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3 No.4 pp.686-704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5.23.4.686

Utilization of fashion as the image strategy of female politicians

Hyonsook Choy†
Dept. of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Korea

본 연구는 2013년 동덕여자대학교 교원 연구년 제도에 의해 수행된 결과임.

Corresponding author hschoy@dongduk.ac.kr
June 16, 2015 July 9, 2015 July 10, 2015

Abstract

As mass media has come to intervene with politics in a more proactive way during modern times, the image of a politician has evolved into a more relevant factor compared with political content. This phenomenon is known as “image politics”, and such externalized images as non-verbal cues have grown in importance, along with the numbers of female politicians. Thus image strategy has been instituted as a major research theme in the field of political marketing, especially for female politicians. In accordance with this theme, this study aims to approach fashion as part of image strategy of female politicians, in order to reemphasize political fashion as a valuable resource. The methodologies employed in this study are based on both the literature and positive research. Female politicians have long utilized fashion styles that are, or are assumed to be, the most appealing to their target base of support in a predominantly male-centered sector. In this sense, appropriate choices in the usage of apparel items, colors, hair styles, accessories, and others according to each situation and respective hierarchies are of the utmost importance. When attending official ceremonies and other related meetings, the strategic superiority afforded to a scientific approach based on thorough fashion research, compared with personal taste is imperativ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within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fashion image, and how to utilize fashion for image strategy in practice, through the investigative synthesis and review of major preceding research.


여성 정치인 이미지 전략으로서의 패션 활용

최 현 숙†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Dongduk Women`s University

    I.Introduction

    매스미디어가 정치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현대 정보사회에서는 후보자 이미지가 정책이나 콘 텐츠보다 더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고, 스타일과 단순성의 선호와 부각이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를 이미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도록 만들었다. 이미지 정치란 미디어 정치의 산물로서, 정책비전이나 능력 보다 미디어로 전달되는 정치인의 성격, 용모, 말씨 나 정당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에 어필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지 전략이 필수적인 정치수단이 되면서 정치 인 각자에게는 ‘누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자신의 이 미지를 형성하는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정치인은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하여 유 권자에게 친밀감을 주어야 하며, 이렇게 형성된 관 계는 투표의 당락과 더불어 정치인의 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Yoon, Lim, & Jin, 2013). 정치인 의 이미지는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결과로, 정치인 의 말과 행동은 물론 생김새나 옷차림, 머리모양 등 외모 요인도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서 정치인들은 자신의 기존 이미지 중 긍정적인 측면을 강화하거나, 부족한 측 면을 개선시킬 수 있다. 정치인의 이미지에서 언어 적으로 형성되는 이미지와 함께 비언어적인 부분 즉 ,외모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다 (Choi, 2006).

    이처럼 정치 마케팅 분야에서 주요 연구과제로 부상한 이미지 전략에 있어서 패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성 정치인의 수적 증가와 함께 그 들의 의복이 부각되고 있다. 여성 정치인들에게 의 복은 단순한 의미의 옷이 아니라, 남성 위주의 보수 적 시각에서 벗어나,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개개의 정치인으로서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그들은 의복 스타일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성 향과 이념을 대변하기도 한다(Choi, 2014). 워싱턴 포스트의 패션저널리스트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로 빈 기번은 “여성 정치인이 입은 옷은 정치적 성명 발표와 같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패션의 정치적 함 의나 기능을 가리키는 ‘패션 정치(Fashion Politics)’ 라는 용어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형성되기 시작했 다(Yoon et al., 2013; Yang & Kwak, 2014). 여성 정치인의이미지및 패션과 관련된 선행 연구로는Kwon (2006)을시작으로정치및언론학분야에서Lee(2013), Choi(2006), Cho(2014), 패션분야에서는 Choy(2008), Min(2013), Yoon et al.(2013), Yang and Kwak(2014), Choi(2014) 등을 들 수 있으며, 대체로 의복 이미지 의 중요성에 대해 재확인하거나, 연구대상이 되는 개개인의 패션 스타일 분석, 패션정치라는 용어의 등장과 함께 더욱 의미가 가중된 개인 스타일 분석 및 제언 등이 그 내용이다. 여성 정치인의 수적 증가 와 함께, 미디어 시대인 현대에 이미지 정치가 불가 피한 상황이라면 여성 정치인의 전략 수립에 있어 서 외적 이미지 구성요인의 중요한 부분으로서의 패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심도 깊게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그러나 통합적인 패션 이미지 전략 구축 차원에서 접근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으 로, 그 부분의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나타난 여성 정치인의 패션 분석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어떻게 패션을 이미지 전략의 일환으로 자리잡게 할 수 있 을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문헌연구 방법으로 수 행되었다. 단행본, 연구논문 등을 통해 여성 정치인 의 입지, 인상형성 및 대인지각, 정치인과 이미지의 관계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 문, 잡지, TV, 인터넷 기사 등에 나타난 사진으로 국 내·외 대표적 여성 정치인의 패션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미지 전략 수립을 위한 단계별 패션의 활 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II.Background

    1.Woman and politics

    ‘정치인’은 정치적인 모든 행위의 실체자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치 권력을 놓고 국가의 크고 작은 문제에 관하여 여야 간의 입장 대립을 조율하 며, 궁극적으로 대중의 지지로써 통치 권력을 획득 하는 사람이다.

    오랜 기간 동안 여성은 정치의 영역에서 주변인 이었다. 과거 여성에게는 정치의 가장 기본적인 조 건이라 할 수 있는 선거권조차 주어지지 않았으며, 그것이 여성의 기본인권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오랜 정치 역사에서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다. 그러한 여성 정치의 암흑기를 벗어나,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들이 정치 행위의 주체로서 사회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 는 실정이다. 이제까지 여성들은 정치에 대하여 권 력 획득을 위한 경쟁이나 투쟁으로 생각하거나, 국 방, 외교, 국가 재정 등 범국가적인 큰일만을 정치적 인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사회가 변화하면서 정치는 권력 투쟁보다는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치 세력 사이의 경쟁과 노 력으로 재정의되고, 그 범위 역시 우리의 삶과 직접 적 연관이 있는 환경, 교육, 보건, 복지 등의 문제를 포함하여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실질적으 로 여성들이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에서 활동 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Lee, 2013).

    여성들의 관심사는 계층이나 연령,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근로 여건이나 탁아문제, 자녀의 교육 정 책, 노인 부양문제 등이 새로운 정치적 과제로 떠오 르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정치 마당에서 다루게 하 기 위해서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가 이루 어져야 하며, 여성들의 의사가 정책 결정 과정에 반 영될 때 그 효과가 나타난다(Lee, 2013).

    정치가 펼쳐지는 장소로서의 정치공간은 일반적 으로 남성의 공간으로 간주된다. 전 세계적으로 여 성 정치인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통령이나 총리 관저 및 국회의사당을 비롯한 대다수의 핵심 적인 정치공간은 여전히 남성에 의해 지배되고 있 다. 정치공간에서 정치 행위를 펼치는 주체도 주로 ‘남성적 몸’이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정치의제도 주로 군사나 외교 및 안보를 비롯한 ‘남성적 의제’ 다. 이러한 정치공간의 남성화로 인해, 여성이 정치 공간에서 행위자로 활동할 때는 ‘여성 정치인’으로 특수화된다(Ahn, 2014).

