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Introduction
현대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활수준이 매우 향상되었으며,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건강을 중요시하면서 다양한 레저 스포츠 문화가 유행하고 있다. 레저 스포츠 중에서도 사교댄스는 사교를 목적으로 남녀가 함께 추는 춤으로, 18세기 말에 영국 상류층 사람들이 스포츠적 요소를 가미하여 댄스 스포츠 (dance sport)로 발전하게 되었다. 댄스 스포츠는 영국 에서 방영된 ‘스트릭틀리 컴 댄싱(strictly come dancing)’ 이라는 댄스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리즈가 인기를 끌 며,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세계 39개국에서 그 포맷이 판매되어 방송되며, 전 세계적으로 그 열풍 을 일으켰다(“Dancing with the Stars”, n.d.). 한국에서 도 2005년부터 ‘댄싱 위드 더 스타(Dancing with the stars)’라는 이름으로 방송되어 댄스 스포츠가 주목을 받았으며, 대중 스포츠로 인식되면서 그와 관련된 학 원, 동호회 등도 나타났고, 댄스 스포츠는 가치있는 문화생활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댄스 스포츠는 지속적인 관심이 많아지면서 대중 문화로서 유행을 창조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널리 퍼지고 있다. 전문 선수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들 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댄스 스포츠 중에도 라틴 아 메리칸 댄스가 인기가 많아지면서 라틴 아메리칸 댄 스 의상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전문적 인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 디자인 분야가 있으나, 아시아권에서 아직 전문적인 댄스 의상 디자인 분야 가 미흡한 상황이다. 최근 라틴 아메리칸 댄스를 즐기 는 비전문가들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 대한 지 식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댄스 스포츠 경기대회 의상 사진을 수집, 분석하여 전체적인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라틴 아메리 칸 댄스 의상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자료화하여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라틴 아메리칸 댄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춤의 특성과 의상디자인 특성에 대한 인 식 및 참여 확대와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고 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댄 스 스포츠 개념, 댄스 스포츠 의상의 종류 등의 자료 를 정리하였다. 댄스 스포츠 경기대회, 댄스 스포츠의 현황 및 실질적 자료는 국제댄스스포츠연맹(IDSF, WDSF, www.worlddancesport.org), 세계무도평의회 (WDC), 댄스플라자(www.danceplaza.com) 등의 댄스 스포츠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였다. 사진 자료 수집 범 위는 2010년부터 2015년의 6년 동안, 댄스 스포츠 경 기대회 중에서 권위와 인지도가 있는 블랙풀 댄스 페 스티벌, UK 오픈 선수권 대회,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 권 대회로 제한하였으며, 댄스 스포츠 경기의 의상들 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전문적인 선수들의 자 료 수집을 위하여 프로 라틴 부문 결승전에 진출한 여 자 선수들의 의상으로 제한하였다. 사진 자료는 댄스 스포츠 전문 사이트 ‘댄스플라자(www.danceplaza. com)’에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대부분의 자료는 동영상 자료로 영상 자료를 직접 캡쳐하여 그 림 파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Ⅱ. Dance Sports
1. Conception of dance sports
댄스 스포츠는 15~16세기에는 유럽의 궁정 댄스였 으며, 모던 스탠더드 댄스(modern standard dance)와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로 구성된 다. 17세기에는 사교적 특성이 강한 사교댄스(social dance)로 발전하여,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는 영 국의 상류층 사람들이 사교의 목적으로 무도장이나 볼룸(ballroom, 둥근 형태의 넓은 장소)에서 남자와 여자가 파트너를 이루어 추었다. 이러한 이유로 19세 기에는 볼룸 댄스(ballroom dance)라는 명칭이 생겼으 며(Jang, 2008), 볼룸 댄스는 오락 활동의 목적으로 추 는 춤으로써 사교댄스를 포함한 용어이다.
국제적으로 댄스 스포츠를 보급하기 위하여 1935년 Federation International de Dour Amateurs(FIDA: 국 제 아마추어 댄서 연맹)을 결성하고, 1936년에는 독일 에서 첫 번째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으나, 1964 년 내부 갈등으로 해체되었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에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었다. 댄스 스포츠는 국제 경기 대회를 통하여 더욱 발전하였다. 1957년 올림픽의 정 식 종목으로 채택되기 위하여 국제 아마추어 댄서 협 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Amateur Dancers: ICAD) 가 창설되었다. 이후 스포츠 댄스를 널리 보급하면서 1990년에 현재의 국제 댄스 스포츠 연맹(International Dance Sport Federation: IDSF)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International Dance Sports Federation”, n.d.). 1997 년에는 IOC(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정식 회원이 되 고, 2000년에 시드니 올림픽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 다. 현재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도록 추진 중 에 있다(Kim, 2007).
