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9 No.3 pp.406-421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21.29.3.406

Analysis of trends and meanings of fashion masks under the pandemic influence

Hongyan Li, Eunhyuk Yim*
Doctoral Course, Dept. of Fashion Design,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Sungkynkwan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ehyim@skku.edu)
February 10, 2021 June 19, 2021 June 20, 2021

Abstract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obligatory wearing of masks has led to increased consumer demand and the diversification of mask design.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inner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masks in the pandemic situ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able masks and their new cultural meaning under the COVID-19 pandemic. This research is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research. Drawing on an investigation of the historical evolution of masks and their transition under the pandemic (exhibiting differences in mask culture among countries and regions), this study analyzed 54 distinctive fashion masks designed by fashion brands and influencers that appeared from January 2020 to January 2021.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sks identified under the influence of the pandemic are as follows: Message delivery on political issues and human rights; psychological defense and expression of individuality; and conspicuous display via luxurious materials and luxury brand logos; moreover, the design of the mask uses the same material, color, pattern, decoration, and other methods as clothing to achieve the overall style. Over the course of the pandemic (and even in post-pandemic lifestyle), fashion masks are becoming more diversified conveying new social and cultural meanings.



팬데믹 영향 하의 패션 마스크 디자인 경향 및 의미 분석

이 홍 연, 임 은 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박사과정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교수

초록


    I. Introduction

    마스크는 인류의 긴 역사와 다양한 문화가 담겨 있는 인간 지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와 지역에 따라 마스크는 그 형태와 용도, 의미 등이 다르게 나타났 다. 그러나 최근 갑작스러운 팬데믹으로 인해 시대, 지역, 민족, 인종, 문화 등을 초월하여 전 세계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해주는 도구가 되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재난을 불러들인 COVID-19는 다른 바이러스보다 전염이 더 빠르고 무증상 전파가 많으며, 심각한 임상 증상을 초 래해왔다. 의료용 마스크 착용이 효과적으로 COVID- 19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됨에 따라 마스크 가 필수품이 되어 The New York Times의 기사에 따 르면 2020년 3월~5월 중국에 수출된 마스크 수량만 706억 개로, 이는 2019년 전 세계 생산량의 3.53배이 다(Keith, 2020). 흥미로운 점은 이미 팬데믹 상황 전 인 2017년에 마스크의 판매가 전년도보다 5배 넘게 증가하였고, 전자상거래 업체의 마스크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87%나 늘었다고 한다(Myung, 2017). 이렇듯 마스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다 가 COVID-19 대유행에 의한 폭발적인 수요로 선택 항목에서 필수항목으로 전환되었다. 이와 같은 마스 크 착용의 일상화에 따라 마스크는 패션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함에 따라 최초의 마스크 패 션 위크가 리투아니아 빌니우스(Vilnius)에서 열렸으 며, 서울에서도 마스크 패션쇼가 열렸다. 지역적인 소 규모 마스크 패션쇼뿐 아니라, 4대 패션 컬렉션에서도 창의적인 마스크 디자인을 선보였다. 게다가 패션 산 업에 미치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사 진과 영상을 매개체로 라이프스타일을 전달하는 인플 루언서의 게시물에서도 마스크가 중심 테마로 나타나 고 있다. 럭셔리 더스트백을 활용한 DIY 마스크, 자투 리를 재활용한 친환경 마스크, 진주와 레이스 등으로 장식한 화려한 마스크 등 다양한 창의적인 마스크를 착 용한 모습이나 마스크와 매치한 패션 룩이 소셜 미디 어 게시물의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짧은 시간 내에 마 스크 디자인에 새롭고 다양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까지의 마스크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대 패 션에 나타난 가면의 형태와 특성을 분석한 연구(Kim, 2008), 보호용 기능성 마스크를 응용한 패션 마스크를 분석한 연구(Choi, 2013), 아트 및 패션 마스크 디자 인을 개발한 연구(Han & Kim, 2016;Kim & Yum, 2018;Park, 2019), 예술과 패션 마스크의 조형성 비교 연구(Han & Chung, 2015), 특수한 환경과 상황에 따 른 기능성 마스크의 디자인 및 특성을 분석한 연구 (Shon, 2018), 성인용 보건 마스크의 형태별 구조 및 디자인을 분석한 연구(Im & Kim, 2020) 등으로 마스 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 및 마스크 관련 소비자 심 리와 마케팅 측면으로 조사, 분석한 연구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에서 도출한 특성만으로는 갑작 스러운 팬데믹 상황에서 신속하게 진화된 패션 마스 크의 특성을 설명하기 어렵다. 더불어 팬데믹 이후 마 스크 착용이 일반화 된 상황에서 팬데믹 이전의 선행 연구에서 밝힌 마스크의 특성과는 다른 경향을 나타 내므로 현재의 소비자 및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상황 에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패션 마스크 디 자인에 어떤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지 심도 있게 고찰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팬데믹 상황에서 패션 마스크 디자인의 경향을 분석하여 마스크가 담고 있는 팬데 믹을 반영하는 문화 현상과 의식을 분석하는데 그 목 적이 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마 스크 관련 국내외 문헌연구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 으로 마스크 사례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 구범위로는 WHO가 지역 사회, 가정 간호 및 의료 시 설에서의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장 사항을 발표한 날 인 2020년 1월 29일 시점으로부터 2021년 1월 말까지 로 선정했다. 패션 마스크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의 특성에 따라 의료전문용 마스크를 제외하고, 4대 컬 렉션,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마스크 룩에 새롭 게 나타난 패션 마스크 디자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 집하였다.

    Ⅱ. History, Transition, and Current State of Mask

    마스크라는 단어의 어원은 프랑스어 마스크(masque) 와 이탈리아어 마스케라(maschera)로 ‘마귀’라는 뜻 의 중세 라틴어인 마스카(masca)에서 유래되었다(Kim, Lee, Ahn, Rhee, & Ko, 2005). 마스크는 얼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덮는 물건의 총칭으로 패션전문사전에 서는 가면의 개념으로 설명한다(Fashion speciality materials dictionary, 1999). 현대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마스크는 얼굴을 노출시키지 않고 은폐하도록 착용 하거나 혹은 질병 예방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 기 위한 기능적 도구의 개념으로 인식이 되었다(Choi, 2013).