    ‘직업으로서의 정치’가 배타적으로 남성의 직업 으로 이해되는 가운데, 역사적으로 정치공간에서 여 성은 ‘남성이 아닌 존재’로 분류되어 왔다. 따라서 여성 정치인은 정치공간에서 “충분히 남성적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자유롭기가 어려웠고, 정치인으 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종종 자신의 여성적 정체성 을 버려야 했다. 여성정치가의 의복 이미지와 여성 의 지위향상의 연관성에 관한 Choy(2008)의 연구는, 한국의 여성국회의원이 남장을 한 채 국회활동을 했 던 한국정치의 과거 모습을 지적한 바 있다.

    지난 20여 년간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 고, 나아가 각 분야에서 여성 리더들이 부상하고 있 지만, 여성 리더들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 특히 언론 은 여성 리더에 대한 기사를 보도할 때 남성과는 달 리 그녀들이 여성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여성 정치인이나 CEO에 관한 기사를 다 룰 때 종종 외모에 더 주목하기도 한다. 이처럼 여성 리더들은 남성 리더들에 비해 정책, 성과, 능력보다 는 외모, 가족사항, 가정환경, 패션 등의 사적인 부 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묘사되는 경향이 있다.

    정치인의 경우, 이미지는 유권자들의 투표 결정 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이미지 메이킹 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여성 정치인의 경우 ,사람들은 그들이 매력적으로 보이길 원하면서도 옷 차림과 메이크업으로 대중의 관심을 끌면 폄하하는 경향이 있다. 여성 정치인들은 여성적인 이미지를 어필한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남성적으로 옷을 입거나, 부자정권의 일원으로 비춰질까봐 일부러 촌 스럽게 스타일링을 하기도 한다. 남성중심의 정치계 에서 여성 정치인이 여성성이 강하게 표현되거나, 화려한 차림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 적이다. “한국 여성 정치인은 왜 하이힐을 신지 않 을까?”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Kim(2012c)은 이를 ‘점 잖은 촌스러움’이라 지칭하며, 한국사회의 도덕적 결백함의 추구와 연관시켜 논의했다.

    2.Modern politics and image

    1)Politician and image

    이미지는 조직의 텍스트와 환경적, 역사적, 문화 적, 개인적인 요인들 간에 상호작용하는 여러 개의 변인들이 인상을 형성해가는 과정의 산물이다. 현 대 정치에서 이미지는 반복적인 강조 수준을 넘어 서고 있다. 정치인들은 이제 이미지를 중요한 정치 적 자산으로 여기며, 관리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매체 등 새로운 매체 환경이 복잡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 를 생산 및 유통시키면서, 정치인들은 어떤 형태로 든 이미지를 관리해 나가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 다(Lee, 2013).

    이미지는 정치제도와 시스템, 정치인의 스타일까 지 변화시키고 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이미지의 역할 증대를 두고, 한편에서는 감성과 이 미지가 선거와 여론 형성 등 중요한 정치과정을 지 배함으로써 실용적인 정책 선거가 실종되고, 궁극적 으로 이성과 합리성에 의해 작동되어야 할 숙의적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이했다는 지적도 있다. 반면에 수많은 정보가 범람하는 현대 미디어 정치 환경에 서 이미지는 유권자들이 복잡한 정치 관련 정보를 이미지 형태로 요약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 게 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장도 있다.

    정치 과정의 많은 부분이 미디어의 매개로 구성 되는 ‘미디어 정치(media politics)’는 미디어를 타고 다니는 이미지의 영향력을 광범위하게 확산시키면 서 마치 이미지가 정치의 모든 것처럼 돼버린 ‘이미 지 정치(image politics)’를 만들어내고 있다. 미디어 와 이미지가 정치 과정에서 중요 요소로 작용하면 서 정치 커뮤니케이션 체제에는 크게 두 가지 변화 가 발생했다. 첫째, 정치의 중심축이 정당조직에서 정치인 개인의 역할로 이동하였다. 정당과 정치 후 보를 선택하는 투표 행위는 물론, 대통령이나 행정 부의 정책 수행 과정에서조차 정치인 개인의 이미 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특히 영상매체 보급 의 확산에 힘입어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축이 언어적 메시지에서 비언어적 메시지로 이동하는 현 상이 발생하고 있다. 물론 여전히 연설과 토론, 기자 회견 등에서 언급되는 정책과 이슈는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정치인 의 표정이나 목소리, 시선, 제스처, 패션 스타일, 무 대배경 등 비언어적 요소들이 정책과 이슈 등 언어 적 메시지의 정치적 효과를 보완해 주거나, 그보다 능가하는 정치적 효력을 발휘하는 사례가 점차 증 대하고 있다(Choi, 2005).

    미디어 정치 시대에 선거의 핵심으로 떠오른 이 미지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인지적인 요소, 감 성적인 요소, 행위적인 요소가 바로 그것이다. 인지 적인 요소란 정보를 통해 형성된 대상에 대한 지식, 이행의 측면을 말하며, 감성적 요소는 개인의 대상 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가치 적 측면을 말한다. 유권자가 정치인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요인보다는 감성적인 요인이 더 영 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Yoo, 2005).

    현대사회는 여론조사와 각종 토론회, 선거방송 및 TV 연설, 각종 정치 광고가 선거 분위기를 이끌어, 선거운동이 언론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미디 어크라시’의 시대이다. 따라서 매체를 통해 비춰지 는 후보자의 이미지에 따라 유권자들의 선택이 좌 우되는 경향이 강하며,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이미 지를 상대방에게 각인시키는 이미지 메이킹은 정치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인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간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상의 총합, 즉 이 미지를 상대방에게 각인시키는 것을 일반적으로 이 미지 메이킹이라 한다. 특히 정치인에게 있어서는 유권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위해서 의식적으로 각 종 매체와 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구축하는 일 련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후보자의 실체가 아니라, 그 의 이미지에 반응하기 쉽다. 실체와 이미지가 일치 하는 것은 아니다. 선거에서 이미지 메이킹이란 유 권자와 후보자 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선거 전 략의 일환이다. 일반적으로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다 양한 관계를 맺으면서 스스로의 마음속에 대한 이 미지를 만들어 나간다. 이때 이미지를 양호하게 형 성, 발전, 유지함으로써 유권자간에 신뢰를 바탕으 로 하는 호혜적인 관계를 만들어 내고 유지하도록 하는 선거 마케팅의 일환으로 하는 이미지 메이킹 인 것이다.

    후보자의 전체적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 인 요소는 인물이미지, 이슈이미지, 정당이미지 등 으로 구분할 수 있다. 미디어 선거시대에는 이 요소 들이 모두 중요하며, 이 요소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킬 때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후보자의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다. 이 중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또 한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물 이미 지이다. 이슈는 선거를 거치면서 달라지기도 하고, 현실과 민심을 고려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인물이미지를 만든 다 음 이슈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미지 만들기는 전략과 전술을 통해 치밀하고 계 획적으로 실행되어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 미지 만들기 전략은 곧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 략 수립과 일맥상통한다(Yoo, 2005).