댄스 스포츠는 예술적인 요소와 스포츠 과학적인 요소 두 부분을 가지고 있는데, 커플 댄스로 파트너와 호흡을 맞추면서 춤을 추기 때문에 즐겁고 힘이 덜 들 며, 유산소 운동의 효과가 크다. 또한 잘못된 자세를 올바른 자세로 교정할 수 있어서 치료 효과도 있어 건 강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 게 인기가 있다(Choi, Seo, & Kim, 2007).
2.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Latin American dance
댄스 스포츠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 기원을 둔 라 틴어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 발생한 모던 스탠더드 댄스와 라틴 아메리칸 댄스로 구분되며, 모던 스탠더 드 댄스 부문에는 왈츠(waltz), 탱고(tango), 폭스 트롯 (fox trot), 퀵 스텝(quick step), 비엔나 왈츠(vienna waltz)가 있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는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자이브(jive), 삼바(samba), 파소 도블레(paso double)의 5개 종목이 포함되어 총 10개 의 종목이 공식적인 댄스 경기에서 사용된다. 라틴 아 메리칸 댄스와 모던 스탠더드 댄스는 춤추는 자세와 방법, 유래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라틴 아메리카 댄 스 5종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룸바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 5종목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춤으로, 약 400년 전 쿠바에 있었던 아프리카 노 예들로부터 비롯되었다. 1940년대 후반부터 현재 쿠 반 룸바(cuban rumba) 형태로 진화하여 유행하였다. 사탕수수를 재배하던 16세기경 아프리카 흑인들이 쿠 바 노예들이 힘든 생활 속에서 춤으로 변화시키려고 하였으며, 애절한 마음과 신나는 음악으로 그 매력을 지니고 있다(Choi et al., 2007). 룸바에서 여성은 힘 있는 움직임으로 남성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유혹하며 긴장도 표현한다. 여성의 관능적인 모습에 남자는 사 랑에 빠져 욕망을 계속 표현하며, 남녀가 서로 사랑의 열매를 맺으려고 하는 애절한 몸짓이 바로 룸바의 특 징이다. 남성의 강함과 여성의 부드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리프트’ 종작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Fig. 1).
차차차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민족성을 표현하 는 춤으로, 상체는 부드럽게 움직이며 유연성을 표현 하고, 하체는 절제된 움직임으로 순발력을 표현한다. 차차차는 댄스 스포츠 10종목 중 가장 늦게 발생했지 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춤으로 대중에게 선호된다. 1940년대에 빠른 템포의 음악과 춤인 맘보(mambo)가 탄생하였는데, 맘보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음악인 살 사(salsa)의 원형적인 형태와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익숙하게 접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맘보 음악에 새로 운 박자를 넣어서 이루어진 춤이 차차차이다. ‘뉴욕 (new york)’은 차차차 댄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텝 으로 남녀의 포즈가 좌우 대칭으로 되어 있다(Choi et al., 2007; Fig. 2). 차차차는 서인도 제도의 ‘타타(tcha tcha), 콰콰(kwa kwa)’라는 열매 나무로 만든 타악기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샷세(chasse, 한 발을 다른 발 자리로 미끄러지듯이 옮기며 추는 춤)를 할 때 나 는 발소리의 의성어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한다. 룸바 와 마찬가지로 엉덩이의 율동이 있으나, 차차차는 밝 고 선명하고 경쾌한 동작을 표현한다(Im, 2008).
자이브는 본질적으로 1945년까지 재즈(jazz), 스윙 (swing), 지터벅(jitterbug) 등으로 불리다가 1950년 영 국 왕립 댄스 교사협회(Imperial Society of Teacher of Dancing: ISTD)의 볼룸댄스위원회(Official Board of Ballroom Dancing)에서 체계화시켜 볼룸댄스의 한 종 목으로 포함되었다. 1910년대 북아메리카 뉴 올리안 즈(New Orleans)에서 발생한 재즈에 맞추어 추던 춤이 오늘날 자이브의 기초가 되었다(Fig. 3). 이후 1930년 대 부기우기(boogie-woogie, 템포 빠른 재즈) 연주가 더해지면서 린디홉(Lindy Hop)으로 변화되었다. 린디 홉은 북아메리카에 거주하는 흑인들이 움직임과 여성 과 춤을 출 때 남성의 다리 사이로 여성이 이동했다가 다시 하늘로 솟구치는 장난스러운 동작들과 같이 곡 예적인(acrobatic) 요소가 많은 동작들로 구성된 지터 벅(jitterbug)으로 불리게 되었다. 자이브는 ‘Savoy in Harlem’이라는 지역에서 유행하였다. 무대에서 춤을 추는 모습을 ‘Like the frenzy of Jittering bugs’라고 표현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춤을 추는 모습이 마치 벌레의 광란처럼 보여 ‘jitterbug’으로 불리고, 제 2차 세계대전 때 미군에 의하여 퍼지게 되었다. 2차 대전 이 종료되고 영국의 볼룸댄스 교사들이 원스텝으로 하는 지터벅에 오늘날과 같이 샷세 동작인 투스텝 (two step) 또는 트리플 스텝(tripple step)을 추가하여 현재의 자이브를 탄생시켰다(Choi et al., 2007; Sin, 1998). 자이브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 5종목 중 가장 움직임이 빠른 종목으로, 댄스 스포츠 선수들의 체력 을 검증하기 위해 라틴 아메리칸 댄스 경기(round) 중 가장 마지막에 시행된다(Fig. 4).
