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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2 No.4 pp.565-578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4.22.4.565

Characteristics of fashion figure in contemporary fashion

Sun Young Kim†
Dept. of Fashion Desig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ksy6341@sunchon.ac.kr)
April 17, 2013 May 14, 2013 July 31, 2014

Abstract

This study is about the cases in fashion figure appearing the contemporary fashion and their characteristics. The work aims at providing a further active research opportunity for fashion figure in the modern fashion field and finding several possible utilizations to help the overall fashion industry through examination. Research methodology was followed up with the related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work through the case study of multiple fashion figures denoted in the contemporary fashion. The results showed in the following way for types of fashion figure in the modern fashion. The first type is that its figure was used for stage apparatus in fashion collection, various properties, or garment tool as doll shifted to a certain object. The second type is that art toy or fashion doll was used as specially added product via way of cooperation with fashion brand to be applied as fashion figure alone or other properties for T-shirt or something like that. The third type is the case that multifariously sized figures were applied to show window or shop display. This type of fashion figure is basically an imbedded fashionistic feature, reflecting the rarity, publicity, playfulness, and artistic value.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션 피규어의 특성

김 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I.Introduction

    최첨단 디지털과 물질적 풍요에도 불구하고 급 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 레스와 정신적 소외 등 내면의 불안함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고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적 소비 및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및 마케팅 등이 부각되었고, 패션 역시 변화된 사회문화적 환 경에 대응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 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각도의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Moon, 2011).

    이 중 장난감이나 인형 등을 이용하여 유년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일상에서의 재미와 유희를 느끼게 하는 다양한 사례가 부각되고 있다. 키덜트 족의 등장과 확산, 그리고 미국 포브스(Forbes)지에 서 선정한 ‘세계 최신 트렌드 20’에 아트 토이가 선 정된(Kim, 2008) 것은 이러한 현상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지난 2007년 국내에서 개최된 ‘Toy Pop Art’ 전시에서는 예술적 감각과 디자인이 결합 된 장난감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불러일으켰 고(Hong, 2008), 대표적인 패션인형 바비(Barbie)는 많은 패션디자이너들에 의해 컬렉션의 테마가 되 기도 하고, 이들의 의상을 착용한 명품인형으로 컬 렉터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즉 어린아이 들의 단순한 놀이용품으로 치부되던 장난감이나 인형은 이제 어린아이들의 전용물이 아닌 전 연령 층으로 확산되었으며, 성별에 구애 받지 않고 마니 아층까지 형성하며, 디자인, 영화, 광고, 패션 등 현 대사회 전반에 걸쳐 아날로그적 감수성을 충족시 키는 아이템으로 존재하고 있다.

    패션 역시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적 인 측면이나 패션컬렉션의 소품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패션아이템으로까지 전개하고 있 다. 각종 장난감이나 인형은 패션과 결합되어 패션 피규어(figure: 정확한 한글 표기는 피겨이나 본고 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피규어로 표기 하였다)로 재탄생하였고,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감각적인 디자인과 희소성이라는 가 치를 반영하며, 의복 못지않은 패션아이템으로 각 광 받고 있다. 즉, 단순히 장난감이라는 차원을 넘 어 예술적 가치를 지닌 패션아이템인 동시에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까지 존재하고 있는 것이 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Kwon, 2009; Lee, 2011; Moon, 2011; Park, 2011; Yoo, 2009; Yum & Lee, 2002)는 패션 인형에 관한 연구나 패션에 나타 난 인형이미지에 관한 연구, 패션 및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아트 토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로 현대 패션과 관련된 패션 피규어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트 토이와 패션인형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패션 피규어를 정의하고, 최근 다양한 패션브랜드에서 전개되는 패션 피규어의 사 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패션에서 패션 피규어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패션디자인 및 패션산업 전반에 걸쳐 패션 피규어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 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현대패션에 전 개된 다양한 패션 피규어의 사례고찰을 통한 실증 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범위는 패션 피규어가 패션의 전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 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2012년 까지로 한정하였으며, 국내외 패션잡지, 컬렉션 관 련 인터넷사이트인 스타일닷컴(www.style.com), 그 리고 패션 피규어, 아트 토이, 패션인형 등의 검색 어를 통한 인터넷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II.Background

    1.The concept and background of fashion figure

    피규어(figure)는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만 들어진 사람, 동물 등의 인형을 지칭하며, 정확한 영어 표기는 Figurine이다(“Figure”, 2012). 넓은 의 미에서는 영화나 만화, 게임 등에 등장하는 캐릭터 를 원래의 캐릭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 게 축소해 만든 인형을 말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인형들의 각 관절이 움직이도록 설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동작을 흉내 낼 수 있도록 한 인 형으로 한정하기도 한다(“Seoul”, 2009). 그러나 피 규어는 구체관절 인형과는 다르게 움직임이 제한 된 경우가 많으며, 원래 플라스틱 모델의 일종으로 크기만 축소되어 일반 장난감과는 차별화된 인형 을 의미한다고 한다(“Figure”, 2012).

