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6 No.3 pp.296-312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18.26.3.296

Analysis of the necklace design appearing in fashion collection

Jinyoung Choi†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modus1101@naver.com)
March 29, 2018 May 24, 2018 June 11, 2018

Abstract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whole design of the necklace in detail, which reflects the artistic sense of handicraft in coutur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sign based on the analysis findings and to provide basic data to help fashion designers. The research method entailed analyzing trends in necklace design - viewed in fashion magazines and on websites - by year, season, brand, kind, material, color, and image. The identified necklace design characteristics were as follows. First, artistry and originality are dramatically expressed through the use of a broad range of materials. Second, due to the necklace’s role as an object of perfect beauty, in a number of images, the necklaces were presented in convergence and contrast with overall costumes. Third, the dramatic effects of layering revealed a strong presence and individualized styling. Necklaces are created with diverse sculptures by realizing the creative imagination of fashion designers. Even though they looked a little different every year, there were designs in the collections constantly. Round shape and princess length were preferred. In particular, the mix type was used to express dramatic effect by focusing neck part in entire styling which different length of necklaces were layered and worn. As a result, it meets the needs of consumers who emphasize brand differentiation and diversity, and it is believed that the role of necessities in fashion will continue and it creates economic demand in the fashion industry.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 디자인 분석

최 진 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초록


    Ⅰ. Introduction

    다양화, 개성화, 차별화된 현대패션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부각시 켜 스타일을 완성하고자 다양한 패션 액세서리를 사용한다. 이는 전체 이미지를 결정 하는 중요한 요소로 과거 전통적인 미의식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과 형식으 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실험적인 새로움을 지속적으로 추구한다(Choi & Kim, 2016). 그 중 네크리스(necklace)는 전체 분위기를 조정하여 스타일의 완성도를 높이고,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대표 오브제다.

    네크리스는 목둘레에 위치하는 액세서리로 이는 시선을 위로 집중시켜 얼굴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얼 굴의 특징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이제는 패션에서 전체 이미지를 마무리하는 부속품 또는 보조품으로 여겨졌던 과거를 지나 지금은 전체 패션의 이미지를 결정하고 예술의 경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 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 시즌 다양한 네크리스 디자 인이 등장하고 있음을 패션컬렉션을 통해 알 수 있다.

    네크리스에 관한 선행연구는 시대적 고찰에 관한 연구(Lee & Na, 2003)와 Bae and Lee(2011a)는 조형 적 관점에서, Bae and Lee(2011b)는 이미지 특성을 중심으로, Cho(2013)는 상징적 특성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되었고(Kang & Kim, 2016; Lee, 2010; Lim & Ryu, 1997), 주얼리에 관한 연구(Bae & Lee, 2012; Hong & Hong, 2014a, 2014b; Kim & Kim, 2015; Lee, 2016), 남성 액세서리 연구(Lee & Song, 2012) 등과 같이 네크리스와 관련된 연구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네크리스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면서 미적 욕구를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액세 서리라는 점에서 패션 스타일링에 주요한 의미를 가 진다. 그러나 상상력을 예술의 형태로 완성시켜 창의 적인 디자인과 독특한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오트 쿠 튀르(Haute Couture) 컬렉션에서의 네크리스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쿠튀르 컬렉션에서 네크리스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세분화하 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내용을 중심으로 디자 인 특징을 파악하여 네크리스 디자인의 최신 정보와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연구방법 및 범위는 선행논문과 관련 서적을 통해 네크리스를 포함한 넓은 개념에서 장식의 내적 의미 를 살펴보고, 그 다음 네크리스의 정의와 분류를 고찰 하였다. 그리고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 스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2013년 S/S~2017년 F/W까지 최근 5년을 선정하여 인터넷사이트(http:// www.vogue.com)를 중심으로 전수 조사하여 총 608 점의 자료를 얻어 연도, 시즌, 브랜드, 종류, 소재, 색 상, 이미지로 세분화하여 디자인을 살펴본 뒤, 이를 근거로 네크리스의 디자인 특징을 도출하였다.

    Ⅱ. Theoretical Background

    1. Meaning of decoration

    인류의 출현과 함께 몸에 장식을 한다는 것은 인간 의 자연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는 주술적 기능을 수행하며, 더불어 지배계 층임을 알리는 무언의 수단이었다.

    기원전 3만 년 전부터 남아있는 구석기시대의 유물 들은 신비롭고 주술적인 부적으로 여겨졌다. 당시 네 크리스를 비롯한 많은 장식품에 의미를 부여했던 조 상들은 각 민족의 원시 종교와 결합하여 주술적 요소 로 이용하면서 아이들이나 종족을 보호하는 부적의 의미로 착용하였다. 이는 고대 이집트 시대의 장신구 인 구슬, 조가비, 열매, 보석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 상으로 만들어진 파시움(passium)이나, 가슴 장식의 일종인 펙토럴(pectoral)를 통해 장식과 원시적인 신 앙, 즉 부적의 역할을 동시에 한 것임을 알 수 있다 (Shin, 2006). 이와는 반대로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아 프로디테의 딸 하모니아(Hamonia)는 불의 신 헤파이 스투스(Hephaestus)가 선물한 특별한 목걸이를 착용 하고 결혼식을 하였는데, 이후 그녀의 남편 카르머스 (페이키아 왕의 아들, Cadmus)와의 사이에서 생긴 아 이들이 불행으로 고통 받게 되자 신에게 구원을 간청 하였고, 그들은 결국 뱀으로 변하게 되었다(Lee & Na, 2003)는 불운의 의미를 내포하기도 한다.