삼바는 브라질 옛 수도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에서 4순절 이전에 한 주를 국경일로 지정하 여 삼바 축제를 열 때 추는 민속 무용이다. 삼바도 룸 바와 같이 아프리카에서 노동 인력으로 수입된 노예 들이 힘든 고통을 잊으려고 그들의 원시적인 특유의 노래 가락에 맞추어 율동하던 움직임에서 발생하였 다. 삼바라는 용어도 흑인 여자란 의미의 잠바(zamba) 에서 유래되었으며, 노예들의 원시적인 의식부터 전 통적으로 내려왔다(Sin, 1998). 아프리카 흑인들은 골 반을 좌우로 흔들며 힙의 움직임을 만들고, 이런 율동 은 배꼽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삼바는 힙의 움직임이 많으며, 열정적인 분위기를 지닌 축제의 춤으로 알려 져 있다(Baek, 2013). 한정된 공간에서 추는 스팟 댄 스가 아닌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추는 라인 댄 스로, 힙의 앞뒤 움직임으로 몸이 상하로 움직이는 삼 바 바운스 동작이 있다(Kim, 2008; Fig. 5).
파소 도블레는 스페인의 플라멩코(flamenco)와 1920년대에 유행했던 투우의 판토마임(pantomime)이 결합되어 나타난 라틴 아메리칸 댄스이다. 1974년 영 국 왕립댄스 교사협회(Imperial Society of Teacher of Dancing: ISTD)의 볼룸 댄스 위원회(Official Board of Ballroom Dancing)에서 체계화되어 볼룸 댄스의 한 종목으로 포함되었다(Choi et al., 2007). ‘파소’는 영 어의 스텝(step), 도블레는 더블(double)의 의미로 더블 스텝을 의미하며, 스페니쉬 원 스텝(spanish one step) 이라는 옛날 춤인 서 플레이스(sur place) 등이 주체로 서 소폭인 스텝의 느낌을 더블로 표현한 것이다(Sin, 1998). 파소도블레에서 남성은 투우사(matador)를 상 징하며, 여성은 투우사의 그림자 또는 망토, 집시 댄 서(gipsy dancer) 등의 역할을 한다. 댄스 스포츠 선수 들의 절제와 힘이 넘치는 움직임을 심사하여 라틴 아 메리칸 댄스 경기 중 가장 극적으로 연출된다(Fig. 6).
3. International competition of dance sports
댄스 스포츠의 전신인 사교댄스 경기는 1920년 영 국이 미국과 폭스트롯(fox trot)의 대항경기를 시작으 로, 1922년 왈츠의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 다. 그 후 댄스 경기는 1929년에는 볼룸 댄스의 공식 위원회가 설립되어 규약이 제정되었다. 1950년에는 댄스 경기의 국제행사를 관리하기 위해서 국제 볼룸 댄스 회의(ICBD)가 설립되어, 그 규약에 따라 1959년 처음으로 공인 세계선수권대회가 아마추어․프로의 두 부문에 걸쳐 개최되었다. 공인 경기 종목으로서 모던 스탠더드 댄스에서는 왈츠, 탱고, 폭스 트롯, 퀵 스텝, 비엔나 왈츠의 5종목이며,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서는 룸바, 삼바, 파소도블레, 자이브, 차차차의 5종목으로, 모두 10종목으로 경기가 진행된다(Traveler, 2013).
본 연구에서는 댄스 스포츠 경기대회 중에서 가장 권위 있고, 유명한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Blackpool dance festival), UK 오픈 선수권(United Kingdom open championships) 대회,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권 (International dance championships) 대회의 댄스 의상 자료를 수집하였다.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은 가장 널리 알려진 경기 댄 스 장소 블랙풀의 윈터 가든 엠프레스 볼룸(empress Ballroom)에서 매년 5월에 열리며 권위 있고 전통 있 는 댄스 스포츠 대회로 꼽힌다. 1961년에 아마추어 라틴 이 열렸고, 다음 해인 1962년 프로 라틴 대회가 열렸 으며, 1964년에 챔피언십 대회가 되었다. 최근에는 전 세계 50개국에서 참가하고 있다. 메인 경기는 21세 이하 의 젊은 선수들로 구성된 U21, 아마추어 라틴(amateur latin), 아마추어(amateur), 프로 라틴(professional latin), 프로페셔널(professional), 포메이션(formation), 시니 어(senior)까지 라틴 아메리칸 댄스, 모던 스탠더드 댄 스로 나누어 진행되며, 그 외에 국가별로 4개 나라가 출전하여 한 국가씩 라틴, 모던 각각 2종목으로 경기 를 펼치는 팀 매치(team match), 쇼 댄스(show dance) 경기인 이그지비션(exhibition) 부문이 있다.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에서 사용하는 음악은 최신 유행의 음 악이 아닌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에서만 쓰이는 전통 음악이나 라이브 밴드로 연주한다(Choi, 2011).
