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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6 No.3 pp.390-408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18.26.3.390

A study on the design features of hand knitted fashion items

Soomin Lee, Jongsun Kim*
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and Fashion Desig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Dept. of Fashion Design, Duksung Women’s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mstruck7@snu.ac.kr)
May 23, 2018 June 22, 2018 June 26, 2018

Abstract


The number of hand knitters has increased dramatically in the past few years. Recently, various hand knitted items have been seen in many fashion collection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sign features of hand knitted items in the collections from Daniela Gregis. This brand was selected because it featured knitted items in its collections every season. An empirical analysis about form, material, color and knitting technique was done for hand knitted items from Daniela Gregis’ collections from 2012 S/S to 2018 S/S.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In terms of form, garments such as pullovers, cardigans, and shawls used basic components, and accessories such as bags, mufflers, hats, and decorative pieces had various shapes. In the material, there were many items that expressed unique textures by combining various materials such as a mix of fabric and yarn. With regards to color, orange, yellow, and red were mainly used as accent colors, and combinations of two or more colors were prominent in the items. In terms of knitting technique, the methods used in the collections were mostly simple and basic. Among various techniques, plain knitting, garter knitting, and single crochet methods were mainly used. While this study is limited to the characteristics of hand knitted items from a single brand, therefore cannot be generalized for all knit fashion, the study provides basic data that could facilitate the revitalization of the hand knitting industry and expand the application range of hand knitting techniques.



핸드 니트 기법을 활용한 패션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다니엘라 그레지스(Daniela Gregis) 컬렉션을 중심으로 -

이 수 민, 김 종 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Ⅰ. Introduction

    1. Research objectives

    니트 소재는 일반적으로 직물 소재에 비해 자연스럽고 유연한 실루엣을 연출하 고 신축성이 좋아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따라서 편안 함과 활동성, 실용성을 중요시 여기는 현대 사회에서 니트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날로 늘어나고 있 는 추세이며, 편물의 특성상 같은 소재를 사용해도 다 양한 니트 기법을 사용함에 따라 각기 다른 조직을 표 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의류제품뿐만 아니라, 장식 용품, 의료제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한 편, 경제 악화로 패션시장의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에 서도 일본의 대표적 패션 브랜드인 유니클로(Uniclo) 의 모회사인 패스트리테일링(Fast-Retailing)은 니트기 계 제조 기업인 시마세이키(Shima Seiki)와 함께 니트 웨어에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등 현대 니트 산업은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와 기계 니트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현대 니트 산업은 국내외 패션 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Kim, 2006; Kwen, 2005; The International Textile Fashion News, 2018).

    그러나 기계 니트와 같은 수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공예 활동은 사라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최근 몇 년간 수공 예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들의 수공예 활동에 대한 참여가 증가하였다. 특히, 예술성 과 작품성을 강조하는 수공예 활동 중 핸드 니트 기법 을 사용한 패션 아이템들이 다시 등장하고 있으며, 이 것이 단순히 소수의 취미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닌 여 가와 패션을 즐기는 중요한 문화생활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Stannard & Sanders, 2015). 이는 지난 몇 년간 해외 오트쿠튀르(haute couture) 컬렉션에서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작품들을 선보인 브랜드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현대 수공예 활동이나 핸드 니트 활동의 확산이나 동기요인뿐만 아니라, 이런 활동이 제작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Becchetti, Castriota, & Solferino, 2011; Corkhill, Hemmings, Maddock, & Riley, 2014; Stannard & Sanders, 2015). 또한, 현대 니트웨어는 패스트 패션 현상을 따라 기본적인 디자인의 아이템들이 주를 이 루고 있어(Yim & Kim, 2005), 현대 소비자들은 다양 한 디자인으로 남들과 차별화된 패션을 통해서 자신 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획일화 된 상품이 아닌 다양한 핸드 니트 기법이 사용된 패션 아이템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니트는 이미 제작된 직 물을 사용하여 디자인하는 전개 방식과 달리, 원사의 종류, 색상, 기법 등 제작하는 사람이 고려해야 할 범 위가 상당히 넓고, 디자인 감각뿐만 아니라, 수준 높은 공예 기술도 요구된다. 그러나 국내 니트 분야의 전문 화된 공예 기술 교육과 연구 자료는 여전히 해외 자료 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Kim, 2006), 국내 연구는 현대 수공예 활동과 핸드 니트 기법 활용에 대한 심층 적인 연구보다는 국외 니트 패션의 특성(Choi, 2008; Choi, 2009; Kim, 2006)에 관한 연구가 다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수공예 활동 중 국내 수공예 제작자들이 실제 많이 사용하고, 국내외 컬렉션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는 핸드 니트 기법인 대 바늘뜨기와 코바늘뜨기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실증연구로서 핸드 니트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인 다니엘라 그레지스(Daniela Gregis)를 선정하여, 브랜드 컬렉션에 나타난 핸드 니 트 패션 아이템을 선정하여 디자인 특성과 사용된 핸 드 니트 기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 하여 핸드 니트 활동이 단순히 취미 생활로서의 작업 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원하는 소비자 들의 욕구에 부흥하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는 산업임을 확인하고, 이러한 핸드 니트 아이템을 생산하는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차별화되고 소장가치가 있는 제품들이 생산되기를 기대한다. 그 리고 패션 산업에서 디자인 요소와 기술적 요소를 융 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핸드 니트 기법의 활용을 점차 넓혀, 기계로 생산되는 획일화된 디자인이 아닌 개성 있고 독창적인 니트 패션 아이템을 제시하며, 핸드 니 트의 가치가 재조명되기를 기대한다.

