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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5 No.6 pp.862-879
DOI : https://doi.org/10.29049/rjcc.2017.25.6.862

Characteristics of the athleisure look in the Alexander Wang’s collection

Jung Hee Park, Younhee Le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This paper is a part of a master’s thesis.

Corresponding author : (yiyhee@hanyang.ac.kr)
20171030 20171212 20171213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lexander Wang’s collections representing the athleisure look, and suggest a multilateral direction for fashion design based on the data. The present study examines literature, journals, and mass media to define the athleisure look and understand the background of its emergence, and assess its key design characteristics. The collections examined are from 2007 fall/winter to 2017 spring/summer, and T by Alexander Wang from 2011 spring/summer to 2016 fall/winter. A total of 446 photos were collected and verified by a group of experts. The characteristics of the athleisure look in Alexander Wang’s collections were described by the following themes: dynamism (39.46%), unexpectedness (34.30%), sensuality (14.57%), and resistance (11.65%). Results revealed a number of findings: First, regarding the sensuality of the athleisure look found in Alexander Wang’s collections, it was found to exhibit the lines of the human body and highlight sexiness and healthy beauty - with either direct or indirect body exposure. Second, the concept of dynamism is the most frequently seen - utilizing items with a comfortable or loose fit or materials that are flexible to enhance activity. Third, resistance appears as a specific style using aggressive and rough decorations. Alexander Wang’s signature color, black, appears often, and showcases resistance through black clothing and fashion. Fourth, the unexpectedness of the athleisure look found in Alexander Wang’s collections creates its own uniqueness with playful expressions made by various materials’ mixed and matched or made visually fun.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의 특성

박 정 희, 이 연 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I.Introduction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웰빙(well-being) 열풍과 함께 운동은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여가 시간의 증가와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런닝 (running), 필라테스(pilates), 요가(yoga), 피트니스(fitness)등 가볍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을 즐기는 스포츠 인구가 늘어나면서, 최근 에는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자기계발 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단체운동의 형태보다는 투자한 시간과 비용 대비 효율성이 높은 형태의 운동 이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하려 고 하는 젊은 층들의 니즈에 따라 일상생활에서도 착 용이 가능한 애슬레저 룩(athleisure look)이 자연스럽 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누구나 스포츠를 가볍게 즐 기고 싶어하고, 특히 여성들의 운동 참여율이 높아짐 에 따라 디자인성이 가미된 스포츠웨어의 수요가 높 아져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할 수 있는 캐주얼한 디자 인의 애슬레저 웨어가 인기를 끌게 되었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의 액 티브웨어(active wear) 전망에 관한 투자 보고서에 따 르면 피트니스와 헬스 인구가 2007년부터 꾸준히 증 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향후 2020년까지 830억 달러, 한화 95조 원의 추가 매출이 예상된다며 애슬레저 시 장 전망을 높게 평가하였다(The International Textile Fashion News, 2015). 국내 패션 시장을 살펴보면, 최 근 몇 년 간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골프 브랜드 못지 않게 실적 부진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애 슬레저 트렌드에 맞춰 익스트림 아웃도어(extreme outdoor)보다 캐주얼한 라인을 확대하여 변화를 꾀하 고 있다. 스포츠 라인을 별도로 론칭하거나 관련 제 품 물량을 확대하고 있는가 하면 브랜드 아이덴티티 를 스포츠 브랜드로 새롭게 리뉴얼하는 형태를 보이 고 있다.

    이러한 애슬레저 룩은 최근에 생겨난 개념이라 선 행연구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없었고,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애슬레저 웨어 디자인에 주로 국한되어 있다 (Lee, C.-Y., 2016; Lee, D. A., 2016).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런칭 시점부터 꾸준히 애슬레저 룩을 선보이 고, H&M, 아디다스 등 여러 브랜드들과의 작업을 통 해 다양한 애슬레저 룩을 디자인 하였던 알렉산더 왕 (Alexander Wang)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애슬레 저 룩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알렉산더 왕은 스 포츠를 즐겨하지 않아 오히려 그것이 자신에게 흥미 를 불러일으키고 많은 자극을 주어 컬렉션을 준비할 때 항상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한다고 하였 는데, 그의 컬렉션에서는 스포츠로부터 영감을 받은 다양한 애슬레저 룩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많 은 언론 등을 통해 애슬레저 룩 대표 디자이너로 언급 되어진 알렉산더 왕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애슬레저 룩을 분석해 메가트렌드인 애슬레저 룩의 특성을 분 석하고 자료화하여 다양한 패션디자인의 방향을 제시 하는데 있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자료는 애슬레저 룩 이 관련된 국내․외 문헌, 관련 선행논문자료, 인터넷 자료, 저널 등을 중심으로 하고 시각적 자료는 국내, 외 패션전문잡지 및 신문, 패션저널, 국내, 외 브랜드의 광고사진 및 컬렉션 사진, 인터넷(www.vogue.com, www.firstviewkorea.com, www.google.com) 등을 대상 으로 한다. 알렉산더 왕 컬렉션 자료의 범위는 Alexander Wang 컬렉션과 세컨드 브랜드이자 캐주얼라 인인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의 여성복 컬렉션만 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 시점에 따라 Alexander Wang 컬렉션은 2007 F/W부터 2017 S/S까지,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은 2011 S/S부터 2016 F/W까지를 범위 로 하였다.

