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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2 No.1 pp.126-142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4.22.1.126

The present possession of jeans and perception of jeans’ fit among women in their 20s

Hye-won Hong*, Hee-jung Ha†
*Majoring in Human Environmental, Graduate School, Sangmyung University, Korea
Dept. of Clothing & Textiles, Sangmyung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hjha@smu.ac.kr)
December 30, 2013 February 3, 2014 February 10, 2014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jeans possession and perceptions of jeans’ fit among women in their 20s to help improve the accuracy of purchase decisions in online shopping and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to overcome limits in the fit conveyance method of online shopping malls. A sample of 149 females in their 20s was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height, waist size, and interest in fashion, and several factors were analyzed: jeans possession status, the fit of purchased jeans, the reason for purchase, and the perception of jeans’ fit.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group with a high interest in fashion owned more skinny jeans, and there was a higher frequency of purchasing skinny jeans during the last year among those with a height of 160 cm or more, a waist size of less than 27 inches, and a high interest in fashion. Of the respondents, 92.6% accurately understood skinny fit, 51.7% understood straight fit, and 56.4% understood regular fi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skinny fit or regular fit, but straight fit was better understood by the group with a waist size of 27 inches or more. Thus, by providing accurate size information and analyzing the body shapes of consumers, online shopping malls will be able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ith pants of various fits to reduce the rate of returns.


20대 여성의 진 팬츠 보유 현황 및 진 팬츠 핏에 대한 지각

홍 혜원*, 하 희정†
*상명대학교 대학원 생활환경학과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Sangmyung University

    I.Introduction

    의복은 인간을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물리적 기능과 사회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심리 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마네킹이나 옷걸이에 걸려 있는 옷이 그 자체만으 로 이러한 기능들과 그 역할들을 수행한다고는 볼 수 없고, 착용자가 그 옷을 입음으로써 의복은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Shim, 1999)고 할 수 있다. 개개인이 의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우선, 자신 에게 적합한 옷의 사이즈를 선택한 후 직접 착용해 본 후, 맞음새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Kang, 2012). 의복을 착용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의복의 맞 음새는 옷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중요 한 부분이며, 옷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민감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국내 테크니 컬 디자이너의 실무에서는 맞음새보다는 ‘핏(fit)’이 라는 단어를 빈번하고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 다(Lee, 2013). SPA의 대표적 업체인 유니클로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슬림 핏(slim fit), 스트레이트 핏(straight fit), 보이브렌드 핏(boyfriend fit)이라는 용어들로 진 팬츠의 다양한 종류를 표현하고 있다. 소비자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할 때에도 ‘핏을 고려 하여 구매하는 경우’라는 문항을 사용하는(Hwang et al., 2013) 등 맞음새라는 용어보다는 그에 대응 되는 용어인 핏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본 연구에서도 맞음새라는 용어 대신 ‘핏’이 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진 팬츠의 핏에 대한 소 비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과거에 비해 현대의 소비자 욕구가 점점 다양해 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더 많은 종류의 디자인과 핏 을 가진 의류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세 분화된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고 있는데(Shim, Suh & Yu, 2005), 특히 진 팬츠에서의 그 변화와 종류 가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초기의 진 팬츠는 미국 의 광산 노동자들을 위한 것이었으므로 활동에 편 리하도록 전체적으로 폭이 넓은 편안한 핏을 가지 고 있었으나, 오늘날의 타이트한 핏의 진 팬츠는 1950년대 엘비스 프레슬리에 의해 소개된 이후, 1990년대 후반부터 스키니 진이 전 세계적으로 유 행함에 따라(Wikipedia, 2013), 소비자들은 여유량 이 거의 없어진 진 팬츠를 선호하기 시작했다. 스 키니 진의 유행에 이어 제품사이즈가 신체사이즈 보다 더 작아 스타킹에 가까운 레깅스가 유행하였 고, 최근에는 ‘제깅스(Jeggings)’라는 신조어가 등장 하기에 이르렀다(Newsis, 2013). 이는 1990년대 후 반부터 성인 여성의 체형이 날씬해졌으며(Jung & Nam, 1999),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여성의 평균 신장은 0.6cm 증가하였는데, 위앞엉덩뼈가시높이 의 경우 85.8cm에서 87.2cm로 1.4cm 가량 증가한 것으로 미루어 봤을 때, 다리 길이가 길어지고 있 음이(Size Korea, 2010) 그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1월 기준 네이버 검색순위 1위인 그룹 소녀시대는 날씬한 몸매와 스키니한 스타일 의 아이콘으로 대표되는데(Financialnews, 2013), 이들의 히트곡인 ‘소원을 말해봐’의 안무에서도 길 고 가는 다리를 부각시키는 동작들로 구성된 학다 리 춤이 붐을 일으켰으며, 무대의상 역시 스키니한 진 팬츠로 스키니 진의 유행에 정점을 찍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또한 공항패션으로 대표되는 파파라 치 컷도 오늘날 트렌드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소녀시대의 사복패션에서도 스키니 진의 출현이 빈번하여 여성 소비자들의 이상적인 신체 또한 더 욱 길고 날씬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 체 변화 추이와 사회∙문화적 흐름으로 인해 의복 의 여유량이 적어지고, 신체 라인이 드러나는 타이 트한 핏의 제품과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있다. 타이 트한 핏을 가진 하의 품목의 경우, 높은 맞음새가 요구되므로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 관여도가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으므로, 핏에 대한 다양한 제품 정보가 필수적이라 사료된다.