    2. Research method

    본 연구는 핸드 니트 기법을 활용한 패션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니트 관련 논문, 핸드 니트 기법 관련 전 문 서적과 니트 디자인 관련 기사와 인터넷 검색 등의 문헌자료를 통해 핸드 니트 기법의 특성에 대해 조사 하였으며, 국내외 대표 패션 정보 전문 웹사이트를 통 해 다니엘라 그레지스 브랜드의 니트 아이템에 대한 시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핸드 니트 기법에 대해서는 Japan Handicraft Instructors’ Association(2015a, 2015b)을 기준으로 분 석하였다. 이 협회는 1964년 일본에서 보그 수예 컨설 턴트 협회로 시작하여 핸드 니트, 자수, 퀼트 등의 수 공예 지도자를 육성해 왔으며, 2012년 일본의 공익재 단 법인 일본 수예 보급협회로 인정을 받았다. 현재까 지 지속적으로 수공예에 대한 강의와 출판물 발행에 관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수공예에 대한 지식과 기술 의 향상, 지도자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수 예보급협회에서 발행된 핸드 니트 기법 단행본을 참 고로 본 연구의 핸드 니트 기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택한 다니엘라 그레지스는 니트웨 어만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수공예 적 특징인 자연스러움과 여유로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로서, 핸드 니트 기법을 이용한 패션 아이템들을 적극 적으로 활용하는 컬렉션을 매년 선보이고 있어 핸드 니트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연구 대상으로 판단하였다. 니트 전문 브랜드로 잘 알려진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이나 미쏘니(Missoni) 등 의 브랜드는 니트의 수공예적 특징을 강조한 디자인 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배색과 무늬를 만드는 인타르샤(Intarsia) 기법을 사용한 아이템들이 많아 브 랜드 선택에서 제외하였다. 다니엘라 그레지스 브랜 드에 나타난 핸드 니트 아이템들의 특징은 루프의 반 복으로 인한 규칙성, 대칭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기계 로 제작하기 어려운 1.5게이지 이하의 굵은 실들을 자 유롭게 사용하고, 실과 실 이외의 이질적인 소재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한 아이템에 두 가지 이상 의 니트 기법을 병합해서 사용하는 등 기계 니트로는 나타낼 수 없는 수공예적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그렇 기 때문에 이 브랜드의 핸드 니트 아이템의 디자인 특 성을 분석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니 엘라 그레지스 브랜드의 구체적인 컬렉션 자료는 핸드 니트 아이템이 증가하기 시작한 2012년 S/S부터 2018 년 S/S 현재까지 7년간 밀라노 컬렉션의 작품을 대표 적인 온라인 패션 사이트(nowfashion.com, thecut.com, milanfashionweek.buzz, elle.com, harpersbazaar.com) 에서 컬렉션 사진 740장을 수집하였고, 그 중 259점 의 핸드 니트 아이템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핸드 니 트 기법을 사용한 패션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은 형태, 소재, 색상, 그리고 사용된 니트 기법의 측면으로 분 석하였다.

    Ⅱ. Literature Background

    1. Background of hand knitting

    1) Related industry status of hand knitting

    수공예(handicraft)란,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물건을 손으로 혹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해서 만든 다양한 종류 의 작업을 말하는데,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디자 인하는 활동을 모두 나타낼 수 있는 넓은 범위의 개념 이다(“Handicraft”, n.d.). 수공예 활동은 사용 가능한 소재로 꼬거나 엮거나 매듭을 짓는 등의 작업을 말하 며, 핸드 니트, 핑거테크닉(finger techniques), 매크라메 (macrame), 스프랭(sprang), 낼바인딩(nalbinding) 등 을 포함한다(Kwen, 2005). 이 중 핸드 니트는 루프와 루프를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조직을 만들 수 있고, 소재와 색상의 여러 조합을 통해 다양한 디 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 국내뿐만 아 니라, 국외 패션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에 서는 포괄적 개념인 수공예 활동 중 국내 수공예 제작 자들이 실제 많이 사용하는 대바늘뜨기와 코바늘뜨기 를 포함한 핸드 니트 기법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산업 현황을 조사하였다.

    핸드 니트 제작자들의 수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구글트렌드(Google Trends) 에 따르면 지난해 동안 영국에서 핸드 니트 관련 연구 가 53% 증가하였고, 핀터레스트(Pinterest), 인스타그 램(Instagram), 유튜브(Youtube)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의 등장으로 핸드 니트 참여자들의 아이디어와 튜토리 얼을 공유할 수 있는 광대한 가상 커뮤니티를 만들었 다고 한다(Kay, 2017). 원사 제조업체의 주요 무역 회사 인 The Craft Yarn Council(2012)은 미국의 핸드 니트 참여자들이 3,800만 명이라고 알렸으며, 이들 5,000명 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34세 이하의 젊은 제작자들 이 18%라고 나타냈다(as cited in Stannard & Sanders, 2015). 또한, DMC그룹 의장인 Massimo Saracchi는 대량생산으로 나온 획일화된 상품에 익숙해진 현대인 들은 개인에 특성에 맞는 맞춤 의복과 액세서리를 원 하게 되었고, 이러한 트렌드가 자수나 바늘로 하는 수 공예 활동의 재등장을 이끌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현 상은 전 세계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계화 된 일상에 중독된 사람들이 그들의 손으로 어떠한 것 을 만들며, 바쁜 일상에서 나와 생산적인 휴식을 원하 기 때문에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Wightman-Stone, 2017). 이와 같이 현대인들은 이전 시대에 여성들의 집안일 중에 하나로 여겼던 핸드 니트와 같은 작업들 을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취미 활동으로 관심을 가 지며, 이것을 이용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이들뿐만 아니라 국내 외 패션 브랜드에서도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아이 템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Kim, 2004).