    Ⅱ.Athleisure Look

    1.Definition and appearance backgrounds of athleisure look

    애슬레저(athleisure)는 최근에 생겨난 용어로 운동 경기를 뜻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 저(leisure)의 합성어이다(Fashion Materials Development Committee, 1997). 애슬레저 룩은 운동할 때만 이 아닌 일상에서도 착용이 가능한 스타일로 활동성 과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운동복과 일상복을 매치해 서 입을 수 있는 룩을 말한다. 애슬레저라는 용어는 최근에 생겨난 용어이지만, 애슬레저 룩 형태는 과거의 스포츠웨어에서부터 발전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초에 여성들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샤넬은 당시 여성들의 신체를 억압하는 코르셋 대신 산책이나 운동을 수월하게 해주는 스포 츠웨어를 디자인하였다. 가벼운 저지 소재로 만들어 진 레저 슈트가 평상복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스포츠 웨어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다. 여자 수영 선수들 은 초기에 비실용적인 긴 스커트를 착용하였는데 이 후 몸에 붙는 원피스 수영복을 착용하였다(Fig. 1). 수영을 취미로 즐기는 여성들은 수영복 위에 짧은 스 커트를 입어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하였다. 테니스 선 수 수잔 랭글런(Suzanne Lenglen; Fig. 2)은 장 파투 (Jean Patou)가 디자인한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흰 색 실크 주름 원피스에 단추가 달린 민소매 스웨터를 걸쳤는데, 장 파투는 테니스 웨어의 성공과 함께 스 포츠웨어를 다루는 부티크를 열었다. 이후 나일론, 레 이온, 라텍스, 라이크라 등 신소재들의 등장으로 스포 츠웨어는 의류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Buxbaum, 2005).

    현대에 들어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특별한 장비없이도 운동이 가능한 생활 스포츠나 요 가, 필라테스, 피트니스 등과 같은 스포츠들은 여성들 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운동을 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작용하여 생활스포츠를 일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손쉽게 레저와 같은 즐거움을 맛보자는 경향이 생겨났고, 패션에서 도 전문 운동선수들에게만 국한되어 있었던 운동복이 아닌 하나의 패셔너블한 아이템으로 애슬레저 룩이 새로운 스포티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애슬레저 룩의 영역은 딱히 규범할 수 있는 스타일 이 없어서 모호하지만, 운동복의 기능성과 패셔너블 한 패션 아이템과의 레이어링을 통한 고기능성 스포 티브 캐주얼 웨어로 스포츠 패션의 큰 범주에 포함 되 는데(Lee, D. A., 2016), 기능성을 갖고 있는 운동복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해 일상복과 같이 매치하여 입 는 스포티 룩을 의미한다. 패션 시장에서 나타나는 애 슬레저 스타일은 스포츠 브랜드들이 내놓는 아이템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아디다스의 삼선 레깅스와 나이키의 브라탑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과거에 레깅스와 브라탑은 속옷 개념으로 단독으로 착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애슬레저 트렌 드가 대두되면서 레깅스와 브라탑은 하나의 패션 아 이템으로 착용되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여성들에게 피트니스, 요가, 워터 스포츠 등의 인기가 높아지고 패션성을 강조한 스포츠 웨어 가 점차 늘면서 패션 브랜드들은 애슬레저 여성 라인 을 강화하고 있다. 피트니스나 요가, 워터 스포츠 등 을 즐기는 여성 스포츠 마니아들이 하나 둘 생겨나면 서 애슬레저 열풍을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Sport with Style’은 영국 최대 온라인 고급 쇼핑몰인 네타 포르테(Net-A-Porter)가 지난해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맥카트니(Adidas by Stella McCartney)와 같은 럭셔리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앞세워 네타스포터(Net-A-Sporter) 라인을 출시하며 내건 슬로건이다(Lee, E. Y., 2016). 영향력 있는 온라인 패션 사이트에서 따로 카테고리 를 만들 만큼 애슬레저 룩은 패션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애슬레저 룩은 다양한 캐주얼 아이템과 조화롭게 연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 과거에 화려한 컬러를 내뿜는 아웃도어 룩과는 달리 심플하고 슬림한 라인 에 모던하고 차분한 컬러를 사용한 애슬레저 룩은 다 른 아이템들과 코디하기 쉬워 활용도가 높다. 대표 아 이템으로 조거팬츠, 러닝화, 트랙재킷, 후드, 스웨트 셔츠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애슬레저 제품은 패션 상 품을 뛰어넘어 경량성, 방풍성은 기본으로 방수성, 투 습성, 내구성, 쿨링 효과 등을 높이고 있으며 신발의 경우 통기성, 유연성 등의 생활 속 기능성을 강화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2.Current situation of athleisure look

    애슬레저 룩이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떠오르게 되 면서 패션 업계에서는 애슬레저를 표방한 브랜드 런 칭이나 새로운 라인을 신설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보 이고 있다. 여성복, 골프웨어, 아동복, SPA, 아웃도어 브랜드까지 애슬레저 룩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 는데(Moon, 2016), 본 연구에서는 애슬레저 룩과 밀 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들과 빠른 시장변화에 따른 트렌드에 민감한 SPA 브랜드를 중 심으로 애슬레저 룩에 대한 여러 브랜드들의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1)Athleisure look in sports brand

