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ntroduction
한국의 학술단체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학술지들을 발간하고 있다. 2019년 6월 12일 기준으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 KCI)에 등록되어 있는 학술단체는 총 9,418개, 학술 지는 5,559종(KCI등재, KCI등재후보, 기타 학술지 포 함)이며, 이 중 학술단체의 약 23.9%인 2,255개 기관 에서 2,439종의 등재(후보)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Korea Citation Index [KCI], 2019). 그 중에는 같은 분야를 다루는 학술지들도 다양하다.
학술지를 비롯한 출판물들은 연구자의 성과를 다 각적으로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통합 지표로 여겨 지고 있다(Retzer & Jurasinski, 2009). 모든 형태의 과 학적 의사소통 중에서 출판된 문서는 수량화에 가장 적합하며(Schoonbaert & Roelants, 1996), 출판 기록 을 기반으로 한 지표는 연구자의 성과를 신속하게 평 가할 수 있는 주요 도구이다(Retzer & Jurasinski, 2009).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된 연구자들은 고용, 재고용, 성 과평가, 승진, 포상 등의 추가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 다(Kim, Huh, & Chu, 2014;Schoonbaert & Roelants, 1996).
학회들은 고품질의 논문을 모집하여 학술지의 영 향력을 높이려고 하며, 이러한 학술지의 품질과 영향 력을 측정하는 다양한 지표들이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개인, 학술단체, 국가 및 학술지의 연구 생산성 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전 세계의 연구 평가 기관들은 인용 기반 지표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Bornmann, Marx, Gasparyan, & Kitas, 2012). 인용 빈도는 학술지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학술지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 된다(Lukman, Rianto, Hakim, Nadhiroh, & Hidayat, 2018). 또한 학술지 및 연구논문의 가치는 인용 정보 에 의해 결정된다(Kim et al., 2014). 후속 출판물에서 논문이 참조되는 빈도를 추적하고 인용 자료를 종합 함으로써 개인, 학술지, 부서, 기관 및 국가의 상대적 영향을 나타낼 수 있고, 다양한 연구 분야의 구조를 식별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Garfield & Welljams- Dorof, 1992). 학문적 연구의 도구로 제안된 인용색인 은 주제 분야의 논문, 저자, 참고문헌으로의 접근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며, 주제 분야의 연구 경향 분석에 도 도움을 준다(Lee, Yu, & Lee, 2010).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인용색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 를 구축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통해 인용색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이 를 활용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Lee et al., 2010). 논문의 인용색인은 다른 학 술 논문의 그룹과 논문을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거대하고 복잡한 논문 네트워크를 형 성할 수 있다(Chung & Kim, 2016). 이 연구 네트워크 는 개별 학술지와 연구원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학 분 야 학술지인 복식문화연구(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RJCC)에서 인용한 학술지와 또 인용된 학술논문의 내용, 구조, 예시를 분석하여 해당 분야 연구의 지적구조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Methods
1. Bibliometrics
계량정보학(bibliometrics)이라는 용어는 1969년 Pritchard가 통계서지(statistical bibliography)의 새로 운 이름으로 제안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문 서의 출판과 사용에서 발생되는 패턴을 수학적 및 통 계학적으로 분석하여(Diodato, 1994), 지식의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이다(Choi, 1998). 이러한 계량정보학 의 주요 파생연구는 출판 횟수, 인용 횟수, 동시 인용 분석, 공동어 분석, 과학적 매핑과 특허 인용을 들 수 있다(Thanuskodi, 2010).
모든 학문 분야에서 지식의 개발, 보급 및 활용은 출판물을 통한 아이디어 순환에 달려 있는데, 이러한 순환 시스템에서 학문의 지적 구조는 아이디어의 근 본적인 경로를 추적하는 참고문헌과 인용 네트워크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Hoffman & Holbrook, 1993). 인 용 패턴으로 드러나는 네트워크 구성원 간의 교류의 역사는 해당 분야의 지적 역사를 보여주게 되는데, 한 연구자가 다른 연구자의 선행 연구를 인용할 때 인용은 이러한 지적 역사를 문서화하는 수단이 된다(Culnan, O’Reilly, & Chatman, 1990). 이렇듯 인용은 단순히 문헌을 연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용을 통해 다른 연 구자들과의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지적 구조가 형성되게 되는 것이다(Lee, 2016).