    2) Hand knitting techniques

    본 연구에서는 핸드 니트 기법을 대바늘뜨기와 코 바늘뜨기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두 가지 핸드 니 트 방법들 중에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무늬의 편물 들을 <Table 1>에 나타냈다. 먼저, 대바늘뜨기는 끝이 뾰족한 두 개의 긴 바늘에 실을 걸어 코를 만들고, 그 코를 통해 실을 끌어내 새로운 코를 만들어 형태를 구 성하는 뜨개질법을 말하며(“Knitting”, n.d.a), 이 편물 은 보통 코바늘뜨기에 비해 유연성과 신축성이 좋아 니트웨어에서 많이 활용된다(Kwen, 2005). 대바늘뜨 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뜨기 방법에는 겉뜨기와 안뜨 기가 있는데, 이 두 가지 방법으로 메리야스뜨기, 고무 뜨기, 가터뜨기, 멍석뜨기 등의 무늬를 만들 수 있다. 메리야스뜨기(plain knitting stitch)로 뜬 편물의 한쪽 면은 모두 겉뜨기 혹은 안뜨기로 뜨고, 반대쪽 면은 이와 반대로 안뜨기 혹은 겉뜨기로 뜨는 방법이다. 메 리야스뜨기로 이루어진 편물은 대바늘뜨기의 가장 기 본이 되며, 유연성이 좋지만, 편물의 끝부분에 말림 현 상이 일어난다는 단점이 있다. 고무뜨기(rib knitting stitch)는 겉뜨기와 안뜨기를 교대로 뜨는 방법으로 의 복의 밑단, 소매단과 같이 신축성이 많이 요구되는 부 분에 자주 사용된다. 또, 단마다 겉뜨기와 안뜨기를 교대로 뜨는 가터뜨기(garter knitting stitch), 그리고 겉뜨기 혹은 안뜨기를 한 줄씩 번갈아 뜨고, 다음 줄 에는 순서를 바꾸어 떠 무늬를 만드는 멍석뜨기(moss knitting stitch)가 있다. 그 외에 교차하고 싶은 코의 반은 다른 바늘에 옮겨 쉬게 하고, 남은 코를 먼저 뜬 다음 쉬게 한 루프를 떠 코의 위치를 서로 교차하게 하는 교차뜨기(cable knitting stitch)가 있으며, 이 기 법은 카디건, 풀오버, 그리고 머플러 등에 자주 사용 되는 방법이다. 또, 뜨개질한 바탕에 구멍이 나게 하 기 위해 원하는 위치의 코를 비워놓고 뜨는 방법으로 레이스뜨기(lace knitting stitch)가 있으며, 주로 봄, 여 름 의복에 사용된다. 이와 같이 대바늘뜨기 기법은 겉 뜨기와 안뜨기의 뜨는 순서를 바꾸거나 코의 위치를 바꾸어 여러 가지 무늬를 만들 수 있다(“Knitting”, n.d.b).

