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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4 No.5 pp.588-599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6.24.5.588

A study on the “Slogan T-shirts” as a fashion with social message

Param Shin, Hyojin Lee†
Dept. of Fashion Desig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curiously@naver.com)
July 27, 2016 September 20, 2016 September 28, 2016

Abstract

The primary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shion trend of wearing T-shirts with slogans at home and abroad and to consider the social influence of these shirts on fashion.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the documentary method and the existing literature, and the study range was limited to the period from the middle of the 20th century to the present. Slogan T-shirts played important roles because they make the wearers highly visible wherever they go. T-shirts with slogans not only intentionally expressed the wearers’ views on multiple social issues but they also made those issues more visible, thereby encouraging society to deal with them. The T-shirts also helped to form a social consensus regarding the issues. For this reason we referred to slogan T-shirts as ‘the social fashion’ in this research. Regarding the results, the research found that T-shirts with slogans were a social fashion that conveyed real political slogans and thus influenced people’s political beliefs. Second, they politicized the issues in public interests with the public perspective. Third, the purpose of slogan T-shirts was to help people express their personality publicly and thereby bond with other people who held similar sympathies. Furthermore, the T-shirts conveyed multiple meanings in each message.


사회적 패션으로서의 “Slogan T-shirts” 연구

신 파 람, 이 효 진†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I.Introduction

    20세기 이후 의복 아이템 중 티셔츠는 개인 및 집단의 의사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 쉽게 이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제작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대중적인 소비성 의류 아이템으로 구매 후의 비용에 대해 불만족 위험도가 적기 때 문이다. 둘째, 티셔츠는 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사나 메시지를 직접적이든 간접 적이든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도화지와 같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Hong, 2005). 슬로건 티셔츠(Slogan T-shirts)는 티셔츠 위에 메시지를 프린트한 것으로, 이 러한 티셔츠의 장점을 취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슬로건 티셔츠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단체의 입 장에서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람에게 착장을 통해서 호소력 있게 가시화 할 수 있다는 점 에서 용이하게 활용되어 왔다. 슬로건 티셔츠는 정당 의 홍보를 목적으로 시작하여 특정 집단의 의견을 표 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매개체로써 기능하게 되 었다. 이들 아이템들은 하위문화 스타일에서 대중적 으로 사용되어 그 집단의 존재감을 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하위문화의 전유물로 의미없이 소외되는 것이 아닌 대중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킴으로써 스트리트 패션으로 영향력을 가짐을 분 석할 수 있었다. 더욱이 다양한 프린팅 기술의 발달 로 메시지를 가진 티셔츠는 개인과 집단의 의사뿐 아 니라, 라이프스타일, 시대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설 득력 있는 정보 매체로 자리매김한 것이다(Choi, 2007).

    21세기 지금도 다양한 목적으로 제작된 슬로건 티 셔츠는 신문기사에서 주목을 끄는 패션아이템으로 영향력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즉, 국내외 패션잡지와 신문기사에서 “美 티셔츠 ‘여성 품위 격하’ 논란” (Lee, 2005), “슬로건 패션, 내 얘기를 들어 볼래” (Kim, 2008), “中 인권변호사 티셔츠 글자 때문에 체포”(Jeong, 2009), “T셔츠, 캠페인을 만나다… 환경․인간 등 메 시지 전달”(Han, 2010)과 같은 제목의 기사들로 실리 면서 슬로건 티셔츠가 대중들의 의사표현 도구로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슬 로건 티셔츠가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 는 가운데 슬로건 티셔츠와 관련된 연구 분야는 커뮤 니케이션 도구로써 메시지와 관련된 연구(Hong, 2005; Kwak & Choy, 2006), 슬로건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 구(Gaang & Lim, 2015; Kim, S. Y., 2009; Kim & Cho, 2008)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슬로건 티셔츠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패션 으로서의 역할과 파급력이 가지는 다양한 의미에 대 해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슬로건 티셔츠는 티 셔츠가 가지는 단순한 의복형태의 기능을 넘어 사회 현상 속에서 정치․경제, 그리고 사회적 이슈들을 각인 시키거나,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수단으로써 보편화 되고 있으며, 그 파급효과의 확산으로 인해 패션 아 이콘으로 인식되고 있다. 슬로건 티셔츠는 패션으로 서 개인의 신체에 착장되어 동적으로 노출됨에 있어 사회적 이슈 표현의 중심이 되는 매개체가 되기에 이 를 사회 현상의 하나로써 간주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서 슬로건 티셔츠는 일차적으로 사회의 주목할 만한 이슈를 의도적으로 표현 하는 것을 넘어, 이차적으로 그 시대마다의 주목할 만한 이슈를 의복 착장을 통해 그 사회에서 해결해야만 하는 정책으로 가시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가지며, 사회 구성원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사회적 패션’이라 명명하였다.