    과거 장난감이나 인형이 어린아이들만을 위한 아이템인 반면,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키덜트 족이 나 펀 디자인의 유행과 같은 트렌드와 함께 남녀노 소를 막론하고, 사회문화, 디자인 전반의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패션분야와 결합한 다양한 장 난감과 인형은 패션 피규어로서 브랜드 홍보 및 다 양한 마케팅 효과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패션아이템이자 패션 아이콘 화 되고 있다. 즉, 패션 피규어는 단순한 장난감이 나 인형 등 기존의 장난감이 가진 한계를 벗어나, 패션과 결합된 독창적인 피규어를 지칭하며, 세계 유명 패션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의 패션 캐 릭터로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가치를 지 닌 콘텐츠로써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패션 피규어의 기원은 18세기 프랑스에 서 패션전달 수단으로 활용된 패션 인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패션 피 규어,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패션커뮤니케이션 수 단으로서의 부각은 무엇보다도 아트 토이의 등장 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일반적인 의 견이다. 아트 토이는 대량복제가 가능한 장난감에 예술가들의 독특한 디자인을 실어 상품화하거나, 독자적인 예술로 작품화시킨 것으로 ‘디자인 토이’, ‘디자이너 토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아트 토이의 기본 형태를 플랫폼 토이라 말하며, 참여하는 디자 이너에 따라 기본 형태는 같으나, 디자인이 바뀌게 되는 특성을 나타낸다(Lee, 2011). 따라서 독창적인 디자인과 귀여움, 개성 등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 고 있고, 또 대량복제가 가능한 뉴 미디어를 활용 해 예술적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아트 토이는 1990 년대 중, 후반 홍콩과 일본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고 한다. 중국 반환을 앞둔 홍콩의 불안함 속에서 당시 미국 등지에서 유학을 마치고 홍콩으로 돌아 온 팝 아티스트들은 ‘장난감을 통해 예술을 하겠 다.’고 선언하였다(Hong, 2008). ‘퀴(Qee)’라는 곰 모양 플라스틱 인형에 자신들의 디자인을 그려 판 매한 것이 아트 토이의 출발점이 되었고, 이후 1990년대 후반 어반 아트(urban art), 스트리트 패션 (street fashion), 얼터네이티브 코믹(alternative comic), 미국과 일본의 장난감 수집, 현대 예술과 디자인 등의 여러 하위문화가 네트워크를 통해 동시에 나 타나게 되면서 아트 토이는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 기 시작했다고 한다(Moon, 2011).

    이와 같은 아트 토이 및 Fashion Figure의 확산 배경에 대해 Moon(2011)은 감성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의 특성을 기반으로 전개되는 키덜트 문화와 펀 디자인에 대한 현대인들의 선호, 그리고 인터넷 기반의 빠르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기인 한다고 하였다. 과거 유아적 감성의 피터팬 신드롬 (Peter pan syndrome)으로 치부되던 키덜트 문화는 이제 급격한 사회 변화와 최첨단 과학기술의 전개 속에서 어린 시절의 동심과 순수를 추구하고자 하 는 감성적 본성을 대변하는 문화로 작용하고 있으 며, 폭 넓은 마니아층 형성으로 소비문화 전 영역 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정치, 경제, 사회 전 분야에 대한 불안 심리와 복잡 한 일상에서 벗어나고자하는 욕구 역시 즉흥적인 재미와 유희를 느낄 수 있는 펀 디자인에 대한 선 호로 이어지게 되어, 감성소비는 물론 다양한 마케 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즉, 펀의 요 소와 키덜트적인 감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독창적 인 디자인의 피규어들은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는 수집의 대상이자 감각적이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존재하여 빠른 확산을 전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기반의 다 양한 소통매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의 확산이 더욱 빠르게 전달되고, 또 손쉬운 구매로까지 연결 되어 아트 토이의 확산에 일조하였다고 하였다.

    2.Kind of fashion figure

    본 연구에서는 패션 피규어의 의미를 패션 캐릭 터 피규어로서 패션전달 및 홍보, 마케팅수단으로 활용된 아트 토이와 패션 인형 모두를 포괄하는 의 미로 규정하고, 패션 피규어 종류를 아트 토이와 패션 인형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1)Art toy

    아트 토이는 만들어지는 재료와 제작방식, 용도 등에 따라 비닐로 만들어진 액션 피규어 모양의 아 트 토이인 어반 바이널(urban vinyl), 합성수지인 레 진을 사용하여 제작된 레진 토이(resin toy), 아트 토이를 이용한 가전제품인 디자이너 일렉트로닉스 (designer electronics)로 구분된다(“Designer”, 2012). 오늘날 시판되고 있는 아트 토이의 선두주자는 홍 콩의 퀴(Qee), 일본의 메디콤 토이(Medicom toy)사 의 베어브릭(Be@rBrick), 미국 키드로봇(Kidrobot) 사의 더니(Dunny)와 무니(Munny), 한국 델리토이 즈(Delitoys)사의 윕(Ouip) 등이 있다(Lee, 2011).

    퀴는 홍콩의 토이투알(Toy2R)사에서 1995년에 처음 출시하였고, 열쇠를 의미하는 키(key)라고 발 음되어지는 용어로 생겨났다고 한다(Lee, 2011). 어 반 바이널의 일종인 퀴는 DIY 개념을 도입한 최초 의 아트 토이이며, 블라인드 박스에 포장되어 랜덤 으로 판매되는데 2.5인치를 기본 사이즈로 하여 1.5 인치, 8인치, 16인치, 36인치, 그리고 60인치, 베이 비(Baby Qee) 사이즈까지 다양하다고 한다. 퀴의 가장 큰 특징은 기본 디자인이라 할 수 있는 플랫 폼 디자인의 다양성으로 비대칭 귀를 가지고 있는 곰 모양에서부터 고양이, 개, 원숭이, 토끼, 두개골 을 닮은 카툰 스컬(cartoon skull)에 이르기까지 다 양하다(Moon, 2011).

