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ntroduction
캐주얼 패션이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2000년대 이후 패션업계에서는 자유로운 코디네이트에 기반 한 상품기획이 보편화되었다. 국내 많은 패션 브랜드에 서 한 벌 개념의 정장 아이템은 그 비중이 줄어들고, 코디네이트로 연출할 수 있는 캐주얼 아이템의 비중 이 크게 높아졌다. 이는 남성패션의 경우도 예외가 아닌데, 최근의 남성들은 자기표현과 개성추구를 위 해 코디네이션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Cho, Park, & Chung, 2009). 이로 인해 남성 정장 브랜드에서도 캐 주얼 아이템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단품을 강화한 남성 캐주얼 브랜드 런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남성복 시장은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으며 신진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새롭고 감각적인 제품들 이 출시되고 있다. 비슷한 실루엣과 소재를 반복하 던 과거와는 다르게 많은 국내 남성복 브랜드에서 는 매 시즌 타겟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상품기획에 노력하고 있다.
남성 패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컨셉 중 하나로 프 레피 룩(preppy look)이 있다. 미국 명문 고교생의 패 션에서 유래한 프레피 룩은 클래식하면서도 캐주얼 한 요소를 많이 가미하고 있어 오랜 시간 꾸준히 관 심을 받아왔다. 스쿨 룩에서 유래하였기 때문에 옥 스퍼드 셔츠, 플란넬 블레이저 등과 같은 전형적인 아이템이 있으며, 상하의 세트 개념보다 단품 위주 의 코디네이트가 일반적이다. 전통을 표방하면서 깔 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국내 남성복 패 션에서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프레피 룩은 특정 집단의 옷차림뿐 아니라, 이들 문화에 대한 관심이나 동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 며, 화술이나 단어, 버릇, 에티켓 등 이들 집단의 문 화적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프레피 룩은 엘리트 문 화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기 때문에 상위문화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잠깐 유행했다가 사라지는 스타일과 달리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프레피 룩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2003)는 프 레피 룩을 아메리칸 클래식의 캐주얼 영역 중 하나 로 보고, 그 표현 특성을 살피고 조형미를 고찰하였 으며, Chung(2011)은 패션스타일링의 관점에서 2000 년대 후반 남성 프레피 패션을 살펴보고, 프레피 스 타일링 작품을 연출하여 제시하였다. Kim(2014)은 프레피 룩과 하위문화인 힙합 패션의 융합으로 생긴 프리프합(prep-hop) 패션의 발생과 특성에 대해 분석 하면서 프레피 룩의 특징을 아메리칸 클래식 룩으로 서의 정통성, 프레피에 대한 동경을 포함하는 동조 성, 착장방식의 차별화를 통한 개별성, 진보적이고 스포티한 요소에 의한 저항성, 단순한 형태나 활용 도 높은 소재에 의한 실용성을 그 특징으로 보았다.
남성패션에 있어 프레피 룩은 자주 등장하는 패 션테마임에도 불구하고, 프레피 룩에 관한 연구는 사적 고찰이나 조형성 분석 등과 같이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접근에 집중되어 있으며, 최근 나타나고 있는 프레피 룩의 디자인 특징이나 양상 에 대한 분석적 접근은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 구는 국내 남성 컬렉션에 나타난 프레피 룩의 구체 적인 디자인 경향을 살피고, 프레피 룩의 표현양상 을 분석하여 남성복 디자인 기획에서 참고할 수 있 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Theoretical Background
1.Emergence and transition of preppy look
프레피룩은아메리칸트레디셔널룩의일종으로아 이비 룩과 함께 스쿨 룩에서 유래하였다. 미국 아이비 리그를 진학 목표로 하는 명문 사립고교인 프리패러토 리스쿨(preparatory school)을줄여프렙(prep)이라하고, 이곳의 학생들을 프레피라 하는데, 프레피 룩은 명문 사립고교생인프레피들이착용한스쿨룩에서유래한 것으로 클래식하면서도 심플한 스타일이 특징적이다.
한편, 하버드나 예일 대학 등 미국 북동부의 아이 비리그 대학생들이 착용한 스타일을 아이비 룩이라 하는데, 프레피 룩와 아이비 룩은 공통적으로 고급 소재와 전통에 기반한 전형적인 스타일을 보여준다 는 점에서 비슷하다. 종종 프레피 룩은 보수적인 성 향이 강한 아이비 룩에 캐주얼 요소가 더해진 것으 로 평가되거나(Lee, 2003), 아이비리그 룩에 비해 좀 더 모던하게 변화되고, 스포츠 감각이 가미되어 뉴 욕스타일의세련됨이느껴지는트러디셔널룩으로평 가된다(“The preppy look, more than style”, 2009). 아이 비 룩과 프레피 룩은 그 기원이나 과거의 패션에서 는 구분이 가능하였지만, 1980년대 이후 실제 패션에 서 나타나는 룩은 구분이 분명하지 않다(Kim, 2014).