    시대와 인간 사고의 변화는 샤머니즘적인 장식의 역할에서 벗어나 그것을 소유함에 있어서 부(富)의 상 징과 과시라는 점, 이로 인해 계층을 구별하는 용도로 좀 더 변화하였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헬레니즘 시대에 접어들어 더욱 정교하고 화려해진 고품질의 장식품은 부와 신분을 상징하는 세속적 의미가 결합 되어 있었고, 고대 로마인들은 정복지로부터 가져온 다양한 진귀한 보석 그 중 금으로 정교하게 장식된 세 련된 형태의 목걸이를 자랑하며 그들의 승리를 자축 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비잔틴 시대의 황금, 에메 랄드, 사파이어, 진주 등 다양한 보석과 다색의 에나 멜 장식이 있는 십자가 가슴장식, 고딕시대의 진주, 호박으로 세공된 장식품과 남녀 모두 보석이 박힌 무 거운 금목걸이를 과시의 수단으로 즐겨하였다(Kim et al., 2010). 근세에 들어서면서 유럽 내에서의 새로운 무역로의 개발은 부유한 중산계급, 즉 새로운 계층을 만들었고, 이들은 이로 인해 형성된 재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치장의 역사를 열었다. 부를 축적한 이들은 진 짜보석으로 가운 위를 과도하게 장식하였고, 남녀 모 두 목걸이, 귀걸이, 반지, 브로치 등 다양한 장식품을 사용하였는데(Black & Garland, 1985/2005), 이는 자 신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의 정도를 짐작하게 하는 과 시의 역할을 성실히 하였다.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점차 사회의 정치적 주도권 을 가진 시민계급이 사교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나 타내는 방법으로 값비싸고 사치스러운 장식품을 동원 하였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장식의 착용자가 점차 여 성으로 제한되었다는 점인데, 이는 자본주의가 표방 하는 근면과 금욕은 사회에서 활동하는 남성들에게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장식품이나 의상의 착용을 금기 시하게 하는 한편, 그것을 통한 재산의 과시와 보여줌 은 그들과 결혼한 여성들을 통해 수행하도록 만들어 낸 것이다(Lee, 2016).

    지위, 권력, 금력의 과시로 특정 층의 전유물로 사 용되었던 다양한 장식품들은 20세기로 들어서면서 새 로운 변화를 맞게 되었다. 오직 여성을 정복하고자 하 는 남성이 자신이 특수층임을 드러내기 위함이나 재 력의 상징으로 표현되었던 장식들, 이러한 호화스러 움을 부정했던 샤넬(Gabrielle Chanel)은 장식 보석에 대해 “목 주위에 수표를 달고 다닌다.”(Cho & Lee, 2004)라고 말하면서 새로운 보석의 개념을 만들었다. 더 이상 장식품들이 계층을 상징하는 도구로 사용된 다는 구시대적 사고는 사라지고, 단순한 보조품으로 취급되면서 그 시대상을 읽은 그녀는 드미트리 공작 (Grand Duke Dimitri)으로부터 선물 받은 러시아 로 마노프 왕조시대의 보석에서 영감을 얻어 바로크 풍 진주와 유리보석이 박힌 십자가가 달려있는 도금된 긴 체인을 디자인했는데, 이는 그녀가 1924년에 ‘코스 튬 주얼리(costume jewelry)’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모 조장식품으로 이것이 기폭제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역 사가 시작되었다(Lee & Cho, 1999).

    장식은 주술적 역할이 중요했던 부족 사회를 거쳐 신분제 사회로 오면서 피지배계층과의 신분적 차별을 위해 지배계층들은 온갖 장식으로 치장을 하는데 많 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 왔으며, 이러한 과시적인 치 장은 곧 권력층임을 보여주고 계급의 차별성을 단적 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예가 되었다. 이후 시민계급의 출현은 사회질서를 변화시켰고, 이와 함께 장식은 과 거의 영광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이 들어오면서 장 식은 단지 아름다움을 대변하는 부수적인 매체로 변 화하였다. 이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형적 아름다움을 무기로 독립된 하나의 작은 작품으로 인식되고, 이를 통한 개성연출 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패션 산업에서 중요한 자리 를 차지하고 있다.

    2. Definition of necklace and classification

    네크리스는 목걸이의 총칭(Cho, 1995)으로 목 주변 에 진짜 보석이나 인조 보석인 금, 은, 유리, 플라스틱 등을 둘러 장식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Calasibetta, Tortora, and Abling(2003)은 목에 착용하는 장식 액 세서리로 금과 은 등의 금속이나 보석을 부착시켜 만 든다고 설명하고 있다. 네크리스는 인체 중 목에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며, 위치적으로도 얼굴과 근접하여 눈에 잘 띄고 길이나 모양의 변형을 통해 연출함에 있 어 자유로움이 있다. 요즘은 하나의 네크리스만을 착 용하기보다는 여러 다른 길이와 서로 다른 모양을 믹 스하여 재미있게 연출하는 것이 특징으로 남녀 모두 스트리트 패션에서 자유로움을 보여주기 위해 체인이 나 커다란 펜던트가 있는 여러 줄의 네크리스 착용을 다수 볼 수 있다.

