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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32 No.4 pp.547-563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4.32.4.547

Characteristics of the New Chinese style in Ziggy Chen’s men’s fashion design

Hao Li, Younhee Lee*
Doctoral Cours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Professor, Major in Human-Tech Convergenc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yiyhee@hanyang.ac.kr)
July 24, 2024 August 28, 2024 August 28, 2024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the New Chinese style in the collection of Chinese fashion designer Ziggy Chen, analyze the inner meaning, and suggest a new direction in Chinese fashion design. As a research method, the background and concept of New-Chinese style occurrence were examined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w Chinese style expression in fashion wer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w Chinese style were summarized as cultural tradition, historical ethnicity, and pluralistic convergence. Based on these contents,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w Chinese style expression in Ziggy Chen’s men’s fashion design were analyzed. The data collection range was selected as the range of 20 seasons collected from 2012 S/S to 2022 A/W, which was collected on fashion sites and the brand’s official Instagram.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ubcultural resistance is a retro and ragged decadence formed by combining punk elements and industrial styles based on the clothing styles of lower-class Chinese people in the 17th and 90s. Second, cultural traditionality was influenced by traditional culture by mainland Chinese designers, who expressed the conservative presence of tradition and the Chinese style by looking at it from an oriental perspective. Third, historical ethnicity forms a Chinese fashion culture in which the national spirit and the development of the times coexist, while traditional culture and contemporary social values develop in harmony. Fourth, traditional fashion develops by combining a contemporary aesthetic sense and lifestyle with pluralistic convergence.



지기 첸(Ziggy Chen) 남성복 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특성

이 호, 이 연 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박사과정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휴먼테크융합전공 교수

초록


    I. Introduction

    최근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발전 과정은 중국의 패션디자인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중국적 요소를 강조한 패션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세대의 특성을 담은 신-중국풍 패션이 둥장하였으며 지속적인 발전 방향의 구축이 필요하다. 신-중국풍 패션은 중국문화와 현대적 패션의 심미관이 융합된 스타일이며, 주로 중국 전통 패션, 중국식 혼례 복식, 현대적 한푸(漢服) 디자인의 형식으로 나타난다(Yang & Chang, 2021). 신-중국풍(New-Chinese style) 패션은 물질적 문화, 정신적 문화,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교차와 융합으로 구축된 패션디자인이다.

    ‘신-중국풍(新中式, New-Chinese style)’이라는 용어는 2002년 중국 지망(知網) 글의 제목과 주제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했다(Zhuang & Zhang, 2016). 이후 신-중국풍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며 건축, 인테리어, 의류, 제품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자인 분야가 관련되어 있다. 신-중국풍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중국의 고전적 사실주의 정신과 전통적인 풍모를 갖추고 있다. 동시에 시대적 문제를 반영하고 또한 반성하고 시대적 풍모를 표현하고 구현하기 위해 과학기술에 의존하기도 하며 형식, 내용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현실에 맞추어 대중, 특히 젊은 세대의 사회적 관심과 정신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Yu & Liu, 2022).

    신-중국풍 디자인은 변화하는 새로운 시대에 현대적 디자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통예술을 적절히 구현하고, 전통 생활의 미학을 현대 중국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되돌려 접목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Li & Dai, 2019). 이를 위하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종합적 파악이 필수적이며, 중국의 전통적인 풍격과 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해석,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함께 현대적 디자인을 실현한다(Liu, 2015)는 의미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문화의 전승을 위하여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의 표현 특성을 분석하고 다양한 흐름을 이해하며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통한 신-중국풍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 전통 요소를 새롭게 표현한 신-중국풍 특성 디자인을 발표하는 중국 디자이너 선정을 위하여 중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국 웨이보(https://weibo.com)와 유튜브(https://www.youtube.com)에서 ‘신-중국풍’의 키워드로 주로 등장하는 상위 디자이너를 찾아 검색하였다.

    이에 신-중국풍 키워드로 자주 언급되는 지기 첸(Ziggy Chen)의 남성복 컬렉션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Anchoret, 2020;Feng, 2021;Fung, 2012;River Eleven, 2019;Sohu, 2021), 중국의 환경 변화와 사회, 문화적 영향과 함께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지기 첸은 중국 상하이의 동화대학교(Donghua University)를 졸업하고 2012년에 남성복 브랜드 ‘Ziggy Chen’을 설립하였다(River Eleven, 2019). 지기 첸의 디자인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루며 실험적인 디자인과 많은 전통 미학 연구가 어우러진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GQ24, 2016;Lane Crawford, n.d.).

    연구 방법으로 선행 연구와 문헌 연구 조사를 통하여 중국풍 개념과 표현 특성을 살펴보고, 신-중국풍 등장 배경과 패션에서 나타난 신-중국풍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범위는 패션 전문 사이트, 지기 첸의 브랜드 공식 Instagram 등으로 수집된 2013년 S/S 시즌부터 2022년 A/W까지 20개 시즌 컬렉션을 범위로 선정하여 총 528장의 컬렉션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영감, 컨셉 등을 조사하였으며, 분석에 활용하였다.

