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2 No.3 pp.481-502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4.22.3.481

Analysis for target age 20’ & 30’ women’s apparel print design - Revolve around trend from 2010 to 2013 -

So Young Im, Eun Young Seo, Min Jung Kim, Sun Kyung Park*
Dept. of Techno Design, Graduate School, Kookmin University, Korea
*Dept. of Fashion Design, Kookmin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pak27@kookmin.ac.kr)
May 6, 2014 June 26, 2014 June 26, 2014

Abstract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ile print designs for local apparel, and fashion trend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trend key words and analyzing apparel textiles. The fashion trends and print trend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as projected by two trend forecasters, the Samsung Fashion Institute and First View Korea, were extracted for a comparative analysis. In terms of clothing patterns, a total of 1,582 print designs purchased by local apparel brands target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from print design companies including Italy’s NEWAGE, MyDesign and England’s Pattern, were analyzed. After classifying the designs according to the trend key words which had been extracted, the demands by season, trend dependency, and design preferences were analyzed to produce the following results. The major key words for textile print design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were Check & Stripe,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and Graphical. Patterns corresponding to those design key words were more prominent in recent designs. Considering the trends by season, the designs presented in the F/W season were found to be more likely to correspond to the trend key words than those in the S/S season. A general preference for nature-inspired designs was also found in the local print market.


20,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국내 어패럴 프린트 디자인 분석 - 2010년부터 2013년까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

임 소영, 서 은영, 김 민정, 박 선경*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Kookmin University

    I.Introduction

    1.Propose of study

    현대 패션에서 소재는 의상의 재료로서의 역할 을 넘어 유행의 흐름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Yoon, 2012), 나아가 환경적인 문제나 사회적 책임에 관 한 이슈의 중심에서 소비자나 생산자 모두에게 주 목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에서 소재의 선택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 다양한 소재 중에서 프린트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은 패션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소비자의 욕 구를 기민하게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프린트 디자인은 개성화와 감각화를 추구하는 현 패션마켓에서 브랜드의 독자성을 비교적 손쉽 게 표현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타겟과 트렌드를 고 려한 프린트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 과정에 서 트렌드에 관련된 정보 분석과 브랜드 이미지 및 시즌 컨셉에 맞는 칼라와 모티브 선택은 중요한 요 소이다(Lee, 2001).

    그러나 국내 프린트 디자인 마켓은 수입에 의존 하는 경향이 강하고,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는 양적 성장에 치우친 어패럴 산업 형태로 인하여 지속적 인 연구 개발보다는 산발적인 모방 디자인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국내 프린트 디자인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부가가치에 대 한 기업들의 인식전환과 함께 트렌드에 발맞춘 디 자인 개발 능력 및 기술력의 축적 등이 뒷받침되어 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프린트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트렌드 를 기반으로 하는 것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시 스템에서 이윤 증대를 추구하고 있는 시장에서의 우 위를 확보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명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트렌드를 분석하여 적절하게 수용하는 지적인 디자인 개발의 태도는 주류 거대 시스템만 을 만족시키는 데에 그치지 않고, 결국 패션이나 텍스타일에서 인간과 사회에 이바지하는 디자인을 요구하는 ‘차별적 관점’(Kate, 2008)을 가진 계층을 만족시키는 질적 향상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학계에서는 프린트 디자인의 양적 그 리고 질적 성장에 있어서 트렌드와의 통합적 연구 가 요구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앞선 연구 경향을 살펴보면 텍스타일 디자인의 견지에서 예 술사조 및 특정패턴에 관련된 디자인 유형을 대상 으로 하거나(Kim & Kim, 2010; Song, 2011) 트렌드 를 축으로 다양한 텍스타일 소재를 포괄적으로 연 구(Jung, 2009; Yoon, 2012)하는 등 프린트 디자인 과 트렌드의 관계성을 통시할 수 있는 연구는 전무 한 형편이다.

    본 연구는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프린트 디자인을 분석하여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 와의 유기성을 확인하고, 체계적인 프린트 디자인 개발의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2.Methods

    본 연구는 트렌드 예측기관의 자료조사와 분석 을 바탕으로 국내에 판매된 프린트 디자인을 적용 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된다. 트렌드 연구의 자료 수집기간은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 까지이며, 시즌별 소재 트렌드에 대한 객관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삼성 패션 연구소(www.samsungdesign.net)와 퍼스트 뷰 코리아(www.fistviewkorea.com)의 2개의 트렌드 예측기관의 자료를 선 정하였다. 삼성 패션 연구소와 퍼스트 뷰 코리아의 선정 이유는 패션 흐름에 관한 전문화된 고급정보를 제공하며, 업계와 학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 는 예측기관(Kim, 2001)으로서 본 연구에 가장 적합 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시즌별 프린트 트렌드를 키워드 중심으로 전체적인 시즌별 느낌과 구체적인 키워드까지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시즌별로 트렌드를 설명 하는 표현을 통합한 후, 빈도수(Lee & Yang, 2003) 에 따라 최종적으로 시즌별 대표적인 키워드를 추 출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국내 어패럴 브랜드에서 구매한 프 린트 디자인 1,582개 중 추출된 키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을 분류한다. 프린트 디자인 개발업체인 이 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 3 사이고, 2010년 S/S 시즌 191점, 2010년 F/W 시즌 108점, 2011년 S/S 시즌 229점, 2011년 F/W 시즌 213점, 2012년 S/S 시즌 318점, 2012년 F/W 시즌 218점, 2013년 S/S 시즌 158점, 2013년 F/W 시즌 147점으로 여덟 시즌 동안 총 1,582점이다. 자료 분 류에 있어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패션디자인 학과 교∙강사 5명과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는 석사 과정 2명, 박사 과정 5명의 대학원생 7명의 12명으 로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 전공자 집단을 구성하여 자료를 분류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키워드에 부합되는 디자인을 분 류한 후 판매율에 따른 시즌별 수요, 국내 프린트 디자인 트랜드 의존도 그리고 키워드별 판매율에 의한 프린트 디자인의 선호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다. 본 연구의 단계별 과정은 (Fig. 1)과 같다.