    연구 목적은 슬로건 티셔츠의 국내․외적 착용 사례 를 슬로건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그것이 사회적 패션으로서 가지는 영향력을 고찰 및 분석함에 두었 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로 국내외 서적 및 연구논 문과 국내외 패션잡지, 신문기사 등의 언론 매체에서 언급된 기사 및 논평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슬로건 티셔츠가 패션으로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던 20세기 중반부터 2016년 8월까지로 한정하였다.

    Ⅱ.The Concept and Development of a Slogan T-shirts

    슬로건(slogan)의 사전적 개념은 처세나 단체 등의 모토 또는 표어를 뜻하는 것으로(Doosandonga, 2006)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표현이 단순하며, 단정적인 요 소를 가지는 특징이 있다. 즉, 슬로건은 사회 운동의 목적과 목표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공식화한 것이며 (Kim, 2013),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을 향하여 내용을 반복적으로 호소함으로써 친밀함과 호의를 얻고, 그 로서 어떠한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는 커다란 목적을 갖고 있다(Park & Shin, 2008). 슬로건에 사용되는 단 어들은 단순한 활자의 기능을 넘어서 청중의 공감과 지지를 얻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 20세기 중반 이 후로 티셔츠는 이러한 슬로건의 가치를 운반하고 전 달하는 역할을 하였다(Talbot, 2013).

    ‘티셔츠 위에 문양으로서의 효과’를 가진 슬로건 티셔츠는 프린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인이 원하 는 디자인을 티셔츠 위에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정치 선전물, 광고판, 독특한 패션 등으 로 변모하게 되었으며,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이 결 합한 대표적인 미디어로서 다루어졌다(Rockport, 1993). 티셔츠는 시간․장소에 구애 없이 관철하고 싶은 메 시지를 가시화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그 내용을 공유 하는 매체로 이용되었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었다. 무정형의 매체로써 슬로건 티 셔츠는 개인 및 집단의 개성과 특정 역할을 반영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영향력 있게 관철시킬 뿐만 아 니라, 이들 메시지를 대중과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패션으로서의 역 할을 하는 것이다. 사람에게 착장을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의도적인 메시지를에 주목을 끌게 하기 위하 여 사회적으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슬로건을 프린트 한 티셔츠가 대량 생산 및 유통될 때, 그 메시지는 이 슈를 표현한 집단만이 공유하는 복식코드를 넘어 사 회 전반적인 트렌드로 인식되며, 보다 널리 유포된다 (Hong, 2005). 즉, 슬로건 티셔츠는 착장을 통해 착용 자가 이동하는 곳 어디든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계속해서 사회에 노출될 수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대중들의 관심과 동참을 촉구하는데 있어 중심 역할을 하며, 공공 문제에 관 한 토론의 장으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시각적 대화의 한 형태로서 기능하는 슬로건 티셔 츠는 초기에 주류사회에 저항하는 젊은이들의 ‘정치 포스터’ 또는 타투(tattoos)와 같은 “second skin”으로 서 간주되었다(English, 2007). 단순 정치 홍보 또는 사회 체제에 반대하는 젊은이들의 목소리를 내는 공 간으로 사용된 슬로건 티셔츠는 현재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에 걸쳐 그들이 소속된 사회의 정 치․경제, 그리고 다양한 이슈들을 각인시키거나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수단으로써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 며, 그 파급효과의 확산으로 인해 패션의 확장된 형 태로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슬로건 티셔츠는 단순히 착용되는 의상의 의미를 넘어 사회적 변화를 촉구하 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에 사회적 패션으로 간주될 수 있다. 슬로건 티셔츠는 개성 있는 패션 아이템으 로써 사람들에게 착장을 통해 시각적으로도 사회적 이슈 표현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도록 유도하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의 부각과 함께 사 회적 패션으로써 21세기 패션 아이템이자 아이콘이 되고 있다.

