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ntroduction
패션과 팝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유명 팝 뮤지션들은 대중은 물론이고, 디자이너에게 큰 영감을 제공해왔다. 1990년대 초에 록 가수들과 스 트리트의 젊은이들로부터 시작된 그런지(Grunge) 스타일이 처음 하이 패션에 등장했을 때 언론과 바 이어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고, 하이 마켓에서 금 방 사라져 버렸다. 그런지 스타일은 하이 패션에 어 울리지 않으며 그렇게 사라졌다고 여겨졌으나, 2000 년대에 접어들면서 그런지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 션이 다시 발표되었으며, 최근 2013 S/S, F/W 시즌 에는 여러 디자이너들이 동시에 그런지를 테마로 한 컬렉션을 발표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렇듯 그런지 스타일이 하이 패션에서 지속적 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Chung and Geum(2005)이 1990년 대부터 2003년까지의 뮤지션, 스트리트, 하이 패션 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을, Kim(2011)이 2001년부 터 2010년까지 하이 패션의 그런지 스타일을 연구 했지만, 1990년대와 2000년 이후의 그런지 스타일 을 비교하지는 않았고, 연구자가 그런지의 특성을 보인다고 생각하는 컬렉션을 임의로 추출하였기 때문에 사례 선정에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었다. 따 라서 본 연구는 미국 Vogue 잡지와 패션전문일간 지 Women’s Wear Daily(WWD)의 기사를 바탕으로 그런지 스타일을 표현한 컬렉션을 추출하여 1990 년대와 2000년 이후 패션 비평가와 리테일러들이 그런지 컬렉션을 보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았으며, 하이 패션에서 나타난 그런지 스타 일의 조형성 변화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그런지 테마를 이용하여 21세기에 적합한 디자인을 전개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그런지 음악과 패션, 하위문화와 관련된 논문 과 서적을 통해서 그런지 음악과 스타일의 발생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했다. 그 다음, 그런지 컬 렉션이 처음 발표된 1992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의 미국 Vogue와 WWD 기사를 검색하였다. Vouge 와 WWD는 1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는 영향력 있 는 패션전문지로서, Vogue는 세계 19개국 이상에 서 발간되며, Alliance for Audited Media(2014)에 의하면 미국 패션잡지 중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월간지이다. 또한 WWD는 전 세계 패션 계 종사자들이 구독하는 전문 일간지로서 패션, 뷰 티, 리테일 및 패션쇼에 대한 기사와 컬렉션 사진 을 제공한다. Vogue와 WWD는 창간호부터 현재까 지 모든 기사를 온라인으로 볼 수 있으므로 패션계 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어서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미국 Vogue의 기사 원문 을 제공하는 Vogue Archive와 1994년 이후의 WWD 기사를 제공하는 WWD.com의 Fashion 섹션에서 ‘Grunge’라는 키워드로 기사를 검색했다. 1994년 이전의 WWD 기사는 ProQuest에서 제공하는 WWD archive에서 ‘Grunge’ 키워드로 검색하였다. 검색된 기사 중에서 그런지에서 영감을 받았거나, 그런지 분위기를 띈다고 언급된 파리, 런던, 뉴욕, 밀라노 여성복 레디 투 웨어 컬렉션을 추려내어 분석에 사 용했다. 분석에 사용한 Vogue 기사는 24개(90년대 11개, 2000년 이후 13개)이며, WWD 기사는 132개 (90년대 28개, 2000년 이후 104개)이다.
II.Theoretical Background
1.Emergence of Grunge music
Shin(Kim 재인용, 2011)에 의하면 그런지 음악은 1980년대 말 미국 시애틀에서 결성된 록 밴드의 음 악에서 출발했으며, 1990년대 중반에 대중적인 면 모를 갖춘 얼터너티브 음악이자 문화이다. 그런지 록은 1980년대의 화려한 록 음악과는 달리 1970년 대 펑크 록과 싸이키델리 록, 하드코어 메탈 등의 영향을 받은 무겁고 지저분한 느낌의 사운드가 특 징이며, 지글거리는 기타 소리와 우울하고 분노에 가득한 절규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혼 란스러운 상황과 그 속에서 피폐해 가는 개인의 감 정을 묘사했다(Kim 재인용, 2011). Worsley(2011/ 2012)는 ‘더럽다’는 의미의 ‘Grungy’에서 이 장르의 이름이 생겨났다고 했다. 그런지 음악은 Sub Pop 레코드를 통해 인지도를 넓혀 나가다가 1990년대 초반 Nirvana의 앨범 ‘Nevermind’가 큰 인기를 얻 으면서 전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다(Strong, 2011). 이 시기 미국은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고 있었는 데, 당시 10대 후반과 20대였던 X세대들은 ‘멍청 하고 고약한 히피이거나, 물질 만능주의에 빠진 타 락한 여피’인 부모세대에 대해 환멸을 느꼈고, 시 대에 희생되었다는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었다(Chung & Geum, 2005). Nirvana와 Pearl Jam이 1990년대에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그런지 록 밴드였으며, L7, Hole, Babes In Toyland 등 여성 그런지 밴드도 인 기가 있었다(Strong, 2011).