    II.Fashion Trend & Key Word Extraction from Trend Company Analysis by Season

    본 장에서는 두 예측 기관에서 2010년 S/S 시즌 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프린트 트렌드를 분 류∙분석하여 통합된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키워드 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프린트 디자인의 경향은 패 션트렌드와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지니므로 각 시 즌별 패션트렌드와 함께 유기적으로 분석하여 키 워드를 제시하였다. 또한 한 기관에서만 트렌드로 제시한 키워드도 있었으며, 같은 특성을 이야기하 지만 다른 키워드로 표현된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 로 두 기관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두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분류와 특성을 키워드 로 추출하였다. 한 기관에서만 제시를 하고 있는 트렌드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 또한 키워 드로 제시하였다. 판단의 기준은 시즌의 패션 트렌 드와 전 후 시즌의 프린트 트렌드의 흐름이다. 그 리고 이의 내용을 각 시즌별로 표로 만들었다. 표 에서 제시된 분류와 특성은 삼성 패션연구소와 퍼 스트 뷰 코리아에서 사용한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 여 객관성을 높였다. 키워드를 위하여 선정된 단어 들은 추상적인 어휘의 사용을 자제하고, 일반적이 고 상식적인 단어를 선택하였다.

    이하 삼성패션 연구소는 삼성패션으로, 퍼스트 뷰 코리아는 퍼스트 뷰로 줄여서 서술하기로 한다.

    1.2010 S/S Fashion & print trend

    2010년 S/S 패션 트렌드에서는 경기침체로 인해 급격한 새로움을 추구하기보다 안정적이면서도 신 선함을 추구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퍼스트 뷰 에서는 고전적인 감성과 실용주의를 대두시키면서 이를 소박하고 자연주의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하고 있다(“2010 S/S Pre-Mood”, 2009). 이러한 분위기는 삼성 패션에서도 확인되며, 소재 전반에 있어서 밝 고 부드러운 색감의 자연 소재, 가볍고 투명한 소재, 마, 데님, 중첩의 느낌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제안하 고 있다(“2010 S/S Style”, 2009). 프린트 디자인에 있어서는 수채화, 단순하고 가벼운 드로잉 기법 등 으로 서정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주된 흐 름이며, 이번 시즌 추출된 키워드는 네 가지이다.

    삼성패션에서 제시한 키워드 Check의 서정성, 유동성, 흐릿함은 퍼스트 뷰의 Glam Youngstar의 변형된 체크, 빛의 효과, Urban Engineer의 추상적 표현과 같은 맥락을 보이고 있다. 키워드 Pixel & Optical은 삼성패션의 키워드로 Synthetic Lyrics의 나노 지오메트릭 패턴과 연결되며, 투명감, 수채화 디졸브 등의 표현 기법이 이 시즌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고 있다. 삼성패션의 Abstract Floral의 특징 과 퍼스트 뷰의 Urban Engineer 키워드에서 보이는 표현기법상의 특징은 서정적이고 낙관적인 시즌의 트렌드를 반영한다. Drawing은 삼성패션의 키워드 이자 퍼스트 뷰의 키워드인 Soberness, Urban Engineer, Synthetic Lyrics에서 강조하고 있는 표현 기법으로 이번 시즌의 중요한 키워드이다. (Fig. 2).

    2.2010 F/W Fashion & print trend

    2010년 F/W 시즌 패션 트렌드를 퍼스트 뷰에서 는 세계적인 불황속에서 “invention”에 대한 탐구로 서 새로운 형태와 혼합, 관점을 제시한다(“2010 F/W Pre-Mood”, 2009). 삼성패션에서도 역시 기존의 것 들을 재인식하고 사고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 는 것을 제안한다(“2010 F/W Style”, 2009). 이러한 시즌 트렌드의 주요한 요소인 “새로운 것들의 혼 합”이 소재와 함께 프린트 디자인에 흥미롭게 반영 되었고, 아래의 추출된 4개의 키워드를 통해서 이 를 알 수 있다. (Fig. 3).

    키워드 Stripe & Check는 전적인 헤링본 패턴을 미 래지향적으로 변형한 삼성패션의 Modernized Herringbone과 퍼스트 뷰의 Creativity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체크와 스트라이프를 포함한다. 키워드 Geometry는 평면적인 기본 도형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적인데, 삼성패션의 New Geometry와 퍼스트 뷰의 Modifying에서 서술하는 시각적 착시 효과, 그 라데이션 체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키워드 Classic Deco는 삼성패션의 제시로 바로크와 로코코를 재조 명하여 표현된 문양들, 고풍스러운 자카드 문양을 프린트로 재현하며, 퍼스트 뷰의 Emphasis의 내용 을 포함한다. 키워드 Mixed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아날로그적 사회에 대한 향수와 판타지적 요소가 혼 합되어 신비스럽고 음울하다. 삼성패션의 Uncertain Hybrid와 퍼스트 뷰의 Creativity에서 제안하고 있 는 것처럼 상반되는 요소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혼 합되어 프린트로서 나타난다.