프레피들은 상류층 청소년으로 재력 외에도 좋은 가문, 뛰어난 지적 능력과 함께 사회 지도층으로 양성 되는 엘리트 교육 과정을 거친다(Kim, 2014). 프레피 패션은 1950년대 아이비리그 스타일의 의복을 기반으 로 수트를 중심으로 한 보수적인 경향으로 시작되었 다(Sumathi, 2002). 1970년대 말, 80년대 초에 미국 북 부를 중심으로 크게 유행하였는데, 아이비 리그 룩을 원형으로 UCLA의 캠퍼스 스타일에 영향을 받아 나 타났다(“The meaning and change of traditional”, 2000).
프레피 룩의 출현 배경에는 프레피에 대한 선망과 동경, 질투가 복잡하게 뒤섞여 있다. 프레피라는 용 어는 ‘러브 스토리(1970)’를 통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여주인공이 부유층의 자제였던 남자 주인공 올리버를 ‘프레피’라고 놀려대며 불렀던 것이 계기가 된 것이다. 작가 에릭 시갈(Erich Segal) 이 예일대 교수로 재직 당시 펴낸 데뷔작으로, 그는 작품 속에서 프레피를 “별 노력 없이 완벽하게 옷을 입고…특별한노력없이모든것을잘해낼것같이보 이는 사람들…”이라고 묘사한 바 있다(Camille, 2010). 이처럼 프레피는 부유하면서도 지적으로도 매우 뛰 어난 선택된 사람들이었으며, 프레피 룩의 유행은 이 들에 대한 선망과 동조의식이 내재된 것이었다.
이를반영하듯Lisa Birnbach의저서‘Official Preppy Handbook(1980)’은 프레피의 옷차림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 에티켓, 그들만의 은어 등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하여 프레피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고, 무엇 을 하면 안되는지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였다(“The preppy look, more than style”, 2009). 이 당시 제이 프레스(J. Press)와 브룩스 브라더스(Brooks Brothers) 가 프레피 패션의 선두적 역할을 하였고, 이후 1990년 대에는 랄프 로렌(Ralph Lauren), 토미 힐피거(Tommy Hilfiger), 라코스테(Lacoste), 제이 크루(J. Crew) 등 에서 프레피 룩을 발표하였다.
전통적인 프레피 룩은 이후 프레피를 새로운 감 각으로 받아들인 패션의 출현으로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다. 전통양식의 캐주얼 열풍으로 인해 1990 년대 이후 현대적 감각으로 등장한 것을 네오 프레 피라 하는데(“New wave prep”, n.d.), Lee and Ha (2008)는 사회 전반으로 불고 있는 자연주의의 영향 으로 기존의 베이직 아이템에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하였다. 2000년대 이후 국 내에서도 인기를 끈 미국 드라마 가십걸(Gossip Girl, 2007~2012년)과 국내 드라마 ‘꽃보다 남자(2009년)’ 의 인기로 인해 프레피 룩은 꾸준히 노출되어 대중 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프레피 룩은 단정하면서 도 세련된 연출이 가능하며, 클래식 요소와 시대감 각에 맞는 캐주얼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매 시즌 남 성복 컬렉션에서 자주 선보이고 있다.
2.Preppy fashion items and design characteristics
전통적인 프레피 룩은 아이비 룩의 신사복 스타 일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캐주얼한 요소를 많이 포 함하며(Kim, 2014), 엘리트의 보수적 패션으로 고급 스러움을 추구하면서 실용적인 신 엘리트 정신을 계승해 나간다(Chung, 2011). 프레피 룩은 클래식에 서 많이 벗어나지 않는 아이템의 고유성이 특징적 이며, 정장풍과 테니스나 골프, 스키웨어 등의 일부 아이템이 사용되는데, 상하 세트의 개념이 아니라 아이템별 코디를 통한 스타일 연출이 일반적이다.
프레피룩의아이템을복식사전과선행연구(Calasibetta, Tortora, & Abling, 2002; Cho, Gu, & Guem, 1995; Jung, 2013; Kim, 2014)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상의 에는 폴로 셔츠, 옥스퍼드 셔츠, 케이블 니트 스웨터 와 글자가 장식된 카디건이나 시어서커, 마드라스, 플란넬 등의 소재로 된 정장풍의 재킷이나 블레이 저를 착용한다. 하의에는 남자의 경우 치노와 울 그 리고 코듀로이, 면 소재의 팬츠, 14 온스 데님의 베 이직 진을 착용하고, 여자는 타탄 체크의 A라인 스 커트나 주름 스커트를 착용한다. 스포츠 경기에서 유래된 캐주얼 아이템으로는 골프용으로 많이 사용 되는 스윙 탑 점퍼, 셔틀랜드 램스 울과 캐시미어의 스키 스웨터, 럭비 셔츠, 폴로 셔츠 등과 같은 스포 츠 셔츠, 테니스 풍의 복장이 있다. 이 밖에 액세서 리로는 사선무늬의 레지멘탈 스트라이프(regimental stripe) 타이, 헌팅 캡, 서스펜더, 스카프와 낮은 굽의 로퍼, 보트 슈즈 등이 사용된다.