    코바늘뜨기는 바늘 끝에 코가 달려 있으며, 대바늘 뜨기와 달리 하나의 바늘만을 이용해 뜨기를 할 수 있 다. 코바늘 끝에 있는 코에 실을 걸어 빼낸 루프를 한 코씩 떠 사슬을 만드는 기법으로 몇 가지 기본 뜨기를 알면 쉽게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어 (“Crochet”, n.d.), 국내외 핸드 니트 제작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 법이다. 같은 소재로 떴을 때, 대바늘뜨기로 뜬 조직 보다 신축성이 적고, 견고성이 좋으며, 형태 안정성을 가진다(Kwen, 2005). 일본 수예 보급협회에서 발행된 단행본인 코바늘 입문코스에서는 코바늘뜨기의 기본 방법을 사슬뜨기, 빼뜨기, 짧은뜨기, 중간긴뜨기, 1길 긴뜨기, 2길긴뜨기로 나누었으며, 사슬뜨기 한 코의 크기를 기준으로 짧은뜨기의 한 단의 높이는 사슬뜨 기 한 코 크기와 같으며, 중간긴뜨기 한 단의 높이는 두 코 크기, 1길긴뜨기 한 단의 높이는 세 코 크기, 2길긴뜨기 한 단의 높이는 네 코 크기와 같다고 나타 냈다. 이를 기준으로 만들고 싶은 무늬의 높이와 크기 를 고려해 어떤 뜨기 기법을 사용할지 정할 수 있으 며, 이러한 기본 뜨기 방법으로 다양한 무늬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 코바늘뜨기의 가장 큰 장점이다. 본 연 구에서는 현대 핸드 니트 제작자들이 실제 많이 사용 하는 기법인 짧은뜨기, 1길긴뜨기와 기본 뜨기 방법 을 이용하여 무늬를 낸 네트뜨기, 구슬뜨기, 모티프, 레이스뜨기를 편물 사진과 함께 <Table 1>에 나타냈 다. 짧은뜨기(single crochet stitch)로 뜬 편물은 코바 늘뜨기 방법 중 가장 견고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며, 견고성이나 형태 안정성이 필요한 가방이나 액세서리 를 제작할 때 많이 사용된다. 1길긴뜨기(double crochet stitch)는 짧은뜨기보다 한 단의 높이가 3배 정 도 높아 편물을 빠르게 만들 수 있지만, 유연성이 있 어 견고성이 필요한 편물에는 적합하지 못하여 짧은 뜨기와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또, 코바늘뜨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슬뜨기와 함께 짧은뜨기 혹은 1 길긴뜨기 등을 이용하여 무늬를 낸 것을 네트뜨기(net crochet stitch)라고 하는데, 편물의 모양이 그물과 같 이 생겼다고 하여 이와 같이 불린다. <Table 1>의 네 트뜨기 편물은 사슬뜨기와 짧은뜨기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그리고 1길긴뜨기나 2길긴뜨기 등의 코를 전 단의 한 코에 여러 번 바늘을 넣어 한꺼번에 빼내어 구 슬무늬를 만드는 것을 구슬뜨기(cluster crochet stitch) 라고 하며, 이 외에도 코바늘뜨기의 기본 뜨기 방법들 을 사용해 하나의 모티프(motif)를 만들거나 레이스뜨 기(lace crochet stitch)로 구멍이 난 편물을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이 코바늘뜨기는 기본적인 몇 가지 기법 만 습득하면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외 핸드 니트 제작자들이 사용하는 니트 기법이다.

    3) Literature review on knitwear and hand knitting techniques

    니트 관련 국내 선행 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크게 니트웨어의 디자인 전개 및 제작, 니트웨어 디자인 분 석, 니트 소재에 대한 연구로 나눌 수 있었다. 이를 정 리하면 <Table 2>와 같다. 디자인, 소재 분야의 니트 기법 관련 선행 연구는 대부분이 핸드 니트 기법이나 기계 니트를 이용하여 디자인 전개 및 제작에 관한 연 구였다. 조지아 오키프의 회화 작품의 이미지를 적용 하여 핸드 니트와 기계 니트를 이용한 디자인 전개 (Kim & Lee, 2016), 액세서리 디자인을 분석 및 제작 (Lee, Jekal, et al., 2010), 코바늘뜨기로 꽃 모티프를 만들어 웨딩드레스 디자인 제작(Jung & Kim, 2008), 실과 메탈이나 금속 등의 다양한 소재와 결합하고 니 트 기법을 사용하여 의복 제작(Kim & Shin, 2003) 등 과 같이 핸드 니트 기법을 이용하여 전체 혹은 부분적 으로 패션 아이템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연구들이 있 다. 앞서 언급된 선행 연구들은 니트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 제작에 관한 연구이지만, 니트 기법의 정의, 니트의 역사, 그리고 분류 방법 등도 함께 연구되었으 며, 핸드 니트 방법이 실제 국내 연구에서도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니트웨어 디자인 분석에 관 한 선행 연구는 니트웨어의 아이템과 트렌드에 관한 분석(Kim & Lee, 2006; Ko, Park, & Park, 2010), 색 채의 특성(Lee, Cho, & Lee, 2009), 소재의 특성(Ko & Park, 2009)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 연구, 니트웨어 에 표현된 조형적,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S. H. Kim, 2013; Kwen, 2010; Lee, 2016; Park & Kim, 2016; Park & Lee, 2012)와 니트웨어 브랜드인 미쏘니(Missoni), 세인트 존(St. John)의 니트웨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 한 연구(Choi, 2012; Ko & Lee, 2008) 등이 있다.

    국내 선행 연구에는 본 연구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해외 컬렉션에서 니트웨어 소재에 사용된 니트 기법 의 종류와 니트 패션 아이템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들 이 있지만, 기계 니트와 핸드 니트 기법의 비교와 소 재 부분에만 편중되어 있거나 대바늘뜨기와 코바늘뜨 기 이외에 현대 취미 생활로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스 프랭, 낼바인딩 등과 같은 핸드 니트보다 더 넓은 범 위의 수공예 활동에 관한 연구였다(An & Kim, 2012; Kwen, 2005). 그러나 국내외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웨 어를 보면 다양한 수공예 기법들을 사용하기보다는 실제 수공예 제작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바늘뜨기, 코바늘뜨기와 같은 핸드 니트 기법을 주로 사용한 것 으로 보인다. 특히 대바늘뜨기는 F/W 시즌에 코바늘 뜨기는 S/S 시즌에 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으며, 대 바늘뜨기 기법을 사용한 브랜드는 2012년 마크제이콥 스(Mark Jacobs), 모스키노(Moschino), 2014년 시블링 (Sibling), 드리스반노튼(Dries Van Noten), 2016년, 2017년 이자벨마랑(Isabel Marant) 등이 있었고, 코바 늘뜨기 기법을 사용한 브랜드는 2013년 살바토레 페 라가모(Salvatore Ferragamo), 2016년 돌체앤가바나 (Dolce & Gabbana), 2017년 모스키노(Moschino)와 발 망(Balmain)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에서 핸드 니트 기법이 많 이 사용되고 있지만, 핸드 니트 관련 국내 선행 연구 는 대부분이 디자인 전개 및 제작에 한정되어 있으며, 컬렉션을 통한 니트웨어를 분석한 연구는 디자인 특 성을 분석하였지만,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을 제외한 연구가 많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제 컬렉션에서 니트웨어에 자주 사용되는 핸드 니트 기법을 분석하 고, 이 기법을 사용한 디자인을 매 시즌 선보인 다니 엘라 그레지스 브랜드를 선정하여 디자인 특성을 고 찰하고, 이 브랜드의 컬렉션에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 의 사용 빈도와 방법 또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 대로 핸드 니트 기법을 이용한 니트웨어 디자인 전개, 디자인 분석, 핸드 니트에 사용되는 소재 등 각 분야 에서 응용될 수 있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4) Design features of Daniela Gregis brand