    3.2011 S/S Fashion & print trend

    2011 S/S 패션 트렌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 로 긍정적인 분위기속에서 경쾌함을 강조한다. 이 를 위해서 자연주의와 함께 안정적인 주제들이 제 안된다. 퍼스트 뷰와 삼성패션에서는 동시에 자연 스러운 아름다움과 안락한 느낌을 주는 간결하고 깨끗한 디자인으로 억지스러운 표현이 자제된 패션 트렌드를 제시한다(“2011 S/S Pre-Mood”, 2010; “2011 S/S Style”, 2010).이러한 트렌드를 위한 디자인적 요소로 빛이 투과할 것 같은 투명한 소재, 수채화와 수공예적 성격이 강한 프린트 디자인이 활용된다. 두 예측 기관에서 제안하는 프린트 디자인을 분석 하여 추출된 다섯 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Fig. 4).

    퍼스트 뷰의 Stripe & Check, 삼성패션의 Madras, Hand Drawn Stripe는 키워드 Stripe & Check로 요 약할 수 있다. 이는 가벼운 뉘앙스의 수채물감과 잉크를 간결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표현된다. 키워드 Geometry는 팝적인 도트 무늬, 잉크와 수채 물감을 사용한 손으로 작업한 기하학으로 경쾌함 을 준다. 키워드 Abstract 또한 수채물감의 사용과 수작업의 표현기법을 강조하여 흘러내림, 번짐, 가 벼움, 투명함을 표현한다. 키워드 Flower는 붓 터치 효과와 손으로 스케치한 예술가적인 감성을 번진 꽃무늬의 프린트로 표현된다. 키워드 Ethnic은 이번 시즌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수공예 측면 이 강한 패치, 퀼트의 아이디어를 활용한다. 그리고 인도와 집시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홀치기, 옴브레, 이카트는 이번 시즌 트렌드에서 강조하는 수채화 의 번짐과 수작업과 연계된다. 삼성 패션에서 제시 하는 New Animal은 이번 시즌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2011 F/W Fashion & print trend

    퍼스트 뷰에서는 2011년 F/W 시즌에 안정된 현 실 속에서 새로운 변화와 재미를 제시하며, 구체적 으로 북유럽 무드의 적극적 활용을 제안하였다(“2011 F/W Pre-Mood”, 2010). 삼성패션에서는 진부하지 않으며, 현재와의 소통을 주목하여 클래식함을 유연 하고 편안하게 표현하는 것을 제시하였다(“2011 F/W Style”, 2010). 전반적으로 역동적 유쾌함과 밝고 가 벼운 실용주의적 경향이며, 이러한 패션트렌드는 그 에 부합하는 소재의 사용으로 이어져 북유럽 라이 프 스타일로 대표되는 가공하지 않은 친환경 소재, 그 리고 고전적인 소재인 방모, 면, 펠트, 트위드 등을 제안하고 있다. 시즌의 패션 경향은 다음의 추출된 5개의 프린트 키워드에 디자인에 잘 반영되어 있다. (Fig. 5).

    키워드 Stripe & Check는 워싱된 효과가 들어간 고전적 체크, 하운즈 투스, 변형된 헤링본 체크 등 을 포함한다. 키워드 Geometry는 시크한 컬러의 대 비가 있는 클래식 체크와 미니사이즈의 모티브로 만들어진 스트라이프와 체크로 북유럽 감성을 표 현하고 있어서 키워드 Stripe & Check와 많은 연관 성을 볼 수 있다. 키워드 Natural의 프린트 디자인 에 영감을 주고 있는 것은 북극의 백야, 오로라, 겨 울 풍경 등 북유럽의 자연환경, 투박한 가죽과 퍼 이고 이는 예술적인 붓터치, 스폰지 기법 실사 프 린트 등으로 표현된다. 또한 추상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스킨 디자인도 볼 수 있다. 키워드 Ethnic 에도 이번 시즌 강조되고 있는 북유럽의 영향을 확 인할 수 있는데, 북유럽의 전통 문양이 단순하고 픽셀화된 디자인으로 발전되고 있다. 또한 흑백의 컬러 대비가 이를 극대화하고, 뿌리기 기법 등 수작 업이 가미되어 변화를 준다. 키워드 Graphical 또한 알파카, 펠트, 방모, 니트 등 북유럽을 연상할 수 있 는 소재들의 조직감을 표현한 디자인으로 구성되 었다. 또한 경쾌하고 팝적인 작은 모티브들이 시즌 의 트렌드인 유쾌함과 잘 연결되어 나타나고 있다.

