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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9 No.2 pp.255-268
DOI :

남·녀 파운데이션 이미지 연구

이 효 진, 양 아 랑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 Study on the Image of Adult Foundations

A-Ran Yang, Hyo-Jin Lee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This study carefully explored today's preferable beauty images, analyzed Korean adult purchasing trends offunctional underwear and market analysis of the most popular items and their designs. Information and methodsare based largely on reference book material as well as analysis of real domestic data. The paper's research timelinesimply spans the last three years, as in accordance with project parameters. Helping improve body shape, foundationliterally means ‘substructure’ and ‘base’. The formativeness in these adult foundations typically has three maincategory classifications. First, natural modern image. This is where we find natural beauty including that whichembodies a cool modern sense. Here, you can often see such patterns as either stripes and dots, or simply nopatterns at all. Colors are green, red-brown, incarnadine, or khaki from a natural or basic human body color. Itsproducts are marketed as both solid and durable eco-friendly materials, and lace-seethrough. Fashion's naturalmodern image is undoubtedly the most popular style purchase choice among both genders. Second, sweet romanticimage. This mainly consists of two concepts : a sweet and romantic theme, and visual appeal. Patterns includeflowers, lips, hearts, stars, candies and various other appealing characters. Its main colors are pink, yellow, red,purple, and violet. Products are decorated with laces, frills and ribbons. Since only men's semi-girdles carry suchdesigns, this fashion foundation is largely a women's world. While men show an obvious interest in foundation,they still mostly prefer the choice of natural modern images. Third, mystic sexy image. This is defined as allfeminine images of mysterious and classic sexual beauty. Patterns are variously expressed as paisley, flowers, andgeometric. Colors are largely purple, blue-green, royal-blue, cobalt, and black. Products are commonly decoratedwith beading, spangles, hot-fixes and so on. While this image can be found in all kinds of women's foundations,it typically appears only in men's corsets and girdles.

01(2)_논문 02.pdf823.1KB

Ⅰ. 서 론

 현대 남성과 여성의 의복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됨에 따라 의복에 요구되는 디자인 요소들이 반영된 아이템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남성과 여성들은 의복뿐 아니라 메이크업이나 성형 등으로까지 더 나은 외모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의류 선택의 범위도 세분화되고 기능적인 측면에 치중하고 있다.

 특히 기능적인 의류 아이템 중 속옷의 경우, 20~30대의 젊은 남성과 여성들은 자수와 큐빅, 레이스와 망사 같은 화려한 장식물이 부착되어 있는 장식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기능성 소재, 체형 보정의 역할 등의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중 기능성을 고려한 속옷의 종류는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진 속옷의 종류와 체형 보정을 위한 속옷 종류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능성 소재의 속옷으로는 황토, 수정, 숯, 향기, 전자파차단, 은, 비타민 등을 함유한 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속옷을 들 수 있다. 둘째, 체형 보정을 위한 기능성 속옷은 겉옷의 형태를 안정시켜 아름다운 실루엣을 형성하게 하는 것으로, 그 종류로는 웨이스트니퍼, 거들, 코르셋, 바디수트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능의 속옷을 파운데이션(Foundation)이라고 한다.1)

1) 송명견, 박순자, 기능복, (서울: 수학사, 1998), p. 150.
    두산 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파운데이션,” [온라인게시판] (2008년 7월 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encyber.com/index.html

 기능성 속옷 중에서 파운데이션은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속옷을 착용함으로써 불균형하게 발달한 몸을 아름다운 몸매로 보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 주로 20~30대 젊은 남녀에게서 나타나지만 전 연령대로 그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파운데이션의 기능은 신체 정용의 기능을 가질뿐만 아니라 체형 보정 및 몸매 보정의 가능성까지 시사되고 있다. 겉옷의 맵시는 체형을 아름답게 정리해 주는 파운데이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파운데이션의 패션화 경향은 소재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화되고 미적 감각까지 추구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파운데이션은 주로 여성들의 아이템으로 여겨지는 선입관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중세시대에 착용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아 과거부터 남성들에게도 착용되었고, 현대 남성들 또한 여러 종류의 파운데이션을 착용하고 있으며, 그 수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3년간의 파운데이션 현황을 보면, 수요도의 경우 2008년 한국의류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속옷 시장규모는 약 1조 2,000억 원이며, 업계 추정 전체 체형 보정 속옷 시장은 약 700억 원이다. 또한, 파운데이션 구매 연령을 국내의 기능성 시장의 변화를 토대로 살펴보면, 20대에서 40대까지의 속옷 구매량은 꾸준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10대와 50대의 경우 최근 눈에 띄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2)

2) 한국의류산업협회, “파운데이션 현황,” [온라인게시판] (2008년 [2009년 7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aia.or.kr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성인 남·녀 파운데이션이 대중화되고 있는 가운데 파운데이션 아이템의 디자인에 나타난 조형성을 연구한 것은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성인 남·녀 파운데이션의 특성을 고려하여 파운데이션의 아이템들에 대한 시장현황 고찰·분석하고, 현대인의 미의식이 반영되어 디자인되고 있는 파운데이션 디자인 이미지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파운데이션의 우리나라 성인 남·녀 수요층과 아이템별 현황에 대한 시장 분석을 통해 파운데이션 선택 시에 선호하는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럼으로써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파운데이션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우리나라 성인 남·녀가 선호하는 파운데이션 디자인을 대중화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실물 자료 분석을 병행하여 연구하며, 문헌자료 분석으로는 파운데이션이 출연하게 된 배경과 특성을 고찰한 다음, 다양한 속옷 브랜드의 컬렉션과 인터넷 쇼핑몰의 파운데이션의 특성과 시장 현황을 분석하였다. 실물 자료 분석은 국내 시판되는 다양한 파운데이션 중 남·녀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브라, 웨이스트 니퍼, 거들로 한정하였으며, 정확한 분석과 객관성을 가지기 위해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 5명이 세차례의 검증을 거쳐 선택된 아이템들의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였다. 시대적 범위는 기능성을 중요시하는 성인 남․녀 파운데이션 아이템의 특성상 가장 최근 디자인이 중요하므로 2008년부터 2010년 최근 3년으로 설정하고, 이와 같은 연구 범위를 토대로 국내 서적, 연구 논문과 국내외 패션잡지, 신문기사, 인터넷 자료, 시판되는 파운데이션 등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Ⅱ. 파운데이션의 개념 및 종류

