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ntroduction
현대 사회는 여성들의 고학력, 소득 증대 및 사회 진출이 꾸준히 증가하여 남성 못지않게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면서 자연스럽게 의복에도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여성용 의복에서 어깨를 과장하면서 상대적으로 허리라인의 곡 선을 강조한 파워풀한 의복은 여성의 적극적인 자기표현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Kim, 2010). 이와 같이 남성의 전유물이었던 재킷에 숄더 패드를 넣어 어깨를 강 조하고, 하의와 매치한 스타일을 파워 드레싱(power dressing), 파워 룩(power look), 파워 수트(power suit)라 하는데, 그 중 재킷은 파워 숄더 재킷(power shoulder jacket)이라 부르며, 최근에 는 드라마 속 여주인공, 뉴스 여성 앵커 의상은 물론, 스트리트 패션으로 보편화되었다.
파워 드레싱이란 위엄이나 지성, 힘을 느끼게 하는 옷차림으로 비즈니스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 한 의복(Chung, 2013)이며, 파워 수트란 권력과 부의 이미지가 융합된 파워 드레싱 중 성공을 위한 여성의 옷차림으로 남성 위주의 직장에서 전문적이고 권위 적인 이미지를 가시화하기 위한 남성적인 비즈니스 수트 스타일(Choi & Ha, 2005)을 의미한다. 더 나아 가 파워 룩이란 슈퍼 히어로의 초능력을 그가 착용한 의복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패션에 반영 시킨 것으로 신체의 강함과 활동성을 강조한 스타일, 현대적 의미의 능력으로 기계적 기능성을 표현한 스 타일(Ham, 2013)로 해석하기도 한다.
파워 룩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증가와 여성의 성 개념의 변화와 같은 사회문화적 요 인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패션 전문가들은 1980년 대 패션의 유행현상, 특히 그 시대 커리어 우먼을 상 징했던 파워 수트 스타일을 지목하였다. 1980년대 여 성들은 남성적인 옷차림으로 여성성을 부정하는 대 신에 ‘Dress for Success’를 추구하며, 남녀 간의 차이 를 인정하고, 그 차이에 가치를 두면서 의복에서도 여 성성의 장점을 도입하려고 하였다(Kim & Lee, 2009). 이러한 영향을 받아 클래식 테일러드 수트도 어깨에 패드를 넣어 과장하고 허리는 잘룩하게 동여맨 역삼 각형 실루엣으로 인체를 과장하고,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파워 수트는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권위적이 고 관능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 구를 만족시켰다(Ham, 2003).
최근의 파워 숄더 재킷은 남성적인 과장된 테일러 링의 요소들이 섬세하고 매력적인 꾸뛰르 감성으로 재해석되어 나타났으며, 형태에 있어서는 절제된 감 성의 어깨선과 캐주얼 웨어와의 매치로 슬림한 실루 엣의 경쾌한 느낌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최 근 여성들은 파워 숄더 재킷을 스키니 진(skinny jean) 이나 배기 팬츠(baggy pants), 펜슬 스커트(pencil skirt) 와 매치함으로써 어깨선을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키가 크고 날씬하게 보이는 이미지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Kim & Lee, 2009).
파워 재킷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1980년 대 파워 수트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Kim, 2011), 1930년대, 1980년대, 2000년대 파워 드레싱의 특성 (Chung, 2013), 클래식 테일러드 수트의 미적 특성 (Ham, 2003), 파워 숄더 재킷의 패턴(Kim, 2010; Lee, 2011; Lee & Choi, 2011; Park & Lee, 2013), 파워 재킷의 시각적 평가(Kim & Lee, 2011) 등이 발표되 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신체 외모를 통하여 의사가 전달 되고, 외모가 주는 첫인상에 의해 자신에 대한 평가 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외모 형성은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해내는데 매우 중요 한 역할을 한다(Park, 2016). 외모를 평가하는데 커다 란 영향을 미치는 의복에 있어서 선은 면을 분할하 고, 형태를 이룰 뿐 아니라 느낌을 전달한다. 또한 선 은 착시에 의한 신체적, 감성적 이미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서, 착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의 해 이미지가 형성된다. 따라서 의복 디자인에 선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의복을 통하여 자신의 개 성을 표현하고, 신체적 매력을 증진시켜 자신이 원하 는 외모의 이미지를 구현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앞선 연구(Lee, Suh & Uh, 2015)에서는 파워 숄더 재킷의 시각적 이미지 중에서 신체 보정 이미지 에 대해 알아보았고, 본 연구에서는 파워 숄더 재킷 의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감성 이미지 의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감성 이미지 차이와 그 상 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Methods
1.Selection of subject and experimental jacket design
피험자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Size Korea, 2010) 자료에 제시된 20대 여성 표준체형의 인체치수를 기 준으로 하여 표준편차 이내에 포함된 여성을 <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고, 디자인은 선행연구(Lee, Suh, & Uh, 2015)와 동일한 재킷으로 슬림한 실루엣의 정 장형이며, 활동성이 높은 래글런 슬리브로 구성되어 있다.
