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6권 5호 (2007), p. 1007.
4) 이경희, 김윤경, 김애경, 패션과 이미지 메이킹, (서울: 교문사, 2006), p. 2.
5) 박숙현 이수진, 이수현, 송미영, 송남경, 이효숙, “패션 이미지별 평가용어, 색상 및 분류체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권 4호 (2003), p. 540.
6) 정해선, 강경자,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모자와 패션 이미지에 대한 조형성 분석,” 복식문화학회지 14권 1호 (2006). p. 64.

 패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면 박숙현 외(2003)7)는 문헌별 이미지 분류를 통하여 빈도수를 살펴보고 자주 사용되는 클래식, 모던, 엘레강스, 로맨틱, 내추럴, 캐주얼을 이미지별 평가 용어로 선정하였다. 클래식은 유행의 주기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스타일로 전통적이고 품위 있으며 안정감 있는 절제미가 나타나며, 모던은 엘리트적 감각의 단순하고 베이직 한 스타일로 문명화된 사회의 도시적인 세련미를 나타내며, 엘레강스는 장식이 배제된 절제된 라인이 너무 딱딱하지 않은 곡선적인 실루엣으로 우아하고 품위가 돋보이는 여성미를 나타낸다. 로맨틱은 사랑스러운 여성의 느낌으로 귀엽고 소녀적이며 장식이나 디테일로 화려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며, 내추럴은 인위적인 것들로부터 벗어나서 과거처럼 자연으로 돌아가고픈 현대인들의 소망을 담아 표현된 것으로 편안하고 친근한 형태로 신체를 구속하지 않는 의상과 흐르는 듯 한 실루엣을 나타내며, 캐주얼은 자유분방한 젊은이나 활동적인 생활에 적합한 분위기로 경쾌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격식 없이 입을 수 있는 실용적인 의상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7) 박숙현, 이수진, 이수현, 송미영, 송남경, 이효숙, op. cit., pp. 543-546.

 이경희와 이은령(2008)8)은 유행에 관계없이 시대를 초월하는 가치와 보편성을 가진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패션 이미지를 클래식, 실험적인 요소가 강한 디자인이나 독창적이고 기괴한 디자인으로 상식을 초월하는 실험적인 패션 이미지를 아방가르드, 단정한 여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페미닌과 사랑스럽고 귀여우면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로맨틱 분위기를 겸비한 이미지를 페미닌·로맨틱, 남성적인 이미지를 매니시, 우아하고 단정하고 품위 있는 이미지를 엘리건트, 발랄하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액티브·스포티브, 기독교 문화권 외 지역의 전통복식에서 얻는 토속적이고 소박한 느낌을 주는 이미지를 에스닉, 도회적 감성,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중심으로 진취적이며 세련되며 시크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모던으로 분류하였다.

8) 이경희, 이은령, 패션 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2008), pp. 32-40.

2.주얼리의 상징성

 형형색색의 다채롭고 고유한 컬러를 담은 보석(Gemstone)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이아몬드 반지가 청혼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듯이 주얼리의 상징성에는 목적이 함께 해 왔다. 주얼리가 상징하는 의미들은 시대별로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내면과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9)을 하기도 하고, 내면세계와 사상의 매개체로 응용되기도 하였다.10)

9) 홍혜진, “장신구사에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반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지 18권 1호 (2005), p. 158.
10) 유소영, “생명의 근원을 표현한 장신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64.

 고대인들은 태양의 색채와 같은 금(Gold)을 태양으로 상징하며 생명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달빛의 색채와 비슷한 은(Silver)을 달로 상징하며 조상들의 은총을 끌어내는 것으로 믿어왔다.11) 진주의 광택 또한 은은한 달빛과 비슷하여 신성시 여겼으며 산호의 붉은 빛은 생명의 물질인 혈액과 닮아서 지니고 있으면 행운이 온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지위, 권력을 상징하는 목적으로 광택을 발산하는 금과 은을 소재로 한 장신구를 사용하였으며, 이후 시대의 변천을 거쳐 주얼리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미적 가치와 부의 상징물로 인식되어 여성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전통적인 주얼리는 백금(Platinum), 금, 은과 같은 귀금속(Valuable Metal)이나 보석을 소재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현대의 주얼리는 다양한 소재의 등장과 인식의 변화로 범위가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11) 김정애, 이효진, “고대 샤이닝 복식의 내적의미 분석: 장신구를 중심으로,” 복식 56권 3호 (2006), p. 17.