어떤 학문 분야가 발전하는 지적인 근거는 연구자 들의 인용문들에서 대부분 드러나게 되며(Durisin, Calabretta, & Parmeggiani, 2010), 학문의 지적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인용분석이 이용된다(Lee, 2016). 인용 분석(citation analysis)은 인용된 문헌과 인용하는 문 헌과의 관계에 대하여 다루는 계량정보학의 한 부분 으로(Smith, 1981), 인용문헌으로 활용된 지식자원의 질적인 가치를 사회적 영향력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평가한다(Jeon, 2011).
우리나라의 학술지들은 인기도 및 명성 기반 지표 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를 보이고 있는데, 학술지 들이 국제적인 명성을 높이기 위해 채택해야 할 기본 전략은 인용이라고 할 수 있다(Kim et al., 2014). 이 를 위해서는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해외 연구자들의 학문적 관심과 요구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Kim et al.,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JCC의 계량정보학적 인용 분석을 통하여 의류학 연구의 지적구조에 대하여 알 아보고, 또한 RJCC의 연구들이 해외 연구자들의 학 문적 관심과 요구사항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 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RJCC의 학술적 영향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RJCC의 학술적 인용관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RJCC에 게재된 연구가 인용된 경향을 국제 학술지 사례를 통하여 알아본다.
2.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KCI는 한국연구재단(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이 운영하는 학술지 인용데이터 베이 스로 한국에서 발행된 학술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 내 학술지 정보, 논문 정보 및 참고문헌을 DB화하여 논문 간 이용관계를 분석하는 시스템이다(KCI, n.d.a). KCI는 국내 학술지 및 게재논문에 대한 다양한 학술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연구자원관리에 필요한 각종 통계자료와 인용빈도를 통해 학술지의 영향력을 산출 할 수 있어, 특정 주제 분야에서 발행되는 학술지의 질적인 수준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KCI, n.d.a).
KCI의 인용색인 DB 구축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는 국내에 소재한 학술단체에서 학술지 발 간시 KCI에 논문(원문)정보와 저자정보를 등록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NRF에서 학술단체가 입력 한 정보의 정확성을 검토한 후 보정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이며, 세 번째 단계는 NRF에서 참고문헌 입력 후 인용/피인용 논문 간 인용 관계를 연결하는 참고문헌 구축단계이고,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이를 통해 얻어 진 학술지별, 논문별 인용지수와 저자별, 기관별 인용 정보를 통해 KCI인용지수를 산출하는 것이다(KCI, n.d.c). 이와 같이 국내에서 발행되고 관리되는 연구는 시스템에 의거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파악될 수 있 는 구조이다.
인용데이터는 특정 저널이 많이 인용한 다른 저널 들에 대한 데이터인 인용한 학술지(citing journals data)와 특정 저널을 많이 인용한 다른 저널들에 대한 데이터인 인용된 학술지(cited journals data)로 나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RJCC의 지적구조의 변화를 살 펴보기 위해 KCI의 인용데이터(RJCC에서 많이 인용 한 학술지, RJCC에서 많이 인용된 학술지)를 이용하 였다. 이 중 2008~2009년도와 2016~2017년도 데이터 의 각 상위 20개의 학술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학술지 간의 연결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노드엑셀(NodeXL)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또한 RJCC를 인용한 해외 학술지의 사례를 알아보 기 위해 구글 학술검색(Google Scholar)을 활용하여 2014~2018년 사이에 출간된 논문들 중에서 해외 학 술지에 인용된 사례를 검색하였다.
Ⅲ. Results
1. Academic influence of RJCC
RJCC가 가진 학술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2017 년을 기준으로 5년간 KCI 학술지 인용 지표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RJCC는 같은 생활과학 분 야의 의류학 중심 학술지들 중에서도 .78로 가장 높은 중심성 지수가 나타나고 있다. 중심성지수는 피인용 횟수 외에 인용하는 학술지의 수와 명성도, 네트워크 상의 유기적 인용관계를 고려하여 산출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학술지와 보다 명성도가 높은 학술지로부 터, 많은 인용을 받아야 한다는 세 가지 조건을 충족 시켜야 높은 지수를 받을 수 있다(KCI, n.d.b). 영향력 지수를 의미하는 KCI Impact Factor(IF) 또한 상위권 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복식문화연구의 타 학회와의 인용관계 또는 인용되는 연구의 수가 다 양함을 의미한다.