    Ⅱ. New-Chinese Style in Fashion Design

    1. Concept and definition of ‘New-Chinese style’

    ‘중국풍은 프랑스어 쉬누아즈리(Chinoiserie)에서 유래하였으며, 중국 취미라고도 한다. 시누아즈리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학술 명사이자 유럽 사회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끼친 중 서 문화교류의 한 개념이다. 중국풍은 17~18세기 유럽에서 생겨나 유행한 동양 무드의 장식 예술 양식을 의미하며, 유럽이 중국문화를 상상적으로 해석한 것이다(Kim & Han, 2011).

    중국의 디자이너들은 서양 현대 디자인 사고가 중국으로 유입되기 전에 전통 미학 사상을 따라 전통 방법을 이용하여 예술 작품을 창작하였으며, 중국적 디자인의 고전 시기를 맞았다. 이 시기의 중국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의 의식에는 동양과 서양의 의식 구분이 없었으며, 서양 디자인의 영향을 받지 않아 중국적 풍격이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작품을 탄생시켰다. 현대에 들어서 서양의 문예 이론이 중국으로 유입되면서 중국 디자인의 여러 영역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고 동양적 또는 서양적 양식의 차이가 나타났고, 중국적 디자인의 인식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디자인은 중국적 디자인이라기보다 오히려 모방 양식에 가까웠다.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인터넷, 문화 혁신과 함께 국민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가져다 주었으며 중국풍 패션은 대중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새로운 중국풍,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의 철학을 탄생시켰다(Liu, 2018). 신-중국 스타일은 국력의 회복과 함께 중국 전통문화의 부활, 민족의식의 회복을 바탕으로 차세대 디자인으로 등장하였다. 신-중국식 스타일은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통해 현대적 요소와 전통 요소를 결합하고 현대인의 심미적 욕구로 전통미를 살리는 것을 통해 전통예술이 현재 사회에 적합하게 구현되고 있다(Liu, 2012). 신-중국풍 디자인은 문화적 측면의 전승과 중국인들이 가져야 할 현대적인 생활양식을 표현하는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1990년대 이후 출생한 20대 청년들이 점차 유행을 선도하게 되었으며, 1990년 이후 태생 디자이너들은 풍부한 물질적 조건에서 외부 문화와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통계에 따르면 매년 유학을 가는 패션 전공 학생들의 수가 5,000명이 넘었고 이러한 학생들은 유학을 통해 서양의 문화를 배우게 되었음을 의미한다(Zhongzhi, 2019). 2002년 이오 밍 페이(Leoh Ming Pei)가 설계한 중국 쑤저우박물관 신관은 새로운 이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설계 방법으로 중국 전통 미학 사상의 정수를 보여준다. 이 건축물의 성공은 ‘신-중국풍’ 디자인 관념의 탄생을 이끌어내었고 중국 디자인은 현대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Quan & Lee, 2015).

    신-중국풍 디자인은 변화하는 새로운 시대에 맞춰 현대적 디자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통예술을 적절히 구현하고, 전통 생활의 미학을 현대 중국인의 삶으로 되돌리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Li & Dai, 2019). Xie(2019)는 신-중국풍 스타일의 발전 과정은 초기 단계(2003~2015년), 성장 단계(2016~2017년)와 유행 단계(2018~현재)로 나누었다. 초기 단계는 2003년 중국 브랜드 클로트(Clot)를 시작으로, 홍콩 배우 천관시(陳冠希)와 판스헝(潘世亨)이 합작하여 론칭하였으며 중국적 요소와 각국의 다양한 요소를 융합하여 디자인하였다. 이후 스트리트 문화가 대중에게 각광을 받으면서 다양한 브랜드가 발전하게 되었다. 2016~2017년 성장 단계에서는 젊은 중국 국적의 디자이너 브랜드가 나타나 중국의 컬렉션 및 해외 컬렉션에서 작품들이 발표되었으며 또한 중국 현지 브랜드들도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중국풍 유행이 확대되었다.

    신-중국풍은 전통 중국식 풍격의 진수를 전승하며, 현대 조류와의 대화와 충돌을 통해 창조되고, 중국 현대문화와 전통문화의 융합을 반영한다. 신-중국풍 문화의 흐름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작하여 점차 확산되었으며 2000년대 초반 패션업계에는 전통 중국식 의상에 트렌드를 가미한 신-중국풍 패션이 유행하였다. 중국적 문화는 다양한 문화와 융합하면서 혁신과 발전을 이루었으며, 교류를 통해 계승되었으며 중국적 문화 요소는 디자인 영감의 중요한 영향 요소임을 알 수 있다(Yang, 2016).

    2. The characteristics of expressing ‘New-Chinese style’ in fashion design

    본 연구는 지기 첸 남성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신-중국풍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Long(2009)은 신-중국풍은 전통 중국문화와 현대 패션의 요소가 결합하고 전통문화를 지향하고 현대 디자인 언어를 접목하여 현대 공간에 중국 고전적 정취를 불어넣는 것으로, 순수한 요소가 아니라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심미적 욕구로 전통 정취가 풍부한 경관을 조성하고, 현대 예술이 오늘날 사회에 적합하게 구현되어 이용자들이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하였다.