    과거에는 스포츠 의류가 기능성만을 중시해왔다면, 근래에는 스포츠와 일상의 경계를 허문 형태로 운동 복이나 일상복으로 부담이 없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 다. 스포츠 의류의 뛰어난 기능성과 동시에 패셔너블 한 패션 아이템으로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자극 시켜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나이키’는 올해 포브스(Forbes) 선정 세계에서 가장 값나가는 100 대 브랜드 명단에 미국 스포츠 나이키가 프랑스 LVMH 의 루이뷔통(Louis Vuitton)을 누르고, 명품, 의류 패 션 부문 1위에 올랐다. 나이키는 지난해 매출 300억 달러, 브랜드 가치는 전년보다 5% 상승한 275억 달러 로 100대 브랜드 중 18위를 기록했다(Jang, 2016).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가 의류 패션 부문 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높은 매출을 올리게 된 것은 나이키의 변화된 스타일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나이 키의 최근 행보를 보면 여러 디자이너들과의 콜라보 레이션(collaboration)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콜라 보레이션 상품은 디자이너의 감성과 나이키의 기능성 이 합쳐져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나이키 는 기존의 나이키 제품들과는 다른 실험적인 형태의 나이키 랩(Nike Lab)을 런칭해 디자이너들과의 협업 으로 광범위한 문화 영역과 관련된 제품 및 프로젝트 를 제공하였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5년 아베 치토세 (Abe Chitose)가 이끄는 ‘사카이(Sacai)’와의 콜라보 레이션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Fig. 3). 당시 한국에 나 이키 랩 매장이 런칭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분더샵(boon the shop)에서만 단독 판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틀 만에 거의 모든 아이템들이 팔려 스포츠 브랜드와 디 자이너 브랜드의 협업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사카이 특유의 플리츠 디테일의 윈드 러너(wind runner)는 메 시 소재를 사용해 스포츠 무드를 끌어올렸고, 나이키 의 대표적인 혁신 소재 테크 플리스(tech fleece)가 주 를 이루었다(Fig. 4). 나이키는 사카이 이외에도 다양 한 디자이너와 협업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언더 커버(undercover)’의 다카하시 준(takahashi jun)과 함께 내놓은 ‘나이키 랩 × 갸쿠소우(Gyakusou)’ 라인은 지 난 5년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나이키 랩 갸쿠 소우 2016 봄 컬렉션’은 한국 나이키 랩 매장이 런칭 되고 처음 판매되는 라인이다. 러너(runner)가 느끼는 기후 및 온도 환경을 집중 연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방수 소재를 비롯해 레이저 다공성 디테일은 통기성을 요하는 부위에 배치하였다(Fig. 5).

    지방시(Givenchy)의 리카르도 티시(Riccardo Tisci) 가 디자인한 ‘나이키 랩 × RT’ 도 많은 인기를 끌었는 데, 나이키와 리카르도 티시의 두 번째 컬렉션으로 나 이키의 혁신 기술 소재인 ‘드라이 핏(dri-fit)’과 ‘플라 이 니트(fly knit)’ 소재로 올림픽이 열리는 리우데자 네이루의 꽃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Fig. 6). 발망 (Balmain)의 올리비에 루스탱(Olivier Rousteing)이 함 께 참여한 ‘나이키 랩 × 올리비에 루스탱’은 발망의 대표적인 색상인 블랙과 골드를 사용해 관능적인 애 슬레저 룩을 선보였다. 최근에 나이키는 대표적 명품 브랜드라 할 수 있는 루이비통의 킴 존스(Kim Jones) 와도 협업하였는데(Fig. 7), 휴대성을 강조한 패커블 (Packable) 컬렉션으로 윈드 러너 아이템이나 미니멀 한 디자인과 솔기가 없는 구조의 재킷을 방수 소재를 이용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스포츠 브랜드들과 디자이너의 협업은 나이키뿐 만이 아니다. 아디다스는 2005년부터 스텔라 맥카트 니(Stella McCartney)와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맥카 트니(Adidas by Stella McCartney)’ 라인으로 현재까 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맥카트니는 운동복에서 자주 쓰이는 무채색 계열에서 벗어나 화사한 컬러들을 사용하고 여성스러 운 디자인으로 여심을 자극시킨다(Fig. 8). 아디다스 는 디자이너 이외에 힙합 뮤지션들과 신발 콜라보레 이션 작업을 많이 선보였는데, 큰 인기를 끌었던 힙합 뮤지션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의 ‘이지부스트 (Yeezy Boost)’와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의 컬렉션(Fig. 9), 라프 시몬스(Raf Simons)와의 운동화 콜라보레이션까지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작업으로 애슬레저 룩의 중요한 아이템 중 하나인 운동화를 통 해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애슬레저 룩이 일상복에서도 입을 수 있는 운동복 인만큼 디자인이 중요시 되어 많은 스포츠 브랜드들 이 트렌드에 맞춰 디자이너들과 패션 아이콘 , 뮤지션 들과의 협업, 여성 라인의 강화, 체험형 매장 디스플 레이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Athleisure look in SPA brand

    SPA 브랜드는 빠른 회전율과 저가, 전 세대의 소비 자들을 아우르는 포지셔닝 전략과 콜라보레이션 마케 팅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애슬레저 트렌드에 맞춰 SPA 브랜드는 일상생활에 입기 좋은 패션성을 가미 한 디자인과 스포츠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 등으로 승부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Oh, 2016).

    최근 해외에서 대규모 오프라인 매장을 철수할 정 도로 상황이 좋지 않은 갭(Gap)은 위기 상황에 대한 대 응책으로 애슬레저 라인인 ‘갭핏(Gap Fit)’을 국내에 런칭했다(Fig. 10). 요가, 필라테스, 피트니스부터 러닝, 아웃도어 스포츠까지 두루 어울리는 디자인과 기능성 소재로 만든 제품을 선보여 다른 SPA 브랜드들과의 가격경쟁을 내비췄고, 포지셔닝은 H&M과 유니클로 (Uniqlo)의 중간으로 디자인보다는 기능성을 강조해 베이직 위주인 유니클로와 패션성을 극대화한 H&M 의 가운데쯤으로 설정했다(Park, 2016). 자라(Zara)도 2016 S/S컬렉션에 ‘짐 웨어(Gym Wear)’ 라인을 런칭 했다. 스포츠 브랜드보다 30% 저렴한 수준으로 가격 을 책정해 레깅스, 스포츠 브라 등을 판매하고 있다 (Fig. 11).