2.Grunge style of rock bands and street youth
최초로 그런지 록 밴드의 음반을 제작한 독립 음 반회사 Sub Pop의 창시자 Poneman(1992)에 의하면 1990년대 초 그런지는 시애틀 젊은이들의 문화를 가리키는 유행어가 되었으며, Nirvana, Soundgarden, Pearl Jam, Alice in Chains와 같은 그런지 록 밴드 와 그런지 문화를 담은 영화 ‘Singles’의 개봉에 힘 입어서 트렌드 세터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2001 년 11월 Vogue 기사(Woods, 2001)는 그런지의 대 표적인 스타일 아이콘을 소개했는데, 한 명은 <Fig. 1>의 왼쪽에 있는 Nirvana의 리드 싱어 Kurt Cobain 이며, 그는 플란넬 셔츠, 지저분한 청바지, 워크 부 츠를 즐겨 착용했고, 이것은 그 만의 독특한 스타 일이라기보다는 당시 가난한 젊은이들이 평소에 입 던 스타일이었다. 다른 한 명은 <Fig. 2>의 Courtney Love로, 그녀는 Kurt Cobain의 아내이자 Hole의 멤 버였으며, 얇고 찢어진 낡은 베이비 돌(baby doll) 드레스를 입었고, 스스로 그것을 ‘어린 창녀(kinderwhore)’ 라고 불렀다(Woods, 2001). Kurt Cobain 역 시 때때로 <Fig. 3>처럼 드레스를 착용하거나 화장 을 했다(Strong, 2011). 1992년 9월 Vogue는 남성이 주도하는 음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여성 그런 지 록 밴드 L7을 소개했으며, <Fig. 4>을 제시하며 이들의 스타일 특징으로 독특한 머리색, 가죽 소재, 정교한 문신, 올 풀린 데님, 모터사이클 부츠를 언 급했고, 이것이 당당하고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했 다(Szabo, 1992). Wilbekin(1993)에 따르면 당시 시 애틀의 그런지 추종자들은 낡은 플란넬 셔츠, 넝마 같은 스웨터, 티셔츠, 찢어진 청바지 등을 겹쳐 있 었고, 타이즈 위에 반바지를 입었으며, 닥터 마틴 (Dr. Martens) 부츠, 스키 모자를 착용하고 기름진 생머리를 했다. 그런지를 추종하는 여성들은 구겨 진 꽃무늬 드레스에 큰 점퍼를 걸치고 워커를 신었 다(Worsley, 2011/2012).
Polhemus(2010)는 거리에서 나타난 그런지 스타 일이 1980년대 영국의 인디 키즈(Indie Kids) 스타 일의 미국식 변형이라고 보았다. Polhemus(2010)에 의하면 인디 키즈는 무명의 독립(independent) 음반 회사 밴드들과 관련이 있어서 ‘Indie’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주로 학생들로 이루어진 이 집단은 경제 적으로 여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잘 차려 입지 않았 으며, 중고품 상점에서 옷을 구입하여 가난하고 특 권이 적은 중산층의 상황을 보여주었다. 그는 그런 지가 미국식 펑크(Punk)와 히피(Hippie), 비트(Beat), 바이커(Biker), 인디 키즈 등 다양한 스트리트 스타 일이 혼합된 것이며, 드레싱 다운(dressing down)을 통해 사회 질서에 저항한다고 보았다. Poneman(1992) 역시 경기침체 속에서 무기력한 젊은이들과 저임 금 노동자들이 1980년대의 엘리트주의에 반대하면 서 자신의 상황을 보여주는 편안한 스타일을 추구 했으며, 이것이 그런지 스타일로 나타났다고 했다.
