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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6 No.1 pp.73-81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18.26.1.073

A study on transformed look in contemporary fashion

Ji-Eun Choi, Kyung-A Kim*
Major in Fash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Fashion, Dongduk Woman’s University, Korea
*Dept. of Fashion Design, Suwon Women’s University, Korea

This paper is a part of a master’s thesis.

Corresponding author : daisyd@naver.com
20171026 20171124 20180131

Abstract

Developments in the recent media era has made distortion possible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fashion industry as new clothing, technologies, and fusions have become available. Nevertheless, previous studies of specific types of clothing, and their classification for the purpose of research are lacking. Thus,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the Pomme de look and the form of modern variant that appears in fashion clothing and new technologies, and largely examines the clothing case to clean it up. The method employed is leading research that examines the transformation about the concept of the Pomme de look with regard to the fashion about the type of look in the 2000s and onwards. This is organized in accordance with the analytic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sthetic aspect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onclusions reached as follows are based on this; first, the physical characteristic manner when based on previous looks, the two-dimensional deformation for making clothes, if there was a simple way, now has more dimensions. Clothes are made in a complex manner and variations emerge. Second, esthetic characteristics strive for beauty while also displaying the modified and more complex manners of clothing that are emerging. Third, the fusion clothing with machines effects to physical and psychological changes through the details about how the sensor is worn. The enemy, the appearance of distortion, and clothing are emerging. This is expected to grow further based on the rapid development of new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Pomme de look and design will appear in more varied ways to create a convergence.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Transformed Look)에 관한 연구
- 200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

최 지 은, 김 경 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패션학과
*수원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초록


    I.Introduction

    1.Background and purpose of research

    21세기는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수 반하는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패션업계에서도 이러 한 변화에 맞추어 다양한 의복의 형태를 선보이고 있 으며, 새롭게 등장하는 의복의 유형은 변형이 가능한 의복, 신기술과 융합된 새로운 의복으로 소비자의 선 택에 의한 연출이 가능하며, 인간의 다양한 기호 ․ 감성 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 벌의 의복으로 여러 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 에서 각광을 받으며 관련 연구는 꾸준히 개발되고 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는 단순한 형태 변 화만을 제안함으로써 의복의 구체적 유형화 및 분류에 대한 정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변형을 기반하는 트랜스폼드 룩의 발달 과정을 정리하고, 최근 신기술과 융합된 의복 사 례를 정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한다. 변형 의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트랜스폼드 룩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트랜스폼드 룩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 형태를 알아보며, 특히, 신기술의 접목으로 의상의 새로운 변화를 이룬 2000년대 이후 의 변형가능 의복에 대해 정리한다. 또한, 이를 바탕 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최신 패션에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 로는 트랜스폼드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내외 패션디자 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 관련 기사, 단 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본격적인 변형의복이 등 장한 2000년 이후부터 2015년까지로 한정하였다. 지 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 으며,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 한 변형 의복을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분 석방식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트랜 스폼드 룩의 사진을 정리하였으며, 같은 시즌 동일 디 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 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또 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선별 작업에 대 해 패션 관련 전문가 3인의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 자료 수집을 위해서 는 국내외 대표 패션 전문 웹사이트인 스타일사이트 (www.stylesight.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 sign.net), 퍼스트뷰 코리아(www.firstviewkorea.com) 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2.Method and scope of the study

    본 연구의 방법은 변형 의복에 대해 정리하고 유형 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한다.

    첫째, 변형 의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양 한 분야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단어로 혼용되고 있는 변형 의복에 관한 용어를 살펴보고 정의하고자 하며, 패션에 나타난 변형 의복, 즉, 트랜스폼드 룩의 개념 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이 어떠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 형태를 정리하며, 특히 트 랜스폼드 룩이 발전을 이룬 2000년대 이후의 트랜스 폼드 룩에 대해 살펴본다.

