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ntroduction
오늘날 세계 항공시장은 대형 항공사를 비롯하 여 저가 항공사의 확대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경제성장과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의해 저가 항공사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 는데, 언론 보도에 의하면 2014년에는 아시아 지역 에만 최소 10개의 저가 항공사가 새로 설립된다고 한다(Nam, 2013). ⌈The Wall Street Asia⌋ 는 비싼 항 공사들이 장악했던 장거리 노선까지도 저가 항공 사가 장악하여 세계 항공시장 판도에 변화를 나타 내고 있다고 하였다(Rory & Robert, 2014). 한국 역 시 제주, 부산, 이스타, 진 에어, 티웨이 항공의 저 가 항공사 5곳이 국내선과 국제선 노선까지 진출하 고 있으며, 외국 저가 항공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 으로 아시아나 항공이 에어부산에 이어 두 번째 저 가 항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Lee, 2014a).
대형 항공사와 차별화된 가격, 서비스를 중심으 로 전개되는 저가 항공사의 부각은 세계 항공시장 의 큰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국 내 저가 항공사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 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부분 항공시장 동향과 관련된 경쟁력 활성화 방안 등 마케팅적인 관점에 서 접근된 연구로 항공사 이미지 마케팅의 큰 부분 을 차지하는 승무원 유니폼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 하다고 하겠다. 승무원 유니폼 관련 연구는 국내 대형 항공사에 국한되어 디자인 개발, 색채 특성과 이미지 연구, 유니폼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가 이루어졌다(Chung, 2001; Jeong, Park, & Min, 2012; Lee, 2010; Lee, 2011; Lee, Kim, & Lee, 2005; Min, 2011). 저가 항공사 유니폼에 관한 연구는 특 정 항공사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연구, 한국 저가 항 공사 유니폼에 대한 고객지각과 항공사 애호도의 관계 분석(Kim & Na, 2012; Namgong, 2012)만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한국 저가 항공사의 해외 진출뿐 만 아니라 해외 저가 항공사의 국내 취항 역시 확 대되고, 각국의 신규 저가 항공사의 출범이 모색되 고 있는 시점에서 항공 서비스디자인의 중요 요소 인 저가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에 관한 연구가 필요 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 여승무원의 유니폼 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여 차이 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저가 항공사 유니폼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 다. 연구내용은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을 통해 승무 원 유니폼과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문헌 고찰을 하 였다. 그리고 저가 항공사 유니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위해 한국과 아시아 지역 대표 항공사의 유 니폼 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한국 저가 항공사 5곳과 여행 전문 온라인 매체 스마트 트래블 아시아(Smart Travel Asia)와 세계 항공사 서 비스 평가 사이트인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발표 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 사 순위를 참고하여 10위권 안에 들어온 에어 아시 아(Air asia), 인디고(Indigo), 제트스타 아시아(Jetstar asia), 스쿠트(Scoot), 타이거(Tiger), 스파이스 제트 (Spice jet), 녹에어(Nok air), 스카이 마크(Skymark), 세부 퍼시픽(Cebu pacific), 비엣제트(Vietjet) 항공 으로 한정하였다. 유니폼 자료는 각 항공사 사이트 및 항공사 관련 전문 사이트를 중심으로 수집하였 고, 디자인 분석은 여승무원으로 한정하였으며, 유 니폼 디자인의 아이템 구성 및 형태, 색상과 문양, 디테일, CI 적용 유무 등을 분석하였다.
II.Theoretical Background
1.Review on uniform
1)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uniform
Fashion dictionary(1999)에 따르면 유니폼이란 군 복, 또는 학교, 각종 운동팀, 각 직종에 따른 단체복 을 지칭한다고 하였으며, 그 시초는 그리스와 로마 군인들이 착용한 것이라고 하였다. Nam, Kim, and Lee(1997)은 유니폼의 어원은 라틴어의 unus(하나의) 와 forma(형)에서 생긴 합성어이며, 일정한 형식에 의해 정해진 복장으로 특정집단에 속해 있는 구성 원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어진 독특한 디자인의 제복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Chung and Kim(1998) 은 유니폼은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정의된다고 주 장하면서 복잡한 조직체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여 러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해 낸 복식이라고 하 였다. 그리고 착용 목적은 조직 내 활동 경계를 명 확하게 해주고, 소속된 구성원을 집단의 목적에 순 응하게 만들며, 구성원의 신분, 계급 등을 명확하게 하여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충돌을 제거시켜 주는데 있다고 하였다. Lee(2014b)는 유니폼은 일 반 의복과는 다른 기준에서 특정 형태와 장식, 기 능을 구비하는 특색이 있도록 디자인된 제복으로 서 착용 시 동일화된 외모는 조직 목적을 성취하게 하고, 직업 구분의 합법화와 권위를 상징하는 표상 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이와 같이 유니폼은 특수한 목적 하에 동일한 형태로 착용되는 상징적인 복식 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겠다.
유니폼의 역할 및 구성 요소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언급되었다. Lee(2014b)는 유니폼의 역할 및 착용목적에 대해 각 직종별로 집단의 독창적 이념 과 개성을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 직종별 구분을 명확하게 해주는 식별 기능이 있다고 하였으며, 일 반 의류와는 다른 공공성, 상징성, 심미성, 기능성 의 특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다수의 선행 연구들(Kim & Lee, 2006; Kim & Park, 2013; Nam et al., 1997; Namgong, 2012))에서 언급되고 있는 데, 일반적으로 상징성,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으 로 제시하고 있다. 즉, 유니폼의 개념을 비롯하여 그 착용 목적에 근거할 때 유니폼은 타 집단과 구 별, 소속집단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명시하고, 효율 적인 업무를 위한 기능성, 고객과 착용자의 만족을 위한 심미적 특성이 고려되어야 하고 직종에 따른 업무 특성 역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복식이라 하겠다.