    베어브릭은 정육면체를 뜻하는 큐브(cube)와 벽돌 을 의미하는 브릭(brick)의 합성어인 큐브릭(Kubrick) 의 캐릭터 변형으로 만들어진 곰 형태의 장난감으 로 베어(bear)와 브릭(brick)의 합성어이며, 어반 바 이널에 속한다(“Bearbrick”, 2012). Medicom Toy사 의 대표 제품이기도 한 베어브릭은 머리, 몸통, 팔, 손, 다리, 골반의 9부분으로 나뉘며, 테디 베어와 같은 곰 형상으로 두 개의 큰 귀, 부드러운 라운딩 으로 마무리되는 얼굴 곡선, 조그마한 코가 헤드의 특징이다(Lee, 2011). 2001년 처음 출시된 이래 6개 월마다 새로운 시리즈가 소개되고 있으며, 퀴과 마 찬가지로 블라인드 박스에서 랜덤으로 뽑는 형식 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한 시리즈에 Basic, Jellybean, Pattern, Flag, Horror, SF, Cute, Animal, Artist로 구성되어(“Bearbrick”, 2012) 있으나, 제품 마다 차이가 있기도 하다.

    더니와 무니는 2004년 미국 키드로봇에서 처음 출시한 어반 바이널의 일종이며(“Dunny”, 2012), 만화 스타일의 의인화된 토끼와 닮은 형상이며, 더 니라는 이름은 토끼를 뜻하는 버니(bunny)에서 생 겨났는데, 사이즈는 3, 8, 20인치가 있고, 머리와 두 팔은 360도 회전된다고 한다. 무니는 원숭이 형상 으로 미라를 콘셉트로 만들어낸 DIY 토이로 단색 의 기본형태 위에 원하는 재료로 자유로운 디자인 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 더니와 무니는 다리는 고정되어 있지만 다른 플랫폼 토이보다 머리 비율 이 커지고 몸통비율이 작아, 안정된 2등신 비율을 갖고 있어 실루엣만으로도 구별할 수 있는 독특한 외형을 지닌다(Lee, 2011).

    윕은 2008년 국내에서 출시된 아트 토이로 전구 형상을 모티브로 하는데, 윕이라는 명칭 역시 아이 디어가 떠올랐을 때 전구의 형상을 떠올리듯 감탄 사처럼 내뱉는 말 ‘그래!’의 불어인 ‘위(oui)’에 플 랫폼 토이의 ‘피(p)’를 붙여 윕(Ouip)이라고 명명한 것이라 한다. 2.5인치 주니어 사이즈와 9인치 오리 지널 사이즈가 있으며, 동물형상의 다른 아트 토이에 비해 비교적 사람의 형상을 나타내고, 머리, 팔, 주먹 등의 관절 부위의 분리는 물론, 360도 회전하 는 둥근 머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Lee, 2011).

    이와 같이 아트 토이의 플랫폼 형태는 단순한 디 자인이지만 각기 독특한 형상을 지니고 있으며, 구 매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담아 디자인할 수 있는 참여적 재미뿐만 아니라, 자신 만의 고유한 아트 토이를 소장할 수 있다는 만족감을 전달하였고, 블 라인드 판매방식과 같은 마케팅 전략으로 호기심 과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2)Fashion doll

    대표적인 패션인형으로 미국 Mattel사의 바비 (Barbie), 미국 Kenner사의 블라이스(Blythe), 미국 MGA Entertainment사의 브랏츠(Bratz)를 들 수 있다.

    바비는 1959년 출시 이후 대표적인 패션인형으 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미지 캐릭터, 유명 배우 나 동화 속의 등장인물, 직업, 나라 등 다양한 콘셉 트에 따라 수백여 종이 선보여지고 있다. 바비 인 형 종류는 크게 수집용으로 수억 원대를 호가하는 컬렉터 바비와 최신 유행을 선보이는 패션 마이씬 바비, 핑크박스에 담겨 저가로 판매되는 핑크 바비, 어린아이들을 위한 약 11cm 크기의 켈리클럽으로 구분된다(“Barbie”, 2012). 특히 팔등신 몸매의 완벽 한 미인상을 특징으로 하는 바비 인형은 약 30cm 의 키에 39-18-33 사이즈의 성인여성을 축소한 비 현실적 사이즈로 인해 여성에 대한 미적 기준을 왜 곡하고, 백인지상주의 문화를 대표한다며 여성운동 가와 제 3세계의 비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 늘날까지 유지되고 있어 이상적 신체에 대한 욕망 의 산물로 평가되기도 한다(Kim, 2005). 많은 유명 패션디자이너들 역시 바비 인형을 위한 의상을 제 작하였고, 바비 인형이 착용한 패션 역시 현대패션 의 역사를 반영함으로써 패션인형이라는 수식어를 입증하였으며, 인형이라는 차원을 넘어 당 시대를 상징하는 패션아이콘으로 존재하고 있다.

    블라이스는 1972년 미국에서 처음 선보인 후 단 종되었으나, 2000년 사진작가인 Gina Garan이 ‘This is Blythe’라는 사진집을 통해 다시 선보임으로써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하며, 현재 일 본을 대표하는 패션 인형 중 하나이다. 약 28cm의 키에 큰 머리와 머리 뒤의 끈을 당겨 색깔을 바꿀 수 있는 네 가지 컬러의 큰 눈, 눈썹이 없는 얼굴을 특징으로 하며, 머리카락 역시 바꿀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꾸밀 수 있다. 패션스타일만으 로 변화를 줄 수 있는 바비와 달리 인형 자체의 변 화와 패션을 통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장점을 지 니고 있는데, 한정수량으로 발매되어 출시 가격은 5~10만 원 내외이나 시간이 지난 후에는 희귀성을 인 해 수백만 원을 호가하기도 한다고 한다(Park, 2011).