    Liu(2013)는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은 현대와 전통의 결합, 서양과 동양의 융합으로 중국 전통의 유가, 도가 등의 철학 사상을 내포하고 있으며,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은 경제, 문화의 발전에 따라 유행하는 추세이지만, 그 디자인 사상과 내포는 여전히 중국 전통 문화에 의거하고 있다고 하였다. 중국의 전통 문양으로 인해 신-중국풍 복식은 화려한 동양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디자인, 색채와 전통 원단의 창조적 적용, 디자인 이론의 국제화, 제조 공정의 최적화, 전통 도형의 표현, 착장 방식의 사고와 융합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Xu(2015)의 연구에서는 신-중국풍의 개념을 현대인들의 생활양식과 미적 감각에 기초해 ‘중국풍’의 요소를 통합하거나 재창조, 재설계하는 것으로, 중국풍, 치파오, 대섶, 전통 문양 등의 전통적인 형식을 넘어 경직된 사상을 열어가는 것으로, 중화민족의 정신적 함의를 지니고 시대적 패션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스타일이라 하였다. 신-중국풍 패션은 동양철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마음 정화를 기점으로 동양 복식의 전통 미학을 탐구하고 중국 전통 복식 문화의 이념과 현대식 복식디자인의 융합을 탐구하고 풍부한 인문 정신이 깃든 전통문화로 눈을 돌려 현대적 미학에 영합한 새로운 중국식 복장에 전통예술을 접목하는 것이라 하였다.

    Zhuang, Zhang, and Zhou(2017)의 연구에서는 신-중국풍 패션을 첫째, 중국풍의 외형과 중국의 패션으로 전통적인 평면적이고 직선적인 조형의 모든 특징을 기본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둘째, 중국풍 외형과 서양 복장형태는 전통 의상 스타일링 방식을 기반으로 서양식을 조합하여 흡수하는 방법으로 현대 트렌드에 가장 잘 맞는 디자인 기법이며, 셋째, 서양풍의 외형과 중국의 복장 형태는 서양 디자인의 영향을 받은 신-중국풍의 패션이 현재 가장 유행하고 있으며 서구 패션 스타일링의 구성 방식에서 출발해 중국적 특징의 요소를 융합해 당대 신-중국풍의 국제적 유행 스타일을 보여준다고 분석하였다.

    Liu(2018)의 연구에서 신-중국풍 패션의 디자인 철학은 중국의 많은 패션디자인에도 좋은 발전을 가져왔으며, 전통적인 중국식의 의상은 치파오가 위주이나, 장의를 국가의 전통 복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중산복을 중국식의 대표적인 의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였다. 이에 신-중국풍 패션은 사회 변화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활용하여 융합 디자인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Xin and Lin(2019)은 신-중국풍의 패션은 중, 서양의 융합과 신시대의 미적 발달로 전체적인 평온, 자연스러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새로운 공간 확장 디자인을 언급하였다.

    Deng(2019)의 연구에서는 ‘신-중국풍’ 패션에 대하여 중국 전통 복식 문화에 기초한 현대 패션으로, 전통 복식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현대 패션 요소와 전통문화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현대인의 심미와 옷을 입는 방식에 부합하는 패션이라 하였다. 중국 전통 복식 문화는 디자이너들에게 상상력을 제공하며 역사를 담은 복식 문화는 디자이너의 사상을 충분히 표현한다고 하였다.

    Yang & Chang(2021)은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에 대하여 민족성과 시대성, 융합성, 서비스성의 특성으로 나타나며,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사용 장소 및 소비자의 차별화된 수요에 부합한다고 하였다. 중국의 문화는 다양한 문화와 융합하면서 혁신과 발전을 이루어왔고, 교류를 통해 계승되어왔으며, 디자인 영감의 중요한 영향 요소임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패션에 나타난 전반적인 신-중국풍 특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와 고찰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신-중국풍은 현대적 심미적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동양적인 구조가 새로운 유행 패션으로 재탄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신-중국풍 표현 특성은 ‘전통성’, ‘민족성’, ‘융합성’, ‘시대성’, ‘저항성’, ‘해체성’ 등으로 나타났다(Table 1).

    ‘전통성’은 중국적인 문화 요소를 신-중국풍의 디자인에 영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풍 패션의 전통성은 전통 문양과 중국 복식의 형태로 주로 나타났으며, 신-중국풍 패션의 전통성은 전통 문양과 중국 전통 복식에 표현되고, 전통문화에 대한 내적 의미를 설명한다.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은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 전통문화와 철학을 패션에 반영하는 것을 중시한다. 문화적 표현은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결합된 형태로 표현된다. <Fig. 1>의 디자인은 ‘만한대식대(满汉大食代)’를 디자인 포인트로 하였으며 중국 문학 ‘여협(女俠)’의 문양을 만화의 표현 방식으로 중국의 ‘협’ 정신을 표현하였다. 중국적 요소에 숨은 사상적 근원과 형성된 방식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음양관(陰陽觀), 시공관(時空觀), 상징과 원칙 등을 연구하고 창조하여 중국 문화의 정신적 특성을 나타내고 중국 미학의 특성을 전달한다.

    ‘민족성’은 민족의 감성과 문화적 함의, 삶에 대한 희망의 표현을 디자인을 통하여 전달한다. 전통 디자인이 민족의 문화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면 디자인의 의미는 없다. 신-중국풍 패션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잘 활용하고 구현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통적 중국풍에 비해 신-중국풍의 민족성은 포용적이고 다양하게 표현된다. 전통 중국풍의 민족성은 치파오, 중국식 두루마기, 마고, 중산복 등 특정 민족 복식으로 대부분 나타났다. 그러나 신-중국풍의 민족성은 시대별로 중국의 발전상을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어느 민족이든 끊임없이 문화를 발굴하고 전승하지 않으면 자신의 전통문화와 요소를 제대로 전파하지 못한다. 중국 컬렉션에서 보통 중국적인 스타일인 치파오, 장오, 마쾌, 한푸 등을 표현하였다(Fig. 2).