    2)Clothing and formation of image

    정치리더들의 패션이 주는 메시지의 중요성은 힐 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의 말에서도 잘 드러 난다. 그는 “당신의 스타일은 주변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메시지, 바로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 지 더불어 당신이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희망과 꿈도 말해준다”라고 하였다(Yoon et al., 2013).

    의복 이미지와 인상 형성의 관계를 밝히려는 최 초의 연구자 Hoult는, 같은 얼굴이라도 다른 의복을 입었을 때 모델의 개인적 특성이 다르게 지각됨을 보여주었다. 의복 이미지에 관련된 고정관념을 측정 한 Horn & Gruel은 학생들에게 평범하고 보수적인 의복 스타일부터 급진적인 이미지의 히피 스타일까 지 모두 4가지의 의복이미지로 그린 그림을 보여주 면서 착용자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평범한 의복이미지를 입은 사람은 보수적으로 평가 되었으나, 히피 스타일의 착용자는 개방적인 정치활 동을 지지하는 것으로 지각되었다(Kang, 1998).

    여성의 의복스타일에 따른 성격특질지각 연구에 서는 보수적이거나 캐주얼한 옷을 입은 여성은 드 레시한 옷이나 선정적인 옷을 입은 여자보다 더 성 실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평가된 반면, 대담하면서 도발적인 의복스타일을 착용한 여성은 자기 지향적 이고 개성적인 특질을 연상하게 된다고 하였다. 여성 TV 뉴스 진행자들의 경우, 뉴스 진행자가 보수적인 스타일을 착용했을 때 그 뉴스에 대한 공신력이 더 높게 평가되는 것을 밝힌 연구도 있다(Yoo, 2005).

    인상 형성에 관여하는 대인지각을 중심으로 한 패션 연구에 의하면, 주요한 지각자의 특성 요인으 로는 지각자의 성별, 나이, 정치관여, 의복관심, 정 치성향이 있다(Choi, 2014). 일반적으로 이성과 동 성의 외모에 대한 일련의 연구들의 공통점은 여성 들은 남성들에게, 남성들은 여성들에게 보다 관대한 평가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지각자의 연령은 의복유 형과 상호작용하여 전문적 이미지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데, 나이가 높을수록 좀 더 평범하고 서민적 이며 점잖은 의복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정치 관여란 정치에 관해 한 개인이 자신과 관 련되었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며, 고관여와 저 관여로 구분할 수 있다. 지각자 또는 유권자가 선거 에 대한 관심도와 관여도가 높으면, 정보추구를 적 극적으로 전개할 뿐만 아니라, 지지하는 후보자에 대한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며, 많은 인지적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 에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저 관여 지각 자는 주변적 단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에만 정보를 추구하기 때문에 그렇게 형성된 태도는 일 시적이며 쉽게 변할 수 있다. 의복관심이란 의복의 선택이나 착용, 손질 또는 이와 관계되는 활동에 관 심이 많아서 시간이나 금전 또는 에너지 등을 많이 기울이고 있거나, 기울이려고 하는 행위이다. 이 요 인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며, 사회경제적 수준 및 수 입, 직업, 교육, 출신 지역, 성장 환경에 따라 다양하 게 나타난다. 의복관심이 높은 사람은 의복관심이 낮은 사람보다 대담한 스타일 착용자를 더 호의적 으로 지각하였다. 정치성향은 “사회의 바람직한 목 표와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는 방법에 대한 태도와 신념”으로 정의되는데, 보수와 진보라는 이분법적 인 이념의 형태로 구분된다. 보수주의는 ‘실험’보다 ‘경험’을 중요시 하고, ‘변화’보다 ‘안정’을 확보하 려는 심리상태를 말하며, 진보주의는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변화를 갈망하는 혁신·지향의 심리 내지 는 정치신조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대체로 진보주 의와 보수주의 각각에 부합되는 신념 모두를 가지 고 있다. 정치성향은 의복으로도 나타낼 수 있다. 과 거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 George W. Bush와 AI Gore는 감청색 양복과 흰색 드레스 셔츠, 붉은 넥타이 차림으로 같은 의복을 입은 것처럼 보였지 만, 상세한 디테일을 관찰하면 George W. Bush는 40~50대 중년층이 선호하는 스타일로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공화당 성향을 보인 반면, AI Gore는 신세 대적 감각의 최신 유행스타일로 젊고 진보적인 후 보임을 강조하고 있었다. 외부에서도 AI Gore는 대 중들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 캐주얼 차림을 보였고, George W. Bush는 정장차림으로 안정적인 이미지 를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3)Female politician and fashion image

    패션 이미지는 외모 이미지, 의복이미지를 포함 하는 광의의 개념이다(Kim, J. H., 2012). 한국의 여 성 정치인의 외모이미지에 대한 초기연구에서 Kwon (2006)은 유권자 집단이 선호하는 패션 룩 유형을 클 래식, 내츄럴, 로맨틱, 드라마틱으로 분류하여 조사 한 결과, 이상의 순서대로 선호도가 나타났음을 보 고하였다. 또한 외모수용태도와 정치인의 자질 모두 가 고유 외모이미지 선호도와 투표결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모 이미지의 관리가 여성 정치인으로서의 생명에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개인적 취향이나 감각에 의존할 것이 아 니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에 의한 접근의 필 요성을 강조하였다.

    여성 정치인 의복이미지에 관해 고찰한 최근의 연 구에서 Choi(2014)는 의복이미지를 더 세분화하여 클래식, 캐주얼, 모던, 로맨틱, 엘레강스의 다섯 가 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이미지 특성과 의복 아이템 을 제시하면서, 주목할 만한 실증적 통계결과를 보 고하였다. 여성 정치인의 의복이미지는 지각자의 성 별, 연령대, 정치관여, 의복관심, 정치성향에 따라 유권자의 호감성·신뢰성·평가성이 다르게 지각되 었다는 점이다. 연구에 따르면, 캐주얼 이미지 의복 의 경우 20~40대 남녀 지각자에게서는 호감성·신 뢰성·평가성이 다소 높게 나타난 반면, 50대 남성 과 여성지각자에게서는 낮았다. 남성은 여성 정치인 의 캐주얼과 모던 이미지 의복에서, 여성은 엘레강 스 이미지 의복에서 평가성이 더 높았다. 여성 정치 인의 클래식 이미지 의복에 대한 호감성은 20~30대 가 50~60대 보다 더 높았고, 여성 정치인의 로맨틱 이미지 의복에 대한 호감성은 20대가 60대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엘레강스 이미지 의복에서 호감성은 남녀 50대와 60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남성 20대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엘레강스 이미지가 유권자들 의 호감성과 신뢰성 및 평가성에서 높게 평가되었 다. 남성 본위의 정치세계에서 기존의 여성 정치인 들의 의복이미지는 경직된 남성적인 클래식 이미지 였지만, 현대에는 여성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고 여성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엘레강스 이미지가 유 권자들로부터 높은 호감성과 신뢰성 및 평가성을 얻 은 것으로 분석되었다(Choi, 2014). 이러한 변화는 매우 의미심장한 것으로 향후 이미지 전략 수립과정 에서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여성 정치인의 패션이미지가 정치적 능력 이미지 와 유권자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Min(2013) 은 패션 이미지를 우아한 이미지, 역동적 이미지, 온 유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의 네 가지로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나 낮 은 집단, 낮은 연령과 높은 연령 집단, 남성과 여성 집단 모두에서 우아한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을 확인하여 후속연구인 최수정의 연구와 동 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 외에도 연구자들에 따 라 패션 이미지 범주와 변인들, 조사대상 집단의 크 기나 특성들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모든 선행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내리고 있는 결론은 여성 정 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유권자의 호감도와 여성 정 치인의 능력이미지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III.Methods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문헌연구 방법으로 수 행되었다. 단행본, 연구논문 등을 통해 여성 정치인 의 입지, 인상형성 및 대인지각, 정치인과 이미지의 관계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 문, 잡지, TV, 인터넷 기사 등에 나타난 국내·외 여 성 정치인의 패션 사진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2000년대 이후 대통령, 수상, 총리, 장관, 국회의원 을 역임했거나, 직무 수행 중인 여성 정치인으로 국 한하였고, 박사급 이상 패션 전문가 5인과의 논의를 거쳐 그 중에서도 특히 패션 이미지와 관련하여 기 사화된 빈도수가 높은 정치인들을 최종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여성 정치인들은 국외 5명, 국내 4명으 로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각각 정치활동 당시 의 사진 300장 이상씩을 분석하여 특정 이미지 구축 이나 정치적인 의도와 관련된 패션 이미지 특성들 을 도출하였다. 논문에 인용된 사진들은 그 중에서 도 개개인의 패션 이미지를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사진을 추출한 것이다. 패션 이미지 분석 틀은 색, 의복 스타일, 헤어 및 액세서리로 하였다.