1.파운데이션의 개념과 변천

 기능성 속옷은 기존의 속옷에 여러 가지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섬유 소재나 디자인을 더하여 속옷을 만든 것을 의미한다. 그 중 파운데이션은 토대, 기초라는 사전적 뜻 그대로 속옷 중에서도 체형의 결점을 보정하는 속옷으로서, 파운데이션 가먼트(foundation garment)의 약칭이다.3) 종류는 크게 여섯 가지가 있다. 브래지어(brassiere)는 가슴의 모양을 아름답게 정리해 주는 것으로, 짧은 것과 캐미솔형의 긴 것이 있다. 거들(girdle)은 코르셋을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하고 하의용이다. 올인원(all-inone)은 브래지어에 코르셋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타이트한 드레스와 비만 체형에 사용한다. 코르셋(corset)은 허리선에서 엉덩이 선을 균형 잡히게 하는 것으로 아래 끝부분에 거들이 달렸다. 웨이스트니퍼(waist nipper)는 허리를 가늘게 죄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파니에(panier)는 스커트의 도련 선에 넓게 퍼지도록 허리부분에서 받쳐주는 것이다.4)

3) 박명복, 성공을 부르는 몸매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함께, 2004), p. 32.
4) 송명견, 박순자, op. cit., pp. 150-154.
   박명복, op. cit., pp. 32-33.

 우리나라 성인 남·녀 파운데이션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근원이 된 것이 서양 파운데이션이기 때문에 서양의 남·녀 파운데이션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에 서양 남·녀 파운데이션을 세기 별로 고찰하였다.

 파운데이션은 중세시대인 11세기부터 12세기까지는 스테이(stays), 코르사쥬(corsage), 근세시대인 15세기부터 근대의 19세기까지의 코르셋(corset)이 있다.5) 그러나 본 연구의 경우, 현대의 기능성 속옷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므로 현대의 스타일이 나타나고, 소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18세기부터 고찰하였다.

5) 삼성디자인넷, “서양속옷 중세,” [온라인게시판] (2008년 7월 10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samsungdesign.net
   공미란, 이너웨어디자인, (서울: 경춘사, 2006), p. 17.
   이정옥, 서양복식사, (서울: 형설출판사, 1999), p. 232.

 속옷은 흡습, 투습, 보온을 잘 조절하여 피부가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여 쾌적함과 편안함이 느껴지도록 기본적인 온도를 유지시키려는 기능을 지닌 제2의 피부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속옷의 중요한 기능은 겉옷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분비물을 흡습함으로써 신체의 청결을 유지해준다.6)

6) 박명복, op. cit., pp. 58-60.

 18세기 전까지 신체의 청결은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으나, 엘리자베스 시대에 들어서면서 의복재료가 다양해지고, 18세기 말 화려하고 지나치게 옷치레를 한 영국의 멋쟁이에 대한 애칭으로 불렸던 마카로니(Macaronis)가 신체의 위생에 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면서 빅토리아 시대에는 청결이 계층을 구분하는 상징이 되면서 속옷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7)

7) 박명복, op. cit., pp. 58-60.

 또한, 제1차 세계대전까지 상류층에서는 의복이 피부에 직접 밀착되는 것을 싫어했지만, 이러한 경향이 약화되면서 오늘날에는 피부에 직접 밀착되는 바지를 착용하였다. 여성은 대개 비활동적이고 겉옷의 재료가 얇기 때문에 보온을 위해 남성에 비해 많은 종류의 속옷을 입었다.

 체형 보정 속옷은 18세기 로코코 시대에 코르셋인 꼬르발렌느(corps-baleine)가 있었다. 이는 유방을 강조하고 허리를 가늘게 보이도록 더 정교하게 제작하여 옷감 사이에 고래수염이나 등나무 줄기를 넣어 누빈 것으로 앞중심과 뒷중심에 뼈와 바스크를 넣고, 아랫 도련은 탭 형태로 만들어 힙의 곡선에 자연스럽게 맞도록 구성하였으며 뒤트임을하였다.8)

8) 이의정, 김소영, 언더웨어, (서울: 교학연구사, 2001), p. 70.

 19세기까지 남성은 다리 부분에 의복을 착용한 반면, 여성은 스커트 속의 다리부위에는 의복을 거의 착용하지 않았다. 보온 목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속옷의 양은 제 1차세계대전 이후부터는 상당히 감소하였다.9)

9) 김주애, 이연희, “중세남녀속옷의 특성,” 복식문화연구 11권 2호 (2003), p. 21.

 19세기 보정용 속옷인 코르셋은 엠파이어(Empire), 로맨틱(Romantic), 크리놀린(Crinoline), 버슬(Bustle)시대로 나눌 수 있다. 엠파이어 시대의 코르셋은 유방을 떠받치고 허리와 힙의 윤곽선을 다듬기 위한 길이가 긴 코르셋을 사용하였으며, 뒤에서 끈을 졸라매게 되어 있고, 능직면포에 고래수염으로 심을 넣어 신축성을 유지하였다.10)

10) 이의정, 김소영, op. cit., p. 72.