    오피니어 리더(opinion leader)들은 각자의 위치에 서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네크리스를 연출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직업에서 여성의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 는 현대사회는 많은 여성들이 세계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넓은 식견을 통해 다양한 사 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균형을 맞추고 소통하면서 리 더의 새로운 개념을 보여주면서 세계무대를 지휘하고 있다. 여성정치인은 남성들의 똑같은 정장 패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패션 감각을 선보이며 자신의 이미 지를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 예 로 영국의 메이 총리는 2017년 4월 패션 잡지 미국판 보그 표지를 장식할 만큼 패션 감각이 뛰어난 여성정 치인으로 화려하고 과감한 색상의 의상을 주로 입어 대중들에게 카리스마 있는 정치인의 모습을 부각시키 고 있다. 여기에 독특한 모양과 소재, 다양한 색상의 네크리스를 하여 기존 여성 정치인들과의 차별성을 주어 자신의 여성적인 모습을 극대화하는 개성 강한 정치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대한민국 외교부 수 장으로 취임한 강경화 장관은 유엔에서 인정받은 능 력 있는 여성으로 은색의 단발 헤어와 여기에 진주 목 걸이를 하여 우아하면서도 강인한 여성 정치인의 모 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네크리스는 전체의 이미 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네크리스를 라인별, 길이별, 형태별로 분류하였는 데, Bae and Lee(2011a)의 선행논문과 Lee, Kim, and Park(2013)의 책을 함께 참고하였다. 라인은 라운드, Y, V형 3가지와 길이는 초커, 프린세스, 마티네, 오페 라, 로프 그리고 형태는 체인, 넥밴드, 펙토럴, 펜던트, 비즈타입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1> 과 같다.

    Ⅲ. Research Methods

    1. Data collection

    본 연구는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2013년 S/S ~2017년 F/W까지 최근 5년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네크리스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패션전문잡지 와 인터넷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자와 의류학 전공 박사과정 2인이 이 기간 내에 네크리스를 사용한 디 자인을 전수 조사하여 33개의 브랜드에서 총 608점의 자료를 얻었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2>와 같다.

    2. Data analysis

    분석 항목은 연도, 시즌, 브랜드, 종류, 소재, 색상, 패턴, 이미지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을 S/S, F/W 총 10개 시즌으로 나누었고, 브랜드는 크리스챤 디올과 고티에를 포함 한 총 33개의 브랜드를 살펴보았다. Bae and Lee (2011a)와 Lee, Kim, and Park(2013)을 참고로 네크리 스를 라인과 길이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색상은 Choi and Kim(2016)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본 10색상, 색상 수, 톤, 배색은 단일, 유사, 대조, 악센트, 콤플렉 스, 배색 없음, 기타로 나누었다. 재료 역시 Choi and Kim(2016)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페브릭, pvc, 파인 주얼리, 스톤&비즈, 혼합, 기타로 나누었고, 패턴은 Yang, Oh, and Baek(2008)을 참고하여 동식물, 기하 학, 혼합 무늬, 무늬 없음, 기타로 구분하였다. 마지막 으로 네크리스의 이미지는 Han and Kim(2014)를 참 고로 하여 로맨틱, 엘레강스, 아방가르드, 모던, 에스 닉, 기타로 구분하였으며, 의상과 네크리스의 조화를 동일이미지와 악센트이미지, 기타로 구분하여 분석하 였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3>과 같다.

    Ⅳ. Results and Discussion

    1. Overall design analysis of necklace

    1) Season․year

    시즌별로 살펴보면 S/S(298점), F/W(310점)로 네 크리스의 출현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매년 수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컬렉션에서 꾸준히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교한 디자인을 예술적 감 각을 불어넣어 창의적으로 완성시키는 쿠튀르 컬렉션 은 네크리스 디자인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4> 와 같다.

    2) Brand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디올(115점), 고티에(112점), 아르마니 프리베(67점) 순으로 나타났다(Table 5). 이 들 디자이너들은 컬렉션 의상과 함께 네크리스 디자 인에도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개성과 재미를 주고 있으며, 특히 값비싼 파인 주얼리(fine jewelry) 보다는 대부분 코스튬 주얼리를 선호하면서 다양한 고객층의 접근성을 넓히는 긍정적인 효과도 만들어진 다고 추정된다. 이외에도 많은 브랜드에서 다양한 형 태로 연출되고 있다.

    3) Type

    네크리스 종류는 라인별로 라운드(525점), V자형 (68점) 순으로 가장 기본적인 라운드형이 가장 우세했 고, 길이별은 프린세스(197점), 초커(195점), 혼합(83 점) 순으로 대중적 길이의 프린세스가 가장 선호되었 다. 특히 혼합형은 다양한 길이의 네크리스를 레이어드 하여 착용한 것으로 전체 스타일링에서 목 부분을 집 중시키면서 극적인 효과를 주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형태는 넥 밴드(225점), 펜던트(167점), 혼합(54점) 순 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6>과 같다.