    마스크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구석기 시대와 신 석기 시대부터 마스크가 이미 제식용과 사냥용으로 사용되었다. 고대 이집트에서 마스크는 사람을 신과 같은 존재로 격상시키기 위한 종교적인 도구로 사용 되었다(Mack, 1994/2000). 고대 로마에서는 격투기나 전쟁에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거나, 적을 물리치는 수단으로 사용했던 기록이 남아 있다(Choi, 2013). 중 세에 이르러서 마스크는 카니발(carnival)에서 유희적 인 도구가 되기도 하였다(Park, 2008). 반면, 중세 흑 사병의 대유행으로 유럽 인구의 50% 이상인 7,500만 명이 사망함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고 전염을 차단하 기 위해 ‘Plague doctor’라는 새부리 가면을 착용한 바 있다(Will, 2008).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에 부유한 여성들은 실크, 벨벳, 종이 등의 소재로 만든 마스크를 여행이나 외출 할 때 쓰고 다녔다. 이 때 마스크는 피부를 보호하여 햇볕에 그을린 노동자와 유한계급 여성 사이의 사회 적 구분을 분명하게 하였다(Choi, 2013). 당시 여성들 은 종종 도덕적인 이유로 머리를 덮기도 하였으나, 마 스크를 쓴 여성들은 익명성에 의해 자유를 누릴 수도 있었다(Baan et al., 2007). 18세기 말에는 프랑스 철 학자 루소(Rousseau)의 영향을 받아 사람 간의 관계 에서 진실함이 중요해짐에 따라 낭만주의 시대에서 마 스크는 금기시 되었으며, 마스커레이드(masquerade) 를 제외하고 패션에서 일시적으로 사라졌다(Baan et al., 2007). 이 시기에는 마스크가 사교적으로 활용되 어 하프마스크(half mask) 형태가 귀족 사이에서 유행 하기도 하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마스크는 극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어 상징성과 표현양식에서 새로 운 의미를 지닌 현대적 무용작품이나 가면극에서 다 양하게 해석되었으며(Park, 2010), 영화를 통해 마스 크가 신비로운 변신을 나타내는 상징물로 여겨지기도 했다(Choi, 2013). 그 밖에 일상에서도 특별한 직종과 연결되어 보호적 속성을 가지고 있는 현대적인 마스 크가 등장하였다.

    오늘날 마스크는 현대사회에서 일상생활이나 특수 작업 환경과 상황, 화학적․물리적․자연적 재해에 대한 기능적 요구의 증가로 각 분야의 필요에 따라 디 자인되어 세분화되고 있다.

    그러나 2020년 갑작스러운 팬데믹으로 인해 예방 목적으로 시작한 마스크 착용이, 이제 패션계에는 보 호적인 기능을 넘어 문화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특성 과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이번의 팬데믹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우한시(武漢市)에서 발 견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는 감염자의 비말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팬데믹은 전 세계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고, WHO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함에 따라 마스크의 수요량이 폭증하였다. 국내의 경우, 식품의 약품안전처 발표에 따르면 9월 3주(9.14~9.20) 마스크 의 총생산량은 2억 8,452만 개, 9월 4주(9.21~9.27) 마 스크의 총생산량은 2억 6,344만 개이다(Im, 2020). 한 편, 미국을 비롯한 서구문화권 국가에서는 테러에 대 한 공포가 심하고,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인식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높았으나, 이러한 문화적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마스크 가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똑같은 마스크를 매일 착 용하는 것에 지루함과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 해 투명 마스크, 스마트 마스크와 같은 여러 창의적인 마스크가 다양한 지역과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 국 특허청에 따르면 마스크 특허출원 건수는 2013년 68건에서 2019년 416건으로 7년간 연평균 40% 이상 증가했으며, 2020년 8월까지는 1,129건이 출원되었 다. 이는 2019년 전체보다 2.7배 증가한 수치이다. 식 품의약품안전처의 2021년 1월 1주째 마스크 제조업 체 및 품목 허가 수는 각각 1,134개소, 4,047품목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Min, 2021). COVID-19로 인 해 마스크 시장이 커지면서 기업의 시장 진출도 확대 되어 마스크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한편, 문화권에 따라 마스크 착용에 문화적인 차이 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 일 본과 한국 등의 아시아권 나라에서는 방한용, 황사 방 호용, 건강과 위생 및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용, 미세 먼지 차단, 노메이크업 혹은 패션 아이템, 심지어 타 인과의 대화를 기피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 마스크가 팬데믹 이전부터 인기를 얻었다(Zhou, 2020). 특히 공 동체 관념에서 비롯된 일본인의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성향에 따라 일본에서는 유행성 감염증 등에 대 한 예방이자 자신이 전파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배려로 마스크가 일상화 되어 있었다(Park & Minezaki, 2020). 더불어 마스크 착용에 의한 익명 성으로 인해 마스크는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팬데믹 이전에 이미 셀러브리티들에게 패션 필수품으로 유행 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물품이 되었다.

    이와는 반대로 유럽에서는 마스크가 일상화되는 데에 문화적인 장벽이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 일간지 헤드라인에서 마스크의 착용을 ‘패션의 이슬람화’라 고 언급할 만큼 얼굴을 가리는 것은 파리 교외의 폭동 과 같은 무슬림에 대한 문제를 연상시켰다(Baan et al., 2007). 미국에서 마스크 착용은 환자나 의료인이 하는 것이었고, 얼굴을 가려 테러, 범죄 등에 악용되 는 사건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수상한 사람으로 의심 받을까봐 착용이 기피되고 심지어 공격을 당하기도 하였다. 더불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으로 볼 때 일본 등의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입을 가리는 마스크 착용에 대한 저항감 이 적은 반면에, 미국에서는 입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 기 때문에 입을 가리는 마스크 착용에 저항감이 강하 다는 연구 결과(Park & Minezaki, 2020)에서와 같이 지역에 따라 마스크에 대한 인식이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차이는 미국과 유럽 문화권의 일부 나라 가 COVID-19 발생 초기에 일반인의 마스크 사용을 금지하는 권고를 발표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러 나 이후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전파 되면서 확진자 수가 폭증함에 따라 마스크 착용이 의 무화되고 착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다. 마스크는 생활필수품으로서 용도에 따라 디자인이 세분화되었 고, 마스크 파생제품도 함께 소비자에게 선호되었다. 검은색이나 흰색 마스크만의 착용에서 오는 우울한 기분과 지겨운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마스크를 꾸며 개성을 드러내는 이른바 ‘마꾸(마스크 꾸미기)’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특히 팬데믹 초기에 마스크 부 족으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에서 DIY 마스크 디 자인을 선보이면서 마스크 제작법 등의 내용이 화제 를 끌었다. 마스크참, 마스크홀더, 마스크케이스, 여름 용 마스크, 워셔블 마스크, 워터 쿨 마스크, 냉감 마스 크와 시원한 데님 마스크 등 세분화된 마스크와 파생 제품이 다양한 종류로 판매되고 있다. 이외에도 흥미 로운 디자인으로 화제를 끈 창의적인 사례가 나타났 다.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사람의 얼굴을 제대 로 알아보지 못하는 결점에서 착안하여 일본의 한 업 체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맞춤형 ‘명함 마스 크’를 개발했다. 또한 일본의 한 할인점 직원들의 미 소를 전하는 ‘스마일 마스크’도 인기를 끌었는데, 이 는 마스크 때문에 가려진 미소를 친근하게 전달한다 는 평가를 받았다. 국내 한 방송사의 시상식에서는 셀 러브리티들이 착용한 얼굴 마스크가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이러한 마스크 사례는 의료용 마스크가 불러 일으키는 심리적인 공포감과 불안감을 희석시키며, 친근함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 그뿐만 아니 라 웨딩드레스와 매치한 웨딩 마스크, 청각 장애인들 을 위해 입부분만 투명 소재로 제작한 특수 마스크, 악기 연주용 마스크와 코러스 마스크 등 다양한 상황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 디자인도 소비자의 눈길 을 끌고 있다. 나아가 패션계에서도 마스크 디자인의 열풍으로 기존 마스크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Ⅲ. Methodology