전통적인 프레피 룩은 실용적이고 활동이 편안한 실루엣으로 품이 넉넉한 스타일이었다. 1970~1980 년에는 어깨가 넓고 여유로운 핏이 유행하고, 2000 년대 이후에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보다 슬림한 실루 엣이 등장하였다(Kim, 2014). 프레피 룩의 전통적인 기본 컬러는 차분하고 보수적인 느낌을 주는 네이 비, 베이지, 카키, 화이트, 그레이, 블루 등으로 아이 템 별 코디네이션이 쉽고 나이와성별에 구애 없이착 용이가능한장점이있다(Lee, 2003). 1970년대말, 1980 년대 초에 유행한 프레피 룩에서는 네이비와 카키가 많이 사용되었고, 그린은 그다지 사용되지 않았으며,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이후에는 핑크, 옐로우, 그 린 등 선명한 컬러의 비중이 증가하였다(Kim, 2014).
프레피룩의소재는실용적이면서도품질이매우뛰 어난특징이있다. 착용자의편안한착용을보장하면서 품격을 줄 수 있는 고급 소재를 지향하며, 전통적으로 헤링본, 트위드, 플란넬, 램스 울, 캐시미어 등과 시어 서커, 마드라스 등이 사용된다. 실용성이 높은 코튼도 옥스포드, 개버딘, 데님, 트윌 등 다양한 조직으로나 타나고, 신축성이 좋아 착용감과 활동성이 큰 니트 소 재도높은빈도로사용된다(Kim, 2014). Jung(2005)은 최 근의 프레피 룩에 치노나 패딩, 다운 등이 추가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프레피 룩에 현대적인 실용성 과 단순성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한편 Lee(2003)는 최근 프레피 룩의 디자인 특징 이 실질적으로 많이 착용되는 화이트 셔츠, 치노 팬 츠 등과 같은 기본 아이템을 많이 사용하면서 빈티 지의 요소, 스트리트적인 착장, 해체주의적 경향까 지 반영하고 있다고 하였다. Chung(2011)은 현대 패 션에 나타난 남성 프레피 패션을 브리티시 프레피 와 스포츠 프레피로 나누고, 브리티시 프레피는 영 국의 클래식한 룩에 자유분방한 아메리칸 캐주얼 룩의 내추럴 함을 믹스한 컬리지 룩이라고 하였고, 스포츠 프레피를 스포츠 마인드를 기본으로 한 세 련된 프레피라 하였다. Kim(2014)은 프레피 룩이 전 형적인 보수적인 스타일로 오리지널 프레피 룩의 원 칙을 고수하면서 착장 방식의 차별화로 개성을 표 출하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하였다.
프레피 룩은 이처럼 엘리트 집단의 스쿨 룩을 기반 으로 하여 전형적인 아이템, 코디네이트가 쉬운 베이 직 컬러와실용적인소재로많은젊은이들에게사랑을 받아왔으며, 클래식한 이미지와 캐주얼한 감각, 세련 된 연출이 어우러져 현대적 감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III.Research Methods
1.Data collection
자료 수집은 2011 S/S에서 2015 S/S까지 서울패 션위크 홈페이지와 스타일닷컴에 수록된 서울패션 위크의 남성복 컬렉션 사진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 복되는 작품을 제외한 총 2,632점의 남성복 중 의류 학 전공자 3인이 각각 프레피 룩을 선별한 뒤, 공통 적으로 추출된 총 494점의 사진을 최종 연구대상으 로 하였다. 선정된 사진은 의상의 전면이 모두 명확 히 보이는 것으로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컬렉션 사 진 자료의 분포는 <Table 1>과 같다.
2.Data analysis
자료의 분석은 연도, 시즌, 브랜드를 중심으로 프레피 룩의 트렌드 경향을 조사하였다(Table 2). 디자인 분석에서 아이템은 2피스, 3피스, 4피스 이 상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조합을 살펴보았다. 컬러 는 먼셀의 10색상환을 기준으로 하였고, 배색은 Han and Kim(2008)을 토대로 동일, 톤온톤, 톤인톤, 콘트라스트, 액센트, 세퍼레이션, 콤플렉스로 나누 었고, 컬러톤은 Park, Lee, and Lee(2007)와 Lee, Lee, and Kim(2012)를 토대로 비비드, 스트롱, 라이 트, 다크, 모더레이트, 뉴트럴로 나누어 살펴보았 다. 실루엣은 남성복 디자인을 분석한 Kim(2004), Kim(2010)의 연구를 토대로 H, I, Y, X, O라인으로 나누었다. H라인은 상, 하의가 거의 비슷한 폭으로 자연스럽고 유연한 실루엣을, I라인은 인체에 밀착 된 슬림한 실루엣을, Y라인은 상의의 폭이 넓은 실 루엣을, X라인은 허리부분이 잘록한 실루엣을, O 라인은 허리가 불룩한실루엣을 말한다. 소재의 경우, Park, Lee, Yeom, Choi, and Park(2006), Han and Kim(2008)을 토대로 패턴을 사실, 양식, 기하, 추 상, 전통문양, 무지로 나누었고, 재질감은 클린, 스 티프, 벌키, 소프트, 웨트, 드라이로 나누어 살펴보 았다. 소재 종류는 사진 상으로 정확히 판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코디네이트는 모자, 신 발, 타이, 가방 등을 살펴보았다. 프레피 룩의 유형 은 의류학 전공자 3인이 각각 프레피 룩의 사진을 연관되는 패션 이미지를 중심으로 나눈 후, 공통적 으로 분류된 이미지를 토대로 유형화하여 트러디 셔널, 소피스티게이트, 스포티, 내추럴 프레피로 분 류하였다.