 로맨틱 시대의 코르셋은 허리를 가늘게 보이기 위한 코르셋이 다시 부활하였으며, 몸의 곡선에 따라 재단된 천으로 바느질하여 부피와 크기가 크지않고, 입고 활동하기에 편리하였다.

 크리놀린 시대의 코르셋은 1840년부터 신축성 있는 코르셋이 연구되었다. 1844년 뒤믈렝 여사에 의해 딱딱한 바스크나 고래수염을 사용하지 않고, 헝겊을 조각 조각 연결한 코르셋이 고안되어 널리 보급되었다. 1847년에는 특수 고리가 개발되어 앞중앙은 고리로 뒤는 끈으로 조정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11)

11) 공미란, op. cit., pp. 30-35.

 버슬 시대의 코르셋은 S자형 실루엣을 형성하기 위하여 코르셋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길이가 전보다 더 길어졌으며, 허리에서 힙까지 조여주기 위하여 고래힘줄, 철, 등나무로 형태를 유지하면서 앞에는 고리, 뒤에는 끈으로 조여서 입었다.

 20세기인 1900년대 초까지 슈미즈(chemise), 드로우즈(drawers)와 함께 코르셋이 착용되었으나, 1914년 미국의 메리 제이콥(Mary Jacob)이 드레스의 실루엣을 망치는 답답한 코르셋 대신 손수건과 리본으로 가슴가리개를 만든 것에서 브래지어가 시작되었다.

 1930년대 비약적인 발전을 한 신축성 스트레치 소재는 속옷 분야에서 혁명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1950년대 나일론, 라이크라, 스판덱스와 같은 합성섬유가 대중화되었다.12) 또한, 1970년대 이후 미니스커트의 유행으로 속옷이 최소한의 은밀한 부위를 덮는 형태가 되면서 서양 속옷은 브래지어,코르셋, 팬티 등으로 세분화되기 시작하였다.13)

12) 이의정, 김소영, op. cit., p. 90.
13) 공미란, op. cit., p. 40.

 우리나라 파운데이션의 경우는 1894년 갑오경장을 계기로 서양 복식이 도입되면서 속옷의 서양화가 이루어지며 시작되었다.14)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인체라인이 들어가는 서양의 미 기준에 의하여 파운데이션이 보편화되지 못하다가 1954년 속옷공장이 설립되어 속옷이 기성복화되어 속옷 광고가 이루어지고, 1960년대 브래지어가 보편화되었다.15) 초기 파운데이션은 흰색 위주의 위생과 활동성이 중시되었으나, 1970년대부터 1980년대 다른 색과 다양한 사이즈 체계가 확립되고, 파운데이션에 미적 개념이 포함되었다.16)

14) Ibid., p 49.
15) Ibid., p. 49.
16) Ibid., p. 50.

 1990년대부터 파운데이션의 발전은 서양의 유명브랜드들의 국내 진출과 국내 속옷 시장의 발전17)으로 인해 국내외의 큰 차이가 없이 함께 성장하였다. 파운데이션 소재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황토, 수정, 숯, 향기, 전자파 차단, 은, 비타민 등의 다양한 기능성 소재가 속옷에 접목되어 기능성 속옷의 가장 큰 변환점을 맞았다. 이와 함께 디자인의 새롭게 나타나고 브래지어, 거들, 웨이스트 니퍼, 코르셋, 바디수트 등의 아이템에 변화를 주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용되었다.

17) Ibid., p. 51.

 21세기 현재에는 기능성을 강조하기 위해 기능성 소재의 개발과 체형 보정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우선 소재 개발 면에서는 1990년대의 특징이 지속되고 있으며, 봄과 여름에 땀을 잘 흡수하고, 신속하게 수분이 제거되는 흡한 속건 소재를 가을과 겨울에는 가볍고 보온이 잘 되는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체형 보정 기능 면에서는 브래지어, 거들, 웨이스트 니퍼, 코르셋, 바디수트 등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18)

18) 송명견, op. cit., p. 149.

 〈표 1〉은 파운데이션의 변천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표 1> 파운데이션의 변천

2.파운데이션의 종류와 역할

 파운데이션은 가슴, 허리, 힙을 조정하는 것으로서 착용 순서는 브래지어, 거들 그 위에 웨이스트니퍼, 코르셋을 입어 몸매를 보정한다. 얇은 옷감의 겉옷 속에는 하반신과 상반신을 다른 강도로 조여주는 올인원을 입는다.

본 장에서는 남·녀 파운데이션 종류 중 브래지어, 코르셋, 웨이스트 니퍼, 거들, 올인원 순서로 살펴보았다.

1)브래지어

 여성용 브래지어는 여성의 유방을 고정하고 정리하여 동작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동시에 아름다운 가슴 선을 유지하도록 하는 속옷의 하나이다. 브래지어는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고정하므로 가해진 압력에 따라 인체가 받는 부담감과 정용의 효과가 달라진다.19)

19) 송명견, op. cit., pp. 150-151.