    본 연구는 팬데믹 영향 하의 패션 마스크에 대한 디 자인 동향을 분석하고자 2020년 1월 29일부터 2021 년 1월 31일까지 4대 컬렉션,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 언서의 마스크 룩에 나타난 패션 마스크 디자인을 연 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기준은 문헌을 통해 도 출된 마스크의 개념에 준하여 보호성, 익명성, 상징성 및 개성표출과 같은 기존 마스크의 특성을 바탕으로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의 특성을 드러내 는 사례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수집 과정에는 먼저 ‘mask’, ‘face mask’, ‘fashion mask’, ‘facial covering’ 등의 키워드로 패션 전문 사이트 보그닷컴(https:// www.vogue.com), 영향력 있는 패션 및 스타일 칼럼 을 보유한 The New York Times, 브랜드 공식 홈페이 지, 국내외 공신력 있는 언론사 등 관련 사이트에서 관련 자료 및 기사, 사진 자료 중에 언론에 노출되고 회자가 되었던 화제성을 가진 디자인이나 뉴스에 나 타난 사례 등으로 총 126개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그 중에서 같은 속성을 가진 시리즈 디자인 제품 같은 경우에는 언론 노출 빈도가 높은 것을 대표적인 것으 로 선정하였으며, 기존 마스크의 특성과 더불어 팬데 믹 상황을 반영하는 새로운 경향을 보이는 사례를 중 심으로 54개를 추출한 후에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 였다. 본 연구는 주로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본 유행 현상으로서의 패션 마스크의 특성 분석을 연구목적으 로 하였으며, 예방기능의 측면보다는 디자인에 초점 을 맞추어 고찰하였다.

    Ⅳ. Fashion Mask Designs under the Pandemic Influence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마스크는 가장 주목 받는 패션 아이템 중 하나로 진화되었다. Viktor & Rolf F/W 2020 오트쿠튀르 패션필름에서 마스크는 가장 스마트한 새로운 액세서리라고 언급된 바 있다 (Smith, 2020). 이렇듯 2020년 패션 컬렉션에서 가장 화제가 된 액세서리는 주얼리, 가방이나 모자 등이 아 니라, 다양한 형태, 컬러, 패턴과 장식으로 꾸며진 마 스크였다. 컬렉션뿐만 아니라, 셀러브리티, 정치인, 패 션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일반인까지 마스크 트렌 드세터의 폭이 넓어졌으며, 특히 인플루언서들이 소 셜 미디어를 통해 현 상황을 반영하는 창의적인 패션 마스크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20년 패션 컬렉션 브랜 드에서 나타난 마스크 디자인을 비롯하여 소셜 미디 어 인플루언서의 마스크 디자인까지 아울러 사례를 수집하였다. DIY 마스크부터 마스크 파생제품까지 인플루언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트랜드를 이끄는 주력군으로서 창의적이며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놓아 마스크 디자인과 제작 및 산업화 과정에 기폭제 역할 을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시대의 마스크 디자인의 특징을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로 나누어 마스크 디자인의 경향 및 그 의미에 대해 조사하고 분 석했다.

    1. Representative cases

    1) Fashion brands

    (1) The Blonds

    2020 F/W New York 패션위크에서 The Blonds의 마스크 디자인이 화제를 끌었다. The Blonds는 3D 디 자인으로 셀러브리티와 패션 인플루언서들에게 인기 를 많이 얻은 일본 마스크 전문 브랜드 Pitta mask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였다. 파란색 인조 다이아몬드를 입체적인 마스크와 결합하여 전체 디자인과 통일시킨 화려한 디자인(Fig. 1), 스터드를 입체적인 마스크에 전체적으로 사용한 디자인 등을 선보였다. 입체적인 꽃장식이 달린 원피스드레스와 조화를 이루는 인조 다이아몬드, 진주와 입체 꽃으로 장식한 로맨틱하면 서도 전위적인 마스크 디자인도 내놓았다(Fig. 1). 그 리스 벽화의 여신, 뮤즈, 아이콘 등에서 영감을 얻은 해당 컬렉션의 모티프는 레이스, 데님, 깃털, 체인, 시 퀸스, 스네이크 스킨 등의 소재로 표현되었는데, 마스 크 디자인에도 그 연장선상에서 컬렉션의 컨셉이 표 현되어 아웃핏과 조화를 이루었다.

    (2) Marine Serre

    Marine Serre는 2017년 LVHM 어워즈 수상 이후 2018년에 파리 컬렉션에서 디자인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패션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패션 디자인에 대해 관심이 많은 Serre는 COVID-19 이전 에 이미 ‘Radiation’이라는 주제로 방호복과 같은 개 념으로 커버롤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한 방호 마스크 세트를 디자인하여 화제를 끌었다(Fig. 2). 이후 2020 S/S 시즌과 F/W 시즌에도 본인의 패션 철학을 담아 전체 컬렉션 컨셉과 연결된 마스크를 디자인하였다. Marine Serre는 세계적인 마스크 브랜드 Airinum과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필터와 배기 밸브가 장착된 검 은색 로고의 브랜드의 대표적인 패턴을 활용한 마스 크 디자인을 선보이기도 하였다(Fig. 3). 팬데믹 영향 으로 2021 S/S 컬렉션에서는 온라인으로 다양한 조형 성의 과감한 마스크 디자인을 발표하였는데, 검은색 반투명 플라스틱 방호 마스크 디자인, 미래적인 패턴 으로 원피스드레스와 스타일링한 마스크 디자인, 전 체 복식과 통일한 소재와 패턴으로 눈만 드러낸 마스 크 디자인은 수퍼 히어로 캐릭터의 이미지를 표현하 였다(Fig. 4). 또한 <Fig. 4>의 네 번째 룩과 같이 마스 크의 실용성보다는 상의와 통일한 색채와 소재에 머 리 위 부분에 체인 장식을 사용한 전면형 마스크 디자 인 사례도 선보였다. 마스크라는 아이템 하나만으로 Marine Serre는 브랜드의 개성과 취향을 부각시켜 미 래적인 분위기를 연출해냈다. 더불어 다양한 형식으 로 컬러, 패턴 혹은 장식적인 주얼리를 아웃핏과 통일 시켜 스타일링을 완성하였다.

    (3) Eckhaus Latta

    디자이너 Eckhaus Latta는 2021 S/S New York 패 션위크에서 아웃핏과 같은 소재를 사용한 마스크를 디자인하였다. 명쾌한 컬러의 자연문양의 투피스드레 스 다자인과 조화를 이루는 마스크 디자인으로 통일 감을 주는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또한 오렌지색의 바 탕에 검정색 체크문양을 사용한 긴 원피스드레스와 매치한 오렌지색 마스크로 아웃핏을 완성하고, 소재 의 활용성을 확대하였다(Fig. 5).

