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ntroduction
최근 패션 트렌드에서는 과거에 대한 향수를 나타내는 복고적 현상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 중 하나로 하위문화 히피 스타일은 현대 패션 트렌드 에 접목되어 하이브리드(hybrid), 에콜로지(ecology), 레트로(retro) 스타일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새롭게 변형되고 재해석되어 표현되고 있다. 히피 스타일은 히피들이 큰 세력을 형성하던 1960~70년대뿐만 아니라,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반복 등장하는 중요한 패션 테마 중의 하나로 계속해 서 나타났다.
최근 2010년 이후 컬렉션에서도 1960년대 히피 스 타일로 재현된 듯한 디자인들이 보여지고 있다. 2010 년 이후 4대 패션 컬렉션에서 레트로 무드와 함께 히 피 스타일이 다시 선보여지면서 패션인사이트에서는 2011년 여름 히피 패션에 대해 새천년을 맞은 히피즘 은 과거 60, 70년대의 스타일의 맹목적인 답습이 아닌 여성스러운 섹시함과 고급스러움이 내재된 스타일이 라고 설명하였다(Eom, 2011). 2015 S/S 삼성디자인넷 기사에서는 ‘Revival of 70’s’로 히피의 부활을 표현했 다. 70년대의 반(反)문화적인 성향과 보헤미안의 감성 이 보다 럭셔리하고 현대적으로 해석되어 새롭게 부 상하고 있다고 하였다(Samsungdesign.net, 2015).
히피에 관한 선행연구 또한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1960~70년대의 히피스타일, 1990년대의 히피 스타일, 2000년대에 나타났던 히피 스타일에 대한 연구들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히피 스타일의 재현에 대한 내용들이 주로 언급되고 있다. 1990년대 히피 스타일 에 대한 연구에서는 허무주의,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여성적이고 고급 스러운 감각으로 히피를 재현되었다고 하였다(Hahn & Eun, 2001;Kan & Park, 1996;Roh, 2002;Yang, 2002).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아직 연구가 미흡한 2010년 이후 히피스타일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 여성 컬렉션 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재현된 히피 스타일의 표현 특성을 정리 분석하고자 하며, 패션디자인 분야의 다 양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히피의 개념 및 발생배경을 알아본 후, 히피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시대별 히피 스타일의 특징을 시기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 1960~7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별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2010년 이후 히피 스타일의 경향과 트렌드 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 된 히피 스타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히피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패션정보사 사이트 패션인사이트 (www.fi.co.kr), Wkorea(www.wkorea.com), 패션엔(www. fashionn.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Vogue(www.vogue.com), 패션넷코리아(www.fashionnetkorea. com), 한국패션협회(www.koreafashion.org) 등의 기사 를 통해 자료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선행여구 조사를 통해 히피 스타일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안 나수이(Anna Sui), 에트로(Etro), 이자벨 마랑(Isabel Marant), 로베르토 카발리(Roberto Cavalli) 4인의 디 자이너로 선정, 보그(www.vogue.com)를 통하여 2,240 개 사진자료를 수집하였다. 1차적으로 연구자에 의해 히피 특성을 지닌 사진자료 818개가 추출되어 설문에 사용되었다. 설문에는 의류학 전공 박사 5인과 석사 2인으로 총 7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 다. 전문가 집단의 설문을 통하여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된 히피 스타일의 표현 특성에 맞는 사진 자료는 688개로 최종 선정하였다.
Ⅱ. Review of Literature
1. Concepts of hippies and background of occurrence
히피(hippie)는 196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청 년층을 주체로 시작되었고, 탈사회적 행동을 하는 사 람들을 일컫는 말이라고 정의한다. 히피의 어원에 대 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해피(happy: 행복한), 히프트(hipped: 열중한, 화가 단단히 난), 재즈 용어인 힙(hip: 가락을 맞추다), 엉덩이를 뜻하는 힙(hip), 갈 채 등을 보낼 때의 소리 ‘힙, 힙’ 등에서 나왔다는 설 등이 있다. 이렇게 많은 어원이 존재하는 것이 히피들 의 복잡성을 설명해준다(“Hippie”, n.d.).
히피의 발생배경을 보면 당시 196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사회와 경제가 활발하게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 기로 잡지, TV, 영화 등의 대중 매체의 발달을 비롯하 여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미국의 아폴로 11 호가 달 착륙에 성공함으로써 과학혁명시대가 열렸고, 젊은 미국 대통령 케네디의 뉴 프론 티어 정신과 비틀 즈와 록 스타들에 대해 열광적으로 몰두하던 시기였 다(Lee & Park, 1999). 또한 여성을 비롯하여 상대적 으로 약한 집단이 대두된 시기이며, 경제활동이 활발 해지면서 소비의 개념이 강조되었다. 특히 베이비붐 (babyboom)의 영향으로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 사회 의 중심세력이 되었다. 다수의 젊은이들은 부모 세대 와는 다른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소비의 주요 계층으로 성장하였고, 이러한 젊은 계층들에 의해 새롭고 생동 감 넘치는 시대가 탄생하게 되었다(Guem et al., 2002).
그러나 1967년경 60년대의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 했으며, 초기의 열정과 활기가 수그러들었다. 제2차 세계대전 전후로 태어난 젊은이들은 원자 폭탄, 동서 냉전, 월남참전 등을 겪는 어려움 속에서 기성체제에 대한 반발심과 저항이 커졌다. 그리하여 그들은 교육 의 전통적 형태를 거부하였고 기성세대와 다른 스타 일을 통해 일탈하려고 하였다. 이렇게 사회를 이탈하 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사랑과 평화를 외쳤고 자신들의 이념과 세대적 동질성을 바탕 으로 하나의 히피문화집단을 생성하였다(Lee, 2002).
