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No.3 pp.518-530
DOI :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기법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

김미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 Study on Fashion Illustration Applied using a Blending Mode in Photoshop

Mi-hyun Kim
Dept. of Fashion Design, Chung-Ang University

Abstract

Based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Photoshop as a computer graphics program has extended itsrange of application to creative techniques that can express the contemporary sense of fashion illustration. Thus,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seek a new technique of fashion illustration through a study of computer graphicsprograms required for vitalization in this digital era and to present the application. This is done after a literaturereview and empirical investigation. For the literature review, specialty publications with precedent studies relatedto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examined, and internet materials with related key words are sought to establish thereference data for the study. For the empirical investigation, cases of each expression for blending mode areexamined to seek the correct means of fashion illustration. Five works are created as a result. The specific contents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blending mode are examined. Second, cases inwhich the blending mode is applied are analyzed to seek insight into their utilization. Third, five works are createdby applying the blending mode to present the result.

01(6)_논문 06.pdf9.58MB

Ⅰ. 서 론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하나인 포토샵의 활용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현대적인 감각을 표현하는 독창적인 기법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는 레이어(layer)가 두 개 이상일때 레이어를 서로 섞어 다양한 방법으로 합성하는 기법이다.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를 혼합하는 블렌딩 모드는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창작 이미지 제작을 할 수 있어 그 활용 범위가 다양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활성화가 요구되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연구를 통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새로운 기법 모색과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두 개 이상의 레이어를 혼합하는 방법으로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다양한 분위기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을 할 수 있는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표현기법 연구와 활용 방안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이론 고찰과 실증 고찰로 진행되며, 이론 고찰은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관련 키워드의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여 연구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실증 고찰에서는 블렌딩 모드의 표현 기법에 따른 사례를 고찰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시 블렌딩 모드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결과로써 5작품을 제작한다. 사례 고찰에서 제시된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서적인 ‘Fashion Illustration Next’, 디자인 전문 사이트 ‘www.trendland.net’과 일러스트레이터 본인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에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딩 모드 기법의 정의와 특성을 고찰한다. 둘째, 블렌딩 모드 기법이 활용된 사례를 분석하여 표현 기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블렌딩 모드 기법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5작품을 제작하여 그 결과를 제시한다.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선행 연구로는 다음과 같다. 김혜란(2008)은 “2D 그래픽스를 활용한 유머 이미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에서 대표적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유머 이미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와 작품 제작을 하였다. 황경원(2009)은 “디지털 포토몽타주 기법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에서 포토몽 타주 기법을 활용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왜곡하는 표현 기법을 연구하였다. 이때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이미지를 수집한 후 포토샵으로 왜곡, 반복, 강조하는 작업을 하였다. 강성주(2006)는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표현 기법에 의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데페이즈망 기법을 활용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로써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페이즈망 기법이 활용된 작품을 제작하였다. 구자성(2008)은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에서 패션 신규 브랜드 홈페이지 디자인에 사용될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포토샵과 플레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작하여 적용 분야를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선행 연구들은 포토샵을 활용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시각적 표현 방법을 연구하였으나, 포토샵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응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활용을 통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 개발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림 1> 연구목적과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수행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포토샵은 그래픽 전문회사인 Adobe사의 이미지 제작, 편집 프로그램으로 현재 전 세계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편집과 수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진 이미지의 색상 보정, 오래된 사진 복원, 이미지 합성, 문자 디자인, 인쇄물 디자인, 웹 디자인 등의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1) 포토샵 프로그램은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등과 함께 픽셀(Pixel)이라고 불리는 아주 작은 점이 모여서 이미지를 구현한다. 이러한 포토샵의 특징을 살펴보면 여러 종류의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며 고품질의 이미지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편집 도구 제공하여 이미지 효과의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기법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다.2)

1) Yasuyuki Higuchi, 포토샵 브러시 & 스타일 북, (서울: 영진닷컴, 2010), p.18.
2) 윤이사라, 디자이너 S 포토샵 무작정 따라하기, (서울: 길벗, 2009), pp. 12-16.