    셋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외형적 디자인, 미적 특성, 신기술에 기반하여 등장한 방식으 로 정리함으로써 트랜스폼드 룩을 세 가지로 측면에 따라 살펴보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문제에 대해서는 2장과 3장에서 집중 적으로 분석하며, 연구 방법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변형 의복을 분석하기 위한 시대적 범위는 2000년 이후부터 2015 년 현재까지로 한정하고자 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 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다.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 로 진행하였으며, 이는 외형적 ․ 방법적에 따른 변형 의복, 미적특성에 따른 변형 의복, 기술과 혼합된 변 형 의복과 같은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분류 기준에 따라 1차적으로 수집한 자료 689점 중에서 같 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 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 별하였다. 선별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 해 변형 방법 분류에 따라 정리한 자료에 대해 패션 관련 전문가 3인의 설문조사를 통해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중 많은 디자이너의 작 품이 트랜스폼드 룩 디자인의 사례를 보여주었지만, 가능성만 제시한 경우도 있었고, 직접 살펴보는 것이 아닌 사진 자료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 었기에 선별 과정에 표현이 불명확하거나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상수가 제외되었다.

    문헌 자료로는 트랜스폼드 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 내외 패션디자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 관련 기사, 단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또 한 시각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국 ․ 내외 대표 패션 전 문 웹사이트인 스타일사이트(www.stylesight.com), 삼 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퍼스트뷰 코리 아(www.firstviewkorea.com) 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Ⅱ.Background

    트랜스폼드라는 용어는 형태 ․ 성질 ․ 기능 ․ 구조 등 의 내 ․ 외적 특성에 있어서의 변화를 말하며, ‘가변’, ‘다목적’, ‘다기능’, ‘다용도’, ‘겸용’ 등의 의미를 포함 한다(Na, 2003). 그리고 기능 ․ 목적 ․ 용도를 고려한 디 자이너로부터 착용자가 이성적 판단에 의해 오브제 내에서 조작을 통해 변형하는 것을 말하며, 그것은 다 시 물리적 힘에 의해 회복이 되어야 한다(Kim, 2003).

    트랜스폼드 룩이 본격적으로 출현한 시기는 1990 년대로 이와 같은 초기 트랜스폼드 룩은 단지 여러 벌 효과를 위한 기능적 ․ 실용적인 면에 치중되어 있었고, 특히 스포츠웨어에서도 기능적 요소들이 일상복에 응용 되고, 탈착기능에 의한 아이템의 변화, 지퍼를 이용한 실루엣 변화, 다양한 기능과 형태의 포켓 등 다기능적 아이템 ․ 요소들이 등장하였다(Kim, 2003; Woo, 1995).

    이후 2000년대로 접어들어 디지털과 테크놀로지에 보다 중점을 두게 됨에 따라 패션 신소재의 개발과 부 자재의 개발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Nam, 2001).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다기능 제품에 대한 소 비자의 선호 산업, 기술, 상품 간 복합화가 패션에서 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Suh, 2002).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등장한 트 랜스폼드 룩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개 디자인 제안의 형태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폼드 룩 에 관련된 선행 연구의 분석 방법에 대해 분류함으로 써, 트랜스폼드 룩의 유형과 종류, 미적 가치 및 트랜 스폼드 룩의 특성에 대한 제반사항을 정리함으로써 본 연구의 분석기준을 설정하였다.

    트랜스폼드 룩의 구분에 있어 분석을 위한 유형화 를 하고자 선행연구와 발표 자료를 정리하여 아래와 같은 분류가 가능하였다.

    첫째, 의복이 변형하게 되는 방법적 특성이다. 이는 디자인 개발이나 제작 방식에 있어 외적, 내적, 기술 적 유형으로 세분화가 가능하다. 겉으로 드러나는 형 태의 변형에 근거하여 외적 특성에 기반한 의복에서 의복으로 변형되는 형태변화 유형과 의복에서 소품으 로 변형되는 복합기능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두 번째 특성은 미적 특성에 근거한 분류이다. 미 적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서는 부정형성, 유희성, 조형 의 미정성, 유머의 공유, 과정의 참여, 인간의 존중, 전 환적 사고, 통합성, 다양성, 효율성, 이동성, 지능성, 장식성 등의 특성이 선행연구에 나타난 것으로 정리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미적 특성에 대한 분류에서는 기존 연구자와 공통된 미적 특성도 있지만 본 연구에 서는 보는 이의 시각적 관점에 따라 기준을 정하게 되 어 미적 특성을 구분하는 데에 차이를 해설하고자 하 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적 특성 복식이 목적으로 하는 용도에 따라 그 기능을 변경해 나가는 가변성의 미, 복식을 자신을 표현하고 느끼며 미(美)를 보여주 는 의외성의 미, 새로운 것에 대한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유희성의 미, 착용자에 따라 복식의 형 태가 정해져 있지 않는 비정형성의 미로 구분하였다.

