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ntroduction
주5일제 근무제의 정착과 대체 휴무제 도입 등으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 및 여 가 생활의 증가 및 레저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개인의 취미활동과 건강과 웰빙 (well-being)에 대한 관심 고조(Han & Kim, 2016)로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나 사이클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의 증가와 이를 위한 다목적 스포츠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과 라이 프스타일 트렌드 영향으로 도심에서의 바이크 활동과 같은 어반 스포츠(urban sports)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Lee & Eum, 2012), 특히 사이클링 동호회를 중 심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자전거로 출· 퇴근하는 ‘자출족(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 어나는 등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일상복과 구분 없이 스포 츠 활동을 즐기며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디자인 을 찾는 수요의 증가하면서 도심형 스포츠 레저 웨어 및 관련 용품의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Han, 2011). 현재 국내 바이크 시장은 현재 6천억 원 수준으로 지난 5년 새 3배 이상 급성장하였으며, 젊 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바이크를 즐기는 소비자를 위 한 전용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 어 의류 회사들이 레저와 패션의 결합으로 성장의 기 반을 구축하고 있다(Kim, 2015a). 이러한 스포츠 시 장의 변화와 젊은 20~30대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의 참여와 활동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도심형 바이크 웨어의 개발이나 여성 전문 디자인 개발 연구는 미흡 한 실정이다. 현재 바이크 웨어 시장의 경우, 사이클 전문복을 중심으로 한 수입 브랜드의 의존도가 높으 며, 동호회를 중심으로 단순한 유니폼 형태의 전문 스포츠 웨어로서의 성격이 강한 고기능성에 편중되 어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감성적인 디자인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북미를 중심으로 생활 속의 스포츠화 혹은 운 동의 생활화와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스포티즘 을 기반으로 한 애슬레저 웨어가 메가 트렌드로 스포 츠 웨어의 기능성과 실용성에 기반을 두고, 일상복으 로도 착용할 수 있는 도심형 캐주얼 스타일로 스포츠 의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Lee, 2015b). 애슬레저 웨 어(athleisure wear)는 운동을 뜻하는 애슬레틱(athletic) 과 여가의 의미인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일상생활 에서도 착용이 가능한 스포츠 의류로 단순한 스포츠 활동에 국한된 운동복의 역할뿐 아니라, 캐주얼한 스 타일을 의미한다(Lee, 2015a). 운동복의 기능성, 활동 성 및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패션적 인 요소를 갖추고 있는 애슬레저 웨어는 단지 스포츠 활동을 위한 운동복의 기능성보다는 일상복과 평상 복으로도 착용이 가능한 새로운 스포츠 캐주얼 웨어 로서,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단순한 일시적인 유행 이 아닌 사회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일상생활에서 바이크를 이용하는 소비 자를 위한 최적화된 기능성의 라이프스타일 웨어로 서 패션성을 갖춘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하이 브리드 성격의 스포츠 캐주얼 웨어로 스포츠·레저 및 캐주얼 의류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Sin, 2015).
국내의 경우, 스포츠 웨어와 일상복의 융합형태인 애슬레저 웨어의 도입 및 초기 수용 단계시기에 있어 질적, 양적인 연구를 비롯한 디자인 연구의 다각적이 며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바이 크 웨어 및 애슬레저 웨어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성 장과 바이크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기능적 요소와 디자인 요소를 도출 하고, 운동복의 기능적인 측면과 캐주얼하면서 패션 지향적인 디자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애슬레저 웨어의 특징이 반영된 감성적 소비 욕구를 만족할 수 있는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 적이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상품성과 디자인 개발로 스포츠 웨어 시장의 세분화와 카테고리의 확장이라는 의미에서 스포츠 산업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II.Theoretical Background
1.The concept of the bike wear and category
바이크는 도심에서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도 심형 스포츠의 하나로, 동호회를 중심으로 레저용, 생 활용,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 다. 여가활동과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며, 생활체육 의 활성화와 바이크 이용자의 인구 증가로 도심 생활 속에서 스포츠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바이크 웨어의 수요와 관련 용품의 수요 역 시 증가하고 있다.