UK(영국) 오픈 선수권 대회는 매년 1월 하순마다 영국 본머스(Bournemouth)에 위치한 인터내셔널 센 터(International Center)에서 약 1,000여명 이상의 프 로와 아마추어 선수들이 참가하여 3일 동안 진행한 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댄스 스포츠 선수권 대 회로 전 세계의 댄스 선수들이 우승을 소원하는 세계 대회이다. 모던 스탠더드 댄스, 라틴 아메리칸 댄스, 프로그룹 모던 스탠더드 댄스, 아마추어 신인 그룹(21 세 이하까지 아마추어에 속함) 등으로 나뉜다(DSI TV, 2016). 이 대회는 프로 볼룸 결승에 15명의 심사 위원들을 모두 남자로 배치한다. 이는 볼룸 댄스 자체 의 특성상 남자가 파트너를 리드하는 역할을 담당하 기 때문에 남성 중심의 심사 형태의 단편적 모습을 보 여준다. 모든 심사위원들은 1970년부터 1980년대 전 후의 초창기 볼룸댄스 챔피언들로 구성되었으며, 매 우 정확하고 예리한 심사로 정평이 나 있다(DSI TV, 2016).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권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정 기 댄스 스포츠 경기대회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시작하였다. 창시자 엘사 웰스(Elsa Wells)의 이름을 따서 엘사 웰스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권이라고도 한 다. 영국이 기원지이며 개최국이지만 댄스 선수권은 전 세계적으로 개방하고 있다. 선수권 대회는 프로 선 수들을 위한 경기와 아마추어 선수들을 위한 경기로 나누어 개최된다. 프로와 아마추어 선수들의 인터내 셔널 프로 스탠더드 댄스 및 프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선수권은 10월 7~9일 모두 런던의 로얄 알버트 홀 (Royal Albert Hall)에서 개최한다(“International Latin American Dance Champion”, n.d.; Fig. 7).
4. Preceding research
라틴 아메리칸 댄스 스포츠 의상의 특성을 알아보 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Kim and Han(2012)의 연구에서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구성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 관능미, 인체미, 장식미, 균형미, 율동미가 나타났다. 관능미는 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미적 특성으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 에서는 노출이나 시스루 의상의 착용, 인체의 실루엣 을 드러내는 꼭 맞는 의상 등을 통하여 관능미와 인체 미를 표현하였다. 균형미는 대칭과 비대칭을 통한 균 형감 및 균형감 및 안정감을 표현하는 미적 특성으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서 반복, 대칭, 장식, 코디 네이션, 디테일 등을 통해 균형미를 표현하였다. 율동 미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서 프릴, 프린지, 러 플 등의 디테일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율동미를 연 출하였다.
Kim(2006)은 댄스 스포츠 의상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조형적 특성을 중심으로 의 상에 표현된 미적 특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율 동미, 인체미, 장식미, 관능미, 우아미가 나타났다. 율 동미는 선과 현태, 색채,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를 의 복의 여러 부분에 반복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댄스 스포츠 의상 스커트의 주름이나 셔링, 개더에 의한 선 의 반복, 색채의 그라데이션, 얇고 비치는 소재의 중 첩 등을 표현한다. 인체미는 신체의 직접적인 노출, 밀착 및 비치는 소재에 의한 간접적인 노출, 절개에 의한 노출 등의 방법으로 가슴, 허리, 등, 팔, 다리 등 을 드러내어 강조한다. 또한 비즈장식, 러플장식, 프 린지장식, 깃털장식, 셔링 등을 사용하여 장식미를 표 현하고 있다. 관능미는 신체 노출과 밀착된 형태, 비 치는 소재와 광택 소재의 효과, 화려한 장식 등을 활 용하여 표현한다고 하였다. 댄스 스포츠 의상에서 우 아미는 흰색과 검정의 색채, 쉬폰이나 새틴과 같이 드 레이퍼리가 생기는 소재, 비즈장식 등을 사용함으로 써 여성적인 우아미를 연출한다.