    IV.Results

    1.Fashion images of female politicians

    1)Foreign female politicians

    Angela Dorothea Merkel(Tenure: 2005. 11~ present)

    앙겔라 독일 총리는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독일판 대처’로 불린 다.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안정적 리더십, 뚝심, 소 신, 철두철미함, 추진력 등으로 소신 있게 밀고 나가 는 ‘여전사 스타일’이기도 하다.

    ‘메르켈 스타일’이라고 명명될 정도로 고정된 그 녀의 스타일은 단추 3~4개가 기본인 칼라가 좁고 짧 은 재킷에 정장바지, 높지 않은 검정 구두로 완성된 다. 치마보다는 바지를 입음으로써 단호하고 남성적 이고 활동적인 면을 강조한다. <Fig. 1>, <Fig. 2>의 모습 역시 바지정장에 단추를 여미어 단정한 느낌 을 주며, 일관된 스타일을 고집함으로써 그녀의 확 고한 정치적 신념을 보여준다. <Fig. 3> 역시 <Fig. 1>, <Fig. 2>와 유사한 형태의 재킷에 바지정장이라 는 기본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킷 색상에 만 변화를 주었다. 그녀가 선보인 재킷의 색상은 무 려 90가지가 넘는다. 헤어스타일은 40여 년간 앞머 리가 있는 단발머리, 일명 ‘헬멧스타일’을 고집하면 서 메르켈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Fig. 4>는 바 이로이트 오페라 개막식에 참석한 모습이다. 평소 모습과는 달리 오페라 개막식이라는 행사의 성격에 맞추어 블루 계열의 오프 숄더 원피스를 착용하고, 같은 컬러의 클러치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액세서 리는 귀걸이보다 목걸이를 선호하며, 단정한 의복에 비해 화려한 액세서리를 자주 착용한다.

    Hillary Rodham Clinton (Tenure: 2009. 1~ 2013. 2)

    미국의 제67대 국무부 장관으로서 미국의 대표적 여성 정치인이다. 영부인 시절에는 최초로 영부인 전용 오피스를 가졌으며, 뉴욕 상원의원을 거쳐서 오바마 행정부의 국무장관이 되었다.

    <Fig. 5>는 힐러리 클린턴의 대표적인 정치 패션 스타일이다. 난색 계열인 오렌지색 쓰리피스 팬츠 수트를 통해 드러나는 절도 있는 모습은 환한 미소 와 더불어 내적 이미지를 표출시키고 있어 여성 정 치인의 이상적인 스타일을 완성시키고 있다. ‘힐러 리 스타일’에서 가장 눈여겨 보여야 할 것은 바로 ‘컬러’이다. 퍼스트레이디 시절과는 확연히 구분되 는 과감한 원색과 여성적인 라인으로 힐러리 룩을 탄생시켰다. <Fig. 6>에서는 옐로우 재킷으로 부드 럽고 온화한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마를 훤 히 드러낸 헤어스타일을 통해 시원스럽고 당당한 그녀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영부인 시절의 여성스러 운 단발머리 대신 짧은 커트머리를 고수하고 있는 그녀의 쇼트 컷 헤어스타일은 팬츠 수트와 진주목 걸이와의 매치를 통해 ‘힐러리 스타일’을 만들어냈 다. <Fig. 7>은 블랙과 레드 배색으로 강인한 이미지 를 보여주며, 미디엄 쇼트 길이의 헤어스타일로 진 취적이고 당당한 카리스마를 연출하고 있다. <Fig. 8>에서 보는 것처럼 대외적으로 중요한 행사에서는 지지층인 민주당의 색인 블루 계열의 의상을 즐겨 입는다. 액세서리는 과하지 않은 작은 크기의 브로 치나 목걸이, 귀걸이를 주로 착용한다. 힐러리의 패 션은 정치적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과 스타일리시 함을 동시에 잡은 경우라고 볼 수 있다.

    Yuliya Tymoshenko (Tenure: 2007. 12~ 2010. 3)

    오렌지 혁명의 히로인이자 우크라이나 수상직을 두 번이나 역임한 강인한 여성 정치인이다. 패션을 정치적으로 잘 활용하는 티모셴코는 정치 입문 이 전, 성공한 사업가이자 부패스캔들에서 벗어나지 못 하는 부정적 이미지의 소유자였다. 이러한 이미지를 벗고 야당으로 전신함과 동시에 오렌지 혁명의 히 로인으로 떠오르게 된 데는 패션이 큰 역할을 했다. 그녀는 기존의 긴 생머리에서 벗어나 밝은 금발로 염색하고, 우크라이나 전통방식으로 머리를 땋아 올 림으로써 자국의 민족성을 바탕으로 유권자들에게 어필하였다. 또한 파스텔 톤의 편안한 느낌의 정장 을 입고, ‘친절한 교사’ 이미지로 변신하였다. <Fig. 9>에서는 잘록한 허리가 강조된 단정한 화이트 원 피스에 꽃모양 액세서리를 함께 매치하여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반면, <Fig. 10> 에서는 어깨가 강조된 파워숄더 원피스를 착용하여 당당하고 위엄 있는 여성 정치인의 면모를 보여준 다. <Fig. 11>와 같이 원피스와 코트, 숄을 누드 톤의 동일한 색상으로 통일시켜 차분하고 우아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Fig. 12>와 같이 공식 석상이 아 닐 경우에는 찢어진 데님과 몸매가 강조되는 실루 엣의 흰색 재킷, 긴 웨이브 헤어로 자유분방한 모습 을 보여주기도 한다. 액세서리는 진주목걸이와 귀걸 이를 주로 착용한다. 이처럼 그녀는 다양한 스타일 로 끊임없이 이미지 변신을 시도한다.