IV.Result and Discussion
1.Overall design analysis of preppy look
전체 컬렉션에서 프레피 룩이 차지하는 비율을 살 펴본 결과, 2014년을 제외한 모든 시즌에서 20% 이 상의 출현빈도를 보였고, 특히 2012년에 27.5%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Table 3). 2014년은 매 시즌 프 레피 스타일의 발표 빈도가 높았던 Beyond Closet, Caruso 등이 매우 적은 스타일에서 프레피 룩을 선 보였고, General Idea, Kimseoryong 등에서 프레피 룩을 발표하지 않아 그 빈도가 다른 해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시즌별로는 S/S가 63%, F/W가 37%로 경 쾌한 느낌의 S/S 시즌에 더 자주 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프레피 룩은 총 23개 브랜드에서 나타났고, 그 중 디자이너 고태용의 Beyond Closet(19.4%)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는데, 클래식을 기본으로 재기발 랄한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스타일리시한 프레피 룩 을 자주 발표하였다. 이어 다채로운 컬러와 새로운 디테일로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선보이는 장광효의 Caruso(9.5%), 모던 클래식 스타일로 세련미를 보여 주는 홍승완의 Roliat(8.1%)을 비롯하여 강동준의 D.gnak과 박성철의 Line or Circle(7.5%) 등이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프레피 룩의 아이템 조합은셔츠나 스웨터․재킷․ 팬츠의 3피스 조합이 47.5%로 가장 많았고, 셔츠, 재 킷, 팬츠에 아우터까지 더해진 4피스 이상(16.2%), 스 웨터․팬츠(14.0%), 셔츠․팬츠(13.4%)의 2피스 조 합 순으로 나타났다. 시즌에 관계없이 재킷이 매우 중요한 아이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S/S 시즌에는 니 하이 팬츠나 버뮤다 팬츠 같은 짧은 길이의 팬츠 가 재킷이나 셔츠와 매치된 경우가 많았다. 실루엣 은 I(44.9%), H(40.9%), Y(7.7%)로 나타나, 2000년 대 중반 이후부터 강세를 보인 슬림 핏 스타일의 유 행경향이 반영된 I라인과 이보다 약간 여유 있고 자 연스러운 H라인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컬러의경우, 단품코디네이트가많이이루어지는프 레피 룩의 특성상 상, 하의를따로살펴보았는데, 상의 는 B가 21.7%로 가장 많았고, YR(19.8%), Bk(19.2%), Gy(14.4%) 계열로 나타났다. 하의는 Bk(22.7%), YR (19.4%), B(19.2%), Gy(19.0%)로 나타나, 순위에 다 소 차이가 있을 뿐 상하의에 자주 사용된 컬러는 블 루, 네이비 등 단정한 느낌의 컬러와 YR 계열인 베 이지, 브라운과 블랙, 그레이 등으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프레피 컬러에 블랙 컬러가 추 가되어 나타났으며, S/S 시즌에는 핑크, 오렌지, 스 카이 블루 등 톤이 밝고 경쾌한 컬러가 나타났다. 컬 러 톤의 경우, 뉴트럴(43.3%), 모더레이트(25.9%), 다 크(18.8%)로 무채색의 뉴트럴 컬러와 중간 색조의 세련되고 부드러운 모더레이트 톤과 남성복에서 자 주 활용되는 어두운 톤도 자주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상하의의 배색은 콘트라스트가 30.4%로 가장 많았고, 톤온톤(21.7%), 동일(19.6%), 톤인톤(16.2%) 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쿨 룩에서 유래한 프레피 룩 은 슈트 개념보다는 상하의가 코디네이트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컬러 차이를 두어 산뜻한 느낌으로 배 색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소재의 패턴은 74.9%가 패턴이 없는 무지였으며, 패턴 중에서는 체크(10.5%), 스트라이프(9.5%)로 단 순하고 세련된 기하학 패턴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 였다. 소재의 재질감은 클린(40.7%), 벌키(24.3%), 소프트(13.6%), 스티프(10.9%)의 순으로 나타나, 표 면감이 깔끔한 소재가 가장 많았다. S/S 시즌에는 표 면감이 깨끗한 소재나 부드러운 소재감이 많이 나 타났고, F/W 시즌에는 다소 두껍고 헤비한 느낌의 방 모 소재나 패딩 등이 코트나 점퍼류에 사용되었다.