    Ⅲ.Result and Discussion

    1.The slogan of the political issues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슬로건 티셔츠는 1948년 처 음 등장하였는데, 뉴욕의 주지사였던 토머스 에드먼 드 듀이(Thomas Edmund Dewey)가 선거 슬로건인 “Dew-it-with Dewey”를 찍은 티셔츠를 선거 전략으 로 취함으로써 나타났다(Kwak & Choy, 2006)(Fig. 1).

    단순한 정치적 운동의 수단으로 착장되어 선전 포 스터로서의 역할을 하던 슬로건 티셔츠는 1967년 베 트남 전쟁에 대한 회의와 평화를 갈구하는 마음으로 발생한 ‘히피(hippies)’ 문화가 등장하면서 사회적 및 정치적 신념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로 사용되었고, 의 사전달 수단으로서의 티셔츠의 기능성이 부각되었다. 미국의 명분 없는 베트남전쟁 참전에 대한 자국민의 저항은 컸으며, 평등과 자유이념을 가진 젊은 세대의 전쟁의 종식과 평화를 갈망하는 분위기는 고조되었 다(Geum et al., 2012). 이에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평화주의 학생들은 현 체제에 대한 반항의 이미지로 써 “My country, right or wrong”, “Make love, Not War” 등이 적힌 슬로건 티셔츠를 입고 반전운동을 펼 쳤으며(Kim, 2010), 1977년 펑크의 시작을 알린 Sex Pistols 밴드는 “God Save the Queen”이라는 슬로건 을 사용하여 권위와 전통을 중시하던 기존 사회에 대 하여 반하는 사상을 표현하였다(Talbot, 2013). 이후 슬로건 티셔츠는 펑크족의 메시지를 개성있게 표현 하는 매체가 되었으며, 이러한 펑크족 슬로건 티셔츠 패션은 펑크 스타일의 요소가 되었다(Fig. 3, 4).<Fig. 2>

    사회 및 정치 단체의 저항이나 선전으로 사용되던 슬로건 티셔츠가 대중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계 기는 1984년 영국 최고의 디자이너 상을 수상할 때 캐 서린 햄넷(Katharine Hamnett)이 마거릿 대처(Margaret Thatcher) 총리 앞에서 ‘58% don't want to pershing (58%의 국민은 탄도탄을 원치 않는다)’가 적힌 긴 티 셔츠를 입었을 때이다(Worsley, 2012)(Fig. 2).이 사건 으로 티셔츠에 개인의 신념을 프린트하여 전달하는 슬로건 티셔츠가 시각적인 소통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서 기능할 수 있음이 부각되었다. 또한 캐서린 햄넷은 옷과 정치를 연결지으며 대중들에게 이러한 방식을 고취시켰던 디자이너로서(Phaidon, 2001), 그녀는 이 사건으로 개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한 입 장을 티셔츠에 표현하고 착장하여 미디어에 노출되 는 것이 대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하였 다. 그리고 이를 시작점으로 의복 착장을 통한 사회 적 메시지 전달의 용이성과 그 파급력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고양되었다.

