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No.4 pp.697-711
DOI :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셔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김미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Study of Shirt Design Utilizing Hangeul Typography

Mi-hyun Kim
Dept. of Fashion Design, Chung-Ang University

Abstract

As the superiority of Hangeul becomes known globally, design products utilizing a Hangeul motif are gainingattention in international markets. Accordingly, the interest in Hangeul typography is also increasing. Visual andformative designers are actively developing typographies, as typographies have limitless development potential asa type of formative expression for communication. Accordingly, this study will encompass the spirit, value andbeauty of Hangeul in fashion design. The purpose of study is to demonstrate how to express the greatest amountof the beauty of the Korean language for the general public and how to utilize such expressions in various areas.The detailed conten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e functionality and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typographywill be understood by exploring the concept of typography and reviewing the design cases utilizing typography.Second, cases that utilized Hangeul typography will be reviewed and their types and issues will be identified. Third,the design direction will be set based on above exploration. Finally, four design works utilizing Hangeul typographywill be suggested as the study result. Accordingly, this study applied Hangeul typography on the shirt design andattempted to contribute to the practical use of Hangeul in everyday living through design products.

01(3)_논문 03.pdf1.69MB

Ⅰ. 서 론

 한글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한글 모티브를 활용한 디자인 제품들이 해외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각 및 조형 디자인 분야에서 활발히 다루어지고 있는 타이포그래피는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으로 그 개발의 여지가 다양하다. 특히 한글을 디자인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상품이나 패션제품에 적용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활용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국적 불명의 외래어가 범람하고 비속어와 정제되지 않은 언어가 봇물처럼 사용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과학성과 우수성 그리고 독창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된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야 말로 그 의의가 크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글의 정신과 가치 그리고 아름다움을 한글 타이포그래피 적용을 통하여 활용도가 높은 셔츠 디자인에 담고자 한다.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연구는 가장 한국적인 것에 대한 아름다움을 대중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 활용 방안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타이포그래피가 활용된 디자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한다. 둘째,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사례 고찰을 통하여 그 유형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셋째, 한글 타이포그래피 활용 방안 제시를 위하여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고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셔츠 디자인 4작품을 결과로써 제시한다.

연구방법은 먼저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 연구를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활용된 사례 고찰은 대표 포털 사이트 Naver, Google, Daum, Nate에서 한글, 한글 디자인, 한글 상품, 한글 패션 등의 검색어를 조사하여 상위 랭크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한다. 수집 자료의 범위는 2002년 1월에서 2010년 11월까지로 제한하여 최근의 현황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사례 자료들은 한글을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디자인 방향 설정을 위하여 디자인 특성을 기능성과 조형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 분석한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유형, 기능성, 배치를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한글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의 사례 고찰에서 분석한 디자인 유형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를 반영 및 보완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로 한글 타이포그래피 활용 방안 제안을 위하여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셔츠 디자인 4작품의 제작 의도와 방법을 설명한다.

<그림 1> 연구 목적 및 수행 방법.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서현수1)는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에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유형을 분석하였고, 이연진2)은 ‘훈민정음 한글본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연구’에서 믹스드 미디어를 활용하여 한글을 DTP로 출력하여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손수민3)은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에 관한 연구’에서 한글을 이용한 문화 상품의 현황과 적용방법을 분석하여 문화상품의 미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희남4)은 ‘현대패션에 표현된 문자 문양에 관한 연구’에서 현대패션에 나타나는 문자 디자인과 표현기법과 변화 추이를 고찰하여 디자인 발상도구로 문자 활용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것이나 창작 의상 제작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일상생활에 활용도를 고려하기보다는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적용 자체에만 중점을 두어 실용성과 활용성이 고려되지 않았다. 타이포그래피와 캘리그래피를 혼용하여 연구하는 등 연구의 구체적 세분화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성복과 코디가 가능한 의상에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하여 문화 상품 용도에서 벗어난 셔츠 디자인을 시도했다는데 그 차별성을 두고자 한다.