 세미 롱 브래지어는 일반 브래지어 착용으로 생길 수 있는 겨드랑이 부분을 받쳐줌으로써 겨드랑이와 가슴부위를 아름답게 보이도록 고안된 것이며, 소재는 상하 방향의 반발력 있는 원단을 2중 처리하여 지방을 눌러주고, 컵은 3중 구조로 하고, 뼈대 끝은 고무테이프로 봉하여 원단 속에 끼워 넣음으로써 안전하게 하였다. 앞중심이 뜨지 않고 잘맞으며 바스트 포인트가 쇄골의 중심과 이어질 때 예쁜 정삼각형을 이루며, 가슴을 아름답게 한다. 또한 뒤의 여밈이 후갑골보다 아래에 있도록 제작되어야 편안하다.20)

20) 송명견, op. cit., pp. 56-60.

 그러나 브래지어 종류가 다양하므로 겉옷이나 착용자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중요하다. 몸에 꼭 끼는 옷을 입을 때에는 표면에 이음 봉제선이 없는 브래지어를 입는 것이 속옷의 자국이 드러나 보이지 않아 좋다.

 이외에도 스포츠용 브라, 수유용이나 바스트 업효과를 위한 실리콘으로 된 브라컵 패드 등 특수목적용의 것도 있다.21)

21) 삼성디자인넷, “속옷,” [온라인게시판] (2008년 7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samsungdesign.net

 남성용 브래지어의 경우, 4~5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남성용 파운데이션의 종류와 수가 증가하면서 2008년에 이르러서야 가슴이 처진 남성들을 위해 시판되기 시작하였다.22) 현대 남성들이 외모를 가꾸는 경향에 따라 처진 가슴과 굴곡 없는 몸매를 보정하는 역할만을 하고 있다. 특히 빈약한 가슴 볼륨 때문에 약골로 보이는 남성들이 근육패드를 선호한다. 폴리우레탄 원단 합포로 만들어진 패드가 러닝셔츠 가슴부분에 부착돼 있다. 여성용 기능성 브래지어와 마찬가지로 가슴을 편하게 조여 주며, 가슴 근육을 모아준다.23)

22) 다음 블로그, “남자 언더웨어,” [온라인게시판] (2009년 8월 28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blog.daum.net/coolhannom/24
23) “남자 가슴에도 ‘뽕’이 필요해 -여름철 맞아 남성용 보정 속옷 불티,” 머니투데이 [온라인신문] (2009년 7월 22일 [2009년 7월 2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72118022509690&outlink=1

2)코르셋

 코르셋은 체형을 날씬하게 하고 아름답게 보정하기 위한 것으로 가슴에서 엉덩이 위까지를 강하게 조이기 위해 옆 주름살을 잡지 않는 대신에 고래 뼈나 철사를 넣어 만든다. 부분적으로 신축성이 있는 고무천을 쓰며 끈이나 고리로 여민다.

 코르셋은 브라와 거들, 또는 팬티가 결합된 것으로 원래는 여자 드레스의 일부였으나, 요즘에는 속옷으로 분리되었다. 가슴에서 허리에 걸친 체형, 특히 몸통을 가늘고 아름답게 다듬기 위한 여성용 속옷이다. 면과 새틴에 고래수염과 철사를 넣기도 하고 끈으로 엮어 형을 만들었으나, 현대에는 신축성이 있는 소재가 개발되어 거들이나 웨이스트 니퍼가 코르셋을 대신하게 되었다. 남성용 코르셋의 경우, 조끼형으로 나와 착용이 쉬우며, 처진 뱃살을 보정하는 역할을 하였다.

3)웨이스트 니퍼

 웨이스트 니퍼의 기능은 허리에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허리를 강하게 보이도록 하는 속옷의 하나이다. 이것은 가는 허리를 갈망하는 여성들의 욕구와 더불어 과거부터 애용되어온 속옷이지만 지나친 압박은 건강을 해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여성용 웨이스트 니퍼의 경우, 젊은 층에서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것이 줄어들고 있다. 코르셋과 올인원에 포함되어 나타나며, 아랫배와 옆구리를 보정하기 위해 30~50대에 맞는 디자인이 있다.

 남성용 웨이스트 니퍼의 경우, 2000년 이후 파운데이션의 아이템 중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모으고있다. 길이가 다양하고, 여밈 없는 것과 벨크로를 이용하여 늘어나는 소재로 착용이 간편한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다.

4)거들

 거들의 기능은 힙의 곡선을 가다듬고 아랫배에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지방을 분산시킴으로써 날씬하게 보이도록 착용하는 속옷이다.

 여성용 거들의 경우, 허리 살이 빠져나오거나 웨이스트라인이 파고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배 부분은 파워 네트가 압박감을 적당히 주어 긴장감을 주며 고관절 부위는 활동 시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매쉬 처리를 한 것이 많이 나타난다. 힙 전체가 완전히 감싸 올려져 허벅지 쪽으로 쳐지지 않게 한다. 입체 성형으로 힙의 둥근 모양이 눌리지 않도록 고안된 것이다.

 사이즈 선택 시에는 기본적으로 허리 사이즈로 골라야 하지만, 허리와 힙 사이즈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힙에 맞게 선택한다. 이외에 스커트형 거들은 미니스커트를 입을 때 편리하고, 힙 업 거들은 하반신을 당겨 올려준다.

 남성용 거들의 경우, 아랫배와 허벅지, 엉덩이 부분에 고탄력 소재를 사용해 군살을 줄여 옷을 입었을 때 맵시 있게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허벅지 부분에 X자 형태로 패턴을 넣어 운동을 할 때 근육을 자극해 운동량을 높여주는 효과와 원활한 땀배출을 위해 흡한 속건 소재인 아쿠아 로드(Aqua rode) 소재를 사용해 수분 건조가 빠르고 촉감이 부드러운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24)

24) “[패션]통풍성+향취. 안 입은듯 시원하게,” 아시아 경제 [온라인신문] (2009년 4월 27일 [2009년 7월 16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42410380397727&nvr=y

5)올인원

 올인원의 기능은 가슴에서 힙까지의 신체 곡선을 정리하여 겉옷의 옷맵시를 살리도록 하는데 있다.