히피가 출현하게 된 직접적인 근원은 보헤미아니 즘의 전통 속에서 비트 세대(beat generation)들이 실 존주의적 가치와 허무주의를 기초로 행동에 대한 일 체의 제약과 전통을 거부하며 생겨나게 되었다. 비트 는 1950년대 미국의 경제적 풍요 속에서 획일화, 동질 화의 양상으로 개개인의 거대 사회 조직의 한 부속으 로 전락하는 것에 대한 반기를 들었고, 민속 음악(folk music)을 즐기며 산업화 이전 시대의 전원생활, 인간 정신에 대한 신뢰, 낙천주의적인 사고를 중요시하였 다. 이런 비트의 특성으로 인해 히피가 영향을 받았고 히피가 형성되는 것에도 영향을 주었다(Park, 2001).
이렇게 히피들의 대부분은 소속 사회에서 이탈하 여 직업을 버리고 그들만의 공동체를 구성하였고, 계 급적 차이와 인종적 편견, 자연의 파괴, 물질주의, 성 취에 대한 압박, 기존의 억압적인 가치관, 잔인함, 전 쟁에 대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저항하면서 점점 큰 세 력을 형성하였다(Kan & Park, 1996).
2. Hippy-related advanced research
히피 관련 선행연구가 진행된 시대를 살펴보면, 1960~7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로 분류할 수 있는 데 히피 스타일의 트렌드와 접목된 시기라고 판단된다.
1) Hippy’s advanced research from 1960s to 70s
1960~70년대 히피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Kan and Park(1996)은 1990년대 초의 인 기 있는 패션 경향의 하나인 히피풍이 60년대 히피 복 식 스타일과 비슷하므로 문화적 복고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히피는 자아 중심, 주관적의 사상으로 주 관성의 특징이 강하고, 사회에 대한 저항 일탈적 특성 을 내포하며, 성에 대한 가치를 표현하면서 사상적 상 징성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Seo and Cho(1994)는 미국의 히피와 그 복식에 관 한 연구를 목적으로 1960년대 말 미국의 사회․문화 적 상황과 그 가운데 출현했던 히피의 특성, 히피 특 유의 복식과 이후 패션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였다. 히 피들은 기성세대의 획일적인 반발과 현 체제에 대한 반항의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약물문화에 기초한 사 이키델릭한 색채의 프린트의 직물을 애용하였으며, 인공적인 도시에서 벗어나 순수하고 가식 없는 자연 에서 진선미를 추구한다고 하였다.
Hahn and Eun(2001)은 1990년대의 컬렉션을 통하 여 발표되는 히피 패션과 동시에 스트리트에서 보여 지는 패션을 분석함으로써 1960년대의 히피 패션이 1990년대의 패션에 나타나게 되는 배경과 컬렉션 및 스트리트 패션에 미친 영향력을 고찰하여 현대 패션 현상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히피는 저 항적인 집단으로 기존 사회에서 이탈하여 평화적 해 결방안을 추구하며, 사랑과 평화의 구호를 외치면서 자신들의 세대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하나의 문화를 형성했다고 하였다.
Lee and Park(2002)은 196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히피 패션을 고찰함으로써 히피 문화가 미친 영향을 연구하였다. 히피문화는 기성사회와 기존의 법규 및 관습을 거부하고, 현대 문명의 이기와 물질 만능에 저 항하여 인간성 회복에 노력하였고, 마약과 무질서에 빠져들게 되면서 환각적인 록음악과 사이키델릭한 아 트로 분출되었다고 하였다.
Lee(2002)는 패션 컬렉션에서 발표된 히피 패션에 나타난 히피 헤어스타일을 분석하고, 나아가 히피 헤 어스타일이 어떻게 변화되고 복고되었는가를 밝히는 데 의의를 두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나타난 히피 패션 특성은 기성사회에 대응하여 나타난 하위 문화로 기존체제나 보수적 유행현상에 대해 반발하여 표현하는 저항패션이었고, 표현의 자유와 그들의 정 체감을 추구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자아를 표현한 것이었다고 나타냈다.
Yang(2002)은 193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주로 영 국과 미국의 하위문화 스타일을 대상으로 하여, 전개 된 양상과 스타일을 알아보고자 했다. 1960년대 히피 는 안티 스타일로서 서구 사회와 노동 윤리를 거부하 고 평화와 사랑의 상징으로 꽃다발을 들었다고 하였다.
Roh(2002)는 히피 패션의 등장과 그 이후 1990년 대와 2000년대에 리바이벌 되는 양상을 살펴봄으로 써 등장 시기별 히피 패션의 특징, 상호 간의 연계성 과 차이점을 고찰하였다. 1960년대에 히피는 사랑과 평화를 외치며 물질주의로 부터의 일탈과 체제에 대 한 저항을 했고,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의미로 환각 적인 사이키델릭 패션, 사랑과 평화의 상징인 꽃과 에 스닉한 요소들을 이용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1960~70년 히피 스타일은 저항적 하위 문화스타일이 주를 이루어 현대 문명의 이기와 물질 만능주의에 저항하는 저항적, 일탈적 스타일, 성에 대 한 가치표현, 자아와 정체성의 추구 등의 스타일과 자 연, 평화, 사랑을 상징하는 특성도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Fig. 1).
2) Hippy’s advanced research in the 1990s
1990년대 히피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 면 다음과 같다. 히피의 문화적 복고 현상에 대해 연 구한 Kan and Park(1996)은 1990년대 히피 스타일은 정치적 사회적 이념보다는 단순히 복고풍의 향수를 가지고, 하나의 유행의 흐름으로 히피 스타일을 받아 들이고 있고, 여성의 테마로만 사용되며 환경 보호의 의미가 내포되어 천연섬유나 천연염색 등 소재나 문 양, 이미지에 자연을 표현했다고 하였다. Hahn and Eun(2001)의 연구에서는 1990년대 히피 패션은 마음 의 풍요를 중시하는 정신세계에 대한 향수로 과거와 미래, 동양과 서양이 독특하게 재구성된 세련된 이미 지를 선보였는데, 이러한 자연주의 성향과 복고 무드 는 에콜로지와 연결되면서 히피가 재현되어 등장하고 있다고 하였다.