바이크 웨어는 도심에서 일반 생활용 바이크를 탈 때 착용하는 의복을 일컬으며, 경기용 사이클링 전문 복도 바이크 웨어도 포함한다. 현재 바이크 웨어는 바이크의 용도와 상황에 따라서 여러 용어를 혼용하 여 사용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사용 되고 있다. 현재 바이크 웨어는 사이클 경기복과 구 별하여 부르며, 경기용 및 전문가용으로는 사이클 웨 어, 사이클 경기복, 사이클 전문복으로 사용하고 있고, 어반 바이크 웨어(urban bike wear), 도심형 바이크 웨 어(urban bike wear), 시티 바이크 웨어(city bike wear), 도심형 라이딩 웨어, 커뮤팅 바이크 웨어(commuting bike wear)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Eum, 2013). 본 연구에서 바이크 웨어의 사용 범위를 일반 생활용 자전거와 사이클링 주행 시 착용하는 의복의 총칭으 로, 바이크 주행 시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캐주얼 레 저 스포츠 패션 의류로 한정지었다. 바이크 웨어는 주행 시 외부의 환경에서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성, 타 는 자세에 따른 운동성과 그에 따른 디자인과 소재, 패턴이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바이크는 이용 목적에 따라 생활용, 레저용, 스포 츠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전체 이용자의 53% 이상은 여가 생활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Cha & Lee, 2012), 개인의 건강을 위한 스포츠 활동이나 교통수 단으로서의 바이크 활동, 동호회를 중심으로 하는 레 저 활동 순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정부의 ‘저탄소 녹색 운동’으로 효과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바 이크 보급 및 도시 내의 바이크 대여 시스템과 바이 크 전용 도로 확충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자 출족 및 사이클 동호회의 꾸준한 증가로 이어지고 있 다(Yoo, Park, & Bang, 2011). 사이클 전문복의 경우, 이용자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값비싼 해외 브랜드 의 의존도가 높으며, 국내 시장의 경우 영세한 업체 나 동회를 중심으로 하는 유니폼 스타일의 한정적인 디자인과 스타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외면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운동량이 많아 자주 세탁해야 하는 스포츠 웨어의 경우, 고가의 해외 브랜드를 자주 구 매해야 하는 소비자들의 부담감과 내구성, 사이즈나 맞음새 등이 국내 소비자들의 체형과 맞지 않는 등 불만족 사항이 제기되고 있다.
바이크 웨어는 바이크의 용도에 따라서 디자인과 소재, 컬러 등이 다르며, 사용용도와 목적에 따라 착 용하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의 디자인 연구와 제품 연구가 필요하다. 바이크 웨어 상의의 구성은 저지 셔츠(jersey shirts)라고 불리는 짧 은 팔 셔츠와 긴팔 셔츠, 바이크 재킷, 베스트 등이 포함된다. 저지 소재는 대부분 폴리에스테르, 쿨맥스, 라이크라와 같은 기능성 소재를 이용한 아이템으로, 앞 중심에 반 지퍼가 있는 집업 스타일(zip-up style) 이 많으며, 허리선과 소매단에 실리콘의 그립퍼를 부 착하여 주행 시 말려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준다. 저 지 셔츠와 재킷의 경우, 상체를 구부리는 유선형 자 세에 따라 앞길이보다 뒤 길이를 더 길게 설계하여 운동적합성에 따른 패턴으로 제작된다. 재킷의 경우, 등 아랫부분에 주머니가 부착되어 있어 간단한 소지 품을 수납할 수 있어 주행 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 어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 소재는 주로 방풍, 방한, 방 수가 가능한 소재로, 흡한속건성 및 보온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하의의 구성은 반바 지(shorts), 긴바지(slim fit long pants), 레깅스 형태의 타이츠(tights)와 상․하의가 붙어있는 형태의 멜빵형 빕(bib)이 있다. 하의의 특징은 공기 저항을 줄이고, 바지부리가 바이크 체인에 끼지 않도록 몸에 밀착되 는 소재와 패턴으로 설계되고, 파워 밴드를 사용하여 근육이 이완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근육이 빨리 식어 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패턴과 설계를 하고 있다. 엉덩이에 패드를 탈부착할 수 있 도록 고안되어 장시간 주행 시 발생하기 위한 밑위부 분의 불편함과 자극 및 압박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한 다. 패드는 항균처리가 되어 있으며, 인체공학적인 패 턴으로 제작되어 안장통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액 세서리의 경우는 사고 방지를 위한 헬멧, 장갑, 바이 크용 신발, 양말, 헤드웨어, 워머, 바이크 배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The statue of bike wear market
건강과 웰빙에 대한 가치 기준의 변화, 여가스포츠 의 대중화 및 스포츠 인구의 증가와 함께 친환경적인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바이크는 레저 스포츠 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바이크 활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 조절 및 여성들의 다이어트 운 동 효과가 입증되면서 국내의 바이크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1,2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Kim, 2015b). 저탄소 녹색성장이라 는 정책과 자전거 도로 확충 및 4대강 유역 발전 등 자전거 사업에 집중하고 있어 이와 같은 성장세는 앞 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스포츠 웨어 브랜드와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바이크 관련 상품에 주력하고 있다(Jung & Lee, 2013). 아웃 도어 브랜드들의 과열된 성장발전으로 팽창된 아웃 도어 브랜드의 둔화된 성장세로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한 시장 개발을 추진하면서 바이크 시장의 확대로 자연스럽게 바이크 관련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기존 시장에서 개발한 기능성 소재와 이미 멀티아웃도어 스포츠 의류로 활용되고 있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감 각 있는 디자인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앞세워 바이 크 웨어 시장에 진입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제 품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바이크 웨어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의 의류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의 레저 및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약 2조 원 이 상의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바이크 시 장의 경우, 이용자 수는 1,200만 명을 육박하고 있으 며, 바이크 제조업체인 삼천리자전거의 경우, 전년도 대비 영업이익이 63% 증가, 매출 1,200억 원 이상 기 록하며, 알톤스포츠, 에이모션 등 2, 3위 업체도 매출 증가를 보이는 등 국내 자전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Fig. 1). 업계보고에 따르면 국내 자전거 시장의 규모 는 약 6,000억 원에 이르며, 이에 따른 의류 및 용품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Kim, 2015a).