1990년대 초 그런지 록 밴드와 거리의 젊은이들 은 사회에 적극적으로 저항하지는 않았지만, 경기 침체 속에서 무기력함과 소외감을 느꼈으며, 중고 품 상점에서 구매하여 사이즈가 크거나 낡고 지저 분한 옷을 착용하여 자신의 경제상황과 심리상태 를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III.Fashion Professionals’ Attitudes toward Grunge Style in High Fashion
1.Attitudes toward Grunge collections in the 1990s
1993 S/S 뉴욕 컬렉션에서 Perry Ellis의 Marc Jacobs, Anna Sui, Christian Francis Roth가 최초로 그런지에 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을 선보였다(Lockwood, 1992). Perry Ellis 컬렉션에서는 <Fig. 5>처럼 지나치게 긴 티셔츠, 짧은 반바지, 꽃무늬 드레스, 줄어든 것 같 은 재킷과 스웨터 등이 등장했으며, 홀치기 염색한 실크 저지, 바림 처리가 된(ombred) 시폰, 파스텔 컬러 가죽, 새틴 컨버스 운동화, 다이아몬드 버클이 있는 버켄스탁 샌들 등 고급 소재가 사용되었다 (“New York’s motley crew”, 1992). Anna Sui는 프 로그램 노트에 ‘kinderwhore’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그런지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줬고, 수퍼 모델처럼 예쁘게 꾸미지 않는 모델들이 베이비 돌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나타났다(Woods, 2001). 또 한 <Fig. 6>처럼 무지개 스트라이프가 있는 옷, 플 라워 프린트 드레스, 군복, 크로셰 비니, 플랫폼 닥터 마틴 부츠 등이 등장했다(“Running hot and cool”, 1992).
세 명의 디자이너만이 그런지 컬렉션을 발표했 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그런지에 대해 대대적으로 다루었다. Anna Wintour는 “그런지 컬렉션이 굉장 히 극단적인데, 패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극단 적인 것이 필요하고, 이것은 점점 여성스럽고 예쁜 패션으로 변할 것”이라고 했으며, Harper’s Bazaar 편집장 Liz Tiberis는 “패션계에 다른 것이 매우 필 요했던 시기에 그런지가 나타나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Lockwood, 1992). 그러나 The Times의 Penelope Green은 “디자이너들이 그런지 를 창조해낸 것이 아니라, 스트리트에서 가져와서 꾸몄을 뿐인데 대중이 왜 그것을 디자이너 레벨로 보는지 모르겠다”고 했고, The New Yorker의 Holly Brubach는 “그런지 컬렉션은 새로운 디자인이기보다 는 스타일링에 가까우며 주류 패션이 좋은 디자인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Lockwood, 1992). 유명 패션 에디터 Andre Leon Talley는 Perry Ellis 컬 렉션이 “패션의 죽음을 보여준다”라고 했고(Buxbaum, 2005), New York Times는 이 컬렉션을 “난장판”이 라고 했으며, Marc Jacobs는 Perry Ellis에서 쫓겨나 게 되었다(Worsley, 2011/2012). WWD는 <Fig. 7>과 같은 Christian Francis Roth의 컬력션에 대해 “이상 한 모델들이 이상한 옷을 입고 나왔다”고 표현했다 (“New York’s motley crew”, 1992). 리테일러들은 WWD와의 인터뷰에서 1993 S/S 뉴욕 컬렉션이 유 럽이나 다른 시즌보다 흥미롭지 않다고 했으며, “Christian Francis Roth는 그런지를 너무 그대로 이 용했다”, “Perry Ellis 컬렉션은 폭탄이며, 그런지는 매력적이지 않고 소비력이 없는 어린 여성을 위한 것이다”라고 비판했다(“Retailers find”, 1992).
그런지 스타일을 채택한 하이 패션 브랜드들의 판매 실적은 매우 부진했다(“The decades”, 1998). 1994년 2월 Vogue 기사(Betts, 1994)에 따르면 고급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여성들은 시애틀의 록 밴드 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지가 무엇인지 파악 하기 까지 시간이 걸렸으며, “고등학교에서 가져온 낡은 플라워 무늬 드레스와 플란넬 셔츠”라고 대략 적으로 그런지를 정의했다. 뉴욕에서 그런지 컬렉 션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WWD는 그런지가 “옷에 얼마를 지불했든지, 자신의 복장에 무관심한 것처 럼 보이는 스타일”이라고 표현했으며(“The guru of Grunge”, 1992)단정하거나 세련되지 않은 디자인 에 높은 가격을 붙이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없었다. 1993년 Vogue 2월, 3월 호에는 Vogue 에 실린 그런지 스타일 화보 <Fig. 8>, <Fig. 9>와 기사를 본 독자의 반응이 소개되었는데, 편지를 보 낸 독자들은 중고품 가게에서 저렴하게 파는 디자 인을 고가에 판매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한 독자는 쓰레기통에서 옷을 골라 입으라는 거냐고 불평했고(“Talking back”, 1993a), 다른 독자는 누군 가 속옷을 머리에 뒤집어쓴다고 해서 모두 그렇게 입고 싶은 것은 아니라고 비꼬았다(“Talking back”, 1993b).