    브랏츠는 2001년 출시된 10인치 크기의 인형으 로 클로에, 제이드, 사샤, 자스민이라는 이름의 4개 인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티와 패션에 열광하는 소녀라는 기본 콘셉트에 기본을 두고 있다(“Bratz”, 2012). 전형적인 팔등신 미인 모습과 다양한 직업 군을 가진 바비와 달리, 쇼핑과 파티에만 열광하는 브랏츠는 파티 걸을 열망하는 십대 소녀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큰 얼굴과 마른 몸, 아몬드 모양의 눈, 광택 나는 관능적인 입술 메이크업 등 짙은 화장에 미니스커트와 청바지, 탱크 톱 등 파격적인 외모와 불량스러움을 특징으로 한다. 오리지널 틴에이저 버전 외에도 미니어처 버전인 릴 브랏츠, 아동버전 인 브랏츠 포에버, 아기인형인 브랏츠 베이비즈가 있다(Park, 2011).

    이와 같이 패션인형은 각기 다른 콘셉트로 전개 되어 독특한 개성을 연출하고 있으며, 의상과 헤어, 액세서리 등 패션을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다. 동물을 형상을 기본으로 한 아트 토이와는 다 르게 사람의 축소판과 같은 패션인형은 구매자 스 스로 자신의 개성적인 패션스타일을 인형을 통해 표출할 수 있는 대리만족을 경험할 수 있으며, 한 정판매를 통해 희소성의 가치를 갖게 한다고 할 수 있다.

    III.The Work of Fashion Figure in Contemporary Fashion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션 피규어는 앞장에서 고 찰한 아트 토이나 패션인형 외에도 다양한 피규어 를 이용해 패션컬렉션의 소품이나 무대장치, 그리 고 디자인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아트 토이나 패션인형과의 협업의 사례로 선보여 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및 각종 기 념이벤트의 스페셜 에디션으로 한정판매되거나, 패 션제품 구매 시 증정용으로 전달되는 등 다양한 유 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장에서는 현대패션에 나 타난 패션 피규어의 사례를 패션컬렉션의 작품이 나 소품에 활용된 경우, 각종 기념이벤트를 위한 스페셜 에디션 제품으로 활용된 경우, 디스플레이 로 활용된 경우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1.In the work of fashion collections and stage

    패션컬렉션에 작품이나 무대장치로 활용된 패션 피규어는 대부분 인형을 활용한 경우가 대부분으 로, 어린아이의 동심과도 같은 유희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인형을 통한 내적 욕망의 표현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담아낸다. 2003F/W에 Jean Paul Gaultier 는 투명 유리로 된 컬렉션 무대 바닥에 무수히 많 은 신생아 인형들을 나열시켜 진열하였고, 마지막 피날레 무대에서는 (Fig. 1)과 같이 인형을 직접 들 고 나오기까지 하여 디자이너 특유의 위트 있는 감 각을 연출하였다. 또 (Fig. 2)와 같이 인형을 자신 의 또 다른 분신과 같이 연출하여 자아의 대리물과 같은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Fig. 3)과 같이 인형이 착용한 스커트가 모델의 스커트 로 연장되어 나타남으로써 인형은 의복의 일부분 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Fig. 4)와 같이 분리된 인 형의 다리부분이 스커트 밑단에 프린지장식과 같 이 표현되거나, (Fig. 5)와 같이 인형의 몸체에서 절단된 길게 땋은 머리카락과 인형의 얼굴은 의상 의 장식적 오브제로 활용되어 충격에 의한 유희의 이미지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패션컬렉션 에 활용된 패션 피규어는 아트 토이보다는 인형을 활용한 것이 주로 나타났으며, 인형을 하나의 오브 제로 작품의 일부분으로 활용하거나, 무대장치 및 모델의 의상과 동일하게 복제된 것과 같은 인형을 함께 연출시켜 자아의 대리물로 표현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2.Special edition products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션 피규어 중 가장 많은 비 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례는 인기 있는 아트 토이나 패션인형 등의 피규어들과 패션브랜드의 협업기념 에 의해 출시된 스페셜 에디션 제품이다.

    스페셜 에디션 제품으로 전개된 패션 피규어는 패션인형보다도 베어브릭, 퀴, 더니와 머니 같은 아 트 토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Chanel, Paul Smith, Moschino, Fendi, Nike, Comme des Garcons, Levi's, Anna Sui, Vivienne Westwood, Gucci, Eley Kishimoto, Cartier, Salvatore Ferrafamo, Missoni, Hermes, Hogan, Coach를 비롯해 패션편집매장인 10 Corso Como, Colette에 이르기까지 많은 브랜드 들이 협업을 통해 다양한 패션 피규어를 전개하였다.

    지난 2007년 혈액 암 환자를 돕기 위한 홍콩 자선 경매 프로젝트인 ‘Love is big, Love is Be@rbrick’ 에서는 10개의 패션브랜드와 협업된 베어브릭이 각 한 점씩(Staff, 2007c) (Fig. 6)과 같이 선보여졌 다. Chanel은 브랜드 상징인 트위드 슈트에 진주목 걸이, 카멜리아 꽃을 단 베어브릭을, Moschino는 1980년대 후반 초현실주의 그림을 콘셉트로 디자 인하여 뒷면에는 작고한 프랭크 모스키노의 시를 새겼으며(“Moschino”, 2007), Missoni는 브랜드 특 유의 패턴을 입히는 등 브랜드의 개성과 이미지를 담은 패션 피규어들로 재탄생되었고, 판매수익금 전액이 기부되어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 로 활용된 경우이다.