 미국의 울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은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라크 언론이 자기를 독사라고 하자 뱀 브로치를 착용하고 이라크 각료를 만나러 나갔으며, 중동 협상이 실타래처럼 꼬였을 때는 거미줄 모양의 브로치를 남북 정상회담 후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에는 햇볕 정책에 대한 지지의 표시로 태양 모양의 브로치를 착용하는 이른바 브로치 외교를 펼친 것으로 유명하다.12) 이와 같이 현대의 주얼리는 미적 욕구와 개성을 표현하는 감성적인 조형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무언의 언어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주얼리는 의류에 비하여 작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형태적 요소가 풍부하고 획일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얼리를 착용하는 연령이나 남녀 구분이 없어진지 오래이다. 또한 의류보다는 유행에 편승하지 않는 장점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이미지와 성격에 따라 선호하는 주얼리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천연의 광물이나 유기체에서 얻어지는 보석은 일반적으로 외관상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그 내포물은 각기 다른 형태와 크기를 지니고 있듯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보석과 주얼리 디자인에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화려한 광채, 색채, 디테일이 뛰어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으며, 천연의 소재로만 되어 있는 화인 주얼리(Fine Jewelry)만을 주얼리라고 인식하고 착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주얼리를 패션의 조형물로 인식하고 패션과의 조화를 먼저 염두에 두는 사람이 있다. 따라서 주얼리는 사람의 마음을 표현하는 좋은 도구이며, 착용하는 디자인의 특성에 따라 심리적인 감성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홍지연, 앤티크 주얼리, (서울: 수막새, 2006), p. 42.

3.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의 특성

 현대의 패션은 ‘패스트 패션’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를 측정하는 기준도 사람마다 물건의 형태마다 다르므로 경쟁력 있는 패션의 연출은 직업으로 발전할 만큼 하나의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코디네이션이란 단순히 물건을 조합하는 것에서부터 사람을 조합하고, 상황을 조합하거나 사건을 조합하는 것으로 미적 가치와 창조적인 감각이 포함되어야 한다.13) 코디네이션 또는 토탈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은 사람의 외모를 형성시킴과 함께,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14) 현대 사회에서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5) 눈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는 눈에 보이는 패션 코디네이션의 요소들을 가지고 표현되며, 현대 패션 이미지 창조는 각각의 코디네이션 요소들과 미적 특성의 조화에 있다.16) 따라서 현대인들은 전체적으로 인지되는 느낌과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감각적인 연출을 통하여 자기 만족감을 충족하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차별화된 표현을 위하여 주얼리를 선택하고 있다. 목걸이는 여성들이 개인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서 시간과 장소에 맞게 의상, 헤어스타일에 맞추어 착용하였으며, 목걸이의 형태는 장식이라는 의미에서 벗어나 개인의 개성이나 예술을 창출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었다.17) 또한 현대의 네크리스는 장식이라는 의미를 넘어서 예술의 경지에 이르고 있으며, 다른 공예품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와 형태가 개발되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졌다.18) 네크리스는 착용 위치가 얼굴과 가까이 있고 패션과 연계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네크리스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수요층이 넓으므로 주얼리 종류 중에서 많이 선택되어지는 품목이다. 목의 길이가 짧고 둘레가 굵은 편인 경우엔 가는 체인과 짧은 체인은 금물이며, 목 길이가 길고 가는 편인 경우엔 지나치게 굵은 체인은 금물이다.19) 그러므로 네크리스는 목의 길이와 둘레를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다.