    5.2012 S/S Fashion & print trend

    2012년 S/S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새로움에 주목 하여 다양한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퍼스트 뷰에 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수공예와 과학기술 등의 서로 다른 영역의 자유로운 조합과, 동양문화나 사 막지방에서 영감을 얻은 거친 질감의 느낌을 트렌 드로 제시하였다(“2012 S/S Pre-Mood”, 2011). 삼성 패션은 진보된 과학기술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하는 것을 제시하였다(“2012 S/S Style”, 2011). 이러한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그 에 맞는 소재로 표현되는데 퍼스트 뷰의 경우, 레이져 커팅, 수공예 느낌의 자연스러운 손맛의 소재, 패치워크 등으로 제시했고(“2012 S/S Pre-Mood”, 2011), 삼성패션의 경우 불규칙한 섬유의 결을 살 린 직물, 거친 패턴을 가진 소재, 태양빛을 머금은 경쾌한 색감의 면, 건조한 느낌을 제안하는 단단한 짜임, 야생적 정글의 모습을 담은 광택소재를 제시 한다(“2012 S/S Style”, 2011). 2012년 S/S의 전반적 인 패션트렌드인 다양한 시도, 자유로운 창조와 조 합은 프린트 트렌드로 이어져 모티브들의 믹스매 치, 홀치기, 회화적 기법 , 핸드 프린팅, 3D 패턴 등 으로 반영되고 있으며, 두 예측기관의 프린트 트렌 드를 분석, 통합한 5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키워드 Stripe & Check는 옵티컬 효과가 나는 디 자인과 변형된 스트라이프가 특징이며, 삼성패션의 Retro Check Plaid를 포함하고 있다. 삼성패션에서 제시하고 있는 키워드 Retro & Optical은 50, 60년 대의 작은 모티브로 이루어진 패턴과 움직임이 느 껴지는 시각적 표현들로 이루어졌으며, 퍼스트 뷰 의 Digital Daynamic과 삼성패션의 Subtle Delicate 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Abstract는 삼성 패션의 Watercolor와 퍼스트 뷰의 Watery Vagueness 의 특징을 포함하고, 수채화 프린트, 몽환적, 추상 적이고 모호한 패턴, 우연한 효과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Natural 키워드는 삼성패션의 Bird, Jungle과 퍼스트 뷰의 Artificial Bloom의 정글의 모티브를 활 용한 화려한 식물 패턴, 아티스틱 스킨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Ethnic은 삼성패션의 분류에는 빠져 있으나,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의 내용에 그 특징 을 포함하고 있어서 키워드로 추출하였으며, 불규 칙한 모티브들의 혼합, 기하학적인 패턴을 혼합한 디자인을 볼 수 있다.

    6.2012 F/W Fashion & print trend

    2012년 F/W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먼저 퍼스트 뷰에서 제시하는 어둡고, 변칙적인 조합의 어우러 짐을 중요한 포인트로 제안한다. 어둠은 우주의 이 미지로 이어져 은하계, 운석, 빛의 효과들이 중요하 게 사용되고, 실용성과 어우러져 새로운 도시룩을 표현한다. 또한 이슬람 무드와 오리엔탈 감성의 에 스닉 무드 그리고 최근의 가장 화두인 내추럴 무드 의 조합 등을 설명하고 있다(“2012 F/W Pre-Mood”, 2011). 삼성패션에서는 풍요로움과 함께 소박한 동 양의 미학에서 영감을 받으며, 이러한 패션 경향은 무거운 모 소재와 가죽, 에스닉을 모티브로 한 수 공예 영감의 자카드와 러프한 수공예 짜임의 소재, 자연의 색감을 활용한 울과 니트, 퍼, 스웨이드로 표현됨을 제시하고 있다(“2012 F/W Style”, 2011). 2012년 F/W 시즌 패션트렌드인 어둡고 음산한 분 위기는 프린트 트렌드로 이어져 동양적인 에스닉, 음산한 분위기의 표현기법과 큰 사이즈의 투박한 레트로 등의 특징을 보여주며, 트렌드 분석 후 추 출된 5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Fig. 6).

    퍼스트 뷰에서 제시한 Stripe & Check의 흐릿하 고 상반된 체크의 연결은 삼성패션의 Black & White Drama의 규칙 또는 불규칙한 체크의 내용을 포함 한다. 키워드 Geometry는 퍼스트 뷰의 제시로 삼성 패션의 Maxi Geometry와 Kaleidoscope Effect의 내용 을 포함하며, 그 특징은 아주 작지만 대담하고 선 명한 표현의 기하학, 만화경 이미지, 2차원적이면서 복고풍의 색감으로 표현된 디자인이다. Natural은 퍼 스트 뷰의 키워드로 삼성패션에는 그 내용이 빠져 있지만, 2011년 F/W 시즌, 2012년 S/S 시즌에 이어 2013년 S/S 시즌, 2013년 F/W 시즌까지의 흐름과 연결성을 가진다. 또한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의 내용에 그 특징을 포함하고 있어서 키워드로 제시 하였다. Natural 키워드 그룹의 디자인은 기괴한 느 낌의 동물을 표현하고, 어두운 색감을 활용해 음울 함을 부각하고 뭉개진 듯 전개되는 플라워 디자인 을 포함한다. 키워드 Ethnic은 퍼스트 뷰의 제시로 삼성패션의 Paisley, Fokalonic의 중동 아시아, 이슬 람 문화권의 페이즐리, 어두운 바탕의 패턴, 신비스 럽고 음산한 분위기를 표현한 디자인을 공통으로 서술하고 있다. 퍼스트 뷰에서 제시한 Graphical의 특징과 삼성패션에서 제시한 Artistic Twisted의 수 묵의 느낌, 물감의 번짐, 신비로움 등은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인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를 잘 드러내 준다. 삼성 패션에서 제시한 Mini Micro Pattern은 작은 크기의 지오메트리을 설명하고는 있지만, 그 내용은 전반 적인 트렌드와는 관계성이 적다고 판 단하여 키워드 추출에서 제외하였다. (Fig. 7).

    7.2013 S/S Fashion & print trend

    2013년 S/S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퍼스트 뷰에서 는 대담한 시도와 역동적인 표현으로 기술과 열대 자연의 에너지가 합쳐진 듯한 상상속의 도시의 룩 을 제안한다(“2013 S/S Pre-Mood”, 2012). 삼성패션 에서는 도시와 자연의 환경이 우아한 이미로 표현 되며, 야생적 자연의 감성을 웅장한 실루엣이나 강 렬한 모습의 연출을 제시하고 있다. 전반적인 시즌 의 분위기에 맞출 수 있는 소재로 표현되며, 주로 섬세하고 세련되게 연출한 단단한 개버딘, 질감이 살아있는 트위드, 재미있고 흥미로운 표면 효과의 합성 소재를 삼성패션에서 제시하고 있다(“2013 S/S Style”, 2012). 퍼스트 뷰에서는 열대지방의 표현 효 과로 광택소재들과 건조한 느낌의 면 혹은 마 소재 를 제시하며,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불규칙한 질 감의 소재들, 3D 장식과 오가닉 소재의 조화를 제 시하고 있다(“2013 S/S Pre-Mood”, 2012). 2013년 S/S 시즌의 자연과 디지털의 만남으로 이어진 현대적 인 분위기는 프린트 트렌드로 이어져 자연을 담은 실사, 정글 모티브, 열대지방의 프린트, 기하학 프 린트의 혼합으로 표현되며, 프린트 트렌드를 분석, 통합한 4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Fig. 8).