    (4) Christian Siriano

    Christian Siriano은 뉴욕에서 제일 먼저 마스크 제 조를 위해 스튜디오를 전환한 디자이너 중 한 명이다. Christian Siriano에서 현재까지 기부한 마스크 수량은 백만 개 가까이 된다(Lang, 2020). 2021 S/S New York 패션위크에서는 흑백의 대비를 통해 로맨틱하면서도 파워풀한 여성을 표현하는 디자인을 발표했다. 드레 스와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흑백으로 표현된 그래픽 패턴 디자인, 퀼팅 패턴을 응용한 중앙절개형 마스크, 시폰 소재의 입체형 꽃으로 장식한 마스크, 중앙절개 선으로 나눠진 흑백 마스크 등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 였으며 마스크를 스타일링 요소로 활용하여 전체 컬 렉션의 분위기를 확장하는 효과를 거두었다(Fig. 6).

    (5) Burberry

    Burberry에서는 업사이클링 패션 마스크를 출시하 였다. 의복 자투리로 제작한 Burberry 필터 마스크를 대표적인 Nova check 패턴으로 베이지와 하늘색 두 가지로 출시하였는데, 여기에 항균 소재인 Revalued 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Fig. 7). 브랜드를 상징하는 패턴의 자투리 원단을 재활용하여 지속가능성을 실천 하면서도 럭셔리 브랜드의 과시적인 속성을 드러내게 하였다.

    (6) Louis Vuitton

    2020년 11월에 Louis Vuitton은 세 가지 마스크 디 자인을 출시하였다. <Fig. 8>과 같이 Louis Vuitton 특 유의 니트 마스크에 모노그램 패턴을 전체적으로 배 치하거나, 옆면에 대비되는 LV 이니셜을 디테일로 적 용해 데일리 룩으로 활용 가능한 비의료용 액세서리 로 디자인하였는데, 위생적인 보관을 위해 실크 소재 의 파우치도 함께 제공하였다. 또한 스타일과 실용성 을 겸비한 모노그램 태피스트리 반다나와 마스크 커 버 세트를 출시하였고, 해당 시즌 컬렉션의 주요 모티 프인 모노그램 태피스트리 프린트를 응용하여 보관용 드로스트링 파우치를 포함시켰다. 이후 2021년 Cruise 컬렉션에서는 투명 플라스틱을 활용한 방호 마스크 디자인을 발표하였다(Fig. 9). 이 마스크는 961달러의 고가로 화제가 되어 럭셔리 브랜드의 과시적인 특성 이 마스크 디자인에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 Off-White

    최근 빠르게 성장한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 Off- White는 팬데믹 상황에서 고가 마스크를 매진시켜 소 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평균 105달러에 판매한 마스 크 매출액은 COVID-19의 지원 활동을 위해 전액 기 부된다고 한다. 이는 온라인에서 1,205달러라는 고가 의 마스크를 판매하여 윤리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들에 게 강력한 불만을 일으킨바 있기 때문이다. 형태는 모 두 입막음형이며, 100% 면 소재로 마스크 스트랩과 오버 캐스팅을 연결하여 타원형으로 제작되었다. 심 플한 시그니처로 엠블럼과 로고를 활용한 마스크 중 앙의 그래픽은 가시성이 높은 Off-White의 대표적인 특징이다(Fig. 10).

    2) Influencers

    2020년 9월 영국판 보그 화보에 등장한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라는 문구와 한 글이 수놓아진 실크 마스크와 연보라 보머 재킷을 입 은 한국계 할리우드 스타 Sandra Oh가 시선을 끌었 다(Choi, 2020; Fig. 11). Sandra Oh는 인종차별 문제 에 대해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흑인 공동체에 지지 의 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로 한글을 활용했다(Oh, 2020). 이는 미국의 인권문제가 전 세계의 관심을 끌 시점에 패션 마스크를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한 사례이다. 이러한 마스크는 방호용이나 심미적인 목 적을 넘어서, 착용자의 목소리와 가치관을 무음의 메 시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Barack Obama 전 미국 대통령은 ‘VOTE’가 표시 된 마스크를 착용하여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인 Joe Biden 전 부통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Fig. 12). Lady Gaga도 화려한 인조 다이아몬드로 ‘VOTE’가 적 힌 마스크를 쓰고 본인의 정치적 입장을 밝혔다(Fig. 13). 이와 같이 마스크는 대중들에게 본인의 정치적인 입장이나 태도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프랑스 대통령 Emmanuel Macron은 마스크 착용 을 통해 직무와 패션이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는 진한 파란색이나 흰색 마스크에서 프랑스 국기 를 지시하는 색의 자수 장식으로 국가를 상징하면서 도 아웃핏 색상과 교묘하게 매치했다(Fig. 14).

    앞의 정치적 캠페인에서의 마스크에 이어, 대중적 인 영향력이 큰 쇼비즈니스 업계의 셀러브리티의 마 스크도 주목할 만하다. COVID-19의 여파로 규모를 축소해 개막한 베니스 영화제에도 패션 마스크가 눈 길을 끌었다. 황금 마스크를 비롯하여 화려한 드레스 와 턱시도의 디자인에 맞춘 마스크를 착용한 셀러브 리티들이 개성 있는 스타일을 과시했다(Fig. 15). 최근 패션 라이프스타일로 주목을 받는 벨기에의 Mathilde 여왕은 낭만적이며 우아한 자연 문양인 플라워 문양 의 마스크를 착용하여 전체적인 룩과 통일시키면서도 우아하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했다(Fig. 16). 창 의적이고 파격적이며 실험적인 성향의 미국 가수 Lady Gaga는 2020 VMA 수상식에서 5개의 상을 수상하면 서 총 9개의 독특한 마스크 룩을 선보였다. 뉴욕의 디 자이너 브랜드 Conrad Muscarella가 제작한 은색 미 래주의 스타일 투명 페이스 쉴드, Cecilio Castrillo 디 자인의 핑크색 가죽으로 제작한 그로테스크한 마스 크, Lance V Moore의 블랙 더듬이 모양의 마스크, 은 색 시퀸 소재 3D 입체형 마스크, 방호와 동시에 무대 효과를 노린 Michael Ngo의 LED 마스크 등을 착용했 다(Fig. 17). Lady Gaga는 ‘안전에 유의하시고, 고장 난 라디오처럼 들리겠지만 마스크를 써주세요. 서로 에 대한 예의입니다’(Yang & Samaha, 2020)라고 말 하며, 본인의 아방가르드하며 미래지향적인 스타일 철학을 전달하며 유럽이나 미국 사람들에게 마스크에 대한 편견을 버리라고 호소했다. Lady Gaga는 이와 같이 개성을 표출하면서 본인의 의견과 주장을 마스 크 착용을 통해 표현하였다.