    H&M은 브라질 리우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출전하 는 스웨덴 대표팀의 스포츠 웨어를 디자인하여 관련 제 품을 출시했다(Fig. 12). H&M은 과거에 디자이너 알 렉산더 왕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애슬레저 룩을 선 보였는데, 기존의 H&M 제품들보다 제품 가격이 2~3 배 높게 형성됐음에도 불구하고 유명 디자이너의 제 품을 비교적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고, 콜라보레이 션 제품은 한정판이라 희소가치가 커 큰 인기를 끌었 다(Fig. 13). 유니클로는 기능성 스포츠웨어에 중점을 두어 냉감 및 방취 소재 제품군 ‘에어리즘(AIRism)’ 을 중심으로 스포츠 라인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 다(Park, 2016). 유니클로는 마케팅 방법으로 스포츠 스 타들이 경기 중에 유니클로의 운동복을 입게 함으로 써 브랜드 인지도와 기능성을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SPA 브랜드는 ‘값이 저렴한 옷’이라는 이미지가 강 해 기존 스포츠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어려웠는 데, 애슬레저 룩의 유행과 SPA브랜드의 스포츠웨어의 기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스포츠 브 랜드보다 저렴한 SPA브랜드의 애슬레저 라인에 주목 하고 있다.

    3.Advanced research of athleisure look

    본 연구에서는 애슬레저 룩이 스포츠웨어의 발전 된 형태이기 때문에 애슬레저 룩 관련 선행연구와 스 포티브 룩 선행연구를 같이 살펴보았다. 애슬레저 룩 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 D. A.(2016)의 연 구에서는 여성을 대상으로 액티브 스포츠의 기능적인 측면과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무리없이 착용할 수 있 는 애슬레저 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스포 츠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스포츠 활동의 기능성 과 적합성을 우선으로 활동성과 기능성을 강조한 바 이크 웨어이고, 생활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일상 생활에서 착용할 수 있는 도심형 캐주얼웨어로서 패 션성을 기반으로 기능적 소재의 사용 및 운동성을 고 려한 디자인으로, 헬스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신 체 부위의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해 건강한 인체의 아 름다움을 표현하는 디자인 특징으로, 레저용 애슬레 저 바이크 웨어는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디자인으 로 개성과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스타일이 강조된 디자인으로 정의했다.

    Lee, C.-Y.(2016)는 애슬레저 룩에 컷아웃 기법을 적용하여 애슬레저 룩 디자인을 제작하였으며 사례 분석을 통해 애슬레저 룩의 기능성은 스포츠웨어에 자주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들을 사용한 특성으로 정 의하였고, 관능성은 신체의 간접적인 노출과 직접적 인 노출로 나타냈으며, 과시성은 브랜드 노출로 나타 나는 사회적 지위 과시와 고가의 스포츠 활동 등으로 분류했다.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장식 기법 중의 하나인 컷 아웃 기법의 특성을 기능성, 관능성, 장식 성으로 도출하였다.

    Kim(2013)의 연구에서는 현대 스포츠 패션의 경향 을 단순성, 미래지향성, 역동성, 관능성, 기능성으로 분류하였다. 단순성에서는 모던한 스타일과 심플한 재킷, 바디수트 등의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미래지향 성에서는 퓨처리즘 스타일로 아방가르드한 형태가 나 타났으며, 역동성은 트레이닝복이나 배기팬츠 등의 아이템이 자연스러운 라인으로 디자인되었고, 관능성 은 인체 굴곡의 효과 증대를 위한 바인딩이나 파이핑 으로 나타내었다. 기능성은 파카, 윈드 브레이커 등의 아이템이 기능성 소재인 라이크라, 네오프렌, 고어텍 스 등을 사용하여 특성을 나타내었다.

    Park(2005)의 연구는 21세기의 캐주얼 라이징 붐으 로 인한 과잉경쟁 속에 브랜드 고유의 개성과 감성이 스포티즘적 요소와 조화된 디자인을 제시함으로 브랜 드 고유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여성 캐릭터 브랜드를 위한 디자인 방 향을 제시했는데, 스포티즘 패션의 특징에 대해 문헌 을 중심으로 사례고찰을 토대로 기능성, 단순성, 관능 성, 역동성, 미래지향성으로 분석했다.

    Kim(2004)은 스포츠 패션의 특성으로 기능성, 관능 성, 활동성, 미래지향성으로 분류하였는데 기능성은 편안하고 신체 활동을 돕는 의복 스타일로, 관능성은 신체부위의 직접적인 노출과 피부에 밀착되는 신축성 소재를 이용한 바디컨셔스 라인을 통한 간접적인 노출 로 나타났다. 활동성은 젊고 활동적인 단순하고 활기찬 이미지와 중성적 스타일 등으로 나타났으며, 미래지향 성은 퓨처리스틱과 아방가르드한 스타일로 분석했다.

    Lee(2004)는 현대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스포티즘 의 개념을 사회문화적 복식의 측면에서 고찰하고 스 포티즘 패션에 영향을 미친 요소를 파악하고 조형미 를 도출하였다. 기능미는 여밈 장치, 조임단 등의 다 기능성 디테일에서 편리하고 효율적인 특성으로 나타 냈다. 절제미는 간소한 아이템으로 절제된 최소 라인 을 보이는 미니멀리즘을 나타내었으며, 생동미는 다 양한 아이템 감의 레이어드 착장을 보여 개성적이고 탈 성별의 캐주얼 감각을 나타내고, 경쾌하고 생동적 인 색상을 사용해 활동적인 스포츠의 역동적 이미지 를 표출하였다. 전위미는 이질적인 특성 혼합과 아이 템의 해체 등에서 변형된 스타일을 보여 실험적이고 미래적인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관능미는 밀착성 소재 또는 시스루 소재의 사용으로 섹시한 스타일로 분석 되었다.

    Choi(2004)는 스포츠웨어 관련 문헌자료와 컬렉션 에 발표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스포티즘이 추구하고자 하는 표현적 의미를 유추하고, 현대 패션 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새로운 미적 가치의 전환과 방향성을 제시했는데, 그 결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스포티즘의 유형은 스포츠웨어의 기능적 소재, 형태, 스 타일, 디테일, 색상을 발전시킨 기능지향 스포티즘, 힙 합풍과 트래디셔널풍의 스트리트 스포츠룩으로 나타 나는 스트리트 스포티즘, 신소재 개발과 함께 테크놀 로지 패션인 미래지향 스포티즘으로 나타났다.