바이크 웨어의 시장이 안정적임에도 불구하고, 바 이크 자체에 관한 성장 및 증가로 보고, 아웃도어 브 랜드가 바이크 웨어 시장에 진입하여 성장, 확장할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도 있는 가운데 전문가를 위한 사이클 웨어가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확장된다면 바이크 의류 및 용품의 수요의 증가와 시장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전망한다(Park, 2010). 특히 사이클 웨어 의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 고, 몸에 밀착된 디자인과 화려한 프린트의 전문복은 운동 후 다시 일상복으로 갈아입어야 하는 불편함과, 생활 패션의류로서 일반 소비자들이 착용하고 생활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해외 스포츠 및 레저 웨어 시장의 규모는 2012년 2조 7천억 원 규모에서 기능성에 바탕을 둔 기술 개 발과 수요의 증가로 약 20~30%의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Eum, 2013). 바이크 시장은 유럽 및 북미를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유럽인들은 바이크를 출·퇴근의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 며, 에너지 절감과 운동량이 부족한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운동시간을 따로 내지 않아도 운동 효과를 낼 수 있어 여러 용도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바이크는 스포츠와 레저를 넘어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며, 실용 성과 패션성을 갖춘 바이크 웨어 및 용품도 다양해지 고 있다.
바이크 웨어 브랜드들은 사이클링을 위한 디자인 뿐만 아니라, 하이킹, 워킹 및 러닝과 같은 스포츠 활 동에 적합한 기능성 소재로 제작되어 땀 흡수와 건조 가 빠르며, 신축성 및 내구성을 갖추고, 일상생활에서 도 착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바이크 웨어를 선보 이고 있다(Jang, 2015). 운동성과 활동성을 고려해 몸 에 약간 밀착되는 스타일을 살린 트레이닝 웨어도 바 이크를 위한 운동 편의성 흡한속건성의 기능성과 패 션성을 모두 확보한 애슬레저 웨어의 개념이 반영된 바이크 웨어 상품 전개가 진행되는 등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의 바이크 웨어의 비중의 증가와 바이 크 시장 내에서의 새로운 카테고리 확장과 새로운 시 장 창출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Kim, 2015b). 국내의 바이크 시장의 성장세 에도 불구하고, 전문 사이클 웨어의 경우는 해외 브랜 드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 제 품의 경우, 기능면이나 디자인 면에서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제품의 질이 미흡하기 때문에 기술 제휴, 콜라 보레이션 및 소재 보완 등으로 보완하려 노력하고 있 다. 국내의 소재 및 생산업체의 체계적인 기술개발이 나 디자인 개발이 이루지지 않는 실정이다. 또한 해 외 브랜드 제품의 사이즈를 사용하므로 국내 사이즈 체계의 표준화의 연구와 인체 역학적 패턴 설계와 기 능성 소재에 맞는 봉제법의 대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3.Characteristics of athleisure wear
스포츠 시장에 불고 있는 ‘애슬레저(athleisure)’ 스 타일은 건강한 자기 관리와 웰빙, 스포츠 참여 등 기 존 중장년층 남성 위주에서 20~30대 운동을 즐기는 젊은 여성의 스포츠 인구로 이동, 확대되면서 기능적 인 스포츠 웨어와 편안하면서 활동적이고 실용적이 며 세련된 감각의 의복의 요구로 탄생되었다. 애슬레 저란 운동을 뜻을 의미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일 상의 편안함과 일상의 휴식의 즐거움을 강조한 ‘레저 (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복의 기능성과 일상에서 착 용이 가능한 스타일로 스타일리시하면서 다른 아이 템들과도 연출이 가능한 스타일이라고 하였다(The ‘Athleisure’ trend, 2014). 애슬레저 웨어 스타일은 액 티브 및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을 즐기며 착용하는 스 포츠 웨어의 단순한 기능성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스포츠 웨어의 기능성 측면과 더불어 스포츠 웨어의 디자인 요소와 디테일 등을 활용하여 다른 패션 아이 템과의 믹스 앤 매치 및 레이어링을 통한 고기능성 스포티브한 캐주얼 웨어로 스포츠 패션의 큰 범주에 포함한다. 도심형 스포츠에 적합한 스타일과 디자인 으로 여성들을 중심으로 요가, 헬스, 필라테스, 사이 클 등 스포츠 활동에 즐겨 입을 수 있는 애슬레저 웨 어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애슬레저 웨어는 흡한 속건성, 신축성, 내구성, 방 풍, 방수 및 고어텍스 등 고기능성의 하이테크 소재 의 사용으로 신체의 착용감, 활동성과 일상복으로의 경계를 허무는 디자인과 스타일로 패션성을 가미한 다. 심플한 디자인과 편안함을 강조하는 애슬레저 웨 어는 미니멀적인 디테일의 사용으로 간결하고 절제된 단순함으로 표현하며, 이러한 패션 감각이 가미된 세 련되고 모던한 도시적인 디자인과 시간과 장소 및 개 인의 일상생활에 구애 받지 않고 스포츠 활동 및 다 른 의복 아이템과 연출이 가능하여 다양한 스타일 연 출로 패션의 심미성과 실용성, 기능성을 충족시킨다.