13) 이송림, 송명견, “샤넬이미지를 통한 패션 코디네이션 연구,” 복식 50권 8호 (2000), p. 130.
14) 이연희, “토탈 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본 퍼스널 컬러의 의미,” 한국패션뷰티학회지 2권 1호 (2004), p. 1.
15) 정수진, 강경자, “의복과 메이크업의 컬러 코디네이션이 캐주얼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복식 57권 5호 (2007), p. 73.
16) 진경옥, “존 갈리아노 패션쇼에 나타난 현대패션코디네이션 특성,” 복식 55권 6호 (2005), p. 53.
17) 신용직, “원의 형태를 이용한 목걸이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 14.
18) 박지영, “기하학적 조형요소를 활용한 장신구 제작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 12.
19) 최우현, 최우현의 보석이야기, (서울: 책사람, 2004), pp. 178-179.

 이상의 연구에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표현이나 긍정적인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미적인 감각과 기술이 필요한 것이며,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은 패션과 어울리게 착용하는 조화로운 시각과 생활 문화를 반영하여야 의도하는 이미지 연출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미지 특성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는 네크리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Ⅲ. 연구 방법

1.연구 문제

 패션 이미지 특성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의 이미지별 특성을 알아본다.

 둘째,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의류의 이미지별 특성을 알아본다.

 셋째,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와 의류 이미지가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패션 이미지별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대하여 알아본다.

2.자료 수집

 분석 자료는 이미지 특성에 따른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을 살펴보기 위하여 의류에 네크리스가 코디네이션 되어 있는 사진을 자료로 선정하였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15회에 걸친 패션 컬렉션(Spring Ready-to-Wear, Fall Ready-to-Wear, Couture, Resort, pre-fall) 사진을 style.com을 중심으로 수집하였으며, 사진 중에서 의류와 네크리스가 불명확하거나 반복되는 사진을 제외한 형태, 색채, 톤이 선명한 사진 314장을 구성하여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3.분석 기준 및 분석 방법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와 의류의 이미지가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박숙현 외, 2003; 최우현, 2004; 이경희, 이은령, 2008)를 참고로 분석 기준을 선정하였다. 네크리스의 분석 기준은 라인, 길이, 색채, 톤, 배색으로 구성하였고, 의류는 아이템, 실루엣, 색채, 톤, 배색으로 구성하여 내용분석과 통계분석(SPAW Statistics 18, 빈도분석, 백분율, 교차분석, χ²-test)을 실시하였다.

4.네크리스 용어의 정의

 네크리스 용어들의 혼용으로 의미 전달 및 연구에 혼선을 초래할 수 있는 있으므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고유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들로 재구성하여 체계적인 분류를 하고자 하였다. 라인은 네크리스의 전체적인 실루엣 선에 따라 Y-라인, U-라인, V-라인, 라운드라인으로 분류하였고, 길이는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Choker, Princess, Matinee, Opera, Rope로 정의하였으며, 목걸이는 현대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네크리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Ⅳ. 결과 및 분석

1.네크리스의 이미지별 특성

 네크리스 이미지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표 1〉과 같으며, 네크리스 이미지와 디자인 특성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라인, 길이, 색채, 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그 결과는〈표 2〉와 같다.

<표 1> 네크리스의 이미지 특성

<표 2>네크리스 이미지와 특성별 교차표 N=314, 관찰빈도 (기대빈도)

<표 2> 계속

 네크리스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면 Feminine · Romantic(38.5%), Ethnic(33.4%), Modern(11.1%), Avantgarde(8.6%), Natural(3.2%), Mannish(2.5%), Elegant(1.9%) 등의 순으로 네크리스 특성상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비중이 많음을 알 수 있다.