Yang(2002)의 연구에서는 1990년대 히피 스타일 은 허무주의,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등 장, 여성적이고 고급스러운 감각으로 히피를 재현했 다고 하였다. Lee and Park(2002)은 1990년대 히피 스 타일은 에콜로지의 레트로풍으로서 여러 가지 요소가 융합되었고, 히피와 다른 스타일을 믹스시켜서 재밌 는 발상을 만들어냈다고 하였다. Roh(2002)는 1990년 대의 히피 패션은 정식적인 것과 자연에의 추구라는 면에서 과거 히피와 닮아있기는 하지만 사회를 개혁 하고자 하는 정신까지 다 받아들인 것은 아니며, 90년 대는 다양성이 아주 중요한 가치가 되는 시기인 만큼 과거의 히피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고, 새롭게 융합되고 창조된 스타일로 현대적 감각에 맞 게 다양한 방식으로 연출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1990년대 히피 스타일 관련 선행연구를 정리하면 복고적 향수의 표현, 자연보호 및 자연으로 의 회귀, 현경 보호의 의미 내포, 또한 다양한 발상 및 다양한 요소가 융합되어 새롭게 표현되는 스타일 등 으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3) Hippy’s advanced research in the 2000s
2000년대 히피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 내용을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 Lee(2002)는 2000년대 이후 나 타난 히피 패션은 히피의 저항적 하위문화 요소들의 의미는 제거되고 형식에 있어서도 현대 패션과 혼합 되어 새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1960~70년대의 히피 스타일을 회상시키면서 여성스럽고 자유스러움 을 표현한 로맨틱 히피로서 고급스러워진 스타일을 연출했다고 하였다. Yun(2003)은 2000년대 히피 스타 일이 1960~70년대 히피 스타일보다 더 고급스럽고 히피들의 자유로운 사고방식에서 기인한 다양한 소재 와 아이템을 믹스 앤 매치하였으며, 70년대 에스닉과 노스탈지아 스타일이 무드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그 러나 히피의 사상적 표출은 없으며, 그 상징적 의미는 약화되어 조형적인 특징만이 지배적으로 등장하여 제 시되었다고 표현하였다. Roh(2002)의 연구에서는 2000 년대 히피는 부르주아(Bourgeois)와 보헤미안(Bohemian) 의 합성어인 보보스(Bobos)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창 조성이라는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2000년대 들어서 연이은 사건 사고 등 갖가지 불안정 한 사회 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보여지고 있는 자연 주의와 안락함에 대한 추구, 복고풍 무드의 영향으로 히피 스타일이 등장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2000년대 히피 스타일은 1900년대부터 나타난 현대적인 요소를 접목시킨 융합적 디자인이 주로 나타났으며, 아이템 등의 믹스앤매치, 히피 스타 일을 회상시키는 여성스럽고 자유스러운 디자인, 자 연주의와 안락함에 대한 추구, 복고풍 무드 등의 스타 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Ⅲ. Analysis the Reproducible Characteristics of Hippy Styles in Women’s Collection Since 2010
1. Analyze hippy style trends since 2010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이후 히피의 경향을 알아보 기 위하여 패션정보사 사이트의 조사와 기사를 통해 자료를 조사하였다.
패션인사이트는 2010년 봄/여름 시즌은 에스닉 열 풍이 거세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흐름은 올가을까지 그대로 계속될 것으로 보여 에스닉에 대한 관심이 고 조되고 있다고 하였다. 60년대에 에스닉, 60년대 문화 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움직임은 바로 히피이고 동 시에 에스닉 패션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히피이며, 60년대 에스닉 히피 스타일은 70년대 까지 이어져 꽃무늬와 전원풍의 로맨틱 룩, 농부를 연 상시키는 페전트 룩, 헐렁하고 여유있는 빅 룩 등이 계속 유행하게 되었고, 특히 민속풍 의상인 페전트 블 라우스, 프린지 숄, 페이즐리 문양 등도 인기를 누리 고 있다고 했다(Lee, 2010). 2011년 여름 기사에서도 역시 히피 패션이 몰려온다고 하였는데 남과 다른 개 성,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여성들은 2011년 여름 다양한 스타일의 히피룩 패션으로 선보이고, 특 히 새천년을 맞은 히피즘은 과거 60, 70년대의 스타일 의 맹목적인 답습이 아닌 여성스러운 섹시함과 고급 스러움이 내재된 스타일로 대중적인 패션에 적용되었 다고 하였다. 2011년도 히피 스타일은 그런지, 펑크, 에스닉, 레이어드, 오리엔탈 스타일의 여러 요소들이 복합되어 한층 다채로운 분위기를 형성하고, 히피 스 타일의 대표적 의상인 청바지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 나 낡고 찢어진 형태와 함께 여성의 섹시함이 강조된 다양한 길이, 실루엣, 색상, 소재 등의 새로운 형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Eom, 2011).