애슬레저 웨어의 특성이 반영된 도심형 스포츠에 적합한 기능성과 착용성 및 활동성과 캐주얼한 도심 형 캐주얼 바이크 웨어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로 스포츠용 애슬레저 바이 크 웨어, 생활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헬스용 애슬레 저 바이크 웨어 및 레저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로 구 분하여 그 특징을 구분하여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III.Research Methods
1.Theoretical research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 어 디자인 연구 개발을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바 이크 웨어의 정의, 발생배경 및 종류, 국내·외 바이크 시장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바이크 웨어 및 스포츠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를 비롯하여 학술 지, 인터넷 뉴스 기사 및 전문 패션 잡지와 패션 트렌 드 분석을 통한 스포츠 웨어 및 바이크 웨어의 디자 인 동향 및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애슬레저 바 이크 웨어의 대표적인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였다.
2.Empirical research
일상복 겸용의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 개 발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바이크 이용자의 실질 적인 소비자 니즈 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접근 방섭의 필요성으로 표적집단 면접법과 전문가 심층면접법,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디자인 개발의 방향성을 설정 하고, 소비자 니즈와 디자인 선호도를 도출하였다.
첫째, 표적집단 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은 바 이크 활동을 주 1~2회, 2년 이상 바이크 활동을 꾸준 히 유지한 20세 이상 49세 이하의 성인 여성 7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0일에서 13일까지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면접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인터뷰의 질문이나 항목 및 순서는 면접자의 필요에 따라 조정하면서 피면접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토론 방식 으로 진행하였으며, 면접내용은 피면접원들의 사전 동의를 받아 디지털 녹음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 분 석하였다. 면접의 내용은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개 념과 바이크 주행 활동, 바이크 웨어의 구매 실태 및 착용 실태, 의복 착용 시 불편사항 및 불만족감, 바이 크 웨어의 소재의 인지도 및 개선점, 일상복으로 착 용 가능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필요성과 같은 내 용을 질문하였으며, 기타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둘째, 전문가 심층 면접법은 스포츠 웨어 브랜드 실장급 디자이너 4명과 패션 디자인 및 의류학 교· 강사를 포함한 총 9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 다.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실시하 였으며, 면접의 내용은 디자인의 기능성에 관한 내용 과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로 디자인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요인을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 측면으로 분류하여 디자인 개발 방향을 분석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 합하여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자료와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셋째,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에 관한 디자인 선호도 와 착용실태 및 의복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인 소비 자의 니즈 분석을 위해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5년 9월 1일에서 9월 10일까지 인터넷 설 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 문지의 구성은 서울과 경기도 내의 거주하고 있는 20~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에 관한 인구통계 학적 특성(10문항), 구매 태도(15문항), 착용실태(14 문항), 착용 불만족(33문항), 개선점(13문항), 구매 만 족도(15문항), 소재의 기능성(11문항) 및 디자인 선호 도(14문항)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285부를 배부하여 불완전한 응답과 바이크 웨어 패션 제품의 구매경험이 없거나, 바이크 경험이 없는 소비 자 설문을 제외한 소비자의 설문 총 220부를 자료 분 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나타난 소비자들 의 아이템별 선호도 결과나 디자인 선호도와 개선점 등을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였 다.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와 트렌드 경향을 분 석하여 기능적이며 활동성을 갖춘 일상복으로도 착 용이 가능한 캐주얼 스포츠 웨어로서의 애슬레저 바 이크 웨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IV.Survey Analysis
1.Focus group interview
첫째, 표적집단 면접의 결과, 바이크 웨어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소재, 가격, 디자인이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소재에 관한 전 문적인 지식과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바이 크를 시작하는 초보 단계부터 사이클 전문복을 착용 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했는데, 이는 캐주얼한 바이크 웨어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 뿐더러 캐주얼한 바이크 웨어의 브랜드 부족 및 사이클 전문복에 대한 소비자 들의 노출 빈도나 동호회를 중심으로 하는 착용 습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바이크 주행 시 사이클 전문복을 착용하는 이유에 관하여 장거리 주행 시 필요한 방풍, 방수, 보온, 흡한 속건 등 소재의 기능성과 장거리 주행 시 안장통을 방 지하기 위한 팬츠의 패드 등이 필요한 조건이라 답하 였다. 하지만 패드의 경우, 장시간 착용 시 패드의 쿠 션이 가라앉아 패드의 기술적인 부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바이크 웨어의 선택 기준은 근육 의 격렬한 움직임이 많은 바이크 활동으로 인한 신체 동작의 편의성과 활동성을 위한 신축성, 체온 유지 및 쾌적성을 위한 통기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고기능성 소재에 대한 지식과 제품 선호도 모두 높게 조사되었다. 