 Avantgarde는 라인에서 복합라인(51.9%), Y-라인(14.8%), U-라인(14.8%)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Matinee(33.3%), Rope(29.6%)로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복합(48.1%), 무채색(25.9%)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화려한(48.1%), 어두운(18.5%), 단색(18.5%)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단색(48.1%), 톤온톤(29.6%)으로 나타났다. Feminine․Romantic은 라운드라인(44.6%), U-라인(33.1%)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Princess(35.5%), Matinee(26.4%)로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복합(33.9%), 실버복합(21.5%)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화려한(47.1%), 밝은(21.5%)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톤온톤(38.0%), 단색(37.2%)으로 나타났다. Elegant는 U-라인(50.0%), Y-라인(16.7%)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Matinee(83.3%), Princess(16.7%)로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복합(33.3%), 복합(33.3%)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화려한(50.0%), 복합(33.3%)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톤온톤(83.3%), 톤인톤(16.7%)으로 나타났다. Ethnic은 라운드라인(32.4%), Y-라인(22.9%)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Princess(38.1%), Matinee(29.5%)로 나타났다. 색채는 복합(41.9%), 골드복합(23.8%)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화려한 (57.1%), 어두운(17.1%)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톤온톤(50.5%), 톤인톤(29.5%)으로 나타났다. Modern은 U-라인(28.6%), 라운드라인(28.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Princess(42.9%), Matinee(20.0.%)로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복합(40.0%), 실버복합(22.9%)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단색(45.7%), 화려한(31.4%)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단색(45.7%), 톤인톤(31.4%)으로 나타났다. Natural은 U-라인(50.0%), V-라인(40.0%)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O pera(40.0% ), Rope(30.0% )로 나타났다. 색채는 난색(30.0%), 골드복합(20.0%), 무채색(20.0%)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어두운(50.0%), 화려한(40.0%)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단색(60.0%), 톤온톤(30.0%)으로 나타났다. Mannish는 U-라인(37.5%), Y-라인(25.0%)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길이는 Princess(25.0%), Matinee(25.0%), Rope(25.0%), Opera(25.0%)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복합(50.0%), 무채색(25.0%) 등의 다양한 색채가 나타났으며, 톤은 화려한(37.5%), 단색(25.0%), 복합(25.0%)의 순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단색(50.0%), 톤온톤(25.0%)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네크리스의 전반적인 특성은 네크라인을 감싸는 라운드라인, U-라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길이는 Princess, Matinee가 나타났으며, 구조는 줄과 잠금장치로 되어 있는 형태가 많이 나타났다. 색채는 골드색이 들어간 복합적인 색채와 화려한 톤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배색은 톤온톤 배색이 많이 사용되었고, 이미지는 Feminine · Romantic과 Ethnic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2.의류의 이미지별 특성

 의류의 이미지와 의류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으며, 의류의 이미지와 디자인 특성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의류의 아이템, 색채, 톤, 배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표 3> 의류의 이미지 특성

<표 4> 의류의 이미지와 특성별 교차표 N=314, 관찰빈도 (기대빈도)

<표 4> 계속

 의류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면 Feminine․Romantic(28.0%), Modern(21.3%), Elegant(15.0%), Avantgarde(11.1%), Natural(8.6%), Ethnic(8.3%), Mannish(6.7%) 등의 순으로 비중이 많음을 알 수 있다.

 Avantgarde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원피스(42.9%), 팬츠+재킷(28.6%)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40.0%), 삼각형(22.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화이트(34.3%), 블랙(28.6%), 그레이(17.1%)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어두운(40.0%), 화려한(22.9%)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단색(57.1%)이 많이 나타났다. Feminine․Romantic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원피스(70.5%), 스커트+재킷(19.3%)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삼각형(46.6%), 사각형(36.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화이트(42.0%), 블랙(29.5%)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밝은(27.3%), 수수한(22.7%)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단색(55.7%)이 많이 나타났다. Elegant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드레스(53.2.%), 스커트+재킷(17.0%)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55.3%), 삼각형(29.8%)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화이트(48.9%), 블랙(34.0%)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어두운(29.8%), 수수한(21.3%)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단색(61.7%)이 많이 나타났다. Ethnic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원피스(53.8%), 스커트+재킷(19.2%)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46.2%), 삼각형(4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난색(42.3%), 그레이(34.6%)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화려한(42.3%), 어두운(23.1%)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단색(30.8%), 액센트(30.8%) 등이 많이 나타났다. Modern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원피스(46.3%), 팬츠+재킷(22.4%)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50.7%), X자형(19.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화이트(47.8%), 블랙(32.8%)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단색(64.2%), 어두운(17.9%)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단색(77.6%)이 많이 나타났다. Natural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팬츠+재킷(29.6%), 스커트+재킷(22.2%)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55.6%), 삼각형(29.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블랙(59.3%), 화이트(14.8%)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수수한(55.6%), 어두운(18.5%)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톤인톤(48.1%), 단색(33.3%)이 많이 나타났다. Mannish 이미지 의류의 아이템은 팬츠+재킷(42.9%)이 많이 나타났고, 실루엣은 사각형(61.9%), 삼각형(1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는 화이트(33.3%), 블랙(33.3%)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톤은 복합(23.8%), 밝은(19.0%) 순으로 나타났으며, 배색은 복합(38.1%), 톤인톤(28.6%)이 많이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의류의 아이템은 원피스, 스커트+재킷과 같은 여성스러운 스커트 형태와 사각형의 실루엣이 두드러졌고, 색채는 화이트, 블랙, 그레이와 같은 무채색이 많이 사용되었다. 톤은 어두운, 단색, 수수한, 화려한, 밝은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고, 단일 배색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적이며, 의류의 이미지는 Feminine · Romantic과 Modern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3.패션 이미지에 네크리스와 의류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

