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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32 No.3 pp.345-363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4.32.3.345

Development of 3D digital fashion design using traditional Chinese paper-cutting characteristics

Linlin Lu, Younhee Lee*
Ph. D., Candidate, Major in Human-Tech Convergenc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Professor, Major in Human-Tech Convergenc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yiyhee@hanyang.ac.kr)
January 16, 2024 June 16, 2024 June 18, 2024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fashion design cases using traditional elements based on the research and analysis of traditional folk cultural paper-cutting crafts in China, and to expand the area of fashion design using traditional elements by developing 3D digital fashion design. For herein, the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paper-cutting crafts were investigated. This survey facilitated an analysis of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battery crafts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As for the analysis case, the case of using battery craft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for 10 years from 2010 to 2024 S/S was sele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ypical characteristics of Chinese paper cutting technology—relief, micro-carved, combined with relief and micro-carved expressive techniques of engraving art effect— can be explored by analyzing contemporary fashion case collections through the perspective and trend of leading traditional culture. Second, in the traditional paper cutting process, most paper-cutting works are expressed in red, but white and black are mainly used in fashion, in addition to the active use of the five colors. Third,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fashion patterns primarily utilize the paper-cutting process, incorporating elements such as plants, animals, and geometric patterns. Fourth, the utilization of paper cutting in 3D digital design offers time and economic benefits, allowing for quick adjustments to various design developments. In contemporary fashion, it is expected that the use of paper cutting can provide useful creativity and value for the inheritance and modernization of traditional culture.



중국 전통 전지(剪纸) 공예 특성을 활용한 3D 디지털 패션 디자인

로 림 림, 이 연 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휴먼테크융합전공 박사수료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휴먼테크융합전공 교수

초록


    I. Introduction

    중국 전통 전지 공예는 국가 무형문화 유산 목록에 등재된 민속예술로 오랜 역사와 함께 장인들의 창의력과 생명력을 담고 있는 전통문화 유산이다. 전지 공예는 수공예술 형식의 투각 예술로 가위와 조각칼을 활용하여 종이를 오리기, 찢기 등의 기법을 통하여 인물, 동물, 자연의 경관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전통 공예 기법이다(Hang & Guo, 2006/2008). 전지 공예는 ‘자르기’나 ‘새기기’의 방법으로 종이에 무늬를 만들며 자른 후 남겨진 부분과 잘려진 부분을 결합하여 종이 표면에 그래픽과 펀칭 사이의 변화 관계를 나타낸다. 명과 암, 음과 양, 허와 실의 대비를 형성하여 화면을 볼륨감을 크고 풍부하게 하며 시각적 감성과 입체감을 향상시킨다(Li, 2022).

    이와 같은 중국 전지 공예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문, 창문, 벽, 조명 및 채색 장식에 직접 부착기도 하며, 창화(窗花), 천장, 등롱, 문전(门笺) 등에도 사용한다. 또한 옷감, 이불, 문발, 보자기, 턱받이, 두건 등에도 사용한다(Baidu, n.d.). 이러한 전지 공예는 최근 패션 분에도 활용되어 패션 디자이너들의 영감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전지 작품은 대부분 민간에 흩어져 있어 종이 소재가 장기간 보존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현대적 계승을 위한 보호 및 계승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전통적 민간 문화 전지 공예에 대한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전지 공예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패션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3D 디지털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여 전통 요소를 활용한 패션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문화 탐색의 새로운 가능성과 창의적이고 다원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안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연구를 위하여 문헌 및 사례 조사를 통하여 중국 전지 공예의 기법, 종류, 외적 특성과 내적 의미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전지 공예의 예술적 효과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사례 수집은 2010년부터 2024 S/S까지 10여 년 간 현대 패션에 표현된 전지 공예의 활용한 패션 컬렉션 사례를 선정하였다. 중국 디자이너로 비비안 탐의 컬렉션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세계 컬렉션에서 알렉산더 맥퀸, 톰 브라운 컬렉션에서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CLO 3D 프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디자인을 전개하였다.

    Ⅱ.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Paper Cutting

    중국의 전지 공예는 종이를 가위나 조각칼로 잘라서 다양한 형태를 표현하는 것으로(Fig. 1 and 2), 판화에 가까운 효과가 있는 동시에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가지고 있어 민간 공예미술로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었던 표현 방법이다(Monthlyart, 1999). 전지는 종이를 가위나 칼로 오려내어 여러 가지 형태를 나타내고 판화에 가까운 효과와 특별한 아름다움을 가진다. 전지 공에는 화조(花鳥)와 12지(支) 등의 민속적인 것이 많고 다양한 인물과 풍경 등과 더불어 민간 예술로 널리 활용하고 있다(Korea Dictionary Research Publishing, 1998).