2.Development pattern and conditions
선행연구(Lee, Suh, & Uh, 2015)의 기본 재킷 패턴 을 활용하여 파워 숄더 재킷 패턴으로 전개하였고, 파워 숄더 재킷의 선행연구(Kim & Lee, 2011; Lee & Choi, 2011)를 참고하여 어깨 형태 변화를 분별할 수 있도록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를 변화시켰다. 어깨 높이는 기본 재킷의 어깨선이 1cm 올라가 있는 높이 를 기준으로 하여 2cm씩 올라가도록 단계를 설정하 여, 어깨 높이 +1cm, +3cm, +5cm인 3단계가 되도록 설정하였다. 어깨 너비는 어깨 끝점을 기준으로 +0cm 로 설정한 후, 어깨 너비가 1cm씩 넓어지도록 하여 어깨 너비 +0cm, +1cm, +2cm인 3단계로 설정하였 다. 이를 토대로 9벌의 실험복을 어깨에 래글런 패드 를 넣고 제작하였다. 실험복은 20수 머슬린(cotton)을 사용하였고, 실험복의 패턴은 <Table 2>, 착의사진은 <Table 3>과 같다.
3.Evaluation of the sensibility image
감성 이미지 평가항목은 선행연구(Choi, Suh & Uh, 2013; Park, 2016)를 통해 수집한 시각적 이미지 용어 중에서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지에 적합한 18개 의 형용사를 선정하였고, 평가단은 의류학을 전공하 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123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복 9벌을 피험자에게 실제 착의시켜 사진 촬영한 후 모 니터 화면으로 평가단에게 제시하여 7점 척도로 평가 하도록 하였다.
4.Data analysis
PASW 18.0 프로그램으로 재킷 이미지의 구성요인 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베리맥 스(Varimax) 방법으로 직교회전을 하여 고유치 1 이 상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재킷의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감성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일원분산분석과 던컨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감성 이미지의 구성요인에 대한 상호영 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Ⅲ.Results and Discussion
1.Primary hand factors of the sensibility images
파워 숄더 재킷 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를 <Table 4>에서 살펴보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1 요인 은 매력성 요인, 2 요인은 개성 요인, 3 요인은 활동 성 요인, 4 요인은 자존성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4개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72.606%이고, 매력성 요인이 26.407%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개성 요 인은 25.961%, 활동성 요인은 10.447%, 자존성 요인 은 9.791%를 차지하였다. 각 요인 문항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한 결과, 매력성 요인은 .891, 개성 요인은 .924, 활동성 요인은 .748, 자존성 요인은 .743으로 나타나, 측정 문항의 타당성 과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Sensibility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 지 평가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어깨 너비가 +0cm일 때,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은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이미지 차이가 크지 않 고 비슷하게 지각되었고, 개성 요인과 자존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높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5cm일 때 개성 이미지와 자존성 이미지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활동성 요인은 어깨 높이 +1cm, +3cm, +5cm 순으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낮을수록 활동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너비가 +1cm일 때,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3cm, +5cm, +1cm 순으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중간 높이인 +3cm일 때 매력성 이미지 효과가 가장 큰 것 으로 나타났다. 개성 요인은 어깨 높이 +5cm, +3cm, +1cm 순으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개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활동성 요 인은 어깨 높이 +1cm, +3cm, +5cm 순으로 높게 지각 되어 어깨가 낮을수록 활동성 이미지 효과는 큰 것으 로 나타났고, 자존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3cm, +5cm 일 때는 이미지가 높게 지각되었고, 어깨 높이가 +1cm 일 때는 이미지가 낮게 지각되어 자존성 이미지는 어 깨 높이가 높은 편이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깨 너비가 +2cm일 때, 매력성 요인과 개성 요인, 활동성 요인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자 존성 요인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매력성 요인은 어깨 높이 +1cm일 때 가장 높게 지각 되어, 어깨 높이가 낮을 경우에 매력성 이미지 효과 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개성 요인은 어깨 높이 +5cm, +3cm, +1cm 순으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높 을수록 개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활 동성 요인은 어깨 높이 +1cm, +3cm, +5cm 순으로 높 게 지각되어, 어깨 높이가 낮을 때 활동성 이미지 효 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자존성 요인은 유의한 차 이가 나타나지 않아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3.Sensibility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width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 미지 평가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어깨 높이가 +1cm 일 때, 모두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 력성 요인은 어깨 너비 +2cm가 제일 높았고, +0cm, +1cm는 비슷하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넓을 때 매 력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 요인 과 자존성 요인은 어깨 너비 +2cm, +1cm, +0cm 순으 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개성과 자존 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성 요인 은 +0cm, +2cm일 때 높게 지각되었고, +1cm일 때는 낮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중간 정도일 때는 활동성 이미지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높이가 +3cm일 때, 개성 요인을 제외한 세 개 의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 과 자존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와 +1cm에서는 높 게 지각되었고, 어깨 너비 +2cm에서는 낮게 지각되어 매력성 이미지와 자존성 이미지는 어깨 너비가 좁은 편이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활동성 요인은 어 깨 너비 +1cm에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중간 정도일 때 활동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높이 +5cm일 때, 개성 요인을 제외한 세 개 의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 은 어깨 너비 +0cm, +1cm, +3cm 순으로 높게 지각되 어,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매력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성 요인과 자존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 +1cm에서 높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많이 넓지 않은 편이 활동성과 자존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 요인은 어깨 너비 변화에 따 른 유의적인 이미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평가 점수는 모두 높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파워 숄더 재킷은 일반적인 재킷의 비해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 의 변화가 크지만, 과도한 어깨 높이와 너비가 설정 되었을 때는 각 이미지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여 거 의 비슷한 수준으로 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Mutual influences of sensibility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and shoulder width
파워 숄더 재킷의 어깨 형태 변화에 따른 감성 이 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감성 이미지의 상호작용효과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으며, 어깨 높이에서도 모든 요인에 서 유의차가 나타나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효과 로 작용하였다. 어깨 너비에서는 자존성을 제외한 세 개의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나, 매력성, 개성, 활동 성 요인만이 독립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밝혀졌다.