Jung(2008)은 비즈 장식을 이용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스포츠 의상디자인 연구에서 라틴 아메리칸 댄 스 의상은 격렬한 춤의 동작을 추기에 편한 기능성 소 재와 패턴디자인 설계를 통하여 춤을 출 때 최대한 크 게 움직일 수 있는 인체미를 연출하였다. 예술적 측면 을 표현하는 요소라서 춤 동작의 독특한 미와 역동적 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라인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강조하는 역할을 하였다. 비즈 장식은 댄스 의 상에 있어 조형적 효과를 확대시키고, 시각적으로 리 듬감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뿐만 아니라 비즈 장식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 활용되어 장식적 효과와 함께 움직임을 확대하는 시각적 효과에 있어 적합하다고 하였다. Park(2004)은 경기용 라틴 아메리 칸 댄스 의상 디자인 연구에서 프린지 장식을 활용하 여 분석하였다. 프린지 장식은 기능성을 보장하면서 인체의 미를 극대화하여 춤을 출 때 아름다운 라인을 강조하며, 고난도의 격렬한 동작을 사용하는 댄스 스 포츠 의상의 기능성을 고려한 소매와 패턴을 이용하 는 디자인을 통해 동작에 최대한 편함을 보장하고, 나 아가서는 동작에서 강조되는 인체의 미를 연출하였 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서 술 장식은 민속적이고 자 연적인 가치를 표현하고 있으며, 조형적 효과를 확대 시키고 시각적으로 리듬감을 연출하였다.
Qu(2014)는 중국 상해시 “Mingyuan Cup” 댄스 스 포츠 오픈 선수권 사례 분석을 통해 라틴 아메리칸 댄 스 선수가 가장 좋아하는 색상은 검정과 빨강색이고, 가장 기피하는 색은 회색이라는 결과를 도출했다. 선 수들이 좋아하는 색상을 순서대로 검정, 빨강, 파랑, 주황, 노랑, 보라, 흰색, 녹색, 회색으로 나타났으며, 심판원이 좋아하는 색상은 검정, 흰색, 주황, 보라, 빨 강, 파랑, 회색, 노랑, 초록색으로 나타났다. 중국 라틴 아메리칸 댄스 선수가 가장 선호하는 색채계열은 검 정 흰색의 무채색, 난색계열, 한색계열과 중성색계열 이다. 심판원이 좋아하는 색채계열의 순서는 한색계 열, 무채색계열, 중성색 계열과 난색계열로 나타났다.
Zhou(2013)는 댄스 스포츠 의상의 색채 선택 및 코 디네이션 연구에서 댄스 의상의 색채는 무용의 내용 에 따라 결정되며, 명쾌한 감정이면 상쾌하고 밝은 색 을 채택, 비참한 감정이면 조금 어둡고 흐린 색을 채 택하면 좋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색채의 선택과 코디 네이션은 꼭 색채의 조합과 대비 법칙에 따르며, 의상 을 착용하는 선수와 주위 환경의 조합이 잘 맞아야 아 름다운 미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하였으며, 유행 추세를 잘 파악하고 의상, 액세서리의 색채, 코디네이션도 신 경을 써서 독특하고 창의력이 뛰어난 의상을 나타내 야 한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 연구를 분석을 통해 라틴아메리카 댄 스 스포츠 의상의 특성은 관능미, 인체미, 장식미, 균 형미, 율동미, 전통미 등으로 댄스 스포츠 여성 선수 들의 여성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는 관능미와 율동미 를 기본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able 1).
Ⅲ. Characteristics of Latin American Dance Sports Clothing Design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3대 국제경기대회에 등장한 의상들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매년 패션쇼처 럼 대중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10년부터 2015년까 지 UK 오픈 선수권 대회,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 인터 내셔널 댄스 선수권 대회의 프로 라틴 결승전에 참가 회수가 10회 이상의 여성 선수들로 선정하여 대회에 서 착용한 총 186벌의 의상을 수집하였다. 선정된 댄스 스포츠 선수와 의상의 수는 안드라(Andra Vaidilaite) 32벌, 애지니즈카(Agnieszka Melnicka) 35벌, 조안나 (Joanna Leunis) 39벌, 멜린다(Melinda Törökgyörgy) 35벌, 율리아(Yulia Zagoruychenko) 45벌로 나타났 다. 이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라틴 아메리카 댄스 의 상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1. Silhouette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은 신체의 곡선을 잘 표현 하기 위해 타이트한 실루엣으로 많이 나타났다. 애즈 니즈카와 율리아의 의상은 벨리 무용복과 같이 허리 를 노출시켜 시각을 자극한다. 타이트한 피티드 실루 엣에 무릎 길이로 움직임을 자유롭고 편하게 디자인 하였다(Fig. 8 and 9). 허리를 노출하고 허리부터 프린 지를 달아 장식하며 화려한 댄스 의상을 표현한다.