    ‘융합성’은 중국 문화와의 융합 속에서 혁신과 발전을 이루며 교류를 통해 계승되는 특성이다. 신-중국풍 패션은 현대의 다양한 유행 요소와 융합하여 세계적인 트렌드와 접목하고 있다. 현대 예술과 디자인 분야는 다차원적인 각도에서 동시에 발전하는 동시에, 많은 연결고리가 존재한다. 중국적 요소도 다른 스타일의 예술 장르와 결합되었을 때, 새로운 시각적 충격과 감정적 체험으로 나타났다. 동, 서양의 융합, 미니멀리즘, 팝아트, 건축양식, 아방가르드, 히피는 물론 일본, 아프리카 등 세계 다양한 민족의 스타일에 중국 개념을 접목한 창의적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다(Yu, 2010). 아르마니 프리베(Armani Prive)는 2015 봄여름 컬렉션에 동서양의 문화를 접목한 시크한 대나무 숲과 서양식 드레스가 잘 어우러진 디자인으로 ‘죽의 운(是)’을 주제로 드레스 컷을 마치 대나무가 서려 있는 것처럼 표현하였다. 부드러운 대나무 수묵 질감의 프린트는 풍기는 정취가 수묵산수화처럼 표현되었다(Fig. 3).

    ‘시대성’은 민족정신과 시대적 발전이 공존하며 전통적 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이 조화롭게 융합되어 발전하는 중국적 패션디자인 문화이다. 중국의 1990년 이후 세대가 신중국 스타일의 옷을 선호하는 이유는 개혁․개방으로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1990년대 이후 세대는 자국의 브랜드나 패션을 좋아하며, 신-중국풍 패션의 중심적 소비 그룹을 형성하였다(CFW, 2015). 2017년부터 매년 5월 10일을 ‘중국 브랜드의 날’로 지정하였으며, 2018년에는 특히 중국의 ‘국조(国潮)’, 즉, ‘중국적 스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국조(国潮)’는 ‘중국 태생 디자이너가 중국에서 만든 트렌드 브랜드’로 정 의한다.

    ‘국조’는 새롭게 등장한 소비성향이며, 선도적 문화의 흐름이다. 중국 국조는 민족문화, 중국 브랜드, 젊은 세대의 파워 등이 포함된다. 중국의 국조 패션은 중국 디자이너에 의한 중국 문화, 중국 정신, 역사적 기억, 사회와 생활 등의 측면에서 패션 창작물이다. 국조 패션은 패션디자인에서 중국적 문화 요소의 혁신적 디자인으로 중국의 민속적 요소, 역사적 요소, 문화적 요소의 혁신적 디자인으로 표현되고 있다(Chinese Academy of Arts and Crafts, 2022). 중국의 리닝(Li Ning) 브랜드는 중국 ‘국조’ 브랜드 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리닝은 트렌드의 다양성과 새로운 ‘차이나 스타일’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중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렸다. Li Ning 2021 SS 컬렉션은 ‘스포츠의 예술’ 시리즈로 민간 예술과 소수민족의 특성을 접목시킨 디자인으로 무형문화 유산 티베트족의 독특한 불교 회화예술 탕화 드로잉을 접목시켜 파격적인 소수민족 요소를 결합한 스포츠 패션을 발표하였다(Fig. 4).

    ‘저항성’은 지배 계급의 차별, 저항 의식, 일탈 등의 이미지를 패션 디자인을 통하여 표출하는 특성으로 자유의 욕망과 의지를 내재하며, 히피, 펑크 등과 같은 하위문화 스타일로 형성되었다. 저항성은 일탈적 착장 방식, 의복 내부의 자유로운 구성과 변화, 문양의 사용의 자유로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Kim & Lee, 2015).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의 2016 F/W 컬렉션에서는 ‘Strict’ 문구를 넣은 힙합 애슬레저 스타일로 자유분방한 스타일과 대조를 이루며 저항적 메시지를 내포한다(Fig. 5).

    ‘해체성’은 해체주의 차연, 상호텍스트, 탈구성, 탈현상 등을 기반으로 최근 친환경, 지속가능 기반 패션에서 해체와 재구성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의복의 구성과 설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부여한다.