    Stripe & Check는 퍼스트 뷰의 제시로 리드미컬 한 움직임의 체크와 스트라이프의 특징을 가지며, 삼성패션의 Patchwork Print의 특징인 패치워크와 스트라이프 프린트의 특징을 포함한다. Geometry 는 퍼스트 뷰에 제시되어 있고, 삼성패션의 Geometric Impact와 Muticultural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 특징은 간단명료하게 변형된 기본 도형, 에스닉에 서 영향을 받은 기하학, 클린한 디자인이다. 삼성패 션의 Natural은 정글 모티브, 열대의 꽃 모티브, 자 연의 실사 등의 특징을 가지며, 삼성패션의 Fresh Garden, Bold Tropics의 빛나는 태양 빛, 열대지방 의 프린트 등 그 특징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 퍼스 트 뷰에서 제시한 Ethnic은 삼성 패션의 Multicultural 에서의 필력, 농담 등 동양의 정신이 담긴 디자인 과 전통 기법 표현을 포함한다. 삼성패션에서 제시 하고 있는 Scarf Print와 퍼스트 뷰의 Graphic은 키 워드 추출의 기준이 되는 특정 모티브나 시즌의 분 위기와 느낌이 일치하지 않았고, 그 내용이 시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다고 판단하여 키워드 추출에 서 제외하였다.

    8.2013 F/W Fashion & print trend

    2013년 F/W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퍼스트 뷰에 서는 자연을 즐기려는 도시인들의 욕구에서 영감 을 얻는다. 또한 새로운 기술적인 면과의 조합에 주목한다(“2013 F/W Pre-Mood”, 2012). 삼성패션에 서는 자연이 주는 삶과 기술적 진보를 제시하여 마 법같은 예술적 상상, 디지털과 에스닉의 조화 등으 로 개성 있고 창의적인 표현을 제시한다. 또한 다 양한 민속의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어, 러시아, 중 국, 인도, 동유럽 등의 화려한 민속 모티브들이 미래 적 시각으로 디자인됨을 제시하고 있다(“2013 F/W Style”, 2012). 시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그에 맞는 소재로 표현되는데, 퍼스트 뷰에서는 미래적인 분위 기를 위한 광택 소재, 트위드, 펠트, 레이스 등을 압 출한 소재, 컬러코팅, 레이저 컷으로 흐트러짐을 정 돈시킨 소재를 제시한다(“2013 F/W Pre-Mood”, 2012). 이번 시즌 패션트렌드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프린 트 디자인에 흥미롭게 반영되어 자연풍경을 추상 적으로 표현한 프린트, 빛을 통한 상상 속의 자연, 단순하고 그래픽적인 에스닉 프린트, 실사 프린트, 3D 효과의 그래픽적 프린트로 반영된다. 프린트 트 렌드를 분석, 통합한 4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Fig. 9).

    삼성패션에서 제시한 Small Scale과 퍼스트 뷰의 Geometry는 경계가 모호해진 체크와 스트라이프의 특징을 가지므로 Stripe & Check로 키워드를 제시 하며, 그 특징은 작은 사이즈의 반복으로 에스닉 분 위기를 나타낸다. 퍼스트 뷰의 Action Fantasy, Urban Mini Garden, 삼성패션의 Bewitched Nature의 특징 들은 다양한 스킨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디자인 과, 빛을 통한 상상 속의 자연, 향수를 불러일으키 는 작은 꽃 디자인이 있으므로 Natural로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Ethnic은 삼성 패션에서 제시한 Digital Tapestry의 그래픽적 직물 표현, Fantastic Blur의 이 국적 자연과 디지털 프린트, 그리고 퍼스트뷰에서 제시한 Geometry의 기하학적 에스닉 표현, Contemporary Multy-Culture의 기하학적으로 표현된 페이질리, 다 양한 문화와 패턴의 혼합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 므로 Ethnic을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이번 시즌 Ethnic 은 전반적으로 더욱 단순해진 형태로 나타나며, 그 래픽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키워드 Graphic은 퍼 스트 뷰의 제시로 삼성패션의 Digital Tapestry의 내 용을 포함한다. 그 특징은 모티브들이 환상적으로 변화되거나 실사에 가까운 질감을 재현한 디자인 과 일상적인 소재들을 3D로 표현한 디자인이 Graphic 키워드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이상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 지 여덟 시즌의 패션트렌드와 프린트 트렌드와의 분석을 통해서 시즌에서 제시하는 전반적인 트렌 드의 분위기가 프린트 디자인에도 그대로 반영되 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프린트 디 자인은 패션트렌드를 직접적, 구체적, 시각적으로 반영하는 효과적인 표현 방법이 된다는 것을 의 미한다.

    한편, 트렌드 키워드를 추출한 결과, Check & Stripe, Flower, Geometry, Natural, Ethnic, Graphical 여섯 개의 키워드로 축약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 적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프 린트 디자인 이미지들은 시즌마다 다른 느낌과 다 른 기법으로 제시되었고, 시즌 트렌드에서 강조하 는 다른 단어로 다양하게 서술되었다.