    4) Color

    네크리스 색상은 Bk(184점), Y(141점), W(94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채색의 사용 빈도가 Y를 비 롯하여 YR(41점), PB(28점) 등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네크리스가 의상에서 전체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평범한 의상에 활력을 넣어 주어 독창적인 개성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색상 수는 단색(358점), 2색(182점), 3색 이 상(68점) 순으로 하나의 색상을 이용하여 전체의상과 조화를 맞추거나 포인트로 사용된 것으로 보여진다. 배색은 없음(358점), 유사(106점), 악센트(69점) 순으 로 나타났으며, 톤은 뉴트럴(309점), 다크(122점), 라 이트(96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7>과 같다.

    5) Material and pattern

    소재는 pvc(279점), 혼합(96점), 패브릭(94점) 순으 로 재료 사용 범위의 확대는 형태의 다양성을 가능하 게 하였다. 하이패션의 정수를 보여주는 쿠튀르 컬렉 션에서 값비싼 고급스러운 소재를 이용한 네크리스보 다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흔한 소재를 활용하여 의상 과 적절하게 매치시켜 재미와 독창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무늬는 없음(252점), 기하학(171점), 혼합 무늬(125 점) 순으로 무늬가 없는 네크리스는 대부분 비비드 색 상을 이용하여 포인트로 사용되거나 의상과 유사색상 으로 코디되어 사용되었고, 독특함을 표현하는 방법 으로 기하학이나 혼합된 무늬가 네크리스에서 다수 사용되어 디자인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내 용은 <Table 8>과 같다.

    6) Image

    이미지는 네크리스와 의복의 전체적인 조화를 살 핀 것으로 토탈 코디네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네 크리스 디자인의 이미지 분석에 의하면 엘레강스(234 점), 모던(200점), 아방가르드(110점) 순으로 나타났 다(Table 9). 엘레강스 이미지의 비중이 높은 것은 쿠 튀르 컬렉션이 우아하고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드레 스의 비중이 높다는 것으로 네크리스의 선택 역시 우 아함을 강조하여 코디네이션 했음을 짐작하게 한다. 전체적 의상과 네크리스의 조화를 살펴봤을 때, 조화 이미지(442점), 대조이미지(166점)로 나타났다. 조화 이미지는 의상과 네크리스 색상을 유사색상이나 조화 배색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고 통일감을 주는 형태로 사용되었고, 대조이미지는 보 색 관계에 있는 색의 배색 방법으로 단조로운 의상에 강렬하고 변화를 주는 악센트의 개념으로 사용되어 재미를 주고 있다.

    7) Type, color, materal․pattern, and image

    네크리스 디자인에서 타입, 색상, 재료와 패턴, 이 미지를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타낸 디자인을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타입은 라운드(525점), 프린세스(197 점), 넥밴드(225점)로 나타났는데, 대체로 기본 형태가 선호되었으며, 소재는 pvc(297점), 패턴은 없음(252 점)으로 pvc는 작업이 쉽고 어디서나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이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색상 은 Bk(184점), 색상 수는 단색(358점), 배색 없음(358 점), 톤은 내추럴(309점) 순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미지는 엘레강스(234점), 동일이미지(442점)로 나타 났다. 의상과 네크리스를 유사나 조화배색으로 서로 공통성을 가진 요소들로 조화시켜 안전감과 친근감, 부드러움을 연출하면서 여성스러움을 고급스럽게 표 현하는 쿠튀르의 특성을 엘레강스 이미지로 표현하였 다고 분석된다. 이에 대한 내용은 <Table 10>과 같다.

    2. Design feature of necklace

    1) Extension of use materials

    재료 사용 범위의 확장으로 쿠튀르에서의 네크리 스 형태는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하나의 조형물로써 극적으로 표현하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단독으로 사용 된 다양한 소재들은 형태와 패턴의 다양성을 주어 특 별함을 주거나 혹은 서로 다른 소재를 믹스하여 질감 대비효과를 얻어 그 결과 네크리스 디자인의 변화 폭 은 넓어졌다. 이런 이유로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값 비싼 보석의 사용보다 고무나 나무, pvc 등 다양한 재 료를 이용한 네크리스의 사용 빈도가 더 많았으며, 이 는 네크리스를 재미와 파격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해 서 소수층의 전유물이 아닌 다양한 고객층이 함께 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가치의 전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르마니 프리베는 색상의 대비효과와 pvc를 이용 해 독창적인 네크리스를 완성하였고(Fig. 1), 또, 줄무 늬가 들어간 반짝이는 슬립 드레스에 깃털장식의 초 커가 어우러져 우아한 여성의 미를 완성하였다(Fig. 2). 디올은 심플한 튜브 탑 드레스에 고무 소재로 만 든 부드러운 촉감이 느껴지는 네크리스를 착용하여 목과 어깨의 밋밋함을 채워 주었으며(Fig. 3), 지암바 티스타 발리는 은색의 알루미늄 소재를 구부려 입체 감 있게 표현하였다(Fig. 4). 율리아나 세르젠코의 컬 렉션은 검정 튤 소재의 넥 밴드에 작은 동전 모양의 디테일을 장식하여 리듬감을 주었다(Fig. 5). 나무를 깎아 반원형의 모양을 낸 네크리스는 고티에의 작품 이며(Fig. 6), 아르마니 프리베는 줄무늬가 있는 긴 로 프 형태의 네크리스를 목에 감아 장식한 것으로 전체 의상과 함께 심플하게 연출되었다(Fig. 7). 고티에는 가죽으로 만든 꽃모양의 네크리스를 하여 전체 이미 지를 화려하게 하는 역할을 하였고(Fig. 8), 아르마니 는 pvc와 비즈, 보석을 이용하여 펙토럴 형태의 네크 리스를 만들었으며(Fig. 9), 다음 시즌에서는 흑백의 플라스틱 구슬을 그라데이션 형태로 엮어 드레시하게 완성하였다(Fig. 10).