 이러한 포토샵은 작업 중인 이미지에 여러 가지 색을 적용하거나 명도나 채도들 조절하여 다양한 느낌을 내는 등 이미지 색채 전환이나 이미지 보정이 자유롭다. 또한 필터(Filter)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미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미지의 변형이나 왜곡이 가능하고, 이미지 합성이 용이하여 활용도가 높다.3)

3) 음하영,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Photoshop CS4, (서울: 디지털북스, 2009), pp. 11-12. 

이와 같이 포토샵은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이미지를 스캔하여, 이를 수정하거나 합성성 또는 변환한 후 출력하는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을 대중화 시켰다. 이러한 포토샵의 대표적인 작업은 이미지 합성이다. 하나 이상의 이미지들을 불러들여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레이어(Layer)4)라고 불리는 층에 이미지를 각각 불러들여 원하는 층만 따로 수정을 하고, 각각의 층을 블렌드(Blend)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5)

4) 레이어(Layer): 레이어는 포토샵에서 이미지 작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의 하나로 마치 투명 필름과 같은 형태로 겹치거나 투명도를 조절하거나 스타일 등을 적용해 다양한 이미지를 완성시킬 수 있다.
5) 안민영, 패션을 위한 디지털 프로세스, (서울: 경춘사, 2010), pp. 21-23.

블렌딩이란 선택된 Layer와 그 아래에 있는 Layer를 합성하여 이미지에 특정한 효과를 주는 방법을 말하는데, 모드는 선택된 Layer 이미지의 색상이 그 아래 Layer와 어떠한 방식으로 섞이게 될 것인지 보여 준다. 그러므로 각각의 레이어의 색상에 따라 적용 효과가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는 포토샵의 한 레이어가 다른 레이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으로, 작업하는 이미지의 색상, 명도, 채도를 조절하여 알맞은 혼합 색상을 만들어 적용할 수 있다.6) 다양한 이미지를 합성할 때 유용하지만 포토샵 안에 25종류의 블렌딩 모드가 있어 정확히 알고 활용하기는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블렌딩 모드를 5그룹으로 분류하여 그 기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포토샵은 이미지를 보정하거나 변환할 수 있는데, 이미지의 컬러를 변환한다거나 선명도를 조정할 수도 있고, 명암 조정도 가능하다. 이러한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수작업으로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며 폭넓은 디자인 표현이 가능하다.

6) 김신희,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서울: 교학연구사, 2009), pp. 14-15.

 디자인 활동에서 창작되는 모든 디자인은 시대적 표현 방법이 발달하고 다양해질수록 새로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자 기대하게 된다.7)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작업시 이미지 구현이 손쉽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순수 창작 작품에서 상업 분야에 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7) 강혜승, “현대 패션디자인의 디지털화 현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p. 70.

2.블렌딩 모드 기법의 종류와 특성

 블렌딩 모드는 사용자가 현재 작업 중인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와의 합성 방법을 설정한다.〈그림 2〉처럼 블렌딩 모드는 Adobe Photoshop CS4의 사용 인덱스를 기본으로 하는 5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블렌딩 모드는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는 합성 방법에 따라서 어둡게(Multiply), 밝게(Screen), 대비(Overlay), 색상 반전(Difference), 색상(Hue) 그룹으로 분류하거나, 불투명, 어둡게, 밝게, 겹쳐보이게, 다양한 방법으로 합성 방법을 분류하기도 한다.

<그림 2> 그룹별 블렌딩 모드의 종류.

 본 연구에서는 블렌딩 모드의 분류를 Adobe Photoshop CS4의 사용 인덱스 정의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포토샵 관련 전문 서적의 정의를 참고하여 그룹 분류를 어둡게, 밝게, 대비, 색상 반전, 색상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유상일(2008)의 저서 ‘디지털 매트 페인팅’에서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설명하면서, 김지영(2009)은 ‘애프터이 펙트 CS4’에서 레이어 합성을 위한 기능의 블렌딩 모드 종류와 특징 살펴보기에서, 박효근 외(2009)는 ‘포토샵 CS4 테크닉북’에서 이미지 합성을 위한 블렌딩 모드 이해하기에서의 분류 방법을 참고하였다. 본 장에서는〈그림 3〉의 두 이미지를 합성하여 25종류의 블렌딩 모드 테스트를 그룹별로 진행하여 블렌딩 모드 기법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그림 3> 블렌딩 모드 테스트 이미지.