    패션 인플루언서 Jenny Walton은 직접 제작한 마 스크를 소셜 미디어에서 발표하여 DIY 마스크의 열 풍을 일으켰다. 럭셔리 브랜드의 더스트백을 재활용 하여 ‘Prada’, ‘Balenciaga’, ‘Chanel’ 등 브랜드 로고 를 문양으로 사용한 마스크 디자인도 선보였다(Fig. 18). 그녀는 마스크를 통해 개성과 과시적인 특성을 드러냈다. 영국의 Catherine Elizabeth Middleton 왕세 손비는 착용한 원피스드레스의 플라워패턴과 같은 패 턴이면서 스케일을 줄인 패턴으로 제작된 마스크를 착용하여 스타일링을 하였다(Fig. 19). 미국 가수 Katy Perry는 레터링으로 장식된 오렌지 컬러 마스크와 유 사한 스타일의 티셔츠로 스타일링을 완성시켰다(Fig. 20). 또한 미국 댄서 Maddie Ziegler은 마스크와 메이 크업의 컬러를 통일하여 개성을 표출했다(Fig. 21). 화 려한 컬러의 메이크업과 마스크를 조화시키는 스타일 링을 통해 팬데믹으로 유발된 불안감을 줄이고, 정신 적 안정감을 추구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2. Discussion

    앞서 하이패션뿐 아니라, DIY 등의 개인적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패션 마스크를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 언서로 나누어 포괄적으로 고찰하여 마스크 디자인의 경향을 조사하고 분석했다. 사례분석을 통해 기존 마 스크의 보호성과 익명성의 의미에 더해 상징성 및 개 성표출의 특성이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사례 를 통해 팬데믹 시대를 겪으면서 패션 마스크는 신체 적인 보호 기능을 넘어서 메시지 전달, 심리적 방어 및 개성표출, 과시성, 스타일링의 역할이 제고되고 있 음을 알 수 있었다. 요컨대, 마스크 디자인은 일부 기 존의 기능을 지속하면서도 팬데믹 상황에 사회상을 반영하는 특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1) Message delivery

    메시지 전달의 표현 방법에는 심볼, 이미지, 슬로건 과 문구와 같이 직접적인 내용 전달 방식과 디자인에 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공감과 소통 등과 같이 간접적 인 의미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다(Chun, Youn, & Kim, 2017). 패션에서는 유니폼 디자인 등의 이미지 및 슬 로건 등을 통해 복식이라는 매개체로 직접적인 내용 을 전달한 사례를 흔히 찾을 수 있다. 팬데믹 시기에 는 패션 마스크가 패션 아이템으로서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가 되어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그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인종차별 문 제에 항의하는 마스크가 있다. 인종차별 문제로 유발 된 미국의 한 흑인의 사망 사건은 커다란 논쟁과 충격 을 초래했으며, 시위자들은 ‘I can’t breathe’를 마스크 에 수놓거나 그래픽을 통해 인종차별 문제에 대한 강 력한 반대의견을 전달했다. 일반인뿐 아니라 Sandra Oh 같은 셀러브리티도 문구가 수놓아진 마스크를 착 용해 본인의 영향력을 통해 인권문제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같은 마스크 디자인은 심미적 경향 외 에도 사회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사회적 디자인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회의 많은 문제와 현상 들을 디자인을 통해 시각화하는 것이다. 이처럼 마스 크 디자인은 심도 깊은 의미와 메시지 전달을 통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 이 팬데믹 상황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착용한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문구 마스크와 선거운동을 위한 ‘VOTE’ 마스크 등과 같은 패션 마스크를 통해 문화 적,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이러 한 인권문제나 정치적 의미를 가지는 마스크는 착용 자에 따라 다른 의미가 부여되기도 한다. 더불어 개인 의 가치관 표현이나 자기소개 등 개인적 메시지를 전 달하는 마스크의 사례도 나타났다. 얼굴 면적의 큰 비 중을 차지하는 마스크는 문화적, 정치적, 개인적 메시 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효율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

    2) Psychological defense and expression of individuality

    패션을 활용한 치료의 역할은 인간의 자존감과 정 신적 안정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Liu, Jiang, Gu, Liao, & Lu, 2018). Masuch and Hefferon(2014)이 긍 정 심리학과 패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에서 패 션은 선제적으로 기분을 관리함으로써 일상의 웰빙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이라고 언급된 바 있다. Miller et al.(2020)의 연구(as cited in Yoh, 2015)에 따르면 복 식 치료 실험을 통해 자세 관리, 외모 가꾸기, 액세서 리 착용, 간이 패션쇼 등을 통해 참여 환자들의 우울 감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마스크에서도 팬데믹 상황에서의 심리적 측면의 기능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장기간의 마스크 착용은 우울증을 유 발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TTV News, 2017)가 발 표된 바 있다. 게다가 COVID-19로 인한 생활의 여러 제약으로 ‘코로나 블루’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우울 증 등 정신적 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가 계속 증 가했다(G. S. Lee, 2020). 따라서 마스크 착용이 불가 피한 상황에서 기존 마스크를 스타일링 소품으로 재 창조하거나, 마스크를 꾸미는 용도로 개발한 마스크 파생 제품의 사용, 친근감을 전달하는 스마일 표정 마 스크, 그 외의 창의적인 패션 마스크 디자인 제품 등 이 심리적 보호 및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 패션 제품 자체가 심미적인 가치 또는 표현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 불안 및 우울과 같은 부정적 기분을 완화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Ahn & Lee, 2018).

    또한 복식 색상과 심리적 감정도 상호 관련이 있 다. 명도나 채도가 높은 컬러는 명쾌하고 기쁜 심리 감 정을 형성할 수 있으며, 반대로 명도나 채도가 낮은 컬 러는 우울하고 슬픈 심리적 감정을 발생시킬 수 있다 (Liu et al., 2018). 검은색이나 흰색과 같은 무채색 계 열의 의료용 마스크만 착용함에 따라 증가하는 우울 한 기분을 변화시키기 위해, 마스크 색상이 다양해지 고 마스크를 꾸미는 용도로 마스크홀더, 마스크 스트 랩, 마스크참 등이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은 기본적인 보호의 기능을 충족시키면서도 의료용 마스크가 주는 공포감 을 독특하고 다채로운 마스크 스타일로 희석시키고자 지속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팬데믹 상황에 서 창의적인 마스크 디자인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더불어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 해 다양한 ‘마스크 룩’이 등장하면서 창조적이고 개성 적인 패션 마스크 디자인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팬데믹 상황에서 패션 마스크 디자인은 물리적 보호 를 넘어서 심리적 보호 및 개성을 표출한다는 특성이 강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 Conspicuous display

    Mason and Roger(1981)는 지위상품의 구매를 고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을 다른 사람들에 게 과시하려는 욕망으로 설명하였다. 이는 재화의 소 비를 타인들에게 과시함으로써 만족을 느끼는 심리적 만족의 소비 현상이다(Lee, 2000). 즉, 과시적 소비는 부의 전시를 통해 자신의 지위, 재력, 품위, 라이프스 타일이나 위신 등을 보여주고자 하는 행동이다. 이것 은 럭셔리 패션 브랜드 소비에서 가장 보편적인 소비 동기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플레이스먼트(placement)나 올오버(all-over) 방식 으로 로고를 배치하여 디자인한 패션 마스크는 럭셔 리 패션 브랜드 마스크 제품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Burberry, Gucci와 Louis Vuitton 등의 브랜드들은 대 표적인 패턴 혹은 로고의 배치를 이루는 마스크 디자 인을 선보였다. 팬데믹 이전부터 독특한 마스크 착용 으로 유명했던 미국의 가수 Billie Eilish는 Burberry의 대표적인 Nova 체크패턴의 마스크를 비롯하여 자신 의 다이아몬드 반지와 스타일링한 다이아몬드 마스크 를 착용한 바 있다. 팬데믹 이후 그녀는 Gucci의 GG 로고 패턴 검정색 망사 마스크를 착용해 그래미 수상 식에서 눈길을 끌기도 하였다. 예술가 Sarah Coleman 은 Louis Vuitton 백을 해체하여 의료용 마스크에 붙 여 자신만의 Louis Vuitton 스타일 마스크를 선보였 다.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로고를 직간접적으로 드러 낸 과시적 디자인뿐 아니라 황금이나 보석으로 마스 크를 만들어 과시성을 드러낸 마스크도 있었다. 인도 의 한 보석 브랜드는 18K 금, 백금 및 다이아몬드로 마스크를 제작하였는데, 원화로 6백만 원을 호가하였 다. 한편, 한 피스에 백만 원이 넘는 럭셔리 브랜드의 마스크 제품은 방호기능이 미흡한 고가의 제품이라는 윤리적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4) Styling