    전지 공예는 작가의 자연생활 환경, 사회 역사적 배경, 문화 풍습 및 습관 등의 형성에 따라 심미적 마음을 바탕으로 구축한 조형적 법칙을 가진 도형으로 정신적 감정과 예술적 함의를 표현한다(Sheng, 2018). 중국의 전지 공예는 한나라에서 시작하여 남북조 시대에 이르러 점차 성숙해지고 청나라 중기에 번성하였다. <Fig. 3>의 전지는 신장위구르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의 투루판시(吐鲁番市)에서 출토된 중국 최초의 전지 실물로, 북조 시기의 단화(团花) 및 인형 전지 조각의 전지 실물이다(Abuliz, 2019). 이 작품은 제대로 보존되고 있으며, 대칭적 구도, 균일한 화면, 매끄러운 선으로 현대 민간 전지 공예에 필적할 만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당나라의 채색 전지는 가장 먼저 발견된 채색 전지이며(Fig. 4), 청나라의 전지 공예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전해져 내려온 우수한 전지 작품이 많다(Fig. 5). 특히 자수, 남인화포(蓝印花布)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하였다(Zhang, 2007).

    근현대 이후에는 중국의 지식인들이 민간 문학적 자료와 민간 미술작품을 수집하였는데 민간의 전지 예술도 포함되었으며, 이에 현실적인 생활을 장르로 하는 전지가 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전지의 장르는 아동, 체육, 잡기, 가무 등으로 넓어졌다. 따라서 전지 공예의 역사적 변천은 예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대의 진보와 함께 역사 문화적 교류, 융합 및 발전의 역사적 증거이기도 하다.

    1.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paper cutting

    1) Expressive technique

    중국 전지 공예는 전통적인 음양 관념을 구현한 예술이다. 전지는 실제로 종이에 구멍을 내고 조각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한다. 투각 효과에 중점을 둔 다양한 기법이 형성되어 전지 공예의 표현력의 깊이가 무한하다. 전지 조형의 전통적인 음양 관념은 오려낸 모양을 통해 표현되어 있는데, 음양, 허실 등의 형태가 결합되고 형상화되어 ‘밝음’은 양이고 ‘어두움’은 음이라고 여긴다. 민간 전지의 자르기 및 펀칭의 표현 형식은 음각이든 양각이든 전지의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강조하며 패턴과 비어 있는 부분을 대비하여 양과 음의 공간이 있는 정체성을 지닌 작품을 형성한다(Liang & Liu, 2010).

    전지는 주로 양각(阳刻), 음각(阴刻)(Fig. 6), 음양 결합(Fig. 7)의 3가지 기법으로 표현한다(Baidu, n.d.). 양각은 윤곽선을 유지하여 나머지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선과 선을 서로 연결해야 하며 문양의 선은 실선이고 표현 형식은 펀칭 효과를 나타내는 반면, 음각은 양각과는 달리 문양을 자르거나 새겨 빈 공간의 부분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Yang, 2018). 음양 결합은 다른 기법보다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방법인데 한 작품에서 음양각의 두 방법을 동시 등장하여 구도를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색도 선명하게 대비되며 표현력이 강한 작품을 얻을 수 있게 된다.

    2) Color

    오방색(五色)은 중국 고대 음양오행설(阴阳五行说)의 철학 사상의 일부이며 중국 전통 오색관은 중국 민간미술의 색채개념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중국 전통 문화의 형태로 축적되어 있다. 검정색, 흰색,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5가지 단색을 바탕으로 발전한 색상 관념이며 명칭은 역사적 의미을 가지고 있으며, 장인들이 끊임없는 실천에서 문화 의식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생성된 색채의 미학적 개념이다(Geng & Lee, 2018). 따라서 전지 공예는 민간에서 발전한 예술 형태로서 중국 전통 오색학설과 문화 관념에서 응용에 적합한 색채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민간 예술의 색채의 미적 경향에 영향을 끼친다.