이렇듯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은 아 름답지 않고 나이든 여성은 입을 수 없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디자이너들이 그런지 스타일로 고 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 서, 하이 패션에서 일 년 만에 사라졌다(Buxbaum, 2005).
2.Attitudes toward Grunge collections since 2000
Vogue와 WWD 기사를 분석한 결과, <Table 1>처 럼 하이 패션에서 그런지를 테마로 하거나, 그런지 분위기를 띄는 컬렉션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2000년에서 2009년 사이에 19개, 2010년에서 2014 년 사이에 40개로 총 59개가 발표되었다. 그 중 여 러 기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주목을 받았던 컬렉션은 다음과 같으며, 1990년대와는 달리 언론 과 리테일러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2002년 2월 13일 WWD는 1면에 <Fig. 10>과 같 이 Marc Jacobs의 2002 F/W 컬렉션을 소개하면서, 그의 Perry Ellis 그런지 컬렉션을 떠오르게 하는 이 컬렉션이 매우 멋지며, 과거보다 깔끔하고 고급스 러워졌다고 했다(“Mixed company”, 2002). 이 컬렉 션은 Nirvana의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여 그 런지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을 보여줬고, 보헤미 안 풍의 레이어링(layering), 부츠와 긴 스커트, 넝마 를 걸친 것 같은 스카프 등을 선보였다(Comita, 2002). WWD는 2002년 F/W 시즌 가장 훌륭한 열 개의 컬 렉션 중 하나로 이 컬렉션을 꼽았다(“Fall 2002”, 2002). 2002년 9월 미국 In Style, Vogue, W, Elle, Harper’s Bazaar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 중 여섯 번째 가 Marc Jacobs였으며, 패션 에디터들은 Marc Jacobs 2002 F/W 컬렉션의 ‘soft-grunge’ 테마를 매우 좋아 했다(“Editor’s choice”, 2002).
2006년 2월 8일 WWD는 1면에 <Fig. 11>처럼 “Grunge is back”이라는 제목과 함께 Marc Jacobs 2006 F/W 컬렉션 사진을 실었다. WWD는 이 컬렉 션이 ‘새로운 그런지’를 보여준다고 소개하며, 레이 스 레깅스 위에 두꺼운 레그 워머(leg warmer)를 착 용하고, 그 위에 바지, 드레스, 스웨터, 재킷을 껴입 은 뒤 커다란 베레모나 털모자를 쓰는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끝없이 레이어링하는 것을 이 컬렉션의 특징으로 꼽았다(“The new Grunge”, 2006). 이 컬렉 션은 2006 F/W 뉴욕 컬렉션에서 바이어로부터 가 장 많은 찬사를 받았으며, 백화점 관계자들은 새로 운 레이어링을 극찬했고, 고객들도 분명히 이 컬렉 션을 구매할 것이라고 했다(Edelson, 2006).
2012년 9월 27일 WWD는 <Fig. 12>와 같이 “Grunge grows up”이라는 제목과 함께 1면에 Dries Van Noten 2013 S/S 컬렉션을 소개했으며, ‘우아한(gorgeous)’, ‘매 우 세련된(ultrachic)’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이 컬 렉션을 극찬했다(“Grunge grows up”, 2012). WWD는 Dries Van Noten이 그런지, 펑크, 꾸뛰르의 요소를 혼합하여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줬으며, 모든 옷이 멋있어서 관객석에 있는 사람들이 사고 싶을 정도였다고 했다(“Dries Van Noten”, 2012). Dries Van Noten은 자신의 컬렉션이 잘 팔리고 있다는 것 은 사람들이 다양한 스타일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보여주며, 다양한 스타일을 섞어서 입어도 패셔너 블한 것이 요즘 패션의 재미있는 특징이라고 했다 (Foley, 2012).