    Ⅲ. Characteristics of New-Chinese Style in Ziggy Chen’s Men’s Fashion Design

    지기 첸은 중국 상하이 동화대학교를 졸업하고 2002년에 여성 브랜드 ‘디코스터(Decoster)’의 디자인 총괄을 맡았다. 이후 2012년 본인의 남성복 브랜드 ‘Ziggy Chen’을 설립하였다(River Eleven, 2019). 지기 첸의 디자인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바탕으로 렌크로포드(Lane Crawford)의 ‘Created in China’ 프로젝트의 일부를 맡았으며, 실험적인 디자인과 중국의 전통 미학 연구가 어우러진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Lane Crawford, n.d.).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신-중국풍의 표현 특성을 전통성, 민족성, 융합성, 저항성, 해체성 등을 바탕으로 지기 첸의 2012년부터 2022년까지 24개 컬렉션의 사진 자료 533장을 수집하였다. 또한 지기 첸의 브랜드 공식 Instagram, 패션 전문 사이트 등을 통하여 컬렉션 설명, 리뷰 등의 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영감, 컨셉 등을 바탕으로 특성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각 시즌별 컬렉션의 리뷰 자료를 바탕으로, 키워드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지기 첸의 신-중국풍 특성이 표현된 디자인은 528장으로 최종 추출하였으며, 의류학 분야 전문가 집단 의류학과 박사 수료 2인, 의류학 분야 박사과정 2인, 의류학과 강사 1인 등 5명의 검증을 거쳐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기 첸 남성 패션의 컬렉션에 표현된 신-중국풍 특성은 ‘다원적 융합성(45.5%)’, ‘역사적 민족성(25.2%)’, ‘문화적 전통성’ (19.6%)’, ‘하위문화적 저항성(9.7%)’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Table 2).

    다원적 융합성은 전통 복식과 현대의 미적 감각, 라이프스타일과 결합되었다. 지기 첸은 상하이의 태생 디자이너로 현대와 고전, 동양과 서양 미학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다양한 문화와의 충돌과 융합을 중시한다. 문화적 전통성은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전통에 대한 존중과, 중국문화 고유의 전통을 강조하는 동양적 시각으로 중국 스타일을 표현한다. 시대성과 민족성은 지기 첸 남성복 패션 컬렉션에서 역사적 민족성으로 분류하였으며, 민족정신과 시대 발전의 공존, 전통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의 조화를 바탕으로 중국 패션디자인 문화를 형성한다. 하위문화적 저항성은 17세기 및 1990년대 중국 서민들의 복식 스타일을 바탕으로 펑크적 요소, 작업복 양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복고와 누더기의 퇴폐적 분위기로 표현되고 있다.

    1. Multiple fusion

    디자인 산업은 다원화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디자인 간의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신-중국풍’ 패션은 사회 변화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방식을 가지며 다양한 문화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신-중국풍에서 언급되는 ‘융합성’은 지기 첸 남성복 패션 컬렉션에서 ‘다원적 융합성’으로 표현되었다. 다원적 융합성은 전통 복식의 발전과 미적 감각, 현대 라이프 스타일과 융합된다. 지기 첸의 패션 디자인은 현대와 고전, 동양과 서양의 미학에 영향을 받으며 서로 다른 문화와의 충돌과 융합을 중시한다. 이는 중국 청년문화의 흐름을 반영한 신-중국풍 스타일로 표현된다. 지기 첸의 남성 패션 컬렉션의 ‘다원적 융합성’은 45.5%로 나타났다.

    지기 첸 2014년 S/S 컬렉션은 17세기 유럽의 화려한 스타일과 1920년대 미국 작업복의 투박함뿐만 아니라 남성복에서도 볼 수 있는 2차원적인 컷팅 방식으로 표현하며 국가별, 시대별 의상 요소를 절묘하게 조화시켰다(Fig. 6). 2017 S/S 컬렉션은 패턴을 반복적으로 조정해 초기 작업시간이 길었고, 원단부터 바느질까지 남성복 핏은 인체 라인을 따라 제작되었다. 2017 S/S 컬렉션에서는 중국의 시적(詩的) 패션을 표현하였다. 고대 중국은 시와 그림을 함께 넣어 예술을 표현했고, 현대 패션은 실용성과 기능성을 중시하였다. 2017 SS 컬렉션에서는 현대적인 의상과 시적인 스타일을 결합하였다(GQ24, 2016; Fig. 7). 2018년 A/W 시리즈는 1900년부터 1920년 사이에 촬영된 상하이 사람들의 사진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이 자료들은 상하이의 노동자, 승려, 목축민, 병사 등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통합을 보여준다. 이들의 복식을 통해 분석과 복식의 구성이 조화를 이뤄 남성복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완성하였다(Fig. 8).

    지기 첸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현대와 클래식의 융합에 중점을 두고 패션에 동양적인 요소를 더 많이 활용하였으며 패션 스타일링에서도 동양적인 미학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색상은 검정, 흰색, 회색, 남색, 짙은 자주색 등 고풍스럽고 우아한 색상이 주를 이루었다. 2016년 이후, 디자이너는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많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통합했다. 2017 SS 시즌에는 1980년대 펑크, 17세기 서양 및 1990년대 말 중국 하층 인사의 옷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색상도 다양하게 활용하여 융합적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2. Historical ethnicity

    지기 첸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의 ‘역사적 민족성’은 민족정신과 시대의 공존하고, 전통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이 조화와 발전 속에서 중국적 문화 형성이 다원적인 표현으로 도출되었으며, 528개의 자료에서 25.2%로 나타났다. 지기 첸은 상하이 태생으로 상하이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상하이의 인문학적 역사는 지기 첸 디자인 영감의 전반에 매우 중요하다. 과거 상하이의 남성 복식의 역사는 청나라의 전통 복식에서 변천하여, 근대의 발달과 더불어 신문화운동 전후 중국의 사회변동으로, 특히 서양 현대문명의 영향이 사람들의 복장에 먼저 반영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와 상호 작용에 따라 상해 남성의 캐릭터가 ‘서양의 신사’로 점차 발전하게 되었다(Zhang, 2014).