 먼저 블렌딩 모드의 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합성하고자 하는 두 이미지를 선택한다(그림 3).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Background에 배경 그림을 불러오고 합성하고자 하는 이미지를〈그림 4〉와 같이 새 레이어에 붙여준다. 그리고〈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양한 블렌딩 모드를 그룹별로 분류하여 테스트해 보기로 하겠다.

<그림 4> 블렌딩 모드 테스트.

 〈표 1〉은 블렌딩 모드를 그룹별로 분류하여 이미지를 합성하고, 각 블렌딩 모드의 특성을 나타낸 블렌딩 모드 테스트이다. 또한 블렌딩 모드는 각 그룹의 세부 기법을 테스트 할 때 Opacity와 함께 작업 레이어에 색상, 채도, 밝기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그 효과를 더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블렌딩 모드 테스트에 관한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둡게 그룹에서 흰색 부분은 투명하게 처리되고 어두운 영역에서 효과를 발휘해 어두운 정도가 클수록 어둡게 표현된다.〈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Darken에서 Darker Color로 내려갈수록 점점 더 어두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미지를 실제보다 어둡게 처리하고 싶을 때 이 그룹에서 마음에 드는 블렌딩 모드를 선택하면 효과적이다. 어둡게 그룹에서는 Multiply가 자주 사용되는데, 위쪽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 중 밝은 부분은 투명도가 더해져 아래 레이어의 배경이 비춰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색상이 어두워진다.

 〈표 1〉의 밝게 그룹은 검은색을 투명하게 처리해 주고, 어두운 영역에는 효과가 없으며 밝은 영역에서 효과를 발휘해 밝은 곳을 더욱 밝게 표현해준다. Lighten에서 Linear Color로 내려 갈수록 더욱 밝게 대비도 올리면서 밝아진다. 이미지를 실제보다 밝게 처리하고 싶을 때 이 그룹에서 마음에 드는 블렌딩 모드를 선택한다. 밝게 그룹에서 Screen은 Multiply와 반대로 위쪽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 중 어두운 부분은 투명해져 하위 레이어의 전체적인 배경이 비춰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색상이 더욱 더 밝아진다.8)

8) Kevin Tallon, Digital Fashion Illustration with Photoshop and Illustrator, (NY: Paperback, 2008), p. 23.

 대비 그룹은 레이어와 레이어 사이에서 이미지 명암의 대비 효과를 준다.〈표 1〉에서처럼 어두운 영역은 더욱 어둡게 표현되고, 밝은 영역은 더욱 밝게 표현된다. 상기 ‘어둡게 그룹’과 ‘밝게 그룹’을 혼합하여 사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강렬한 느낌의 이미지 합성을 원할 때 이 그룹 안에서 블렌딩 모드를 선택한다. Overlay는 Multipy 모드에 Screen 모드가 합쳐진 효과로 보면 된다. 즉, 위쪽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 중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색상을 제외한 중간색 중에서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표현되고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된다.9)

9) 문종혁, (패션 &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Photoshop Illust Book, (서울: 성안당, 2009), pp. 34-35.

<표 1> 블렌딩 모드 테스트

색상 반전 그룹은 레이어와 레이어 사이에서 실제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색상을 반전해 메탈릭한 네거티브 필름을 빛에 비추어 보는 효과로 합성된다. Difference는 검은 색 부분은 그대로 표현되고  밝은 색 부분은 보색으로 표현되어 엑스레이 효과라고도 한다. 사용 빈도가 높은 Exclusion는 Difference와 비슷한 효과지만 색상이 더 연하게 표현된다.10)

10) 윤이사라, op. cit., p. 36.

 색상 그룹은 레이어 상단과 하단의 색상과 관련되어 밝기에서 분리되는 색상과 채도에 영향을 주며 합성된다.〈표 1〉에서 Hue와 Color는 상단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값이 하단 레이어에 적용되고, Luminosity는 하단에 위치한 레이어의 컬러값이 상단 레이어에 적용된다. 일정한 컬러를 전체 레이어에 적용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Luminosity는 위쪽의 이미지의 모습은 그대로 유지하나, 아래쪽 이미지에 따라 위쪽 이미지의 명도만이 표현된다.