2)Review on low cost carrier cabin crew uniforms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유 니폼의 유형 중 서비스직을 대표하는 유니폼이며, 항공사의 인적 서비스 측면이자, 기업 아이덴티티 를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타 항공 사와 차별화된 기업 고유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냄은 물론, 항공서비스라는 무형의 가치를 전 달하는 시각적 요소인 것이다. 또한 승무원 유니폼 은 항공사 이미지를 대표하지만, 더 나아가 국가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적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여 러 연구자들은 심미성, 상징성, 기능성의 3요소를 공통적 특성으로 제시하였다(Kim & Na, 2012; Kim & Park, 2013; Min, 2011; Namgong, 2012). Lee(2014b) 는 승무원 유니폼은 업무 효율성을 고려한 기능성 이 중시되어야 하고, 근거리에서 고객과 접하기 때 문에 디자인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에도 신중을 기 해야 하며, 기내 인테리어를 고려하여 항공사의 전 체적인 이미지와 조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Lee et al.(2005)은 한 번 제작되면 경제적 이유와 항공사 심벌마크 등 기타 요소와의 조화 등 여러 요인으로 쉽게 변경할 수 없으므로, 항공사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신중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승무원 유니폼은 유니폼이 지닌 고유의 속성과 승무원이라는 직업적 특성, 그리고 기업을 대표하 는 이미지로서의 조화가 중요하며, 무형의 항공서 비스를 시각화한 항공사 이미지 그 자체라 하겠다.
승무원은 항공기 탑승자의 안전을 위한 업무에 서부터 객실 서비스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최소한의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저가 항공 사 승무원의 경우, 기내 정돈 및 청소까지 담당하 고 있으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Kim and Na(2012)는 저 가 항공사 승무원은 높은 항공기 회전율, 고밀도 좌석배치에 의한 1인당 접객 승객 수 상승, 최소 인 원의 승무원 탑승 등 단시간 내 고도의 노동력이 요구되므로, 유니폼은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오늘날 항공시장에서 국경을 초월한 고객 유치 와 노선 확보, 수익성 증대는 대형 항공사를 비롯 하여 저가 항공사 모두의 과제이다. 이에 따라 경 쟁력 확보를 위한 항공사의 이미지 구축 전략은 CI 변경 및 유니폼 교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저가 항공사의 경우, 대형 항공사 및 국 적 항공사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다 양한 유니폼 마케팅을 전개하기도 한다. 영국 이지 젯(Easy jet) 항공은 외부업체에 유니폼 디자인을 의뢰하지 않고 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실용성을 반 영하였고, 직원내부협의체를 통해 자체적으로 디자 인한 후 소규모 하청업체 위주로 발주함으로써 비 용을 절감하였고, 현재는 자체 제작 시스템으로 정 착하였다고 한다(Ha, 2010). 국내 항공사인 이스타 항공 역시 저가 항공사의 원가 절감 사례를 벤치마 킹하여 유니폼을 비싼 제작업체가 아닌 동대문에 서 제작하기도 하였다. 사회적 기업인 ‘참신나다’와 협력하였는데, 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Oh & Lee, 2012). 진 에어는 출범 당시 청바지와 피케 티셔츠, 야구 캡 모자라는 파격적인 유니폼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 었고, 2013년 변경된 유니폼에서도 직원 의견을 적 극 반영하였고, 청바지 스타일을 유지하여 항공사 고유의 실용적인 유니폼 이미지를 정착시켰다(Lee, 2014c). 또한 승무원 면접 시 역동적인 항공사 이미 지와 조화를 위해 지원자의 청바지 착용모습까지 평가한다고 한다(Choi, 2014). 인도의 인디고 항공 은 2011년 유니폼 변경과 함께, 헤어스타일도 짧은 단발머리로 통일시켜 긴 머리일 경우 가발까지 착 용하게 하는 등 항공사 고유의 스타일을 연출시켰 다고 한다(“New cabin crew”, 2011). 뿐만 아니라 에어 아시아의 유니폼은 미니스커트에 몸매를 부 각시킨 디자인으로 선정성 논란이 되기도 하였고, 2009년 비용 절감을 위해 유니폼을 폐지하고, 폴로 셔츠와 바람막이 재킷이라는 간소한 유니폼으로 교체했던 일본 스카이마크 항공은 2014년 부진한 실적을 만회하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으로 무릎 위 15cm의 짧은 미니 원피스 유니폼을 선보이기도 하 였다(Yun, 2014).
특히 다양한 기내 이벤트를 전개하는 저가 항공 사 중 코스튬 플레이를 전개하고 있는 곳도 있는데, 중국 춘추항공은 하녀와 집사 복장을 한 승무원들 이 기내 서비스를 전개하는 등 다양한 주제에 따라 이색적인 유니폼을 착용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마 케팅을 전개하였고, 녹에어는 비키니와 핫팬츠 착 용의 승무원 달력을 제작하였으며, 유럽 저가 항공 라이언 에어는 승무원 노출의상 자선 모금 달력을 제작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Kim, 2013). 지난 2013년 스카이스캐너가 실시한 아시아 태평양지역 20개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 선호도 조사결과를 보 면 10위권 안에 저가 항공사로는 3위에 버진 오스 트레일리아, 6위에 에어 아시아, 10위에 제주항공 이 포함되었다. 대형 항공사까지 포함된 선호도 조 사였으나, 저가 항공사 3곳이 포함되었는데, 지역 고유 이미지와 글로벌 디자인이 적절한 조화를 이 루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이라 한다(“Top 10”, 2013).