    다니엘라 그레지스는 이탈리아 패션 디자이너의 이름이자 브랜드 명으로 이탈리아의 화려함과는 달 리, 디자인의 단순함과 여유로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이다. 의복의 실루엣은 전체적으로 둥글고, 매우 루즈 하기 때문에 몸의 형태를 드러낸 디자인이나 실루엣 을 인위적으로 만든 디자인은 드물다(Fig. 7). 이 브랜 드에 사용된 주요 색상은 S/S 시즌, F/W 시즌 모두 대체로 아이보리, 베이지, 그레이, 네이비 등이며, 이 색상과 함께 고채도의 빨강, 주황, 노랑, 그리고 파랑 등의 색상을 포인트로 사용한 디자인이 많았고(Fig. 8), 같은 색상이지만 다양한 소재로 믹스매치를 하거 나 채도나 명도 차이를 주어 배색을 준 디자인들이 많 았다(Fig. 1, 3, and 5). 또한, 부드러운 소재뿐만 아니 라, 바스락거리는 소재의 사용으로 자연스럽게 나타 난 주름이 디자인을 더 부각시키기도 했으며, 색상을 통한 배색에서는 쉽게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색상들 을 이 브랜드만의 방법으로 매치하기도 했다(Fig. 4). 특히 매 시즌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패션 아이템들 과 핸드 드로잉을 활용한 독특한 소재 염색 등과 같이 수공예 요소들을 담은 디자인들이 많으며(Fig. 6 and 9),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하여 디자인된 아이템들은 의복 이외의 가방, 모자, 액세서리와 같은 아이템에서 도 많이 볼 수 있고, 직물로 만들어진 제품과 함께 자 연스럽게 매치했다(Fig. 2 and 10).

    이렇듯 이 브랜드의 디자인들은 다른 시즌에 나타 난 아이템들과 함께 입을 수 있게 전체적으로 통일감 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시즌마다 색상, 소재, 아이템 들의 사용 등에서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매 시즌 핸드 니트 아이템들을 선보일 뿐만 아 니라, 다니엘라 그레지스가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인 편안하고 자유로운 스타일로 여유가 느껴지는 수공예 적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본 연구를 위해 선정하였으 며, 이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을 나타내는 사진은 다음 과 같다.

    Ⅲ. Design Features of Hand Knitted Items in the Collections

    다니엘라 그레지스의 2012년 S/S 시즌에서 2018년 S/S 시즌까지 밀라노 컬렉션의 런웨이 사진을 조사한 결과, 740장의 착장 사진 중 259점의 니트 아이템이 있으며, 의복에서뿐만 아니라, 가방, 모자, 액세서리 같은 여러 패션 아이템에서도 볼 수 있었다. 2012년부 터 최근 컬렉션까지 핸드 니트 아이템들의 수가 점차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으며, 컬렉션에 나타난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패션 아이템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 떤 아이템에서 니트 기법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였는 지, 어떤 니트 기법을 통해 제작했는지 알아보고, 핸 드 니트 아이템들의 디자인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1. Fashion items using hand knitting techniques

    2012년 S/S 시즌에서 2018년 S/S 시즌까지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아이템의 수와 가장 많이 사용된 니트 아이템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다니엘라 그레 지스 브랜드에서는 풀오버, 카디건, 숄, 원피스, 스커 트 등 이외에도 매 시즌 여러 종류의 액세서리, 장식 요소들,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가방이 등장했고, 특 히, F/W 시즌에는 숄, 머플러, 워머, 장갑, 모자 등이 있었으며, 이를 정리하면 <Table 3>과 같다.