코디네이트에 있어 전체의 29.7%가 모자나 헤어 밴드, 귀마개 등을 착용하였는데, 모자 중에는 특히 페도라(9.3%)와 야구모자(6.5%)의 빈도가 가장 높 았다. 멋스러운 느낌을 주는 페도라는 세련된 이미 지를 표현하였고, 경쾌하고 실용적인 야구모자는 스 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신발은 펌프스(58.7%), 스니커즈(17%), 부츠(13.4%)의 순으로 나타나, 단정 한 느낌을 주는 펌프스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났 다. 전체의 14.1%가 타이나 머플러를 착용하였고, 20.7%가 가방을 착용하였는데, 백 팩, 숄더 백, 클러 치 백의 순서로 나타났다. 기타 코디네이트 아이템 으로 서스펜더나 헤드 셋, 책 등의 소품을 사용하여 단정한 느낌을 주면서 스쿨 룩을 연상시켰다.
프레피 룩의 유형은 크게 소피스티게이트(47.8%), 클래식(28.7%), 스포티브(14.8%), 내추럴(8.7%)의 순 으로 나타났다. 최근 컬렉션에서는 프레피 룩을 세 련된 이미지의 정장풍으로 소화한 소피스티게이트 프레피와 전통적인 프레피 스타일을 연상시키는 클 래식 프레피 스타일이 많이 나타났다. 또한 활동적 이며 경쾌한 스포티브 프레피와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의 내추럴 프레피도 나타났다.
2)Design analysis of preppy look by type
(1)Traditional preppy
트러디셔널 프레피는 스쿨 룩에서 유래한 전통적 인 프레피에 충실한 스타일로 총 142건(28.7%)이 나 타났다(Table 4). Beyond Closet에서 37.3%로 가장 많이 발표했고, 이어서 Line or Circle(14.1%), General Idea(12%), D.gnak(11.3%), MVIO(10.6%) 등으로 나 타났다. Beyond Closet에서는 2011 S/S, 2011 F/W, 2012 S/S, 2013 F/W 등 여러 시즌에서 빈티지 풍이 나 브리티시 풍의 프레피 룩을 선보였다(Fig. 1). Line or Circle에서는 2012 F/W에 베이직 재킷과 보타이, 니삭스, 백팩 등을 활용하여 클래식한 느낌의 프레 피 룩을 선보였고, General Idea에서는 체크 셔츠와 팬츠에 헌팅 캡을 매치시켜 프레피 스타일을 표현 하였다(Fig. 2).
아이템 조합은 셔츠․재킷․팬츠의 조합이 49.3% 로 가장 많았고, 이어 4피스 이상이 20.4%, 셔츠․ 팬츠 조합이 15.5%로 나타나, 전통적인 프레피에서 중요한 아이템인 셔츠와 재킷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소 루즈한 재킷과 짧은 바지에 니삭스 를 매치하거나, 가벼운 셔츠와 팬츠로 실용적이며 깔끔하게 연출한 경우가 많았다.
상의의 컬러는 B(27.5%), YR(20.4%), Gy(14.8%), R(12.7%)의 순으로, 하의는 YR(26.8%), B(24.6%), Gy(21.8%), Bk(14.8%) 순으로 나타나 짙은 네이비 나 블루, YR 계열의 베이지와 브라운, 그레이, 레드 등 전통적인 프레피 컬러가 많이 나타났다(Fig. 3). 배색은 콘트라스트(41.5%)가 가장 많았고, 이어 톤 온톤(16.2%), 톤인톤(14.8%), 동일색상 배색(13.4%) 의 순으로 나타나, 상, 하의를 색상 차가 큰 콘트라스 트 배색으로 경쾌하게 표현한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Fig. 4). 컬러톤은 다크(30.3%), 뉴트럴(30.3%), 모더레이트(26.1%)로 어둡고 진한 톤이나 무채색 계열의 비중이 높았다.
소재의 패턴은 무지(79.6%), 체크(14.1%), 스트라 이프(5.6%)로 나타났고, 재질감은 클린(39.4%), 벌 키(32.4%), 스티프(15.5%)로 표면감이 깔끔한 블레 이저나 재킷과 특히 F/W 시즌에 다소 헤비한 느낌 의 재킷이나 코트 등이 많았다. 실루엣은 H라인 (43.7%), I라인(40.8%), Y라인(9.9%)으로 나타나, 상 하의의 폭이 자연스러운 H라인과 슬림한 느낌의 I 라인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트러디셔널 프레피는 블레이저, 치노팬츠, 버튼 다운 셔츠, 가방이나 안경, 타이 등으로 단정한 차림 을 보여주거나(Fig. 5), 교복을 연상시키는 브레이딩 장식의 재킷(Fig. 6)이나 레터링 카디건, 발마칸 코트 등으로 스쿨 룩의 이미지를 전달한 경우가 많았다.
2)Sophisticated preppy
소피스티게이트 프레피는 조사대상 전체 23개 브 랜드에서 모두 나타났고 전체의 47.8%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등장한 스타일이다. 프레피를 세련된 세 미 포멀, 포멀 룩으로 표현한 스타일로 발표 브랜드 중 빈도가 높은 브랜드는 카루소(19.9%), 김서룡 (11.4%), D.Gnak(8.9%), Cy Choi(8.1%)였다(Table 5). 카루소는 도시적 세련미가 돋보이는 심플하고 세련된 프레피를(Fig. 7), 김서룡은 뛰어난 피트감을 보여주며 절제의 미학을 표현하였다(Fig. 8). D.Gnak 은 롤업 팬츠와 타이, 옥스퍼드 슈즈로 브리티시 룩 을 표현하거나 도시적 세련미를 보이는 디자인을 선보였다(Fig. 9).