    또 새로운 패션제품 출시 및 매장오픈, 협업이 나 브랜드 탄생주년을 기념하는 등 다양한 기념 이 벤트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된다. Comme des Garcons은 2007년 일본에 소재한 편집매장 10 Corso Como와 협업 5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스페셜 에디 션으로 (Fig. 7)과 같이 베어브릭과 티셔츠를 한정 판매하였고, 2008년과 2009년에도 협업 기념의 패 션 피규어와 티셔츠, 가방 등을 선보였다. 이와 같 이 Comme des Garcons은 Medicom Toy사와의 협 업을 통해 다양한 베어브릭 캐릭터 셔츠를, 2009년 에는 ‘Black Comme des Garcons’ 출시 기념을 위해 베어브릭 외에도 (Fig. 8)과 같이 펜던트, 핸드폰 줄, 팔찌, 목걸이와 같은 각종 액세서리를 선보이기 도 하였다(Eugene, 2009).

    Fendi는 2007년 ‘Fendi forever’ 컬렉션 기념을 위 해 다섯 가지 메탈 캔디컬러의 베어브릭을 선보인 데 이어, 2008년에는 Fendi의 대표 아이템인 바게 트 백 출시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베어브릭 을 제작하였는데 (Fig. 9)와 같이 10가지 색상을 가 진 베어브릭의 몸에는 바게트 백이 만들어진 해부 터 2008년까지의 연도가 새겨졌다. 전 세계 1,000 세트만 한정발매되었고, 바게트 백을 구입한 고객 들에게 선착순으로 증정되었다(“In vogue”, 2007).

    Gucci는 (Fig. 10)과 같이 귀에는 그린과 레드의 스트라이프를, 몸통에는 브랜드 로고를 새긴 베어 브릭을 브랜드 9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으로 선 보였으며(Jason, 2012), Paul Smith는 2005년 Paul Smith Jean과 Medicom Toy사의 협업 기념으로 Paul Smith Jean을 착용한 베어브릭과 베어브릭이 프린트된 티셔츠를 판매하였고, 2006년에는 더니 티셔츠를 선보였는데, 다양한 컬러에 프린트된 더 니 티셔츠 구매 시 (Fig. 11)과 같이 보우타이와 안 경을 착용한 3인치 사이즈의 ‘Dandy Dunny’를 사 은품으로 증정하였다(Staff, 2006b).

    뿐만 아니라 아트 토이, 패션브랜드, 아티스트와 의 삼자 협업에 의한 패션 피규어 역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패션 편집매장 콜레트는 개장 10주 년 기념을 위해 (Fig. 12)와 같이 Devilrobots, Brian Damage, Michael Lau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거리 예술가들의 작품을 30인치 베어브릭에 반영하여 예술적 가치를 지닌 패션 피규어로 탄생시켜 단 100점만 제작 판매하였고(Staff, 2007a), (Fig. 13)의 더니 시리즈 역시 콜레트의 이미지를 담아 전 세계 적으로 150점 한정 판매하였다(Staff, 2007b). 이와 같이 아티스트와의 특별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여 진 패션 피규어는 LeSportsac, Levi's, DKNY의 사례 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다. LeSportsac은 Toy2R 사와 아티스트 Simon Legno와의 협업을 통해 (Fig. 14)와 같이 ‘Tokidoki’라는 이름의 패션 피규어를 탄생시켰고, 이 캐릭터를 프린트한 가방과 퀴 시리 즈로 판매하였다(Staff, 2006a). Levi's는 2007년 ‘Levi's Artist’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Fig. 15)와 같이 티셔 츠와 세트로 한정판매하였고, DKNY 역시 (Fig. 16)과 같이 아티스트 Gary Baseman, Tim Biskup, David Horvath, Frank Kozik과 협업한 네 가지 퀴 시리즈를 도쿄큐브에서만 한정판매하기도 하였다 (Unsung, 2006). 이와 같이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입 은 다양한 베어브릭은 특정 프로젝트의 홍보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으로서의 소장가치까지도 지니게 된다.

    특히 스포츠브랜드는 새로운 제품 출시기념에 다양한 패션 피규어를 활용하고 있다. Nike는 2003 년 ‘Air force 1’ 출시 기념 베어브릭을 한정 판매하 였고, 2006년에는 스케이트보드 라인 출시기념으 로 (Fig. 17)과 같이 얼굴에는 나이키 로고를, 몸통 에는 운동화 끈을 연상시키는 베어브릭을 선보이 는 등 신제품 출시 때마다 한정된 수량의 베어브릭 을 발매하였다(Yun, 2008). Adidas 역시 Toy2R사와 의 협업을 통해 2006년 아디컬러 출시와 더불어 얼 굴과 몸통에 아디다스 마크를 입힌 아트 토이 퀴를 판매하였고, 2008년에는 ‘Micropacer Hamper’를 출 시하면서 (Fig. 18)과 같이 상단에는 슈즈가, 하단 에는 벨트, 벨트버클, 크리닝 키트, 아디다스 트레 이드마크를 머리로 장식한 퀴로 구성된 제품을 블 루컬러 패키지로 담아 판매하였다. 슈즈뿐만 아니 라 퀴 역시 개별상품의 구매가 허용되지 않고, 오 직 세트 판매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Alex, 2008) 전략적인 마케팅수단으로 활용한 것이다. Head 는 2009년 (Fig. 19)와 같이 패션 스니커즈 ‘1st Force’ 출시기념을 위해 스니커즈와 패키지로 구성 된 퀴 시리즈를 선보였다(“We love it”, 2009).