1) 서현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복식 54권 2호 (2004).
2) 이연진, “훈민정음 한글본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손수민,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이희남, “현대패션에 표현된 문자 문양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한글의 우수성을 국가경쟁력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한글 사용을 일상화하는 문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셔츠 디자인에 적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디자인 제품으로 한글 사용을 실용화 시키도록 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고찰

1.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글자라는 의미를 가진 ‘typos’라는 그리스말에서 비롯되었다. 사전적으로 각기 독립적이고 가동성이 있으며, 재사용이 가능한 금속 조각 위에 새겨진 양각의 문자를 통하여 인쇄되는 활판 인쇄를 가리키며, 이러한 인쇄 과정을 거쳐 표현된 결과물을 포함한다.5) 그러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타이포그래피의 의미도 현대적 의미로 변화하였다. 타이포그래피는 활판 인쇄술뿐만 아니라 전달의 한 수단으로써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이라는 개념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이 널리 보급되면서 타이포그래피라는 용어는 타이포그래퍼(typographer)의 작품에 한정되지 않고, 문자로 쓰인 모든 종류의 것들을 의미하게 되었다.6)

5) 안상수, 한재준, 이용제, 한글디자인 교과서, (서울: 안그라픽스, 2009), p. 84.
6) David Jury, 김두섭 옮김,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서울: 홍디자인, 2007), p. 8.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인 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채,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행위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폭넓은 의미의 시각 디자인이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 광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북디자인, 편집 디자인, 신문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의 모든 시각 디자인 인쇄 매체와 전파 매체들을 포용하는 디자인의 한 장르가 되었다.7)

7) 제임스 크레이그, 타이포그래피 교과서, 최문경 역 (파주: 안그라픽스, 2010), p. 24.

즉,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를 가지고 디자인하는 기술을 가리키는 말8)로, 자간, 행간, 서체의 크기, 굵기, 스타일, 시지각, 가독성 등 기능적인 측면과, 형태나 색채와의 조합에 의한 상징, 의미, 아름다움 등 조형적인 측면이 있다.9) 타이포그래피의 원칙은 언어의 시각화와 그 기계화에 의한 대량생산에 있으며, 주어진 면적 안에서 시각화할 수 있는 정보량을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하면서 동시에 그 서체의 아름다움이나 내용 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 

8) Ibid., p. 54.
9) Roger Fawcett-Tang, New Typographic Design, (London: Laurence King Pub., 2007), p. 36.

타이포그래피는 도판공 타입세터, 컴포지터, 타이포그래퍼, 그래픽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코믹북 아티스트, 그래피티 아티스트와 서기관에 의해 표현되며, 손으로 적는 것 외에 인쇄기, 문자메시지, 이메일, 프린터, 그리고 전통적인 타자기와 같은 기술을 활용한 모든 소통 방식을 포괄한다.10)

10) 김선미,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표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17. 

2.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기능과 특성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디자인에 나타난 사례의 특성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타이포그래피 중심의 표현, 둘째는 문자를 그림처럼 표현하는 회화적 표현, 셋째는 이미지와의 조화를 통한 시각 표현, 넷째는 조형적 측면에 관점을 둔 타이포그래피의 입체화에 의한 장식적 표현 방법, 다섯째는 문자의 의미 전달기능을 무시한 타이포그래피의 패턴화이다(그림 14). 이와 같은 사례 분석을 통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기능과 특성의 내용은, 첫째, 타이포그래피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여 의사소통 혹은 함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중심의 표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그림 2~5〉는 타이포그래피의 의미 전달을 목적으로 가독성을 강조한 기본적인 디자인 사례이다.〈그림 2〉의 ‘Helvetica Poster’는 Helvetica 폰트의 표현 특성을 포스터에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으며,〈그림 3, 4〉는 알파벳과 문구를 제품에 적용한 사례로 타이포그래피의 폰트나 칼라가 제품 디자인의 주요 모티브가 된다. 특히 ‘blanka’의 전시회를 위한 백은 전시회의 내용을 요약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통하여 가방 디자인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파피루스의 ‘뮤럴 벽지’는 원하는 메시지를 주문할 수 있어 T.O.P에 맞는 메시지를 독창적으로 직접 디자인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그림 4).

<그림 2> Helvetica poster. www.flickr.com

<그림 3> Alphabet bag. www.alphabetbags.com

<그림 4> Exhibition bag. www.blanka.co.uk

<그림 5> 파피루스 벽지. www.papistory.com

 둘째, 수직과 수평 구조를 벗어나 문자를 비선적으로 구성하는 회화적 표현은 문자를 인상적으로 인지하도록 한다.〈그림 6, 7〉은 타이포그래피의 회화적 표현으로 그 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다.〈그림 6〉은 타이포그래피의 회화적 표현 방법인데, 타이포그래피의 글자 크기와 칼라로 입체감을 살려 모양에 맞게 배치하여 회화적으로 표현하거나,〈그림 7〉처럼 문자 자체를 회화적으로 변형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는 타이포그래피의 회화적 표현방법이며, 시각적으로 예술성을 더 해준다.11)

<그림 6> Gui Borchert. www.trendland.net

<그림 7>‘Peace, War’- ‘Veja’. www.trendland.net

11) 한수희, “슬로건의 타이포그래피 표현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57.