하지만, 국내와 해외 브랜드 제품을 비교해 보았을 때, 국내 브랜드 경우 전반적으로 소재의 기능성 부분에 만족도가 높 지 않은 것에 비해, 해외 브랜드의 제품의 경우 가격 과 사이즈 측면을 제외하고는 디자인과 소재면 에서 는 높은 만족감을 보여, 소재와 사이즈에 관한 기능 적인 부분의 개발 연구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바이크 주행 시 불편사항 및 개선점에 관한 의견에 서는 장시간 주행 시 패드의 쿠션의 탄력성이 낮아져 안장통이 생기는 문제와 남녀 구분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선택이 폭이 좁다는 의견이 많았다. 운동 시 발 생하는 땀과 오염 때문에 자주 세탁을 해야 하는 세 탁내구성과 야간 주행 시 안전에 대한 디자인 부분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의견이 많았다. 디자인에 관한 의 견은 동호회의 경우, 전문복 형태의 유니폼을 주문, 제작하여 착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정된 디자인과 과도한 프린트와 색상, 바이크 행사별 주제, 로고 및 문자 배색으로 조잡하고 세련되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몸에 밀착되는 디자인으로 착용의 부담감으 로 사이클 전문복이 아닌 일상복으로도 겸용하여 착 용할 수 있는 구매 의향과 소비 욕구가 매우 높았다. 기능적 소재를 이용하여 체형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디자인의 니즈가 많이 표현되어 패션성이 가미된 사 이클 전문복의 디자인의 수요가 높음을 짐작할 수 있 었다. 또한 출퇴근용이나 생활용, 혹은 레저용으로 애 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이 다양하게 전개된다 면 충분한 구매 의사가 있음을 인터뷰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면, 소재의 기능성에 대해 비교적 높은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었다. 주행 시 불 편한 점에 대하여는 소매 및 상의 길이의 문제 등 사 이즈와 패턴 상의 문제점을 밝혀 선행 연구에 의한 조사와 공통점이 많았다. 국내 브랜드의 부족과 고가 의 해외 브랜드의 구매에 대한 부담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바이크나 사이클 주행과 일상복으로 도 착용이 가능한 디자인의 바이크 웨어의 수요가 높 았다. 애슬레저라는 용어의 정의나 사용은 정확하지 않았지만, 개념에 관한 내용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높은 수요도와 시장 성장 가 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가족용 바이 크 및 사이클 웨어의 수요와 사이즈의 다양성과 디 자인 및 스타일의 다양성 및 세련되고 모던하고 심 플한 디자인의 요구도가 높아, 이 부분을 고려한 도 심형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Depth interview
집단 심층 면접법은 스포츠 웨어 브랜드 실장급 디 자이너 4명과 패션 디자인 및 의류학 관련 교·강사 를 포함한 총 9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문가를 통한 디자인의 기능성에 관한 내용과 도심 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 인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심층면접법을 사 용하였다. 심층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 크게 기능적인 측면과 디자인 측면으로 디자인의 방향을 나누어졌 으며, 기능적 측면은 먼저 소재의 기능성과 적합성, 안정성으로, 디자인 측면은 실용성과 유행성으로 결 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첫째, 소 재의 기능성으로 스포츠 활동에 가장 적합한 신축성, 흡한속건성 및 통기성의 소재 기능성이 가장 중요하 고 필요한 부분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이 취합되었다. 바이크 동작 시 신체에서 발열된 땀과 수분의 흡수 및 신체의 쾌적성을 유지하기 위한 통기성을 중요한 디자인의 요소로 의견이 전반적이었다. 소재의 신축 성은 근육 및 신체의 자유로운 활동성과 착용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스포츠 웨어 디자인 개발 시 반드시 소재적 기능성이 중요한 요인 으로 설계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적합성은 동 작편의성과 치수의 적합성으로, 착의 후 신체 활동에 방해가 없이 효과적인 운동과 활동성에 방해가 없는 맞음새 부분을 지적하였다. 바이크 활동 시 동작의 무리함이 없이 활동성과 체형에 맞는 치수의 적합성 은 맞음새와 편안한 착장감 등 만족감을 높여주는 중 요한 기능이다. 기능성과 더불어 세탁의 용이성과 적 합한 내구성도 바이크 웨어로서 요구되는 기능성으 로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바이크 스 포츠 웨어로서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로 필요한 기 능 중 하나는 안정성으로 스포츠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일로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야간 주 행 시 안전 및 신체 보호를 위해 재귀반사 소재 사용 이나 반사필름테이프를 이용한 기능성으로 디자인되 어야 한다. 디자인 측면에서 첫째, 실용적인 측면으로 스포츠 활동 시 착용하는 운동복의 기능과 일상생활 에서 착용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타이츠(Tights)’로 각 브랜드 별로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기본 아이템이다. 하지만 설문조사와 표적집단면접법에 의하면 몸에 밀착되는 스타일이 매우 부담스럽다는 의견으로 상 반되는 의견을 보이고 있으나, 바이크 활동의 특성상 장거리 주행이나 속도를 즐기는 로드 바이크의 경우 는 패드가 부착된 타이츠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꾸준히 판매가 진행되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일상복의 용도나 헬스용 혹은 레저용으로 착용하기 에는 일반 소비자들이 너무 몸에 밀착되는 스타일이 라서 부담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어 덜 밀착되면서 슬 림한 자연스러운 인체의 실루엣의 레깅스 형태를 제 안하였다. 둘째,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타일 의 운동복 스타일로 유행성과 심미성을 강조한 스타 일을 선호하였다.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로 실용적 인 디자인의 감각적인 스포츠 웨어의 욕구가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래쉬가드 디자이너는 스포츠 업체에 서도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이용한 캐주얼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어, 운동복과 일상복의 겸용할 수 있는 고감도의 스타일의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 다. 다양한 색상과 문양 및 실루엣으로 애슬레저 바 이크 웨어 디자인 개발에 좀 더 다양한 여성스러운 감각과 디자인의 연구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 석할 수 있다.