패션엔에서는 2011년 패션계를 강타할 최신 트렌 드는 단연 ‘1970년대로의 회귀’라 표현했다. 1970년 대 히피 무드의 대표적 패턴인 플라워 패턴은 한층 대 담한 사이즈로 시선을 압도하고, 루이비통, 구찌, 엘 리타하리 등의 명품하우스는 S/S 컬렉션에서 하나 같 이 히피 아이템을 등장시켰으며 통이 넓은 와이드 팬 츠와 종아리를 덮는 맥시드레스 또한 머스트 해브 아 이템으로 꼽혔다고 하였다(Fashionn, 2011). 또한 2015 S/S 시즌의 기사에서는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을 증 명하듯 패션계는 1970년대 보헤미안 무드의 히피 룩 에 푹 빠졌다고 하였다. 지난 2015 S/S 에트로, 에밀 리오 푸치, 안나수이, 셀린느, 이자벨마랑 등 다양한 컬렉션에서 히피들의 옷차림이 각 브랜드의 감성을 담아 재조명되었는데, 로맨틱한 무드의 히피 걸부터 우아하고 기품 있는 집시여인까지 보헤미안 감성이 다양한 스타일로 재해석되었고, 레이스나 플라워 프 린트, 프린지 장식 등을 활용하여 히피적인 느낌 가운 데 로맨틱함이 진하게 묻어 나왔으며, 이어 2015 F/W 에서도 ‘보헤미안 랩소디’란 타이틀로 보헤미안 히피 스타일이 일시적 트렌드가 아닌 대중들의 일상적인 옷차림으로 확산되는 추세라고 하였다(Woo, 2015).
Vogue에서는 2015년 ‘히피 시크’가 돌아왔으며 생 로랑, 구찌, 에트로, 안나수이, 드리스 반 노튼 등 2015 S/S 런웨이를 휩쓴 건 하늘거리는 시폰 드레스 자락 과 사이키델릭 프린트, 신발과 가방의 프린지 장식, 스웨이드 부츠 등이 선보여졌다고 하였다(Song, 2015). 또한, 2015 S/S 밀라노 컬렉션에서는 유난스러울 만 큼 여기도 히피, 저기도 히피, 각양각색의 히피가 많 이 선보여졌음을 나타냈다. 구찌의 오리엔탈 히피, 푸 치의 젯셋 히피, 로베르토 카발리의 글래머 히피, 에 트로의 해피 히피, 미쏘니의 보헤미안 히피 등 이처럼 다들 패션의 황금기 70년대에 푹 빠진 만큼 찰랑대는 프린지, 화려한 비즈 장식, 에스닉 하거나 내추럴한 프린트 등 매력적인 웨스턴 히피 룩이 찾아 왔다고 했 으며, 특히 바람에 휘날리는 잔잔한 꽃무늬 시폰 드레 스는 히피 패션의 상징이라고 하였다(Shin & Lee, 2015).
삼성디자인넷에서는 2015 S/S 시즌 ‘Revival of 70’s’로 히피의 부활을 표현했다. 70년대의 반(反)문화 적인 성향과 보헤미안의 감성이 보다 럭셔리하고 현 대적으로 해석되어 새롭게 선보여졌고, 60년대와 70 년대의 민속 예술과 히피, 집시에 전용제트기로 여행 을 즐기는 상류층 집단인 젯셋족(jet-setter)의 합성어 인 집셋족에서 영감을 받은 70년대 스타일링과 무드 를 그대로 가져온 2015 S/S 시즌에 비해 2015 F/W 시 즌은 보다 절제된 스타일로 보인다고 하였다(Samsung design.net, 2015).
패션넷코리아는 2015 S/S 컬렉션에서 70년대 히피 들에게 영향을 받은 디자이너들이 선보인 서정적인 플라워 패턴들과 플로럴 패턴들을 주목해야 할 트렌 드로 꼽았다고 했다. 분위기 있는 꽃무늬는 지난 몇 시즌 동안 파리 패션 위크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2015 S/S 시즌에 황적색 버전이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한 자 태를 자랑했는데 이전 트렌드와 다른 점이 있다면 패 턴의 크기가 더욱 커지고 또 추상적인 느낌까지 더해 져 여성스러운 느낌의 물씬 나는 패션을 선보였다고 하였다(Kim, 2015).
W Korea는 2010년 히피를 럭셔리 히피로 가을/겨 울이 빚어내는 풍성함으로 ‘보호 시크’의 감성적인 룩 을 연출했다고 표현했다. 롱 니트 카디건과 두툼한 코 트에 매치한 플라워 프린트 원피스, 더구나 땅에 닿을 듯 말 듯 찰랑거리는 맥시 드레스는 근사했고, 프린지 장식이나 퍼 소재가 돋보이는 에스닉한 백도 선보였 다고 분석하였다(Song, 2010).
한국패션협회는 2016년에도 히피 스타일이 등장했 는데 2016 S/S 뉴욕 컬렉션에서 선보인 트렌드 중 하 나가 ‘히피 시크’라고 했다. 2016년도 버전의 히피 시 크는 70년대와는 달리 차분하면서도 너무 과하지 않 은 히피를 표현했다. 디온 리, 크리스찬 시리아노, 프 라발 구릉, 오넬 티텔은 모두 런웨이 쇼에서 스웨이드 와 볼드한 프린트, 청키한 레이어링, 그리고 플레어 팬츠 등을 통해 70년대 분위기를 만들어 냈고, 가을 시즌을 위한 특별한 무드를 제안했다고 하였다(Koh, 2015).
이러한 기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히 피 스타일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트렌드 정 보 사이트인 퍼스트뷰 코리아와 삼성디자인넷의 2010 S/S 시즌부터 2017 F/W 시즌의 중심 트렌드를 살펴 보았다. 각 시즌별 트렌드 중 최근 히피 스타일의 경 향을 반영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정리하였으며(Table 1), 이를 통해 추출한 특성은 자연, 여성, 재현, 이국, 결합의 5가지 키워드로 분류할 수 있었다(Table 2).