Hedi Slimane은 ‘캘리포니아 그런지’를 테마로 Saint Laurent 2013 F/W 컬렉션을 발표했으며, 2013 년 3월 13일 WWD는 <Fig. 13>과 같이 이 컬렉션 을 1면에 소개했다(“Rocking the house”, 2013). 이 컬렉션에서는 체크무늬 셔츠, 베이비 돌 드레스, 남 성 오버코트, 단정하지 않은 스웨터, 그물(fishnet) 소재 등을 볼 수 있었으며, Courtney Love, Kim Gordon 등 여성 그런지 록 가수의 사진이 홍보를 위해 사용되었다(Heller, 2013). WWD 기사는 고급 스럽지 않은 이미지에 비해 비싼 가격이 논란이 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례는 그 동안에도 많이 있었 으며, 이 컬렉션에 리테일러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 인이 많았고, 디자인이 좋다면 고객들은 고급스러 웠던 Yves Saint Laurent 이미지와의 단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했다(“Saint Laurent RTW fall 2013”, 2013). Heller(2013) 역시 Saint Laurent의 그런지 컬렉션에 나온 베이비 돌 드레스 가 6만 8천 달러(약 7천 2백만 원) 정도로 매우 고 가인데, 이 드레스의 40 퍼센트가 수작업으로 이루 어졌으며, 수백 시간의 테일러링이 소요되었고, 옛 수공예 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에 가격이 높을만하 다고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또한 파리 Printemps 백 화점 머천다이징 매니저는 이 컬렉션이 H&M, Zara,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따라하기 좋은 디자인을 보 여줘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가격대에서 이러한 스 타일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은 이 컬렉션을 좋아할 것이라고 했다(Diderich, 2013). 파 리 트렌드 컨설팅 회사의 매니저는 Saint Laurent의 그런지 컬렉션이 경쟁 브랜드인 샤넬에 비해 고급 스러움이 부족하다는 의견은 패션 엘리트들에게만 중요한 부질없는 논쟁이라고 반박하면서, 이 컬렉 션은 매스 마켓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했다 (Diderich, 2013). 컬렉션 판매 실적도 매우 좋았는 데, Saint Laurent의 2013년 3/4분기 레디 투 웨어 매출이 41%나 증가했다(Diderich, 2013).
이러한 기사들은 하이 패션에서 미의 기준이 변 화했음을 보여준다. Marc Jacobs는 WWD와의 인터 뷰에서 자신의 1990년대 그런지 컬렉션이 그 전까 지 인정되었던 아름다움, 섹시함, 적절성에 대한 거 부였고, 이로 인해 다양성이 받아들여지면서 성과 적절성에 대한 규칙이 무너지고 있다고 했다(Foley, 2011). Mower(2005)는 1990년대 Marc Jacobs의 그 런지 컬렉션이 패션을 변화시키는 “좋은 나쁨(good bad)”이었다고 했다. 또한 1992년의 다른 패션은 잊 혀지고 그런지만 기억되고 있으며, 우리의 시각을 변화시킬 정도로 강렬한 패션만이 결과적으로 패션 에서 중요하게 남는다고 하며, 그런지 컬렉션을 옹 호했다. 이렇듯 1990년대 패션 전문가들과 소비자 들로부터 혹평을 받았던 그런지 컬렉션은 충격적일 정도로 단정하지 않은 스타일을 통해 하이 패션이 깔끔하고 비싸 보여야만 한다는 인식을 깨트렸다.
또한 앞서 Dries Van Noten이 인터뷰에서 언급 했듯이, 다양한 스타일을 섞어서 입어도 멋있어 보 이는 것이 요즘 패션의 특징이다. 즉, 하나의 지배 적인 트렌드를 따라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 소, 개성, 착용자의 자유로운 착장법이 인정된다. 이것은 Polhemus(2010)가 언급한 ‘스타일의 수퍼마 켓(The Supermarket of Style)’과도 일맥상통한다. Polhemus는 포스트 모던 시대의 패션은 패션 엘리 트가 제시하는 하나의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아니 라, 수퍼마켓 선반에 있는 제품을 고르듯이 여러 스타일들을 선택하여 혼합하고 변형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과거의 다양한 스트리트 스타 일들은 더 이상 하이 패션보다 열등하고 저급한 것 이 아니라,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여러 요소가 섞인 새로운 스타일은 자연스럽게 캐주얼한 특징을 갖게 된다.
그 결과, 스트리트 스타일은 패션계에서 점점 영 향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하이 패션과의 경계가 허 물어지고 있다. Yi(2014)에 따르면 1990년대와 달 리 현재 패션 시장에는 수백 개의 스트리트웨어 브 랜드가 존재하며, 연간 판매 규모는 약 20억 달러~ 25억 달러(약 2조 1천억 원~2조 6천억 원)로 큰 잠 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제는 미국의 고급 백화점인 Barneys New York에서도 스트리트웨어에서 영향 을 받은 디자이너 브랜드를 판매하며, 영국의 고급 백화점인 Harvey Nichols는 Louis Vuitton 남성복의 Kim Jones, Gareth Pugh 등 유명 하이 패션 디자이 너들이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Been Trill과 콜라보레 이션한 제품을 선보였다(Yi, 2014). 2014년 9월 Vogue 기사(Mower, 2014)는 최근 하이 패션이 정교하고 호화로운 모습보다도 실용적이고 캐주얼한 스트리 트 분위기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젊은 층이 선호하는 스트리트적인 분위기를 가진 브랜드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했다.