3.Questionnaire
1)Demographic characteristic
인구통계학적 자료 분석 결과, 연령은 20대 76명 (34.5%), 30대 74명(33.6%), 40대 70명(31.8%)의 분 포를 보였다. 직업은 일반사무직 93명(42.3%)이 가장 많았으며, 전업주부 42명(19.1%), 전문직 35명(15.9%) 의 순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소득은 500~700만 원 미 만 79명(35.9%)이 가장 많았으며, 300~500만 원 미만 71명(32.3%), 100만 원 이상~300만 원 미만 34명(15.5%) 의 순으로 나타났다. 거주지는 서울 169명(32.1%), 경 기도 164명(31.1%), 그 외 지방 85명(16.1%)의 결과 를 보였다.
2)Analysis on wearing condition
바이크 웨어의 착용실태에 관한 결과, 바이크 주행 시 전문복을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는데(58.6%), 그 이유는 전문복이 신체에 너무 밀착되는 스타일이 많아 착용하기 부담스럽고 민망하다는 이유가 가장 높았다. 바이크 웨어의 불편사항으로는 상·하의가 지나치게 밀착되어 민망하다(3.86)와 운동동작시 상 의의 뒷길이가 짧아 민망하다(3.70)와 바짓가랑이 부 위가 접혀서 불편하다(3.34)는 의견이 많아 향후 보완 할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불편사항을 개 선하기 위한 디자인 개선점으로는 일상복으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4.11)의 요구도가 높았으며, 다양한 가 격대의 브랜드 필요(4.05), 성별에 따른 디자인과 아 이템의 다양성(3.95), 상하길이 등 선택의 폭이 넓은 사이즈의 다양성(3.95), 야간 주행 시 주행자의 안전 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장치의 필요(3.95) 등의 응답 이 많았다. 특히, 일상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한 디자인 의 요구가 가장 높아 패션성을 살린 바이크 웨어의 아이템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며, 성별에 따른 디자 인의 제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성 바 이크 인구 및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 스포츠 인구가 증가한 만큼 여성을 위한 제품 개발이 더욱 활발히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3)Purchasing satisfaction
바이크 웨어 착용 후 구매만족도 결과, 소재의 기 능성 부분인 흡한속건성(3.56)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 으며, 상표의 유명성(3.52), 사이즈 및 패턴(3.44)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흡한속건성과 같이 소재의 기 능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전문복으로서의 바이크 웨어의 기능적인 특성을 구매 후 느끼는 만족도에 크 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Design preference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디자인, 소재, 품 목, 색상, 문양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 재의 경우 기능적인 측면의 만족도가 높은 결과로 분 석되어, 소비자들이 바이크 웨어의 구매 시 소재의 기능성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땀을 흡수하여 빠르게 건조할 수 있는 흡한속 건성(4.34)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공기를 잘 통하여 신체를 쾌적하게 해주는 통기성(4.33)의 기능성을 중 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야외에서 행해지는 바이크 주행 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자외 선 차단 기능(4.33)과 오래 착용해도 변함이 없는 내 구성(4.27), 방풍, 방수성(4.23) 순으로 나타났다. 바이 크 웨어 선호하는 품목을 조사한 결과, 재킷류(바람 막이용, 방수용)가 377명(40.5%)으로 가장 많았으며, 바지 126명(19.3%), 티셔츠 101명(15.5%), 치마류(치 마바지)가 57명(8.7%), 브라탑 47명(7.2%)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야외활동인 바이크 주행 시 자연환경에 따른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재킷류의 필요성과 활동 성에 중점을 둔 품목 위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바 이크 웨어 디자인 패턴의 선호도 조사 결과, 기하학 적 문양 중에서는 헤링본 63명(6.4%), 핀스트라이프 63명(6,4%), 세퍼드체크 50명(5.1%), 아가일 체크 48 명(4.9%)의 선호도가 높았다. 사실적인 문양에는 지 브라 문양 82명(8.4%), 로라애슐리 68명(6.9%) 순으 로 조사되었으며, 추상문양에서는 아르데코 문양 149 명(15.2%)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V.Development of Designs
1.Design development and intention
패션 전문 정보 사이트 삼성디자인넷과 PFIN, 트 렌드포스트에서 나타난 2016년 FW 액티브스포츠와 아웃도어 트렌드 경향을 살펴보면 기능적이고 실질 적인 요소들의 결합으로 스포츠를 통해 시간과 장소 에 구애 받지 않고 새로운 문화 활동으로서의 재미와 즐거움을 더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기 능과 효율을 위주로 한 획일적인 모던디자인에 자유 로운 변화를 주어 실용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디자인 흐름을 제안한다. 리플렉션(reflection)을 컨셉 으로 평범한 건물에 주변의 자연을 투영하듯 인도어 와 아웃도어의 경계를 흐릿하게 하고, 평범한 수트에 활동성을 위한 기능소재들이 접목되어 TPO를 넘나든 다. 기능을 위한 디테일들을 디자인적으로 활용하고, 유틸리티의 소재와 요소들을 기존에 접목하지 않던 곳에 활용하여 새로움을 부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6년 트렌드 분석, 애슬레저 웨어 의 특성, 바이크 웨어의 특징 및 소비자 니즈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특성을 네 가 지로 <Fig. 2>와 같이 분류하여 선정하여 각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2.Design presentation