    정보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의식 변화로 인해 패 션산업에서의 온라인 쇼핑몰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Choo et al., 2012), 대다수의 SPA 브 랜드는 단일 채널의 점포 유형이 아니라, 오프라인 과 온라인 채널을 병행하는 멀티채널 유통 전략을 펼치고 있다(Arvind & Bruggen, 2005). 실제로 멀티 채널 브랜드의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 널 모두를 활용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Kim, 2013), 제품 정보에 대한 1차적 탐색을 온라인 상에서 실 행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Kim & Shin, 2004)고 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에 따라 온라 인 상에서의 제품에 대한 제품치수, 소재, 제품치수 에 대응되는 신체치수 등을 포함한 제품에 대한 구 체적인 정보 제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 채널에서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해야 하는 이유 중의 또 하나는 다른 품목과 비교하여 패션제품 쇼핑몰의 반품률이 높 은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Moneytoday, 2003). 온라인 상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착용해 보 지 못한 상태에서 제품의 사이즈나 소재를 웹사이 트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로만 파악해야 하므로, 실 제로 제품을 소비자가 받아보았을 때 반품할 가능 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Kim, 2010). 최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공정위가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정 보가 제대로 명시되어 있지 않을 경우 최대 26억 원까지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Newsis, 2012). 따라서 최근 패션산업에서 주요 유통 경로 로 활용되는 온라인 쇼핑몰은 정교화된 제품 정보 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고, 불명확한 제품 정보 제시는 소비자의 불편 사항을 넘어 업체에게도 위 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업체 의 매출 하락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체형에 따른 의복의 맞음새나 여유량에 관련된 연구들과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 불만족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다양화된 진 팬츠 핏의 분류를 파악하거나 반품의 가장 큰 요인인 사이즈 불만족을 포함하여 제품의 핏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진 팬츠를 구입한 여성을 대상으로 진 팬츠 보유 및 착용 실 태를 살펴보고, 신장, 하의 치수, 패션관심도에 따 른 진 팬츠의 핏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하여, 온라인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제품 정보 전달의 한 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 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는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 의 정확한 구매결정을 도울 수 있고, 의류 제품의 반품률을 낮출 수 있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II.Background

    1.Fitness and ease of clothes

    여유량은 의복과 인체 사이의 공간이며, 의복의 조형과 설계의 성립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써 형태적 여유와 움직임의 여유, 물리적 여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Nakajawa, 1996/1999). 주로 여유량 은 신체의 둘레와 관련된 인체 기구적 의미의 여유 와 형태적 의미의 여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 나의 옷에서도 여유량이 필요한 부위와 그렇지 않 은 부위를 분석하여 각각의 부위별로 다른 양의 여 유가 필요하다(Ryu & Park, 2006)고 할 수 있다. 편 안한 맞음새와 적절한 여유량은 소비자의 의복 착 용 만족도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요인 중 하나이므 로, 의복의 설계에서부터 구매 후까지의 전 과정에 서 고려되어야 한다. 핏에 관한 Jang(2008)의 연구 에 의하면 개인이 선호하는 핏이 소비자의 신장과 체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 여 다른 맞음새를 적용하여 의복을 제작함으로써 착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브랜드 에 따라 다른 타겟의 소비자를 위해 체형을 차별화 하여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하며, 소비자 들의 여유량과 맞음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파 악하여 사이즈 체계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의 맞음 새 만족도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Kang & Choi, 2005). 따라서 의복 제품의 핏에 영향을 미 치는 여유량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핏 에 영향을 많이 받는 팬츠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 들의 핏에 대한 지각 정도와 구입 후의 세부 부위에 대한 불만족 정도를 살펴보는 등 착용자들의 다양 한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Diversified fit of jeans

    오늘날 착용 빈도가 높은 종류의 아이템 중 하나 인 진 팬츠는 1850년대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 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 후 젊은이들 사이에서 남녀 구분 없이 바지 착용을 대중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주었으며, 20세기 남녀평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의복으로 자리 잡았다(Lee, 2005)고 할 수 있다. Choi and Do(2008)의 연구에서 진 팬츠의 착용 빈 도를 조사하였는데, 일주일에 3일 이상 진 팬츠를 착용하는 20대가 81.1%로 나타났고, Park and Park(2009)의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3~4번 진 팬츠 를 착용하는 피험자가 전체의 38.8%, 거의 매일 진 팬츠를 착용하는 피험자는 38.0%로 나타났다. 이렇 게 착용 빈도가 높은 원인은 여가 시간의 증대와 자 유로운 사회∙문화적 분위기에 의한 것으로, 앞으 로도 진 팬츠는 현대인의 의복생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패션 아이템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활용 빈도가 높은 진 팬츠는 디자인에 있어 서도 많은 변화 요소가 있어 여유량에 따른 다양한 핏의 진 팬츠가 출시되고 있다. 최근 레깅스(leggings) 와 진 팬츠(Jeans)의 합성어인 제깅스(Jeggins)의 출현 으로 진 팬츠의 다양화가 극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 다. R 스포츠 전문 브랜드는 소비자 조사에서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스키니 핏의 바지를 선호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Chosunmedia, 2013)고 하였다. 그러 나 타이트 핏 의복 아이템의 경우, 착용자가 느끼는 착용감과 적합성 등이 루즈 핏 의복 아이템보다 일 반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Do, 2003), 타이트 핏 의복 아이템 설계 시에는 해당 치수가 정 확히 반영되어야 한다. 특히, 다른 아이템보다 하의 에서의 맞음새 불만족이 크게 나타나는데, Kim and Chun(2004)은 여대생들의 핏 평가 항복에서 기성복 바지에 대한 불만족이 높게 나타났다고 주장했으 며, Kim(2001)의 연구에서도 의복의 맞음새 불만족 은 남녀 모두 바지인 것으로 연구되었다.