    Kim(2002)의 연구에서는 1990년대 이후 현대 패션 에 나타난 스포티브 룩의 미적 특징과 조형성을 분석 하였다. 기능성은 인체를 구속하지 않는 직선적 실루 엣과 기능적인 소재인 니트, 방수, 방풍 소재를 사용 하고 지퍼나 포켓 등을 이용한 기능적 디테일 디자인 을 포함시켰다. 단순성은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 간소 화하고 장식을 배제한 심플한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관능성은 건강미와 인체미를 강조하고자 하는 것으로 신체부위의 직접적인 노출이나 간접적 노출의 형태로 시스루 소재나 바디 컨셔스 라인을 이용해 표현한다. 젊음의 추구는 스트리트 패션을 반영하여 젊음과 생 동감을 표현하며, 진, 니트 등의 활동적인 소재나 숏 팬츠 등이 대표적 아이템으로 나타난다. 미래지향성 은 기하학적 선을 사용한 조형미를 강조한 디자인, 하 이테크 감각의 소재와 감성공학적 소재를 이용한 디 자인으로 나타났다.

    Lim and Chae(2002)는 스포츠패션의 발생요인을 사회적 배경을 통해 분석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스 포츠패션을 미적 특성으로 분석하였다. 스포츠 패션 과 관련된 의식전환 요인의 변화에서 의복가치관의 변화, 성 정체성의 변화, 동경대상의 변화 등으로 나 타났다. 스포츠 패션의 미적특성은 첫째, 미래파적 스 포츠 스타일로 하이테크 기능과 감각을 가진 소재의 사용과 액티브 스포츠웨어의 기능적인 아이템과 디테 일을 디자인 요소로 응용했다. 두 번째로 관능적 스포 츠 스타일은 은폐와 노출을 통해 인체미를 강조하고, 관능적 부위에 따른 직접적 노출과 신축성 섬유를 사 용한 간접적 노출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아메리칸 스트리트 스포츠 스타일은 스포츠 스타들의 경기복이 나 패션을 모방한 스타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애슬러저 룩의 특성은 기능성, 단순성, 역동성, 미래지향성, 관능성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Table 1).

    Ⅲ.Athleisure Look’s Characteristics in Alexander Wang's Collection

    애슬레저 룩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면서 많은 언 론들이 애슬레저 룩 대표 디자이너로 알렉산더 왕을 주목하였다(Fig. 14). 알렉산더 왕은 1983년 생 타이완 계 미국인으로 파슨스 디자인 스쿨을 2년 동안 다니 다 자퇴하고 자신의 레이블을 런칭하였다. 니트웨어로 시작한 그의 브랜드는 편집샵 오프닝 세레모니(opening ceremony)에서 판매가 되었고 큰 인기를 끌어 2006년에 첫 런웨이 쇼를 열게 되었다. 두 시즌 후 그 는 액세서리 라인을 런칭해 도나 호보 백(Donna Hobo Bag)과 브렌다 체인 백(Brenda Chain Bag)으로 큰 인 기를 끌었다. 그 후 왕은 CFDA/ VOGUE의 패션 펀드 를 받아 디자이너의 저가 보급형 생산 라인인 디퓨전 라인 ‘티 바이 알렉산더 왕(T by Alexander Wang)’을 런칭했다(Van Meter, 2016).

    자신의 레이블을 런칭한지 5년 만에 발렌시아가(Balenciaga) 하우스의 새로운 수장으로 임명되어 4년간 발렌시아가 하우스를 이끌었다. ‘신선함’, ‘스포티함’, ‘미니멀리스트 스포티 스타일’, ‘실용적’, ‘동시대적’, ‘대중적 럭셔리’(Choi, 2015)라는 단어들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이너인 알렉산더 왕과 전통적인 쿠튀르 하 우스의 신선한 조합으로 이전의 발렌시아가와는 색다 른 알렉산더 왕의 스타일로 해석해 갔지만 자신의 레 이블에 집중하기 위해 발렌시아가 하우스를 떠났다. 알렉산더 왕은 스포츠를 즐기진 않지만, 스웨트 셔츠 나 러닝 쇼츠 등 스포츠 아이템을 즐겨 입어 ‘난 스포 츠웨어에 살고 있다’라고 말할 만큼 그와 애슬레저 룩 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그의 컬렉션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연구의 범위는 알렉산더 왕 컬렉션 2007 F/W부터 2017 S/S까지, 티 바이 알렉산더 왕 컬렉션 2011 S/S 부터 2016 F/W까지 수집하였다. 총 59개 시즌의 작품 사진을 패션정보 사이트 보그닷컴(http://www.vogue. com)에서 총 1,709개를 수집하여 1차적으로 애슬레 저룩 특성을 보이는 사진 자료를 최종 선택하였다. 알 렉산더 왕 컬렉션에서는 345장, 티 바이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서는 180장으로 총 525장으로 추출되어 설 문을 위해 사용되었다. 다음으로 의류학 분야의 전문 가 집단(박사 5인, 석사 2인)의 설문을 통하여 알렉산 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의 특성 유형 분류 조사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분류된 5가지 유형 특성을 기준으로 설문 결과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 슬레저 룩 사진 자료는 446개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애슬레저 특성이 애매한 자료는 제외하였다. 알렉산 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의 내적 특성은 기 존 연구에 나타난 기능성, 단순성 등은 미비하게 나타 났으며, 테크니컬한 의미의 미래지향성도 거의 나타 나지 않았으며 알렉산더 왕 스타일 특유의 저항성, 의 외성의 특성과 함께 관능성, 역동성으로 도출, 분류할 수 있었다.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 표현 특성의 빈도는 역동성(39.4%)이 가장 많이 나타 났으며, 의외성(34.3%), 관능성(14.6%), 저항성(11.7%) 의 순으로 나타났다(Table 2).