    반전 메시지를 노래하였던 팝 밴드 프랭키 고즈 투 할리우드(Frankie Goes to Hollywood)는 ‘Frankie Say War! Hide Yourself’를 흰색 티셔츠 위에 큰 검정색 의 글씨로 프린트함으로써 정치와 음악이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Walters & Fletcher, 2001) (Fig. 5). 즉, 초기의 슬로건 티셔츠는 단순 홍보물로 사용되었지만, 점차 정치에 반대하는 개인의 신념 및 의견을 내는 공간으로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21세기 초 이집트에서는 독점과 세습에 반대하는 이집트의 주요 예술가와 작가들 300여 명이 1981년 부터 대권을 집권하고 있는 대통령 호스니 무라바크 (Hosni Mubarak)에 반대하여 ‘무라바크는 안된다’, ‘무 라바크는 물러나라’ 등의 슬로건이 적힌 티셔츠를 착 용하고, 24년째 집권 중인 무라바크에 반대의 목소리 를 높였다(Yun, 2005).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며 개인의 기본권과 국가 안 보의 가치가 충돌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에 슬로건 티 셔츠가 활용되기도 한다. 그 한 예로 독일의 헌법재 판소의 경우, 사이버 스파이 활동이 사생활 보호권을 침해하지만, 예외적인 경우에는 법원의 승인을 전제 로 허용된다고 판결을 내렸다. 독일인들은 구동독 시 절 비밀경찰과 나치시대의 게슈타포(Gestapo)의 전례 가 있어 국가의 사생활 개입에 매우 민감한데, 이런 판결에 독일 사생활 위원회의 경고와 더불어 일부 시 민들은 “비밀경찰 2.0”이라는 슬로건이 프린트된 티 셔츠를 입고 시위를 벌였다(Chu, 2008).

    한편, 전체 인구의 9%에 이르는 70여 만 명의 집시 가 살고 있는 불가리아(Bulgaria)에서는 집시들의 범 죄가 증가하고, 경제위기에 따른 실업률 상승 등 민 생고가 얽히면서 대규모 집시 반대 시위가 잇따르고 있으며, 불가리아 수도 소피아에서는 2,000여명의 민 족주의자들이 “나는 집시의 나라에서 살고 싶지 않다” 라고 적힌 티셔츠를 입고 행진을 벌였다(Jo, 2011).

    미국 월가(Wall street)에서 특정 계층을 중심으로 부가 집중되는 것을 비판하며 20여명으로 시작된 ‘월 가를 점령하라’는 운동은 거대한 시민운동으로 변모 하였으며, ‘가진 자’의 각성을 촉구하는 것을 넘어 사 회의 불평등과 부조리를 고발하는 저항운동으로 나 타났다. 월가 시위에서 반월가, 반신자유주의 시위에 동참한 사람들은 부를 독점한 1%가 아닌 점을 슬로 건으로 “우리는 99%다”, “99%는 강하다” 등을 내세 우며 한 목소리를 냈으며, 이 문구가 적힌 옷을 입고 거리를 누볐다(Lee, 2011).

    이처럼 정치적 이슈의 슬로건이 사용된 티셔츠는 착장의 용이와 편리함으로 인해 시위현장에서 집단적 으로 착용하였다. 더욱이 착장된 티셔츠는 그 활용도 가 높고, 슬로건과 결합되어 시각적인 효과가 극명하 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각 시국에 따른 단체 행동의 당위성을 보여주는 아이템으로써 자리 잡았다.

    이와 같이 현재의 시국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 는 슬로건 티셔츠가 사용되는 한편, 전 국민적으로 애국심과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하는 수단으로써 티 셔츠가 사용되기도 한다. 미국에서 발발한 911테러 이후,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뉴욕시는 “I♥ NY” 슬로건을 다시 꺼내 들었다. 이 슬로건은 1975 년 경제 불황으로 인해 각종 범죄율이 높아지고, 도 시의 이미지가 추락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그래픽 디자이너 밀턴 글레이저(Milton Glaser)의 “I Love New York”을 뜻하는 슬로건이며, 미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메시지로 자리 잡았는데 (Hong, 2005), 이 슬로건은 테러 직후 불안감을 느끼 던 뉴욕 시민들에게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공동체 의 식을 불러일으키는데 사용되었으며, 뉴욕의 이미지를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역할을 하였다(Lee, 2016).