 여성용 올인원의 경우, 유방이 컵에 들어와 앞중심이 뜨지 않고 밀착되면서 겨드랑이로 살이 새어나오지 않게 하며, 중심부분이 편안하게 잘 맞고 서혜부에서 다리와 만나는 부분으로 파고 들어가지 않도록 처리하였고, 힙 전체를 완전히 감싸
올려 힙이 허벅지 쪽으로 처지지 않게 디자인하였다.

 남성용 올인원의 경우,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 가슴 부분에 패드가 들어 있고, 축 처진 뱃살을 가리기 위한 복대, 엉덩이 부분에 탄력을 더해주는 힙업 팬츠를 결합시킨 것이다.

Ⅲ. 파운데이션 시장 현황

1.국내 속옷 시장에서의 파운데이션

 국내 속옷시장에서 파운데이션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1,000억 원 정도의 규모이다. 2007년 한국의류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속옷 시장규모는 약 1조 2,000억 원이며, 업계 추정 전체 체형 보정 속옷 시장은 약 700억 원이며, 홈쇼핑 체형 보정 속옷 시장은 300억 원이다.

 속옷의 아이템은 크게 런닝류, 팬티류, 브래지어류, 파운데이션류, 잠옷·가운류로 나눌 수 있다. 〈표 2〉 속옷 아이템 소비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아이템 별로 규모를 살펴보면 팬티가 꾸준히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파운데이션의 경우 10% 안팎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 속옷 아이템 소비 실태조사

 〈표 2〉는 속옷 아이템 소비 실태 조사이다.25)

25)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의류소비실태조사 보고서,” (2005년 6월 [2008년 8월 1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ofoti.or.kr

 파운데이션의 구매 대상을 알아보기 위해 구매 연령대와 성별 등을 의류소비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국내의 파운데이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20대에서 40대까지의 속옷 구매량은 꾸준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10대와 50대의 경우 최근 눈에 띄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26)

26) Ibid.

 특히 20~30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파운데이션의 소비는 꾸준히 성장을 보이고 있다.27) 국내 유통되고 있는 속옷시장에서 젊은 층 소비자는 전체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패션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의 속옷제품들이 두드러지고 있다.

27) “국내유통 속옷시장,” 매경이코노미 [온라인신문] (2006년 3월 22일 [2008년 9월 2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news.mk.co.kr/main/main_economy.php/

 그동안 일반적으로 파운데이션의 시장 규모는 여성용 파운데이션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최근 3년사이 남성용 파운데이션은 국내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되어 다양한 연령층에 수요되고 있다.

 특히 2009년 남성용 파운데이션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표 3〉은 2009년 4월 매일경제에 실린 ‘잘 나가는 남성용 몸매 보정 상품’이다. 오픈마켓 옥션(www.auction.co.kr)에서는 하루 평균 150여개의 남성용 보정 속옷이 팔리고 있고, 이 중 허리에 밴드 형태로 착용할 수 있는 탄력 소재 복대, 배부위에 후크와 단추를 달아 복부를 조여 가며 착용하는 코르셋 등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28)

28) “꽃남 신드롬 타고 온라인서 몸매 보정 속옷 등 매출 2배 -어! 남성용 코르셋ㆍ브래지어까지…,” 매일경제[온라인신문] (2009년 4월 26일 [2009년 7월 16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k.co.kr/

<표 3>잘 나가는 남성용 몸매 보정 상품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슬리밍 패치 상품과 체형 보정 속옷 등의 경우, 전달에 비해 각각 108%, 183% 증가했다. 붙여서 살을 빼는 ‘마리 다이어트 슬림 패치’와 착용만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복대’ 등이 잘 팔린다.29)

29) Ibid.

 이상의 국내 속옷 시장에서 파운데이션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세계적인 흐름에 맞추어 파운데이션은 단순히 몸을 보정하는 기능을 벗어나 여성이나 남성 모두에게 외모를 꾸미고 겉으로 보이는 실루엣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이용되고 있다. 그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더욱 발전할 것으로 여겨진다.

 국내 속옷 시장에서 파운데이션의 경우, 국내에 입점해 있는 외국 브랜드와 해외 직수입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특성상 일본과 미국, 유럽 등 해외 파운데이션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고있다. 신문과 패션 정보지를 통해 ‘2009년 6월 24일 일본 최대 규모의 보정 속옷 브랜드 라피앙스(LAPIAN’s)가 한국에 ‘C.C. Line 리메이크’를 출시했다.’30)와 같은 기사를 접할 수 있다.

30) “라피앙스 “C.C . Line 리메이크”, 기능성 언더웨어 국내 출시!,” 아시아투데이 경제 [온라인신문] (2009년 6월 23일 [2009년 8월 4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60048

 이에 해외시장의 사례로써 파운데이션이 속옷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영국과 일본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최근 영국에서 남성용 보정 속옷이 등장, 붐을 일으키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새로 등장한 남성용 보정 속옷은, 남성들이 원하는 배의 근육은 물론, 군살 없는 옆구리와 등까지 만들어 줄 수 있는데,그 판매량은 무려 전체 영국 성인 남성의 50% 정도가 구입했을 정도로 막대한 양이라고 한다.31)

31) “남성용 코르셋 열풍? 몸짱남 되려면 꼭 알아두기~!,” 데일리 정경뉴스 [온라인신문] (2009년 3월 23일 [2009년 7월 26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jknews.com/news/5123