2. Analyzing the reproducible characteristics of hippy styles since 2010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에서 2017년까지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된 히피 스타일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 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선 행연구 및 키워드 분석을 통해 2010년 이후 재현된 히피 표현 특성을 종합 분석하여 본 연구의 분석 기준 을 마련하였으며,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된 히피 스 타일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은 보다 객관적인 디자이너 선정을 위하여 히피 관련 기사에서 언급되 고, 꾸준히 히피 스타일을 발표하고 있는 디자이너 중 안나수이, 에트로, 이자벨 마랑, 로베르토 카발리 4인 의 컬렉션을 선정하였다.
설문 대상 사진자료는 2010 S/S 시즌부터 2017 F/W 시즌까지 16개의 컬렉션에 등장한 사진을 보그(http:// www.vogue.com)에서 2,240개 수집하였고, 7명의 전 문가 집단의 설문을 통하여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 된 히피 스타일의 표현 특성에 맞는 사진 자료는 688 개로 최종 선정하였다.
최근 기사 및 키워드를 통해 2010년 이후 히피 스 타일의 특성은 자연, 여성, 재현, 이국, 결합 5가지로 나누었는데(Table 3), 전문가 집단의 사진 자료 분석 을 통하여 재현이라는 공통된 특성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2010년 이후 히피스타일은 재현성 을 바탕으로 자연의 추구, 여성성 부각, 이국적 경향, 이질적 결합과 저항적 성향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을 통해 저항적 성향은 3% 미만으로 미흡하게 등장하여 제외되었으며, 2010년 이후 재현된 히피 표현 특성을 4가지 특성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사진 자료의 특성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현대 여성 컬 렉션에 재현된 히피 스타일의 표현특성의 백분율을 살 펴보면 이질적 결합(32.6%), 여성성 부각(25.4%), 이국 적 경향(22.2%), 자연주의 추구(19.8%) 순으로 나타났 다. 디자이너별 표현특성 빈도를 살펴보면 안나수이, 에트로, 이자벨 마랑은 이질적 결합을 가장 많이 표현 했으며. 로베르토 카발리는 여성성 부각의 특징이 가 장 많이 나타났다(Fig. 2).
1) Extraneous combination
이질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조화시키는 디자인은 현대 패션 경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형태나 소재 등 다양한 디자인요소들을 부조화스러운 대상이나 이미지의 병치, 다양한 톤과 색상의 사용, 문양이나 질감에 따른 이질적인 소재의 사용, 전통과 현대적인 의복 디자인의 결합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Yim, 2003). 또한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을 혼합시켜 새로운 것으로 만드는 퓨전 현상이 반영된 것인데 표 현방법은 이질적인 요소의 활용, 대립․대조되는 스 타일 간의 결합, 콜라주나 패치워크 등의 기법을 이용 하여 혼용하거나 부정함으로써 의외적인 형태파괴 및 부조화 등의 모습으로 전개되어 나타난다(Lee, 2016).
재현된 히피 스타일의 이질적 결합은 다양한 색상 과 소재의 결합이나 스타일의 융합과 혼재로 혼합되 어 나타나는 특징으로 사진 사례 분석결과, 재현된 히 피 스타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표현 특성이다. 이질 적 결합이 많이 나타난 것은 최근에 들어서 융합과 같 은 새로운 시도가 많이 발생하면서 패션에도 이러한 경향이 반영된 것이다.
에트로의 2014 F/W 시즌의 컬렉션 전반적으로 쉽 게 흐르는 실루엣에 질감, 패턴, 색상 및 자수를 중점 으로 하였는데, 금빛 장식이 가미된 시폰 롱드레스에 이질적인 니트 소재를 결합했고 긴 머플러를 매치하 여 에트로만의 히피스타일을 표현했다(Fig. 3). 2015 S/S 시즌의 안나수이는 꽃과 별, 예술누보와 데코로 60년대 후반의 히피 스타일을 표현하였다. 시스루 소 재의 꽃무늬 블라우스 원피스와 포멀한 숏팬츠를 함 께 착용했고, 특히 다양한 색상의 가죽으로 패치워크 를 한 힙쌕과 부츠가 한층 더 다양한 소재를 결합하여 스타일링이 완성됐음을 나타냈다(Fig. 4). 2016 S/S 시즌의 이자벨 마랑은 인도풍의 보헤미안을 세련되게 표현하고자 종아리 중간쯤에서 좁아지는 하렘팬츠에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였다. 히피적인 느낌을 풍기 는 면소재의 플리츠 블라우스에 광택 나는 은색 하렘 팬츠를 매치해서 진부하지 않은 히피스타일을 보여주 었다(Fig. 5). 로베르토 카발리의 2016 S/S 시즌에는 원단 묶은 듯한 느낌을 주는 상의에 체인 장식을 이용 한 거칠고 파격적인 데님 팬츠를 매치해 이질적인 느 낌을 주었다(Fig. 6). 2016 F/W 시즌 에트로의 컬렉션 에서는 ‘타임 플래시백(time flashback)’을 선언하며 옷의 전반에 복고풍을 불어넣었고, 화려하면서 여성 스러운 꽃무늬 롱드레스에 상반되는 스타일의 가죽재 킷과 스트라이프 머플러를 착용하여 스타일의 융합을 나타냈다(Fig. 7). 2017 F/W 시즌 안나수이의 컬렉션 에는 히피들의 다양한 모습들이 새롭게 재현되었으며, 럭셔리한 느낌의 모피 소재와 자수, 이국적 벨트 장식 들을 결합한 디자인을 발표하였다(Fig. 8).