    미국 메사추세츠(Massachusetts)에서 열린 보스턴 마라톤 대회(Boston Marathon) 도중 발생한 폭발사고 인 보스턴 테러는 당시 보스턴 사람들에게는 큰 상처 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에 보스턴 시는 사건 발생 뒤 테러를 막기 위한 위기대응 체계를 강화하였으며, 동 시에 상처 받은 사람들의 심리 치유에 힘썼다. 시 전 역에서 ‘Boston Strong’ 캠페인이 벌어졌는데, 상처 받은 시민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도록 ‘Boston Strong’ 슬로건이 적힌 티셔츠를 시민들이 착용하여 테러에 대한 공포를 공동체적인 연대감을 형성함으로써 극 복하려 하였다(Song, 2014).

    단순한 정치 홍보물 기능으로 시작한 슬로건 티셔 츠는 그 활용도의 범위가 넓어져 시국에 대한 개인의 의사를 표명하는 도구 또는 공동체를 결집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슬로건의 정치적 내용으로는 선진 국의 경우, 인권 및 복지와 관련한 정부의 정책에 대 한 운동으로 표출되며, 이에 대한 슬로건은 짧고 명 확하게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독재 국가의 경우,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사회문제에 대해 고발하거나,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슬로건 티셔츠 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또한 평화적인 저항 및 주장 의 도구로 사용되면서 사람들 간에 사회적 이슈에 관 한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가교 역할을 하며, 사회 적 패션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2.The slogan of the Enlightenment issues

    슬로건 티셔츠는 지배적인 문화에 대하여 저항의 목소리를 내는데 사용되며, 그 범위는 환경오염, 성차 별, 에이즈, 소수인권 문제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난 다. 계몽적 이슈를 다루는 슬로건 티셔츠는 공공의 이익이나 교육적인 문제들을 다루며, 다각도의 관점 에서 사회 현상을 인지하게 한다.

    과학기술의 진보와 동시에 각종 공해와 자연파괴 는 증가하였고, 이로부터 사람들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문제에 집중하게 되었다. 캐서린 햄넷은 1984년 ‘추즈 라이프(Choose Life)’ 컬렉션에서 ‘Stop Acid Rain’, ‘Preserve the Rainforests’와 같은 환경 문제를 다루는 슬로건(Watson, 2004)과 ‘Worldwide nuclear ban now’ 와 같은 세계 평화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티셔츠에 프린트하여 사회적 인식 변화를 촉구하였으며(Mendes & De La Haye, 1999)(Fig. 6), 공정무역과 에코 패션 브랜드가 일반화되는데 큰 역할을 한 캐서린 햄넷의 슬로건 티셔츠 활용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Worsley, 2012)(Fig. 7).

    한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21세기 초반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패션업계에서는 환 경보호캠페인 티셔츠가 큰 인기를 얻었다. 한국 데상 트(Descent Korea)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파괴되는 남 극 펭귄의 생태를 보호하기 위해 시작한 ‘Save the Penguin’ 캠페인을 진행하며, ‘Save the Penguin’ 슬로 건이 새겨진 티셔츠를 제작 및 판매하였으며(Cho, 2009), 폴햄(Polham)은 지구온난화 문제를 담은 ‘Care: care all round the earth’를 시장에 내놓았으며, 소비자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Jeong, S. R., 2010). ASK의 “Tree Hug(나무를 껴안읍시다)”, 지오다노(Giordano)의 “Walk, Don't Drive(걸읍시다, 자동차를 타지 맙시다)” 등 환 경보호캠페인 티셔츠들은 이러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 았으며(Han, 2010), 톰보이(Tomboy)는 멸종위기에 놓 인 동식물 중 앵무새 살리기 프로젝트 동참에 일환으 로 ‘Life is Like a me Lody’ 슬로건 티셔츠(Fig. 8)를 출시하였다(Jeong, J. U., 2010). 행텐(Hangten)은 ‘Save the earth’ 슬로건이 적힌 면 티셔츠를 선보이며, 캠페 인 메시지를 개성 있고 세련된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전위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에서는 ‘세계 에 이즈의 날’을 기념해 리미티드 에디션 에이즈 기부 티셔츠를 선보였다.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는 영문 슬 로건 “There is more action to be done to fight aids than to wear this t-shirt but it’s a good start“를 대표 적으로 앞세우며, 1994년부터 매년 새로운 디자인의 기부 티셔츠를 선보이고 있다. 2011년 출시된 티셔츠 에서는 슬로건을 티셔츠 내․외부에 프린트함(Fig. 9)으로써 입은 사람과의 대화를 자연스럽게 유도하 며, 에이즈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Seo, 2011).