    다음 장에서는 키워드들에 의해 디자인을 분류 하고자 한다.

    III.Apparal Print Design Categorization by Key Word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디자인은 프린트 디자인 개발 업체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주 재 에이전트 “임소영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서 국내에 유통한 것이다.

    국내 패션 텍스타일 시장에 공급되는 유럽의 프 린트 디자인 개발 업체는 10여개로 이들 업체의 디 자인은 국내 에이전트 6개의 업체를 통해서 국내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유럽의 디자인 업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고 하고 있는 NEW AGE, My Design, Pattern사는 밀라노, 파리, 뉴욕, LA, 일본, 한국, 중국, 브라질 등 15개 도시의 어패럴 회사를 마켓으로 하며, 자 체 개발한 디자인의 약 60~70%가 매 시즌 실수요 자에게 판매되고 있다. 또한 Paris Primere Vision의 한 섹션이며, 프린트를 비롯한 니트 직조 등의 텍 스타일 디자인 회사들만이 참여하는 Indigo 전시에 매 시즌 참가하여 세계적 프린트 디자인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NEW AGE사의 경우, 상해 Intertex 전시에도 참가하여 아시아 시장 공략에도 주력하 고 있다. 국제적 측면과 국내 시장 점유율 측면에 서 위 3사의 디자인은 본 연구의 자료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able 1).

    (Table 2)~(Table 5)에 사용된 “실질적으로 판매 된 디자인”의 이미지는 프린트 생산 업체인 신우 텍스타일, 금원 텍스타일, 실트 나비, 미코 텍스타 일, 세빈 텍스타일이 각 디자인의 지적 재산권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각 회사의 동의하에 디자 인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국내 어패럴 브랜드 35개사에서 2010 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 동안 선택한 위 3사의 디자인 총 1,582점을 2장에 서 추출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트렌드 예측기관에서 제시한 이 미지 중 가장 대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세 개씩 선택하여 (Table 2)~(Table 5)로 나타내었다.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감성 전달 위주의 이미지와 의복 착장 사진을 제외하고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 에서 제시하는 이미지 중에서 같은 내용의 이미지 를 선별하였다. 선별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을 때 퍼 스트 뷰의 이미지가 내용 전달에 더 구체적이고 명 확하였기 때문에 트렌드 예측기관의 이미지는 퍼 스트 뷰에서 제시한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이상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의 프린트 디자인을 각 키워드의 특성에 따라 시각적으로 분류하여 키워드 그룹으로 나누었 고 이를 이미지에 따라 트렌드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시즌에서 제시하는 전반 적인 트렌드가 실질적으로 판매된 프린트 디자인 에도 반영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프 린트 디자인이 패션트렌드를 직접적, 구체적, 시각 적으로 반영하는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사용되 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한 시즌에 포함된 각각 다른 키워드 그룹 들은 두 가지 이유에서 분위기나 느낌 등이 서로 연결되기도 하였다. 첫 번째로는 시즌별로 제안되 는 전반적인 트렌드이며, 두 번째로는 디자인 표 현 기법이다. 트렌드와 각 시즌으로 나누어진 키워 드 그룹들은 시즌별로 확연히 다른 분위기와 아이 디어가 새롭게 제안되거나 소멸되기도 하였고, 자 연스럽게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변화 과정과 흐름 을 보였다.

    IV.Revolve around Correlation between Apparel Print Design and Trend

    1.Demand of season by sales rate

    프린트 회사인 New Age, My Design, Pattern이 국내 어패럴 브랜드에 판매한 프린트 디자인 1,582 점을 S/S와 F/W 시즌으로 나누었다.

    (Fig. 10)에서 볼 수 있듯이 S/S 시즌이 F/W 시 즌보다 프린트 디자인의 판매수가 높은 것을 통해 국내 어패럴 프린트 디자인은 S/S 시즌이 F/W 시 즌보다 수요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Apparel print design dependence on trend

    전체 디자인 1,582점을 2장에서 추출한 키워드 를 기준으로 각 키워드 그룹으로 분류한 수치는 2010년 S/S에는 191점 중 95점, F/W에는 108점 중 44점, 2011년 S/S 229점 중 123점, F/W 213점 중 129점, 2012년 S/S 318점 중 168점, F/W 218점 중 131점, 2013년 S/S 158점 중 94점, F/W 147점 중 95 점이 추출된 키워드와 부합되는 디자인이었다. 이 를 (Fig. 11)에서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Fig. 1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10년 S/S 시 즌 50%, 2010년 F/W 시즌 40%, 2011년 S/S 시즌 53%, 2011년 F/W 시즌 60%, 2012년 S/S 시즌 52%, 2012년 F/W 시즌 60%, 2013년 S/S 시즌 59%, 2013 년 F/W 시즌 64%로 2010년 F/W를 제외하고는 판 매된 디자인 중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 이 50%를 넘었다.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 인은 각 시즌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국내 패션 마켓의 프린트 디자인은 지속적으로 트렌드의 영 향을 받고 있으며, 근래에 올수록 트렌드 의존도가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 시즌별 백분율을 (Fig. 12)와 같이 연도 별로 묶어 S/S 시즌과 F/W 시즌을 비교하였다. 2010 년을 제외한 2011에서 2013년까지 3년간 추출된 키 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이 S/S 시즌보다 F/W 시즌에 더 많았다.