포토샵에서 블렌딩 모드는 다양한 느낌의 이미지 합성을 가능하게 하는 이미지 합성을 위한 최고의 기능이다. 그러나 포토샵에는 다양한 블렌딩 모드가 있고, 이것들을 모두 정확히 알고 활용하기는 쉽지가 않으므로 각 그룹별로 키워드화 해서 파악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다.11)

11) 김혜경, 포토샵 아트웍 스타일 북, (서울: 제우미디어, 2009), p. 24.

Ⅲ. 실증적 고찰

1.블렌딩 모드 기법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사례 연구

 블렌딩 모드는 현재 작업 중인 레이어와 바로 아래의 레이어와의 합성 방법을 조정하는 모드로 원본 레이어에 이미지 손상을 주지 않고도 다양한 분위기의 이미지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이미지 보정을 통한 합성보다 더욱 다양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이다.

블렌딩 모드에서 레이어는 Opacity 옵션을 이용해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합성된 이미지의 분위기 변경이 가능하다. Opacity는 선택된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기본값은 100%이다. 블렌딩 모드는 레이어 병합시 Opacity 조절을 통하여 상위 레이어가 지정한 만큼 투명해지면서 각 블렌딩 모드의 특성을 나타낸다.12)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가 사용된〈그림 5〉에서〈그림 16〉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사례를 살펴보면 각 그림은 상위 레이어의 Opacity 조절을 통하여 하위 레이어의 투영 정도가 결정된다.〈그림 5~10〉은 모델 드로잉 작업과 배경 이미지 사진을 합성한 것으로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하위 레이어가 자연스럽게 비춰 보이도록 한 사례이다.〈그림 5〉는 믹스드 미디어 기법을 활용한 패션일러스트를 주로 선보이는 패션일러스트레이터이자 비주얼 디자이너인 Belinda Chen의 작품이다. 광고, 패션, 드로잉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그녀만의 부드러운 색감을 선보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그림 5〉를 살펴보면 수채화로 모델을 그리고, 이것을 디지털 표현으로 작업시킨 후 꽃 이미지를 옷에 프린트처럼 넣어주고, 배경 사진과 합성하여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밝은 부분의 이미지 색상은 투명해지고 어두운 부분의 이미지가 아래의 이미지와 혼합되면서 더욱 어둡게 처리되는 블렌딩 모드의 Multiply이 기법이 활용되었다.〈그림 6〉의 Florance Deygas는 Burberry Blue Label의 패션 화보 작업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그림 6〉은 2개의 슬라이드 필름을 겹쳐 놓은 것처럼 두 색상이 균일하게 합성되는 Screen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작업 시 종이에 연필로 드로잉 후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합성하여 작업을 하였다. 드로잉한 밑그림과 메시지를 스캔한 후 배경 사진과 합성하였는데 Opacity를 조절하여 배경 이미지에 직접 드로잉한 것처럼 이미지를 병합하였다. Atomic Attack이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Calvin Ho는 DJ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일러스트를 의류에 프린트하여 본인의 웹사이트에서 판매도 한다.〈그림 7〉은 인물 사진과 어울리는 자연 배경 이미지를 블렌딩 모드 기법을 활용하여 합성한 작품으로 기본 색상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보존하면서 기존 픽셀 위에 겹칩지는 Overlay 기법을 활용하여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Yoshi Tajima는 일본 일러스트 작가로 세련된 수채화 색채의 감각을 나타내는데(그림 8), 일본판 Vogue 등 각국의 패션잡지들과 일러스트 잡지에 등장하고 있다. 그림과 사진을 결합시킨 콜라주 작품이 대다수이며, 수작업으로 그린 그림을 스캔하여 디지털 그림으로 변환시키고 그 다음 디지털 사진과 디지털 그림을 결합시켜서 포토샵으로 작품을 마무리한다(그림 8). 역시 수작업으로 합성 이미지의 실루엣이 배경 이미지에 약간 드러나는 정도로 합성되는 Soft Light 기법을 활용하여 드로잉한 밑그림과 배경 이미지를 합성하여 몽환적인 분위기의 작품을 완성하였다.〈그림 9〉는 McQueen의 화보 작업으로 Camilla Gray의 작품이다. 작업은 연필과 수채화 그리고 컴퓨터 작업을 통하여 선보이는데, 두 이미지를 비교하여 합성이미지가 어두우면 투명도가 높아지고, 밝으면 투명도가 낮아지면서 배경 이미지와 겹쳐 밝게 합성되는 Lighten 모드를 활용하여 McQueen의 의상을 구름 배경 사진과 합성시 Opacity를 조절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하였다. 독일 출생의 Sabine Pieper는 사진가이자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이다.〈그림 10〉의 Sabine Pieper는 초현실적인 작품연출을 위하여 수작업과 컴퓨터 작업을 병행하며, Vogue, W, NY Times, Esquire 등의 패션 화보에 그녀의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그림 10〉은 밑그림을 연필로 드로잉하여 스캔하고, 배경으로 활용할 불빛 사진을 선정하여 합성시 블렌딩 모드와 Opacity를 조정하여 배경의 불빛이 모델 못 부분에만 텍스타일처럼 비치도록 하였다. 이때 위쪽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 중 밝은 부분은 투명도가 더해져 아래쪽의 레이어의 배경이 비춰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색상이 어두워지는 Multiply 모드를 활용하여 옷의 이미지를 합성하였다. 