전체적인 실루엣은 신체를 압박하지 않고 적당하 게 여유 있는 편안한 느낌의 내추럴 실루엣으로 나타 났다. 이것은 얽매이거나 구속되지 않은 히피의 자유 로운 경향이 반영된 것이다. 색상은 이질적 결합인 만 큼 아주 다양한 유채색이 쓰였는데 그 중에서도 R(Red), B(Blue), GY(Green Yellow), P(Purple) 등의 계열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소재의 경우 면 소재, 새틴과 시스루 원단, 가공 소재, 레이스 등의 소재가 많이 사 용되었다. 그 외에도 과거의 히피들이 즐겨 입었던 데 님도 많이 쓰였고, 퍼(fur)나 벨벳, 가죽, 광나는 소재 등도 등장하였는데 과거의 히피보다 좀 더 고급스럽 게 표현되는 점에서 이러한 소재의 사용이 늘어났다. 문양은 히피가 주장하는 사랑과 평화를 상징으로 꽃 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꽃무늬를 비롯하여, 기하학 문양과 에스닉한 전통문양 등이 많이 사용되 었다. 사용한 액세서리는 주로 긴 머플러를 착용하거 나 큰 목걸이를 착용했고, 장갑이나 선글라스를 활용 하기도 하였다.
2) Feminine stressed
여성성 부각은 여성의 성적 매력을 극대화한 것으 로 최근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서는 사랑스러운 소녀 같은 느낌의 로맨틱한 여성성이 나타난 경우와 여성 의 신체적인 곡선의 실루엣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거 나, 과감한 신체의 노출을 통한 성숙한 느낌의 섹시한 여성성이 나타난 경우로 나뉘었다.
안나수이의 2010 F/W 시즌에는 과거의 히피를 재 현한 것과 같은 복고풍의 의상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 도 프릴 디테일의 A라인 원피스와 퍼(fur) 워머는 과 거를 불러일으키면서 사랑스러운 느낌을 주었다. 히 피의 상징인 꽃다발을 들어 좀 더 여성스러운 히피 스 타일을 연출하였다(Fig. 9). 2014 S/S 시즌 이자벨 마 랑은 다가오는 봄을 위해 달콤함을 담은 컬렉션을 선 보였다. 비록 어깨의 노출은 있지만 러플을 이용한 네 크라인 때문에 섹시한 느낌보다는 소녀스러운 느낌을 부각시키는 원피스로 달콤함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Fig. 10). 2016 S/S 시즌에 에트로는 풍부한 컬러의 화려한 메들리, 그리고 보헤미안 감성의 컬렉션, 유럽 의 민속 의상을 혼합을 보여주었다. 꽃무늬의 레이스 원피스와 벨벳 가디건을 착용하였고, 유연하고 부드 러운 소재와 허리의 리본 장식으로 발레복과 같은 느 낌의 옷이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냈다(Fig. 11).
이국적인 문양과 소재를 활용하는 에트로의 2010 S/S 시즌 컬렉션은 1970년대 초반의 집시풍을 떠오 르게 하는 의상들로 시선을 끌었는데 멀티 티어드 (multi-tiered) 홀터넥 롱드레스를 비치는 소재로 하여 여성의 미를 강조하면서 섹시한 이미지를 더하였다 (Fig. 12). 2013 S/S 시즌 이자벨 마랑은 보헤미안 분 위기를 선보이기 위해 이국적인 문양을 활용하여 다 양한 아이템을 보여주었는데, 원 숄더(one shoulder) 원피스는 길이가 짧은 미니원피스로 노출을 통해 시 원하고 섹시한 여성성을 부각시켰다(Fig. 13). 강렬하 고 섹시한 여성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디자이너인 로 베르토 카발리는 2017 F/W 시즌 머진 히피 여성들을 재현하였으며, 여성의 신체적인 곡선이 그대로 드러 나는 코르셋 스타일의 블라우스와 이국적 프린트 느 낌과 결합된 스트라이프 팬츠를 조화시킨 매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하였다(Fig. 14).
여성성 부각은 2000년대 히피 패션의 디자인 특성 으로 나타났던 로맨틱한 실루엣과 섹시한 실루엣의 영향을 받았다. 로맨틱한 여성성은 A라인의 실루엣이 많이 보였고, 대부분 원피스의 형태로 무릎 정도의 길 이나 무릎 위의 길이로 나타났다. 색상의 경우, 로맨 틱한 이미지에 맞게 깨끗하고 순수하게 보이는 화이 트 와 아이보리 계열을 위주였고 금색도 보여졌다. 소 재는 레이스, 새틴, 가공소재, 시스루 소재와 주름 원 단 등과 자수 장식과 비즈 장식도 디테일에 많이 사용 되었다. 액세서리는 주로 퍼(fur)워머나 가죽 팔찌와 같이 옷에 사용되지 않은 원단들로 조금 다른 느낌을 주는 정도로 사용되었다. 섹시한 여성성의 경우는 신체 의 곡선라인이 드러나는 실루엣으로 주로 롱드레스에 서 많이 보였으나, 간혹 짧은 기장의 미니 원피스로 섹시함을 드러낸 경우도 있었다. 색상은 비교적 다양 했는데 무채색 계열을 비롯하여 Y(Yellow), P(Purple) 계열도 사용되었다. 소재는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들 을 위주로 시폰, 새틴, 시스루 소재와 가죽 등이 나타 났다. 착용한 액세서리는 크고 화려한 귀걸이나 목걸이 를 했고, 클러치나 작은 사이즈의 가방을 매치시켰다.