 타이포그래피의 회화적 표현 사례인〈그림 6〉은 그래픽 아티스트 Gui Borchert가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 쿠바의 혁명가 ‘Che Guevara’의 초상화이고,〈그림 7〉은 브라질의 시사 주간지 Veja에 실린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Peace, War’라는 광고로 미국의 전 대통령 Bush의 얼굴을 평화(peace)와 전쟁(war)이라는 상극의 단어를 사용해 타이포그래피로 형상화 하였다.

 셋째,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하여 타이포그래피와 관련 이미지와 꼴라주하여 시각성을 높이는 타이포그래피가 있다(그림 8, 9).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꼴라주하는 대표적 사례로는〈그림 8〉은 뉴욕을 홍보하기 위해 Milton Glaser에 의해 만들어진 캠페인 로고의 영어 어구인데, 영어 알파벳의 I와 이미지 하트 그리고 뉴욕을 N과 Y로 줄여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이미지와 글자체를 자연스럽게 결합시키면서 타이포를 장식적인 느낌으로 표현하는〈그림 9〉는 그래픽 요소를 강조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일러스트레이션에 문자를 마치 의상처럼 넣어 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그림 8> Milton Glaser. www.wikipedia.org

<그림 9> Manuel Rebollo. www.trendland.net

 넷째, 평면을 벗어난 조형적 측면에 관점을 둔 타이포그래피의 입체화에 의한 표현은 조형성을 강조한다. 타이포그래피의 입체화에 의한 장식적 표현 방법은 주로 문자를 다른 재질로 표현하는 경우인데,〈그림 10〉은 타이포그래피 작업시 문자의 폰트나 칼라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주변 사물 이미지를 배열하여 타이포그래피의 장식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물을 활용한 문자의 표현은 다양한 사물의 색상과 느낌 그리고 재질을 더하여 새로운 활자를 표현한다. 하지만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제품 디자인에서는 주로 전달하고자 하는 문구나 단어를 입체적으로 디자인 아이템에 적용하는 표현 방법을 보이고 있다.〈그림 11〉은 알파벳과 단어를 활용한 다용도 장식장으로 가구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그림 12〉는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의자 디자인으로 입체적으로 커팅된 재질 표현이 흥미를 유발한다.

<그림 10> Andy Lund. www.design-enter.com

<그림 11> Alphabet 가구. www.set26.com

<그림 12> Dharma chair. www.paletteindustries.com

 다섯째, 문자의 의미 전달과 소통을 무시한 타이포그래피의 패턴화로 장식성을 강조한다.12) 이러한 장식적 타이포그래피는 패턴화 되어 텍스타일로 주로 사용되는데,〈그림 13〉은 ‘Kraft’라는 쿠션으로 숫자와 문자를 텍스타일로 디자인 제품에 적용하였다. 패턴화된 장식적인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자체의 조형적 이미지를 디자인 요소로 차용하여 장식적 효과를 나타내고, 소통을 위한 의미 전달기능을 무시한다.

<그림 13> Kraft. www.bonjourmoncoussin.com

12) 장연정,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하는 비주얼 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48.

 이처럼 타이포그래피는 활자의 조판, 식자의 배치, 인쇄 등의 기술적 의미에서 벗어나 현대 디자인과 접목되어 활자의 미적 장식과 기능적 효율성으로 확대되고 있다.13)

13) 오수형, “한글의 조형성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51. 

 패션 분야 역시 타이포그래피의 활용이 활발한데,〈그림 14〉에서 나타난 것처럼 패션 영역에서도 다섯 가지로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타이포 그래피의 가독성을 강조하여 패션디자인에 접목한 것으로〈그림 15, 16〉은 디자이너 브랜드에서 선보인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예이다. Viktor & Rolf는 '08 F/W 패션쇼에서 컬렉션의 철학을 담은 메시지를 문자로 의상에 접목하여 보여 주었다(그림 15). 그리고〈그림 16〉은 '10 F/W 시즌 Johnson Hartig의 컬렉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의상에 접목한 다양한 패션을 선보였다.

<그림 14> 타이포그래피의 유형 분류.

<그림 15> '08 F/W, Viktor & Rolf. www.style.com

<그림 16> '10 F/W-Johnson Hartig. www.style.com

 타이포그래피를 그림처럼 표현하여 티셔츠 디자인으로 활용한〈그림 17〉은 타이포그래피의 회화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그림 17〉은 헬베티카(Helvetica)라는 폰트의 삶을 스크린에 보여준 영화의 홍보를 위한 티셔츠로 제작되었다.