 해당 전문가들은 남성들의 이상적인 몸매가 점차 날씬한 몸매로 바뀌는 추세에 따라 보정 속옷의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 한 해 동안 판매량은 약 20% 정도가 증가했다.32)

32) Ibid.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면,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2007년 10월호에서 발표한 일본의 여성용 속옷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33)에서도 나타나듯이 전체시장에서 파운데이션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것을 알수 있다. 2003년에서 2006년에 이르기까지 전체시장에서 파운데이션의 규모는 꾸준히 53%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4). 또한 2008년 1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속옷시장의 규모는 감소하고 있지만, 거들과 바디수트와 같은 파운데이션 종류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33) 김연건, “2008년 일본 속옷시장 동향 - 2008년도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 동등규모 유지-,” [온라인게시판] (2008년 1월 29일 [2009년 8월 5일]);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otra.or.kr, http://blog.naver.com/sunoa88?Redirect=Log&logNo=46976903

<표 4>일본의 여성용 속옷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이상과 같은 일본과 영국의 사례를 통해서 여성용 파운데이션의 매출 증가는 물론 파운데이션에 대한 시장 규모가 방대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Ⅳ. 남·녀 파운데이션 이미지

 파운데이션의 개념 및 종류를 파악하고, 파운데이션 시장 분석을 통해 현대 패션에서 선호도가 높은 남녀 파운데이션의 디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취합된 파운데이션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현대 패션의 트렌드가 남녀 구분이 모호하거나 남성과 여성의 성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남을 알수 있었다. 또한, 파운데이션의 기능적인 역할에서 위생과 자연스러움을 중요시함으로써 남녀 파운데이션의 이미지를 크게 세 가지 이미지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우리나라 남·녀 파운데이션 디자인에 나타난 이미지는 내추럴 모던 이미지(Natural Modern Image),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Sweet Romantic Image), 미스틱 섹시 이미지(Mystic Sexy Image)로 분류할수 있다.

1.내추럴 모던 이미지(NaturalModernImage)

 내추럴 모던 이미지는 자연스러운 의미의 내추럴(Natural)과 현대적인 의미의 모던(Modern)의 합성어로 된 것이다.

 내추럴을 테마로 한 패션은 자연에 기초한 디자인 발상에서 출발한다. 정련이나 표백을 하지 않은 천연의 순수함을 간직한 소재, 내추럴 컬러의 소재를 사용하거나 자연을 본뜬 디자인 방법이 있다. 또한 자연으로의 동화를 추구하는데 패션 아이템의 자연에서 연상할 수 있는 것은 내추럴한 이미지를 준다.34)

34) 김종복, 패션키워드, (서울: 도서출판 시대, 2002), p. 66.

 패션에 나타난 모던한 이미지는 여분의 장식을 생략하고, 간결한 마무리 선을 살린 것이 특징으로 색은 블랙과 화이트의 모노톤이 중심을 이루고, 소재도 빳빳한 느낌이 있는 것이 사용된다. 무늬의 경우 단순한 줄무늬나 추상적인 세련된 느낌이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낸다.35)

35) 조규화, 구인숙, 금기숙, 복식사전, (서울: 경춘사, 1995), p. 626.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파운데이션에 나타난 내추럴 모던 이미지는 천연의 자연스러움에 멋스럽고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이미지로 고찰하였다.

 문양의 경우, 스트라이프 무늬, 도트 무늬 등의 단순한 무늬가 들어가 있거나 무늬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은 그린, 레드브라운, 인카나딘, 카키 등의 자연과 사람에서 추출되었으며, 소재는 친환경적인 솔리드 소재가 대표적이며, 그 외에 레이스 시스루 소재 등이 단일로 사용되었다. 거의 모든 디자인이 단색에 단일 소재를 보인다.

 파운데이션의 경우, 남·녀 모든 아이템에서 내추럴 모던 이미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림 1〉은 트라이엄프의 브래지어이다. 어깨끈과 가슴밴드에 무늬가 없는 모던 이미지이고, 색은 레드 브라운 계열을 사용하여 자연의 색으로 내추럴한 요소를 보인다. 기능성 소재와 실용적인 형태, 색의 디자인 요소를 통해 내추럴 모던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다.〈그림 2〉는 비너스에서 판매되는 웨이스트 니퍼 제품이다. 살색과 솔리드 소재를 대표로한 내추럴 모던 이미지의 대표적인 디자인이다.

<그림 1> 트라이엄프.

<그림 2> 비너스.

 〈그림 3〉은 발렌시아가의 거들이다. 실크 단일소재의 살색 거들로 최소한의 절개선과 장식을 이용한 내추럴 모던 이미지를 보인다.〈그림 4〉는 비너스에서 판매되는 올인원 제품이다. 어깨부터 다리까지 전체적으로 살색의 단일색 레이스 소재로 감싸는 디자인으로 내추럴 모던 이미지를 표현했다.

<그림 3> 발렌시아가.

<그림 4> 비너스.

 〈그림 5〉는 TRY에서 나온 남성용 코르셋 제품이다. 형태는 몸의 실루엣을 그대로 감싸고 있으며, 색은 그레이, 어깨와 허리옆선에 절개와 선을 넣어 디자인과 소재에서 기능성을 강조하고, 내추럴모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그림 6〉은 스큄(SQUEEM)에서 출시된 남성용 웨이스트 니퍼 제품이다. 기능성 매쉬 소재와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여 허리를 감싸고 앞에서 여밀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색과 형태 의 디자인 요소에서 내추럴모던 이미지가 나타난다.

<그림 5> TRY.

<그림 6> 스큄(SQUEEM).