    Dilma Vana Rousseff (Tenure: 2011. 1~ present)

    브라질 공화정이 출범한 이래 첫 여성 대통령이 다. ‘브라질 카링오주(포르투갈어로 ‘따뜻한 마음으 로 보살핀다’는 뜻)’라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으며, 강인하면서도 부드럽고 친근한 리더십을 보여주어 여론조사에서 80%에 육박하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 하기도 했다. 그녀는 이른바 ‘아줌마 전략’으로 대 선 유세 과정에서 친 서민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주 력했다. 단정하면서도 딱딱하지 않은 하늘색 블라우 스를 착용하여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 었으며(Fig. 13), 머리 스타일부터 복장, 행동에 이르 기까지 다정다감한 이웃집 아주머니 같은 모습으로 변신하였다(Fig. 14). 두꺼운 안경을 벗고 어깨까지 내려오던 머리는 단정한 숏 커트로 바꾸었다. 리우 +20 지속가능개발회의 때는 정열과 진취를 상징하 는 빨간색 정장을 차려 입었는데(Fig. 15), 이는 세 계 각국 정상들에게 국가의 발전 가능성을 효과적 으로 어필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다. <Fig. 16>은 대통령 취임식 당시의 모습으로, 순백의 정장 을 통해 청렴과 신뢰의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전하 고 있다. 활동성을 강조하는 편안한 정장스타일을 고수하고, 액세서리는 주로 디테일이 적은 단순한 귀걸이나 목걸이를 착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Yingluck Shinawatra (Tenure: 20011. 8~ 2014. 5)

    태국 최초의 여성 총리로, 미모와 지성을 함께 갖 춘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포용적이고 밝고 친화 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를 받으며 온화한 이 미지와 겸손한 태도를 지녀 인간관계가 원만하다. 그러나 업무에서는 권위적이고 요구사항이 많은 스 타일로 전해진다.

    친나왓의 의복 스타일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전 세계 정상 및 국제기구 수장이 참가한 2012년 서 울 핵 안보 정상회의 오찬에서 금색의 단아한 태국 전통의상을 입음으로써 태국을 대표하는 여성 정치 인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으며(Fig. 17), 태국-한 국 정상회담에서 신뢰감을 주는 딥 블루 스커트와 재킷을 매치하는 등 행사의 성격에 어울리는 스타 일을 선보였다(Fig. 18). <Fig. 19>는 클래식한 금장 더블코트에 오렌지컬러의 스카프를 매치하여 활동 적이고 패셔너블한 총리의 이미지를 심어줬다.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검은색 정장을 입을 때는 골 드 컬러의 이너를 함께 매치하거나, 진주 귀걸이와 목걸이, 브로치 등으로 포인트를 주어 세련된 정치 인의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한다(Fig. 20). 헤어스타 일은 검고 긴 생머리를 헤어핀으로 고정시켜 단정 하게 연출하거나, 우아한 올림머리로 부드러운 카리 스마를 보여주고 있다. 목걸이, 브로치, 귀걸이, 헤 어핀, 스카프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적절하게 활용 한다.

    2)Domestic female politicians

    Park Geun-hye (Tenure: 2013. 2~present)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서 2013년부터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으로 재임 중인 박대통령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그녀의 패션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녀는 패션을 정치적인 전략으로서 활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녀의 패션은 유행을 따르지 않는 클래식한 이 미지가 주를 이루며 일관성을 지녀, ‘박근혜 스타일’ 이라고 불리는 하나의 시그니처 스타일이 회자되고 있다. 취임 전 후보 시절에는 검정색, 회색 등 무채 색 계열의 정장을 주로 입었으나, 대통령 당선 이후 에는 화사하고 밝은 색상의 재킷을 입는 등 스타일 에 변화를 주기도 하였다. 특히 허리가 조금 들어가 고 부드러운 A형으로 하단이 퍼지는 엉덩이를 덮는 길이의 재킷스타일을 일관되게 선호하면서도, 색상 에 있어서는 T.P.O.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 라 다양한 변화를 준다. 2013년 대통령 취임식 당일 국립 현충원 참배 길에는 검은색 패딩 재킷 안에 진 회색 목도리를 두르고 하의와 구두도 검은색으로 통일하여 안정감과 경건함을 드러냈다. 취임식 본식 에서는 밀리터리 룩을 연상케 하는 카키색의 재킷 을 착용하여 대중들에게 국방에 강한 여성 대통령 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다(Son, Kim, & Lee, 2013). 취임식이 끝난 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행사에서 는 태극 문양을 연상시키는 붉은색 두루마기에 진 청색 치마 한복을 입었다(Fig. 21). 두루마기에는 금 색 매화가 새겨져 있는데, 디자이너에 따르면, 세 가 지 원색으로 희망과 화합, 여성미와 리더십 등을 모 두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겨울을 견디고 피어나는 매화처럼 모두가 꿋꿋하게 일어나길 바라는 희망을 담았다고 한다(“Designer Kim”, 2013). 한편, 2015년 3월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그녀가 취임 후 2년간 공식행사에서 보인 옷은 총 124벌이며, 공식 일정을 소화한 409일 중 신뢰감을 주는 파랑은 111일, 희망 을 상징하는 초록은 75일을 입는 등 푸른 계열의 재 킷을 자주 착용하였다(Ryu & Park, 2015)(Fig. 22). 경제와 관련된 공식석상에서는 상승과 열정의 이미 지를 내포한 빨간색 재킷을 착용하고, 여기에 ‘투자 활성화복’이라는 이름을 직접 붙이기도 하였다(Fig. 23). 다양한 색상의 재킷과 함께 착용하는 각양각색 의 브로치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브로치 는 자칫 단조롭게 보일 수 있는 바지 정장에 포인트 가 되고, 여성성을 부여해주는 요소이면서도 다른 액세서리에 비해 과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헤어 스타일은 수년째 단정하면서도 복고적인 올림머리 를 고수하고 있다(Kim, Lim, Seo, & Yang, 2010). 이 올림머리는 보수적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어머 니인 고 육영수 여사를 떠올리게 한다는 점에서 의 도적이고 전략적인 스타일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 박정희 대통령 시절을 그리워하는 중장년층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요소로서, 일명 ‘후광효과’ 를 불러일으키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Kang Kum-sil (Tenure: 2003. 2~2004. 7)