동종 분야 학회와의 상대적 비교에서 중심성 지수 가 높은 것에 착안하여 KC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술지 인용관계를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시각화를 통해 학술지 간의 Citing과 Cited를 표현하 였으며, 인용관계를 화살표로 나타냈다(Fig. 1). 네트 워크에서 보여지듯 RJCC는 자연과학계열 생활과학 분야 내에서 동종 학술지와의 상호 인용빈도가 높았 으며, 다수의 학술지에서 RJCC에 게재된 연구를 인 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 인용 분야는 의상, 마 케팅, 체육, 디자인, 관광, 섬유, 컴퓨터, 사회과학, 통 계, 무역학 등이다. 이를 통해 RJCC가 가지는 학술적 영향력과 인용되고 있는 학술분야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Academic citation relationship of RJCC
1) Citing journals subject category of RJCC
RJCC에서 인용한 학술지의 학술 분야의 변화를 알 아보기 위해 KCI에서 제공하는 2008-2017년도의 데이 터 중 초기 데이터인 2008~2009년과 최근 데이터인 2016~2017년의 데이터를 분석 비교하였다(Table 2).
2008~2009년 RJCC 인용 학술지의 분야를 살펴보 면, RJCC와 동일한 생활과학 분야와 의상 분야를 주 로 인용하였으며, 심리과학, 예술일반, 경제학, 섬유공 학, 경영학, 공학과 같은 타 분야의 인용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경제학, 경영학 분야의 다양한 학술지들이 20위권 안에 다수 분포하고 있어, 당시 RJCC의 게재 논문 중 패션 마케팅과 산업, 사회심리 분야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섬유공학 및 공학 분야의 연구들이 인용되고 있는 것 으로 보아, 의복 재료 및 의복 구성 연구에 이론의 원 류가 되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었음 을 알 수 있다.
2016~2017년의 RJCC 또한 생활과학 분야와 의상 분야의 연구들의 인용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2008~2009년과는 달리 감성과학, 사회과학, 관광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 인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 타나, 의류학 분야에서도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 는 학제간 융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 RJCC에서 주로 인용한 학문 분야를 알아보 기 위해 RJCC에 인용된 학술지와 학문 분야를 시각 화 하였다(Fig. 2). 최근 2년간 RJCC에 게재된 논문들 은 대체로 동분야인 생활과학 분야와 유사 분야인 의 상 분야를 주로 인용하고 있었다. 즉, 다양한 유사 분 야의 인용을 통해 학문적 깊이와 연구의 품질을 확보 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겠다. 또한 유사 분야뿐만 아니라, 미용, 예술, 신문 방송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를 인용하고 있 었다. 2016년도에는 미용, 섬유공학, 경영학 분야의 논문들을 인용하였으며, 2017년도에는 신문방송학, 예술, 감성과학 등의 분야들이 다수 인용되었다. 이는 RJCC에서 표방하는 취지인 의류학 분야에만 국한되 어 있는 것이 아닌, 보다 넓고 다채로운 학문과의 융 복합을 수용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으며, RJCC에 게 재된 연구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2) Cited journals subject category of RJCC
RJCC가 인용된 학술지의 학술 분야의 변화를 알아 보기 위해 KCI에서 제공하는 2008~2017년도의 데이 터 중 초기 데이터인 2008~2009년과 최근 데이터인 2016~2017년의 데이터를 분석 비교하였다(Table 3).
2008~2009년 RJCC에 게재된 논문들은 생활과학 분야와 의상 분야의 연구에 주로 인용되었으며, 디자 인, 미용, 체육, 관광학과 같은 타 분야에도 인용되었 다. 특히 타 학문 분야 중 디자인과 미용 관련 연구에 서 인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JCC가 의복에만 국한된 연구가 아닌 외모관리행동, 신체이 미지, 감성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게재 한 데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016~2017년의 RJCC 게재 논문들은 2008~2009년 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학문 분야인 생활과학과 의상 분야 연구에서의 인용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2008~2009년과는 달리 감성과학, 예술, 섬유공학, 사 회과학, 국제무역, 경영관리, 과학기술학 등 인문사회 과학 분야와 이공계 분야까지 폭넓게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인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RJCC의 게재 논문들이 각 학계에 미치 는 영향력이 더욱 확장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 RJCC가 주로 인용된 학문 분야를 알아보기 위해 RJCC를 인용한 학술지와 학문 분야를 시각화 하였다(Fig. 3). 최근 2년간 RJCC에 게재된 논문들은 동분야인 생활과학 분야와 유사 분야인 의상 분야에 서 주로 인용되었다. 이는 KCI IF 지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같은 생활과학 영역 안에서도 복식문화연구가 가지는 학술적 위치가 중심에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RJCC는 미용, 사회과학, 국제무역, 예술, 체육, 관광 학, 감성과학, 과학기술학과 같은 타 분야의 학문 분 야에도 인용되었다. 이는 RJCC에 게재된 연구논문의 영향력이 의류학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학문 분야 에 까지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RJCC의 다 양한 주제의 연구 논문들이 타 학문들과의 융복합을 통해 학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Cited cases RJCC articles
RJCC가 국제적인 학술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해외 저명 학술지에서의 피인용의 빈도도 높아져야 한다. 그러나 국내 학술지 간의 인용 피인용 구조가 파악되는 것과는 달리 해외 학술지에서 피인용의 사 례를 과학적으로 모두 측정할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을 찾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구글 학술검색(Google Scholar)을 활용하여 2014~2018년 사이에 출간된 논 문들 중에서 해외 학술지에서 RJCC가 연구가 피인용 된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2019년 4월 27일 기 준 총 8편 정도의 RJCC 연구논문의 피인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4).