    예전의 진 팬츠는 두터운 데님 소재로 여유가 있 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Choi & Do, 2008), 최근에 는 스트레치 소재를 사용해 신체 치수보다 제품치 수가 더 작은 타이트 핏의 진 팬츠가 출시되고 있 고, 이러한 제품들은 체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게 되므로, 핏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 는 실정이다. 따라서 여유분이 거의 없는 타이트한 진 팬츠 제품의 구입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혼란을 줄이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디 테일한 소비자 조사와 함께 제품 정보의 정확한 제 시가 요구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3.On-line channel and return rate in SPA

    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장기화됨에도 불구하고 SPA 브랜드들은 매년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으며 (Fashionchannel, 2013), 2015년에는 약 4조 원 규모 의 메이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amsungdesignnet, 2012). 최근 보도된 신문 기사에 의하면, 리바이스, 게스, 캘빈클라인과 같은 프리미 엄 진 브랜드의 매출은 하락한 반면, 3~5만 원대의 SPA 브랜드 진 팬츠 판매율이 급증했고, 유니클로 의 경우 작년 대비 판매량이 약 40% 증가했다고 하였다(Hankyung e-today, 2012). 진 팬츠를 대표했 던 유명 브랜드가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진 팬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소비가 SPA 브랜드로 시장 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PA 브랜 드들은 새로운 경영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뿐 아 니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멀티채널 유통 형 태를 취하고 있는데(Geyskens, Gielens & Dekimpe, 2002), 소비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제품 정보를 탐 색할 때, 제품 정보에 대한 구체적 정보의 부재나 부정확성 등으로 인한 반품률이 높아지고 있는 실 정이다. 반품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했을 때 그에 대한 불만족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해결 방법 중의 하나인데(Kim, 2010), Park and Cho(2010)의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반품률이 전체 온라인 쇼 핑몰 중에서 35%를 차지한다고 하였다. 또한 온라 인 상에서의 제품치수와 실제 제품치수의 차이로 인한 반품률이 32.5%, 치수를 정확히 보고 구매했 더라도 맞음새가 좋지 못해 반품하는 비율이 19% 를 차지해, 치수 관련 불만족이 크게 작용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Cho, 2003). 따라서 요즘 유행하고 있는 스키니 핏의 진 팬츠를 온라인 쇼핑몰 모델의 착장 사진과 제품에 대한 몇몇 부위의 제시된 치수 만으로 구매 결정을 내릴 경우, 다른 아이템에 비 해 상대적으로 반품률이 높은 것이라 판단된다. 이 러한 반품률을 줄이고 진 팬츠에 대한 소비자의 만 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업체가 제시하는 핏과 소 비자가 실제로 인식하고 있는 핏의 차이를 규명하 여 제품의 핏과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 설명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III.Methods

    1.Data collection and analysis

    연구 대상은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중 20대 여성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 으므로(Choi, 2004), 20대이면서 온라인으로 팬츠 구매 경험이 있는 만 20세에서 29세까지의 성인여 성을 중심으로 하였다. 2013년 10월 1일부터 11월 13일에 걸쳐 서울∙경기권의 대학생 및 홍대앞, 강 남역에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총 168부 를 배부하였고, 최종 14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선행 연 구 결과(Kim & Nam, 2012; Kim & Shin, 2004)를 토대로 진 팬츠 보유 및 구매 이유, 착용 빈도, 진 팬츠 핏에 대한 지각 및 구입 시 핏이 불만족스러 웠던 부위, 패션 관심도에 관한 내용의 문항 등으 로 구성하여 기초 설문지를 완성한 후, 의류학 전 공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다. 예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와 관련된 문항 등으로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진 팬츠 핏에 대한 지각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자 극물은 최근 판매량이 높은 진 팬츠 가격대인 3~5 만 원대이면서 SPA 브랜드 진 팬츠 매출 1위인 UNIQLO의 온라인 쇼핑몰의 착장 사진을 활용하 였다. 사진으로 인한 오염 발생을 제거하고, 비전문 적인 피험자들도 자극물을 보고 핏에 대한 판단이 용이하도록 모델의 착장사진을 Adobe Illustrator CS5 프로그램으로 진 팬츠의 아웃라인과 대표적인 디테일 요소를 펜툴로 그려 (Fig. 1)과 같이 동일 포즈로 3개의 핏 종류를 제시하였다.