    강금실 전 법무장관은 2006년 서울시장 선거 출 마 전까지 지적이고 자신감 있는 ‘파워 우먼’ 스타 일의 의복을 주로 착용했다. 2004년 법무장관 시절 에는 당시 대통령의 소속 당이었던 민주당의 상징 색인 노란색 정장을 즐겨 입었는데, 메탈릭 스타킹 을 착용하는 등 여성성이 과도하게 드러나는 스타 일을 선보이기도 하였다(Fig. 24). 이러한 여성적 패 션 이미지는 2006년 서울시장 선거 출마 선언과 동 시에 보라색을 패션 컨셉으로 선택하면서 더욱더 강화되기 시작하였다(Fig. 25, 26). 헤어는 일관되게 짧은 커트 스타일이고, 시장선거 과정에서 보라색 정장에 보라색 구두를 신고, 보라색 파시미나를 착 용하거나, 무채색 계열의 정장에 보라색 스카프를 포인트로 착용하는 등 액세서리를 통해서도 자신의 고유한 컬러로서의 보라색을 강조하였다(Fig. 27). 그녀가 선호한 보라색에는 빨강과 파랑으로 상징되 는 정치적 두 계파를 보라색 정치로써 통합하고, 그 경계를 허물겠다는 정치적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래의 긍정적 의도와는 달리 보라 색을 앞세운 패션 전략은 그녀의 정치 활동에 부정 적인 영향력을 끼치기도 하였다(Park, 2009). 보라색 이 대중의 색이라기보다는 고상하고 사치스러운 상 류층의 색이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대중들로 하여금 그녀를 자신들과는 거리가 먼 특수한 계층 으로 여기게 한 것이다. 이로써 법무장관 시절 그녀 가 보여주었던 참신한 여성 ‘정치인’의 이미지는 증 발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판타지만 남게 되었다(Ahn, 2006).

    Na Kyung-won (Tenure: 2015. 2~present)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으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은 베이직한 스타일의 정장을 즐겨 입는다. 그녀는 2008년 제25회 코리아 베스트 드레서 시상식에서 정치 부문 베스트드레서로 선정 될 만큼 패션 감각이 뛰어난 여성 정치인으로 잘 알 려져 있다. 주로 깔끔한 흰색 셔츠에 블루 블랙이나 와인레드와 같이 짙은 색상의 정장을 매치함으로써 모던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며(Fig. 28, 29), 정장 색상과 비슷한 톤의 브로치나 스카프 등 액세 서리를 활용하여 단순함에 개성을 더하곤 한다(Fig. 29, 30).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는 고급스러운 정장 대신 파란색 사파리 형 점퍼를 입고 거리유세에 나 서 친근하고 서민적인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움으 로써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다(Fig. 31). 오 히려 서민적 이미지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검 은색 정장과 어머니가 직접 만들어주었다는 헐렁 한 점퍼에 납작한 일명 간호사 신발을 매치하여 패 션 테러리스트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헤어스 타일은 중간 길이의 단발을 유지하면서 머리를 넘 겨 이마와 귀가 보이도록 하여 개방적이고 시원한 이미지를 준다.

    Cho Yoon-sun (Tenure: 2014. 6~2015. 5)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한 조윤선은 한나라당 의원 시절, 미셸 오바마와 다이 애나비의 패션을 예로 들면서 ‘패션, 최고의 외교관’ 이라는 칼럼을 쓸 정도로 정치외교 분야에서 패션 이 지니는 중요성에 대해 일찍이 잘 알고 있었다. 그 녀는 공식석상에서 주로 검정이나 빨강, 파랑, 초록 등 원색 계열의 깔끔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의 바지 정장을 주로 입는다(Fig. 32, 33). 그러나 2014년 중 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함께 펑리위안 여사가 한국 에 방문했을 때는, 펑리위안 여사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디테일을 최소화한 디자인의 짙은 회색 바지 정장을 입음으로써 국빈을 배려하는 외교 패션을 선보였다(Fig. 34).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수수 한 패션이었지만, 그녀의 회색 정장이 ‘배려의 패션’ 으로 주목받으면서 성공적인 정치 전략으로서 작용 하게 되었다. 헤어스타일은 어깨까지 오는 단발머리 를 고수함으로써 도시적이고 세련된 현대여성의 이 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액세서리로는 화려하고 크기 가 큰 브로치를 주로 하며, 옷 색상과 브로치의 색상 을 통일시키는 경향이 있다(Fig. 35).

    <Table 1>은 이상의 분석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제시된 사진 만으로 각 개인을 온전히 대표하지 는 못하지만, 국내외 여성 정치인 패션 이미지 비교 분석 결과, 국내 정치인들이 국외 정치인들에 비해 패션에서 여성성의 배제가 더욱 현저한 것으로 나 타났다. 동일한 팬츠 수트 착용의 경우에도 이너에 있어서 블라우스보다는 셔츠 착용비율이 더 높으며, 색상에서는 중성색을 선택하거나 선명한 색 중에서 도 난색보다는 한색을 더 많이 착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디테일과 액세서리의 사용에서는 지나치 게 장식적이고 화려한 것이나 눈에 띄게 여성성을 강조하는 것은 삼가는 경향이 있다. 이는 국내와 국 외의 정치·사회적 상황 및 여성 정치인에 대한 자 국민의 평가 잣대에 차이가 있는데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V.Results and Discussion

    이미지 만들기가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과 실전 전략을 통해 실행되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이 미지 전략 수립을 위한 패션의 활용방안을 단계별 로 논의하였다.

    1.Analysis of political position

    가장 먼저, 소속 정당이나 호소하고자 하는 정치 적 메시지의 성격을 분석하여야 한다. 만약 정치적 입지가 후보자 본인의 개성과 취향과 괴리가 있다 면, 최소한 공적인 공간에서는 자신의 사적인 희망 사항보다는 투사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집중할 필요 가 있다.

    또한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 구성에는 선출 직과 임명직의 차이에 대한 고려도 요구된다. 선출 직의 경우에는 최대 다수의 유권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하여야 하므로, 임명권자나 업무관련 주변인들 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으로 충분한 임명직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선출직의 경우, 과학적인 데 이터 수집과 분석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주요 지 지계층의 선호 의복 이미지를 명확히 파악할 필요 가 있으며, 더 나아가 향후 확장하고자 하는 타겟 지 지층에 대한 분석도 병행해야만 한다.

    2.Determination of characteristic image & T.P.O. image

    성공적으로 패션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평가받는 국내외 여성 정치인들을 분석해 보면, 그것이 심미 적으로 세련되고 우아한지와는 별개로 대체로 자신 의 고유 이미지가 있다. 강해 보이는 남성적 스타일 로 일관하거나, 클래식하지만 의도적인 촌스러움으 로 느껴질 만큼 유행에 뒤떨어진 디테일을 많이 사 용하거나, 대다수의 국민이 애정을 가진 전통적 헤 어스타일을 고수하거나, 정치인으로서 패션을 아는 프로페셔널이라는 평을 듣거나, 부드럽고 친근한 여 성성 또는 과도한 여성성을 추구하는 등 다양한 면 모들이 있다. 여성 정치인에게 있어서 고유 이미지 는 자기정체성의 차원에서 반드시 구축되어야 할 부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위의 1)에서 언급된 정치 적 입지와 일치해야 한다.