    전 세계 최대의 그리고 가장 영향력 있는 광고와 마케팅 네트워크들 중 하나인 DDB월드 와이드에서 는 2016년 국제 여성의 날을 맞이하며 “재능에는 성 별이 없다”를 주제로 하는 소셜 캠페인을 발표하였으며, 이 슬로건을 담은 티셔츠를 판매하였다(Giera, 2016).

    사람들은 계몽적 이슈를 메시지로 담은 슬로건 티 셔츠를 구매하면서 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러 한 이슈들에 대한 생각이나 이념을 공유한다는 소속 감을 가지는 동시에 사회적 문제의 원인 해결에 실질 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English, 2007). 이는 이렇게 구매한 슬로건 티셔츠로 인한 일부 수익 은 실질적으로 기부로 이어지기 때문이며, 사람들은 정당한 이유가 있는 지출로써 슬로건 티셔츠를 구매 하게 된다. 이처럼 계몽적인 이슈를 담은 사회적 패 션으로써 슬로건 티셔츠는 사람들에게 착한 소비의 일환으로 인식되면서 근본적 의미의 퇴색 없이 기업 의 브랜딩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3.The slogan to share self expression and value with others

    슬로건 티셔츠는 자아 인식이나 개성을 드러내는 메시지들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용이한 수단 중 하 나로써, 자신의 신념 또는 생각을 티셔츠에 표현하여 그것을 착장함으로써 타인에게 본인의 정체성을 시각 적으로 전달하여 인식시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셀러브리티(Celebrity)의 경우, 미디어의 파급력이 높아지면서 그들이 대중과 공유하고 싶은 이슈들이 나 스타일, 그리고 미적 표현 등을 표현함에 있어 그 영향력의 범위 또한 크게 확장되었다. 세계적 유명인 사들은 그들의 인지도가 미치는 파급 효과를 생각하 며 슬로건 티셔츠를 의도적으로 착용하기도 한다. 1994년 미국의 록(rock) 뮤지션 그룹 너바나(Nirvana) 의 멤버로 그런지(grunge)와 얼터너티브 록(alternative rock)의 대중화에 기여했고, ‘X세대의 대변자’로도 불 린 뮤지션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은 더 이상 그런 지 음악을 할 수 없다는 자괴감과 그리움을 동시에 담 은 그의 생각을 대변하는데 있어 “GRUNGE IS DEAD” 가 적힌 티셔츠를 착용하였다(Choi, 2015)(Fig. 10).

    세계적인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은 ‘PROTECT THE SKIN YOU’RE IN’이라는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가 디자인한 자외선 차단을 통 한 피부암 예방 캠페인 슬로건이 새겨진 티셔츠(Fig. 11)를 착용하였다. 빅토리아 베컴(Victoria Beckham) 은 자선기금 마련을 위한 이 티셔츠 제작을 위해 양 손으로 가슴을 가린 채 누드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데, 데이비드 베컴은 자신의 축구교실 설립을 위해 브라질 방문할 때 이 티셔츠를 착용함으로써 언론에 노출시켰으며, 이는 자신의 브라질 축구교실 홍보와 부인의 앨범 홍보 그리고 마크 제이콥스 브랜드 홍보, 피부암 캠페인 홍보로 이어질 수 있었다(Du, 2008).