12) 김혜경, op. cit., p. 43. 

<그림 5> Belinda Chen. www.trendland.net

<그림 6> Florance Deygas. Fashion Illustration Next.

<그림 7> Calvin Ho. www.atomicattack.com

<그림 8> Yoshi Tajima. www.trendland.net

<그림 9> Camilla Gray. www.trendland.net

<그림 10> Sabine Pieper. www.sabinepieper.com

특히 원본 레이어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고 이미지 합성이 가능하여 아주 유용하다. 인물 사진과 배경을 합성하여 각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출한〈그림 11, 12〉는 Elisabeth Arkhipoff의 작품으로 모델과 컨셉에 따른 배경 사진을 연출 의도에 따라 합성하여 작업을 진행하였다. Elisabeth Arkhipoff는 다양한 믹스드 미디어를 활용한 작품 활동으로 유명하며, Romanticsurf라는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Swarovski와의 패션스토리 캠페인을 진행한 바있고, 일본판 Vogue에서 Anna Sui와 패션 화보 작업(그림 11), Diesel의 패션 화보 작업(그림 12)을 하는 등 일러스트레이터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Lidia Cerutti는 스위스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로 드로잉 수작업과 포토샵을 병행하여 작업을 한다.〈그림 13〉은 Screen 기법을 활용하여 연필로 드로잉한 그림을 디지털 표현으로 작업 후 배경 사진과 어울리도록 합성하여 작품을 연출하였다.〈그림 14, 15〉는 독일 출신의 Maren Esdar의 작품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합성하여 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대표적인 작가이다. Maren Esda는 수작업과 컴퓨터 작업을 병행하여 초현실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스타일리스트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그림 14〉는 위쪽의 이미지의 모습은 그대로 유지하되, 아래쪽 이미지에 따라 위쪽 이미지의 명도 만이 표현되는 Luminosity가 사용되었고,〈그림 15〉는 레이어의 색상 중 어두운 부분은 투명해져 하위 레이어의 전체적인 배경이 비춰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색상이 더욱 더 밝아지는 Screen 모드를 활용하였다. 

<그림 11> Elisabeth Arkhipoff. www.romanticsurf.com

<그림 12> Elisabeth Arkhipoff. www.romanticsurf.com

<그림 13> Lidia Cerutti. Image Maker.

<그림 14> Maren Esdar. www.trendland.net

<그림 15> Maren Esdar. www.trendland.net

<그림 16> Shiv. Fashion Illustration Next.

 또 다른 블렌딩 모드 기법의 특성으로는 합성이미지의 보정 효과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 보정은 원본 이미지의 분위를 의도하는 컨셉으로 변환이 가능하여 다양한 컨셉을 연출할 수 있다.〈그림 5, 7, 8, 11, 12, 14, 15〉는 블렌딩 모드를 활용하여 원본 이미지를 컨셉에 맞도록 모드를 선택하고 조정하여 이미지를 보정한 사례이다. 이처럼 다른 이미지를 합성하여 이미지를 보정하기도 하고,〈그림 13〉처럼 하나의 이미지를 여러 개의 레이어로 만들어 합성 방법에 따라 이미지를 보정하기도 한다. Shiv의 작품(그림 13)은 사진과 포토샵을 활용한 작품으로 인물사진은 그래픽적 표현으로 작업하고, 새 캔버스에 Brush 툴을 사용하여 합성되는 인물과 어울리도록 배경에 여러 가지 칼라톤의 터치를 넣어준다. 배경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그래픽적 표현으로 작업한 모델 부분만 추출하여 배경 캔버스에 옮겨 블렌딩 모드를 활용하여 합성시킨 이미지를 보정한다.