    셋째,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신테크놀로지를 응 용하여 새로운 타입의 변형을 제시하는 융합적 특성 이다. 이는 3D프린터, 인공지능 등과 같은 최신기술 의 발전으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제품들이 의복에 융합하여 변형되는 다채로운 형태로 등장하였다. 이 에 확장적인 측면에 목적성을 두고 디지털, 테크놀로 지가 패션에 들어가 트랜스폼드 룩을 만들어 내는 새 로운 의미로써 소재의 변형과 형상의 변형과 같은 방 식으로 구분하였다.

    Ⅲ.Contemporary Fashion and Transformed Look

    1.Methodical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트랜스폼드 룩의 방법적인 특성은 의복의 외적인 요소가 변화하는 방법을 통해 의복에서 의복으로 변 화하는 형태변화형 방식과 의복에서 소품으로 변화하 는 복합기능형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Table 2).

    형태 변화형에 있어서는 소매를 접고 길이를 변화 시키는 방식을 통해 실루엣, 색채, 디테일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거나 지퍼나 단추, 스트링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레이어드, 리버시블, 접어넣기, 개폐, 방법의 변환, 팽창과 수축의 변화와 같은 방식이 있다. 예를 들어 1999년 F/W 이세이미야케 컬렉션에서 원피스의 허리부분을 가슴 이치로 올려 입음으로써, 원피스의 길이를 짧게 변형하여 입을 수 있는 다목적 복식을 발 표하였다(Fig. 1). 또한 1999년 S/S 요지야마모토 컬 렉션에서는 단추를 사용하여 층층이 겹쳐 입거나 하 나씩 벗음으로써 장식적인 목적이 강한 드레스에서 간단한 원피스로 변형되는 레이어드 룩을 이용한 트 랜스폼드 룩을 발표하였다(Fig. 2). 마지막으로 1998 년 S/S 마르탱 마르지엘라 컬렉션에서는 평범한 라운 드 넥크라인의 니트 카디건이 주름이 잡힌 V-넥크라 인의 카디건으로 변형되는 끈을 이용하여 접어넣기 방식의 트랜스폼드 룩을 선보였다(Fig. 3).

    복합 기능형은 셔츠가 가방으로 변형되는 것처럼 옷에서 소품으로, 소품에서 옷으로 변형이 가능한 기 능을 의미하며, 의자 커버가 원피스로 변형되는 것과 같이 다목적과 다기능이 가능한 중첩과 케이프가 가 방으로 변형되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 목적을 가진 발현, 지퍼, 단추, 스트링 등 패스닝시스 템을 이용한 분리와 결합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예 를 들어 C.P .Company에서 일상복 겸용의 스포츠 웨 어가 있는데, 이 의복은 분리가 가능한 스트랩이 파카 안쪽에 루프와 연결되어 장학되어 있어 어깨와 허리 에 조여 맬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파카를 입었을 경우 에는 몸에 스트랩이 몸을 감싸 자세를 교정해주며, 벗 었을 경우에는 운반이 편리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점 퍼에 마스크나 고글을 결합하여 일상복으로도 가능하 며 운동시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등 의 의복을 선보였다(Fig. 4).

    2.Aesthetic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트랜스폼드 룩이 갖는 미적 특성으로는 가변성의 미, 의외성의 미, 유희성의 미, 비정형성의 미로 구분 할 수 있었다(Table 3).