3) Exotic tendencies
과거의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나 동․서양 의 민속적인 의상을 포함한다. 변형된 역사적 사실과 지역적 특색이 나타나는데, 부분적으로 변화를 주어 이전 시대의 의상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닌 재해 석을 의미한다(Yang & Lee, 2015). 재현된 히피 스타 일에서 이국적 경향은 과거 동․서양의 민속의상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거나, 전통 의상 스타일과 문양의 형태가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에트로의 2010 S/S에서는 이국적인 소재의 사용과 문양이 나타났는데, 특히 터키 전통 의상 스타일을 조 금 변형한 디자인을 통해 히피를 표현하였다(Fig. 15). 이자벨 마랑의 2011 F/W 시즌 컬렉션 분위기는 인디 언과 카우보이의 축제라고 느껴질 정도로 유난히 진 (jeans)과 스웨터, 깃털 장식, 술 장식이 많이 등장했 다. 스웨터, 팬츠와 부츠에 각각 길이가 다른 술 장식 으로 복고적 분위기를 연출했다(Fig. 16). 2015 S/S 시 즌 에트로는 가벼운 질감, 밀도 높은 자수, 보헤미안 의 의미에 대해 표현했다. 페이즐리 문양의 블라우스 와 스커트를 입고 술 장식이 있는 허리벨트를 착용함 으로써 우아한 히피를 나타내면서 보헤미안적 경향과 에스닉한 분위기를 주었다(Fig. 17). 안나수이의 2016 S/S 시즌에는 화려한 색채의 비즈 장식으로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화려한 듯 독특한 모양의 프린트 들로 이국적인 느낌을 주었다. 레이스와 술 장식이 많 이 사용되었는데 롱드레스의 이슬람식 트임 장식도 안나수이식 히피를 잘 보여주었다(Fig. 18). 이자벨 마 랑의 2016 S/S 시즌에는 다양한 하렘팬츠뿐만 아니 라, 동양적인 프린트 디테일과 인도풍의 스타일을 통 해 이국적인 스타일링을 컬렉션에서 선보였다(Fig. 19). 2017 F/W 에트로 컬렉션에서는 다양한 이국적 스타일이 발표되었는데 여성스러운 히피스타일에 이 국적 가방이 매치된 디자인도 등장하였다(Fig. 20).
이국적 경향의 실루엣은 전반적으로 활동하기 편 안한 내추럴 실루엣이나 H라인 실루엣이었고, 여러 나라의 전통 복식 형태가 많이 나타났다. 색상의 경우, 다채롭게 사용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무채색, YR(Yellow Red), B(Blue), RP(Red Purple) 계열이 많이 사용되었 다. 가공소재, 면 소재, 데님, 니트 소재, 시스루 소재 등의 소재와 프린지 장식, 테슬 장식, 금박 장식, 자수 장식 등 화려한 장식이 나타났다. 그리고 문양은 북유 럽, 아시아, 이집트, 인디아, 멕시칸, 페이즐리, 체크무 늬를 사용하여 토속적인 느낌과 과거를 불러일으키는 향수 역할을 하였다. 액세서리는 목에 넥타이를 하던 지 스카프를 두르거나 허리벨트를 착용하였다.
4) Pursuit of nature
과거부터 히피는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드러 냈는데, 주로 동물과 식물에 연관 지어 나타났다. 자 연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기도 하고 꽃을 활용하여 다 양하게 연출하였다. 또한 호피나 지브라 무늬, 에콜로 지(ecology) 레트로풍으로 환경 친화적 소재, 천연섬 유, 인조 모피나 인조 가죽도 나타났다. 히피의 대표 적인 상징이기도한 꽃을 모티브로 하여 많은 디자이 너들이 재현된 히피 스타일을 표현하였다. 꽃의 크기 나 색상, 모양 등에 다양한 변화를 주어 다채롭게 표 현하였다.
에트로는 2013 S/S 시즌의 전체 컬렉션에서 손으 로 그린 인쇄 프린트물을 식물 군과 동물 군으로 구성 하여 고급스러운 페이즐리 무늬와 함께 선보였다. 다 양한 크기의 꽃무늬가 보이는 판쵸를 통해 히피의 분 위기를 냈으며, 기하학무늬와 꽃무늬가 결합된 롱스 커트를 함께 착용하였다(Fig. 21). 이자벨 마랑은 2014 S/S 시즌 비치는 소재의 블라우스와 팬츠에 은은하게 꽃무늬를 넣어주면서 여태까지 이자벨 마랑이 선보였 던 것과는 조금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다(Fig. 22). 로 베르토 카발리의 2017 컬렉션에는 히피들이 대거 등 장하였는데, 과거 70년대의 히피모습을 표현한 디자 인부터 다양한 꽃무늬 프린트를 조화시킨 원피스 디 자인까지 다양하고 여성스러운 히피들의 모습을 재현 하였다(Fig. 23).
안나수이의 2011 F/W 시즌은 꽃뿐만 아니라 동물 도 등장하였는데, 블라우스에 노루가 직접적으로 나 타났고 네크 디테일에 꽃 장식을 더해 자연의 느낌이 물씬 풍겼으며, 그린 계열의 가죽 자켓과 가죽 스커트 를 매치하여 착용하였다(Fig. 24). 동물 문양을 컬렉션 에 자주 등장시키는 로베르토 카발리는 2011 F/W 시 즌에 악어와 뱀가죽, 스웨이드, 얇은 시폰, 구슬과 장 식 조각, 깃털 장식을 활용하였는데, 강렬한 지브라 무늬와 깃털 목걸이로 동물적인 감각과 보헤미아 무 드를 연출했다(Fig. 25). 2012 F/W 시즌 이자벨 마랑 은 ‘쿨걸’을 주제로 컬렉션에 보이시한 매력의 의상들 을 많이 보여주었는데, 눈에 확연히 드러나는 호피 무 늬의 코트와 호피 무늬의 티셔츠, 레드 팬츠는 자연의 야성미를 드러냈다(Fig. 26).
자연의 추구 실루엣은 부드러운 A라인과 H라인 이 섞여서 나타났고, 색상은 4가지 특성 중에 가장 다양하게 나타났다. 무채색과 파스텔계열, R(Red), Y(Yellow), GY(Green Yellow), G(Green), B(Blue), RP(Red Purple) 계열로 선보여졌다. 소재는 자연을 추구하는 히피의 영향 때문에 면이나 마 소재, 하늘 하늘하고 가벼운 느낌을 주는 비치는 시폰 소재, 퍼 나 가죽, 스웨이드, 벨벳 등이 사용되었다. 문양은 식 물과 동물을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나타내었는 데, 히피의 상징인 꽃무늬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그 외에 호피나 지브라 무늬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사용 된 액세서리의 경우, 히피들이 많이 착용했던 깃털 목 걸이와 팔찌, 반지 그리고 나비문양이 있는 허리벨트 나 선글라스도 착용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 패션에 나타난 히피스타일의 재현 적 특성을 정리하면 <Table 4>와 같다.