 이상과 같이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블렌딩 모드는 적용 시 Opacity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다양한 이미지 합성 조정이 가능하며, 합성 이미지의 보정 효과가 용이 한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장에서 사례 고찰에서 나타난 블렌딩 모드의 특성을 활용한 작품 제작을 통하여 활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작품 제작 및 설명

 본 장에서는 앞의 장에서 도출된 블렌딩 모드의 적용 방법을 활용하여 창작 작품 5점을 제작하고자한다. 블렌딩 모드가 활용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 분석에서 도출된 적용 방법에 따르면 블렌딩 모드는 Opacity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효과를 조절하며, 이미지 합성으로 다양한 컨셉의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고, 작품 제작 의도에 맞도록 합성이미지의 보정 효과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의 적용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작품의 컨셉은 패션 트렌드를 명확히 나타낼 수 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시즌리스의〈Five Season〉로 정하였다. 작품 제작 순서는 먼저 작품 제작을 위하여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계절별 옷을 디자인하여 드로잉하고 포토샵에서 칼라링 작업을 한다. 칼라 선별은 ‘www.fristviewkorea.com’에서 제시한 2011년 S/S, F/W Color Trend를 참고하였다. 칼라링 작업이 끝나면 완성된 모델 그림과 어울리는 배경 이미지를 선별한다. 이 때 배경 이미지는 각 계절의 특성을 나타내는 이미지로 선별한다.

 〈작품 1〉의 작업을 위하여 먼저 밑그림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드로잉한다. 밑그림은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Pen 툴로 작업하며, 완성된 밑그림은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그림의 각 영역에 Paint 툴을 이용하여 색을 다양하게 채워 넣는다. Burn 툴을 이용하여 그림의 명암을 주고 Dodge 툴을 사용하여 인물의 입체감을 살려준다. 그림이 완성되면 봄 분위기를 연출해 줄 수 있는 꽃 이미지를 불러온다.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작품 1〉의 1차 작업은 먼저 꽃 이미지를 Move툴을 이용하여 그림 위에 병합시킨 뒤 Free Transform툴을 이용하여 그림 크기에 맡게 방향과 크기를 조정한 후 블렌딩 모드의 Screen 효과를 준다. 2차 작업에서 Opacity를 20~30% 정도로 낮춰 이미지 효과를 주고 Eraser 툴을 선택하여 배경 레이어의 꽃을 부분적으로 지워서 효과를 주도록 한다. 3차 작업에서 다른 꽃 이미지를 불러온 뒤 일러스트 위에 겹쳐 놓고 블렌딩 모드의 Color Burn 효과를 준다. 이때 Opacity를 60% 정도로 맞추어 그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3차 작업시 2번째로 겹쳐진 꽃이미지의 레이어를 옷 부분에만 강조되어 남도록 테두리를 Eraser 툴을 사용하여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꽃 이미지와 함께 봄 이미지를 연출하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완성한다.

〈작품 2〉는 여름을 연출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트로피컬 분위기의 여인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Pen 툴을 사용하여 밑그림을 그린다. 완성된 밑그림을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기본색을 Paint 툴을 이용하여 컬러링한다. 인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Burn 툴과 Dodge 툴 사용하여 입체감을 살려주고, 얼굴 부분의 메이크업을 강조하여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때 Burn툴의 Brush 크기를 조절하여 각 부분을 칠해 주며 명암을 강조한다.〈작품 2〉의 1차 작업을 위하여 선택한 휴양지의 풀장 이미지를 완성된 일러스트에 겹쳐 놓는다. Free Transform 툴을 이용하여 그림 크기에 맡게 방향과 크기를 조절하고, 블렌딩 모드의 Soft Light 효과를 선택한다. 2차 작업에서 Opacity를 70% 정도에 맞추어 이미지 효과를 조절하고 배경 레이어 선택 후 Eraser 툴을 이용하여 인물 부분을 지워서 일러스트를 강조해 준다. 3차 작업에서 일러스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배경색을 푸른빛으로 조정하여 여름 분위기를 연출하여 완성한다.