    복식은 인체와 가장 밀접한 하나의 공간으로 복잡 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각각의 상황과 개인의 필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 도구로써 목 적과 용도에 따라 그 기능을 변경해 나가며 사용가치 를 발휘한다. 아울러 진보된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디 테일 및 부자재를 통하여 형태의 변형 및 색채 ․ 재질 의 변화로 한 복식 내에서도 여러 가지로 다변형을 보 여주는 가변성의 미 유형으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 어 리바이스에서 재킷과 베스트가 디테쳐블로 된 스 타일인데, 컴퓨터 시스템이 내장되어 웨어러블 컴퓨 터의 기능까지 추가되는 가변성의 미를 갖춘 의상을 선보였다(Fig. 5).

    또한 복식은 그저 입는 것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고 느끼는 도구이며, 참다운 표현은 인간의 삶에 즐거움 을 주는 요인으로 미(美)의 창출에 적극적인 요인이 되며, 미의 표현은 장식적인 효과까지 줄 수 있는 방 법으로 사례들을 찾아보면 원단이나 디자인 면에서도 보여줄 수 있지만, 패스닝 시스템을 사용하여 변형을 보여주는 의외성의 미 유형으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2001년 F/W 크리스찬 디올 컬렉션에서는 지퍼 를 사용하여 상의 탑에 지퍼를 끈처럼 사용하여 목에 둘러 고정시키기도 하면서 지퍼를 리본으로 묶는 의 외성의 미의 효과를 주는 의복도 서보였으며, 2002년 F/W 이상복의 컬렉션에서 또한 지퍼를 통한 슬릭의 효과처럼 장식적인 효과와 의외성의 미를 느끼게 한 의복을 선보였다(Fig. 6).

    인간은 본능적으로 새로운 것을 찾고 만들어 내는 데서 만족을 느끼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착용 자가 관찰자나 움직임의 촉발자로서 복식의 변형 효 과 창출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행위자나 관 찰자 모두에게 행위 자체가 일종의 놀이 개념으로 이 해되며 유희성의 미 유형으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 어 2003년 F/W 후세인 샬라얀 컬렉션에서 미니드레 스를 입은 모델들이 스커트에 달린 지퍼가 부착된 주 머니를 열어 드레스 위의 낙하산 립 코드를 뽑자 드레 스 위의 포켓 안에 숨겨졌던 에어백이 구명조끼처럼 부풀어 오르는 퍼포먼스를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에 의한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유희성을 지닌 의복을 선보 였다(Fig. 7).

    복식이 변형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착장 자의 의지에 의하여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 문에 변화 후 착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의복의 실루엣 이나 디자인이 다르다는 점이 비정형성의 미 유형으 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IE Uniform은 매는 방법 에 의해 변형이 연출된 숄과 하프코트를 선보였는데, 이 하프코트의 경우에 느슨하게 매거나 위치를 돌려 맬 경우, 형태가 변형되는 비정형성의 미가 가미된 의 복을 선보였다(Fig. 8).

    3.Integrated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트랜스폼드 룩이 갖는 융합적 특성으로는 의복 내 부에 신기술 기기를 내장시켜 소재의 변형과 형상의 변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Table 4).

    과학기술의 발달은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사고로서 기계미를 새로운 미적 개념으로 수용하게 되었다. 이 러한 방식은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텍스타일을 개 발함으로써 패션에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구현하도록 하였고, 단순한 색과 빛이 실루엣과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LED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빛을 발사하거나 특수 발광염료에 의해 그 옷의 색상이 바뀌고 또한 빛으로 인해 소재가 변형되 도록 함으로써 소재의 변형, 서버 모터를 의복 내부에 내장시켜 의복의 실루엣이나 형상 변형이 이루어지게 하는 형상의 변형과 같은 의상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소재의 변형의 예로는 2006년 필립스 디자인 프로 브는 스킨 드레스를 선보였는데, 이 드레스는 옷 표면 안쪽에 LED가 부착되어 착용자의 감정에 따라 센서 가 감지되어 색상이 변화되는 의복을 선보였다(Fig. 9). 또한 2007년 F/W 후세인 샬라얀 컬렉션에서도 필 립스와 비슷한 형식의 LED를 드레스 안에 부착시켜 평범한 화이트 칼라의 드레스가 감정에 따라 빛이 발 광되도록 하는 드레스를 선보였다(Fig. 10).