<그림 17> ‘Helvetica’홍보티셔츠. www.withcyber.net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의 꼴라주라 할 수 있는〈그림 18〉은 모터사이클 경주복을 제조하는 ‘Vanson Leathers’을 위한 디자인으로 숫자 33과 문자의 조화가 이채로운 제품으로 함께 배치된 이미지와의 조화가 디자인성을 높여준다.

<그림 18> Vanson 33 Jacket. www.houseind.com

 레이저 커팅 기술이 패션에 도입되면서 타이포그래피의 입체화 표현도 자유롭게 나타나고 있는데,〈그림 19〉의 문자 스카프 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텍스타일이 입체감 있게 디자인되었다. 그 외로는 패션 액세서리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높은데, 〈그림 20〉은 오토바이 튜브를 재활용하여 타이포그래피로 멋을 낸 벨트의 버클 디자인이다. '10 F/W Walter Van Beirendonck 컬렉션에서 선보인 ‘Man Bag’은 영국의 유명 가방 브랜드인 Chris & Tibor와 콜라보레이션 작업으로 진행된 것으로 포켓을 알파벳 문자로 입체화 시켜 주목성을 높였다(그림 21).

<그림 19> Lowercase scarf. www.littlefactory.com

<그림 20> Belt buckle. www.steeltoestudios.com

<그림 21> '10 F/W Walter Van Beiren donck+Chris&Tibor. www.style.com

 특히 패션 분야에서는 타이포그래피를 텍스타일로 활용한 사례가 많이 나타나는데, 타이포그래피의 독특한 조형성이 텍스타일화 되어 패션디자인의 독창성을 강조해 준다.〈그림 22〉는 알파벳 ‘&’을 텍스타일화 시킨 제품으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옷과 가방 그리고 그 외의 소품 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림 22> Ampersand tote. www.houseind.com

 상기 디자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가 더 이상 활판 인쇄술을 뜻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하여 도출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의 기능과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첫째, 단순히 문자를 표현한 기능적인 타이포그래피로 디자인에 적용된다. 둘째, 타이포그래피를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회화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함축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조화시킨 꼴라주를 통한 표현 방법과 넷째, 평면을 벗어난 입체적 타이포그래피 표현으로 조형성을 강조한다. 다섯째, 의미 전달과 소통을 무시한 장식적 타이포그래피는 패턴화되어 다양한 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제품에 적용되어 텍스트의 의미를 넘어 메시지를 지닌 비주얼로서 기능을 수행하는 등 타이포그래피의 활동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실증적 고찰

1.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사례

 1997년 10월에 훈민정음은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어 그 독보적 위상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14) 이렇듯 최근 한글 가치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한글의 조형미와 심미성을 타이포그래피에 의해 재조명할 필요성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14)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글꼴개발원, 한글글꼴용어사전, (서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p. 31.

한글은 천지인을 기본 이념으로 하는 철학이 담겨있는 소리문자로써 창제 원리가 과학적인 우수한 문자이다.15) 세계 디자인 시장에서 이러한 한글의 과학적인 구조가 디자인적 감각으로 재해석되어 디자인 상품이나 패션제품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특히 한글의 미적인 요소에 초점을 두고 글꼴을 만드는 캘리그래피(calligraphy)16)는 그 자체로도 미적 가치가 있지만 가방, 옷, 휴대전화, 심지어 건축물이나 벽지에도 사용되며 한글 글꼴의 디자인적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15) Ibid., p.23.
16) 캘리그래피: 손글씨는 뜻하는 것으로 글씨나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 좁게는 ‘서예(書藝)’를 이르고 넓게는 활자 이외의 모든 ‘서체(書體)’를 이른다.

한글 글꼴의 획일성을 거부하고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새 장을 연 ‘안상수’는 한국의 대표적 그래픽 디자이너로 컴퓨터용 안상수체를 개발하고, 이후 작가 이상의 시에서 착안한 이상체와 안상수체의 변종인 미르체와 마노체를 개발하는 등 한글 글꼴 디자인 분야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분야의 선두자이다. 그는 읽는 글자가 아닌 한글의 조형적 측면에 비중을 두고 있어 보는 글자로서 한글 자모를 재구성해 이미지를 창안해 낸다.17)〈그림 23〉은 2008년 아트센터 나비의 ‘디지털+한글〈이상한글〉’ 전시에 출품된 그의 작품으로 한글날 SK 텔레콤의 기업 이미지 광고로 일간지 전면에 실려 이슈가 되었다.