 〈그림 7〉은 HOM의 남성용 거들이다. 남성의 경우, 빈약한 엉덩이를 보정하는 역할의 거들을 착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엉덩이에 패드가 들어가있으며, 다리를 감싸는 부분의 신축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하였다. 전체적으로 단일색과 단일 소재의 내추럴 모던 이미지다.

<그림 7> HOM.

2.스위트 로맨틱 이미지(SweetRomanticImage)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는 달콤한 의미의 스위트(Sweet)와 사랑, 낭만적인 의미의 로맨틱(Romantic)의 합성어이다.

 패션에서 달콤한 디자인은 유아의 수준은 아니지만 어딘가에 미성숙된 요소가 있으며, 컬러에서 특히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달콤함은 사탕, 키스 등은 달콤하다는 선입견이 작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로 이 무늬들이 나타난다.

 로맨틱은 꿈과 같은 패션, 아름다운 분위기를 살리는 소재와 디테일을 이용하여 현실생활과는 다른 여성스러운 측면을 연상시킨다. 꽃과 풀이 넘치는 영국의 전원풍경을 연상케 하는 소녀 취향의 패션 테마이다. 또한, 로맨틱은 고상적, 소설적, 비현실적이라는 의미이며, 일반적으로 동화의 세계처럼 감미로움에 대한 동경이 담겨 있다.36) 특히 파운데이션에서 코르셋의 경우 로맨틱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곡선과 부드러운 주름으로 장식되어 로맨틱한 분위기를 표출하였다.

36) 김종복, op. cit., p. 34.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파운데이션에 나타난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는 감미롭고 낭만적인 테마에 시각적인 달콤함을 더한 이미지이다.

 문양의 경우, 꽃, 입술, 하트, 별, 사탕, 캐릭터 등의 무늬가 나타나고, 색은 핑크, 옐로우, 레드, 퍼플, 바이올렛 등의 색과 레이스, 프릴, 리본 등의 장식이 가득 채우고 있다.

 파운데이션에서 여성용의 경우, 다양한 아이템에서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용이 경우는 최근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기능성을 부각한 내추럴 모던 이미지가 많은 반면,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는 남성의 하의인 세미 거들의 디자인에 대부분으로 나타남을 고찰할 수 있었다.

〈그림 8〉은 캘빈클라인에서 판매하는 브래지어 제품이다. 이 제품은 소재의 문양에 둥글둥글한 알파벳 글자와 핑크색을 이용한 대표적인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를 보이고 있다. 특히 브래지어 가슴밴드에는 브랜드 로고와 바탕을 핑크색으로 함으로써 시각적인 달콤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그림 9〉는 비너스에서 나온 웨이스트 니퍼 제품으로 레이스 소재로 전체를 감싼 디자인으로 소재에서는 로맨틱한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절개선과 가장자리를 얇은 레이스 장식을 한 부분과 핑크색으로 스위트 이미지를 더하였다.

<그림 8> 캘빈클라인.

<그림 9> 비너스.

 〈그림 10〉은 Allesens에서 출시된 거들 디자인이다. 이는 앞중심과 햄라인에 사용된 꽃무늬 레이스를 이용하여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특히 거들의 디자인의 경우, 활동이 용이하게 하기위해 샅부분에 절개선 넣고 속이 비치는 얇은 소재를 사용하여 레이스와 함께 여성스러운 곡선을 보인다.〈그림 11〉은 하나비에서 나온 세미 올인원 디자인이다. 큰 꽃무늬 패턴의 신축성 소재에 가장자리를 꽃무늬 레이스로 전체적으로 둘렀고, 색은 핑크를 사용하여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를 표현했다.

<그림 10> Allesens.

<그림 11> 하나비.

 〈그림 12〉는 캘빈클라인에서 판매하는 남성용하의 속옷이다. 옐로우 파이핑과 허리밴드와 햄라인에 옐로우 브랜드 로고와 바인딩을 이용한 디테일로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를 완성하였다.〈그림 13〉은 아놀드 바시니에서 나온 남성용 하의 속옷으로 하트무늬 패턴으로 남성용 속옷이지만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보인다.

<그림 12> 캘빈클라인.

<그림 13> 아놀드 바시니.

3.미스틱 섹시 이미지(MysticSexyImage)

 미스틱 섹시 이미지는 신비주의라는 의미의 미스틱(Mystic)과 유혹적인 관능 의미의 섹시(Sexy)의 합성어이다.

 미스틱은 패션에 나타난 신비주의 이미지를 의미한다. 특히 파운데이션의 경우 여성의 성적 매력을 강조한 것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섹시한 패션은 심플한 실루엣에 꼭 끼는 라인, 남성적인 단순하고 힘이 있는 분위기에서 여성다움을 표현하여 섹시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섹시룩 중에는 퇴폐적인 분위기의 페미닌 스타일도 있으나, 건강하고 현대적인 여성다움을 강조한 스타일도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파운데이션에 나타난 미스틱 섹시 이미지는 신비로운 느낌의 고급스러운 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 여성스런 이미지로 정의하였다.

 문양은 페이즐리, 꽃 무늬부터 기하학적인 무늬까지 다양하게 표현되었고, 색은 퍼플, 블루 그린, 로얄 블루, 코발트, 블랙 등의 색이 사용되었으며, 비딩, 스팽글, 핫픽스 등 다양한 장식이 나타났다.

 미스틱 섹시 이미지의 파운데이션 디자인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능성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성소재, 색 등과 더불어 의상에서의 섹시 키워드인 매혹, 관능 등의 성적 이미지가 반영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미스틱 섹시 이미지는 여성용은 모든 파운데이션 아이템에 나타난 반면에 남성 파운데이션에서는 코르셋과 하의에만 나타남을 고찰할 수 있었다.