    1.Dynamism

    애슬레저 룩은 스포츠웨어로 활동하기 편한 생동 감 있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애슬레 저 룩에 있어 역동성은 가장 많은 형태로 나타나는데, 스케이트 보드, 힙합, 브레이크 댄스 등을 즐기는 청 소년들이 입는 스타일에 많이 나타났다. 특히 커다란 브랜드 로고의 스포츠웨어나 농구 선수들의 유니폼을 유행시켰다. 애슬레저 룩에서의 역동성은 활동하기 편한 넉넉한 사이즈의 아이템이나 신축성이 좋은 소 재를 사용하여 남녀의 성적 특징을 배제한 중성적 스 타일로 나타나고, 트레이닝복이나 힙합 패션에서 영 향을 받은 배기팬츠, 카고팬츠, 조거팬츠, 후드셔츠 등이 있다. 이러한 아이템들을 레이어드해 착용하여 실용성이 좋은 룩을 연출한다. 수납이 가능하여 활동 성을 증가시키는 포켓과 스트링, 벨크로, 지퍼, 스냅, 버클 등의 탈착이 가능한 여밈 장치를 사용하여 기능 적인 측면을 강조하기도 한다. 역동적인 스타일의 애 슬레저 룩은 알렉산더 왕 컬렉션보다 알렉산더 왕의 캐쥬얼 라인인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에서 높 은 비율로 나타났다.

    역동적 스타일은 비비드하고 강렬한 색채를 사용해 장식적 효과를 나타내지만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 난 애슬레저 룩에서는 차분한 색상을 사용하여 색상에서 의 역동성은 나타나지 않는다. 차분한 색상에 활동하기 편한 역동적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사례로 2011 S/S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에서는 무채색인 회색을 사용하여 심플한 느낌을 자아내고, 후드 집업과 조거 팬 츠를 매치해 활동성을 높였고, 이너에 지퍼 디테일을 사용한 탑으로 기능적인 요소를 추가하였다(Fig. 15).

    2012 Resort 컬렉션에서는 주조색은 블랙이지만 포 인트 색상으로 레드와 옐로우를 매치해 역동적인 느 낌을 주었다. 가벼운 소재의 트랙 쇼츠와 레더 느낌의 베스트 자켓으로 디자인 요소를 더해 기능성과 일상에 서도 착용이 가능한 스타일을 표현했다(Fig. 16). 2014 F/W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에서는 화이트와 민트색 라인이 무거워 보일 수 있는 룩을 역동적이게 나타나게 해주었다. 마치 스쿠버 다이버들이 입는 것 같은 워터 레깅스와 주머니와 지퍼 디테일이 달린 후 드 집업을 매치해 통일성을 높였다(Fig. 17).

    2014 S/S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은 신축성 과 통기성이 좋은 니트 소재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공 조직인 매쉬 조직을 사용해서 브라탑의 시스루 효과 를 내어 건강미와 여성미를 나타내었다. 트레이닝 팬 츠는 시원한 하늘색이 절개라인과 어우러져 역동성을 강조하였다(Fig. 18). 2015 Resort 컬렉션에서는 오목 함과 볼록한 효과를 사용해 운동미를 나타내었고, 하 의는 마치 스키를 탈 때 입는 듯한 스키 팬츠를 매치 해 자유분방한 룩을 표현했다(Fig. 19). 2017 S/S 컬렉 션에서는 네온 색상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해 액티브 애슬레저 룩을 연출하였는데, 길이가 긴 원피스지만 스쿠버 다이버나 수영복으로 착용되는 래쉬가드 디테 일을 따와 신축성과 활동하기 편한 생동감 있는 디자 인으로 나타냈다(Fig. 20).

    2.Unexpectedness

    의외성이란 ‘전혀 생각이나 예상을 하지 못한다’는 의미로(“Unexpectedness”, n.d.) 일반적으로 기대하거 나 예상한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타나는 색다른 표 현 특성을 말한다(Kim, 2016). 의외성은 모순된 것들 의 만남으로서 반대되거나 이질적인 것들의 조화, 본 질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것들과의 결합 등으로 언급 되어지고 있는데(Moon, 2010),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에서는 다양한 소재의 믹스매치, 이질적 아이템 등의 매치, 시각적인 재미를 통한 유희 적 표현 등으로 나타났다.

    2010 S/S 컬렉션에서는 서로 다른 컬러를 사용한 스타디움 재킷을 볼 수 있는데, 보통 스타디움 자켓의 형태는 고무조직을 이용한 라운드 넥으로 나타나는데 깊게 파인 V넥 형태로 신선함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밈 부분에 지퍼 디테일을 사용해 레더로 강조하였 으며, 신축성이 좋은 소재인 저지나 테리조직이 아닌 쉬폰 소재로 이루어진 조거팬츠는 스포티브함과 페미 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준다(Fig. 21). 2012 Resort 컬렉션에서는 상이한 아이템으로 독특한 의외 성을 나타냈는데, 액티브 스포츠웨어인 스판덱스로 이루어진 수트와 포멀한 아이템 재킷과 신축성이 없 는 팬츠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팬츠의 밑단은 고무 디테일이 들어가 한 아이템 안에서도 언밸런스 의 의외적 특성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Fig. 22). 2012 S/S 컬렉션에서는 모터사이클 웨어 같은 운동성 과 남성성이 강한 아이템과 자연적인 꽃무늬 모티브 를 통해 시각적인 재미를 표현하였다(Fig. 23).