    2) Object for completion

    의상에서 오브제는 전체의상과의 융합과 대조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패션을 완결시키는 마무리 역할을 한다.

    네크리스는 전체 의상과의 통일감으로 완결미를 완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지암바티스타 발리는 골드 색상의 꽃무늬가 입체적으로 장식된 미니 드레스에 금속 소재의 꽃과 나뭇잎으로 조형된 네크리스를 하 여 사랑스러운 소녀풍의 이미지를 연출하였고(Fig. 11), 아르마니는 비즈가 장식된 민소매 상의와 풀 렝 스의 레이스 스커트, 여기에 3줄 이상으로 이루어진 비브형의 진주 네크리스를 선택하여 성숙하고 우아한 여성의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표현하였다(Fig. 12). 아 르마니는 시퀸 장식이 있는 드레스에 흑백의 조화로 운 진주와 다양한 보석이 장식된 화려한 네크리스를 하여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여성의 이미지를 완성 하였고(Fig. 13), 디올은 후드가 달린 뉴트럴 색상의 원피스에 나비 모양의 네크리스를 하여 몽환적인 이 미지를 연출하였다(Fig. 14). 색상을 이용하여 조화를 완성한 고티에는 서로 길이가 다른 2개의 펜던트 네 크리스는 의상과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하여 이 미지의 단조로움을 피했고(Fig. 15), 메종 마르지엘라 는 다색으로 배색된 의상에 같은 색상의 원단으로 만 든 펙토럴 형태의 네크리스를 하여 재미를 주었다 (Fig. 16).

    오브제의 주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밋밋한 의상에 활 력을 넣어주는 것으로 특히 무채색 사이사이에 화려 하고 강렬한 비비드 색상의 액세서리를 넣어주는 것 은 네크리스가 더 이상 의상 속에서 부속의 역할만하 는 것이 아닌 중심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확실하게 보 여주면서 패션을 완성한다는 것이다. 아르마니 프리 베는 레드 계열의 기하학 무늬가 있는 조끼와 풀 스커 트에 원형의 플라스틱을 꿰어 연결한 같은 색상의 네 크리스를 하여 통일감을 주면서 악센트 역할을 동시 에 하고 있으며(Fig. 17), 야니나는 스퀘어 네크라인의 무채색 시스루 드레스에 물방울 모양의 루비 장식 네 크리스를 하여 포인트 역할과 함께 세련되고 격조 높 은 이미지로 완성하였다(Fig. 18). 아르마니는 강하고 당당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무채색의 매니시한 슈트에 컬러풀한 네크리스를 포인트로 하여 스타일에 변화를 주었고(Fig. 19), 고티에는 컬렉션에서 검정색 드레스 에 모자와 네크리스, 스타킹을 노란색의 악센트 컬러 로 배색하여 디자인에 활력과 생기를 주었다(Fig. 20).

    3) Dramatic effects by layering

    레이어드는 패션에서 사용하는 스타일 중 한 방법 으로 다양한 옷을 겹쳐 입음으로써 개성 있는 스타일 링을 완성한다. 이런 방식은 최근 네크리스 착용에도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여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Table 6>과 같이 네크리스의 혼합 형태는 다수 를 차지하는데, 이는 길이와 형태가 다른 네크리스를 최소 2개에서 많게는 10개까지도 하고 등장하여 전체 스타일에 파격과 재미를 주어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 고 있다.

    네크리스는 가느다란 여러 줄이 더해져서 아주 강 력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러한 디자인은 고티에의 컬렉션에서 다수 보여지는데, 이는 블랙과 레드를 겹 친 초커, 구슬로 꿰어 연결한 비즈형, 여러 다른 줄의 로프형의 네크리스를 레이어링한 형태로 드레시한 드 레스와 함께 어우러진 모습이며(Fig. 21), 미니멀한 검 정색 슈트에 서로 다른 길이의 금속색상의 체인형 네 크리스가 거미줄처럼 어우러진 형태로 상의를 완전히 뒤덮은 목걸이는 서로 연결되어 강력한 존재감을 드 러내고 있다(Fig. 22). 이러한 형태는 알렉산드레 보티 에의 컬렉션에서도 보이며, 퇴폐적이면서 강인한 여 성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Fig. 23). 고티에는 시스 루 드레스에 목 전체를 감는 비즈 장식 초커와 여러 다른 줄의 비즈형의 로프가 서로 어우러져 리듬감을 주고 있으며(Fig. 24), 역시 흰색의 레이스 드레스에 붉은색의 니트가 어우러져 겨울이 따스함을 연출하 며, 여기에 비즈형의 여러 다양한 길이의 네크리스가 더해져 전체 스타일을 완성하였다(Fig. 25).