    패션에서 스타일링이란 의복과 액세서리를 조합하 는 코디네이션뿐 아니라, 착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지 위와 감성에 적합한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Park, 2006). 메이크업과 헤어, 액세서리, 아이템, 컬 러, 스타일링 기법 등으로 스타일링을 완성하게 된다.

    패션 컬렉션이나 패션 인플루언서의 아웃핏에 나 타난 패션 마스크는 패션 아이템으로서 색채, 소재와 문양을 전체 디자인과 통일하거나 균일한 리듬을 적 용하여 눈길을 끌었다. The Blonds, Marine Serre, Eckhaus Latta, Christian Siriano 등의 패션 브랜드들 이 아웃핏과 조화를 이루는 마스크 스타일링을 통해 컬렉션의 전반적인 컨셉을 확장시켜 전달했다면, 패 션 리더 역할을 하는 셀러브리티의 마스크는 종종 복 장과 통일한 소재, 문양, 컬러를 통해 착용자의 스타 일링을 완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색상, 채도, 명도를 변화시킨 배색이나 패턴 스케일의 변화로 착용자의 복장, 메이크업 및 액 세서리와 통일시키면서도 부분적인 변형이 적용된 마 스크 디자인을 통해 팬데믹 상황에서 착용자의 스타 일링을 완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패션 마 스크 디자인은 컬렉션의 컨셉 및 이미지와 연결되거 나 조화를 이루는 소재, 패턴, 모티프를 적용하는 방 식으로 패션 컬렉션에서 다수 등장하고 있었다. 즉, 팬데믹 상황에서 패션 마스크 디자인은 복식 스타일 과 통일된 컬러, 소재, 패턴 및 문양을 사용하여 전체 스타일링을 중시한 경향을 보인다.

    이제까지 고찰한 패션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에서 나타난 패션 마스크의 경향과 의미를 정리한 내용은 <Fig. 22>와 같다.

    Ⅴ. Conclusion

    마스크는 오랜 역사를 이어온 아이템으로 문화적 및 정치적 역사를 담고 있으며, 각 민족과 지역의 문 화에 따라 용도, 상징, 형태와 사용법 등이 다양하다. 팬데믹으로 마스크는 시대, 지역, 민족, 인종, 문화 등 을 초월하여 안전을 지켜주는 도구가 되었다. 팬데믹 상황으로 유발된 마스크 수요의 폭증은 마스크가 대 중들에게 익숙한 패션 아이템으로 변모되는 현상을 촉진하였다.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마스크는 유행에 민감한 패션 아이템이 되어 보호성을 넘어 익명성과 개성표출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나아가 새로운 대중적 패션 액세서리로 변모하였다. 팬데믹으로 인 해 마스크 디자인은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는 사회문 화적 특성을 추가적으로 드러내고 있었다. 이에 본 연 구는 팬데믹 상황에서 기존 마스크 디자인의 특성뿐 만 아니라, 새로이 등장한 패션 마스크의 사례를 살펴 보고 그 특성과 의미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이다. 팬데믹 영향으 로 더욱 심각해진 정치문제 및 사회문제로부터 개인 적인 메시지까지 패션 마스크는 폭넓게 의미를 전달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마스크는 생리적 혹은 기능적인 의미를 넘어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메 시지를 전달하는 디자인 경향을 보인다.

    둘째, 심리적 방어 및 개성표출이다. 마스크의 심리 적 안정 기능과 더불어 심미적 의미의 부여가 두드러 지고 있다. 팬데믹 시대에 불가피한 의료용 마스크 착 용과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는 사람들에게 정신적 불 안감을 유발했다. 패션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심미적 인 가치와 표현적 기능은 불안감 및 우울감과 같은 부 정적 기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창의적인 패션 마스크 제품과 마스크 파생품은 개성표출뿐 아 니라, 심리적인 방어의 특성도 드러냈다.

    셋째, 과시적 특성이다. 마스크는 팬데믹 상황에서 필수 아이템으로서 주목받는 가장 스마트한 패션 액 세서리로 진화되었다.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고가 마 스크, 인플루언서들이 럭셔리 패션 브랜드 로고로 장 식한 DIY 마스크, 주얼리 마스크 등을 통해 패션 마 스크에는 경제적 및 문화적인 과시성이 극대화되어 전달된다.

    넷째, 스타일링 특성이다. 팬데믹 상황에서 복식 전 체 스타일과 통일한 컬러, 소재, 패턴을 사용하여 전 체 스타일링을 중시하여 아웃핏과 조화된 패션 마스 크 디자인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착장자의 메 이크업, 액세서리, 디테일과 일치 혹은 조화시키거나 의복 패턴의 스케일을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다양한 맞춤형 스타일링 패션 마스크 디자인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팬데믹 상황에는 대부분의 대면 상황에서 상시 마스크를 착용함에 따라 마스크의 조형성에 관 한 관심이 제고되고, 그 의미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 다. 이에 따라 패션 마스크는 새로운 사회문화적 특성 을 드러내면서 짧은 시간 동안 큰 변화를 보였다. 팬 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앞으로 마스크 디자인이 더욱 다양화되면서 추가적인 새로운 의미를 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특수한 상황에서 강화된 마스크의 디자인 특성과 그 사회문화적 의미의 분석 을 통해 팬데믹 및 포스트 팬데믹 라이프스타일에서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키고 예측하기 위해 마스크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마스크 착 용자와의 직접 접촉이 어려워 착용자와의 인터뷰를 수행하지 못한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패션 마스크의 착용동기와 심리상태를 밝 히고자 한다.