아이템조합은 셔츠․재킷․팬츠의 조합이 60.2% 로 가장 많았는데, 재킷을 매치해 세련되게 잘 갖추 어 입은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이어서 셔츠․ 팬츠 조합(12.3%), 스웨터․팬츠(10.6%)로 나타났 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재킷과 배색을 이루는 팬 츠로 세련된 프레피 스타일을 선보거나 슬림한 실 루엣의 셔츠와 짧은 팬츠, 스카프를 매치하여 시크 한 도시 남성의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상의는Bk(27.5%), YR(18.6%), Gy(16.1%), B(15.7%), 하의는 Bk(31.8%), Gy(20.8%), B(14.4%), YR(11.4%) 로 상, 하의 모두 도시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블 랙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Line or Circle에서는 블랙 티셔츠와 카디건에 그레이 팬츠를 매치하여 무심한 듯 시크한 이미지를 연출하였다(Fig. 10). 또한 YR 계열의 브라운, 베이지, 그레이, 블루 등의 컬러가 많이 사용되었다. 컬러톤은 뉴트럴(58.1%), 모더레 이트(21.6%), 다크(10.6%)로 차분하고 깔끔한 느낌 을 주는 무채색과 중간색조의 세련되고 부드러운 컬러의 비중이 높았다. 배색은 톤온톤(28.4%), 동일 (28.0%), 콘트라스트(22.0%), 톤인톤(14.0%)으로 다 양한 배색이 골고루 나타난 편인데, 동일색상에서 농담배색을 하거나 상하의를 한 벌로 매치하여 컬 러에 통일감을 준 경우도 있었다(Fig. 11).
소재 패턴은 무지(75.0%), 체크(8.9%), 스트라이 프(8.5%)로 나타났는데, 체크는 심플한 윈도우 페인 이나(Fig. 12) 컬러 수가 제한된 깅엄, 블럭 체크 등 이 나타났고, 스트라이프는 두 가지 컬러가 반복되 는 깔끔한 스타일이 대부분이었다. 재질감은 클린 (44.9%), 벌키(16.9%), 소프트(14.0%), 웨트(14.0%) 등 으로 표면감이 깔끔한 소재가 가장 많았고, 실루 엣은 I라인(46.2%), H라인(36.9%), Y라인(8.9%)으 로 나타나 유행경향을 반영한 슬림 핏이 많았다.
소피스티게이트 프레피는 조사대상 모든 브랜드 에서 나타난 유형으로 프레피 감각을 활용하여 말 쑥하고 시크한 정장풍으로 나타났다. 중간색조의 고 급스러운 컬러와 블랙 컬러의 비중이 높았고, 체크 나 스트라이프 패턴도 시각효과가 크지 않은 절제 된 형태로 표현되었다. 액세서리의 경우 선글라스, 토트백, 클러치백 등이 나타났고, 세련된 비즈니스 룩으로 표현되었다.
3)Sportive preppy
스포티브 프레피는 액티브한 스포츠 감각이 강조 된 프레피 스타일로 브랜드별로 보면 Beyond Closet (56.2%)이가장높은빈도를보였고, General Idea(17.8%), 87MM(6.8%) 등으로나타났다(Table 6). Beyond Closet 은 2012 F/W, 2015 S/S 등에 스테디움 점퍼, 트랙 슈트, 헤어밴드나 스포츠 소품 등을 적극 활용하여 경쾌한 프레피 룩을 선보였다(Fig. 13). General Idea 는 2011 F/W에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Nepa)와의 콜 라보를 통해 아웃도어 룩에 컬러의 믹스 앤 매치를 활용하여 스포티브 감성의 프레피 스타일을 표현하 였다(Fig. 14). 87MM는 2015 S/S에 스웻 셔츠, 스윙 탑, 스웨터에 슬리퍼 차림으로 편안하면서 스포티한 느낌의 프레피 룩을 발표하였다(Fig. 15).
스포티브 프레피 스타일의 아이템 조합은 4피 스 이상(21.9%), 셔츠․점퍼․팬츠(20.5%), 셔츠․재 킷․팬츠(20.5%), 스웨터․팬츠(19.2%)로 나타나, 아이템의 겹쳐 입기와 점퍼, 스웨터 등 캐주얼한 아이템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길게 과장된 스테디움 점퍼에 스웨터를 레이어링하여 자유로운 믹스 앤 매치 스타일을 보여주거나(Fig. 16), 스윙 탑이나 스테디움 점퍼, V네크 스웨터 등의 아이템 이나 레터링이 장식된 스포츠 재킷 등도 자주 등장 하였다.