그런지 스타일은 하이 패션에서의 미적 기준 변 화와 포스트 모던 시대의 특징인 스타일의 수퍼마 켓화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컬렉션에 이용되고 있으며, 21세기의 패션 비평가와 리테일러, 하이 패 션 소비자들은 디자이너가 다양한 요소를 섞어서 자유롭고 신선한 스타일을 만들어 내기만 한다면 그것이 스트리트 패션에서 유래했어도 개의치 않 게 되었다.
IV.Aesthetic Analysis of Grunge Style in High Fashion
1.Common aesthetic features of Grunge style in high fashion of the 1990s and beyond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은 기본적으 로 그런지 록 밴드와 거리 젊은이들의 스타일에 뿌 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스트리트 그런지의 특성이 1990년대와 2000년 이후의 컬렉션에도 반영되었다.
1)Loose silhouettes
1990년대 초반 그런지 록 밴드와 그 추종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중고품 가게에서 자신 의 사이즈에 맞지 않는 옷을 사 입었다. 그래서 의 도치 않게 크고 헐렁한 옷을 입게 되었고, 이것을 반영하여 디자이너들은 <Fig. 5>, <Fig. 14~18>처럼 헐렁한 실루엣의 셔츠, 스웨터, 아우터, 스커트, 팬 츠 등을 통해 편안한 느낌을 표현했다.
2)Mix-and-match layerings
디자이너들은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아무 옷이 나 막 걸친 것 같은 자유로운 모습을 연출하기 위 해 여러 아이템을 겹쳐 입는 방법을 사용했다. 또 한 1990년대 초반 젊은이들이 조화를 고려하지 않 은 채 중고품 가게에서 구입한 여러 아이템들을 섞 어 입었던 것에서 착안하여, 서로 조화되지 않는 소재, 프린트, 아이템을 믹스 앤 매치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모델들은 <Fig. 11>, <Fig. 22>처럼 팬츠 위에 스커트를 덧입거나, <Fig. 21>처럼 팬츠나 스 커트 안에 레깅스와 레그 워머를 착용하거나, <Fig. 5>, <Fig. 20, 21>처럼 상의를 몇 겹씩 덧입었다. <Fig. 9>, <Fig. 19>, <Fig. 23>처럼 셔츠를 허리에 둘 러매는 방법도 많이 나타났다. Fig. 15,16,17
3)Plaid patterns
그런지 록 밴드와 그들을 추종하는 거리의 젊은 이들은 <Fig. 4>처럼 체크 패턴 플란넬 셔츠를 즐겨 입었으며, 이것은 대표적인 그런지 스타일 아이템 이다. 이를 반영하여 대부분의 그런지 컬렉션에는 <Fig. 24~28>과 같이 체크 패턴이 사용되었다. 체크 패턴은 셔츠 외에도 원피스, 스커트, 팬츠 등 다양 한 아이템에 사용되어 젊음을 상징하고 캐주얼한 분위기를 표현했다. Fig. 25,26,27
4)Floral prints
1990년대 초반 그런지를 추종하던 여성들은 구 겨진 꽃무늬 드레스에 큰 점퍼를 걸쳤다. 이를 반 영하여 디자이너들은 <Fig. 5>, <Fig. 29~33>처럼 다 양한 사이즈의 플라워 프린트를 사용하여 여성스 러움을 표현했다. 플라워 프린트는 특히 쉬폰처럼 얇고 하늘거리는 소재에 많이 사용되어 보헤미안 적인 느낌을 주었다. Fig. 30,31,32
5)Striped patterns
스트라이프는 체크 패턴과 함께 캐주얼한 상의 에 자주 등장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스트라이프를 많이 활용했다. Anna Sui 1993 S/S 컬렉션에는 <Fig. 6>, <Fig. 35>처럼 레인보우 스트 라이프 패턴이 사용되었고, Perry Ellis와 Christian Francis의 1993 S/S 컬렉션에도 <Fig. 5>, <Fig. 7>, <Fig. 34>처럼 스트라이프 패턴이 등장했다. 스트라 이프 패턴은 몸에 밀착하는 니트에 많이 사용되었 으며, <Fig. 36~38>처럼 캐주얼한 분위기를 연출 했다. Fig. 37
이 밖에도 니트 모자, 니트 장갑, 레깅스, 레그 워머, 워크 부츠 등이 액세서리로 사용되어 스트리 트 그런지의 느낌을 더했다.