<그림 23> ‘피어랏, 한글’, 월간디자인 2008년 11월호

17) 안상수, 한재준, 이용제, op. cit., p. 46.

 현재 ‘한울’이라는 대학 타이포그래피 연합모임은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한글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활동 중이다. 이들은 한글에 뜻을 품은 대학생들의 모임으로 한글에 담긴 디자인 철학과 우수성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있다.〈그림 24〉는 한울의 회원인 명지전문대학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학생들이 선보인 ‘판타이포’이며, 이는 판소리와 타이포그래피의 결합으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 시도의 하나이다.

<그림 24> ‘판소리+타이포그래피’ -춘향가

 한글 그래픽 디자인 브랜드 ‘히읗’은 재미있는 타이포그래피 작품으로 한글의 무한한 가능성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히읗’은 한글의 가치를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발전시키고 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디자인을 시도한다.〈그림 2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캔버스 한글 가방은 한글자모 소버튼으로 장식하여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서울 디자인 한마당’에 선보인 한글을 거북선 모양으로 일러스트레이션화한〈그림 26〉은 그 아이디어가 독특하다. 이러한 한글 타이포그래피 프로젝트는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찾고, 누구나 좋아하는 이미지로 한글을 조형화 하는 좋은 예라 할 수 있겠다.

<그림 25> 한글가방과 소버튼. www.hieut.com

<그림 26> ‘히읗’ 한글 거북선. www.hieut.com

 ‘이건만 AnF(Art & Future)디자인 연구소’는 한글을 활용한 가방, 넥타이 등의 패션 소품을 디자인하고 판매하는데 단순히 외국인을 위한 선물용이나 관광 상품이 아닌 패션 아이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패션 브랜드 ‘이건만 AnF’는 한국문화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현대적 감각으로 승화시켜 한글과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예술성과 실용성을 조화시켜 패션 액세서리를 통해 형상화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디자인 개발과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그림 27〉은 국내 백화점과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중인 한글 디자인 제품들로 고한글의 조형성과 바둑판 정방형 연속무늬의 조합으로 재구성한 디자인이다.

<그림 27> 이건만 AnF. www.leecotex.com

 ‘Ban8’은 한글 티셔츠를 제조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로 젊은이들의 유머와 풍자가 반영된 재미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그림 28〉은 ‘Ban8’이 디자인한 ‘앞뒤’ 후드 티셔츠로 영어 타이포그래피 티셔츠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한글의 재미와 친근함을 더해주고 있다. 자신만의 감각을 뽐내고 싶어하는 젊은이들은 유니크한 커스텀 티셔츠를 자신들만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브랜드로 한글로 재미와 가치를 함께 나타낸다.

<그림 28> ‘Ban8’. www.ban8.co.kr

 이상봉 디자이너가 2006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Who's Next’에서 선보인 한글 패션은 의류에 사용되는 한글이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상봉 디자이너는 세계적으로 주목 받은 패션디자이너로 한글을 모티브로 한 한글 패션 작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그림 29). 또한 그는 패션 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한글을 접목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휴대폰, 문구, 침구, 주방용품 등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외에도 신세계 이마트에서 운영 중인 Liesangbong Maison에서 한글 모티브를 이용한 이불, 베개, 침대소품을 디자인하여 판매 중이다. 물론 그가 작업한 한글 모티브는 직접 손으로 쓴 모티브를 활용하는 캘리그라피로 작업되어 타이포그래피와는 그 성격이 약간 다르나, 한글을 제품과 접목시킨 표현 방법은 타이포그래피와 같아 그 예를 고찰하였다.

<그림 29> '07 S/S/ 이상봉. www.liesangbong.com

 또한 한글 디자인 제품 디자인 회사 산돌티움에서 운영하는 한글 디자인 상품 종합 쇼핑몰 ‘티움몰’은 한글을 세계 인류 문화상품으로 거듭나게 하는 다양한 상품 제작과 판매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그림 30〉은 훈민정음의 본문을 한글로 풀이하여 원형으로 배치하여 회화성과 가독성을 강조하였다.〈그림 31〉은 색다른 시도로 한글 자모의 모양을 건물의 모양으로 형상화 시킨 ‘한글도시’ 티셔츠로 한글을 일러스트레이션화 시켰다. 그리고〈그림 32〉는 김응의 시 ‘멸치’를 이미지와 타이포그래피로 디자인한 티셔츠이고, ‘ㄴ ㅇ ㅅ ㅌ’ 티셔츠〈그림 33〉은 미국의 팝 아티스트 Robert Indiana의 ‘LOVE’ 디자인을 한글로 접목한 작품이다. 공익 캠페인의 일환으로 디자인한 한글 에코티셔츠는 멸종되고 있는 북극곰과 사향노루를 통해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고자 일러스트와 ‘초록별 지구를 위해’라는 한글 글귀를 담았다(그림 34). 이러한 한글 티셔츠는 한글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모티브로 새롭게 재구성하여 젊은 감각과 잘 어울리도록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 디자인의 한계와 문제점이 나타난다.