이와 같이 저가 항공사 유니폼은 승무원 유니폼 으로서의 기본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서 비스를 위한 이색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하는 등 항 공사 이미지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 되고 있다고 하겠다.
2.Review on low cost carrier
저가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는 저비용 항 공사로도 불리며 기내 서비스를 줄이고 보유 항공 기의 기종을 통일하여 유지비용을 절감하는 등 여 러 비용의 효율화를 통해 낮은 운임으로 운행하는 항공사를 의미한다. 저가 항공사의 효시는 1971년 미국 사우스 웨스트 에어 라인이며, 1990년대 초에 유럽으로 퍼져 나갔고, 아시아 태평양지역은 2000 년대 초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등을 중심으로 확대되었다고 한다(“Low”, 2014). Oh and Lee(2012) 은 아시아 태평양 항공센터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저가 항공사는 지역이나 시장에 따라 구조와 목적 을 달리하는 카멜리온 같은 항공사로 독립적인 저 가 항공사, 기존 항공사의 자회사, 저가 항공사와 기존 항공사 전략을 혼용한 하이브리드형으로 구 분된다고 하였다. 항공사의 경영전략, 국가에 따른 사회 문화적 차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저가 항공 사의 가장 큰 특징은 비용 절감이며, 그 외에 대형 허브 공항보다는 보조 공항 이용,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와 승무원 투입, 좌석 등급 폐지, 전자 체크 인 서비스 등을 통한 운영비 감축, 소형기나 단일 기종을 통한 효율적인 기단 구성, 국내선 및 단거 리 운항 등을 특징으로 한다(Ha, 2010).
국제항공운송협회는 아시아지역 항공 여객수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였고, 특히 동아시아권 노선 에서는 기존 대형 항공사들의 비중이 줄고 단거리 국제선에서는 저가 항공사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 라고 발표하였으며(Lee, 2012), 세계 항공사 실적 상위권 내에 사우스 웨스트, 라이언 에어 등 저가 항공사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 전 세계적으로 저가 항공사의 실적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Korea Civil Aviation Development Association, 2011). 또 한국 항공사의 여객 증가율 역시 2014년 대한항공과 아 시아나 항공이 5.1%에 그친 반면, 저가 항공사는 전년대비 42%의 증가율을 보였고, 탑승률은 76.5% 를 기록하는 등 양 민항사에 비해 앞선 것으로 집 계되었다고 한다(Song, 2014).
한국 내 저가 항공사는 2005년 한성항공을 시작 으로 2014년 현재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 에어, 이 스타, 티웨이 5곳의 저가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다. 국내 저가 항공사의 설립 초기에는 단순히 외국 저 가 항공사를 벤치마킹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외 면 당했고, 많은 외국 저가 항공사의 국내 진출로 고전하였으나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오늘 날 국내외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고 한다(Oh & Lee, 2012). Lee(2012)는 한국은 지리적 위치와 주변국 상황으로 볼 때 저가 항공사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하면서 수익성이 보장되는 노선 확보, 최신 기종 및 기종 통일, 자회사에 의존 하지 않는 독립성 확보, 고품질의 서비스를 기반으 로 한 서비스 최소화, 프리미엄 이코노미석 제공, 주 고객인 젊은 층을 위한 고객 서비스 확대, 웹 사 이트와 ARS 예약을 통한 다국적 승객 확보 등을 제안하였다. 이웃 국가인 일본 역시 피치항공, 제트 스타 재팬, 스타 플라이어, 바닐라 에어, 스카이 마 크 등 저가 항공사의 성장이 부각되고 있으며, 중국 은 2005년 운항을 시작한 춘추 항공을 비롯하여 국 영기업까지 저가 항공시장에 합류하였고(Shin, 2014), 아시아 최대 저가 항공사인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 시아는 한국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Kim, 2014).
이와 같이 저가 항공사의 등장은 세계 항공시장 에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한 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지역 저가 항공사의 비약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III.Analysis on Uniform Designs of Female Flight Attendant among Low Cost Carriers in South Korea and Asian Region
1.CI, Uniform of Korea and Asia low coast carrier
각 항공사마다 기업 이미지를 위한 CI는 항공사 로고와 심벌을 비롯하여 기체 외장, 유니폼에 적용 되어 통합적인 시각 상징체계를 구성하고 있는데, 특히 색상은 시각적 효과로 기업 CI에서 가장 핵심 적인 요소라 할 수 있겠다. Lim(2005)은 유니폼은 이미지 관점에서 기업의 얼굴이자 움직이는 심벌 로 작용하는데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항공사 의 특성상 고객은 승무원 유니폼에 의존하여 항공 사 이미지를 느끼게 되므로 항공사 CI 요소로 작용 하는 승무원 유니폼은 항공사 심벌이나 색상, 콘셉 트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승무원 유 니폼은 항공사를 대표하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요 소로서 항공사 그 자체를 상징하는 아이콘이라 하 겠다. 항공사별 로고와 색상, 비행기 외관, 유니폼 디자인을 정리하면 <Table 1, 2>와 같다.