 〈작품 3〉을 작업하기 위하여 가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컨셉으로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드로잉하여 밑그림을 그린다. 가을 컨셉의 일러스트를 포토샵 프로그램의 Paint 툴을 사용하여 각 부분에 색을 입혀준다. 기본 컬러링이 끝나면 Burn 툴을 이용하여 명암을 주는데, Burn 툴 선택 후 Brush 크기를 조절하여 각 부분을 칠해 주며 명암을 조절한다. 그리고 Dodge 툴을 같이 사용하여 입체감을 높여 준다. 일러스트 작업이 끝나면 일러스트와 작업할 가을 이미지를 불러온다. 1차 작업에서 가을 이미지를 일러스트 위에 겹쳐 놓고 Free Transform 툴을 이용하여 가을 이미지 사진을 일러스트 사이즈에 맞게 조절한다. 2차 작업에서 블렌딩 모드의 Soft Light 효과를 선택한다. 3차 작업에서 Opacity를 70% 정도에 맞추어 색감과 이미지 효과를 조절한다. 배경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한 뒤에 배경 레이어에 블렌딩 효과의 Hue를 이용하여 가을 분위기를 연출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완성한다.

 〈작품 4〉는 겨울 컨셉으로 기본 밑그림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Pen 툴을 활용하여 드로잉한다.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완성된 밑그림은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컨셉에 맞는 컬러를 입혀주고, Burn 툴과 Dodge 툴을 이용하여 입체감을 표현한다. 기본 일러스트가 완성되면 겨울의 효과를 연출하기 위한 겨울 이미지를 불러온다. 1차 작업에서 눈꽃이 날리는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눈처럼 날리는 꽃씨의 이미지를 선택하였으며, 이 이미지를 Move 툴을 이용하여 일러스트 위에 병합하고 Free Transform 툴을 이용하여 겨울 이미지를 일러스트 사이즈에 맞게 조절한다. 그리고 블렌딩 모드의 색상 부분에 Luminosity 효과를 준다. 2차 작업에서 배경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른 겨울 이미지를 불러오고, 3차 작업에서 일러스트의 윗부분에 배치하고, 블렌딩 모드의 Soft Light 효과를 준다. 이 때 Opacity를 60% 정도로 맞추어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이미지의 경계선 부분을 Eraser 툴을 이용하여 지워주며, 서로 다른 이미지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연출한다. 이 때 두 이미지의 Opacity는 70~80%로 조절하여 분위기를 연출한다.

 〈작품 5〉의 컨셉은 시즌리스로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패션 트렌드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먼저 시즌 리스 컨셉에 맞는 디자인의 일러스트를 일러스트 레이터 프로그램으로 작업하고,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컬러링을 완성하여 준다. Burn 툴과 Dodge 툴을 사용하여 일러스트의 명암과 입체감을 살려주고, 일러스트의 모피코트를 표현하기 위하여 Fur의 이미지를 불러온다. 1차 작업에서 Fur 이미지를 모피코트 위에 병합시켜 알맞은 크기로 조절하여 배치한다. 레이어에 블렌딩 모드의 Multiply 효과를 적용하고, Opacity를 80% 정도에 맞춘 후 모피 코트효과를 연출한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Eraser 툴로 지워주며 정리한다. 2차 작업에서 다양한 계절의 이미지를 불러온 뒤 Move 툴을 이용하여 일러스트 위에 병합하여 준다. 3차 작업에서 배경 효과에 쓰일 레이어 2는 블렌딩 모드의 Screen 효과를 주고, 레이어 3은 Hard Light 효과를 준다. 그리고 Eraser 툴의 Opacity를 낮추고 Eraser 툴의 Brush를 100~ 200 사이즈로 설정한 후 가을 겨울 배경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지워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꽃과 나비 이미지를 병합하여 블렌딩 모드의 Pin Light와 Soft Light 효과를 주어 배치하고 Opacity를 조절하며, 레이어를 여러 번 복사하여 배경에 어울리도록 배치하여 완성한다.