 네크리스와 의류의 이미지가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그 특성을 정리하면〈표 5〉와 같으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결과는〈표 6〉,〈표 7〉과 같이 나타났다.

<표 5> 패션 이미지 특성

<표 6> 패션 이미지와 네크리스 이미지의 교차표 N=314, 관찰빈도 (기대빈도)

<표 7> 패션 이미지와 의류 이미지의 교차표 N=314, 관찰빈도 (기대빈도)

 패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면 패션 이미지가 Avantgarde일 때 네크리스는 Avantgarde(85.7%), Feminine · Romantic(7.1%)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Avantgarde(35.7%), Modern(25.0%), Feminine · Romantic(10.7%)으로 나타났다. Feminine · Romantic일 때 네크리스는 Feminine · Romantic(98.3%)이 주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Feminine · Romantic(35.8%), Elegant(20.8%), Modern(17.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legant일 때 네크리스는 Elegant(85.7%), Modern(14.3%)으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Elegant(57.1%), Avantgarde(14.3%), Feminine · Romantic(14.3%), Ethnic(1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thnic일 때 네크리스는 Ethnic(99.0%)이 주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Feminine · Romantic(30.1%), Modern(17.5%), Avantgarde(11.7%), Ethnic(11.7%) 순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Modern일 때 네크리스는 Modern(94.3%)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의류는 Modern(51.4%), Feminine · Romantic(20.0%), Avantgarde(14.3%)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atural일 때 네크리스는 Natural(100.0%)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Natural(44.4%), Elegant(22.2%), Modern(22.2%) 순으로 나타났다. Mannish일 때 네크리스는 Mannish(100%)로 나타났으며, 의류는 Ethnic(42.9%), Feminine · Romantic(28.6%), Elegant(14.3%), Modern(14.3%)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였다.

 패션 이미지 특성을 살펴보면 전체 패션 이미지가 Avantgarde일 때 네크리스 이미지는 Avantgarde가 주로 나타났지만, 의류의 이미지는 Avantgarde, Modern으로 나타났다. 이는 Modern한 의류에 Avantgarde한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할 경우, 패션 이미지는 Avantgarde한 네크리스 이미지로 인식되는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패션 이미지가 Feminine · Romantic일 때 네크리스는 Feminine · Romantic이 주로 나타났지만, 의류는 Feminine · Romantic, Elegant와 같이 나타났으며, 패션 이미지가 Elegant일 때 네크리스는 Elegant가 주로 나타났지만, 의류는 Elegant, Avantgarde와 같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패션 이미지가 Ethnic일 때 네크리스는 Ethnic이 대부분 나타났지만, 의류는 Feminine · Romantic, Modern으로 네크리스 이미지와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패션 이미지가 Modern일 때 네크리스는 Modern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의류는 Modern, Feminine · Romantic으로 나타났다. 패션 이미지가 Natural일 때 네크리스는 Natural이 모두 나타났지만, 의류는 Natural, Elegant 순으로 나타났으며, 패션 이미지가 Mannish일 때 네크리스는 Mannish로 모두 나타났지만, 의류는 Ethnic, Feminine · Romantic이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볼 때 네크리스 이미지가 의류보다는 패션 이미지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전체 패션 이미지와 네크리스 이미지가 일치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의류의 이미지는 패션 이미지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다양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 특징적이다. 따라서 패션 이미지는 의류의 이미지보다 네크리스 이미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사료된다.