    2013 S/S 컬렉션은 건축적인 구조에 스포티함을 더 한 컬렉션으로 스포티한 탑에 라글랑 라인을 따라 절개 하여 여성미를 나타냈다. 몸통 부분은 통기성이 좋은 소 재로 팔 부분은 다른 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느낌을 표 현했다(Fig. 24). 2014 F/W T by Alexander Wang 컬 렉션은 광택과 무광택 소재를 사용해 부피감과 정적인 느낌을 동시에 나타내었고, 퀼팅 방식으로 만들어진 패 딩 팬츠로 스포티적인 애슬레저 룩을 완성하였다(Fig. 25). 2017 S/S 컬렉션에서는 발랄한 네온 색채와 길이감 이 짧은 맨투맨으로 유아적이고 키치한 애슬레저 룩을 표현했다. 쇼츠의 허리 부분에는 허리 부분에 잘 쓰이 지 않는 조임 장치를 사용하여 독특함을 연출하였고 레이스 장식은 여성미를 표현함으로써 상이한 스타일 매치를 통해 의외적인 디자인을 부각시켰다(Fig. 26).

    3.Sensuality

    관능주의는 20세기 전반에 유행했던 직선적인 실 루엣의 대한 반발로 여성스러움을 찾으려는 움직임을 뜻한다(Lee, 2004). 여성의 곡선적인 인체미를 그대로 표현하거나, 강조함으로써 성적 특성을 표현하는 것 이다. 스포티즘 패션에서는 에어로빅, 요가, 필라테스, 조깅복 등에 많이 쓰이는 레깅스에서 영감을 받아 신 체의 라인을 드러내고 섹시함과 엘레강스함이 보여지 는 관능미를 나타낸다.

    스포티즘 패션에서 관능미를 나타내는 아이템으로 전신 수트,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미니스커트나 원피 스, 짧은 기장의 팬츠, 다리라인을 드러내주는 레깅 스, 브라탑 등이 있다. 이들은 밀착성 소재로 만들어 져 민첩한 이미지와 건강미를 강조해 애슬레저 룩에 특화된 특성을 나타냈다. 볼록한 형태의 가슴과 엉덩 이는 강조하고 허리는 잘록하게 하여 인체의 확대와 축소를 이용해 왜곡된 형태의 인체를 부각시켰다. 애 슬레저 룩에서 관능미를 표출하는 표현 방법으로는 신체의 직접적 노출을 통해 근육을 그대로 드러내어 건강미와 섹시함을 표현하고, 신체의 간접적 노출은 오간자, 쉬폰, 매쉬조직, 하이 게이지의 니트 소재를 사용해 부드럽거나 환상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상징적 방법으로 나타난다.

    2009 S/S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은 꼬임이 있는 바디수트를 착용해 신체 라인을 강조하고 가늘 게 짜여진 밀착력이 높은 전신 스타킹을 착용하여 간 접적인 신체노출을 나타내었다. 전체적인 색은 블랙 으로 섹시미를 강조하였으며 바디수트 상의 부분의 글리터와 여성스러운 분홍색상 베스트를 매치해 여성 미를 부각시켰다(Fig. 27). 2010년 S/S 컬렉션에 나타 난 피티드 실루엣 원피스는 밀착성과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해 여성의 바디라인을 강조했고 흰색의 유선형의 라인을 이용해 몸의 곡선이 도드라지는 착 시 효과를 나타내었다. 옆구리 부분을 절개해서 잘록 한 허리를 직접적으로 노출하였고, 상의의 반쪽은 시 스루 소재를 덧대 부드럽고 환상적인 느낌을 표현하 였다(Fig. 28). 2012 Resort 룩에서는 리조트 컬렉션임 에 따라 비키니 형태의 신축성 좋은 소재와 윈드 브레 이커 자켓을 매치해 스포티함을 표현하였다. 여성스 럽고 섹시한 아이템의 무채색 계열 이너와 넉넉한 핏 의 광택감이 좋은 서로 반대되는 느낌의 아이템을 매 치해 균형을 이루었다(Fig. 29).

    얇은 원단과 기하학적 무늬로 모터사이클 웨어와 같은 느낌을 풍기는 스타일은 전신 피트되는 실루엣 으로 여성스러운 라인을 나타내지만, 액세서리와 메이 크업으로 전체적인 느낌은 터프함과 강인함을 풍긴다 (Fig. 30). 2013 Resort 룩에서는 소재의 불투명과 투 명함을 사용해 은은한 섹시미를 나타냈다. 애슬레저 룩 아이템인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조거 팬츠를 매 치해 중성적인 스타일을 표현했다(Fig. 31). 2017 S/S 컬렉션에서는 남성적인 아이템과 여성적인 디테일을 사용해 독특한 느낌을 나타내었는데, 매니쉬한 라인 의 핀 스트라이프 베스트에 레이스 디테일을 달아 이 질적인 조화를 이루었다(Fig. 32). 비키니 탑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는 소재를 사용해 소녀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고, 베스트와 같은 원단인 트리밍 쇼 츠를 매치해 여성스러움과 매니쉬함이 공존하는 스타 일로 나타났다.

    4.Resistance

    알렉산더 왕의 애슬레저 룩은 스트리트적인 스포 티 성향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데 과거 의복에서의 저 항성은 흑인 문화로부터 발생한 힙합 패션에서 나타 났다. 의복을 통한 저항성은 지배 계급에 대한 차별, 저항의식, 일탈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출하는 것 으로 자유를 위한 욕망과 의지를 내재한다. 이후 히 피, 펑크 등과 같은 하위문화 스타일로 형성되게 된 다. 저항성은 형식을 무시하고 일탈적인 착장방식을 행하는 착장방식에 의한 저항성, 의복의 내부 구성 변 화를 통한 저항성, 문양의 사용에 의한 저항성으로 크 게 분류할 수 있다(Kim & Lee, 2015).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에서는 공격적이고 거친 장식을 사용하거나 펑크, 글램 등 하 위문화 스타일의 불량적이고 거친 이미지, 낙서, 자극 적인 문구를 사용한 스타일로 나타났고, 알렉산더 왕 의 시그니처 컬러인 블랙의 비율이 높게 나와 블랙패 션으로서의 저항성이 나타났다.