먼저 한국 저가 항공사를 살펴보면 제주항공 심 벌은 돌하르방의 형상을 제주항공의 이니셜인 ‘J’ 자로 표현하였고 감귤을 연상시키는 오렌지 색상 을 적용하여 제주라는 지역적 특성을 부각시킨 것 이 특징이다(“Jeju”, 2014). 이러한 색상과 심벌은 기체 외장에 적용되었고, 유니폼에는 오렌지 색상 을 적용한 스카프와 벨트로 포인트를 주었다(Fig. 1). 진 에어 심벌은 나비 형상을 비행기에 결합시킨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두었으며 그린, 퍼블, 블루의 색상 조합으로 구성되었다. 기체 꼬리부분에 나비 심벌을 가시화하여 주목성을 갖게 하였고, 2013년 변경된 유니폼 셔츠에 CI 색상 중 하나인 그린을 적용하였으며 모자 대신 나비 머리핀을 착용하도 록 하여(Lee, 2014c) 심벌을 강조하였다(Fig. 2). 이 스타 항공 로고는 동양에서 행운의 색으로 여기는 강렬한 레드를 적용한 것으로 로고 안에 별 형상을 조합한 것이다(“Private”, 2014). 기체 꼬리부분에는 로고와 함께 별이 뻗어나가는 형상으로 표현되었 고, 유니폼에는 하이웨이스트 스커트 허리부분과 네크 밴드에만 레드를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Fig. 3). 에어부산 로고는 항공사 심벌인 갈매기를 비롯하여 바다의 물결, 하늘 이미지를 조합한 것으 로 블루를 메인 색상으로 구성되었다(“CI”, 2014). 기체 꼬리부분에 역동적인 갈매기, 물결 이미지를 가시화하였고, 유니폼은 항공사 대표 색상인 블루 를 적용하였으며 스카프와 재킷 소매부리에 CI 보 조 색상인 그린과 스카이 블루를 적용하여 포인트 를 주었다. 특히 부산광역시 상징물인 갈매기를 적 용한 심벌, 동백꽃을 형상화한 스카프디자인, CI 색 상 적용 등을 통해 도시브랜드와 항공사 이미지를 조화시킨 것이 특징이다(Fig. 4). 티웨이 항공 로고 는 경쾌하고 즐거운 축제를 연상시키는 카니발 레 드와 퀸 앤 그린을 적용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형상화한 아포스트로피의 그래픽 이미지로 구성되었다(“About CI”, 2014). 기체 꼬리 부분에는 CI 색상과 아포스트로피 형상만을 가시 화하여 핵심 그래픽으로 나타냈고, 2013년 변경된 유니폼은 CI 색상을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아이템 으로 연출 가능한 것이 특징이고 스카프에는 그린 색상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Fig. 5).
아시아 최대 저가 항공사인 에어 아시아 로고는 손 글씨 형태의 자연스러운 서체로 강렬한 레드와 화이트 구성이다. 기체와 유니폼 모두 강렬한 레드 를 부각시켰고 기체 꼬리부분에는 로고를 가시화 하여 가독적인 이미지를 부가시켰다. 특히 유니폼 은 주중과 주말로 구분하여 착용하는데(Ikman, 2011), 주중은 몸에 피트 되고 짧은 미니스커트로 여성적 인 매력을 부각시켰고 주말은 셔츠와 청바지 구성 의 캐주얼 스타일로 차별화된 구성을 나타냈다(Fig. 6). 인디고 항공은 항공사 네임에서 연상되는 인디 고 블루를 중심으로 일치된 이미지를 나타낸다. 기 체 꼬리부분에는 인디고 블루와 스카이 블루의 선 장식이 표현되었고, 유니폼은 셔츠 원피스와 모자, 벨트 모두 CI 색상을 중심으로 한 동일색상 배합으 로 표현되었다. 특히 헤어까지 동일한 스타일을 유 지하도록 하여 통일된 승무원 스타일을 연출한 점 이 특이하다고 하겠다(Fig. 7). 스파이스 젯 항공은 점진적으로 커져가는 도트문양 심벌과 로고가 조 합된 것으로 다크 레드와 옐로, 화이트의 구성이다. 기체 꼬리부분에 CI 색상과 심벌이 도장되었고, 유 니폼에는 CI 색상인 다크 레드가 반영되었으며 셔 츠 칼라부분에 로고를 표시하여 항공사 이미지를 강조하였다(Fig. 8). 제트스타 아시아 로고는 블랙 서체와 오렌지 별 문양의 조합으로 강렬한 색상대 비를 나타낸다. 기체 꼬리부분에는 별 형상을 항공 사 로고와 조합시켜 표현하였고, 유니폼에는 CI 색 상만을 적용하여 표현하였다(Fig. 9). 스쿠트 항공 로고는 옐로 원형 안에 화이트, 그레이 구성의 항 공사 명칭을 조합한 것으로 밝고 즐거운 이미지를 나타낸다. 활동적이고 격식을 차리지 않는 차별화 된 콘셉트를 항공사 고유의 비전으로 표현하고 있 는데, 유니폼 역시 블랙 원피스 일부분에만 옐로를 적용하여 역동적인 이미지를 반영하였다(Fig. 10). 타이거 항공 로고는 그레이와 옐로를 중심으로 모 던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항공사 네임에서 연상되 는 타이거 문양을 기체 꼬리부분에 표현하였고, 유 니폼은 블랙과 화이트 구성으로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내며 셔츠칼라 밴드 안쪽에만 타이거 문양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Fig. 11). 녹에어는 옐로 원형 안에 새를 형상화한 캐릭터를 조합하여 즐겁 고 유쾌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태국에서 ‘nok’은 조 류를 상징하는 것으로 기체 디자인 전체에 새의 이 미지로 도장하여 특징을 나타내며, 유니폼은 항공 사 상징 색상인 옐로를 적용한 원피스로 여성스러 운 이미지를 표현하였다(Fig. 12). 스카이마크 항공 로고는 블루, 옐로의 하늘을 상징하는 스카이와 별 형상의 조합으로 구성되었고, 기체 꼬리부분에는 별 문양을 가시화 하여 강조하였다. 유니폼은 CI 색상인 블루를 강조한 원피스, 그리고 소매 하단에 로고를 표기하였으며, 스카프에 옐로를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Fig. 13). 세부 퍼시픽은 새의 이 미지를 형상화한 심벌과 블루, 그린 조합으로 구성 되었다. 기체 꼬리부분에도 옐로를 바탕으로 심벌 을 가시화하여 표현하였고, 유니폼에는 셔츠에만 옐 로를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Fig. 14). 비엣제트 항공은 레드와 화이트 구성의 로고로 구성되었고, 기체에는 옐로와 조합하여 보다 가시화된 이미지 를 표현하였다. 유니폼에는 셔츠와 재킷에만 CI 색 상인 레드를 적용하였고, 핫팬츠와 모자에는 브라 운 체크 패턴과 조합하여 차이를 나타냈다(Fig. 15).