    패션인형은 바비 인형과 블라이스가 다양한 기 념 이벤트 및 협업 사례로 전개되었다. 패션인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바비 인형은 출시된 이후 많 은 패션디자이너들에 의해 수많은 패션작품이 입 혀졌고, 지난 2009년에는 바비 인형 50주년을 기념 하기 위해 (Fig. 20)과 같이 Karl Lagerfeld, Jean Paul Gaultier, Sonia Rykiel, Martin Margiela 등 45 명의 유명 패션디자이너 의상을 착용한 바비 인형 이 파리 갤러리 라파에트 백화점에 전시되기도 하 였다(“French”, 2009). 또 유명 슈즈브랜드인 Christian Louboutin 역시 (Fig. 21)과 같이 바비 인형 탄생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Mattel사와 협업하였고, 세 종류의 바비 인형, 바비 구두세트, 달력 등으로 구 성된 한정 상품을 선보였다(“Net”, 2012). 이러한 협 업은 Christian Louboutin만의 독창적인 바비 인형 을 새롭게 창조하였다는 것뿐만 아니라, Christian Louboutin의 슈즈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바비 인 형을 통해 대리만족시킬 수 있게 하였다고 하겠다.

    또 패션브랜드 Chrome Hearts 역시 브랜드 20주 년을 기념하기 위해 ‘Chrome Hearts+Barbie’ 전시 를 도쿄, 런던, 라스베가스, 뉴욕, 서울 등 월드 투 어의 형식으로 개최하였다. (Fig. 22)와 같이 39인 치의 크기로 수공예 실버 주얼리와 라이딩 룩, 세 계적인 헤어 스타일리스트 Orbie의 헤어 등으로 스 타일링 된 총 12가지 바비 인형(Song, 2010)은 과거 패션전달의 수단으로 활용된 패션인형과 같이 브 랜드 이미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일본 패션 브랜드인 Milk 역시 블라이스와의 협업을 통해 2004년에는 ‘Lil' Heart Blythe’를 출시하였고, 블라 이스 홈페이지에서 추첨을 통해 판매하였다(Fig. 23). 2010년에는 브랜드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Milk의 다양한 패션상품들과 함께 패키지로 구성 된 ‘Little Lilli Blythe Brown’을 출시하였고, 한정수 량으로 제작되어 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독점 판 매되었다고 한다(Park, 2011).

    이와 같이 패션브랜드의 협업 및 전시를 통해 하 나의 패션아이콘으로 전개되고 있는 패션인형뿐만 아니라, 컬렉션에 선보여진 작품을 패션 피규어로 선보이기도 한다. 패션 피규어 마니아로 알려져 있 는 Lanvin의 Alber Elbaz는 자신의 컬렉션 가운데 상징적인 의상들을 모아 패션 피규어로 재탄생시 켰다. 중국 도자기 장식물 컬렉션의 거장 Franz가 손수 수작업을 통해 제작하였고, 2007년 이후 매 시즌마다 제작된 인형은 의상 디테일은 물론 신발 과 액세서리까지 랑방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하였 으며, ‘Miss Lanvin’이라는 이름의 패션 피규어들은 각각의 등 번호를 매겨 800개씩 한정 제작되었다 (“Lanvin”, 2009). (Fig. 24)는 2008년 판매된 패션 피규어들이다.

    이와 같이 유명 패션브랜드의 의상이나 이미지 를 반영한 아트 토이나 패션 인형 등 패션 피규어 들은 각종 기념이벤트를 위한 홍보 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또 한정 판매됨으로써 희소성이라는 가치를 지니게 되고, 아티스트의 예술적 감성을 지닌 예술작품으 로까지 전개되었다.

    3.Store display

    패션 피규어는 각종 기념 이벤트를 위한 스페셜 에디션 제품으로 판매되는 것뿐만 아니라, 매장 디 스플레이에 적극 활용되어 시선을 이끄는 자극제 이자 다수의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홍 보효과까지도 창출하고 있다. 매장 디스플레이로 활용된 피규어는 베어브릭과 바비 인형이 주를 이 루고 있다.

    Chanel은 베어브릭과 협업을 시도한 첫 번째 명 품브랜드로 Karl Lagerfeld가 디자인한 베어브릭은 브랜드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아이콘으 로 존재한다. 특히 일반에 판매되지 않고 샤넬 관 련 지인들에게 선물용으로 증정되어 그 희소가치 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베어브릭들은 (Fig. 25) 와 같이 파리, 홍콩, 일본 등 세계 주요도시의 매장 에 일정기간 전시되어 디스플레이로 활용되었다 (Yun, 2008).

    Levi's는 Medicom Toy사와의 협업을 통해 신제 품 출시 때마다 다양한 베어브릭을 선보였고, 2010 년에는 타이완 매장에 (Fig. 26)과 같이 70cm 크기 의 베어브릭을 전시하기도 하였다. Levi's의 트레이 드마크인 데님으로 전신을 감싼 베어브릭은 단지 5 점만 제작되어 전시되었고, 추첨을 통해 고객들에 게 판매되었다(Staff, 2010). 앞장에서 고찰한바와 같이 바게트 백 출시 10주년 기념을 위해 다양한 베어브릭을 선보인 Fendi 역시 선명한 컬러에 브랜 드 로고를 입힌 베어브릭들을 매장 곳곳에 배치하 기도 하였고, 다양한 셔츠와 패션소품 및 브랜드 감성을 담은 베어브릭을 선보이고 있는 Comme des Garcons은 2009년 ‘Black’ 라인 출시 기념 시 영국 Dover Street Market 매장에 (Fig. 27)과 같이 거대 한 베어브릭 세 개를 이용해 디스플레이로 활용하 였다(Franklin, 2009).