    3개의 핏 종류를 선정한 이유는 스키니 진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고(Wikipedia, 2013), 절 반 이상의 소비자가 스키니 핏의 팬츠를 선호하며 (Chosunmedia, 2013), 타이트 핏 의복 아이템의 경 우, 착용자가 느끼는 착용감과 적합성 등이 루즈 핏 의복 아이템보다 일반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Do, 2003), 이러한 핏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 이다. 스키니 핏은 엉덩이, 허벅지, 무릎, 종아리, 발목 부위까지 모두 여유가 거의 없는 핏이고, 스 트레이트 핏은 스키니와 비교하여 종아리와 발목 부위에 좀 더 여유가 있는 핏이며, 레귤러 핏은 스 트레이트 핏과 비교하여 허벅지와 무릎 부위에 좀 더 여유가 들어간 핏이다. 소비자가 핏에 대하여 지각하고 있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시한 자 극물의 핏과 피험자가 지각하는 핏이 일치하면 정 답, 다르게 지각하고 있으면 오답으로 표기하였다. 진 팬츠 보유 및 착용 빈도, 진 팬츠 핏의 지각 정도 등이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파악 하기 위해 응답자를 신장, 하의 치수, 패션관심도에 따라 각각 2개 집단으로 나누어서 비교∙분석하였으 며, 그 분포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신장은 160cm 를 기준으로 160cm 미만 집단(58명, 38.9%)과 160cm 이 상 집단(91명, 61.1%)으로 신장을 분류하였다. 하의 치 수는 27 inch 미만 집단(51.1%)과 27 inch 이상 집단 (48.9%)으로 분류하였으며, 패션관심도는 쇼핑 횟수, 유행스타일에 대한 관심, 외모관리 등에 대한 패션관 심도에 대한 질문을 바탕으로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 은 집단(52.3%)과 관심이 낮은 집단(47.7%)으로 분류 하였다.

    진 팬츠 제품에 대한 핏은 제품치수를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온라인 업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타이 트한 진의 제품치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유통 중인 SPA 브랜드 중 2012년 기준 매출액이 300억 원 이상이고, 하의류 구입률이 높으며, 2종류 이상의 핏을 온라인 상에서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인 H&M, ZARA, FOREVER 21, MANGO, GIORDANO, American Apparel, GAP 중에서 온라인 상에서 사 이즈 조견표가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최근 판매량이 높은 진 팬츠의 가격대인 3~5만 원대(Hankyung e-today, 2012)에 해당하는 업체인 UNIQLO, SPAO, 8 seconds 의 3개 업체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업체의 공식 온 라인 쇼핑몰의 웹사이트 상에서 ‘진 팬츠’와 ‘Jeans’ 에 들어가 노출되어 있는 전체 상품 중에서 타이트 한 핏의 유형을 파악하여 제품치수를 조사하였으 며, 제품치수 조사 기간은 2013년 5월 20일부터 6 월 25일까지이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으로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 석과 T-test, 다중응답 빈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IV.Results and Discussion

    1.Characteristics of holdings jeans on subjects and purchasing behavior

    최근 1년 이내 온라인으로 팬츠 구매 경험이 있 는 피험자들에게 레깅스, 스키니, 스트레이트, 레귤 러, 배기, 부츠컷, 와이드 등 다양한 핏의 진 팬츠 보유 현황을 살펴본 결과를 (Table 2)에 나타냈다.