    서로 다른 두 개의 길이와 크고 대담한 펜던트가 달린 네크리스들 역시 매력적인 역할을 한다. 베르사 체는 시스루 상의와 점프슈트에 2줄의 플라스틱 체인 형인 네크리스를 착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주었고(Fig. 26), 고티에는 검정색 베레모와 브이넥으로 깊게 파인 세일러 칼라의 코트에 초커와 프린세스 두 종류 네크 리스는 닻 모양의 펜던트와 함께 마린룩을 완성하였 다(Fig. 27). 나폴리의 길거리 상점을 런웨이 장소로 선택한 돌체 앤 가바나의 컬렉션은 장인정신이 돋보 이는 수놓은 꽃무늬의 화려한 디테일 속에 정교함이 묻어나는 네크리스와 어우러져 여성미를 한껏 고조시 키고 있다(Fig. 28). 아르마니 프리베는 베이직한 슬립 형태의 상의에 원석의 펜던트가 달린 두 개의 서로 다 른 길이의 네크리스를 동시에 하고 있는데, 이렇게 크 고 대담한 목걸이는 심플한 의상을 매력적으로 변화 시켰다(Fig. 29). 지암바티스타 발리의 페플럼 장식이 있는 정교한 주름 드레스는 마담 그레(Madame Grès) 의 우아한 드레스를 연상시키며, 여기에 마티네와 로 프 길이의 목걸이는 푸른색의 원석이 더해져 고상하 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Fig. 30).

    Ⅴ. Conclusion

    전체 이미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로 과거 전통 적인 미의식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과 형식 으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움을 지속적으로 추구하 는 네크리스는 스타일의 완성도를 높이고, 더불어 빠 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 는 대표 오브제다.

    본 연구는 상상력을 예술의 형태로 완성시키는 쿠 튀르 컬렉션에서 네크리스 디자인을 객관적인 사실을 통해 체계적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얻 어진 내용을 중심으로 디자인 특징을 파악하여 네크 리스 디자인의 최신 정보와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 함이 목적이다.

    네크리스 전체 디자인 분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 다. 매년 수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컬렉션에서 꾸준히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패션 디자이너들 은 컬렉션 의상과 함께 네크리스 디자인에도 트렌드 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표현하였 다. 종류는 기본적인 라운드형이 가장 우세하였고, 길 이는 프린세스가 가장 선호되었는데, 특히 혼합형은 다양한 길이의 네크리스를 레이어드하여 착용한 것으 로 전체 스타일링에서 목 부분을 집중시키면서 극적 인 효과를 주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색상은 무채색 을 비롯하여 유채색의 사용 빈도도 다양하게 나타났 는데, 이는 네크리스가 의상에서 전체 이미지를 결정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평범한 의상에 활력을 넣어주어 독창적인 개성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 음을 보여준다. 다양한 재료의 사용은 디자인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었고, 우아하고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드레스 의 비중이 높은 컬렉션의 특징으로 네크리스의 선택 역시 비슷한 이미지로 선택하여 코디네이션되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네크리스의 디자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료 사용 범위의 확장은 디자이너의 예술성과 독창성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둘째, 완결미 를 위한 오브제 역할을 한 네크리스는 전체의상과의 융합과 대조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여 토탈 코디네이션을 완성하였다. 셋째, 레이어링을 통한 극 적효과 연출로 네크리스는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개성 있는 스타일링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쿠튀르 컬렉션에 나타난 네크리스를 직 접 확인하지 못하고, 문헌과 인터넷자료를 통해 작업 하여 색상이나 소재, 형태가 실물과 다소 차이점이 있 음을 한계로 지적한다.

    네크리스는 패션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현 실화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어 브랜드의 차별화 를 만들며, 그 결과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킨다는 점은 앞으로도 패션 산 업에 경제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패션에서 필수품의 역할이 지속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Figure