    바비 인형의 경우, 인형 출시 50주년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매장 디스플레이로 활용되 어 나타났다. LeSportsac은 2009년 바비 인형 50주 년을 기념하기 위해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바비 의 상을 제작하고, 기념 컬렉션을 개최한 것에 영감을 얻어 바비 인형을 모티브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 게 되었고, (Fig. 28)과 같이 도쿄매장 진열 및 디스 플레이에 바비 인형을 활용하였다(Stylehive, 2012). 영국 Dover Street Market 매장 역시 약 2주간 (Fig. 29)와 같이 바비 인형을 윈도우 및 매장 내에 전시 하였는데, 이 디스플레이에는 거대한 바비 인형뿐 만 아니라, Danielle Scutt, Roksanda Illinic, Gareth Pugh와 같은 패션디자이너가 선보인 바비까지 전 시되어 바비 인형 출시 50주년의 의미를 부각시켰 다(Staff, 2009).

    이러한 매장디스플레이에 활용된 패션 피규어는 하나의 작품으로 전시 진열됨으로써 단순한 피규 어가 아닌 전시 작품으로 존재한다. 또 한정판매되 거나,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증정되 는 패션 피규어와는 달리, 매장을 찾거나 지나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시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새 로운 이미지 제고는 물론, 기념 이벤트에 대한 다 양한 홍보효과를 창출하게 되는 소통의 도구로 작 용하였다.

    IV.Characteristics of Fashion Figure in Contemporary Fashion

    일반 장난감이나 인형과 달리 패션브랜드나 디 자이너의 작품을 반영한 피규어는 패션과 결합되 어 패션성이라는 가치를 내재하고 있으며, 컬렉터 들만을 위한 것이 아닌 현대패션에 있어 새로운 소 통의 도구로 작용하고 있다. 동물의 형상이지만 의 인화된 아트 토이, 자신의 축소판으로 또 다른 자 아의 대리물로 간주되는 패션인형 등 패션 피규어 는 현대인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내적자아 의 산물이자 새로운 패션아이템으로 존재한다. 또 한 이 시대의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패션 피규어에 그들의 의상을 반영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패션 피규어가 단순히 소수 마니아층이나 브랜드 고객 들만을 위한 피규어가 아닌 하나의 패션아이템이 자 브랜드를 상징하는 패션아이콘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입증한다고 하겠다.

    앞장에서의 사례 고찰 결과, 패션 피규어는 한정 된 수량이나 기간 동안 판매됨으로써 희소성을 가 치를 반영하며, 브랜드 신제품 출시나 특정 이벤트 를 위한 홍보의 수단으로, 또 피규어 고유의 형태 와 패션브랜드의 이미지를 위트 있게 조화시켜 유 희성의 특성을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의 작품이 반영된 패션 피규어를 통해 예술적 가치까 지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션 피규어의 특성은 첫째, 무엇보다도 희소성의 가치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패션 피규어는 대부분 협업 기념이나 특정 이벤트 를 위한 목적으로 한정된 수량으로 제작되어 일정 기간 동안 판매됨으로써 희소성의 특성을 반영한 다. 수량과 기간의 한정뿐만 아니라, 판매 장소 역 시 특정 인터넷 사이트나 매장에서만 판매됨으로 써 그 가치를 부각시키게 된다. 또 패션브랜드 고 유의 특성을 반영한 패션 피규어들은 각기 독창적 인 디자인으로 소장가치를 부각시키게 되며, 판매 가 아닌 자선프로젝트나 전시, 증정용의 목적으로 제작된 패션 피규어들의 경우, 극히 소량으로 제작 되어 희소성의 가치를 반영하게 되므로, 이를 소유 하고자하는 컬렉터들의 욕구를 자극하게 된다. 즉, 패션과 협업된 결과물로서 패션 피규어들은 브랜 드의 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아이콘으로 존재하며, 스페셜 에디션이라는 의미까지 부여됨으로써 소장 가치를 지닌 희소성의 가치 특성을 지닌다.

    둘째, 패션 피규어는 다양한 홍보 및 전략적 마 케팅 수단으로서의 특성을 나타낸다. 다양한 영역 에 걸쳐 키덜트 마케팅이 확산되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아트 토이와 패션 인형 등과의 협업을 통 한 패션 피규어는 컬렉터나 키덜트적인 성향을 가 진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당 패션브랜드 제품을 구 매하는 고객, 더 나아가 다수의 대중들에게 브랜드 를 널리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하게 된다. 어느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쉽게 수용할 수 있는 피규어를 활용함으로써, 브랜 드에 대한 이미지 홍보 및 브랜드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대중적 소통의 도구 즉 감성커뮤니 케이션의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특히 새로운 제품 출시나 매장 오픈, 브랜드나 대표상품의 탄생 기념 등 각종 이벤트 행사를 위해 특별 제작된 패 션피규어와 이를 활용한 매장의 디스플레이들은 이벤트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어 적극적인 참여 를 유도하게 하고, 브랜드 홍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제품과 세트판매로 구 성된 패션 피규어, 그리고 제품 구매 시에만 증정 되는 패션 피규어 등은 매출신장과 같은 전략적 마 케팅 수단으로 활용된 것이라 하겠다.