각 요인별 상호작용 효과를 <Fig. 1>, <Fig. 2>에서 살펴보면, 매력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 +1cm일 때는 어깨 높이 +3cm에서 매력성 이미지가 가장 높 게 나타났으나, 어깨 너비 +2cm로 어깨 너비가 넓을 때는 어깨 높이 +3cm에서 매력성 이미지가 가장 낮 게 나타나 상반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개성 요인은 어깨 너비에 상관없이 어깨 높이에 따라 비슷한 양상 을 보여 개성 이미지는 어깨 너비보다는 어깨 높이의 영향력이 더 크고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개성 이미지 효과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활동성 요인은 개성 요인과 마찬가지로 어깨 너비보다는 어깨 높이 의 영향력이 더 크게 작용하였지만, 개성 요인과는 반 대로 어깨 높이가 낮을수록 활동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깨 너비가 +0cm, +1cm일 때는 어깨 높이와 상호작용하여 자존성 요인에 영향 력을 미쳤으며, 어깨 높이가 높아질수록 자존성 이미 지 효과도 커졌지만, 어깨 너비 +2cm로 어깨 너비가 너무 넓은 경우에는 자존성 이미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Conclusion
본 연구는 파워 숄더 재킷의 어깨 형태 변화에 따 른 감성 이미지와 그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 여 재킷의 어깨 높이 3종류와 어깨 너비 3종류를 디 자인 변인으로 설정하고, 그 이미지 차이를 연구하였 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지 요인분석 결과는 매력성 요인, 개성 요인, 활동성 요인, 자존성 요인 등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그 중에서 매력성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
2.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지 평가에서 매력성 요인은 어깨 너비가 좁을 때 에는 어깨 높이가 중간 높이일 때 매력성 이미지 효 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반대로 어깨 너비가 넓 을 때에는 어깨 높이가 중간 높이일 때 매력성 이미 지 효과가 가장 작게 나타나, 어깨 너비에 따라 상반 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개성 요인은 어깨 너비 변화에 상관없이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개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자존성 요인은 어깨 너비가 좁을 때는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자존성 이미지 효과가 크 지만, 어깨 너비가 넓을 때는 어깨 높이에 따른 이미 지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활동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낮을수록 활동적이고 편안한 이 미지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파워 숄 더 재킷은 어깨 높이가 높으면 개성적으로 보이지만, 활동성은 떨어진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3.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재킷의 감성 이미지 평 가에서 매력성 요인, 활동성 요인과 자존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낮을 때는 어깨 너비가 넓고, 어깨 높이 가 높을 때는 어깨 너비가 좁은 경우에 이미지 효과 가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개성 요인은 어깨 높이 가 낮을 때는 어깨 너비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지각 하여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개성 이미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어깨 높이가 높아지면 어깨 너비 에 따른 개성 이미지 차이를 지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워 숄더 재킷은 일반적인 재킷의 비해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의 변화가 크지만, 과도 한 어깨 높이와 넓이가 설정되었을 때는 각 이미지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여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지각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4.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 는 어깨 높이 변화에 따라 매력성 요인, 개성 요인, 활동성 요인, 자존성 요인에서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 는 주효과로 작용하였고, 어깨 너비 변화에 따라서는 매력성 요인, 개성 요인, 활동성 요인에서만 독립적인 영향력이 나타났다.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의 상호작 용 효과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서로 영 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워 숄더 재킷의 감성 이미지 효과에 대해 종합해 보면, 매력성 이미지는 재킷의 어깨 높이 변화보다는 어깨 너비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개성, 활동성, 자존성의 세 이미지는 어깨 너비 변화보다 어깨 높이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더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가 상호작용하여 감성 이미지 효과가 달라지므로 파워 숄더 재킷을 디 자인할 때 이러한 요인을 고려한다면 20대 여성이 추 구하는 외모 이미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재킷에 적용시켜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연구하여 자 료화한다면 재킷을 디자인할 때 이미지 효과를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