    핸드 니트 아이템이 가장 많이 사용된 시즌은 2016 년 F/W, 2017년 S/S, 2017년 F/W 시즌이다. 2012년 S/S 시즌부터 니트 기법의 사용이 많이 증가하였는데,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아이템들은 대부분 의복에 서보다도 의복에 붙이는 장식, 가방, 모자와 같은 잡 화나 액세서리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었다. 2015년 F/W 시즌부터 핸드 니트 아이템이 더 빈번하게 등장 하는데,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장식은 소매단과 칼 라, 허리에 덧대는 형식으로 나타났다(Fig. 11 and 12). 2016년 S/S 시즌에는 레이온, 면과 같은 얇은 여 름 소재의 니트가 두드러지게 많았으며(Fig. 13), F/W 시즌부터는 니트 아이템의 수가 배로 늘어나는데, 한 착장에 핸드 니트 아이템이 1~2점 이상 나온다는 것 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많이 사용된 아이템은 머플러 로 대부분이 대바늘뜨기의 가터뜨기를 사용한 디자인 이었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디자 인에서부터 니트의 루프 수를 늘리거나 줄여 형태의 변화를 준 독특한 디자인까지 다양하게 존재하였으 며, 화려한 색상의 니트 카디건으로 포인트를 주기도 했다(Fig. 14 and 15). 2017년에는 두 시즌 다 의복보 다 장식요소에서 니트 아이템이 주로 나타났다. S/S 시즌에는 옷에 붙이는 장식이나 팔찌, 목걸이와 헤어 액세서리가 가장 많았고(Fig. 16), F/W 시즌 역시 가 방, 머플러, 모자와 같이 의복 이외의 요소에서 많이 나타났는데, 가방은 클러치와 같이 손에 들 수 있는 작은 디자인에서 둥글고 큰 형태를 가진 것들이 있었 고, 실뿐만 아니라 원단과 같은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여러 색상을 조합한 디자인이 많았다. 모자는 대부분 화려한 색상으로 전체 디자인에서 포인트 아이템으로 사용되었으며, 머플러는 기본적인 형태부터 워머 등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디자인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ig. 17 and 18).

    이와 같이 다니엘라 그레지스 컬렉션에서 사용한 핸드 니트 아이템은 의복에서는 카디건, 풀오버가 가 장 많았으며, 의복 이외의 아이템에서는 가방과 장식 요소를 매 시즌 볼 수 있었다. 장식요소는 목걸이, 팔 찌, 헤어밴드와 같은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브로치와 같이 의복에 달리거나 부착된 형태의 아이템을 포함 하였다. 또한, 머플러, 숄, 그리고 모자도 주로 사용된 아이템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이 브랜드에서 사용된 핸드 니트 아이템의 사진은 <Fig. 11 ~ Fig.18>과 같다.

    2. Design features of hand knitted items

    2012년 S/S 시즌에서 2018년 S/S 시즌까지 나타난 259점의 핸드 니트 아이템에 대한 디자인 특성은 형 태, 소재, 색상, 그리고 핸드 니트 기법의 측면으로 분 석하였다. 컬렉션에 사용된 핸드 니트 아이템은 의복 에서는 풀오버, 카디건, 숄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 데, 이들의 형태는 일반 직물 소재로 만든 제품과 마 찬가지로, 둥글고 루즈한 디자인이 많고, 색상은 다른 아이템들과 달리 배색보다는 단색으로 된 것이 많았 다.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은 실제 뜨개질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인 대바늘뜨기의 메리야스뜨기와 가터뜨기가 대부분 사용되어 코바늘뜨기에 비해 부드럽고 얇은 조직을 나타냈다. 머플러보다는 크고 카디건 형태이지만 소 매가 없는 아이템을 숄로 분류했는데, 형태는 크기가 작고 어깨 부분만 덮은 것에서 상의 전체를 덮은 것까 지 다양했으며, 모두 상의 위에 레이어드하는 방식으 로 나타냈다. 이러한 형태의 숄에 사용된 니트 기법은 대바늘의 메리야스뜨기나 가터뜨기를 사용하거나 코 바늘의 1길긴뜨기를 사용해 단마다 배색을 넣은 디자 인도 있었다. 의복에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은 대부분 기본 뜨기가 많이 사용되었지만, 한 디자인에 대바늘 뜨기와 코바늘뜨기 기법을 같이 사용하거나 하나의 니트 기법을 사용했지만, 니트의 뜨기 방향을 바꾸는 등의 방법으로 핸드 니트의 독특함을 나타내기도 하 였다.

    의복 이외에도 액세서리나 의복에 덧붙인 장식요 소가 많은데, 이런 장식요소들은 시즌별로 특징이 다 르게 나타났다. 2012년 S/S 시즌에는 네크라인에 칼 라와 같은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2013년 F/W 시 즌에는 원단과 실을 함께 사용한 두꺼운 팔찌를 착용 하거나 모자 위의 장식을 붙여 나타냈다. 2016년 F/W 시즌에도 칼라에 니트 기법을 사용하거나 가슴이나 허리 부분에 두꺼운 벨트처럼 감싼 것처럼 단순히 장 식요소로 사용된 것과 칼라, 소매 단에 붙인 기능적인 요소로 사용된 것이 있었다. 2017년 S/S 시즌에는 꽃 모티프가 머리 장식, 목걸이의 참 장식 등으로 매 착 장마다 사용되었으며, 이들 역시 고채도의 빨강, 주 황, 핑크, 노랑색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핸 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모자와 머플러는 F/W 시즌에 많이 나타났으며, 색상 배색을 하거나 다양한 소재의 혼합이나 니트 기법의 믹스매치가 두드러졌다. 또한, 머플러의 형태는 기본적인 일자 형태에서 모티프를 이어서 만든 것과 같이 형태가 다양했다.