    핏에 상관없이 팬츠를 총 몇 벌 소유하고 있느냐 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9.8%(104명)가 4벌 이상 갖고 있다고 했으며, 90% 이상이 3벌 이상 보유하 고 있다고 하였고, 진 팬츠가 1벌도 없다고 응답한 피험자는 1명도 없었다. 스키니 핏 진 팬츠의 보유 개수가 4벌 이상(44.3%)으로 가장 많았고, 3벌 이상 은 24.2%, 2벌 이상은 18.8%로 1벌 이상은 총 95.3% 로 파악되었다. 그 다음으로 1벌 이상 소유하고 있 다고 응답한 진 팬츠는 레깅스 54.4%, 레귤러 49%, 스트레이트 45%, 배기 18.8%, 와이드 7.4%, 부츠컷 6.7% 순으로 나타났다. 종류에 상관없이 진 팬츠를 3벌 이상 가지고 있다고 한 결과는 Lee and Sung(2004)의 여대생이 2.09개의 진 팬츠를 소유하고 있 다는 결과와 차이가 있는데, 이는 최근 들어 진에 대한 패션 관심 증가와 함께 2004년 스키니 진의 유행 이후, 현재까지의 장기적인 유행이 그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키니 핏의 진 팬츠가 20대 여성의 의복생활에서 차지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주일 기준으로 진 팬츠 착용 빈도 에 대한 결과는 (Table 3)에 나타냈다. 94.6%가 일 주일에 한번 이상 진 팬츠를 착용한다고 하였고, 15.5%가 거의 매일 착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진 팬 츠를 거의 매일 착용한다는 피험자가 38% 정도로 높게 나온 Choi and Do(2008)의 연구보다는 그 비 중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최근 소비자의 개성과 취 향이 뚜렷해져서 다양한 아이템의 의복을 착용해 수치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진 팬츠 핏 별 보유에 대해 신장, 하의치수, 패션 관심도에 따라 각각 두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 과는 (Table 4)에 나타내었다. t-test 실시 결과, 신 장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 고, 하의 치수와 패션관심도에서 두 집단 간의 유 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7인 치 이상인 집단(전체 청바지=4.73, 레귤러 핏=1.90) 이 27인치 미만인 집단(전체 청바지=4.49, 레귤러 핏=1.54)보다 전체 진 팬츠 보유 개수와 레귤러 핏 보유개수가 더 많다고 나타났다. 패션관심도에서는 전체 진바지 보유 개수(t=-2.697, p<.01)와 스키니 핏 보유 개수(t=-3.263, p<.001)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전 체 진 팬츠 개수가 많았으며, 스키니 진도 더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하의 치수가 진 팬츠 핏에 따라 보유 개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으로 파악되며, 특히 레귤러 핏에서의 집단 간 차이를 보이는 것은 하의 치수가 27인치 이상인 집 단이 상대적으로 여유가 더 많은 레귤러 핏의 진 팬츠를 더 많이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보유하고 있는 진 팬츠의 구매 이유에 대한 문항 에서는 중복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다중응 답 결과는 (Fig. 2)에 제시되어 있다. 69.1%가 구매한 진 팬츠의 핏에 대해 ‘나에게 편한 핏이라서’ 구매 했다고 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요즘 유행하는 핏 이라서’가 20.1%,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 장 모델의 착용 핏이 마음에 들어서’가 18.1% 순이 었다. 이는 20대 여성들이 진 팬츠를 구입할 때 핏 에 대한 요인이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 할 수 있는데, 부츠 컷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된 Choi and Do(2008)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그 이유는 부츠 컷보다 여유량에 더 민감한 스키니 핏 을 자주 착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사료 된다.

    진 팬츠의 핏 별 구매 이유에 대해 신장, 하의치 수, 패션관심도에 따라 각각 두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구매 이유에 대한 문항은 이분법 다중응답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장 160cm 이상 집단의 65명(61.9%)이 160cm 미만 집 단 38명(58.5%)보다 진 팬츠 구매 시 ‘나에게 편한 핏’을 더 중요한 요인으로 꼽고 있었다. 이는 핏에 관한 Jang(2008)의 연구에서 개인이 선호하는 핏이 소비자의 신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 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2.Actual conditions of customer perception on jeans fit

    업체가 제시한 진 팬츠의 핏과 소비자가 인식하 고 있는 진 팬츠의 핏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피험자들에게 스키니 핏의 진 팬츠를 입어 본 경험에 대한 질문과 함께 진 팬츠 핏 지각 정도를 스키니 핏, 스트레이트 핏, 레귤러 핏을 통해 알아 보았으며, 그 결과는 (Fig. 3)에 나타냈다.

    스키니 핏의 진 팬츠를 입어 본 경험은 응답자의 97.3%로 나타났다. 스키니 핏은 92.6%가 정답을 선 택했고, 6.7%는 스트레이트 핏이라는 오답을 선택 했다. 스트레이트 핏은 51.7% 정답을 선택했고, 36.9% 가 레귤러 핏이라는 오답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 다. 레귤러 핏은 56.4%의 정답을 선택했고, 36.9% 가 오답을 선택했다. 이는 97.3%가 슬림핏 진 팬츠 를 입어보았다고 응답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은 업체가 제시한 스키니 핏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 고 있었으나, 스트레이트 핏과 레귤러 핏은 절반 정도의 소비자만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 다. 이는 요즘 유행하는 스키니 핏으로 인해 많은 업체가 스키니 핏의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므 로, 스트레이트 핏과 레귤러 핏의 제품에 대한 노 출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발생한 것으로 사료된다.

    3.Perception on fit with height, lower-body size and fashion interest

    응답자의 신장과 하의 사이즈, 패션 관심도가 진 팬츠 핏의 지각 수준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발생 하는지에 대해 T-test를 실시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신장 집단에서는 스키니 핏, 스트레이트 핏, 레귤러 핏에 대한 지각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 나지 않았고, 패션관심도 집단 사이에서도 스키니 핏, 스트레이트 핏, 레귤러 핏에 대한 지각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의 치수 집단에 서는 스키니 핏과 레귤러 핏에 대한 지각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스트레이트 핏 에서는 27인치 미만 집단과 27인치 이상 집단 간에 서 유의한 차이(t=-2.074, p<.05)가 나타났다. 즉, 27 인치 미만 집단이 지각하는 스트레이트 핏(1.43)보 다 27인치 이상 집단이 지각하는 스트레이트 핏(1.60) 이 업체가 제시한 핏에 더 가깝다고 나타났다.