Ⅳ. Conclusion
1960년 후반 하위문화 집단으로 발생한 히피들은 주로 기존의 체제에 저항과 일탈을 표현하기 위한 수 단으로 의복을 활용하였으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상 향 전파되어 큰 파급력을 지닌 패션 스타일이 되었다. 히피의 스타일은 1960년대 그 당시뿐만 아니라, 1990 년대 복고 무드가 유행하면서 2000년대와 2010년 이 후에도 지속적으로 반복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전문서적 및 문헌자료, 학술 지를 비롯하여 패션에 관련된 잡지와 패션정보사 사 이트에 기재된 각종 자료 등을 통해 1960년대 히피 스타일, 1990년대 히피 스타일, 2000년대 히피 스타 일에 대해 조사하고, 히피 관련 선행연구 논문과 트렌 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나타나는 표현 특성을 분류하 여 현대 여성 컬렉션에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 대해 분 석하였다.
문헌자료와 패션정보사이트의 최근 히피 관련 기 사에서 많이 언급된 디자이너 중 히피 스타일을 꾸준 히 선보이고 있는 안나수이, 에트로, 이자벨 마랑, 로 베르토 카발리를 선정하였고, 보그닷컴(http://www. vogue.com)을 통하여 2010년 S/S부터 2017 F/W까지 16시즌의 히피스타일에 부합하는 사진들을 수집하 였다. 선행연구와 트렌드에 따른 키워드 분석으로 도 출된 표현특성을 기준으로 전문가 집단의 설문을 통 하여 총 688장의 사진이 선정되었으며, 이질적 결합 (32.6%), 여성성 부각(25.4%), 이국적 경향(22.2%), 자연의 추구(19.8%) 순으로 나타났다. 디자이너별 표 현특성 빈도를 살펴보면 안나수이, 에트로, 이자벨 마 랑은 이질적 결합의 특성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로 베르토 카발리는 여성성 부각을 가장 많이 표현하였 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서 나타난 이질적 결합 은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결합이나 스타일의 융합과 혼재로 혼합되어 나타나는 특징이다. 또한 콜라주나 패치워크 등의 기법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질적 결 합은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다양한 컬러의 색상과 많 은 소재가 사용되면서 1960~70년대 히피보다 고급스 러운 분위기로 재탄생하였다. 사진 사례 분석결과, 재 현된 히피 스타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표현 특성인 데 2010년 이후 히피 스타일에서 이질적 결합이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최근에 들어서 융합과 같은 새로운 시도가 많이 발생하면서 히피 스타일에도 이러한 경 향이 반영된 것이다.
둘째,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서 나타난 여성성 부각 은 A라인 실루엣의 밝고 환한 계열의 색상을 많이 사 용하고, 자수 장식과 비즈 장식을 많이 활용한 사랑스 러운 소녀 같은 느낌의 로맨틱한 여성성이 나타난 경 우와 과감한 신체의 노출이나 여성의 신체적인 곡선 이 드러나는 실루엣과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 시스루 소재 등을 통해 성숙한 느낌의 섹시한 여성성이 나타 난 경우로 나뉘었다. 여성성은 1960~70년대 히피에서 는 부각되지 않았지만 1990년대, 2000년대 히피 스타 일에서 나타났던 특성으로 2010년 이후에도 줄어들 지 않고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서 나타난 이국적 경향 은 시대적 특성이나 동․서양의 민속의상, 이국적 경 향 등을 반영하여 나타내는 경우이다. 이국적 경향은 과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특 성으로 내추럴 실루엣, H라인 실루엣 또는 전통 복식 의 형태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또한 프린지 장식, 테 슬 장식, 금박 장식, 자수 장식 등 화려한 장식과 북유 럽, 아시아, 이집트, 인디아, 멕시칸, 페이즐리, 체크무 늬 등 다양한 문양을 볼 수 있었다. 1990년대와 2000 년대의 히피 스타일은 1960~70년대 히피 스타일과 차이를 두어 다르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면, 오히려 2010년 이후 히피 스타일은 전통 복식에 이국적인 느 낌을 통해 조금씩 변화를 주어 과거 모습이 떠오르도 록 하였다.
넷째, 재현된 히피 스타일에서 나타난 자연의 추구 는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많은 히피의 특성을 반 영하여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나 에콜로지 레트로풍으로 환경친화적 소재, 천연섬유, 인조 가죽 과 인조 모피를 활용한 경우이다. 색상이 4가지 특성 중에 가장 다양했는데 무채색과 파스텔계열, R(Red), Y(Yellow), GY(Green Yellow), G(Green), B(Blue), RP(Red Purple) 계열이 나타났다. 특히, 히피의 상징 인 꽃을 활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식물과 동물을 소 재, 문양, 액세서리를 통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 로 표현하였다. 자연주의 주제는 히피와 뗄 수 없는 관계로 1960~7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에 히피 스 타일에 이어 2010년 이후 히피 스타일에도 지속적으 로 나타나고 있다.
하위문화 스타일로 등장한 히피스타일은 하위문화 가 패션트렌드에 접목되어 상향 전파된 대표적인 사 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히피스타일은 레트로 트렌드 속에서 기술의 도입과 다양한 패션 산업의 발전과 함 께 다양한 방향으로 재해석되며 재현되고 있음을 확 인할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 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