    셋째, 어린아이의 놀이 대상이자 삶을 간접적으 로 체험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하던 장난감들은 이제 성장한 어른들에게 있어 어린 시절을 떠올리 며 즐거운 유희의 감성을 갖게 하는 향수의 산물로 존재한다. 동물의 형상이지만 인간과 같이 다양한 패션제품을 착용하고 위트 있는 표정의 아트 토이 는 의인화되어 웃음을 선사하게 되며, 유명 패션브 랜드 의상을 착용한 패션인형은 자아의 대리물로 서 대리만족을 체험하게 한다. 또 패션컬렉션에 작 품이나 소품, 무대장치에 활용된 피규어들 역시 하 나의 오브제로서 표현되어 예기치 않은 의외적인 유희의 감정을 갖게 한다. 뿐만 아니라 블라인드 박스를 통한 랜덤 판매방식을 취함으로써 구매자 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유희의 본능을 자극하게 한 다. 즉, 패션 피규어는 유년시절의 감수성과 취향을 자극하며, 첨단 현대사회에서 받는 소외에 대해 정 신적인 위안과 즐거운 유희의 감성을 불러일으키 는 패션아이템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 패션 피규어는 패션디자이너 및 다양한 분 야의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반영한 패션아이템으로 예술적 가치 특성을 지닌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 션 피규어는 대부분 아트 토이나 패션인형, 그리고 패션브랜드의 협업의 사례로 전개되고 있으며, 캐 릭터산업과 패션이라는 두 영역의 융합에 따른 새 로운 예술적 창조물이라 할 수 있다. 각 피규어 고 유의 형상을 바탕으로 패션브랜드의 특성을 반영 함으로써 독창적인 디자인의 새로운 패션 피규어 로 재탄생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대예술가 들의 작품을 반영하여 하나의 예술작품으로까지 승화시켰다. 현대사회의 각 영역에 있어 경계의 확 장 및 탈피를 통해 보다 새로운 창조물이 선보여지 고 있듯이, 패션 역시 예술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하 나의 예술작품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러한 가운 데 패션과 피규어, 예술의 융합을 통한 패션 피규 어의 전개는 또 다른 패션 장르의 탄생이며, 상업 성과 예술적 감성의 조화를 반영한 현대패션의 새 로운 아트 마케팅 전략수단이라 여겨진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V.Conclusion

    오늘날과 같은 첨단 디지털문명과 과학의 기술 발전 속에서 놀이문화 역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놀이문화에 익숙해지고 있는 가운데, 어린 시절 향 수를 자극하는 각종 캐릭터 피규어는 각박한 현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정신적 위안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산업콘텐츠 로서 작용하고 있으며, 패션 역시 감성커뮤니케이 션의 수단으로 다양한 패션 피규어를 전개하고 있 다. 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패션브랜드에서 전개되 고는 있는 패션 피규어의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현대패션에 전개되고 있는 패션 피규 어는 첫째, 아트 토이보다는 인형을 활용하여 패션 컬렉션의 무대장치나 각종 소품에 활용하고, 또 인 형을 하나의 오브제로 전환하여 의상에 활용함으 로써 유희적인 이미지는 물론 디자이너 특유의 감 각 및 위트를 나타냈다. 둘째, 퀴, 베어브릭, 더니와 같이 유명 디자인토이 및 바비, 블라이스와 같은 패션인형과 패션브랜드와의 협업에 의한 스페셜 에디션 제품으로 활용하여 패션 피규어 단독으로 또는 티셔츠나 각종 소품에 활용하였다. 뿐만 아니 라 패션컬렉션의 상징적인 작품들을 패션 피규어 로 재탄생시켜 한정판매하기도 하였다. 셋째, 다양 한 크기의 패션 피규어를 윈도우 및 매장 디스플레 이로 적용하여 홍보 및 하나의 전시작품으로까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현대패션에 다양한 형식으로 활용되 고 있는 패션 피규어는 패션이라는 특성을 반영한 패션 캐릭터 피규어로서의 가치를 기본적으로 내 재하며, 희소성, 홍보성, 유희성, 예술적 가치의 특 성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제한된 기간, 특 정장소, 한정수량이라는 판매방식, 그리고 판매가 아닌 전시나 증정용으로 활용됨으로써 희소성의 가치를 반영하였다. 둘째, 신제품 출시나 매장 오 픈, 브랜드 탄생주년을 기념하는 등 각종 이벤트를 위한 제품 및 디스플레이로 활용되어 홍보수단으 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셋째, 독특한 형상이지만 인 간의 형상으로 의인화되고, 브랜드 고유의 특성을 위트 있는 표현함으로써 유희성의 감성을 반영하 였다. 넷째, 다양한 영역의 아티스트의 작품을 패션 피규어에 적용하여 장난감이 아닌 하나의 작품과 같은 예술적 가치를 나타냈다.

    이와 같이 수많은 패션브랜드에서 전개하고 있 는 패션 피규어는 이제 장난감이 아닌 특별함과 차 별화를 구현할 수 있는 패션아이템임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누구에게나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캐릭터 피규어의 특성을 수반한 패션 피규 어는 현대패션에서 브랜드를 상징할 수 있는 새로 운 패션아이콘이자 예술적 감성과 상업성의 조화를 반영한 패션아이템으로, 또 무한한 콘텐츠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패션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인 것이 다. 이미 키덜트 마케팅의 일환으로 광고, 영화, 화 장품,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패션인형이나 아트 토 이를 활용한 협업의 사례가 전개되어 캐릭터 산업 의 활성화 및 소비자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현대패션에 있어, 이러한 패션 피규어의 전개는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국내 대표적인 아트 토이 라 할 수 있는 윕의 경우, 패션분야에 활발하게 적 용되지 않고 있으며, 바비와 같은 대표적인 패션인 형의 개발 역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 국내 패션 브랜드 역시 토이 캐릭터산업과 연계하고, 패션 피 규어를 패션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함으로 써 보다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패션 피규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향후 후속 연구에 도움을 주기를 바라며, 패션 피규어가 감성을 반영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 로 현대패션에서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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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acteristics of fashion figure in contemporary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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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