    반면, 패션관심도에 따라 핏을 지각하는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분석되어 패션 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도 핏에 대한 지각 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며, 상대적인 핏에 대한 지각 수준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해석이 가능 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핏이라는 개념 자체가 개 인의 신체 유형에 따라 여유량을 지각하는 정도가 상대적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고객이 직접 상 품을 착용해 보지 못하는 온라인 상에서 진 팬츠를 구입할 때, 각각의 상품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4.Actual conditions of product information in SPA on-line shopping mall

    진 팬츠 제품에 대한 핏은 제품치수를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온라인 업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타이 트한 진의 제품치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 대상 브랜드로 선정된 UNIQLO, SPAO, 8 seconds의 온 라인 몰에서 제시하는 진 팬츠의 신체 허리 치수 및 부위별 제품치수를 허리둘레 66cm(26 inch)를 기준으로 제품명에 핏을 나타내는 단어를 기준으 로 3개 업체의 핏을 유형화시켜 (Table 7)에 나타 냈다.

    업체마다 제시하고 있는 제품 부위의 치수가 둘 레나 너비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업체 간 비교의 용이성을 위하여 둘레로 통일하여 제시 하였다. 3개 업체에서 나타난 진 제품의 여유량에 따른 핏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20대 여성의 평균 치수 중에서 진 팬츠 제품치수 항목과 비교 가능한 대응 치수를 (Table 8)에 나타냈다. UNIQLO 와 SPAO는 제품의 허리둘레 치수뿐만 아니라, 소비 자의 신체 허리둘레 치수도 함께 표기하고 있어, 온 라인 상에서의 사이즈 선택을 더 용이하게 하고 있 음을 알 수 있었다. 허벅지둘레와 바짓부리둘레는 UNIQLO와 SPAO 업체는 제시하고 있었으며, 무릎 둘레는 8 seconds만 제시하고 있었다. 소비자가 바 지폭을 가늠할 수 있는 허벅지둘레, 무릎둘레, 바짓 부리둘레와 실제 다리길이와 비교하여 팬츠 길이 를 확인할 수 있는 안기장, 허리선 위치의 파악 여 부를 알 수 있는 총기장과 밑위길이는 핏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제품치수에 해당한다. 20대 여성의 평균 신체 치수 샅높이가 72.7cm와 비교하여 제품 들의 안기장이 74~82cm로 나타났는데, 82cm일 경 우 발목부위의 폭이 좁은 제품은 발목 부위에 걸려 길이가 길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구매 후의 불만족 도가 예상되는 부분이다. 팬츠의 다리 폭을 결정하 는 허벅지둘레와 밑단둘레의 경우, 20대 여성의 평 균 허벅지둘레가 54.6cm이고, 발목둘레가 23.1cm인 것과 비교하여 제품들의 허벅지부위가 42~53cm, 팬 츠 밑단둘레가 23~27cm로 나타났는데, 허벅지부위 가 적게는 1.6cm, 많게는 12.6cm의 차이가 있었고, 발목부위는 0.1cm에서 3.9cm의 여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엉덩이둘레 평균 신체 치수가 91.4cm 인 것과 비교하여 제품들의 엉덩이부위 제품치수 는 80~89cm로 적게는 2.4cm, 많게는 11.4cm의 차이 가 나타나, 허벅지부위와 엉덩이부위의 핏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도가 예상된다고 하겠다. 8 seconds 는 조사 업체 중 부위별 제품치수 항목이 가장 많 았고, 제품에 대한 사진도 모델의 다양한 포즈와 함께 제시되어 있으며, 무릎부위의 경우 20대 평균 신체 치수인 무릎둘레 34.9cm를 참고할 때 에이세 컨즈의 스키니 핏 무릎부위가 33cm이므로 어느 정 도의 핏을 가지고 있는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착장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도 예견이 가능하여, 제품 선택 시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견된다. 그러나 제품치수 측정 방법에 대한 설명 이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안기장에 한정되어 있으 므로, 앞밑위길이, 뒷밑위길이 등과 같은 대다수의 소비자가 알지 못하는 치수는 제시되어 있더라도 이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사진이나 그림을 이용 해 추가적으로 측정 방법을 제시한다면 소비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Degree of dissatisfaction regions depending on the type of fit