2.New aesthetic features of Grunge style in high fashion since 2000
기사에서 1990년대 그런지 컬렉션을 설명할 때 에는 못생긴(ugly), 잘못된(wrong), 이상한(strange), 서로 매치되지 않는, 외모를 신경 쓰지 않는(I-don’tcare- what-I-look-like)’ 등 부정적인 단어가 사용되 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그런지 컬렉션을 묘사할 때에는 ‘고급스러운(couture, haute, luxe, luxurious), 화려한(posh), 정제된(polished, refined), 세련된(sophisticated), 말쑥한(spiffy), 몹시 깔끔한(prissy)’ 등 ‘더 럽다’라는 ‘grungy’의 의미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이것은 시간이 흐르면서 그런 지 컬렉션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2000년 이후 나타난 그런지 컬렉션의 새로운 특징 은 다음과 같다.
1)Ornate fabrics and handcrafted details
2000년 이후 그런지 컬렉션에서는 <Fig. 39~41> 처럼 금사, 은사를 넣어서 무늬를 넣은 자카드 직 물, <Fig. 42, 43>과 같이 골드 스팽글로 전체를 뒤 덮은 소재 등 빛나고 화려한 소재가 사용되었다. 또 한 <Fig. 44~46>처럼 아플리케 장식을 하거나, <Fig. 47>처럼 보석을 달거나, <Fig. 48>처럼 스팽글로 그 라데이션 장식을 하는 등 수공예 장식을 사용하는 컬렉션이 증가했다. 1990년대 Marc Jacobs도 실크, 새틴, 다이아몬드 버클 등 고급 소재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스트리트의 그런지 스타일은 낡아 보이는 것이 특징이었기 때문에, 일부러 고급스러움을 감 추고 비싸 보이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디자이너들은 그런지와 정반대되는 이브닝 웨어나 오뜨 꾸뛰르의 디테일을 더해서, 낡 고 캐주얼한 느낌에서 탈피하고, 그런지를 고급스 럽게 풀어냈다. Fig. 40,45
2)A formal and dressy look
본래 그런지 스타일은 록 밴드와 거리의 젊은이 들이 추구하던 것이기 때문에 매우 젊고 지저분할 만큼 흐트러진 외관이 특징이었다. 이것을 반영한 1990년대의 그런지 컬렉션은 25세 이하의 여성만 을 위한 매우 젊은 캐주얼 스타일이었고(Buxbaum, 2005), 그 때문에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의 비판을 듣 기도 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디자이너들은 <Fig. 49~53>처럼 그런지 테마를 수트로 풀어내거나, 지 나치게 헐렁한 실루엣과 과도한 레이어링을 줄이 고, 계획되고 단정한 모습으로 표현하여 높은 연령 대도 착용할 수 있는 그런지 스타일을 보여줬다. Fig. 50,51,52
3)Faux plaid flannel shirts
1990대 그런지 컬렉션은 록 밴드와 스트리트의 낡은 체크 플란넬 셔츠를 그대로 재현하여 캐주얼 한 느낌을 강하게 표현했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 는 <Fig. 54~58>과 같이 안이 비치는 쉬폰, 오간자 등에 체크 프린트를 찍어내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젊고 캐주얼한 플란넬 셔츠를 암시하면서도 고급 스럽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더 강조했다. Fig. 52,53,55,56,47
2000년 이후 하이 패션에서 나타난 그런지 스타 일의 새로운 조형적 특징을 정리하자면, 1990년대 의 자유롭고 헝클어진 모습은 약해지고, 고급스럽 고 정돈된 모습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지저분하 고 더럽다는 의미의 단어에서 유래한 이름이 무색 할 만큼 단정해졌고, ‘드레스 다운’을 추구하던 본 래의 정신은 사라지고, 오히려 ‘드레스 업’한 오피 스 웨어가 되거나, 오뜨 꾸뛰르의 특징을 갖기도 했다. 1990년대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 은 거리의 젊은이들이 추구한 자유와 반항의 정신 을 온전히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세련되고 단정해 야 했던 하이 패션에 대한 대안이자 작은 반항이었 다. 그러나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하이 패션에서 도 캐주얼한 의상이 일반화되고 다양한 요소가 절 충적으로 혼합되는 포스트 모던 시대의 영향을 받 아서, 파워 수트처럼 잘 차려입은 스타일에 반항하 던 그런지의 정신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대신 그런지는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조합 가능한 보기’ 중에 하나가 되었고, 꾸뛰르나 정장 스타일을 비롯한 어떤 스타일과도 결합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논의한 그런지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 을 <Table 2>에 정리하였다.
V.Conclusion
본 연구는 1992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미국 Vogue 와 WWD에서 그런지 스타일을 다룬 기사를 바탕으 로,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을 대하는 패 션 비평가와 리테일러들의 태도 변화 및 컬렉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의 조형성 변화를 분석했다.