    중산복(中山服)은 민국 시기 상하이 남성복의 대표적인 복장이다. 1919년 손중산(孫中山) 선생은 중산복이 중국 전통 복식으로 당시 중국 인민의 시대정신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도 결점이 많다고 생각했다(Fig. 9). 이에 손중산은 상하이의 헨리 옷가게에 영국 육군 제복 한 벌을 평상복으로 변형하여 착용하였는데, 중국식 복식과 양복의 장점을 융합한 현대적이며 세련되고 간편한 대범한 스타일이었다. 이러한 손중산 선생의 평상복 스타일은 빠르게 일반에게 전해졌으며, 지속적인 수정을 거쳐 중산복으로 발전하여 남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복장이 되었다.

    또한 전통 장포(长袍)는 청나라의 옷차림을 이어가면서 민국 시기 남성들은 장포를 많이 착용하였다 (Chunmei Fox, 2015; Fig. 10). 장포는 겨울에는 짙은 색상에 두꺼운 소재로, 여름에는 얇은 실크 소재의 복식을 연한 색으로 착용하였다. 민국 시기에는 장포를 정장으로 착용할 수 있었다. 서양식 남성 슈트는 일종의 ‘유신(维新)’의 상징으로 중산층에 널리 보급되었으며(Huang, 2005) 정치인, 지식인, 직장인, 상인까지 착용하였다(Fig. 11). 민국 시대 상하이 남성들은 평소 슈트와 조끼 3종 세트와 넥타이를 착용하였다. 포켓 타월 등 장식을 덧대기도 하였으며 헤어스타일도 단정하게 다듬었다. 또한 이 시기 남성복으로는 학생복이 유행하는데, 자신을 꾸미고 캡이나 흰색 캔버스 와이드 모자를 썼다(Fig. 12). 이것은 서양 슈트에서 파생된 것으로, 스타일은 주로 중국 칼라이며 가슴에는 주머니가 하나 있어 일반적으로 자산계급 진보 인사들과 청년 학생들을 위해 착용되었다(Zhang, 2014).

    지기 첸의 2012년 S/S 시리즈는 상하이와 1980년대 영화와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남성복 시리즈를 탄생시킨 첫 컬렉션이다. 지기 첸은 재킷의 스타일링과 커팅에 대해 17~18세기 유럽 의상과 함께 비슷한 시기의 중국 복식 연구를 하였으며,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Anchoret, 2020; Fig. 13). 2020 A/W 시리즈는 중국의 옛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서 연감을 받아 디자인하였다. 지기 첸은 잘 차려입은 부잣집 도련님, 길거리 신문팔이 등의 배역들에서 오래된 중국의 느낌을 되짚었다. 이 시리즈의 영감은 여전히 올드 상하이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중국과 서양의 융합과 전통과 현대가 만나 독특한 디자인 특성을 보여준다(Ku, 2018; Fig. 14). 지기 첸은 2021 Collagemory 시리즈에서 콜라주를 통해 그의 추억을 표현하였다. 전체적인 패션 스타일은 재킷과 H라인의 롱재킷이 주를 이룬다. 중산복과 상하이 민국 시대 하층민들 복식의 조형성을 보존하며 현대적으로 표현하였다(Fig. 15).

    상하이는 중국의 역사에서 새롭고 오래된 동양과 서양을 반영하는 중심 지역이며, 민족 복식 문화도 시대적 발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지기 첸의 작품은 20세기 초 상하이의 복식에서 큰 영향을 받았고, 상하이를 영감의 중심으로 삼았다. 2012 SS~2017 SS 시즌에서는 중산복, 20세기 초 상하이의 남성 장포과 같은 패션 디자인이 자주 등장하고 2017 AW 이후 컬렉션에서는 중산복과 양복의 3종 세트가 더 자주 등장하고 남성 장포 디자인의 빈도가 감소하였다.

    3. Cultural tradition

    신-중국풍은 중국적 미학을 바탕으로 현대적이며 전통문화와 글로벌 문화를 융합한 진보적인 중국풍이다. 지기 첸의 패션디자인은 전통문화와 철학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혁신, 현대 생활에 잘 녹아들어 과거의 모방적 ‘중국풍’이 아니라 진보적인 패션디자인을 표현한다. 지기 첸은 17세기의 서양 복장을 좋아하고 중국풍의 복장을 좋아하며, 청나라와 민국 시대와 송나라 시대 하층민들의 수수한 옷차림을 선호한다. 송나라와 청나라, 민국 시대부터 영감을 받아 중국 전통의 기원과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며 혁신적인 봉제와 시공 기술을 모색한다(Ku, 2018).

    지기 첸의 디자인은 아시아인의 절제된 내추럴 스타일로, 과장적으로 보이지만 착용에 편안한 스타일이다. 중국 전통 공예를 접목한 제작 기법과 장식으로 어두운 금색이나 한자를 즐겨 사용하기도 한다(Feng, 2021). 지기 첸의 남성 패션 컬렉션에서 ‘문화적 전통성’의 디자인은 19.6%로 나타났다.