    온라인에서 진 팬츠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진 팬츠를 구매하였을 때 신체부위별 핏에 대한 불만족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9)에 나타냈으며, 핏 별 불만 족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는 (Fig. 4)와 같다. 스키 니 핏의 경우, 매우 타이트하다는 응답이 모든 핏 부위에서 3.9~8.7%로 나타났고, 타이트하다는 의견 은 11.0%에서 29.9%까지 나타났으며, 그 중 허벅지 부위는 29.9%, 엉덩이부위 28.3%가 타이트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 핏도 엉덩이 부위와 허벅지부위가 타이트하다는 응답이 각각 11.4%, 20.2%로 다른 부위의 응답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났고, 레귤러 핏도 엉덩이부위와 허벅지부위가 타이트하다는 응답이 각각 15.8%, 26.7%로 다른 부 위의 응답과 비교하여 각각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 났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제품치수와 신체치수를 비교한 것과 같은 결과로 20대 여성의 평균 허벅지 둘레와 엉덩이둘레를 비교했을 때, 제품치수의 허 벅지부위와 엉덩이부위가 평균 신체 치수와 차이 가 많이 생길 경우, 제품 구매 후 착장 후 소비자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반품으로 이어질 가 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신체치수보 다 제품치수가 더 작을 경우, 엉덩이부위와 허벅지 부위의 핏에 대한 상세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표기 하여 구매 과정 시 소비자가 겪을 혼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스키니 핏 문항에서 표준편차가 상대적으로 큰 발목부위(.894), 뒤허리부위(.805), 바지길이(.745)는 해당 부위의 핏에 대해 불만족하다고 느끼는 소 비자들의 대부분이 꽉 끼거나 헐렁하다고 생각하 는 소비자들이 흩어져 있어 부위별 여유량에 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옷에 부위별로 각각 다른 여유량이 필요하다고 연구한 Ashdown and Delong(1995)과 Ryu and Park(2006) 의 결과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Fig. 4)를 살펴보면 스키니 핏에서의 불만족이 전체적으로 가장 높아 Do(2003)의 타이트 핏 의복 의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 다. 부위별 불만족은 길이 문항과 발목 부위 문항 이었으며, 특히 엉덩이와 뒤허리 문항에서는 레귤 러 핏이나 스트레이트 핏보다 스키니 핏의 불만족 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스키니 핏 진 팬츠 의 치수 및 패턴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진 팬츠 핏의 불만족을 부위별로 조사하여 집단 간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Table 10)과 같다. 스 키니 핏의 경우, 신장 집단 간의 총 기장에서 유의 차가 나타났으며, 160cm 미만 집단(2.88)이 160cm 이상 집단(3.21)보다 기장이 길어서 더 불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t=2.506, p<.01). 레귤러 핏의 경우, 신장 집단 간 총기장에서 유의차(t=2.467, p<.05)가 나타났고, 하의 치수 집단 간에서는 앞허리, 뒤허 리, 엉덩이부위, 허벅지부위에서의 집단 간 유의차 가 나타났는데, 엉덩이둘레 항목에서 하의 치수 27 인치 미만 집단(3.11)은 ‘헐렁하여 불만족’이라고 느 끼고, 27인치 이상 집단(2.79)은 ‘끼어서 불만족’한 다는 통계적인 차이(t=2.220, p<.05)가 분석되었다. 패션 관심도 집단 간에서는 밑위길이에서 집단 간 차이(t=2.630, p<.01)가 나타났고, 패션관심이 높은 집단(2.95)이 낮은 집단(3.22)보다 밑위길이에서 더 불만족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스트레이트 핏의 경우, 신장 160cm 미만 집단 (3.02)과 160cm 이상 집단(3.21)이 밑위길이에 대해 서 불만족 수준에서의 유의차(t=–2.164, p<.05)가 나타났으며, 엉덩이둘레 항목에서 하의 치수 27인 치 미만 집단(3.12)은 ‘헐렁하여 불만족’이라고 느 끼고, 27인치 이상 집단(2.89)은 ‘꽉 끼어서 불만족’ 이라고 느낀다는 통계적인 차이(t=2.220, p<.05)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신장 집단에서는 길이 항목이, 하의 치수 집단에서는 둘 레 항목과 관련된 항목에서 불만족 수준의 유의차 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키니 핏 에서 앞허리, 뒤허리, 엉덩이둘레, 허벅지둘레, 발 목둘레의 항목에 표준편차가 0.7 이상으로 나타났 는데, 이는 타이트한 핏일수록 소비자 개개인이 느 끼는 불만족 수준의 편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볼 수 있다. 이는 개인이 선호하는 핏이 소비자 의 신장과 체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Jang(2008) 의 연구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브랜드 에 따라 다른 타겟의 소비자를 위해 체형을 차별화 하여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하며, 소비자 들의 맞음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파악하여 소 비자의 맞음새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 Kang and Choi(2005)의 연구 결과를 지지하는 바이다.