상의는B(28.8%), Bk(20.5%), YR(16.4%), Gy(13.7%), 하의는 B(30.1%), YR(19.2%), Bk(17.8%), Gy(13.7%) 로 산뜻하면서 경쾌한 느낌을 주는 블루계열의 색 상이 상, 하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오렌지, 버 건디 등의 컬러도 다른 프레피 유형보다 많이 나타 났다. 컬러톤은 뉴트럴(35.6%), 스트롱(26%), 다크 (17.8%) 등으로 나타나, 무채색이나 색상이 다소 강 하고 어두운 컬러의 비중이 높았다. 배색은 콘트라 스트(45.2%), 콤플렉스(17.8%), 톤인톤(13.7%), 동일 (12.3%)로 색상이나 톤 차이가 큰 색상끼리의 콘트 라스트 배색이 많았다(Fig. 17). 또한 상, 하의, 소품 등에서 다양한 색상이 복합적으로 사용된 콤플렉스 배색이 나타났다.
소재패턴은 무지(71.2%), 스트라이프(13.7%), 체 크(11.0%) 등으로 나타났는데, 스트라이프는 규칙 적 반복의 기본형뿐 아니라, 컬러나 간격이 다른 변 화형 스트라이프도 많이 나타났고, 체크 패턴은 타 탄, 마드라스, 깅엄 등의 체크와 변형된 체크 패턴이 다양한 색상, 톤으로 나타났다(Fig. 18). 재질감은 클 린(41.1%), 벌키(37.0%), 스티프(11.0%) 등으로 나 타나, 표면감이 단순한 면, 마 소재와 폭신한 느낌의 니트 소재와 패딩 소재 등이 나타났다. 실루엣은 H 라인(47.9%), I라인(46.6%), Y라인(4.1%)으로 나타 났다.
스포티브 프레피는 스윙탑이나 점퍼 등 스포티 아이템과 캡이나 후드, 헤어밴드, 니삭스, 레그 워머 등과 같은 소품으로 활동적인 감각을 주었다. 오렌 지, 버건디, 스카이 블루 등 눈에 띄는 컬러의 사용 과 가방이나 모자, 헤어밴드 등의 액세서리의 연출 이 많고, 아이템의 겹쳐 입기로 자유로운 감성을 표 현하였다.
4)Natural preppy
내추럴 프레피는 특히 S/S 시즌에 많이 나타난 스타일로 자연스러우면서 멋스러운 이미지를 연출 한 것으로 브랜드별로 보면 Roliat(65.1%), VanHart di Albazar(23.3%), Ordinary People(7.0%)의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Roliat에서는 특히 2011 S/S, 2015 S/S 등에 강렬한 햇살에 바랜 듯한 자연스러 운 컬러를 사용하여 편안한 느낌의 프레피 룩을 선 보였고(Fig. 19), VanHart di Albazar에서는 2013 S/S, 2015 S/S에 슬림한 라인의 스웨터와 버뮤다 팬 츠로 편안하면서 세련된 룩을 선보였다(Fig. 20). Ordinary People에서는 2013 F/W에 그레이 컬러의 팬츠, 재킷에 같은 컬러의 볼드한 케이블 조직 카 디건을 매치하여 편안함이 느껴지는 프레피 룩을 보여주었다(Fig. 21).
아이템 조합은 스웨터․팬츠(41.9%), 4피스 이 상(30.2%), 셔츠․재킷․팬츠(18.6%)로 부드러운 느낌의 스웨터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루즈한 핏 의 재킷과 반바지, 파나마 햇의 스타일링이나 니트 스웨터와 와이드 팬츠, 헌팅 캡 등의 매치로 멋스러 우면서 내추럴한 감성을 표현한 경우가 많았다(Fig. 22).
상의 컬러는 YR(30.2%), B(23.3%), W(11.6%) 순 으로, 하의 컬러는 YR(39.5%), R(14.0%), W(11.6%), B(9.3%) 순으로 나타나, 베이지, 오렌지, 블루, 화이 트 등의 컬러가 많이 보였고, 다른 스타일에 비해 무 채색 계열의 비중은 낮게 나타났다. 컬러톤은 모더 레이트(60.5%), 뉴트럴(18.6%), 라이트(9.3%)로 나 타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색감의 비중이 높게 나 타났다(Fig. 23). 배색은 라이트, 모더레이트 톤의 톤 인톤(37.2%) 배색이 가장 많았고, 톤온톤(30.2%), 콘트라스트(14.0%)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중간 색 조의 편안한 색상의 배색이 많았다.
소재패턴은 무지(65.1%), 스트라이프(20.9%), 체 크(7.0%), 양식문양(7.0%)으로 나타났고, 재질감은 소프트(46.5%), 클린(20.9%), 벌키(16.3%), 스티프 (14.0%)로 부드러운 니트나 다소 후들거리는 느낌 의 면, 마 소재 등이 자연스러운 감성을 표현하였다 (Fig. 24). 실루엣은 I라인(48.8%), H라인(41.9%)으 로 나타났다.
내추럴 프레피는 단정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감성 으로 나타나 S/S 시즌에는 리조트 룩과 같은 스타일 로, F/W 시즌에는 편안한 니트 룩으로 표현된 경우 가 많다. 세련된 중간색조의 컬러 톤에 버뮤다 팬츠, 파나마 햇, 스웨터 등으로 멋스러우면서 자연스러운 프레피 감각을 보여주었다.