1990년대 이전에는 패션 엘리트가 제시하는 하 나의 지배적인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보편적이었 고, 하이 패션에서는 성공과 부의 이미지를 가진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아름답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1990년대 록 뮤지션과 거리의 젊은이들로부터 영 감을 받아서 하이 패션에 그런지 스타일이 등장하 여, 하이 패션이 깔끔하고 비싸 보여야만 한다는 인식을 깨트리고 아름다움의 기준에 의문을 제기 했다. 또한 포스트 모던 시대에는 패션 엘리트가 제시하는 하나의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오히려 우 스꽝스러운 것이 되고, 다양한 스타일을 혼합하고 변형하는 것이 멋있게 여겨지면서, 다양한 스트리 트 스타일들은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중요 한 요소가 되었다. 그 결과, 그런지 컬렉션을 심하 게 비판하고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던 1990년대와 는 달리, 2000년 이후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은 미적으로도 우수하게 평가받았고, 시장에 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따라서 그런지 스타 일은 하이 패션에서의 미적 기준 변화 및 포스트 모던 시대의 ‘스타일의 수퍼마켓화’의 영향으로 지 속적으로 컬렉션에 이용되고 있다.
하이 패션에 나타난 그런지 스타일은 그런지 록 밴드와 스트리트 그런지 스타일에 뿌리를 두고 있 기 때문에 1990년대와 2000년 이후 컬렉션 모두 1990년대 초반의 스트리트 그런지와 많은 특징을 공유한다. 크고 헐렁한 실루엣, 레이어링과 믹스 앤 매치, 체크 패턴, 플라워 프린트, 스트라이프 패턴 등은 1990년대 젊은이들이 중고품 가게에서 구입 한 저렴한 옷들을 마구 걸쳐 입던 모습을 연상시킨 다. 액세서리로는 워크 부츠, 하의 안에 껴입은 레 깅스나 레그 워머, 니트 모자와 긴 니트 장갑 등을 사용하여 스트리트 그런지의 느낌을 더해주었다. 그러나 2000년 이후에는 1990년대보다 고급스럽고 정돈된 모습이 추가되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차 이점이다. 지저분하다는 ‘grungy’의 의미에 어울리 지 않게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소재와 수공예 장식 의 사용이 증가하여 오뜨 꾸뛰르의 느낌을 표현하 기도 했고, 오피스 웨어나 포멀 웨어로 보일 만큼 정돈된 디자인이 나타났으며, 비치는 쉬폰, 오간자 등에 체크 무늬를 프린트하여 노동복이나 학생의 이미지가 강한 체크 플란넬 셔츠를 대체하고, 여성 스러움을 강조했다.
이러한 현상은 두 가지 점을 시사한다. 첫째, 스 트리트 패션이 상향 전파될 때 본래 그 스타일에 담겨있던 하위문화의 정신이 사라지고 외적인 특 징만 이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990년대 하이 패션에 나타난 고가의 그런지 스타일은 경기 침체 속에서 가난한 젊은이들이 느꼈던 소외감이 나 분노와는 관련이 없다. 진짜 그런지 문화를 향 유하던 가난한 젊은이들은 중고품 상점에서 저렴 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가의 디자이 너 브랜드에서 구입하지 않았다. 하이 패션 디자이 너들은 그런지 문화에 담긴 정체성에는 큰 관심이 없고, 거리 젊은이들의 독특한 스타일에만 흥미를 느꼈다. 10년, 20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더더욱 1990 년대 그런지 문화가 추구하던 정신은 잊혀졌고, 그 런지는 1990년대 패션계에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흥미로운 것 정도로 회상되며, 그 외형적 특징이 이용될 뿐이다.
둘째, 디자이너와 소비자들은 언제나 새로운 스 타일을 원하며,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스타일들을 조합하고 변형하는 것이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 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디 자이너들은 그런지 테마만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변형하기도 했고, 펑크, 오뜨 꾸띄르, 밀리터리, 히 피, 아웃도어웨어 등 다양한 요소와 섞어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였다.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요소가 하이 패션에 속한 것인지, 스트리트 스타일에 속한 것인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으며, 각 요소가 본래 가지고 있 었던 의미나 정신 역시 중요하지 않다. 오직 새로 운 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외형적인 특징만이 중요 할 뿐이다. 그래서 의미가 충돌하는 스타일, 서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스타일들도 얼마든지 조합 가능하다.
그런지 스타일이 하이 패션에서 지속적으로 나 타나고 있는 것은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과거의 스타일을 다른 요 소들과 융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 고 여겨진다. 하위문화에서 출발한 다른 스타일들 역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좋은 재료가 되 므로 디자이너들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스트리트 스타일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트리트 스타 일들이 하이 패션에서 어떤 방식으로 조합되고, 변 형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