이와 같이 모든 항공사들이 차별화된 로고나 심 벌을 비행기 몸체 및 꼬리부분에 적용하고 있는데, 한국 저가 항공사의 경우 이스타 항공을 제외한 4 개사가 기체 꼬리부분에 심벌마크만을 부각시킨 반 면, 아시아 지역 항공사 중 심벌마크를 적용한 곳은 스파이스 젯, 녹에어, 스카이마크, 세부 퍼시픽이고, 로고를 적용한 곳은 에어아시아, 스쿠트, 비엣제트, 제트 스타 아시아, 항공사 네임이 연상되는 이미지 를 적용한 타이거 항공으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유 니폼에는 모든 항공사가 항공사 상징 색상을 전체 적으로 적용하거나 일부분에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체 외관을 비롯하 여 유니폼은 항공사 고유의 상징적인 색상을 기반 으로 심벌과 로고타입 등이 가시화되어 차별화된 서비스디자인 요소로 표현되었으며 항공사 CI 구 성요소로서 통일된 이미지를 반영하였다.
2.An analysis on the uniform design of Korea and Asia low-coast carrier
본 장에서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 유 니폼 디자인을 스타일, 아이템 구성, 아이템별 형태 와 색상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스타일은 <Table 3>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는데, 포 멀 스타일은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 구성의 정장 스타일, 세미 포멀 스타일은 원피스 구성, 캐주얼 스타일은 셔츠와 팬츠, 또는 캐주얼한 이미지의 원 피스 구성이다. 한국 저가 항공사는 진 에어를 제외 한 4개 항공사가 포멀 스타일을 착용하였으나, 아시 아 지역 항공사의 경우 캐주얼 스타일 착용이 많았 다. 원피스를 착용하고 있는 4개 항공사 중 녹에어 와 스카이마크는 세미 포멀 스타일이었으나 인디고 와 스쿠트 항공은 캐주얼한 이미지를 나타냈다. 또 한 비엣제트 항공은 제복스타일의 재킷을 상의에 착용하지만 숏팬츠와 함께 착용하여 경쾌한 이미지 를 나타냈고, 에어 아시아의 주말 유니폼은 셔츠와 청바지 구성으로 편안한 캐주얼 스타일이었다.
아이템 구성은 원피스부터 3피스 구성으로 나타 났는데(Table 4), 한국 항공사는 4개 항공사가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 구성의 3피스 구성이었고, 2013 년 유니폼을 변경한 진 에어는 폴로 티셔츠에서 셔 츠블라우스로 변화를 주었고 진 팬츠와 구성한 2피 스 구성이었다. 그리고 사무장급 이상만 재킷을 착 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티웨이 항공 역시 2014년부터 변경된 유니폼을 착용하였는데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 팬츠, 원피스 구성으로 전개되어 3피스 연출을 기본으로 하고 재킷과 원피스의 2피 스 연출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스타 항 공은 아이템 중 가디건이 포함되어 재킷 대신 가디 건을 착용하기도 하였고, 에어부산은 재킷 안에 니 트 조끼를 착용하기도 하였다.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는 3피스와 원피스 구성이 4곳씩 동일하게 나타났고, 에어 아시아의 주말 유니폼, 타이거, 비 엣제트 항공은 셔츠와 팬츠 구성의 2피스 형태였 다. 3피스 구성인 곳 중 세부 퍼시픽은 점퍼, 폴로 티셔츠, 스커트 구성으로 타 항공사와 다른 캐주얼 스타일이었다.
또한 유니폼 착용에서 의상 외에 기타 아이템을 추가 착용하여 타 항공사와 다른 이미지를 연출하 거나 전체적인 스타일에서 포인트를 주고 있는 경 우도 나타났다. <Table 5>와 같이 국내 저가 항공사 는 모자 착용은 나타나지 않았고, 아시아 지역 저 가 항공사 중 인디고, 스카이 마크, 비엣 제트는 모 자를 착용하고 있었다. 또 에어부산은 헤어밴드, 진 에어는 나비 핀을 헤어 액세서리로 착용한 반면 아 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는 헤어 액세서리를 착용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카프 역시 국내 4곳의 저가 항공사가 착용하고 있는 반면 아시아 저가 항 공사 중에는 인디고와 스카이 마크만 착용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인디고와 스카이 마크는 문양 없이 구성되었으나, 한국 항공사의 경우 스카프에 문양 을 적용하여 차이를 보였다. 에어부산은 스카프에 부산시화인 동백꽃을 형상화한 패턴과 항공사 CI 색상을 적용하였고, 제주항공은 항공사 심벌을 문 양으로 활용하였으며, 티웨이 항공은 이전 유니폼 에서는 문양 없이 색상만을 부각시켰으나 변경된 유니폼에서는 스카프에 사선 스트라이프를 적용하 여 변화를 주었다. 진 에어는 넥타이 디테일이 반 영된 셔츠를, 비엣제트는 가는 끈 타이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 항공의 오렌지 벨트, 인디고 항공의 블루 벨트, 녹에어의 블랙 벨 트는 유니폼 디자인에서 시선을 주목시키는 포인트 연출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와 같이 국내 저가 항 공사의 경우 의상 외에 스카프, 타이, 헤어 액세서 리, 벨트 등 기타 소품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반면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의 경우 기타 소품을 활용 하고 있는 곳은 몇몇 항공사에 한정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니폼 색상은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항공사 상 징 색상을 적용하여 CI 요소로서 통합적인 조화를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Table 6>과 같이 유니폼 한 벌에 적용된 색상에 있어서는 차이를 나타냈는 데, 국내 저가 항공사 4곳이 3가지 색상을 적용하 고 있는 반면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 8곳은 2가 지 색상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니폼 디자인에 적용된 주 색상은 한국 저가 항공 사의 경우 그레이 계열이 2곳으로 가장 많았고, 아 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는 레드 계열이 4곳으로 가 장 많았다. 보조 색상은 한국 저가 항공사의 경우 각 항공사 상징 색상이나 보조 색상을 적용하여 각 자 다른 색상을 적용하고 있었고, 아시아 지역 저 가 항공사의 경우 블랙과 옐로가 각각 3곳, 화이트 2곳, 블루와 브라운이 1곳씩 나타났다.