    형사의 변형의 예로는 후세인 샬라얀의 2001년 F/W 컬렉션에서 스커트 내부에 전기 장치를 장착시 켜 와이어가 펼쳐졌다 접혀졌다 외형의 디자인이 변 형되는 의복을 선보였으며, 2006년 F/W 컬렉션에서 트랜스포머 클로스란 이름으로 드레스 내부에 컴퓨터 로 조절이 가능한 모터가 장착되어 목 라인과 햄 라인 이 스트링과 와이어로 길이 조절이 자동으로 변형되 는 의복을 선보였다(Fig. 11). 또한 후세인 샬라얀은 2000년 F/W 컬렉션에서 리모트 컨트롤 드레스란 이 름으로 무선 통신기기가 드레스 내부에 장착되어 착 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부풀려 드레스처럼 입 을 수도 있고, 통신기기를 작동시켜 화이트 칼라의 판 이 내려가 단정한 스타일로 입을 수 있는 의복도 선보 였다(Fig. 12).

    Ⅳ.Conclusion

    현대의 복잡화된 사회구조와 생활패턴은 빠른 기 호 감성으로의 변화를 야기하였고, 의복은 점차 복합 성을 갖게 되었으며, 이러한 반영의 하나로서 한 벌의 복식으로 여러 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트랜스폼드 룩의 출현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트랜스폼드 룩 은 현대인의 새로움에 대한 욕구에 부응하며, 착용자 의 선택에 의한 다양한 연출과 변형이 가능한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보다 각광받는 디자인 유형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트랜스폼 드 룩의 선행연구에서는 가변을 위한 단순한 형태 변 화에 대한 제안에 그치거나, 의복의 형태가 일회성 의 복 유형이 대부분으로 변형 가능 의복의 구체적 유형 화 및 분류에 대한 정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는 미비 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점차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패션을 통해 나타나는 형식과 의미를 파악 함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주목된 트랜스폼드 룩을 분석연구를 하였다.

    이에 트랜드폼드 룩의 연구 분석결과로 알게 된 내 용은 다음과 같다.

    트랜스폼드 룩은 1990년대 이후로 두드러지게 나 타났으며, 그 양상은 과거에 사용된 레이어드, 리버시 블, 패스닝 시스템 사용 등 단순한 변화로만 이루어지 고 있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에는 디지털 ․ 기술 발달의 기 반으로 보다 다양화된 기술과 융합된 트랜스폼드 룩 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 드 룩을 외형적 디자인, 미적 특성, 신기술에 기반하 여 등장한 방식으로 정리함으로써 트랜스폼드 룩을 세 가지로 측면에 따라 살펴보고 분석한 결과, 외형적 방법적 특성에서는 2000년대 이전에는 레이어드, 리 버시블, 패스닝 시스템 등 착용자에 의해 단순한 일차 원적인 변형 의복들이 등장하였다면, 이후에는 한 가 지 방법으로 변형되는 것이 아닌 레이어드와 패스닝 시스템의 융합 같은 의복들이 등장하였다.

    미적 특성에서는 2000년대 이전에는 한 가지 방법 으로만 의복에서 미적 특성을 보여 주었다면, 이후에 는 한 가지 미적 특성이 아닌 가변성의 미와 유희성 의 미가 복합적 융합되어 변형되는 의복이 등장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융합적 특성에서는 2000년대 이전에는 착용자의 손을 거쳐야만 변형이 되는 의복들이 있었 다면 이후에는 착용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 변형되는 의복들이 등장하였다. 3D프린터의 보급과 같은 신기 술의 발달은 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트랜스 폼드 룩으로의 융합 디자인은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의 트랜스폼드 룩이 융복합 디 자인의 근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미래에 신기 술 발달을 통한 트랜스폼드 룩의 디자인개발을 위한 자료연구의 초석이 되기를 기원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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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pe deformation, Hussein Chalayan 2000 F/W. From. Firstviewkorea. (n.d.b).

    http://www.firstviewkorea.com

    Table

    Method of study

    Methodical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n / %)

    Aesthetic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n / %)

    Integrated features of transformed look (n /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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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