    전지의 색채는 단색 전지와 채색 전지로 분류된다. 단색 전지는 한 화면에서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형식이고 보통 순색으로 표현되고 가장 보편적으로 빨간색으로 구현하며 때로는 검정색, 흰색, 녹색, 파란색 등 순수한 색상을 구현한다. 단색 전지는 주로 전지 작품의 색깔, 점, 선, 면으로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이며 단순하면서 대범한 장식적인 효과를 띠고 있다(Xiong, 2012). 따라서 전지의 색채는 중국 민간에서 발전되어 장르는 민간 생활과 결합된 민속, 풍습, 신앙, 전설 등으로 구성되고 지역, 용도, 목적 등에 따라 전지 공예의 색채는 균형, 대비, 상보 등 개념을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3) Pattern

    전지 공예는 인물 문양(Fig. 8), 조수 문양(Fig. 9), 산수 문양(Fig. 10), 기물 문양(Fig. 11), 식물과 동물 문양(Fig. 12), 문자 문양(Fig. 13) 등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양과 상서로운 의의를 담은 길상 문양이 있다. 지역이나 민족, 용도에 따라 전지의 문양이 다소 다른 점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문양의 장르는 인간 생활 및 길상 의미를 담은 주제, 신화 등 삶에 대한 기원의 의미로 변형, 과장 등 예술적 수단으로 전지의 문양을 새로운 방식으로 구현한다.

    길상 의미를 담고있는 ‘희(喜)’자 전지는 ‘복록수재(福禄寿财)’와 조합하여 부귀와 장수의 기원을 표현하며 구조가 복잡하나 화면이 조화롭고 주 패턴 사이에 식물 이미지를 삽입하여 편안하고 활기찬 느낌이 생긴다(Fig. 14). 사사여의(事事如意) 및 복록수재는 희망이 이루어지거나 소원을 성취하는 기원을 담는 의미이다(Fig. 15). 다자다복(多子多福)은 석류를 주체로 안에 많은 열매가 자손이 많다는 뜻을 상징하고, 연년유여(连年有余), 연꽃과 물고기를 의미하여 풍족한 생활과 윤택한 삶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Fig. 16). 이러한 내용을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2. Types of Chinese traditional paper cutting

    전지 공예의 형식은 대표적으로 단색 전지와 채색 전지, 입체 전지로 분류된다. 단색 전지는 다양하게 구성되어 간단하기도 하며 대범한 표현 방법으로도 나타난다. 채색 전지는 점염(点染), 착색(套色), 분색(分色), 전색(填色), 묵인(木印), 분회(喷绘), 구회(勾绘), 채편(彩编) 등으로 나뉜다(Baidu, n.d.). 입체 전지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2차원 평면의 패턴을 변화시키고 3차원 입체 예술 방법으로 표현하며 미술디자인의 특성을 통합하고 미학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다.

    1) Monochrome paper cutting

    전지 공예의 단색 전지는 가장 기본적인 표현 형식이며, 주로 단일 색상이나 흑백으로 종이를 자르는 것으로 구성하여 수량이 가장 많고 넓게 유행되는 종류이다. 단색 전지는 창문에 붙이는 촹화와 자수에 가장 널리 사용되며 문양과 밑그림의 분명하게 구현할 수 있는 역할로 문양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Wu, 2021). 단색 전지로는 일반적으로 접이식 전지(折叠剪纸), 전영(剪影), 시지(撕纸, 찢기)로 분류된다. 접이식 전지는 반 접과 십자로 반 접, 이방 연속(二方连续)과 사방 연속(四方连续)의 대변을 접거나 삼각과 육각, 사각과 팔각, 오각과 십각, 칠각 및 구각의 대각으로 접거나 원형, 타원형, 마름모와 각화의 적합한 모양으로 접거나 ‘희화(喜花)’, 수자도(寿字图)의 문자 접기 및 특수와 층별 종합적 접기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대칭적인 특징을 지닌다(Chen & Liu, 2017; Fig. 17).

    전영 전지는 전지 공예에서 상대적으로 오래된 표현 형식이다. 전영은 외부 윤곽을 통하여 인물과 사물의 형상을 표현하기에 외부 윤곽의 아름다움과 조형 성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루엣은 윤곽 조형으로 인물이나 다른 물체의 측면을 표현하고 투영 효과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Fig. 18). 중국의 전통 그림자극(皮影戏)은 전영 전지와 함께 실용적, 심미적 가치를 포함하여 기본적 형식과 이용하는 기법은 비슷하나, 전지 공예와 달리 소재로 표현될 수 있는 시각적 효과로 자연스러운 동적 형식으로 표현하는 반면 전지 공예는 정적 예술 형식이다.