<그림 30> 세종어체티셔츠. www.tiummall.com

<그림 31> 한글도시티셔츠. www.tiummall.com

<그림 32> 멸치 티셔츠. www.tiummall.com

<그림 33> 한글러브티셔츠. www.tiummall.com

<그림 34> 한글에코티셔츠. www.tiummall.com

 그 외의 사례인〈그림 35〉는 인사동의 한글 티셔츠 전문 브랜드 그린나래의 제품으로 사랑이라는 문자 부분을 양단으로 패치 워크하여 입체감을 강조하였다.〈그림 36〉은 한글 랜드에서 판매 중인 코끼리 티셔츠로 코끼리 자음과 모음만으로 코끼리 형상을 표현하고자 하였고,〈그림 37〉은 2008년 한글 옷이 날개라는 패션쇼에서 선보인 한글 티셔츠로 한글 패션의 대중화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그림 35> 한글티 그린나래. www.auction.co.kr

<그림 36> 한글랜드. www.hangeulland.com

<그림 37> ‘'08 한글 옷이 날개’ 패션쇼.

 한글은 현재 새로운 디자인 소재로 부상 중이나 한글을 디자인 요소로 차용하였다고 한글의 미적특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끓임 없는 연구와 실험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한글 티셔츠의 사례 조사에 따른 문제점을 전문가 5인에게 설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특성 표현 미흡에 따른 디자인의 다양성 미비, 둘째,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된 패션 아이템의 단순화로 다양한 스타일과의 코디네이션이 어렵고, 셋째,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지 않은 문화 상품 분위기로 세련된 디자인 상품이 미흡하다.

 한글을 활용하였다고 한글의 아름다운 가치를 표현한 것은 아니므로18) 현대의 욕구에 맞는 트렌드 반영을 통한 현대화가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사료된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기능과 특성 그리고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활용된 디자인 제품의 문제점을 보완 및 개선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8) 박연미,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 65.

2.작품 디자인 방향 및 방법

앞장의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활용된 디자인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디자인 다양성의 미비, 적용 아이템의 부족, 트렌드 반영의 미흡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과 조형성 그리고 아트적 요소를 조합한 다양한 디자인 시도, 모든 컨셉에 연출이 가능한 아이템 개발, 트렌드를 반영한 모던화 연구가 필요하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작품 제안에서 디자인 방향은〈표 1〉과 같이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유형과 디자인 특성 그리고 배치를 고려한다. 작품에 적용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유형에 따른 디자인 방향은 타이포그래피만 적용하거나, 타이포그래피를 이미지화 시키는 방법,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으로 나누었다. 각 작품별 디자인 특성은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메시지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가독성, 회화적 요소를 도입한 예술성, 입체적 표현을 강조한 조형성, 문자를 텍스타일화 시킨 장식성을 중점으로 분류하여 디자인 한다.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배치는 전체적으로 배치하여 텍스타일화 시키거나 부분적으로 배치하여 아트적 요소를 강조한다.

<표 1>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작품의 디자인 방향

 작품에 표현되는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한글의 아름다운 의미 전달을 위하여 조지훈의 ‘달밤’, 박목월의 ‘진달래 꽃’, 김춘수의 ‘꽃’, 한글의 여덟 번째 자모 ‘ㅇ’를 활용하였다.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작품은 의복의 기본 아이템인 티셔츠와 와이셔츠를 선정하여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이는 다양한 컨셉의 의상과 코디네이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고찰에서는 캐주얼 반팔 티셔츠가 주를 이루어 다른 컨셉의 의상과 연출시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보완 하였다. 작품 제안을 위한 작업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Illustrator CS4를 사용하여 디자인 아이템의 도식화 작업과, 한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한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패션에 적용한다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실용성과 디자인성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모색한다.