첫째, 스포츠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스포츠 활 동의 기능성과 적합성을 우선으로 설계된 디자인을 말한다. 스포츠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산악자전거, 보드, 테니스, 골프, 하이킹, 워킹, 러닝 및 마라톤 등 액티브 스포츠에서 아웃도 어 활동을 포함하는 활동적인 운동복으로서의 기능 과 일상생활로 복귀하였을 때도 무리 없이 착용이 가 능한 사용자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사용이 적용이 가 능한 복합기능적인 측면을 일컫는다. 스포츠용 애슬 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의 핵심은 활동성과 기능성 이다. 스포츠 활동 시 착용자의 자유로운 활동과 신 체의 움직임을 위해 입체 패턴을 적용하고, 쾌적한 신체의 상태를 유지, 보호해주는 역할을 돕는 흡한속 건성 소재, 체온 유지를 위한 보온성, 방풍, 방수성, 경량성, 신축성, 자외선 차단 등 다양한 고기능성의 소재 사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Table 1).
둘째, 일상생활에서 착용할 수 있는 도심형 캐주얼 웨어로서 생활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특징은 패 션성을 기반으로 기능적 소재의 사용 및 운동성을 고 려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착용자의 심미적 측면 의 요구인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심리적 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디자인으로 한다. 젊은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 기존의 운동복이 아닌 감각 있고 패 션성이 강한 스타일의 의복을 착용하고 운동을 하려 는 요구가 반영되어 심미성이 부각된 의복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고기능성의 소재의 사용과 함께 폴리에 스테르, 나일론, 스판덱스 등과 같은 소재의 혼방 제 품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바이크 주행 시 신체의 활 동량이 많아 활동성을 고려한 스트레치 원단을 사용 하여 활동 시 편안함을 강조한다. 또한 착용감을 높 이기 위하여 인비저블 지퍼(invisible zipper)를 팬츠 주머니의 입구에 사용하거나, 팬츠의 옆선에 부착하 여 수납성과 함께 편리성을 도모한다. 이러한 디자인 은 심플한 아웃핏과 절제된 단순함으로 편안함을 강 조하는 미니멀리즘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실용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팬츠 밑단에도 인비저블 지퍼를 사 용하여 바지통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스커트 안에 팬츠를 부착하여 바이크를 이용하거나 활동하기에 부담이 없도록 설계하는 등 편안함과 동 시에 활동성을 준다. 즉, 스포츠 애슬레저 바이크 웨 어보다 한층 완화된 기능성을 그대로 유지하되 운동 성을 고려한 트렌디한 패션성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을 생활용 애슬레저 바이크 디자인의 특징이다. 다양 한 색상과 실루엣의 사용과 다양한 스타일, 소재, 색 상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패션 감각에 따라 다른 옷과의 믹스 매치나 레이어링하여 조화롭고 다 양하게 연출하고 변화 가능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디자인이다(Table 2).
셋째, 헬스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활발한 신체 의 움직임과 활동으로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신을 관 리하고 당당하게 표현하는 긍정적인 외적 표출로 간 주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과 아름 다움에 대한 열망은 젊은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은 인 도어 스포츠(indoor sports)의 참여 증가세로 이어졌 다. 신체 부위의 자연스러운 노출, 절제된 디테일, 단 순한 라인을 통해 젊고 건강한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 현한다.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스타일을 강조하며, 고 급스러운 스타일이 디자인의 특징이다. 소매 안쪽에 엄지손가락을 끼울 수 있는 구멍인 ‘thumbhole’을 만 들어 소매가 당겨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주고, 보온 기능까지 할 수 있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팬 츠 밑단의 셔링 처리나 컬러 포인트로 단조로운 디자 인을 보완한다. 패널이 많은 레깅스 형태의 팬츠를 통해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다. 레깅스는 절개를 통한 컬러배색을 사용하여 인체의 곡선의 흐름을 강조하 고, 날씬해 보이는 체형 보정의 착시 효과를 일으켜 착용만족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디자인이 대부분이다. 주요 아이템으로는 스포츠 브라, 슬리브 리스 티셔츠, 브라탑 티셔츠, 쇼트 팬츠 및 바디 슈트 등은 신체를 더욱 볼륨 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역동 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을 표현한다(Table 3).