    시지는 종이를 찢는 것으로 전통적인 민간 전지의 유형이며 다양한 종류의 종이를 사용하여 손으로 찢는 방법으로 모양을 만든다(Fig. 19). 손을 이용하는 작업에 한계가 있어 정교한 효과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나 종이를 찢는 과정에서 임의성과 예술성이 있어 자연스러운 시각적 감각이 반영된다(Baidu, n.d.). 단색 표현에서 음양 선을 변환하고 사용하여 다양한 그래픽의 조합을 통해 예상되는 종이 절단 효과를 얻는다. 엄격한 균형과 강한 대비 효과와 함께 명확하며 섬세하다.

    2) Color paper cutting

    채색 전지는 다색이라고도 하며 단색 전지를 바탕으로 발전된 종류로 단색 전지와의 표현 방법이 비슷하다. 스타일과 기법은 점차 다양화해져 채색 전지는 전영, 음전(阴剪), 양전(阳剪), 음양 혼합전지 4가지의 표현 방법으로 나뉜다. 또한 표현 형식에 따른 분류는 점염(点染), 착색(套色), 분색(分色), 전색(填色), 묵인(木印), 분회(喷绘), 구회(勾绘), 채편(彩编) 등 수단으로 2가지나 그 이상의 색상으로 자르거나 한 화면에서 구현하여 색채가 풍부한 것이 특성이다(Wen, 2013).

    점염 전지는 단색 전지의 발전과 변천으로 전지와 회화 예술을 결합한 민간 공예미술 중 하나이다. 점염 전지도 민속 활동에서 발생되어 장례 및 제사, 불사, 문신화(门神画) 등의 장식 활동으로 시작하여 주로 인물, 신불, 상수, 산수, 화조 등의 상서로운 문양으로 사람들의 평안과 길상을 기원하는 심리와 민속을 표현한다(Cui & Yang, 2015). 점염 전지는 일반적으로 단색 화선지를 사용하여 원하는 패턴으로, 색칠하기, 그리기 등으로 다양한 색상으로 점염한다(Fig. 20). 구도가 간결하고 정교하며 칼질이 세련되고 매끄러울뿐더러 색상의 명쾌함과 레이어드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점염 작품은 전지, 중국화, 수채화, 민속화 등의 표현 기법을 교묘하게 융합하여 사실성은 사의성(写意性, freehand brushwork)과 결합으로 정밀하게 조각하고 색채가 화려하고 흥미롭고 화면이 정교하며 투각하는 전지 특징뿐 아니라 중국화의 경관과 길상의 의미가 담겨있는 연화(年画)의 특징을 가진다(Cui & Yang, 2015).

    착색 전지(套色剪纸)는 채색 전지의 일종으로 단색 전지로 양각 문양을 자른 후 다색의 받침 종이로 밑면에 놓아 잘린 투각 부분을 두드러지게 표현한다. 착색 전지의 표현 방법은 색상대비를 사용하여 주조색을 강조하는 것으로, 대비 색과 수놓는 색을 이용하여 대비를 강조하고 볼륨감 있게 활용한다(Lai, 2014). <Fig. 21>은 착색 전지의 전형적인 작품인데 양각 기법을 한 단색 전지를 바탕으로 짙은 색으로 투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색의 작은 조각을 이용하여 색상대비의 두드러지는 효과를 나타낸다.

    단색 전지를 합한 형태인 분색 전지(分色剪纸, 彩贴剪纸)는 2가지 이상의 단색 전지로 조합하는 콜라주 전지이며, 기본적으로 단색 전지의 조합이다. 이는 이미 잘라낸 다양한 색의 종이로 하나의 화면에서 만들고 색상 간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Baidu, n.d.). 쿠슬란(库淑兰)의 콜라주 전지 문양은 중국 서북(西北)지역의 소박한 민속, 역사와 지역 문화, 원시 종교 등에 대한 신앙을 포함하여 깊은 문화적 의미가 담겨 있으며 인물 및 신상, 식물, 동물, 기물과 기타 문양은 색상이 뚜렷한 공간 구성 방식으로 콜라주 전지의 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Zhang, 2020; Fig. 22). 이외 공예 제작의 종류로는 전색 전지, 묵인 전지, 분회 전지, 구회 전지, 채편 전지가 있으며 구도가 따로 독특하다는 특징이 있어 장식적인 역할 외에도, 광범위한 실용적 가치와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Fig. 23).