 〈표 2〉는 작품 제작 과정 및 방법을 나타낸 것으로 작품 제작 과정의 이해를 돕는다.〈작품 1〉은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을 살린 모던 패턴의 적용이다. 적용된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조지훈의 ‘달밤’이다. 작품 의도는 시집에서만 접할 수 있는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을 패션에 적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자는 것이다.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특성에서 패턴화된 타이포그래피는 가독성을 무시한 장식성이 강조되었으나,〈작품 1〉에서는 스트라이프 패턴에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하여 한글의 의미 전달이 가능한 새로운 패턴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스트라이프 패턴은 선의 종류, 수, 넓이 그리고 선들 간의 공간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스트라이프 문양에서 선의 색과 면적은 시각적으로 가장 먼저 인지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줄무늬는 기법을 변화시키거나 질감의 변화로 새로운 조형미를 제안할 수 있다. 본 작품에서 스트라이프의 칼라는 태극 문양의 파랑과 빨강으로 선택하였다. 제작 방법은 먼저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긴팔 티셔츠의 도식화 작업을 한다. 그리고 스트라이프 선 안에 조지훈 시인의 ‘달밤’을 보기 좋게 배치하여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된 스트라이프 패턴을 완성한다. 완성된 스트라이프는 작업된 도식화 배치하여 디자인을 정리하고 칼라를 파랑과 빨강으로 적용하여 제시한다. 마린룩 스타일의 티셔츠가 한글 타이포그래피와 접목되어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한다.

<표 2> 작품 제작 과정 및 방법

 〈작품 2〉는 회화적 요소를 도입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일러스트레이션화이다. 적용된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박목월 시인의 ‘진달래 꽃’이다. 작품의도는 한글의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한 것으로 진달래 꽃잎 모양으로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하여 한글을 일러스트화 시켰다. 타이포그래피로 작업된 부분적 사람 얼굴 위에 타이포그래피로 일러스트레이션화 시킨 진달래 꽃잎은 여백의 미를 살린 작품이다.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이미지 구현은 완성된 사실적 묘사에 치중하고 있으나,〈작품 2〉는 동양적 사상의 여백의 미를 강조하였다. 제작 방법은 먼저 반팔 티셔츠 도식화를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업한다. 사람 얼굴 이미지와 진달래 꽃 이미지를 드로잉하고 이 미미지 안에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하여 이미지로 형상화 시킨다. 칼라는 그래픽적 요소를 강조하기 위한 다크 그레이와 진달래 꽃색을 상징하고자 핑크 칼라를 사용하였다.

 〈작품 3〉은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조화를 통한 함축적인 메시지 전달과 조형성의 표현이다. 김춘수 시인의 ‘꽃’을 타이포그래피로 활용하였으며, 포켓에서 꽃이 흘러나오는 것처럼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하였다. 포켓 입구 부분에 살짝 보이는 꽃잎의 이미지의 타이포그래피는 비즈로 입체감을 살려 메시지의 의미 전달을 도와준다. 제작 방법은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셔츠의 도식화 작업을 하고 포켓의 위치를 설정한다. 포켓 입구에 꽃잎의 이미지를 드로잉하고 타이포그래피의 배치를 정한다.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의 조화는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증대시킨다. 포켓에서 꽃잎이 리듬을 타고 내려오는 것처럼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한다.19) 이러한 실험적인 글자의 배열을 통하여 다른 함축적인 메시지 또한 전달이 가능하다. 스팽글의 컬러를 블랙과 실버로 하여 입체적 조형성을 살려준다.

19) 장연정,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하는 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 39. 

 〈작품 4〉는 타이포그래피의 장식적 요소를 강조한 타이포그래피의 패턴화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의미 전달을 위한 가독성이 배제된 디자인으로 한글문자의 조형성을 살려 보기 좋게 패턴화 작업을 한다. 한글의 여덟 번째 자모 ‘ㅇ’을 타이포그래피로 디자인 하여 패턴화시켜 셔츠에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사용한다. 제작 방법은 셔츠 도식화를 완성하고, 한글 자모 ‘ㅇ’ 이응을 패턴화 시키기 위한 텍스타일 작업을 한다. 한글 자모 ‘ㅇ’의 이름20)인 ‘이응’의 패턴화 작업은 한글의 조형미를 더욱 강조하여 장식성을 강조한다. 가독성 등을 고려한 글꼴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 타이포그래피가 아닌 장식성을 강조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패턴화는 실용적 목적을 충족시키는 디자인 제안이다.

20) ㅇ(이응)은 한글 닿소리 중 여덟 번째 글자이다.