<표 2> 작품 제작 과정 및 방법

<표 2> 계속

Ⅳ. 결 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디자인 발상의 구현 방법 설정과 더불어 컴퓨터 프로그램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중요 개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새로운 패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적응 방안으로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즉, 각 그룹별로 세부 기법이 다양하여 정확한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블렌딩 모드를 활용하여 작품 제작을 하여 적용 가능성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의 이론적 고찰과 실증 고찰을 통하여 블렌딩 모드 기법의 특성을 분류하고, 적용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시즌별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컨셉을 정하고, 블렌딩 모드 기법을 활용한 작품 5점을 제작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는 다른 선행 연구들이 미학이나 패션 디자인 관점에서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구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의 표현 기법을 중점으로 연구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작품 1〉에서〈작품 5〉의〈Five Season〉은 패션 트렌드의 시즌 특성을 명확히 나타내기 위한 컨셉으로, 창작 드로잉과 계절별 이미지를 블렌딩 모드를 활용하여 합성하고 그 특성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먼저 첫째, 블렌딩 모드는 각 그룹의 세부 기법을 활용할 때 Opacity와 함께 작업 레이어에 색상, 채도, 밝기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그 효과를 더할 수 있다.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는 효과를 시각화할 때 어둡게, 밝게, 대비, 색상 반전, 색상 그룹으로 분류가 되며, 각 그룹별로 세부 기법을 불투명도 조절과 함께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합성은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원하는 부분끼리 오려 붙인다거나 중첩의 효과를 주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이미지 프로세싱의 주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이미지 합성으로 다양한 컨셉의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다. 셋째, 작품제작 의도에 맞도록 합성 이미지의 보정 효과가 용이하다. 블렌딩 모드는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를 합성하여 이미지에 특정한 효과를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의도하는 데로 보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는 이미지 합성을 통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적용시 원본 이미지의 손상 없이 다양한 컨셉의 표현이 가능하며, 특정한 효과를 위한 보정이 용이하여 독창적인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활용되리라 사료된다. 

이와 같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제작을 통한 블렌딩 모드의 활용 방안 모색에 따르면 Opacity 조정을 통하여 어둡게 합성, 밝게 합성, 겹치게 합성, 속성값으로 합성이 가능하여 다양한 이미지 합성이 가능하며 이미지 보정 및 수정 작업이 용이하다. 또한 블렌딩 모드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활용시 작품의 컨셉에 따라 이미지를 여러 번 수정하거나 변형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작업 여건을 제공한다. 그리고 특수한 재료 없이 블렌딩 모드로 색상, 채도, 명도를 조절하여 속성값으로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어 다양한 컨셉 표현이 가능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 연구에서 사례들에 사용된 블렌딩 모드의 활용 기법 분석이 개인적 관점의 분석이라는 점이다.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이미지 합성시 블렌딩 모드가 사용된다는 점 외에 어떤 기법을 활용했는지는 연구자가 기법을 분석하여 밝힌 것으로 정확한 활용 분석의 한계점을 밝히고자 한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는 디지털 기술 발달에 대응하는 시대의 흐름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의 조류에 따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학문적 연구야 말로 미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적 방안 모색이라 할 수 있겠다. 

Reference

1.강성주 (2006).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표현 기법에 의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강혜승 (2008). "현대 패션디자인의 디지털화 현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구자성 (2008).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김신희 (2009).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 서울: 교학연구사.
5.김지영 (2009). 애프터이 펙트 CS4. 서울: 웰북.
6.김혜경 (2009). 포토샵 아트웍 스타일북 . 서울: 제우미디어.
7.김혜란 (2008). "2D 그래픽스를 활용한 유머 이미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문종혁 (2009). (패션 &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Photoshop Illust Book. 서울: 성안당.
9.박효근, 윤초희, 이혜린 (2009). CS4 테크닉북 . 서울: BM성안당.
10.안민영 (2010). 패션을 위한 디지털 프로세스. 서울: 경춘사.
11.유상일 (2008). (포토샵을 이용한) 디지털 매트 페인팅 . 서울: 영진닷컴.
12.음하영 (2009).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Photoshop CS4. 서울: 디지털북스.
13.황경원 (2009). "디지털 포토몽타주 기법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Higuchi, Yasuyuki (2010). 포토샵 브러시 & 스타일북 . 서울: 영진닷컴.
15.Tallon, Kevin (2008). Digital Fashion Illustration with Photoshop and Illustrator. NY: Paper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