수집된 사진 자료 중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실루엣은 몸에 피트되는 아워글래스(hourglass) 실루 엣 167벌,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19벌로 나타났 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동작이 빠르고 움직임이 큰 연속 동작을 자주 사용하는 특성 때문에 몸에 딱 맞는 댄스 의상이 필요하며, 춤의 에너지와 정열적인 느낌 을 표현할 수 있다(Fig. 10 and 11). 스트레이트 실루 엣의 길이가 긴 의상은 트임이나 절개선을 사용하여 움직일 때 동작을 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린지의 특성을 응용해서 스트레이트 실루엣의 의상을 구성한 사례도 확인할 수 있었다(Fig. 12 and 13).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은 형식적 규정이 없이 자 유롭게 착용하기 때문에 길이는 제한이 없다. 2010년 부터 2015년까지 프로페셔널 라틴 부문에서도 30벌 이상의 무릎길이가 나타났다. 스커트 앞이나 옆에 슬 릿을 주거나, 앞은 짧고 뒤는 무릎까지 긴 형태는 비 대칭균형을 이루어져 무릎길이도 보인다. 또한 슬릿 을 준 스커트는 춤 동작에 따라 스커트가 퍼지는 효과 가 나타난 율동미를 연출한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은 소매가 없는 디자인이 115벌(62%), 소매가 있는 경우는 비대칭 소매가 총 71벌(38%)로 많이 나타났다. 상체와 팔을 많이 움직 이지 않지만 팔을 올리고 있는 상태에서 동작에 불편함 이 없도록 슬리브리스 소매가 많이 사용되며, 이는 동 작의 자유로움을 수반한다(Fig. 14 and 15).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아이템은 원피스는 174벌(94%), 투피스가 12벌(6%)로 나타났으며, 원피 스 형태는 댄스 동작의 자율성과 편리성을 위해서 노 출을 통해 시각적으로 투피스로 보인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아이템들의 유형과 실루엣은 선행연구에 나타 난 특성과 같이 전반적으로 여성적인 인체미와 관능 미, 우아미 등을 표현하고 있었다.
2. Color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의 프로 라틴 결승전 상위 선수들이 UK 오픈 선수권, 블랙풀 댄스 페스티 벌 및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권 대회에 등장한 여성 댄 스 의상의 색채 분석에서 색상은 먼셀 색체계를 기준 으로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분류하였다. 무채색은 검 정색(Black), 흰색(White), 회색(Gray)로 3가지로 구분 하였다. 유채색은 먼셀의 색상 분할에서 빨강(Red)계 열, 노랑(Yellow)계열, 녹색(Green)계열, 파랑(Blue)계 열, 보라(Purple)계열의 5가지의 주요 색상에 댄스 의 상에 자주 쓰이는 주황(YellowRed)계열을 추가하여 6 가지 색상으로 분류하였다. 은색은 무채색의 회색으로 포함하며, 금색은 유채색의 노랑계열에 포함하였다.
색채 분석 결과, 전체 186벌 댄스 의상 중에서 유채 색의 댄스 의상은 71벌(38%), 무채색의 댄스 의상은 115벌(62%)로 나타나,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서 무채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 채색 중에서 검정색의 빈도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 났으며, 그 다음에 흰색은 21%, 회색은 4%로 나타났 다. 이는 선이나 실루엣을 강조하기 위해 신체 움직임 의 효과를 잘 보일 수 있는 검정색과 흰색의 사용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유채색의 댄스 의상들 중에서는 빨강계열의 빈도가 1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 은 노랑계열은 10%, 파랑계열은 8%, 주황계열은 4%, 보라계열은 2%로 나타났으며, 녹색계열은 2%로 나타 났다(Fig. 16).
라틴 아메리카 댄스 의상에 표현된 검정색은 비딩 소재를 사용하거나 검정색 레이스를 사용하였는데, 피부의 색과 대조를 이루어 더욱 세련해 보이고 관능 적인 미를 표현하였으며(Fig. 17), 무늬가 없는 검정색 댄스 의상도 즐겨 사용한다. 흰색의 댄스 스포츠 의상 은 깃털이나 프린지 등의 디테일 사용으로 나타났다. 스커트 밑단선에 달린 경우가 있고, 전체 프린지를 장 식한 디자인으로 시각적 효과를 나타났으며, 비딩 소 재를 사용한 디자인도 있다(Fig. 18). 검정색과 흰색이 같이 배색으로 사용된 경우는 대비의 극대화시켜서 시각적 효과를 강하게 자극하여 주목성을 높이는 디 자인도 나타났다(Fig. 19). 회색은 4%로 적게 나타났 는데, 은색이 주로 사용되었다. 은색의 댄스 의상은 부드러운 느낌으로 전달되고, 온화하며 매혹적인 미 를 표현한다(Fig. 20).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 잘 사용되는 빨강계열, 주황계열, 노랑계열, 녹색계열, 파랑계열, 보라계열 등 의 색상은 볼룸이란 둥근 형태의 넓은 장소에서 조명 을 잘 받기에 적합한 색상이다. 빨강색의 댄스 의상은 발랄하고 강한 이미지로 열정적이며 섹시한 느낌을 연출한다(Fig. 21). 밝은 노랑계열은 춤을 추는 동안에 발랄한 이미지를 연출하여 파트너와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듯이 표현한다(Fig. 22). 주황계열 댄스 의상이 가지는 이미지는 긍정적이며 밝은 이미지로 즐거운 느낌을 더욱 쉽게 연출한다(Fig. 23). 금색의 메탈 소 재도 나타났으며, 노랑계열에 포함하며, 럭셔리하고 환상적인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선수들은 금색이나 은색을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ig. 24). 파랑 계열의 댄스 의상은 비딩과 프린지 장식과 어울려 경 쾌하고 우아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Fig. 25 and 26). 밝은 녹색의 댄스 의상도 비딩과 프린지 소재들과 어 울려 차분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섹시한 이미지를 연출 하였다(Fig. 27). 보라색의 댄스 의상은 이미지는 우아 하며 관능적인 이미지를 표현한다(Fig. 28).