    타인과 공유하고 싶은 이슈들을 가시화한 슬로건 티셔츠는 인터넷의 일상화로 인하여 개인에게 있어서 도 공동체적 관심을 촉구하는 수단으로써 용이하다. 인터 섹슈얼리티, 인터 섹스(Intersexuality, Intersex)라 불리는 내적 외적으로 여자와 남자의 두 성별을 함께 지니고 태어나는 사람들이 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출신의 알렉스 유어르겐(Alex Jürgen)은 인터섹슈얼 리티로 태어나 여성으로 성전환수술을 받고, ‘알렉산 드라(Alexandra)’로 살아왔다. 그러나 그의 여성성은 부모와 의사가 성형적 및 기능적 이유를 근거로 선택 한 것이었기에, 성인이 된 그는 본인의 결정으로 현 재 남성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와 같이 출생과 더불 어 확실하게 정의 내릴 수 없는 성별로 태어나 부모가 정해준 성별로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대변하기 위 하여 그녀는 ‘Intersex No Surgery on Children’이 적힌 슬로건 티셔츠를 착용하였다(Bae, 2006)(Fig. 12).

    성추행 문제와 같은 범죄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용 도로 슬로건 티셔츠가 활용되기도 한다. 2014년 프랑 스 낭트(Nantes)에서 성추행 예방 홍보를 하기 위해 여대생들이 ‘ta main sur mon cul, ma main sur ta gueule (당신의 손이 내 엉덩이에 있다면, 내 손은 당신의 뺨 에 있다)’라고 쓰인 슬로건 티셔츠를 착용하였다(Jeong, 2014)(Fig. 13).

    기성세대들의 가치관과 의사에 대한 저항의식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던 슬로건 티셔츠는 대중적인 관 심을 촉구하며, 공감대 형성을 이슈화하기 위하여 많 은 의사집단의 의사를 대변하는 도구로서 채택되어 사회적으로 해결을 요구하는 다양한 이슈를 담고 운 반하는 사회적 패션으로 변모하였다.

    <Table 1>은 슬로건 티셔츠에 나타난 메시지 유형 과 그 특징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또한 슬로건 티셔츠는 메시지 표현의 중의적 특성 상 각 영역들이 중첩되어 나타날 수 있다. 시각적 주 목 끌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위하여 몇 단어 로 구성된 슬로건을 볼 때 즉각적으로 특정한 주제를 포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그 메시지가 가지는 다 양한 내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히피 문화 속의 슬 로건 티셔츠는 베트남 전쟁에 대한 사회적 및 정치적 신념을 표현하기 위한 메시지들이 표현되었으며, 더 나아가 평화에 대한 공동체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음 을 분석할 수 있었다. 즉, 정치적 이슈의 메시지의 경 우에도 계몽적이면서 다른 삶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 한 관심도 부분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마찬가 지로 계몽적 이슈의 특성 또는 타인과의 공감대 형성 을 위한 슬로건의 의미가 공유되어 중첩되어 있다. 그 예로 “Save the Penguin”과 같은 계몽적 이슈의 슬 로건은 타인과의 공감대 형성을 촉구하며, 공동체적 기부 현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슬로건으로 표현 되는 사회적 메시지들은 정치적 메시지의 슬로건[A] 과 계몽적 이슈의 슬로건[B]의 중첩, 정치적 메시지 의 슬로건[A]과 타인과의 공감대 형성을 이슈화한 슬 로건[C]의 중첩, 계몽적 이슈의 슬로건[B]과 타인과 의 공감대 형성을 이슈화한 슬로건[C]의 중첩과 같이 각각의 영역이 공유되는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슬로건이 함축하고 있는 메시지가 가지는 관심의 영역을 정리하면 <Fig. 14>와 같다.