Ⅴ. 결 론

 이 연구는 네크리스와 의류의 이미지가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패션 이미지별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요약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크리스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본 결과, 라인, 길이, 색채, 톤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크리스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보면 Avantgarde는 특이하고 복합적인 라인과 Matinee, Rope 길이의 형태, 다양한 색채와 화려한 톤에서 주로 나타났으며, Feminine · Romantic은 전통적인 네크리스 형태인 라운드라인, U-라인과 Princess, Matinee 길이에서 많이 나타났고, 골드복합, 실버복합과 같은 색채와 광택 있는 금속 소재에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Elegant는 우아하고 단정한 형태인 U-라인과 Matinee에서 주로 나타났고, 색채는 골드복합, 복합과 같은 다양하게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Ethnic은 화려하고 선명한 유채색의 조합이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Modern은 블랙+골드, 블랙+실버로 조합된 현대적인 디자인이 주로 나타났다. Natural은 Opera, Rope와 같이 긴 형태와 어두운 톤의 다양한 색채에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Mannish는 Y-라인과 단색의 심플한 디자인에서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의류의 이미지별 특성을 살펴본 결과, 의류의 아이템, 색채, 톤, 배색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의 이미지별로 살펴보면 Avantgarde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한 무채색의 어두운 톤인 원피스나 팬츠+재킷에서 많이 나타났고, Feminine · Romantic은 여성스럽고 장식적인 디테일이 뛰어난 밝은 톤의 원피스에서 주로 많이 나타났으며, Elegant는 화이트, 블랙과 같은 단색의 우아한 드레스에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Ethnic은 액센트 배색이 된 화려한 색채와 톤의 원피스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Modern은 간결한 디자인의 화이트, 블랙과 같은 단색의 원피스, 팬츠+재킷에서 주로 나타났다. Natural은 톤인톤 배색으로 된 수수하고 어두운 톤의 유채색으로 구성된 팬츠+재킷, 스커트+재킷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Mannish는 팬츠+재킷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단색의 사각형, 삼각형 실루엣에서 많이 나타났다.

 셋째, 네크리스와 의류의 이미지가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의 이미지보다 네크리스 이미지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Avantgarde한 네크리스를 Feminine․Romantic한 원피스에 코디네이션하면 전체적인 패션 이미지는 Avantgarde로 나타났으며, 화려한 장식과 광택이 있는 여성스러운 Feminine․Romantic 네크리스를 단순한 디자인의 Natural한 드레스에 코디네이션하면 패션 이미지는 화려하고 여성적인 분위기의 Feminine․Romantic 이미지로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우아하고 볼륨감 있는 Elegant한 네크리스를 무채색의 Modern한 원피스에 코디네이션하면 네크리스의 형태미가 돋보여서 품위있는 Elegant 이미지로 나타났고, 선명하고 다양한 유채색의 Ethnic한 네크리스를 블랙 색상의 Modern한 스커트+재킷에 코디네이션하면 패션 이미지가 Ethnic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인이 간결한 가죽 소재의 Modern한 네크리스를 팬츠+재킷과같은 Mannish한 의류에 코디네이션하면 Modern한 이미지가 두드러져 도시적이고 세련된 아름다움으로 나타났고,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Natural 디자인의 네크리스와 Natural 의류를 코디네이션하면 Natural한 이미지가 강조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Y라인의 Mannish한 네크리스를 Elegant한 드레스에 코디네이션 하면 우아함보다는 Mannish 이미지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을 통하여 이미지를 연출할 때 Avantgard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복합적인 라인과 길이가 짧지 않은 형태의 골드가 복합된 색채와 화려한 톤이지만, 배색이 두드러지지 않은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고 Feminine․Romantic 이미지는 라운드라인, U-라인과 같이 부드러운 네크라인과 Princess, Matinee와 같이 단정해 보이는 길이의 색채는 골드나 실버가 복합된 화려한 톤의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Elegant 이미지는 여유 있는 U-라인과 Matinee 형태를 한 금속 소재의 볼륨감이 있으면서 우아한 디자인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고, Ethnic 이미지는 여유 있게 네크라인을 감싸는 Princess, Matinee에 선명한 유채색이 들어간 다양하고 화려한 톤의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Modern 이미지는 U-라인, 라운드라인과 Princess 길이의 형태에 무채색이 기본 색채이면서 골드와 실버가 복합된 심플한 디자인의 네크리스 코디네이션하고, Natural 이미지는 Opera, Rope와 같이 길이가 길고 형태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형태의 어두운 톤의 유채색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Mannish 이미지는 펜턴트와 체인의 구성과 같은 Y라인 형태와 단색의 간결함이 돋보이는 네크리스를 코디네이션하면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는 네크리스 코디네이션과 패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로 패션 스타일 연출시 간과 하기 쉬운 네크리스 코디네이션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네크리스가 코디네이션 되어 있는 의류 사진 자료 수집을 위하여 패션 컬렉션이라는 한정된 범위를 적용한 점과 네크리스 한 품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 한계점을 가진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주얼리 코디네이션의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위하여 좀 더 다양한 유형의 주얼리를 분석함으로써 주얼리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Reference