    Figure

    RJCC-29-3-406_F1.gif

    The Blonds mask look Reprinted from Chou. (2020). http://shows.elle.com.cn

    RJCC-29-3-406_F2.gif

    Marine Serre mask look Reprinted from Vogue. (2019a). http://shows.vogue. com.cn

    RJCC-29-3-406_F3.gif

    Marine Serre mask look Reprinted from Mille Team. (2020). http://www.milleworld. com

    RJCC-29-3-406_F4.gif

    Marine Serre mask look Reprinted from Vogue. (2019b). http://shows.vogue.com.cn

    RJCC-29-3-406_F5.gif

    Eckhaus Latta mask look Reprinted from Vogue. (2021a). https://www.vogue.com

    RJCC-29-3-406_F6.gif

    Christian Siriano mask look Reprinted from Vogue. (2021b). https://www.voguehk.com

    RJCC-29-3-406_F7.gif

    Burberry mask Reprinted from Burberry. (2020). https://kr.burberry.com

    RJCC-29-3-406_F8.gif

    Louis Vuitton logo mask Reprinted from Louis Vuitton. (2020a). https://eu.louisvuitton.com/

    RJCC-29-3-406_F9.gif

    Louis Vuitton plastic mask Reprinted from Louis Vuitton. (2020b). https://uk.louisvuitton.com/

    RJCC-29-3-406_F10.gif

    Off-White mask Reprinted from Liu. (2020). https://www.sohu.com

    RJCC-29-3-406_F11.gif

    Sandra Oh mask look Reprinted from Choi. (2020). https://www.chosun. com

    RJCC-29-3-406_F12.gif

    Barack Obama ‘VOTE’ mask look Reprinted from S. Y. Lee. (2020). https://www.chosun.com

    RJCC-29-3-406_F13.gif

    Lady Gaga ‘VOTE’ mask look Reprinted from Jung. (2020). https://www.chosun.com

    RJCC-29-3-406_F14.gif

    Macron mask look Reprinted from Cai. (2020). https://k.sina.cn/article

    RJCC-29-3-406_F15.gif

    Tilda Swinton mask look Reprinted from Kim. (2020). https://star.mt.co.kr/stview

    RJCC-29-3-406_F16.gif

    Emmanuel Macron mask look Reprinted from Cai. (2020). https://k.sina.cn/article

    RJCC-29-3-406_F17.gif

    Lady Gaga mask look Reprinted from Yang & Samaha. (2020). https://www.harpersbazaar. com

    RJCC-29-3-406_F18.gif

    Jenny Walton DIY mask look Reprinted from The Paper. (2020). https://m.k.sohu.com.cn

    RJCC-29-3-406_F19.gif

    Catherine Elizabeth Middleton mask look Reprinted from Abbas. (2020). https://www.glamour.com/

    RJCC-29-3-406_F20.gif

    Katy Perry mask look Reprinted from Vogue. (2020). https://www.vogue.com

    RJCC-29-3-406_F21.gif

    Maddie Ziegler mask look Reprinted from Savoir. (2020). https://www.savoirflair.com