 패션디자인에 적용된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의 의미뿐만 아니라 문양으로서 성격이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패션에 적용할 수 있는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디자인 개발이 좀 더 그래픽적으로 해체와 재조합 그리고 함축된 형식 등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Ⅳ. 결론 및 논의

 한국의 세계화가 화두가 되면서 한국 문화 가운데 가장 독창적인 한글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타이포그래피가 디자인의 조형적인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패션 분야에서도 한글을 패션디자인에 차용하려는 시도가 계속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글의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패션디자인에 적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대중에게 알리고자 하는 디자인 제안과 활용 방안의 모색이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한글을 읽기 쉽고 아름답게 디자인 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기능과 특성은 다음과 같이 도출 되었다. 첫째, 단순히 문자를 표현한 기능적인 타이포그래피로 디자인에 적용되거나, 둘째, 타이포그래피를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회화적으로 표현되었다. 셋째, 함축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조화시킨 꼴라주를 통한 표현 방법과 넷째, 평면을 벗어난 입체적 타이포그래피 표현으로 조형성이 강조되었다. 다섯째, 의미 전달과 소통을 무시한 장식적 타이포그래피는 패턴화 되어 텍스타일로 사용되었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방안 모색을 위한 한글 티셔츠의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현 유형에서는 한글 타이포그래피만 적용하거나,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일러스트레이션화 시키는 방법, 한글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와의 꼴라주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한글 티셔츠에 표현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디자인 특성은 메시지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가독성, 회화적 요소를 도입한 예술성, 입체감을 강조한 조형성, 문자를 텍스타일화 시킨 장식성으로 구분되었다.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배치는 텍스타일화 시킨 전체적 배치와 아트적 요소를 강조하는 부분적으로 배치로 구분된다.

 결과로써 제안된 4 작품은 셔츠 디자인에 적용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활용 방안에 관한 대안 제시이다.〈작품 1〉에서〈작품 4〉는 사례 고찰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기존 문제점을 보완하였다.〈작품 1〉은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을 살린 모던 패턴의 적용으로 스트라이프에 조지훈의 ‘달밤’을 패턴처럼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하여 디자인의 모던화를 시도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운 한글 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작품 2〉는 회화적 요소를 도입한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일러스트레이션화로 박목월의 ‘진달래 꽃’을 일러스트레이션화 시킨 디자인이다.〈작품 3〉은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의 조화를 통한 함축적인 메시지 전달과 조형성의 표현이다. 김춘수의 ‘꽃’을 타이포그래피로 나타내고, 이와 꽃 이미지와의 조화로 시의 의미를 강조하는 디자인을 시도한다. 특히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꽃잎 모양으로 표현된 타이포그래피를 비즈로 장식하였다.〈작품 4〉는 타이포그래피의 장식적 요소를 강조한 타이포그래피의 패턴화로 한글의 자모 ‘이응’을 패턴 소재로 활용하여 한글의 패턴 활용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된 패션디자인의 기대효과는 첫째, 한글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문자 문화를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된다. 둘째,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조형미와 미적 특성을 접할 수 있다. 셋째,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패션디자인 발상의 전환을 유도한다.

 이와 같은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표현 유형, 디자인 특성에 따른 제안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다양한 패션디자인 발상의 시도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연구 범위를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유형과 디자인 특성 분류에 의한 디자인으로 국한하여, 디자인 제안에서 패션 제품으로의 컨셉이나 실용성 그리고 트렌드 반영이 미흡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명확한 컨셉에 따른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실용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패션디자인 적용은 디자인 발상 전환의 시도로 타이포그래피 오용과 남용의 현실 대안이며, 한글의 패션 적용은 한글의 미적 특성의 대중화 시도라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한글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후속 연구에서는 한글 글씨체가 돋보이는 캘리그래피의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활용도가 높은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Reference

1.김선미 (2008).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표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박선 (1990). 디자인 사전 . 서울: 미진사.
3.박연미 (2009). “한글 의성어의 타이포그라피적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서현수 (2004).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복식 54권 2호.
5.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글꼴개발원 (2000). 한글글꼴용어사전 . 서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6.손수민 (2007).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안상수, 한재준, 이용제 (2009). 한글디자인 교과서 .서울: 안그라픽스.
8.오수형 (2008). “한글의 조형성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이계선 (2010). “소비자 가치 추구에 따른 Eco-Bag의 비주얼 선호유형과 선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이연진 (2008). “훈민정음 한글본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이희남 (2009). “현대패션에 표현된 문자 문양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장연정 (2008).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하는 비주얼 펀.”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제임스 크레이그 (2010). 타이포그래피 교과서 . 최문경 역. 파주: 안그라픽스.
14.한수희 (2008). “슬로건의 타이포그래피 표현 연구.”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Fawcett-Tang, Roger (2007). New Typographic Design. London: Laurence King Pub.
16.Jury, David (2007)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 김두섭 역. 서울: 홍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