    3) Stereoscopic paper cutting

    입체 전지는 2차원 평면 구성의 개념을 깨고 대신 3차원 입체 효과를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형성시키는 것으로 시각적 감각을 풍부하게 하며 전지 공예의 발전 과정에서 또 다른 방법으로 구현되었다. 입체 전지는 종이 분야의 예술 창작에 응용할 수 있을뿐더러 전지의 표현 기법을 통해 종이 이외의 다양한 재료에 예술적 창작을 실현할 수 있기에 전지 공예의 다양한 활용을 풍부하게 하는 동시에 기법과 형식에 더 많은 가능성을 더한다(Fig. 24 and 25).

    입체 전지는 단색이나 채색으로 할 수 있고 회화, 자르기와 새기기, 접기, 접착 등 종합적인 수법으로 만들어진 조각, 부조(浮雕)에 가깝고 새로운 형태의 전지는 현대 미술의 메커니즘을 흡수하여 사실적이고 미술적인 낭만적인 특징을 충분히 살려 전지를 2차원 평면감에서 3차원 입체적으로 변화시켜 조형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Zhang, 2020).

    Ⅲ. Contemporary Fashion Design by Using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Paper Cutting

    최근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중국 전지 공예를 활용한 패션디자인도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지 공예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전지 공예 특성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전통 요소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영역의 새로운 가능성의 탐색하였으며 전지 공예를 활용한 3D 디지털 패션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 보그(vogue.com)와 바이두(baidu.com), 구글(google.com) 등의 웹 사이트에서 ‘전지 공예 패션’, ‘페이퍼 커팅 paper cutting’ 등의 키워드로 패션디자인 사례를 검색하여 수집하였다. 검색 결과, 패션디자인 분야의 전지 공예 방법은 주로 레이저 커팅 방법을 활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외에도 자수나 레이스 등으로도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paper cutting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어 레이저 커팅 활용 사례로 제한한 사례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중국 브랜드로 Vivienne Tam에서 자주 활용하고 있었으며 55개의 사례를 수집하였다. Alexander McQueen, Thom Browne 등의 브랜드에서는 Chinese Paper-Cutting이라 표현된 패션 디자인 사례로 13개의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Marchesa의 컬렉션에는 페이퍼 커팅으로 활용된 사례들이 많았으나 Chinese Paper- Cutting이라고 언급된 자료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외에도 Yiqing Yin, Zimmermann, Valentino의 컬랙션에는 페이퍼 커팅의 사례를 레이스로 활용한 듯한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 전통적 문양을 활용한 전지 공예의 기법의 다양한 적용 방법을 및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1. Expressive technique

    중국 전통 전지 공예 특성에 따라 전지 공예를 활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로는 양각 표현 기법, 음양 결합 기법, 음각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 등이 모두 활용되고 있었다.

    1) Relief carved expressive technique

    양각 기법의 사례로 Alexander McQueen 2020 F/W 컬렉션에서는 중국 전통 전지 공예와 동식물 문양으로 활용된 작품을 레이스와 프린트 등으로 매치하였다. 풍성한 볼륨감의 스커트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작품은 코르셋, 허리 벨트 등으로 조합된 코트가 여전사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디자인에 응용된 문양은 중국 산시(陕西)의 전통 전지 공예의 토템으로, 대칭 패턴의 두 마리 새가 마주 보며 조화를 이루는 양각 기법의 펀칭 장식으로 상서로운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였다. 서양의 현대 미학을 융합한 McQueen은 부드러우면서 과감하며 영웅적인 여성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동양적인 전지 공예를 토대로 서양적인 재단과 더불어 동양과 서양의 융합을 구현한 결과물로 전통의 계승과 혁신에 대한 이해로 전개되어, 전지 공예의 연출 방식을 혁신적으로 나타내었다. 흰색 바탕에 빨간 패턴의 작품은 양각 표현으로 식물 문양과 기하 문양 등을 활용하였다(Zidane, 2020; Fig. 26).

    Thom Browne의 2013 F/W 컬렉션에서도 전지 공예를 활용한 디자인을 발표하였다(Master Loves BB, 2020). 본 컬렉션에서는 오페라 스타일의 디자인과 재킷의 구조적인 디자인은 정교한 커팅 기술을 보여주며 페이퍼 커팅으로 제작한 자수 스커트 차림에 일본 게이샤 스타일의 메이크업과 손에 붉은 장미를 매치하여 서양의 전통 복식에 중국과 일본의 전통 문화를 융합한 여성복을 발표하였다(Even, 2021; Fig. 27).