    2010 S/S 컬렉션에서는 속옷의 개념인 브라탑을 복서 이미지의 강하고 저항적인 스타일로 표현하였으 며, 가죽소재와 밀리터리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컬러 를 사용해 거친 스포티한 룩을 연출했다(Fig. 33). 메 탈릭한 컬러와 전체적으로 물감이 튄 듯한 문양, 마치 낙서를 한 것 같은 패턴으로 자유분방한 반항적 이미 지를 표출해 냈는데, 헐렁한 실루엣으로 스트리트적 인 애슬레저 룩으로 나타냈다(Fig. 34). 2014 S/S 컬렉 션은 LOVE for 90’s라는 주제로 90년대의 모든 요소 들을 불러왔다. 시스루 맨투맨에 ‘Advisory’라는 문구 의 마크가 위치해 있는데, 이 마크는 1984년 미국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음악의 디 스크나 카세트 테잎에 부모님의 주의와 조언이 필요 하다는 의미로 부착하는 주의 마크였다(“Parental Advisory”, n.d.). 19세 이하 청취불가 딱지를 가운데에 배치해 반항적인 힙합 스타일로 나타내었다(Fig. 35). 2015 F/W 컬렉션에서는 광택감이 좋은 스타디움 자 켓과 얇은 메탈릭 원사를 사용한 원피스, 쇠구슬 장식 으로 고스적인 느낌을 자아냈다. 물에 젖은 듯한 머리 와 어두운 색채로 음침한 저항적인 특성을 표현했고, 이너에 바디수트를 입고 비치는 효과를 통해 반항적 이미지를 강조했다(Fig. 36). 2016 S/S 컬렉션에서는 오버사이즈의 후드를 뒤집어 쓰고 와일드한 팬츠와 뾰족한 스터드로 장식한 힐을 매치해 스트리트 느낌 의 불량하고 위협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Fig. 37). 2017 S/S 하위문화의 저항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대 표적인 소재는 레더와 진을 뽑을 수 있는데, 밑단의 올 이 풀린 진 소재의 코트와 파자마 소재의 브라탑, 쇼 츠로 틀에 박힌 일상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난 반항적 인 스타일로 표현됐다(Fig. 38).

    Ⅳ.Conclusion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누구나 스 포츠를 가볍게 즐기고 싶어하는 사회 전반적인 현상 이 나타났고, 건강뿐만 아니라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 도 높아지면서 현대인과 운동은 밀접한 관계를 형성 하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도 간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이지 룩(easy look)이 유행하게 되면서 운동복과 일상 복의 경계가 거의 없고, 다른 아이템들과의 매치가 쉬 운 애슬레저 룩이 주목을 받았다. 애슬레저 룩 이란 운동 기능성과 패션 감각이 가미된 캐주얼한 일상복 스타일로 기존의 스포츠웨어들은 기능성만이 강조되 거나 전문성이 높은 퍼포먼스 웨어들이 주를 이뤄 해 당 운동을 하지 않는 일반 소비자들은 스포츠웨어를 구입하거나 일상복으로 착용하기 부담스러웠던 반면, 애슬레저 룩은 활용도 높은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일 상복과 운동복을 같이 매치해 입을 수 있는 실용성이 높 은 스타일로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애슬레저 룩 대표 디자이너로 많 이 언급된 알렉산더 왕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애슬레 저 룩의 특성을 분석하고 자료화하여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알렉 산더 왕 컬렉션과 알렉산더 왕의 세컨드 브랜드인 티 바이 알렉산더 왕 컬렉션을 중심으로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실시하여 애슬레저 룩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의 특성은 역동성(39.4%), 의외성(34.3%), 관능성(14.6%), 저항 성(11.7%)으로 나타났으며 그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 과 같다.

    첫째, 역동성은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났는데, 활동 하기 편한 넉넉한 사이즈의 아이템이나 신축성이 좋 은 소재를 사용하여 남녀의 성적 특징을 배제한 중성 적 스타일로 나타났고, 트레이닝 복이나 힙합 패션에 서 영향을 받은 배기팬츠 등을 레이어드해 착용하여 실용성이 좋은 룩을 연출했다. 수납이 가능하여 활동 성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장치를 사용해 기능적인 측 면을 강조했고, 역동적인 스타일의 애슬레저 룩은 알 렉산더 왕 컬렉션보다 알렉산더 왕의 캐쥬얼 라인인 T By Alexander Wang 컬렉션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 났다.

    둘째,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의 의외성은 다양한 소재의 믹스매치, 이질적 아이템 등 의 매치, 시각적인 재미를 통한 유희적 표현 등으로 독특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일상복과 스포츠웨어의 조 화를 이루었다.

    셋째,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서 나타난 애슬레저 룩 의 관능성은 전신 수트, 다리라인을 드러내주는 레깅 스, 브라탑 등의 아이템으로 신체의 라인을 드러내고 섹시함과 건강미를 강조했다. 신체의 직접적, 간접적 노출로 근육을 그대로 드러내고, 특정 부위를 노출시 켜 건강미를 부각시켰다.

    넷째, 저항성은 공격적이고 거친 장식을 사용하거 나, 펑크, 글램 등 하위문화 스타일의 불량적이고 거친 이미지, 낙서, 자극적인 문구를 사용한 스타일로 나타 났고, 알렉산더 왕의 시그니처 컬러인 블랙의 비율이 높게 나와 블랙패션으로서의 저항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애슬레저 룩의 개념을 정리하고, 애 슬레저 룩의 대표 디자이너인 알렉산더 왕의 여성복 컬렉션을 중심으로 애슬레저 룩에 나타나는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스포츠웨어와는 차 별화된 애슬레저 룩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기존 스포츠웨어는 기능성만이 주로 강조된 단순한 디자인 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알렉산더 왕 컬렉션에 나타난 애슬레저 룩은 여러 아이템, 디테일, 실루엣을 통해 일상복과 운동복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형태로 표현 되고 있었다. 알렉산더 왕 특유의 저항적 정신과 의외 적 특성으로 스포츠 웨어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디자 인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웨어, 애슬레저 룩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 제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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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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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