    핸드 니트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 아이템은 67점 으로 가방인데, 매 시즌 비슷한 형태와 디자인으로 나 타났다. 가방에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은 손잡이에만 사용한 것처럼 아주 일부분에서 전체까지 사용되었지 만, 대부분이 가방 전체에 니트 기법을 사용한 것이었 다. 가방의 형태는 전체적으로 둥근 실루엣이 가장 많 았으며, 작은 크기의 클러치에서 큰 크기까지 다양했 지만, 주로 큰 크기의 가방이 많았다. 특히, 가방은 비 슷한 디자인이지만 드는 방식을 다르게 하여 다른 디 자인처럼 표현되기도 하였다. 가방의 색상은 의복에 서와 달리 한 디자인에서 단색의 사용보다는 다양한 색상의 배색이 많았으며, 실이 아닌 원단과 같은 이질 적인 소재와 믹스매치하거나 여러 실을 합사해서 다 양한 색상과 조직을 표현한 것이 많았다. 가방에 사용 된 핸드 니트 기법은 의복에서 주로 사용된 기법이었 던 대바늘의 메리야스뜨기와 가터뜨기도 있었지만,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된 방법은 코바늘뜨기의 짧은뜨 기인데, 이 기법은 니트 뜨기 기법 중 견고성이 필요 한 아이템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2012년 S/S 시즌에서 2018년 S/S 시즌 까지 다니엘라 그레지스 브랜드에 사용된 핸드 니트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을 자주 사용된 아이템인 풀오 버, 카디건, 숄, 가방, 머플러, 모자, 장식요소로 나누 어 형태, 소재, 색상, 핸드 니트 기법으로 분석하여 <Table 4>에 정리했으며, 각 아이템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진은 <Fig. 19>~<Fig. 33>과 같다.Fig. 20Fig. 21Fig. 22Fig. 24Fig. 25Fig. 26Fig. 27Fig. 28Fig. 29Fig. 30Fig. 31Fig.

    Ⅳ. Results

    현대 국내외 패션 컬렉션에서는 기계 니트에 의해 생성된 니트 아이템의 비중이 높아지며, 캐주얼하며 기본적인 니트 아이템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개인의 개성을 표출하고, 예술성, 작품성 을 강조해 핸드 니트 기법들을 이용한 패션 아이템들 이 다시 등장하고 있다. 다니엘라 그레지스는 부드러 운 실루엣으로 자연스럽게 인체에 흘러내리게 하는 디자인들을 통해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나타낸 브랜드 이다. 원단을 인위적으로 가공하여 나타내기보다는 인체의 곡선에 따라 생기는 원단의 주름을 자연스럽 게 나타내려고 하였고, 이러한 의복은 착용자의 의도 에 따라 다른 작품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또한 핸드 니트 기법은 하나의 소재를 사용해도 니트 기법에 따 라 완성된 편물 조직이 달라지는데, 다니엘라 그레지 스는 한 가지 니트 기법으로 니트 조직의 방향을 바꾸 거나, 실과 원단을 결합하여 핸드 니트 기법으로만 가 능한 방법들로 독특함을 나타냈다. 2012년 S/S 시즌 에서 2018년 S/S 시즌까지의 다니엘라 그레지스 컬렉 션에 나타난 니트 아이템의 디자인 특성을 형태, 소 재, 색상, 사용된 니트 기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 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핸드 니트 아이템은 2012년 S/S 시즌부터 점 차적으로 증가하였고, 2015년 F/W 시즌부터 그 수의 증가가 더 두드러졌다. 의복에서는 스웨터, 카디건, 숄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가방, 머플러, 모자, 액세서 리와 장식요소에서도 핸드 니트 기법을 자주 사용하 였으며, 이 중에 가방과 장식요소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둘째, 핸드 니트 기법을 사용한 의복은 다니엘라 그레지스 컬렉션에서 일반적인 직물 소재로 만든 제 품들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둥글고 루즈한 실루엣 이 많았으며, 기성복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본적인 실 루엣의 디자인도 많았다. 이와 달리, 가방, 숄, 머플러, 액세서리, 그리고 장식요소들은 크기와 형태가 다양 했으며, 특히 숄과 머플러는 변형된 형태가 두드러지 게 많았다.

    셋째, S/S 시즌의 의복에는 면과 마와 같이 가볍고 얇은 소재가 많이 쓰였으며, F/W 시즌에도 울 소재처 럼 두꺼운 원단뿐만 아니라, 면과 같이 얇고 가벼운 소재를 레이어드한 디자인이 많았다. 의복에 쓰인 니 트 소재는 보통 단일 소재이지만, 같은 색상의 일반적 인 직물 소재의 아이템들과 믹스매치 했다. 가방, 머 플러, 액세서리와 장식요소에서는 실 이외에 원단과 같이 다른 소재를 같이 사용하여 이 브랜드만의 독특 한 조직을 만들었다.

    넷째, 이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된 색상은 시즌에 관계없이 아이보리, 그레이, 네이비이고, 포인트 컬러 로는 채도가 높은 빨강, 주황, 노랑, 그리고 파랑이 많 이 사용되었다. 니트 의복에서는 단색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그 외에 다른 아이템들 중 특히, 머플러, 가방 에서는 다양한 색상 배색을 주며, 어울리지 않을 법한 색상들을 다니엘라 그레지스 브랜드만의 방법으로 표 현하였다.