3. Material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소재는 사진 자료를 통 해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비딩 소재, 레이스 번아웃 등 의 비치는 소재, 기타 무광택의 소재로 분류하였다. 비딩 소재가 104벌(60%)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음 으로 광택 소재이나 무광택 소재의 기타 소재는 46벌 (25%), 비치는 소재나 레이스, 번아웃 등의 소재는 36 벌(19%)로 나타났다. 같은 색상이라도 소재의 질감에 따라 색상의 선명도나 무대 위에서 나타나는 효과가 다르게 표현하므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서 적 합한 소재를 사용해야 디자인의 특성을 더욱 연출하 고 강조시킬 수 있다.
비딩 소재는 표면에 반사시키는 물질이 있거나 비 즈가 박힌 원단, 여러 가지 스팽글이나 금속성의 부자 재로 부착된 소재를 말한다. 빛의 반사와 광택 효과로 무대 위에서 조명을 잘 받으며 빛을 반사한다. 작은 스팽글이나 프린지가 달린 의상들이 움직임에 따라 춤을 추듯이 표현한다(Fig. 29, 30, and 31). 이는 신체 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흔들려 춤의 효과 더욱 돋 보이게 한다. 무늬 패턴일 경우에는 비딩 소재를 사용 하여 장식미를 더욱 표현하기도 한다(Fig. 32).
비치는 소재의 댄스 의상은 신체의 굴곡을 자연스 럽게 보여주며 섹시함을 전달한다. 춤 동작이 빠르고 스텝이 많기 때문에 가벼운 소재일수록 움직임을 쉽 게 표현하기도 한다. 춤을 출 때 소재가 물결치듯 날 리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여 스커트가 자연스럽게 생긴 주름이 춤 동작과 함께 신나게 흔들리고 율동미 를 연출한다(Fig. 33 and 34). 레이스와 번아웃 소재는 불투명한 소재와 투명한 소재가 어우러져 신체의 신 비한 매력을 표현하며, 신체의 곡선을 표현하며 섹시 한 분위기를 연출한다(Fig. 35 and 36).
기타 소재는 표면의 재질이 매끄럽고 반사시키는 특성이 있는 새틴과 같은 느낌의 광택 소재와 불투명 하고 광택이 나지 않는 무광 소재로 분류하였다. 댄스 스포츠 선수가 춤을 출 때 움직임을 드라마틱하게 나 타나기 위해 심플하고 우아한 이미지의 광택 소재를 즐겨 사용하기도 한다(Fig. 37). 무광택 소재의 댄스 의상은 인체의 우아한 곡선을 강조한 여성미나 섹시 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었다(Fig. 38).
4. Detail decoration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은 무대에서의 드라마틱 한 동작과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디테일 장식을 많이 사용한다. 비즈 장식이 36%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 며, 그 다음은 프린지 장식이 25%로 많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깃털, 코사지, 스팽글, 끈장식, 러플 등의 디 테일 장식 요소들이 라틴 아메리카 댄스 의상의 아름 다운 장식미를 표현한다. 디테일의 유형은 한 가지로 만 구성되어진 경우도 있고, 2가지 종류 이상의 디테 일이 서로 어우러지게 사용하여 나타난 경우도 있었 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디테일 종류를 선택해서 분류하였다.
비즈 장식은 의상의 화려함을 강조하기 위해 장식 적 요소로 빛에 의한 시각적인 시선을 받게 하는 효과 가 있다. 댄스 의상 소재가 비딩 소재로 만들어진 소 재 외에 장식용 비즈, 크리스탈 비즈나 보석 등을 많 이 사용하고 있었다(Fig. 39 and 40).
프린지 장식 의상이 자주 등장하며 섬세함을 표현 한 장식미를 나타났다. 프린지의 효과는 작은 움직임 이더라도 프린지 자체의 독특한 움직임에 따라 드라 마틱하고 율동적인 효과가 나타나므로 무대 위에서 주목을 높이는 시각적인 장점이 있다. 춤을 출 때 움 직임이 더욱 역동적으로 표현된다(Fig. 41 and 42).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깃털 장식은 스커트에 부착되어 하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며, 다리의 움직임 을 강조한다. 깃털 장식은 타조털이나 스커트와 통일 한 색상을 사용할 때 통일성과 균형성을 표현했으며 (Fig. 43), 다른 색깔을 사용할 때 전체적으로 극적 효 과를 높였다(Fig. 44).