    RJCC-26-296_F1.gif

    Armani Prive 2013 S/S From Vogue. (2013a). http://www.vogue.com

    RJCC-26-296_F2.gif

    Armani Prive 2013 F/W From Vogue. (2013g). http://www.vogue.com

    RJCC-26-296_F3.gif

    Christian Dior 2013 F/W From Vogue. (2013k). http://www.vogue.com

    RJCC-26-296_F4.gif

    Giambattista Valli 2014 S/S From Vogue. (2014b). http://www.vogue.com

    RJCC-26-296_F5.gif

    Ulyana Sergeenko 2016 S/S From Vogue. (2016b). http://www.vogue.com

    RJCC-26-296_F6.gif

    Jean Paul Gaultier 2016 F/W From Vogue. (2016h). http://www.vogue.com

    RJCC-26-296_F7.gif

    Armani Prive 2016 F/W From Vogue. (2016e). http://www.vogue.com

    RJCC-26-296_F8.gif

    Jean Paul Gaultier 2017 S/S From Vogue. (2017d). http://www.vogue.com

    RJCC-26-296_F9.gif

    Armani Prive 2017 S/S From Vogue. (2017b). http://www.vogue.com

    RJCC-26-296_F10.gif

    Armani Prive 2017 F/W From Vogue. (2017e). http://www.vogue.com

    RJCC-26-296_F11.gif

    Giambattista Valli 2013 S/S From Vogue. (2013d). http://www.vogue.com

    RJCC-26-296_F12.gif

    Armani Prive 2013 F/W From Vogue. (2013i). http://www.vogue.com

    RJCC-26-296_F13.gif

    Armani Prive 2016 F/W From Vogue. (2016f). http://www.vogue.com

    RJCC-26-296_F14.gif

    Christian Dior 2017 S/S From Vogue. (2017c). http://www.vogue.com

    RJCC-26-296_F15.gif

    Jean Paul Gaultier 2016 F/W From Vogue. (2016i). http://www.vogue.com

    RJCC-26-296_F16.gif

    Maison Margiela 2015 F/W From Vogue. (2015e). http://www.vogue.com

    RJCC-26-296_F17.gif

    Armani Prive 2013 S/S From Vogue. (2013b). http://www.vogue.com

    RJCC-26-296_F18.gif

    Yanina 2014 F/W From Vogue. (2014d). https://www.vogue.com

    RJCC-26-296_F19.gif

    Armani Prive 2015 F/W From Vogue. (2015b). http://www.vogue.com

    RJCC-26-296_F20.gif

    Jean Paul Gaultier 2015 F/W From Vogue. (2015d). http://www.vogue.com

    RJCC-26-296_F21.gif

    Jean Paul Gaultier 2013 S/S From Vogue. (2013f). http://www.vogue.com

    RJCC-26-296_F22.gif

    Jean Paul Gaultier 2013 F/W From Vogue. (2013n). http://www.vogue.com

    RJCC-26-296_F23.gif

    Alexandre Vauthier 2014 S/S From Vogue. (2014a). http://www.vogue.com

    RJCC-26-296_F24.gif

    Jean Paul Gaultier 2014 S/S From Vogue. (2014c). http://www.vogue.com

    RJCC-26-296_F25.gif

    Jean Paul Gaultier 2017 F/W From Vogue. (2017g). http://www.vogue.com

    RJCC-26-296_F26.gif

    Versace 2013 F/W From Vogue. (2013j). http://www.vogue.com

    RJCC-26-296_F27.gif

    Jean Paul Gaultier 2015 F/W From Vogue. (2015c). http://www.vogue.com

    RJCC-26-296_F28.gif

    Dolce & Gabbana 2016 F/W From Vogue. (2016g). https://www.vogue.com

    RJCC-26-296_F29.gif

    Armani Prive 2017 S/S From Vogue. (2017a). http://www.vogue.com

    RJCC-26-296_F30.gif

    Giambattista Valli 2017 F/W From Vogue. (2017f). http://www.vogue.com

    Table

    Type of necklace

    2013 S/S~2017 F/W haute couture necklace distribution

    Analysis of item

    Analysis of season & year

    Analysis of brand

    Analysis of type

    Analysis of hue number of color color combinations tone

    Analysis of material and pattern

    Analysis of image

    Analysis of type, color, materal and pattern, image

    Reference

    1. J-W. Bae , K-H. Lee (2011)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necklace in fashion collec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3 (4) ; pp.461-471a
    2. J-W. Bae , K-H. Lee (2011) The study on the necklace coordination which is classified by fashion image characteristics.,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2) ; pp.389-401b
    3. J-W. Bae , K-H. Lee (2012)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es and brooch in fashion collec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4 (5) ; pp.739-748
    4. J.A. Black , M. Garland , K.S. Yoon (2005) A history of fashion., Gandhi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85)
    5. C.M. Calasibetta , P.G. Tortora , B. Abling (2003) The fairchild dictionary of fashion., Fairchild Publications,
    6. J.M. Cho (2013) A study on the symbolic features and wearing types of pearl neckl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7 (8) ; pp.1029-1043
    7. K.W. Cho (1995) Fashion dictionary., Kyoungchunsa,
    8. K.W. Cho , H.S. Lee (2004) 패션미학 [Fashion aesthetics]. Seoul: Soohaksa,
    9. J.Y. Choi , J.Y. Kim (2016) Headdress designs appearing in haute couture collection: Focused on 2010 S/S-2015 S/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20 (2) ; pp.59-77
    10. S.J. Han , L.Y. Kim (2014) Fashion design., Gyohakyeongusa,
    11. J. Y. Hong , N. Y. Hong (2014) The charac teristics of the development of Tiffany, the name of the luxury jewelry brands, in Korea as found in the newspapers during the period from the liberation to the 1989.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4), 595-604. doi:10. 7741/rjcc.2014.22.4.595, a
    12. J.Y. Hong , N.Y. Hong (2014) The types and roles of domestic events by luxury jewelry brands analyzed based on articles during the period of 1990-2013.,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2 (5) ; pp.862-872b
    13. M.C. Kang , J.H. Kim (2016)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ecklace designs in fashion collections: Focused on fashion collections from 2013 S/S to 2015 F/W., Journal of Fashion Design, Vol.16 (2) ; pp.137-157
    14. J.S. Kim , E.J. Kim (201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temporary jewelry appeared in fashion collection: Focusing on Paris collection from 2010 to 2013.,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6 (5) ; pp.155-168
    15. M. J. Kim , H. S. Choi , Y. H. Kim , J. S. Ha , S. H. Choi , H. J. Ko (2010) Western fashion multicontents. Paju: Gyomoonsa.,
    16. H-K. Lee , Y-T. Na (2003) A study on necklace in Ancient Sumerur, Egypt, Minoan, Mycenaean and Greece., Science of Design, Vol.6 (3) ; pp.23-30
    17. M-H. Lee , W-Y. Song (2012) The influence of perceiver’s social values on image evaluation of men wearing accessories.,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0 (4) ; pp.560-572
    18. M-S. Lee , K-W. Cho (1999) A study on the Chanel sty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3 (2) ; pp.1-17
    19. K.S. Lee (2016) A study on costume jewelry: Focused on its definition and functio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7 (2) ; pp.299-308
    20. K. S. Lee , H. S. Kim , Y, S. Park (2013) Coordination for a fashion styling. Paju: Gyomoonsa.,
    21. Y.J. Lee (2010) The design character of Chanel costume jewel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6 (1) ; pp.267-276
    22. K.S. Lim , S.O. Ryu (1997) The study of Chanel in costume jewel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32 ; pp.45-56
    23. S.Y. Shin (2006)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Soohaksa,
    24. Vogue. (2013) January 22. Armani Priv: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a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15
    25. Vogue. (2013) January 22. Armani Priv: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b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20
    26. Vogue. (2013) January 22. Armani Priv: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c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47