    지기 첸은 2018 S/S 컬렉션에서는 서로의 갈등을 융합하는 컨셉을 유지하며 독특한 대비의 미학을 표현하였다. 본질을 바탕으로 오래된 회화 작품과 빈티지한 원단 소재를 모티브로 다양한 프린트와 패턴으로 변형시키며 해체와 재구성의 디자인을 한다. 2018 시리즈는 그레이 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으로 브릭 레드, 라이트 밀리터리 그린 등 더욱 밝은 색상을 추가하였다(Fig. 16). 대부분의 직물 소재가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원사로 직조되어 이 시리즈에서는 순수한 검정색을 보기 어렵다. 직물의 색상은 다양한 빛에 의해 약간 변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깊이의 흔적이 나타낸다.

    2021 A/W 컬렉션 ‘Sugardens’는 중국 쑤저우의 한 정원에서 영감을 받았다. 지기 첸은 패션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주변 환경과 공감하고 사람과 자연이 정원 선과 색으로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을 찾았다. 이 시리즈는 건축과 자연의 이상적인 혼합으로, 차분하고 평화로운 중국 전통 스타일이 전해진다. 컬러를 통해 표현되는 빛과 공기의 질감을 표현한 컬렉션으로 지기 첸 21-22 A/W 라인이 새로운 원단의 패턴과 질감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소주의 정원과 연못의 수채화 색이 어우러진 흰색, 회색, 짙은 녹색으로 가지와 꽃, 바위, 이끼, 정원의 끝없는 식물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Sohu, 2021). 메인 소재는 캐시미어 울, 면, 린넨이다. 지기 첸은 역사적 소재를 참고하여 현대적인 감성을 표현하여 클래식 기술과 현대 미학의 미적 균형을 나타냈다(Fig. 17).

    2022 S/S 컬렉션의 주제는 ‘Inacgraphy’로, Inaction(무위, 無爲)과 Iconography(아이콘오그래피)로 구성되었다. 무위는 자연의 변화 법칙에 순응하여 사물이 인위적으로 행하지 않고 천연의 본성을 유지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중국 선진(先秦)시대 도가(道家) 사상 용어이다(“Inaction”, n.d.). 지기 첸은 중국 전통 고화를 한 폭의 재미로 풀어낸 스토리로 브러쉬 자국과 컬러마다 번지는 디테일에 새로운 시즌의 패션 감각을 투영했다(Shang Yiting, 2021). 인간에 의해 전개되는 전통 회화는 고전 회화와 현대 복식의 집합으로 시간의 경계를 허물고 과거의 미래와 결합한다. 2022 F/W 컬렉션에서는 투 톱의 다양한 변화, 소재에 따른 패치워크, 언밸런스 커팅 롱코트에 초점을 맞췄다. 인형 모양의 그래픽이 코트, 바지, 아우터 안쪽에 숨겨져 있다. 클래식한 스타일은 원단․프린트․컬러별 보완에서 많은 변화와 매력을 준다(Fig. 18).

    중국 태생의 지기 첸은 중국 전통 문화적 요소에서 큰 영향을 받아 디자인을 전개한다. 초기 작품에서는 전통적 패턴과 전통적 직선 조형 등을 통해 표현하였다. 중국의 전통적인 평면 패턴 방법과 렌크로포드의 ‘Created in China’ 프로젝트에서 프린팅 요소를 시도하였고, 이어 2021년 가을 겨울, 2022년 봄 여름, 2022년 가을 겨울 시리즈에서 프린팅 요소를 통해 복식에 문화적 전통성을 드러내고 있다.

    4. Subcultural resistance

    신-중국풍이 표현하는 문화는 팝아트, 힙합 등, 하위문화 등이다. 글로벌한 시대 환경에 중국은 뒤늦게 참여하며 발전한 사회주의 국가로서, 문화대혁명 시기에 팝아트가 발전하여 정치적 팝아트 예술 형식이 유행하였다. 중국의 팝아트는 마오쩌뚱 수석 이미지를 앤디 워홀(Andy Warhol)의 마를린 먼로(Untitled Marilyn Monroe) 시리즈 실크스크린 작업과 같이 팝아트로 활용하거나, 빨간색의 강렬한 국가 색채를 사용하면서 중국만의 예술 특징을 표현하며, 중요한 현대미술의 한 양식으로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중국 현대 디자이너를 자극하며 중요한 디자인의 영감의 근원으로 적용되고 있다. 현대 자본주의 문화는 같은 제품의 끝없는 복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주변 문화나 대립 문화 형식의 다양한 에너지가 제공하는 것에 의해 유지된다(Connor, 2004).

    패션 분야는 문화의 스타일을 정리하고 간소화하고 다양화하여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소비 시장에 적용하여야 한다. 지기 첸은 중국 민국 시기 상하이 하층민들의 복장을 연구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실용성을 높였다. 색상은 검정색과 회색을 주로 사용하고 전체적인 의상 분위기에서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청년들 사이에서 유행한 퇴폐적인 표현으로 도출하였다. 지기 첸의 남성복 패션 컬렉션의 ‘하위문화적 저항성’의 특성을 나타낸 디자인은 9.7%로 나타났다.

    민국 시대 복식 제도는 고전 의류 등급제를 폐지하고 명목상 민주적과 정치적 의미의 평등을 이루었지만 다양한 현실적 환경과 조건 속에서 계층 구분이 뚜렷했다. 중국 사회의 하층부와 노동자들의 차림새는 대부분 짧은 복장으로 편한 차림이었다(Fig. 19). 그러나 지위가 있는 사람들은 두루마기 차림이나 양복과 중산복을 착용하였다(Zhang, 2014).