코사지 디테일 장식도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에 서는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앞 어깨에 달리거나 벨트에 장식하여 분위기를 풍긴다. 프린지 장식을 활 용해 장미꽃 모양의 코사지를 의상에 장식하였으며, 꽃의 줄기와 잎을 표현하여 의상 전체에 장미꽃을 표 현하였다. 이러한 코사지는 입체적인 장식적 디테일 로 효과를 준다(Fig. 45).
스팽글 장식을 기본으로 제작된 의상은 스팽글 한 가지로만 의상의 장식미가 나타났다. 스팽글로 구성 한 의상은 빛의 방향에 따라 핑크빛, 초록빛 등의 여 러 색으로 이루어지는 스팽글을 장식한 댄스 의상이 었다. 스팽글 장식을 여러 번 반복 사용하여 율동미를 나타났다(Fig. 46).
끈 장식의 디테일도 몸을 감싸는 꼭 맞는 형태로 관능적인 인체미를 나타났다. X자로 크로스의 끈 장 식이 여성 인체의 곡선미를 표현하며(Fig. 47), 허리 라인에 따라 장식된 끈 여밈의 디테일은 관능적인 이 미지를 나타낸다(Fig. 48).
풍성한 러플은 입체적 율동미를 표현한다. 댄스 의 상에서 러플은 동작의 강약에 따라 스커트 퍼지는 정 도가 달라지고, 다리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위하여 러 플을 겹쳐 장식하였으며, 춤을 출 때 율동미를 더 부 각시키는 효과가 있다(Fig. 49 and 50).
Ⅳ. Conclusion
댄스 스포츠는 최근에 TV쇼의 형태로 제작되어 사 람들에게 널리 보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 라틴 아메리 칸 댄스가 인기가 많아지면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 상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전문적인 라 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 디자인 분야가 있으나, 아시아 권에서 댄스 스포츠의 보급이 뒤늦게 시작되어 전문 적인 댄스 스포츠 의상 디자인 분야의 활성화가 기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디자인 특성을 자료화하여 새로운 시각의 라틴 아메 리칸 댄스 의상의 디자인 특성 기준을 제시하고,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 디자인 분야에 있어 전문성을 높 이고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 동안의 UK 오픈 선수권, 블랙풀 댄 스 페스티벌과 인터내셔널 댄스 선수권의 영국 3대 대회 프로 라틴 결승전에 참가한 상위권 전문 여성 선 수들을 대상으로 프로라틴 결승전에서 사용한 의상 사진을 수집하여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집된 사진 자료 중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 상의 실루엣은 몸에 피트되는 아워글래스(hourglass) 실루엣 167벌,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19벌로 나 타났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특성상 몸에 딱 맞는 댄스 의상이 필요하며, 춤의 에너지와 정열적인 느낌 을 표현하였으며, 스트레이트 실루엣의 의상에서는 트임이나 절개선을 통하여 움직임이 편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아이템은 원피스 174벌(94%), 투피스는 12벌(6%)로 나타났다. 원피스는 자유로운 춤 동작을 위해서 시각적으로 투피스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템들의 유형과 실루엣은 전반적으로 여 성적인 인체미와 관능미를 표현하고 있었다.
둘째,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색채 분석 결과 를 살펴보면 전체 186벌 의상 중에서 무채색의 의상 은 115벌(62%), 유채색의 의상은 71벌(38%)로 나타 났다. 무채색 중에서 검정색의 빈도가 37%로 가장 높 게 나타났으며, 여성의 관능적이며 우아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흰색은 21%, 은색과 회색은 4%로 나타 났다. 유채색의 댄스 의상들 중에서는 먼셀 색체계의 6색을 기준으로 빨강계열의 빈도가 1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노랑계열 10%, 파랑계열 8%, 주 황계열 4%, 보라계열 2%, 녹색계열은 2% 등으로 나 타났다.
셋째,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소재는 사진 자 료를 통해 시각적으로 알 수 있는 비딩 소재, 비치는 소재, 기타 소재로 나눠 분석하였다. 빛의 반사와 광 택 효과로 댄스의 율동성을 더욱 잘 표현하는 비딩 소 재가 104벌(60%)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광택 소재와 무광소재의 기타 소재 46벌(25%), 망사, 쉬폰, 오간 자, 레이스, 번아웃 등의 비치는 소재는 36벌(19%)로 사용되었으며, 우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었다. 댄스 스포츠 여성들의 소재 활용 역시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한 쉬폰 레이스 비딩 소재들의 활용이 많 이 나타나고 있었다.
넷째,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의상의 대표적인 디테일 장식은 비딩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프린 지 장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깃털 장 식, 코사지, 스팽글 끈 장식, 러플 등이 사용되고 있었 다. 이러한 디테일들은 여성 댄스 선수들의 열정적인 움직임을 더욱 화려하고 우아하며 강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효과를 주었다.
본 연구는 동영상 자료와 사진 자료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실제 의상과의 오차가 있을 수 있 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남성 댄스 스포츠 선수들 대상 의 연구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