인용된 학술지의 분야의 성격을 살펴보면 의류학 의 주요 연구 분야 중의 하나인 비즈니스 및 유통, 소 비자 행동 분야의 학술지에 인용되었을 뿐 아니라, 국 제 저명 학술지인 Sustainability를 비롯한 환경분야와 IT 분야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게 인용되고 있었다. 이는 RJCC에 게재된 연구들이 지속가능한 소비, 윤 리적 소비, 패스트 패션,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에서 의 소비자 행동 등 현재 주요 연구 주제로 다뤄지고 있는 주제들을 한발 앞서 연구함으로써 이루어낸 결 과라고 할 수 있다.
사례 연구들이 어떠한 용도로 피인용되었는지 그 내용을 살펴본 결과, 주로 배경지식과 서론에 피인용 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한편은 측정도구를 인용하 는 경우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설문 척도로서 인용된 사례도 있으나, 대체로 RJCC의 논문들이 해외 저명 학술지 논문에서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사용되 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들이 피인용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았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대다수의 연구 주제 가 많이 인용되기까지는 3년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Jang, 2017). 조사된 피인용 RJCC 연구들은 2014년 에서 2015년 사이에 게재된 연구들이었으며, 해외학 술지에 피인용되기까지 1~4년 정도가 걸리며 평균적 으로 3년 정도가 소요되는 것을 역시 확인할 수 있었 다(Table 4).
Ⅳ. Conclusion
본 연구는 RJCC의 계량정보학적 인용분석을 통하 여 의류학 연구의 지적구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RJCC가 가진 학술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KCI 학술지 인용 지표를 살펴본 결과, RJCC는 같은 생활 과학 분야의 의류학 중심 학술지들 중에서 높은 중심 성 지수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RJCC가 의류학의 타 학술지에 비해 보다 다양하고 명성도가 높은 학술지 들로부터 인용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생활과학 분야의 아동이나 식품영양 연구 중심의 학 술지들에 비해 의류학 분야 학술지들의 중심성 지수 나 IF 지수 등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의류학 분야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 콘텐츠의 질적인 향상 과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RJCC에서 인용한 학술지의 학술 분야의 변화를 알 아보기 위해 2008~2009년과 2016~2017년에 RJCC에 서 많이 인용한 학술지들의 분야를 비교 분석하였다. 2008~2009년에는 생활과학, 의상 분야뿐 아니라 경 제학, 경영학 분야의 학술지들이 다수 인용되었다. 2016~2017년에는 이전에 나타나지 않았던 감성과학, 사회과학, 관광학 등 좀 더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들이 인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의류학 분 야에 학제간 융합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학제간 융복합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의류 학 분야에도 좀 더 다양한 분야와의 학제간 연구가 활 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RJCC가 인용된 학술지의 학술 분야의 변화를 알아 보기 위해 2008~2009년과 2016~2017년에 RJCC가 많이 인용된 학술지들의 분야를 비교 분석하였다. 2008~2009년에는 생활과학, 의상 분야뿐 아니라 디 자인과 미용 분야의 학술지들에서 다수 인용되었다. 2016~2017년에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와 이공계 분야 까지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인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RJCC에 게재된 연 구 논문들의 영향력이 의류학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 한 학문 분야에까지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좀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통해 의류학 분야의 연 구의 폭을 넓힌다면 전체 학문 분야에서 의류학 분야 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다.
한편, RJCC가 해외학술지에 피인용된 내용은 계량 정보학적 분석으로 알아보기보다는 사례 중심으로 파 악하여 보았다. 비즈니스 및 유통, 소비자 행동, 환경 분야 및 IT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해외 저 명 학술지의 피인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용은 학술지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이다. RJCC가 좀 더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들에 인용 된다면 학술지의 영향력은 한층 더 상승될 것이다. 이 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에게 학술지를 적극 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