아이템 별로 세부적인 디테일과 색상 등을 분석 하였는데, 재킷이나 점퍼를 착용하고 있는 항공사 는 총 9곳이었다(Table 7). 한국은 진 에어를 제외 한 4곳 모두 재킷 착용이었지만, 아시아지역은 에 어 아시아, 제트 스타 아시아, 스파이스 젯, 비엣제 트 항공은 재킷을, 세부 퍼시픽 항공은 점퍼 착용 으로 차이를 보였다. 한국 저가 항공사는 티웨이 항공을 제외한 3곳이 테일러드 칼라였고, 제주항공 은 더블 단추 여밈, 이스타 항공은 히든 버튼의 싱 글 여밈으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모든 항공사들 의 재킷 길이는 힙선 길이였으나 이스타 항공의 경 우 허리 선 위의 짧은 길이로 하이웨이스트 스커트 허리부분에 적용한 레드 색상을 부각시켜 특색을 보였다. 반면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의 재킷은 테일러드 칼라는 나타나지 않았고, 칼라가 없는 형 태이거나 스탠드, 윙 칼라 등으로 디자인되어 한국 저가 항공사와 차이를 보였다. 여밈 형태는 싱글, 더블 여밈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특히 에어 아시아 의 재킷은 타 항공사와 달리 짧은 지퍼 여밈에 칠 부 소매 형태로 특색을 나타냈다. 또한 일반적으로 재킷이나 점퍼에 장식적인 디테일이 반영되지 않 았으나 에어부산과 티웨이 항공은 재킷 소매부리 에 턴업 소매를 적용하여 변화를 주었고, 비엣제트 항공은 스탠드 칼라부분과 소매부리에 옐로 선 장 식을 적용하여 차이를 나타냈다.
블라우스와 셔츠는 총 11곳의 항공사에서 유니 폼의 외의, 또는 이너웨어로 착용되었다(Table 8). 한국 저가 항공사 모두 셔츠블라우스 형태나 칼라 없는 블라우스 형태를 나타낸 반면 아시아 지역 저 가 항공사는 폴로셔츠, 스탠드칼라 블라우스, 칼라 없는 탑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특히 에어 아 시아 주중 유니폼 블라우스는 스탠드칼라의 타이 트한 지퍼 여밈이었고, 주말 유니폼은 단추 여밈에 사이드에만 화이트를 적용한 셔츠 칼라로 셔츠 아 랫부분에는 항공사 로고를 화이트 자수하여 서로 다른 이미지를 나타냈다. 소매길이는 한국 저가 항 공사의 경우 반소매 퍼프소매로 구성된 부산항공 을 제외한 4곳 모두 긴소매와 반소매 모두 구성하 고 있었으나,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의 경우 반소 매만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 차이를 보였다. 그리 고 재킷이나 점퍼에는 장식적인 디테일이 적용된 경우가 많지 않았으나 블라우스, 셔츠에는 디테일 적인 측면에서 장식적인 요소가 적용된 경우가 많 았다. 제주항공은 핀턱 장식을, 테웨이 항공은 네크 라인 형태에 변화를 주었으며, 진 에어는 셔츠와 동일 색상의 넥타이를 고정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 었다. 제트 스타 아시아는 칠부 소매의 칼라 없는 탑 형태로 네크라인과 소매부리에 오렌지 색상의 선 장식을, 스파이스 젯은 셔츠칼라 안쪽 밴드부분 에만 색상을 다르게 적용하고 한쪽 칼라에는 항공 사 네임을 자수하여 특색을 나타냈다. 타이거 항공 은 2010년 유니폼을 변경하면서 편안한 면 티셔츠 형태에서 셔츠블라우스로 큰 변화를 주었는데, 화 이트 셔츠의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셔츠칼라 안쪽 밴드부분에만 블랙, 옐로의 타이거 문양을 적용하 였고 칠부 소매 커프스부분에는 슬릿을 주어 특징 을 나타냈다. 특히 또 세부 퍼시픽 항공은 퍼프소 매의 폴로셔츠이지만 네크라인 변화를 준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었고, 옐로와 오렌지 배색으로 변화 를 준 것이 특징이었다. 비엣제트 항공은 강렬한 레드 셔츠에 칼라와 턴업 소매 부리 부분에만 체크 문양을 적용하여 특색을 나타냈다. 또한 블라우스 나 셔츠에 2색 배색이 된 경우도 있으나 화이트 색 상으로 구성된 곳이 8곳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 저 가 항공사의 경우 5곳 모두 화이트 구성으로 나타 나 아시아 지역 항공사와 차이를 나타냈다.