 〈그림 14〉는 코데즈컴바인에서 판매하는 브래지어로 블랙과 브라운의 그러데이션 효과와 호피무늬를 이용하여 미스틱 섹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그림 15〉는 D&G의 코르셋 디자인으로 대표적인 미스틱 섹시 이미지를 나타낸다. 블랙의 시스루 소재로 옆선을 노출하고 있으며, 앞중심에 여밈으로 레이스 업을 사용하여 섹시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광택이 나는 실버 단추 장식과 튤레이스를 이용하여 가슴과 앞부분을 감싸줌으로써 미스틱 이미지를 보인다.

<그림 14> 코데즈컴바인.

<그림 15> D&G.

 〈그림 16〉은 쉬즈(sheez)의 거들 제품으로 블랙의 시스루 소재로 소재를 이용한 미스틱 섹시 이미지고,〈그림 17〉은 비너스의 올인원 디자인으로 색은 퍼플이고, 가슴과 허리 옆선을 시스루 소재로 노출하고 있고, 그 자리에 레드 꽃무늬 튤레이스로 볼륨감 있게 표현하였다.

<그림 16> sheez.

<그림 17> 비너스.

 〈그림 18〉은 삼중 엔터프라이즈의 남성용 코르셋으로, 허리부분을 감싸고 가슴은 시스루 소재를 이용하였으며, 레이스 업 느낌의 지퍼 여밈으로 미스틱 섹시 이미지를 표현하였고,〈그림 19〉는 BYC남성 숏팬츠는 호피무늬의 시스루 소재와 골드색을 사용하였다.

<그림 18> 삼중 엔터프라이즈.

<그림 19> BYC.

 〈표 5〉는 남·녀 파운데이션 이미지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표 5> 남·녀 파운데이션 이미지

Ⅴ. 결 론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인 남·녀 파운데이션이 대중화되고는 있는 가운데 파운데이션의 시대적변천과 파운데이션의 아이템들에 대한 시장 현황 고찰·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남·녀 파운데이션의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이에 우리나라 파운데이션 성인 남·녀 수요층과 아이템별 현황에 대한 시장 분석과 디자인을 알아봄으로써 파운데이션 선택 시에 선호하는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파운데이션은 토대, 기초라는 사전적 뜻 그대로 속옷 중에서도 체형의 결점을 보정하는 속옷으로서 종류는 브래지어(brassiere), 거들(girdle), 올인원(all-in-one), 코르셋(corset), 웨이스트 니퍼(waist nipper), 파니에(panier)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의 파운데이션 변천은 1894년 갑오경장을 계기로 서양복식이 도입되면서 속옷의 서양화가 이루어지며 시작되었고, 1954년 속옷 공장이 설립과 광고를 통해 1960년대 브래지어가 보편화되었다. 초기 파운데이션은 위생과 활동성이 중시되었으나, 1970년대부터 1980년대 다른 색과 다양한 사이즈 체계가 확립되었다. 1990년대부터 파운데이션의 발전은 소재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다양한기능성 소재가 속옷에 접목되었으며, 브래지어, 거들, 웨이스트 니퍼, 코르셋, 바디수트 등의 아이템에 변화를 주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용되었다. 21세기 현재에는 기능성을 강조하기 위해 기능성소재의 개발과 체형 보정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남·녀 파운데이션의 이미지는 크게 세 가지로분류하였다.

 첫째, 내추럴 모던 이미지(Natural Modern Image)는 천연의 자연스러움에 멋스럽고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이미지로 고찰하였다. 문양의 경우, 스트라이프 무늬, 도트 무늬 등의 단순한 무늬가 들어가있거나 무늬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은 그린, 레드브라운, 인카나딘, 카키 등의 자연과 사람에서 추출되었으며, 소재는 친환경적인 솔리드 소재가 대표적이며, 그 외에 레이스 시스루 소재등이 단일로 사용되었다. 파운데이션의 경우, 남·녀 모든 아이템에서 내추럴 모던 이미지가 나타남을 고찰할 수 있었다.

 둘째,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Sweet Romantic Image)는 감미롭고 낭만적인 테마에 시각적인 달콤함을 더한 이미지이다. 문양의 경우 꽃, 입술, 하트, 별, 사탕, 캐릭터 등의 무늬가 나타나고, 색은 핑크, 옐로우, 레드, 퍼플, 바이올렛 등의 색과 레이스, 프릴, 리본 등의 장식이 가득 채우고 있다. 파운데이션에서 여성용의 경우 다양한 아이템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용이 경우는 최근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기능성을 부각한 내추럴 모던이미지가 많은 반면 스위트 로맨틱 이미지는 남성의 하의인 세미 거들의 디자인에 대부분으로 나타남을 고찰할 수 있었다.

 셋째, 미스틱 섹시 이미지(Mystic Sexy Image)는 신비로운 느낌의 고급스러운 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 여성스런 이미지로 정의하였다. 문양은 페이즐리, 꽃 무늬부터 기하학적인 무늬까지 다양하게 표현되었고, 색은 퍼플, 블루 그린, 로얄 블루, 코발트, 블랙 등의 색이 사용되었으며, 비딩, 스팽글, 핫픽스 등 다양한 장식이 나타났다. 미스틱 섹시 이미지는 여성용은 모든 파운데이션 아이템에 나타난 반면에 남성 파운데이션에서는 코르셋과 하의에만 나타남을 고찰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파운데이션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우리나라 성인 남·녀가 선호하는 파운데이션 디자인을 대중화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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