넷째, 레저용 애슬레저 바이크의 디자인은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디자인으로 개성과 자유로움을 느 낄 수 있는 여행이나 아웃도어 스포츠용으로 편안한 스타일이 강조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야외에서 바이 크 활동 시 신체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착 용감과 동작 상태의 변화에 따른 운동 기능성이 고려 된 디자인으로 신체의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아웃도어 스포츠에 적합한 활동성 을 강조하기 위하여 무(godet)를 겨드랑이나 옆선에 사용하여 움직임에 편리하게 하거나, 팔 길이가 길게 하거나 폭을 넓게 하여 야외 활동에 적절히 대체할 수 있도록 고안한 스타일이 주를 이룬다. 특히 판초 형태의 재킷, 사파리 형태의 재킷, 점퍼 등의 캐주얼 한 스타일과 커다란 패치 포켓이나 지퍼를 이용한 아 웃포켓 등의 디테일을 이용한다. 팬츠의 경우, 지나치 게 몸에 밀착된 스타일보다는 신축성과 보온성의 소 재로 된 슬림형의 실루엣과 아웃포켓이 부착된 카고 팬츠 스타일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스타일이 주 를 이룬다. 야외 활동이 많은 만큼 리플렉티브 원단 이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야간 활동 시 안전하게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성스런 아이템과 레인 코트나 아노락(anorak) 재킷 등 아웃도어 레저용에 적합한 아이템이 주를 이룬다. 방수, 방풍 소재의 기능성 소 재와 신축성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며, 벨트, 방수 지퍼의 사용과 후드 및 허리둘레의 스트링의 사용은 사이즈의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인 측면뿐 아 니라, 심미적인 디자인의 역할로 활동적이고 실용적 인 디자인을 추구한다(Table 4).
VI.Conclusion and Suggestion
본 연구는 도심형 바이크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웨어의 특성이 반영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 인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실증적인 소비자의 니즈 분 석과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 고, 애슬레저 및 바이크 웨어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 능적인 측면과 디자인 측면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트 렌드를 반영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을 개 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표적집단 면접법, 심층면접법과 설문지법을 통하여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행동 및 착용 실태 등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바이크 웨 어 및 애슬레저 웨어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 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특성을 네 가지로 도출하 여 이에 맞는 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 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스포츠 활 동을 위한 활동성과 고기능성의 소재를 사용한 활동 성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입체패턴을 이용하 여 활동성을 강조하고, 바이크 활동뿐 아니라,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재킷으로 제품을 개발하였다.
둘째, 생활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도심형 캐주 얼 스타일로 심미성과 패션성을 강조한 스타일리시 한 스포츠 웨어를 제시하였다. 캐주얼한 감각의 패션 성을 기반으로 일상복으로 활용이 가능한 도심형 캐 주얼 스포츠 웨어가 특징이다. 보다 더 완화된 기능 성 소재와 다양한 소재들의 혼용으로 고급스럽고 감 각적인 스타일과 캐주얼한 디자인의 설계 및 패턴 설 계를 통한 하이브리드 형 캐주얼 스포츠 웨어 디자인 이 핵심이다.
셋째, 헬스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 개발로 기능적인 측면과 감성적이고 심미적인 측면의 연구 로 바이크 활동뿐 아니라, 요가, 헬스 및 필라테스 등 인도어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니트 소재 를 사용하여 신축성을 강조하고, 운동복의 기능성만 이 중요시 되던 기존의 스포츠 웨어의 한계를 넘어 심미적인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애슬레저 웨어의 특 성이 반영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넷째, 레저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는 등산, 캠핑 및 여행이나 레저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웨어의 제 품 개발로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여성스러운 이미 지의 기능성과 편안한 스타일에 스포티한 감각을 적 용한 레저용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를 디자인하였다.
최근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개 인의 삶의 형태가 중요해진 만큼 자기관리에 대한 욕 구의 증가와 건강한 삶의 추구와 갈망은 스포츠 활동 의 중요성을 극대화 하였으며, 이에 선호하는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디자인을 개발하여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로서의 기능을 충족하는 동시에 스포츠 시장의 새로운 방안과 세분화 및 카테고리의 확장이라는 점 에서 의의가 있으며, 다양하고 전문화된 아이템의 공 략과 스포츠 레저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패션 시장의 침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스포츠 레저 시장 의 영역을 확대,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시장으로서의 발돋움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애슬레 저 바이크 웨어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아이템의 다양화 및 마케팅 세분화를 통한 성장 가능성이 높 아, 스포츠 시장뿐 아니라, 패션 시장에서 새로운 패 러다임의 제시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감성과 새로운 소비 계층을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 디 자인 개발을 위한 기능적 측면의 디자인 교육과 개발 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에 있 어서는 연구 대상자를 남녀 성별 구분 없이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특성에 의한 디자 인을 연구하고, 실제로 착용하여 만족도 및 적합성 테스트를 실시하여 체형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 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