유니폼 구성에서 원피스를 착용하고 있는 항공 사는 총 6곳이며(Table 9), 모두 반소매로 나타났다. 티웨이 항공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원피스 외에 3피 스 연출이 가능하나 원피스 색상은 다른 아이템과 달리 레드 색상으로만 전개되었다. 한국 저가 항공 사의 경우 원피스 착용이 많지 않지만, 아시아 지 역 저가 항공사의 경우 원피스를 착용하고 있는 곳 은 4곳에 이른다. 인디고 항공은 앞 단추 여밈의 셔 츠 원피스 형태로 캐주얼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스 커트 뒤 중심에는 맞주름을 적용하여 활동에 편리 함을 더함 점이 특징이었다. 스카이 마크는 칼라 없는 라운드 네크라인의 초미니 원피스이고 소매 하단 중앙에 항공사 로고가 표시되었다. 스쿠트 항 공은 칼라 없는 브이네크라인의 심플한 원피스이 지만 한쪽에만 항공사 상징 색상인 옐로를 적용하 여 강렬한 색상대비를 특징으로 한다. 녹에어는 항 공사 상징 색상인 옐로를 전체적으로 적용하였으 나 가는 블랙 선 장식으로 원피스 구성 라인을 강 조하였고 뒤 허리에서는 리본 여밈을 주어 여성스 러운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스커트를 착용하고 있는 항공사는 총 8개로 한 국과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 모두 세미 타이트의 H 라인이지만, 제트 스타 아시아만이 A 라인 형태 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모든 항공사가 재킷이나 점퍼와 동일한 색상이 적용되었으나 제트스타 아 시아는 서로 다른 색상을 적용하여 뚜렷한 색상대 비를 나타냈고, 이스타 항공은 하이웨이스트 스커 트로 허리부분에만 항공사 상징 색상인 레드를 적 용하고 가는 리본 벨트를 부가하여 특색을 나타냈 다. 또한 모든 항공사의 스커트 길이는 무릎길이가 일반적이었지만 에어 아시아는 타이트하고 짧은 미니스커트에 프론트 슬릿으로 여성적인 매력을 강조한 점이 특징이었다(Table 10).
팬츠 착용은 6개 항공사로 나타났고, 청바지를 착용하고 있는 진 에어와 에어 아시아를 제외한 다 른 항공사는 스트레이트 형태였다. 주말 운항 시에 만 청바지를 착용하는 에어 아시아의 경우 주 유니 폼은 아니지만 주중과 차별화된 복장으로 특색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길이는 모두 긴 길이였으나 비 엣제트 항공은 유일하게 반바지였고, 체크문양을 적용하여 차이를 보였다. 또한 에어부산의 경우 재 킷이나 스커트에 블루가 적용된 반면 바지는 그레 이를 적용하여 다른 아이템과 착용 시 변화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하였다(Table 10).Table 11
IV.Conclusion and Discussion
다양한 특색을 지닌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은 하 늘 위에서 전개되는 패션쇼라고 일컬어질 만큼 항공 사를 대표하는 이미지마케팅 요소이다. 저가 항공사 등장은 세계 항공시장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우리 항공 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 유니폼 디 자인을 비교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타일과 아이템 구성 측면에서 한국 저가 항공사는 진 에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재킷, 스커트, 블라우스로 구성된 포멀 스타일로 대형 항공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니폼 변경을 했지만 청 바지 착용을 유지한 진 에어 유니폼은 친근하고 실 용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항공사 이미지 제고에 긍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사료되며, 티웨이 항공은 다양한 아이템 구성으로 교체되어 승무원 개성에 따 른 스타일 연출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기존 의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여 큰 차별화는 나타나 지 않았다. 그러나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는 포 멀, 세미 포멀, 캐주얼 스타일 등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원피스, 숏 팬츠, 폴로셔츠, 점퍼 등 항 공사 개성을 살린 아이템 구성으로 차별화된 이미 지를 나타내 차이를 보였다. 또한 아시아 지역 저 가 항공사의 경우 장식적인 디테일을 배제하고 심 플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반면 한국은 장식적인 디 테일이 강조된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의복 외에 스 카프, 벨트, 헤어 핀 등 다양한 소품 구성을 보인 한 국 저가 항공사에 비해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의 소품 구성은 몇몇 항공사에 한정되었고 개성적인 아이템 구성이나 차별화된 디자인에 집중된 특성 을 보였다.
둘째, 국내외 모두 항공사 상징 색상을 유니폼에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 저가 항공사의 경우 상하의 전체에 적용한 경우는 에어 부산뿐이었고 진 에어와 티웨이 항공은 상하의 중 한쪽에만, 제주항공과 이스타 항공은 스카프나 벨 트 등 소품에만 적용하여 포인트로 활용하고 있었 다. 반면 에어 아시아, 스파이스 젯, 인디고, 녹에 어, 스카이마크 항공은 상하의 전체에 항공사 상징 색상을 적용하여 항공사 고유의 이미지를 강하게 부각시켰다. 상하의 전체에 단일 색상 적용은 단조 로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으나 항공사 이미지를 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 사료 된다. 또 제트스타 아시아, 스쿠트, 세부 퍼시픽, 비 엣제트 항공은 상하의 중 한쪽에만 적용했지만 항 공사 로고에 적용된 보조 색상을 적용한 강렬한 색 상대비로 항공사 이미지를 뚜렷하게 표현하였다. 특히 한 아이템 안에서 블록 구분으로 색상을 적용 한 스쿠트 항공, 칼라 일부분에 항공사 네임을 연 상시키는 문양을 적용한 타이거 항공의 경우 모던 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하였다. 인디고 항 공은 항공사 명칭과 유니폼 색상의 연결된 연상 이 미지로 항공사 정체성을 강하게 부각시켰고, 단일 색상이지만 전체적으로 톤에 변화를 주어 단조롭 지 않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냈다.