V.Conclusion
미국 명문 고교생의 스쿨 룩에서 기인한 프레피 룩은 클래식하면서 단정하고 실용적인 특징을 지니 며, 캐주얼한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프 레피 룩은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으 며, 이러한 경향은 국내 남성복 컬렉션에서도 나타 나고 있다.
최근 5년간 국내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프레피 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발랄한 느낌이 강세를 보 이는 S/S시즌에 더 많이 등장하였고, Beyond Closet, Caruso, Roliat, D.gnak 등의 브랜드에서 많이 발표 하였다. 아이템 조합은 3피스 조합이 가장 많았고, 실루엣은 H라인, I라인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컬러 는 상,하의 모두 B, YR, Bk, Gy가 많이 사용되었고, 배색은 경쾌한 느낌의 콘트라스트 배색과 톤온톤 배색이 많이 사용되었다. 컬러 톤은 뉴트럴, 모더레 이트 톤이 많이 나타났다. 소재는 2/3가 패턴이 없었 고, 패턴 중에는 체크, 스트라이프와 같은 기하학 패 턴의 비중이 높았다. 재질감은 표면감이 깔끔한 클 린, 벌키, 소프트한 질감이 많이 나타났다. 모자나 가방 등을 함께 코디네이트하여 캐주얼한 분위기를 주거나, 책이나 헤드 셋 등의 소품을 활용하여 프레 피 룩의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하였다.
프레피 룩을 유형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트러디셔널 프레피는 전통적 프레피에 충실한 스타일로 셔츠․재킷․팬츠의 조합이 많았고, 컬러 는 다크, 뉴트럴 톤의 B, YR, Gy와 콘트라스트 배색 이 많았다. 전형적인 프레피 아이템이 많이 나타나 며, 가방이나 안경, 타이 등으로 말쑥한 이미지를 주 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소피스티게이트 프레피는 조사대상의 모든 브랜드에서 나타나 가장 빈도가 높은 유형으로 세련된 세미 포멀 룩으로 해석한 스 타일을 말한다. 셔츠․재킷․팬츠의 조합이 많았고, Bk, YR, Gy가 많이 나타났고, 특히 도시적 느낌의 Bk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톤온톤과 동일 배색이 많 았고, 뉴트럴, 모더레이트 톤이 많았다. 셋째, 스포 티브 프레피는 스포츠 감각이 강조된 스타일로 4피 스 이상의 겹쳐 입기와 레이어링이 나타났다. 컬러 는 스트롱, 다크 톤의 B, Bk, YR과 콘트라스트 배색 이 많았다. 스윙탑, 점퍼, 스포츠 재킷과 헤어밴드, 니삭스, 레그 워머 등의 소품으로 액티브한 느낌을 연출하였다. 넷째, 내추럴 프레피는 자연스럽고 편 안한 감각을 연출한 유형으로 스웨터와 팬츠 조합 이 가장 많았다. 컬러는 YR, B, R과 모더레이트 톤 의 부드러운 톤인톤, 톤온톤 배색이 많았고, 소프트, 클린의 재질감이 많았다. S/S 시즌에는 리조트 룩 스타일로, F/W 시즌에는 편안한 니트 룩으로 표현 된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레피 룩은 국내 남성 컬렉션에서 모던, 클 래식 이미지부터 내추럴, 스포티 이미지까지 다양한 스타일로 나타났는데, 이는 프레피 룩이 전형적인 아이템의 조합과 코디네이트 소품 등을 통해 정형 화 되지 않은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되고 있음을 보 여준다.
둘째, 국내 남성 컬렉션에 나타난 프레피 룩은 네 이비, 베이지, 그레이, 블루 등 전통적인 프레피 색 상의 비중이 높았으며 이 외의 색상으로는 세련된 느낌을 주는 블랙이 많이 나타났고, 오렌지, 레드 등 의 컬러가 포인트로 사용되었다. 전체적으로 차분하 면서 신뢰감을 주는 보수적인 이미지의 컬러가 많 이 나타나, 전통적, 실용적 감각이 중시되어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전형적인 아이템의 디자인 변화를 통해 흥 미의 요소를 주었다. 블레이저나 각종 스포츠 탑, 셔 츠와 레터링 카디건 등 전형적인 아이템이 길이나 디자인이 변형되어 나타나거나, 아이템의 믹스 앤 매치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된 경우가 많았고, 스포 티브 프레피의 헤어밴드와 레그워머, 소피스티게이 트 프레피의 브리프 케이스와 보 타이처럼 패션소 품을 적극 활용하여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경향 을 보였다.
프레피 룩은 전통성과 실용성, 프레스티지 감각 과 캐주얼 감각이 함께 녹아 있기 때문에 꾸준한 사 랑을 받고 있으며, 전통적인 요소에 캐주얼하고 스 포티한 감성이 결합되면서 향후에도 국내 남성복에 서 지속적인 변주를 보여줄 것으로 예측된다. 역사 와 전통을 기반으로 한 프레피 룩이 최신 컬렉션에 서 구현된 모습을 살펴본 본 연구는 패션테마가 최 근의 감성에 맞추어 전개되는 양상을 보여주기 때 문에 디자인 기획에 있어 시대감각에 맞는 패션테 마의 해석과 창조적 사고의 적용에 도움을 주는 자 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