    다섯째, 사용된 핸드 니트 기법은 대바늘뜨기와 코 바늘뜨기가 모두 다양하게 나타났지만, 의복에서는 주 로 부드러운 조직을 만들 수 있는 대바늘뜨기가 많이 사용되었고, 이 중 가장 기본 뜨기인 메리야스뜨기와 가터뜨기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이 가장 많았다. 의복 과 달리 가방, 머플러, 액세서리와 장식요소에서는 대 바늘뜨기와 코바늘뜨기가 모두 사용되었다. 특히, 견 고성이 필요한 가방에서는 코바늘뜨기의 짧은뜨기 기 법을 많이 사용했고, 액세서리나 장식요소에서는 다 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코바늘뜨기의 짧은뜨기와 1길긴뜨기 기법의 사용이 많았다. 또한 머플러와 숄 과 같은 아이템은 대바늘뜨기 중 메리야스뜨기와 가 터뜨기 기법을 교대로 사용하였으며, 같은 기법이어 도 뜨기의 방향을 바꾸어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었다.

    이와 같이 다니엘라 그레지스 브랜드의 니트 아이 템들은 국내외 다른 브랜드 컬렉션에 나타난 바와 같 이 수공예 제작자들이 실제 자주 사용하는 대바늘뜨 기와 코바늘뜨기의 기법들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다 른 컬렉션의 니트 아이템들은 의복 위주의 디자인에 편중되어 있으며, 특히 F/W 시즌의 니트웨어는 단순 히 실의 두께와 형태의 과장, 핸드 니트 기법으로 만 들 수 있는 무늬를 강조함으로써 핸드 니트의 특징을 나타내려 했지만, 다니엘라 그레지스의 아이템은 의 복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고, 직접 만 들기 쉬운 가방, 머플러, 액세서리 등의 디자인에도 니트 기법을 자주 사용하였다. 그리고 기계 니트에 들 어가지 않는 실 이외의 다른 소재들을 함께 사용하기 도 하며, 대바늘뜨기의 메리야스뜨기, 가터뜨기, 고무 뜨기 기법들을 함께 사용하는 등 한 디자인에 다른 종 류의 니트 기법들을 함께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가 터뜨기로 뜨되 뜨기의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은 방법 을 이용하여 핸드 니트의 특징을 나타냈다. 이렇듯 다 니엘라 그레지스 브랜드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대바늘 뜨기, 코바늘뜨기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획일화된 니 트웨어 디자인에서 벗어나 대표적인 핸드 니트 기법 인 대바늘뜨기와 코바늘뜨기를 어떻게 응용하여 표현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Ⅴ. Conclusion and Discussion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2012년 S/S 시즌에서 2018 S/S 시즌까지 다니엘라 그레지스 컬렉션의 핸드 니트 아이템들은 니트 루프의 반복을 통해 니트만이 가질 수 있는 규칙성을 드러내면서도 여러 소재의 사 용을 통해 이 브랜드만의 방법으로 직물의 독특한 표 면 특성을 나타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니트 기법을 통해 핸드 니트로 만들 수 있는 일정하지 않은 자유로 움을 드러냄으로써 과거 여성의 집안일로 여겼던 뜨 개질을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 었다. 대량 생산된 상품들과 달리, 핸드 니트 상품의 특성인 소량 생산으로 상품의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 음을 알 수 있었다. 현대 패션의 대량 생산화로 일관 된 디자인에 싫증난 현대 여성들은 개인의 특성을 표 출하고 싶은 욕망을 이와 같은 핸드 니트 아이템을 통 해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매 시즌 이 브랜드의 핸드 니트 아이템들은 의복에 서보다 가방, 모자, 머플러 등과 같은 실용적인 아이 템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핸드 니트 활동에 참여하는 현대 여성들이 실제 뜨개질이라는 취미 활동을 통해 생산하는 아이템들은 의복보다는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비용면에서 저렴하며, 실제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잡화, 액세서리 부분에 집중되어있는 현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 용된 핸드 니트 기법들은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방 법들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다양한 소재의 사용과 니 트 기법의 변화로 디자이너의 감성을 담아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브랜드의 핸드 니트 아이템들은 대 체로 인위적이기보다는 자연스럽고 여유가 있으며, 소재의 유연함을 드러내면서 다니엘라 그레지스가 추 구하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움, 그리고 느리며 여유로 운 삶을 나타내려 했다. 이와 같이 다니엘라 그레지스 는 핸드 니트 아이템을 통해 형태의 독특함을 강조하 기보다는 핸드 니트 기법만으로 나타낼 수 있는 특성 들로 이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강조하였다.

    다니엘라 그레지스의 니트 아이템들을 분석함으로써 니트웨어에 표현된 다양한 니트 기법의 사용 방법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여 핸드 니트 산업의 발전을 위한 활용 방안 및 기초 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그러 나 특정 브랜드를 선정하여 핸드 니트 아이템의 디자 인 특성을 분석한 연구로 니트 패션 분야 전체에 일반 화하기에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지만, 니트 기법을 매 시즌 선보이는 브랜드인 다니엘라 그레지스의 니트웨 어 디자인 특성과 핸드 니트 기법 활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니트 소재의 생산에서부터 니트웨어의 디자인 및 제조까지 핸드 니트만이 가질 수 있는 특성들을 이 용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제품들을 생산하는데 아 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장하고 있 는 니트 패션 산업에 맞는 핸드 니트 기법을 이용한 니트 디자인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핸드 니트의 가치 가 재조명되며, 차별화되는 핸드 니트 디자인으로 경 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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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Hand knitting techniques & characteristics

    Studies related to knitwear design and hand knitting techniques in Korea

    Types & the number of hand knitted items

    Design features of hand knitted item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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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