    Marchesa 2011 S/S 컬렉션의 드레스는 꽃 문양의 양각기법 전지 공예 기법을 비대칭으로 배열한 우아한 드레스를 선보였다(Fig. 28). Vivienne Tam의 2014 F/W 컬렉션은 전통 전지 공예 요소에서 영감을 받아 패션과 전통 사이에 구현된 예술적 정서를 전달하였다. <Fig. 29>의 작품은 중국의 대표색인 빨간색과 우아한 검정색, 흰색으로, 양각 기법으로 중국 고전적인 멋을 풍기게 해주었다. 전지 공예의 전형적 장점을 활용하여 입체감과 기하학적인 모양의 양각으로 표현하여 신비롭고 정교한 여성미를 표현하였다(New Chinese Style, 2023).

    2) Micro carved expressive technique

    양각 기법과 반대되는 음각은 문양을 자르거나 새겨 빈 공간의 부분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법이다. Yiqing Yin의 2012 F/W Couture에서는 빨간색 원피스에 페이퍼 컷팅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전지 공예 특성을 나타냈다(Fig. 30). 동양의 전통적인 요소를 녹여내는 동시에 서양 복식 스타일에 복식의 근본에 대한 중요함을 표현하였다(No LIBO Fashion Design, 2020).

    Marchesa는 2011 S/S 컬렉션에서 전지 공예 요소를 영감으로 활용한 디자인을 시도했다. 넓은 면적의 투각 디자인과 전지 공예에서 음각의 외적 표현 형식을 사용하였으며, 섬세한 공예, 전통적이고 단순한 색채와 미니멀한 실루엣에 바디를 레이저 커팅으로 처리한 투각 패턴으로, 현대적 여성성을 부각한 이브닝 드레스는 조각 예술 작품처럼 낭만적이면서도 힘있는 원단을 사용하여 부피감이 있는 팽창감을 부여하였다 (Shaiful Mukhelas, 2010; Fig. 31). Valentino의 2015 S/S 컬렉션에서는 종이 재질 느낌의 화이트 소재에 식물 문양을 활용한 페이퍼 커팅 디자인을 발표하였다(Hu, 2015; Fig. 32).

    3) Combined with relief and micro carved expressive technique

    음양각 표현은 한 스타일에 음가과 양각 동시 등장하는 디자인으로 선명하게 패턴이나 색상이 대비되어 강한 느낌으로 표현된다. Vivienne Tam의 2014 F/W 컬렉션은 음각과 양각 기법을 함께 활용하여 예술적 표현 형식으로 음양 대비 효과가 볼륨감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전지 공예의 전형적 장점을 활용하여 입체감과 흑백 음영의 대비 효과로 의상의 레이어드를 부각시켰다(New Chinese Style, 2023; Fig. 33). Marchesa의 2011 S/S 컬렉션의 드레스는 음각 커팅의 미니 원피스형 드레스와 밑단에 양각 커팅을 활용한 롱 스커트로 연결된 럭셔리한 드레스를 발표하였으며, 또한 상의 바디 부분을 비대칭형으로 음양각을 결합한 커팅 디자인에 스커트 부분을 퍼를 활용하여 소재의 대비를 이루는 디자인의 드레스를 선보였다(Fig. 34).

    2. Color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많은 디자이너들이 중국 전통문화에 영감을 얻어 적극적으로 패션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다. 중국 전지 공예의 전통 색채는 오방색의 빨간색, 검정색, 흰색, 노란색, 파란색을 기본으로 구성되나, 수집된 현대 패션에 활용된 전지 공예 색채는 빨간색과 검정색, 흰색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흰색, 검정색, 빨간색 등의 단색으로 한 작품은 전지 공예의 단색 전지와 유사하여 순수한 배경으로 음양각의 제작 기법을 활용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문양을 형성한다. 비비안 탐은 흑백의 전지 공예 활용 디저인에 파란색과 초록을 배색으로 활용하였다(Fig. 35).

    투각 예술은 패션에 전지 공예 활용의 주요 구현으로 의복 표면의 물리적 효과를 향상시키고 평면 원단을 입체적으로 만들고 풍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3. Pattern

    중국 전통 전지 공예 특성을 활용한 현대 패션에 나타난 문양의 표현은 대체적으로 동물, 식물, 기하 등의 문양으로 구성되었으나 문양의 조각은 불분명하여 분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설명 자료를 바탕으로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식물 문양은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기하 문양, 동물 문양 등이 나타났다.