    T.P.O.별 이미지는 상황의 성격에 따라 특정하게 보여주고자 하는 이미지이며, 전략적으로 패션을 활 용하여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고유 이미 지를 심각하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3.Analysis of cultural & economic ripple effect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식 날 저녁을 시작으로, 특 히 외국 방문 시 우아한 한복차림을 즐겨 대내적으 로는 우리 전통복식의 아름다움을 새삼 깨닫게 만 들었고, 대외적으로는 한국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 리며, 자긍심을 과시하는 데 성공했다. 태국의 친나 왓 총리도 외교 만찬 석에서는 태국 전통 복식을 우 아하게 선보여 자국 문화를 간접적으로 홍보하였다. 본인이 여성 정치인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않은 주 목의 대상이 되는 영부인의 경우를 보면, 중국의 퍼 스트레이디 펑리위안은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 복식을 중국풍 스타일로 연출하여 중국의 민족성을 강조하고, 중화민족의 자긍심을 과시하며 전통문화 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붉은색, 황색의 전통 종족색상 대신 흰색, 검은색, 푸른색 의상을 많이 착 용함으로써 외교 상대국에 대한 우호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중국의 꿈과 세계 평화 유지라는 시진핑의 정치적인 메시지를 표현하는 데 성공적이다(Zhang & Lee, 2014). 펑리위안은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를 애용함으로써 중국 패션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 고 있으며, 특히 미국의 퍼스트레이디 미셸 여사의 패션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는 엄청나다(Park, 2009). 뉴욕대학교(NYU)의 데이비드 여맥 경제학 교 수는 대통령 부인의 옷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총 50억 달러(5조 3,000억 원)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는 개인적 차원을 벗 어난 지 이미 오래 되었다. 문화와 경제적 파급효과 를 생각한다면 일부 부작용의 가능성을 감안하더라 도 디자이너를 밝히는 것이 국내 패션산업을 부양 시키고 선의의 경쟁을 촉발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 이다.

    4.Application of composition elements of fashion image

    전략 수립 단계에서 대중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투사하고자 하는지가 결정되면, 이를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의복 아이템으로는 대별하여 정장 수트와 캐 쥬얼을 들 수 있는데, 권위와 단호함, 활동성, 강함 을 투사하고자 할 경우에는 팬츠 수트, 공적인 성격 을 유지하면서도 여성적인 부드러움을 가미하고자 할 때는 스커트 수트가 적절하다. 친근한 서민 이미 지를 투사하기를 원하거나 신체적 활동이 필요할 때는 과하지 않은 캐주얼 차림이, 국내외를 막론하 고 여성 정치인으로서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자 할 때는 한복차림이 좋다.

    어떠한 의복 스타일을 선택하더라도 색상의 중요 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는 색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 사회 구조 속에서 상당한 연대와 관계의 표현이라고 했다. 색은 궁극 적으로 문화에 의해 조건을 지어지는 상징성이 있 어 색의 상징성과 색이 주는 느낌을 상황에 맞게 결 정하여야 한다(Ahn, 2006). 예를 들어 선거철이 되 면 각 정당의 상징색들이 거리를 뒤덮는 현상이 자 주 목격된다. 색은 가시성이 가장 높고, 즉각적 인지 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힐러리, 박근혜, 나경원, 강 금실 등 사례 분석 대상인 모든 여성 정치인들이 선 거기간에는 정당의 상징색을 사용했다. 청렴을 상징 하는 흰색, 정열을 상징하는 빨간색 등도 메시지 전 달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 외에 문양과 재질도 세심하게 고려할 부분이 며, 착용자 본인에게서 관심을 벗어나게 하는 과도 한 디테일은 매우 경계해야 하는데, 단추나 포켓이 지나치게 많거나 눈에 띄는 트리밍의 반복적 사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여성 정치인의 이미지 형성에 헤어스타일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의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적당한 길이의 커트와 손질, 본인이 대중에게 투사 하고자 이미지를 보강해주는 스타일을 선택하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일견 시대착 오적으로 여겨지는 올림머리를 고수하는 것도 어떻 게 보면 자신의 주 지지층을 고려한 고도의 패션정 치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액세서리는 패션의 완성이다. 그 중에서도 얼굴 에 가까이 있는 목걸이, 귀걸이, 브로치는 세심한 주 의를 기울여야 하는 아이템으로, 몇몇 국내외 유명 여성 정치인들은 브로치를 통해 회담 상대 또는 대 중들에게 무언의 정치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 한 것으로 유명하다. 구두의 경우, 형태나 색, 굽의 높이가 전체 패션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좌우하기 때문에 핸드백과 함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 는 액세서리이다. 때로는 스카프의 적절한 사용도 이미지 구성의 훌륭한 도구가 된다. 21세기에는 여 성성을 포기했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얼마든 지 강하고 우아한 카리스마를 표출할 수 있음을 여 성 정치인들이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VI.Conclusion

    국내외 대표적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 분석 을 통해 나타난 결론은, 남성 위주의 정치권에서 패 션은 여성으로서 갖는 강점이자 정치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여성 정치인으로서의 자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구축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중요한 정 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소속정당 의 상징색을 착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해외 여 성 정치인들의 경우, 국내 여성 정치인들에 비해 더 욱 다양한 의복 스타일과 색상, 액세서리 등을 적극 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정치적 성향 또는 주 지 지층의 선호특성에 맞춰 이미지를 만들고자 하는 의 도적이고 전략적인 패션 스타일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미지 전략의 수립이 적절하지 못하거나 부족할 경우, 의도한 바와 달리 잘못된 메 시지가 전달될 수도 있고, 투사하고자 하는 이미지 가 패션 아이템이나 디테일의 부적절한 사용을 통 해 과도하게 강조될 수도 있으며, 지나치게 일관된 이미지를 고수함으로써 지지층을 지루하게 만드는 동시에 새로운 지지층의 획득을 어렵게 만드는 등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실제로 본 연 구에서는 여성 정치인들의 패션 이미지 분석을 통 해 몇몇 부정적 사례를 확인하였다. 이는 여성 정치 인들이 매우 경계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이미지의 기능과 역할, 영향력이 크게 확대된 현 대 민주정치 환경에서, 이미지 요소가 정치커뮤니케 이션 과정의 조작과 왜곡에 동원될 가능성이 커지 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는 정치인들이 이미지를 만 들고 통제하는 현상뿐만 아니라, 시민사회가 이를 감시하고 관리하는 요소도 포함한다. 정치적 무관심 과 냉소주의의 확산 속에서 이미지 관리는 정치적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긍정적 매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패션은 이 과정에서 양방향으로 작용한다. 이 미지 전략의 도구로 활용되고, 이를 통해 긍정적 매 개역할을 하는 방향과, 이미지 전략의 지향점 및 작 용기능을 파악하여 본 모습을 드러내게 하는 해체 의 방향이 그것이다.

    본 연구는 여성 정치인을 위한 이미지 전략으로 서의 패션의 단계적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 고 제안한 데 의의가 있다. 제시된 방안의 실행이 향 후 여성정치인의 이미지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 을 것으로 기대한다.