1.고순영, 박문희 (2010).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 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18권 5호.
2.권혜숙 (2005). "현대여성 패션에 나타난 동일색채 코디네이션의 특성: 파리, 밀란, 뉴욕, 런던 컬 렉션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학회지 9권 1호.
3.김윤희 (2008). "토탈코디네이션에 적용된 주얼리 트 렌드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4.김정애, 이효진 (2006). "고대 샤이닝 복식의 내적의 미 분석: 장신구를 중심으로." 복식 56권 3호.
5.박숙현, 이수진, 이수현, 송미영, 송남경, 이효숙 (2003). "패션 이미지별 평가용어, 색상 및 분류체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권 4호.
6.박주희 (2009). "현대 패션의 소재 및 이미지 동향 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9권 1호.
7.박지영 (2005). "기하학적 조형요소를 활용한 장신구 제작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신용직 (2000). "원의 형태를 이용한 목걸이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유소영 (2008). "생명의 근원을 표현한 장신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유현주, 임영주, 황영미 (2001). 토털 뷰티 코디네이 션. 서울: 일진사.
11.윤경아 (2008). "메탈일러스트를 이용한 자연이미 지의 주얼리디자인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이경손, 김희섭 (2007). 의생활과 패션 코디네이션. 경기: 교문사.
13.이경희, 김윤경, 김애경 (2006). 패션과 이미지 메이 킹. 서울: 교문사.
14.이경희, 이은령 (2008). 패션 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15.이송림, 송명견 (2000). "샤넬이미지를 통한 패션 코 디네이션 연구." 복식 50권 8호.
16.이연희 (2004). "토탈 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본 퍼스 널 컬러의 의미." 한국패션뷰티학회지 2권 1호.
17.이운영, 양숙희 (2010). "매직미러의 토털 패션 코 디네이션을 위한 RFID 칩의 데이터베이스 제 안." 복식문화학회지 18권 5호.
18.임지영 (2007). "무채색 셔츠와 유채색 타이의 배색 이 남성 패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 활과학회지 16권 5호.
19.정수진, 강경자 (2007). "의복과 메이크업의 컬러 코 디네이션이 캐주얼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식학회지 57권 5호.
20.정수진, 최수경 (2009).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 타일의 코디네이션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권 2호.
21.정해선, 강경자 (2006).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모 자와 패션 이미지에 대한 조형성 분석." 복식 문화학회지 14권 1호.
22.진경옥 (2005). "존 갈리아노 패션쇼에 나타난 현대 패션코디네이션 특성." 복식 55권 6호.
23.최우현 (2004). 최우현의 보석이야기. 서울: 책사람.
24.홍지연 (2006). 앤티크 주얼리. 서울: 수막새.
25.홍혜진 (2005). "장신구사에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 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지 18권 1호.
26."취업면접, 옷차림도 경쟁력이다" (2010년 9월 20 일 [2010년 9월 21일 검색]). 머니투데이 정책․ 정보면,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 091923195625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