셋째, 항공사 로고나 심벌은 문양으로 표현되거 나, 재킷이나 점퍼에 자수 장식, 브로치 부착으로 표시되었다. 문양으로 표현된 곳은 제주항공과 에 어부산으로 스카프에 적용되었으나 색상이 부각되 었고 심벌이나 로고의 가시적 효과는 크게 나타나 지 않았다. 진 에어는 머리핀, 셔츠 포켓부분에 자 수로 표시되었고, 에어부산은 갈매기 심벌의 브로 치를 부착하였다. 반면 스파이스 젯과 스카이마크 항공은 셔츠 칼라와 소매 하단에 로고가 자수되었 고, 스쿠트 항공은 심벌마크가, 세부 퍼시픽과 타이 거 항공은 항공사 캐릭터까지 표시되어 가시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에어 아시아 주말 복장 중 셔츠는 바지 위로 착용하여 편안한 이미지를 연출 함은 물론 셔츠 하단에 자수된 항공사 로고를 부각 시키고 악센트 요소로 표현되었다. 또한 국내외 저 가 항공사 모두 유니폼에 주로 색상을 적용하여 항 공사의 이미지를 반영하였고, 문양을 활용한 경우 는 숏 팬츠에 체크문양을 적용한 비엣제트 항공뿐 이었다. 항공사를 상징할 수 있는 문양을 유니폼에 적용한다면 차별화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을 것 으로 생각된다. 국내 저가 항공사의 경우 디자인에 장식적인 디테일보다는 항공사 로고와 심벌의 가시 적인 효과를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며, 항공사 캐릭 터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사료된다. 진 에어의 경우 항공사 색상 외에 스프라이프 패턴, 캐 릭터 등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여 또 다른 차별화를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아시아 지역 저가 항공사의 경쟁이 다른 어떤 곳보다 치열하게 부각되는 가운데 유니폼 변 경은 항공사 이미지 제고 및 새로운 도전을 의미한 다고 하겠다. 한국에서는 진 에어와 티웨이 항공이 새로운 유니폼으로 교체하였으나 이전 유니폼과 큰 차별화를 두지 않았다. 반면 에어아시아는 유니 폼을 교체하면서 주중과 주말 복장에 구분을 두어 새로운 이미지 변화를 모색했고, 주중 유니폼은 타 이트하고 짧은 유니폼으로 큰 주목을 불러 일으켰 다. 이벤트성 이색 유니폼보다는 주중, 주말 구분을 두어 색다른 유니폼을 착용하는 것도 차별화된 이 미지 마케팅의 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타이거 항공 은 면 티셔츠에서 셔츠블라우스로 변화를 주었고, 스카이마크 항공 역시 초미니 스타일로 전 세계 이 목을 집중시켰으며, 인디고 항공은 유니폼에서부터 헤어스타일까지 규제하여 인디고 항공만의 스타일 을 확립하였다. 즉 한국 저가 항공사의 경우 이미 지 개선을 위한 교체이나 기존 유니폼에서 크게 벗 어나지 않는 한도에서 변화를 주었지만, 아시아 지 역 저가 항공사의 경우 항공사 이미지 제고뿐만 아 니라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까지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논란의 대 상이 되기도 했지만 역설적으로 유니폼이 항공사 실적 향상을 위한 중요 마케팅 수단임을 입증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승무원 유니폼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었고, 한국과 아시아 지역 저가 항 공사 유니폼 디자인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저가 항공사의 수요 증대와 경쟁이 예상되 는 가운데 비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보다 차별화 된 서비스의 확립만이 저가 항공사가 성장할 수 있 는 길이라 사료된다. 저가 항공사가 전개하는 다양 한 서비스 중 유니폼은 항공사의 서비스디자인을 대표한다. 따라서 특색 있는 아이템 구성과 디자인 으로 한국 저가 항공사만의 특성을 살린 유니폼은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효과적이라 판단되며 항공 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심미적 즐거움과 긍정 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대형 항공 사와 유사한 아이템 구성, 스타일보다는 특징적인 의복아이템, 최소한의 소품과 장식적인 디테일 생 략 등으로 저가 항공사만의 실용적인 측면을 부각 시키는 것도 비용 절감을 위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국외 저가 항공사의 경우 브랜드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색적인 유니폼 마 케팅을 도입하고 있듯이 주중과 주말 유니폼의 구 분, 또는 특정 기념일을 위한 이벤트 유니폼 도입 등을 고려할 수 있겠다. 또한 항공사 CI와 한국 고 유의 특색 있는 문화적 요소를 조합하거나 저가 항 공사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도시의 지역적 특색을 적극 반영한다면 차별화된 유니폼 디자인으로 전 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착용 중인 유 니폼을 중심으로 한정된 아시아지역 항공사만으로 분석하였고, 기체 내 인테리어 등 환경적인 요소가 제외되었으며, 화면상의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분 석하여 유니폼의 소재적인 측면이 배제된 제한점 이 있다. 그러나 주로 중단거리를 타깃으로 운항하 는 저가 항공사의 특성 상 아시아지역 저가 항공사 는 한국 저가 항공사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 으므로 이들 항공사와의 유니폼 디자인 비교 분석 은 한국 저가 항공사의 유니폼 개발을 위한 기초자 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후속연구에서 항공사 CI 변경과 유니폼 교체 사례의 관계 분석, 미주 및 유럽 지역 저가 항공사와의 비교 및 국가 별 특성 등 포괄적인 관점에서 다각도의 연구가 이 루어진다면 저가 항공사 유니폼 연구를 위한 토대 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