    RJCC-29-3-406_F22.gif

    Trends and meanings of fashion masks under the pandemic influence

    Table

    Reference

    1. Abbas, T. (2020, September 17). Here’s where to get Kate Middleton’s exact floral face mask. Glamour. Retrieved October 7, 2020, from https://www. glamour.com/story/kate-middleton-face-mask
    2. Ahn, G. Y., & Lee, Y. (2018). Qualitative research on fashion product shopping and retail 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2(3), 411-427.
    3. Baan, E. D., Berg, N. V. D., Donath, J., Liu, C. M., Elzingre, M., Gomes-Koizumi, A., . . . Vos, M. (2007). Fashion & accessories. Arnhem: Art EZ Press.
    4. Burberry. (2020). 마스크 [Mask]. Retrieved October 31, 2020, from https://kr.burberry.com/search/?qu ery=%EB%A7%88%EC%8A%A4%ED%81%AC
    5. Cai, B. W. (2020, July 30). 时尚达人兴起口罩链潮 流, 疫情时代下的口罩流行趋势, 要命也要靓 [Fashionistas have risen up the trend of mask chains, and the trend of masks in the epidemic era is as bad as it is beautiful]. Sina. Retrieved January 2, 2021, from https://k.sina.cn/article_1412691942_ 5433f7e600100slqa.html?from=fashion
    6. Choi, B. Y. (2020, September 21). 건곤감리와 무궁 화를 수놓았다, Sandra Oh의 ‘한글 사랑 패션’ [Geon(乾) Gon(坤)․Gam(坎) Li(離) and Mugunghwa, embroiderd: Sandra Oh’s ‘Love of Hangul in fashion’]. ChosunMedia. Retrieved September 21, 2020, from https://www.chosun. com/culture-life/2020/09/21/4QBJTKBGKFFBBB HEEF36CNCVUWU/?tm_source=naver&utm_me dium=original&utm_campaign=news
    7. Choi, J. H. (2013). An analysis on the application of functional mask for protection in fashion mask.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5(6), 851- 861.
    8. Chou, W. (2020, February 12). The Blonds 破天荒和 日本Pitta合作 把口罩鑲滿華麗水 鑽 閃到眼睛睜不 開! [The Blonds cooperated with Japan Pitta for the first time. The masks were studded with gorgeous rhinestones, and the eyes could not be opened!]. Elle. Retrieved October 1, 2020, from https://www.elle.com/tw/fashion/g30869913/the-bl onds-2020-aw/
    9. Chun, S. C., Youn, J. Y., & Kim, H. J. (2017).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for the green message delivery.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8(2), 553-569.
    10. Fashion speciality materials dictionary. (1999). Seoul: Korea Dictionary Research Publishing.
    11. Han, G. Y., & Kim, S. H. (2016). A study on design of art-mask using Korean traditional pattern.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6(2), 189-200.
    12. Han, J., & Chung, K. Y.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masks adapting design in art and fash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8(1), 113-130.
    13. Im, H. B., & Kim, J. M. (2020). Analysis of hygienic face mask structures and designs for adul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8(3), 103-109.
    14. Im, J. G. (2020, October 1). 9월 4주 마스크 생산량 2억 6,344만개…온․오프라인 가격 모두 안정세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은? [The 4th week of September, the mask production amounted to 263.4 million... Both online and offline prices are stable -How to use the correct mask?]. Medical World News. Retrieved October 10, 2020, from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 =1510937878
    15. Jung, J. S. (2020, November 3). 레이디 가가 뛰어들 었다, 美대선 막판 펜실베이니아혈투 [Lady Gaga jumps into Pennsylvania’s bloody last minute of US presidential election]. ChosunMedia. Retrieved January 5, 2021, from https://www.chosun.com/ international/us/2020/11/03/R5RZAQHSABCCZF UVMVDSDCU7XM/
    16. Keith, B. (2020, July 6). China dominates medical supplies, in this outbreak and the next.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October 6, 2020, from https://cn.nytimes.com/business/20200706/chinamedical- supplies/dual/
    17. Kim, H. K., Lee, Y. I., Ahn, S. H., Rhee, H. K., & Ko, H. S. (2005). 가면과 욕망 [Mask and desire]. Seoul: Worin.
    18. Kim, J. Y., & Yum, M. S. (2018). The development of fashion mask design. Journal of Fashion Design, 18(3), 135-151.
    19. Kim, M. H. (2020, September 7). 틸다 스윈튼, 독특 한 마스크 쓰고 베니스 레드카펫 [Tilda Swinton wears a unique mask on the Venice red carpet]. Starnews. Retrieved October 3, 2020, from https: //star.mt.co.kr/stview.php?no=2020090714253457 003&MS2
    20. Kim, S. Y. (2008). The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masks a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4), 13-25.
    21. Lang, C. (2020, May 8). ‘Fashion won’t mean the same thing after this.’ Christian Siriano on pivoting from gowns to masks during the Pandemic. TIME. Retrieved November 6, 2020, from https:// time.com/5833747/christian-siriano-time-100-talks/
    22. Lee, G. S. (2020, October 28). 코로나19가 바꾼 질병 지도... 독감 전멸 수준, 우울증 급증 [Disease map changed by COVID-19... Flu eradication level, depression surge]. Chosun Media. Retrieved January 11, 2021, from https://health.chosun.com/s ite/data/html_dir/2020/10/28/2020102802258.html
    23. Lee, S. Y. (2020, October 22). 오바마 “4년간 화났 다, 트럼프는 코로나에 스스로도 못지켜” [Obama: “Four years mad, Trump defended himself against coronavirus”]. ChosunMedia. Retrieved October 28, 2020,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 2020/10/22/QNQO3Z66PZHHJGS3USDOAUUFNI/
    24. Lee, Y. H. (2000). A study on the propensity for conspicious consumption of adolescents and It’s influential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5. Liu, G. L., Jiang, X. F., Gu, Y. F., Liao, Q. J., & Lu, X. (2018). 服装心理学(第二版) [Psychology of clothing]. Shanghai: Donghua University Press.
    26. Liu, J. Q. (2020, March 17). 潮牌口罩, 你 “种草” 了 吗? [Trendy brand masks, have you “planted grass?”]. Sohu. Retrieved October 1, 2020, from https://www.sohu.com/a/380801043_114988
    27. Louis Vuitton. (2020a). Knit face mask. Retrieved October 31, 2020, from https://eu.louisvuitton. com/eng-e1/search/KNIT%20FACE%20MASK
    28. Louis Vuitton. (2020b). LV Shield visor. Retrieved October 31, 2020, from https://uk.louisvuitton. com/eng-gb/products/lv-shield-visor-nvprod25501 19v
    29. Mack, J. (2000). 마스크 투탄카멘에서 할로윈까지 [From Tutankhamun to Halloween] (G. S. Yoon, Trans.). Seoul: Kaemagowon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30. Mason, K., & Roger, S. (1981). Conspicu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ew York: St. Martin’s Press.
    31. Masuch, C.-S., & Hefferon, K. (2014). Understanding the links between positive psychology and fashion: A grounded theor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Studies, 1(2), 227-246.
    32. Mille Team. (2020, October 7). 6 ways to style your face mask. Mille. Retrieved October 1, 2020, from http://www.milleworld.com/style-inspirations -fashionable-face-masks/
    33. Min, H. J. (2021, January 5). 식약처, 1월 1째주 마스 크 생산량 ‘1억 5780만개’ 유통 원활 [The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smoothly distributes '157.8 million masks’ in the first week of January]. News Cape. Retrieved January 8, 2021, from http://www.newscape.co.kr/news/view.php?idx=57739
    34. Myung, M. J. (2017, May 17). ‘에어포칼립스’ 신조 어 등장… ‘불청객’ 미세먼지, 언제까지? [The new word ‘Airfocalyps’ appears… ‘Uninvited’ fine dust, until when?]. SBS Biz. Retrieved October 30, 2020, from https://news.v.daum.net/v/n8 D76vb6Yu
    35. Oh, K. P. (2020, September 23). Sandra Oh의 퍼플 재킷 [Sandra Oh’s purple jacket]. Vogue. Retrieved January 31, 2021, from http://www.vogue. co.kr/2020/09/23/%EC%82%B0%EB%93%9C%E B%9D%BC-%EC%98%A4%EC%9D%98-%ED% 8D%BC%ED%94%8C-%EC%9E%AC%ED%82 %B7/
    36. Park, E. S.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sks on expression of dance ex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7. Park, H. W. (2006). Contemporary fashion design. Seoul: Kyomunsa.
    38. Park, J. H. (2008). A study on specialty of persona item at fashion show.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9. Park, L. L. (2019). Applic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Neo-pop art to the convergence design of the art mask -Based on the works of Takashi Murakami-.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6), 227-232.
    40. Park, S. H., & Minezaki, T. (2020). Comparative study on mask culture: Focusing on Japan and America. Japanese Cultural Studies, 76, 107-126.
    41. Savoir, F. (2020, September 25). There’s a new trend for matching your mask to your eye make-up. Savoirflair. Retrieved January 23, 2021, from https://www.savoirflair.com/beauty/514489/matchi ng-makeup-face-mask-trend
    42. Shon, S. H. (2018). Analysis of product design by the atmospheric environment -Focusing on the yellow dust mask-.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4(2), 335-345.
    43. Smith, L. H. (2020). Change: Viktor & Rolf haute couture, autumn/winter 2020. Film, Fashion & Consumption, 9(2), 193-199.
    44. The Paper. (2020, December 3). 戴上这些奢侈品口罩, 呼吸之间都是钱味儿 [Wearing these luxury masks, the breath is full of money]. Sohu. Retrieved December 30, 2020, from https://m.k.sohu.com/ d/501072543?channelId=5&page=2
    45. TTV News. (2017, February 25). 出門老是習慣戴口罩 長期恐患憂鬱症 [Wearing a mask for a long time is prone to depression] [YouTube Channel]. Retrieved January 1, 2021, from https://www. youtube.com/watch?v=6vi6JQT9lu0&list=LLvjPX LfKf8LGEP-5wdstK2Q&index=150
    46. Vogue. (2019a). 2019 Marine Serre F/W. Retrieved October 1, 2020, from http://shows.vogue.com.cn/ Marine-Serre/2019-aw-RTW/home/runway/#22
    47. Vogue. (2019b). 2021 Marine Serre S/S. Retrieved October 1, 2020, from http://shows.vogue.com. cn/Marine-Serre/2021-ss-RTW/home/runway/#5
    48. Vogue. (2020). Artists are now making masks as Merch. Retrieved October 5, 2020, from https:// www.vogue.com/article/artists-music-mask-merch
    49. Vogue. (2021a). 2021 Eckhaus Latta S/S. Retrieved October 31, 2020, from https://www.vogue.com. tw/fashion/article/eckhaus-latta-new-york
    50. Vogue. (2021b). 2021 Christian Siriano S/S. Vogue. Retrieved October 31, 2020, from https://www. voguehk.com/zh/article/runway/christian-siriano-s pring-summer-2021/#139026--gallery-12
    51. Will, D. (2008, January 29). Black death ‘discriminated’ between victims. ABC Science. Retrieved October 25, 2020, from http://www.abc.net.au/ science/articles/2008/01/29/2149185.htm
    52. Yang, R., & Samaha, B. (2020, August 31). 女神卡 卡連換九套造型瘋癲回歸!Lady Gaga 2020 VMA 典禮造型特搜 [Goddess kakalian change nine sets of modeling crazy return! Lady Gaga 2020 VMA ceremony]. Harper’s Bazaar. Retrieved October 15, 2020, from https://www.harpersbazaar.com/ tw/fashion/news/g33844791/lady-gaga-2020-vmaoutfits/
    53. Yoh, E. A. (2015). Application of the fashion therapy to reduce negative emotions of female patien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3(1), 85-101.
    54. Zhou, X. Z. (2020, May 5). 一只口罩, 藏着多少 “东 西方文化密码”? [How many “East and West cultural codes” are hidden in a mask?]. Dazhong News. Retrieved October 15, 2020, from http:// dzrb.dzng.com/articleContent/17_750564.html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