    27. Vogue. (2013) January 21. Giambattista Valli: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 d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giambattista-valli/slideshow/collection#34
    28. Vogue. (2013) January 23.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e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6
    29. Vogue. (2013) January 23.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f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8
    30. Vogue. (2013) July 2. Armani Priv: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g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30
    31. Vogue. (2013) July 2. Armani Priv: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h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31
    32. Vogue. (2013) July 2. Armani Priv: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i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43
    33. Vogue. (2013) July 1. Atelier Versace: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j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atelier-versace/slideshow/collection#30
    34. Vogue. (2013) July 1. Atelier Versace: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k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christian-dior/slideshow/collection#16
    35. Vogue. (2013) July 1. Atelier Versace: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l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christian-dior/slideshow/collection#38
    36. Vogue. (2013) July 22. Christophe Josse: Haute Couture Fall Winter 2013-14.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m http://www.vogue.it/en/shows/show/haute-couture-fall-winter-2013-14/christophe-josse
    37. Vogue. (2013) July 3. Jean Paul Gaultier: Fall 2013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n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6
    38. Vogue. (2014) January 21. Alexandre Vauthier: Spring 2014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a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couture/alexandre-vauthier/slideshow/collection#21Vogue
    39. Vogue. (2014) January 20. Giambattista Valli: Spring 2014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b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couture/giambattista-valli/slideshow/collection#1
    40. Vogue. (2014) January 23.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4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c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45
    41. Vogue. (2014) July 3. Yanina: Fall-Winter 2014/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d https://www.vogue.ru/collection/fallwinter2014/couture/paris/Yanina/#gallery1/775008
    42. Vogue. (2015) January 28.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a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5-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12
    43. Vogue. (2015) July 8. Armani Priv: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b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11
    44. Vogue. (2015) July 8. Jean Paul Gaultier: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c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6
    45. Vogue. (2015) July 8. Jean Paul Gaultier: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d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9
    46. Vogue. (2015) July 8. Maison Margiela: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e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19
    47. Vogue. (2015) July 9. Valentino: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f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valentino/slideshow/collection#11
    48. Vogue. (2015) July 9. Valentino: Fall 2015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g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valentino/slideshow/collection#54
    49. Vogue. (2016) January 26. Armani Priv: Spring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a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36
    50. Vogue. (2016) January 27. Ulyana Sergeenko: Spring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b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couture/ulyana-sergeenko/slideshow/collection#2
    51. Vogue. (2016) January 27. Ulyana Sergeenko: Spring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c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couture/ulyana-sergeenko/slideshow/collection#39
    52. Vogue. (2016) July 5. Armani Priv: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d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15
    53. Vogue. (2016) July 5. Armani Priv: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e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31
    54. Vogue. (2016) July 5. Armani Priv: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f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55
    55. Vogue. (2016) July 8. Dolce & Gabbana Alta Moda: Haute Couture Fall/Winter 2016-2017.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g https://en.vogue.fr/fashionshows/shows/defile/haute-couture-fall-winter-2016-2017-paris-dolce-gabbana/18739#defile-43
    56. Vogue. (2016) July 6. Jean Paul Gaultier: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h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2
    57. Vogue. (2016) July 6. Jean Paul Gaultier: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i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36
    58. Vogue. (2016) July 6. Valentino: Fall 2016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j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valentino/slideshow/collection#22
    59. Vogue. (2016) July 5. Yanina: Fall-Winter 2016/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k https://www.vogue.ru/collection/autumn_winter2016/couture/moskva/Yanina/#gallery1/729983
    60. Vogue. (2017) January 24. Armani Priv: Spring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a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26
    61. Vogue. (2017) January 24. Armani Priv: Spring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b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40
    62. Vogue. (2017) January 23. Christian Dior: Spring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c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couture/christian-dior/slideshow/collection#38
    63. Vogue. (2017) January 25.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d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34
    64. Vogue. (2017) July 4. Armani Priv: Fall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e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couture/armani-prive/slideshow/collection#18
    65. Vogue. (2017) July 3. Giambattista Valli: Fall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f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couture/giambattista-valli/slideshow/collection#40
    66. Vogue. (2017) July 5. Jean Paul Gaultier: Fall 2017 Couture. Retrieved November 1, 2016, from, g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55
    67. Y.J. Yang , Y.O. Oh , E.Y. Baek (2008) A study of geometric patterns in fashion collectio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9 (5) ; pp.305-315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