    VConclusion

    본 연구는 SPA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진 팬츠를 구입한 여성을 대상으로 진 팬츠 보유 및 착용 실 태를 살펴보고, 신장, 하의 치수, 패션관심도에 따 른 진 팬츠의 핏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하여, 온라인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제품 정보 전달의 한 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 이 있다. 온라인 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치수 정보 를 통해 진 팬츠의 다양한 핏을 분석해 본 후,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진 팬츠 보유 현황 및 진 팬츠의 핏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상에서 진 팬츠 제품 구입 시 소비자의 정확한 구 매결정을 도와, 반품률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하 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대 여성을 위한 스키니 진 팬츠 제품의 패턴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1년 이내 온라인으로 팬츠 구매 경험 이 있는 20대 여성 149명을 대상으로 진 팬츠 보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0% 이상이 3 벌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하였고, 94.6%가 일주일 에 한번 이상 진 팬츠를 착용한다고 하였으며, 15.5% 가 거의 매일 착용한다고 응답하여 진 팬츠가 개인 의 의복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진 팬츠 핏 별 보유에 대해 하의 치수 27인치 이상인 집단이 전체 진 팬츠 보유 개수와 레귤러 핏 보유 개수가 더 많았으며,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전체 진 팬츠와 스키니 진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이유로는 나 에게 편한 핏이라서 구매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 고, 요즘 유행하는 핏이라는 응답이 그 다음으로 핏에 대한 요인이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둘째, 스키니 진 착용 경험 및 진 팬츠 핏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정도를 분석한 결과, 스키니 핏의 진 팬츠를 입어 본 경험은 응답자의 97.3%로 나타 났다. 스키니 핏은 92.6%가 정답을 선택해 업체가 제시한 스키니 핏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음 을 알 수 있었으나, 스트레이트 핏은 51.7%, 레귤러 핏은 56.4%만 정답을 선택해 절반 정도의 소비자 만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요즘 유행하는 스키니 핏으로 인해 많은 업체가 스키니 핏의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스트레이트 핏과 레귤러 핏의 제품에 대한 노출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발생한 것으로 사료된다. 진 팬츠 핏의 지 각 수준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신장과 패션관심도에 따라서 는 집단간 지각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 았으나, 하의 치수 집단에서는 27인치 이상 집단이 스트레이트 핏을 더 잘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 팬츠 제품에 대한 핏은 제품치수를 통 해 알 수 있으므로, 온라인 업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타이트한 진 26인치의 제품치수를 조사한 결과, 허 벅지부위의 제품치수가 42~53cm에 비하여 20대 여 성 평균 허벅지둘레는 54.6cm로 1.6~12.6cm 정도 제품치수가 작았으며, 엉덩이부위 또한 제품치수는 80~89cm에 비하여 평균 엉덩이둘레는 91.4cm로 2.4~ 11.4cm 정도 제품치수가 작게 나타났다. 진 팬츠 구 매 후 신체부위별 핏에 대한 불만족도를 살펴본 결 과, 스키니 핏에서 허벅지부위는 29.9%, 엉덩이부 위 28.3%가 타이트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스트레이 트 핏과 레귤러 핏도 엉덩이부위와 허벅지부위가 타 이트하다는 응답이 각각 15.8%, 26.7%로 다른 부위 의 응답과 비교하여 각각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 다. 스키니 핏의 경우, 160cm 미만 집단이 기장이 길어서 더 불만족하였으며, 레귤러 핏과 스트레이 트 핏의 경우, 엉덩이둘레 항목에서 하의 치수 27 인치 미만 집단은 헐렁하여 불만족이라고 느끼고, 27인치 이상 집단은 끼어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결론적으로 20대 여성 소비자들은 유행하는 스 키니 진 팬츠 제품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었고, 업체가 제시하는 진 팬츠의 핏에 대해서도 노출이 많이 된 스키니 핏을 가장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었 으며, 신장 집단에서는 길이 항목이, 하의 치수 집 단에서는 둘레 항목과 관련된 항목에서 불만족 수 준의 유의차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는 핏이라는 개념 자체가 개인의 신체 유형에 따라 여유량을 지각하는 정도가 상대적이기 때문에, 더 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진 핏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실제로 옷을 입어보고 구매하지 못하는 온라인 채 널에서는 제품 사이즈 및 핏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 만으로 제품을 구매하는데 애로를 겪을 것이며, 구 매 후에도 불만족으로 인한 반품률이 예상된다. 반 품은 업체나 소비자 모두에게 시간적∙경제적 손 실을 동반하게 되므로, 그 해결 방안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진 팬츠 제품 구입시 온라인 쇼핑몰이 가 지고 있는 제품 정보 전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 도록 제품치수 설정 및 치수 정보 제시에 좀 더 객 관적이고 시각적인 추가 정보 제시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위와 같은 연구는 20대 여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의류 업체에게, 업체에서 제시하는 진 팬츠 치수 제시 방법과 핏 전달방식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하여 반품률을 줄이게 하는 데 일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구매 활동을 도와 구매 후의 만족도를 제 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특정 제품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20대 여성을 대 상으로 서울과 경기에 한정하여 설문대상자를 추 출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Figure

    RJCC-22-126_F1.gif

    Jeans images of fit perception.

    RJCC-22-126_F2.gif

    Reason of purchasing.

    RJCC-22-126_F3.gif

    Wearing experience of skinny-jeans and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bout fit (Unit: %).

    RJCC-22-126_F4.gif

    Comparison with level of fit dissatisfaction according to regions of jeans.

    * The more points placed outside, the larger fit dissatisfaction was.

    Table

    Analysis of subjects’ height, lower body size & fashion interest (Unit: n(%))

    Number of holdings jeans (Unit: n(%))

    Frequency of wearing jeans per week (Unit: n(%))

    Number of holdings jeans with height, body size and fashion interest

    *p<.05,**p<.01,***p<.001

    Reason of purchasing with height, lower-body size and fashion interest (Unit: n(%))

    *a=for a comfortable fit, b=for being in fashion, c=for not having, d=for a nice model-cut

    Level of perception on fit with height, lower-body size and fashion interest

    *On the mean value of the perception level, 1=incorrect answer, 2=correct answer.*p<.05
    RJCC-22-126_T7.gif

    The results of the actual size conditions in UNIQLO, SPAO, 8 seconds (Unit: cm)

    Body size of Korean women in their 20s (Unit: cm)

    Source: http//sizekorea.kats.go.kr

    Degree of dissatisfaction regions depending on the type of fit (Unit: %)

    Degree of dissatisfaction with height, lower-body size and fashion interest

    *p<.05,**p<.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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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