    (Fig. 10)에서 시즌별 프린트 디자인 구매는 F/W 시즌보다 S/S 시즌에 더 많은 디자인을 구입하였다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구입한 디자인 가운데 트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은 S/S 시 즌보다 F/W 시즌이 더 높은 것을 볼 때 국내 20, 30 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드는 F/W 시즌에 트렌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브랜드에서 판매를 위해 S/S 시즌에는 전략적 으로 상품구색을 다양하게 하거나, 브랜드의 개성 을 더 반영하고 있는 디자인을 S/S 시즌에 더 발주 하는 등의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3.Print design preference tendency by sales rate with key word

    본 절에서는 트렌드 예측기관 분석으로 추출된 시즌별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분포를 분석 함으로써 국내 어패럴 프린트 디자인의 선호 경향 을 확인하고자 한다.

    2010년 S/S 시즌에서는 (Fig. 13)과 같이 Check 12%, Pixel & Optical 26%, Drawing 34%, Abstract floral 26%로 나타났다. Drawing 그룹이 가장 수치 가 높은데, 다른 키워드 그룹에서도 수채화나 붓 터치 등 핸드드로잉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표현 기법 면에서 통일감이 나타났다.

    2010년 F/W 시즌에는 (Fig. 14)와 같이 Stripe & Check가 38%, Geometry 31%, Classic Deco 9%, Mixed 20%로 나타났다. Classic Deco는 낮은 비율 이지만 새롭게 제시된 것이 주목할 만하다.

    2011년 S/S 시즌에서는 Stripe & Check 17%, Geometry 10%, Abstract 14%, Flower 39%, Ethnic 18%로 나타났다. (Fig. 15)에서 보듯이 Flower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2010년 S/S 시즌에서 강조되었던 핸드드로잉의 느낌을 계승하고 있다. 또한 Ethnic이 새롭게 제시되었다. (Fig. 16).

    2011년 F/W 시즌에는 51%인 Natural을 중심으 로 Stripe & Check 8%, Geometry 17%, Ethnic 16%, Graphical 10%로 분포되었다. 이 시즌에서 Natural 의 비율이 높은 것은 2010년 S/S 시즌의 Abstract floral, 2011년 S/S 시즌의 Floral 등이 공통된 특성 으로 묶여 제시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2년 S/S 시즌에는 Natural 33%에 이어 Ethnic 17%, Retro optical 11%, Abstract 18%, Stripe & Check 9%로 나타났다. 2011년 F/W 시즌에 이어 Natural이 강세이며, 2011년 S/S에서 나타났던 Ethnic 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012년 F/W 시즌에는 계속해서 Natural이 41% 로 강세이며, Ethnic 17%, Geometry 15%, Stripe & Check 17%로 나타났다. Ethnic은 다른 키워드들과 비슷한 비율이지만 시즌 전체가 음산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Ethnic의 영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13년 S/S 시즌 역시 Natural이 48%로 나타나 며, 강세이고 뒤이어 Geometry 24%, Ethnic 15%, Stripe & Check 10%로 나타났다.

    2013년 F/W 시즌은 Natural이 17%로 급격히 줄 어들고, Ethnic 35%로 높은 판매율을 보이면서 Graphic 27%, Stripe & Check 18% 등이 분포하고 있는 것 을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여덟 시즌의 키워드별 판매율 가운 데 가장 비율이 높은 키워드의 우선순위 3을 선정 하면 (Fig. 21)과 같이 2011년 F/W 시즌의 Natural 66%, 2012년 S/S 시즌의 57%, 2012년 F/W 시즌의 Natural 54%로 모두 Natural로 분석이 되었다. (Fig. 17-20)

    V.Conclusion

    국내 패션 마켓에서 어패럴 텍스타일 프린트 디 자인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창조적이 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는 패션의 독자 적 표현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전문성과 체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어패럴 프린트 디자인이 패션 트렌드 와 밀접하게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국내 트 렌드는 글로벌한 트렌드와 떼어 생각할 수 없는 관 계라는 것을 생각할 때, 국내 어패럴 프린트 디자 인도 트렌드와의 관계성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20,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드가 프린트 회사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으로부터 2010 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구매한 프 린트 디자인 1,582점을 트렌드 예측기관인 삼성패 션 연구소와 퍼스트 뷰 코리아에서 제시하는 해당 시즌의 트렌드와 비교 분석하여 국내 프린트 디자 인과 트렌드와의 관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트렌드 예측기관에서는 Stripe & Check,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Graphical 등 여섯 개로 축약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제시되었다. 각 시즌 제시된 개별 트렌드 키워드들은 독립적인 영역을 갖고 있으나, 표현기법이나 추상적 분위기 는 일관성 있게 담고 있었다. 또한 한 시즌 출현했 다가 다음 시즌에 바로 사라지는 키워드가 있는가 하면 여러 시즌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축 소되거나 확대되는 키워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는 것을 통해 트렌드의 유기적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1,582점의 프린트 디자인을 트렌드 예측기관 분석을 통해 추출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분류하였 을 때, 트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이 근래에 올수록 점차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통해 국내 프린 트 마켓이 트렌드를 따르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국내 20,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 드는 S/S 시즌에 더 많은 디자인을 구입하였으나, 트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은 S/S 시즌보다 F/W 시즌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F/W 시즌에 트렌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 여덟 시즌 중 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세 개의 키워드가 모두 Natural로 확인되었으며, 디자인 모 티브에 있어서는 S/S 시즌에는 꽃, 나뭇잎 등의 식 물 모티브, F/W 시즌에는 애니멀 스킨 등 동물 모 티브가 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국내 프린트 마켓에 서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 선호되는 경 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와의 유 기적인 관계를 확인하여 프린트 디자인의 규모 있 는 개발과 질적 향상 도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국내 프린트 디자인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트렌드 키워드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분 류된 디자인에 관한 연구와 다양한 타겟을 대상으 로 하는 브랜드의 프린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나 아가 프린트 디자인의 내용적 측면인 모티브와 컬 러에 관한 분석적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안한다.