    Ⅳ.Conclusion

    현대인의 대중적 패션 아이템인 티셔츠는 개인 및 집단의 의사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써 사용된다. 그 중 하나가 슬로건 티셔츠로 이것은 사람들이 전달 또는 공유하거나 정책에 반영하고 싶은 사회적 이슈를 언어로 티셔츠 위에 프린트하여 나타낸 것이다. 슬로 건 티셔츠는 착장 가능한 의상이라는 점에서 포스터보 다 더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그 활용도가 점차 넓어졌으며, 이는 슬로건 티셔츠가 단순한 홍보물이 아닌 사회적 변화를 촉구하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 패션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목적은 슬로건 티셔츠의 국내․국외의 착 용 사례를 슬로건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그것이 사회적 패션으로서 가지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 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슬로건 티셔츠의 유형 및 특성을 세 가지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는 정치적 이슈의 슬로건을 가진 사회적 패션 이다. 이는 슬로건 티셔츠의 시초이며, 지금까지도 다 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초기에는 단순한 포스터의 역할을 하는 홍보물의 역할에서 기성세대의 정치에 저항하며, 사회적 및 정치적 신념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로서 범위가 확장되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둘째는 계몽적 이슈의 슬로건을 가진 사회적 패션 이다. 공공의 이익이나 교육적인 문제 등을 다루며, 다각도의 관점에서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는 계몽적 메시지들은 성차별, 에이즈, 소수인권 문제 등 그 범 위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특히 무분별한 사회적 개발 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하여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면서 이에 관련된 슬로건들이 많 이 다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는 타인과의 공감대 형성을 이슈화한 슬로건을 가진 사회적 패션이다. 이는 자아 인식이나 개성을 슬로 건을 통해 시각적으로 대중에게 드러냄으로써 공감대 형성을 촉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미디어의 발 달과 함께 그 파급력은 더욱 더 높아졌으며, 개인이 자 신의 의사를 공표하는 것을 넘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 로 활용할 수 있기에 그 내용은 소수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신념까지 반영하고 있기에 철저하게 현실을 반영하는 사회적 패션 아이템임을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슬로건 티셔츠는 메시지 표현이 가지는 중의 적 특성상 각 부분별로 중첩되는 특징을 가지고 다중 적인 의미를 함축하기도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슬로건 티셔츠는 각각의 독립된 사회적 이 슈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서로 공유하는 부분도 있는 데, 이는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중요한 이슈들이 중첩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사회 적 패션으로써 슬로건 티셔츠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 는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으 며, 공동체적인 대화를 이끌어 내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기에 앞으로 현대 패션 영역에서 더욱 그 가 치가 조명될 것으로 보여진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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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omas Edmund Dewey’s Thatcher Campaign slogan T-shirts.

    From. Weekes. (2014). http://www.midnightmerch.com.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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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tharine Hammett with Margaret. From. Phaidon. (2001). p.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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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ub bages and other Rocker insignia show how this subculture’s style has evolved into the 1990s. From. Polhemus. (1994). p.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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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Y Jacket art found at the ‘Monsters of Rock’ festival, 1992. From. Polhemus. (1994). p.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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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slogan T-shirt which combines politics and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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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RLDWIDE NUCLEAR BAN NOW’ Slogan T-shi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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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 2003, Katharine Hamnett toured Cotton farm in Mali.

    From. Worsley. (2011/2012). p.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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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mboy’s ‘Life is Like a me Lody’ project.

    From. Jeong, J. U. (2010). http://sportsworldi.segye.com

    RJCC-24-588_F9.gif

    AIDS campaign T-shirt.

    From. Hong. (2011). http://news.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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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urt Cobain and daughter. From. Phaidon. (2001).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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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ckham was wearing a skin cancer campaign slogan T-shirts.

    From. Kim, S. G. (2009). http://news.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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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ürgen’s ‘Intersex No Surgery on Children’ slogan T-shirts.

    From. Bae. (2006). http://www.ohmy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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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nch university student of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campaign T-shirt.

    From. Alors, quoi de fun?. (2014). http://www.alorsquoidefun.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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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logan is the implications of bilateral means sharing

    Table

    Classification of the T-shirt slogan type and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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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