    지기 첸은 중국적 감성으로 차별화된 패션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2013년 S/S 컬렉션에서는 이러한 독특한 미학이 계속 이어지며, 다양한 소재를 통해 중국 사회 하층민의 노동 계층의 복식과 승려 복식의 모티브가 더해져 중국적 다크 블랙 스타일을 완성하였다(Fung, 2012; Fig. 20). 2013 F/W 컬렉션에은 20세기 초 상하이 노동 계층의 의상에서 영감을 받아 다크한 스타일을 모티브로 일관하며 루즈하게 떨어지는 커팅으로 스타일링 하였다(Fig. 21). 2019 S/S 컬렉션에서도 부드러운 커팅에 스포츠 감성을 더하여 표현하였다. 2019 S/S 컬렉션은 1980년대 펑크, 17세기 서양과 1990년대 말 중국 하층인들의 패션 스타일에서 비롯되었다. 독특한 배색의 줄무늬 등 심볼적인 디테일을 줄인 디자인 요소에 안감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지기 첸은 아이콘이나 디테일을 제외하고 동양적 특징을 뚜렷이 드러내지 않게 디자인하며, 서로 다른 요소를 융합하고, 뚜렷한 영감의 원천을 나타내지 않는다(River Eleven, 2019; Fig. 22).

    지기 첸의 초기 디자인 작품에서 중국 사회 하층 노동 계층의 복장과 승려 복장 등을 통해 저항성을 표현했으며 보수적이고 전통적이었다. 2019년 작품부터는 중국 사회 하층 노동 계층의 복장과 저항적인 서구 문화적인 요소를 융합하여 히피적 특성을 현대적으로 표현하였다.

    Ⅳ. Conclusion

    본 연구는 중국의 환경 변화와 사회, 문화적 영향으로 현대 패션에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신-중국풍 패션디자인의 표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중국풍 디자인, 신-중국풍 디자인의 키워드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 지기 첸 남성복 컬렉션을 대상으로 신-중국풍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범위는 지기 첸이 디자인을 시작한 2012년 S/S부터 2022년 A/W까지 20개 컬렉션을 범위로 하였으며, 패션 전문 사이트, 브랜드 공식 Instagram 등을 통하여 총 528장의 분석용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은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바탕으로 신-중국풍 패션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의류학 분야 전문가 집단 5명의 검증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은 중국문화와 현대 패션 미학을 융합한 스타일로, 현대인의 감정과 라이프스타일을 유행하면서 최근 제안되고 있는 새로운 중국풍 패션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난 신-중국풍 표현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중국 문화의 융합과 다양한 교류를 통해 계승되는 ‘융합성’, 중국적 문화 요소를 바탕으로 하는 ‘전통성’, 민족 감성과 문화적 함의의 표현에 주목하는 ‘민족성’, 민족정신을 바탕으로 전통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이 조화롭게 발전하여 중국 패션 문화를 형성하는 ‘시대성’, 과거 저항 문화를 새롭게 표현하는 ‘저항성’ 해체와 재구성을 통해 다양한 흐름에 적용가능한 ‘해체성’ 등의 6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신-중국풍 표현 특성을 토대로 지기 첸 남성복 패션의 컬렉션 사진 자료를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신-중국풍 표현 특성은 ‘역사적 민족성’, ‘문화적 전통성’, ‘하위문화적 저항성’, ‘다원적 융합성’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원적 융합성은 전통 복식 문화, 현대의 미적 감각, 라이프스타일과 결합된다. 지기 첸은 상하이 태생 디자이너로 현대와 고전, 동양과 서양의 미학 사상의 영향을 받고 서로 다른 문화와의 충돌을 중시한다. 이는 중국 청년문화의 흐름을 반영한 신-중국풍 스타일이다. 둘째, 역사적 민족성은 민족문화 정신과 시대적 발전의 공존, 전통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이 조화롭게 융합되어 발전적인 패션디자인 문화를 형성한다. 셋째, 문화적 전통성은 전통 문화에 대한 보수적 존중, 중국 문화에 대한 심미성을 바탕으로 고유의 전통 문화를 강조하는 동양적 시각으로 중국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넷째, 하위문화적 저항성은 팝아트, 힙합 등 하위문화가 주를 이루며, 1990년대 중국 하층민 계급의 복식을 바탕으로 펑크적 요소와 하위문화적 양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복고와 누더기의 퇴폐적 디자인으로 묵직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지기 첸은 2012년 첫 컬렉션을 시작하였으나 아직 세계 컬렉션에 발표되지 않은 상황으로 국내외 선행 연구 자료와 컬렉션 자료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지기 첸은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을 선도하는 디자이너로 인정받으며, 새로운 것, 오랜된 것, 서양과 동양 등, 대립하는 요소들을 융합하고 조화롭게 전개하여 신-중국풍 디자인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지기 첸의 컬렉션 시리즈는 새로운 미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넘나들며 성장 변화를 주도하며, 자연스럽게 자신의 미학적 기준을 고수하면서 현대 중국풍 패션을 새롭게 정의하고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중국풍 개념이 비교적 최근에 등장하였으며 명확히 정의되지 않은 상황으로 선행연구들에서 도출된 특성들이 다소 모호하고 연구자의 주관을 배제할 수 없는 한계가 있으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중국풍의 특성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하였으며 신-중국풍 디자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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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The characteristics of New-Chinese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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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