    Figure

    RJCC-22-481_F1.gif

    Research methods.

    RJCC-22-481_F2.gif

    2010 S/S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3.gif

    2010 F/W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4.gif

    2011 S/S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5.gif

    2011 F/W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6.gif

    2012 S/S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7.gif

    2012 F/W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8.gif

    2013 S/S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9.gif

    2013 F/W key word extraction.

    RJCC-22-481_F10.gif

    Print design number by season.

    RJCC-22-481_F11.gif

    According design with key word.

    RJCC-22-481_F12.gif

    According design with key word.

    RJCC-22-481_F13.gif

    2010 S/S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4.gif

    2010 F/W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5.gif

    2011 S/S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6.gif

    2011 F/W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7.gif

    2012 S/S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8.gif

    2012 F/W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19.gif

    2013 S/S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20.gif

    2013 F/W Design sales rate by key word.

    RJCC-22-481_F21.gif

    Three highest key word group.

    Table

    Design studio information

    2010 Design image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 Im so young design studio

    2011 Design image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 Im so young design studio

    2012 Design image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 Im so young design studio

    2013 Design image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 Im so young design studio

    Reference

    1. First View Korea (2009) 2010F/W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 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3963&PageNo=1&SchCateCode1=SS020,
    2. First View Korea (2009) 2010F/W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3969&PageNo=1&SchCateCode1=SS020,
    3. First View Korea (2009) 2010S/S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3898&PageNo=1&SchCateCode1=SS019,
    4. First View Korea (2009) 2010S/S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3902&PageNo=1&SchCateCode1=SS019,
    5. First View Korea (2010) 2011F/W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313&PageNo=1&SchCateCode1=SS022,
    6. First View Korea (2010) 2011F/W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318&PageNo=1&SchCateCode1=SS022,
    7. First View Korea (2010) 2011 S/S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026&PageNo=1&SchCateCode1=SS021,
    8. First View Korea (2010) 2011 S/S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033&PageNo=1&SchCateCode1=SS021,
    9. First View Korea (2011) 2012F/W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910&PageNo=1&SchCateCode1=SS024,
    10. First View Korea (2011) 2012F/W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913&PageNo=1&SchCateCode1=SS024,
    11. First View Korea (2011) 2012S/S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6008&PageNo=1&SchCateCode1=SS023,
    12. First View Korea (2011) 2012S/S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4603&PageNo=1&SchCateCode1=SS0123,
    13. First View Korea (2012) 2013F/W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5585&PageNo=1&SchCateCode1=SS028,
    14. First View Korea (2012) 2013F/W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5622&PageNo=1&SchCateCode1=SS0128,
    15. First View Korea (2012) 2013S/S Pre-Graphic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5198&PageNo=1&SchCateCode1=SS027,
    16. First View Korea (2012) 2013S/S Pre-Mood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IndexView.aspx?Mode=M&DMode=L&Idx=5233&PageNo=1&SchCateCode1=SS027,
    17. Flecher K Lee J. H , Kim S. H (2008) Sustainable fashion and textile, Kyom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58
    18. Jung S. R (2009) Analysis of knitted fabrics in fashion trend books: Focused on 2002~2007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J. Y (2001) Fashion trend and background analysis of domestic women’d clothing consumer ,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O. H , Kim J. Y (2010) An analysis of sensibility evaluation and image about optical pattern ,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6 (1) ; pp.38-48
    21. Lee B. D , Yang S. H (2003) Quantitative study =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fashion in the transitional period of the 21st century(Part II) ,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27 (1) ; pp.78-87
    22. Lee E. O (2001) A study on the style of textile pattern design identifying Italian fashion brand , Costumeculture, Vol.9 (1) ; pp.127-140
    23. Samsung Design Net (2009) 2010F/W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49&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fw&sex=For+Women,
    24. Samsung Design Net (2009) 2010F/W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index.asp?year1=2010&season=fw,
    25. Samsung Design Net (2009) 2010S/S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n=47&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ss&sex=For+Women,
    26. Samsung Design Net (2009) 2010S/S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54&year1=2010&season=ss,
    27. Samsung Design Net (2010) 2011F/W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53&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fw&sex=For+Women,
    28. Samsung Design Net (2010) 2011F/W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index.asp?year1=2011&season=fw,
    29. Samsung Design Net (2010) 2011 S/S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51&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ss&sex=For+Women,
    30. Samsung Design Net (2010) 2011 S/S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62&year1=2011&season=ss,
    31. Samsung Design Net (2011) 2012F/W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57&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fw&sex=For+Women,
    32. Samsung Design Net (2011) 2012F/W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76&year1=2012&season=fw,
    33. Samsung Design Net (2011) 2012S/S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55&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ss&sex=For+Women,
    34. Samsung Design Net (2011) 2012S/S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71&year1=2012&season=ss,
    35. Samsung Design Net (2012) 2013F/W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61&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fw&sex=For+Women,
    36. Samsung Design Net (2012) 2013F/W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85&year1=2013&season=fw,
    37. Samsung Design Net (2012) 2013S/S Key pattern , Retrieved January 14,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fabric_content.asp?an=59&category_seq=3&body_seq=1&year1=2010&season=ss&sex=For+Women,
    38. Samsung Design Net (2012) 2013S/S Style , Retrieved June 02,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Trend/sfitrends/ForWomen/style_index.asp?an=80&year1=2013&season=ss,
    39. Song C. K (2011)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floral patterns by modernism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24 (1) ; pp.231-239
    40. Yoon J. S (2012) Analysis of the trend in fashion fabric and the study of acceptance: Focus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llections in 2007 S/S~2010 S/S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