    동물 문양은 Alexander McQueen 2020 F/W 컬렉션에서 발표된 중국 산시성의 전지 공예의 토템을 활용하여 디자인된 두 마리 새가 마주 보며 양각 기법으로 장식된 드레스 작품이 대표적이다(Fig. 36). 이 작품은 전지 공예 기법에 비딩 장식을 활용하여 섬세한 디자인으로 전개되었으며, 여성스러운 실루엣과 함께 강인한 이미지를 전달하였다. Marchesa의 디자인에서는 꽃과 함께 나비 문양이 활용되기도 하였다. 나비는 중국 일부 소수민족들에게 어머니를 상징하는 의미로 패션디자인에 잘 활용되는 문양이다.

    식물 문양은 현대 패션디자인에 많이 나타난 전지 공예 문양으로 양각 음각, 양음각 활용 등의 기법에 많이 표현되고 있었다. 꽃 패턴이 제일 두드러졌으며, 식물의 잎과 줄기를 표현한 작업들이 나타났다. Vivienne Tam, Marchesa, Valentino의 디자인에서도 기하학적 변형이나 단순화를 시켜서 디자인에 활용하기도 하였다(Fig. 37). 또한 식물 문양은 알렉산더 맥퀸의 작품이나 기하학적 형태와 융합되어 표현되기도 하였다(Fig. 38).

    Ⅳ. Development of Design

    1. Production intention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지 공예기법에 대한 조사와 패션디자인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3D 디지털 패션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전지 공예와 중국의 대표 복식인 치파오를 융합, 활용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CLO 3D 6.2 버전의 디지털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테마는 궁․예(宫․艺)로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위한 디자인으로 전개하였다. 구체적 디자인 의도 및 전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여성 복식 형태와 구성의 체계적 특성에 따른 실루엣은 A라인과 H라인의 여성 원피스, 스커트, 짧은 상의, 와이드 팬츠, 케이프, 장갑 등의 아이템으로 총 5 착장을 디자인하였다. 둘째, 색채는 치파오에 많이 나타난 노란색, 파란색을 현대적 활용을 위하여 저채도의 색상으로 전환하여 흰색과 함께 주조색으로 사용하였다(Table 2). 이는 활력과 안정을 상징하는 대비 색상의 조합이다. 셋째, 문양의 활용은 중국의 국민성을 대표할 수 있는 동식물 문양과 길상 문양으로 모티프 중에서 추출하여 변형하였다. 전지 공예 기법은 음각 기법을 주로 활용하였다. 전지 공예의 전통 기법을 레이저 커팅의 펀칭기법으로 투각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2차원의 전지 공예를 활용하여 전통 문양의 특색있는 요소를 창의적 표현함으로써 시각적으로 3차원의 입체적인 형태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넷째, 소재는 인조 가죽으로, 레이저 커팅에 적절한 소재로 활용되었다. 또한 오간자 소재를 활용하여 가죽 소재와 대립시켜 상호 융화될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였다.

    2. Development of 3D digital fashion design

    디자인 Ⅰ은 셔츠형 상의와 긴 스커트로 구성되었다. 중국 전통 전지 공예의 전형적 투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하여 소재는 인조 가죽에 레이저 커팅 후 오간자 원단을 사용하여 여성스러운 느낌과 함께 전지 공예의 특성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가죽 소재와 오간자 실크 소재의 조합은 은은한 여성미를 연출하였다. 전지 공예 기법은 음각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중국 전통 고대 통치자 복식 문화를 상징하는 해수강애 문양을 모티프로 적용하였다. 조형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스커트 밑단 위치에 펀칭하여 오간자 소재와 연결함으로써 강함과 부드러움이 적절하게 공존하는 느낌을 구현하였다(Fig. 39).

    디자인 Ⅱ는 레이어의 조형성을 응용하여 와이드한 빅 케이프와 원피스 디자인이다. 케이프에서는 중국 전통 문양 중 ‘복’ 및 ‘장수’의 의미를 담아 오복과 수(寿)자 문양을 반복적으로 배치하고 전체적으로 전지 공예 음각의 투각 기법으로 펀칭하였고 길상 의미를 표현하였다. 인조 가죽 소재에 레이저 커팅을 활용하였다(Fig. 40).

    디자인 Ⅲ은 재킷과 팬츠의 투피스 디자인으로 전통적 요소를 가미한 현대적인 패션디자인이다. 흰색과 노란색으로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여성미를 구현하였다. 상의는 중국 전통 복식의 스탠드 칼라, 매듭단추를 사용하고 깔끔한 스타일, 매끄러운 선, 곡선미가 있는 아이보리색의 옆면과 밑단을 매치하여 역동성과 부드러움을 형성하였다. 재킷의 밑단은 프릴 디테일로 볼륨감이 있는 효과를 나타냈다. 상의 부분은 노란색 인조가죽 소재에 음각의 반장 문양과 양각의 해수 문양을 적용하였으며, 팬츠 앞판 왼쪽 절반 부분에 박쥐 문양을 음각으로 조각하여 전체적인 디자인은 만주족 여성 복식의 요소를 활용함과 동시에 전지 기법으로 모던함을 표현하였다(Fig. 41).

    디자인 Ⅳ는 중국 전통 복식 치파오의 형태를 전지 공예 기법을 레이저 컷팅한 디자인으로 전통 복식의 현대화 디자인으로 전개하였다. 치파오의 H라인 형태로 하여 여성스러움과 대담한 현대 스타일을 연출하고자 하였다(Fig. 42). 인조 가죽 소재의 활용으로 고전적이며 현대적 패션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문양은 아름다운 기원을 담고 있는 중국 전통 여의 문양과 신분 지위를 의미하는 용 문양 위주로 길상, 부귀 등의 기원을 내포한 디자인이다.

    Ⅴ. Conclusion

    중국의 전지 공예는 전통적인 민간 문학적 예술로, 역사와 문화적 교류, 융합 및 발전의 역사적 증거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전통적 민간 문화 전지 공예의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한 패션 디자인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통 요소를 활용한 3D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여 패션디자인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사례 수집은 paper cutting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어 레이저 커팅 활용 사례로 제한한 사례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중국 브랜드로 Vivienne Tam, Alexander McQueen, Thom Browne 등의 브랜드에서 패션 디자인 사례를 수집하였다. 이 외에도 Marchesa, Yiqing Yin, Valentino의 컬랙션에는 페이퍼 커팅의 사례를 레이스로 활용한 듯한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 전통적 문양을 활용한 전지 공예의 기법의 다양한 적용 방법을 기대할 수 있었다.

    사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전통 전지 공예 특성에 따라 전지 공예를 활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사례로는 양각 표현 기법, 음양 결합 기법, 음각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 등이 모두 활용되고 있었으며, 주로 레이저 커팅의 기법을 할용하고 있다고 판단되었다. 둘째, 전지 공예의 색채는 전통 오방색을 기반으로 빨간색, 검정색, 흰색 등이 주로 활용되고 있었다. 이에 흰색 및 검정색 단색 전지를 응용한 패션 디자인이 주로 활용되어 현대적 느낌을 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국 전통 전지 공예 특성을 활용한 현대 패션의 문양 표현은 대체적으로 식물, 동물, 기하 등의 문양으로 구성하였으나 문양의 조각은 내용이 불분명하기에 분류하기는 어려웠다. 그중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식물 문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 고 다음으로는 동물 문양이 적은 비율로 나타났고, 식물과 기하 문양을 융합한 디자인 사례도 나타나 전지 공예 특성을 활용한 현대 패션의 문양은 주로 식물, 기하 문양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전지 공예 특성을 활용한 3D 디지털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였으며, 작품 제작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전통 복식 치파오와 전통 문양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레이저 커팅 기법 활용을 통해 중국 전통 여성 복식을 재해석 함으로써 전통문화의 현대화에 대한 가치를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가죽과 오간자의 대비되는 소재를 활용하여 소재의 대비와 전지 공예의 융합을 적절하게 현대적 디자인으로 개발할 수 있었으며, 음각 기법을 활용한 전지 공예 기법의 활용은 전통문화를 수공예적 기법으로 재창조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새로운 시각과 트랜드를 모색할 수 있었다. 셋째, 전지 공예의 투각 기법은 가상착의 디자인에서도 활용이 가능하였으며, 다양한 문양의 빠른 적용과 수정이 가능하여 다양한 시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활용된 전지 공예 활용 패션 디자인 사례 수집시 근거 자료 수집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에 대부분의 자료 수집은 중국의 웹사이트를 활용하였음을 밝힌다. 본 연구의 결과 패션 디자인에 활용된 전지 공예는 전통문화의 현대화에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융합적 연구로 의의를 가진다. 향후 전통문화와 현대 패션의 유기적 융합과 함께 전통문화의 재발견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지속되길 기대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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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s using traditional Chinese paper cutting in fash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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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imal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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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nt patte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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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sion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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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digital designⅠ, front &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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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digital design Ⅱ, front &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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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digital design Ⅲ, front &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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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digital design Ⅳ, front & back

    Table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Chinese paper cutting

    Production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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