    Figure

    RJCC-23-686_F1.gif

    Merkel. From Interbrand(n.d.), http://terms.naver.com

    RJCC-23-686_F2.gif

    Merkel. From Han(2013), http://www.hankyung.com

    RJCC-23-686_F3.gif

    Merkel. From REUTERS(2015), http://news.naver.com

    RJCC-23-686_F4.gif

    Merkel. From NEWSIS(2012), http://www.newsis.com

    RJCC-23-686_F5.gif

    Hillary. From Krupnick(2012), http:// www.huffingtonpost.com

    RJCC-23-686_F6.gif

    Hillary. From Herald Biz(2015), http://biz.heraldcorp.com

    RJCC-23-686_F7.gif

    Hillary. From Lee(2009), http://news.naver.com

    RJCC-23-686_F8.gif

    Hillary. From Friedmanm(2011), http://www.ft.com

    RJCC-23-686_F9.gif

    Tymoshenko. From forza4u(2014), http://blog.naver.com

    RJCC-23-686_F10.gif

    Tymoshenko. From forza4u(2014), http://blog.naver.com

    RJCC-23-686_F11.gif

    Tymoshenko. From forza4u(2014), http://blog.naver.com

    RJCC-23-686_F12.gif

    Tymoshenko. From forza4u(2014), http://blog.naver.com

    RJCC-23-686_F13.gif

    Rousseff. From Jornal Grande Bahia(2015), http://www.jornalgrandebahia. com.br

    RJCC-23-686_F14.gif

    Rousseff. From Um(2014), http://www.womennews.co.kr

    RJCC-23-686_F15.gif

    Rousseff. From dongA.com(2012) http://news.donga.com

    RJCC-23-686_F16.gif

    Rousseff. From Park(2011), http://isplus.live.joins.com

    RJCC-23-686_F17.gif

    Shinawatra. From Kim(2012), http://stylem.mt.co.kr

    RJCC-23-686_F18.gif

    Shinawatra. From Seo(2012), http://www.pressbyple.com

    RJCC-23-686_F19.gif

    Shinawatra. From melody(2013), http://blog.daum.net

    RJCC-23-686_F20.gif

    Shinawatra. From World Economic Forum(2012), https://www. youtube.com

    RJCC-23-686_F21.gif

    Park Geun-hye. From Yeom(2013), http://news.chosun.com

    RJCC-23-686_F22.gif

    Park Geun-hye. From Chosun.com. (2014), http://news.chosun.com

    RJCC-23-686_F23.gif

    Park Geun-hye. From Kim(2014), http://www.dailian.co.kr

    RJCC-23-686_F24.gif

    Kang Kum-sil. From Jin(2004), http://news.naver.com

    RJCC-23-686_F25.gif

    Kang Kum-sil. From Yonhapnews(2003) http://news.naver.com

    RJCC-23-686_F26.gif

    Kang Kum-sil. From Lee(2006), http://news.naver.com

    RJCC-23-686_F27.gif

    Kang Kum-sil. From Lee(2006) http://www.hani.co.kr

    RJCC-23-686_F28.gif

    Na Kyung-won. From Kukinews(2010), http://news.kukinews.com

    RJCC-23-686_F29.gif

    Na Kyung-won. From Jeong(2015) http://news.chosun.com

    RJCC-23-686_F30.gif

    Na Kyungwon. From Jin(2015), http://news.naver.com

    RJCC-23-686_F31.gif

    Na Kyung-won. From Lee(2011), http://www.ohmynews.com

    RJCC-23-686_F32.gif

    Cho Yoon-sun. From Kim(2014), http://www.yonhapnews.co.kr

    RJCC-23-686_F33.gif

    Cho Yoon-sun. From Jeong(2015), http://news.chosun.com

    RJCC-23-686_F34.gif

    Cho Yoon-sun. From Jeong(2015), http://news.chosun.com

    RJCC-23-686_F35.gif

    Cho Yoon-sun. From News 1 Korea(2012), http://news1.kr

    Table

    Fashion image analysis of female politicians

    Reference

    1. Ahn JE (2006) A study of the role of color in the image making of politicians: A case study focused on Kang, Keum Sil, a candidate for the mayorship of Seoul in the 5.31 local elections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Vol.2 (4) ; pp.7-16
    2. Ahn SY (2014) Gender and political space with a focus on the rhetoric of female politicians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Women's Studies, Vol.30 (2) ; pp.203-231
    3. Cho SY (2014) Effects of leadership style and plain folks appeal on public's evaluations towards female political leaders and CEOs ,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18 (3) ; pp.71-101
    4. Choi SJ (2014) Favorability, credibility, assesment for female politicians according to clothing image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YJ (2005) Non-verbal communication and image making: An experiment of effect of candidate's tears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19 (2) ; pp.310-336
    6. Choi YJ (2006) Politician image management: Mixing verbal and non-verbal messages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0 (1) ; pp.378-405
    7. Chosun.com1년여 전과 오늘, 대통령들의 의상엔 뭔가 있다? [There's something in clothes of Presidents, a year ago vs today?] , Chosun.com,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25/2014042502887.html
    8. Choy HS (2008) The changing clothing-image of women politicians in Korea in relation to the improvement of women's status ,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Vol.8 (2) ; pp.20-31
    9. (2013) Designer Kim, the retail price of the president Park's hanbok at the inauguration ceremony is... , Chosunilbo,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2/26/2013022602357.html
    10. DongA.com (2012) 악수 나누는 여장부들 [Amazons, shaking hands] , dongA.com, from http://news.donga.com/search?query=%EC%95%85%EC%88%98%EB%82%98%EB%88%84%EB%8A%94+%EC%97%AC%EC%9E%A5%EB%B6%80%EB%93%A4&check_news=12
    11. Forza4u (2014) 사진으로 보는 우크라이나의율리아티모셴코(Yuliya Tymoshenko) [Yuliya Tymoshenko of Ukraine in photos] , from http://blog.naver.com/forza4u/130186696733,
    12. Friedmanm V (2011) Power dressers , FT Magazine, from http://www.ft.com/intl/cms/s/2/5df047be-3972-11e0-97ca-00144feabdc0.html
    13. Han JY (2013) 박근혜 대통령․메르켈총리 ‘패션’에 숨은 정치 코드 보니… [Hidden political code in the fashion of President Park, K. H. & Merkel] , hankyung.com,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5202256g&intype=1
    14. Herald Biz (2015) 힐러리 출마선언 임박…미 대권 레이스 본격화 [Hillary's declaration of candidacy is imminent....USA presidential race got into gear] , Herald Biz, from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50405000032
    15. (2015) Interbrand. (n.d.). Montblanc , World Brand Encyclopedia,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388&cid=43168&categoryId=43168
    16. Jeong YA (2015) 첫 여성 외통위원장 나경원의 패션은 ‘Less Is More’ [First female chairperson of the foreign affairs and unification committee, National Assembly, Na Kyung-won's fashion is 'Less Is More'] , Chosun.com,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5/18/2015051802748.html
    17. Jeong YA (2015) 회색 정장으로 펑리위안을 배려한 조윤선의 패션 감각 [Fashion sense of Cho Yoon-sun with gray suit in consideration of Peng Liyuan] , Chosun.com,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6/04/2015060403345.html
    18. Jin SC (2004) 사의 표명 강금실 법무장관 [Minister of Justice Kang, Kum-sil offered resignation] , Yonhapnews,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0716149
    19. Jin SC (2015) 나경원 "日여성의원, 위안부할머니 면담제안에 화답" [Na Kyung-won, Japanese assemblywoman, responded to the suggestion of face-to-face talk by comfort women] , Yonhapnews,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7507294
    20. Jin SC (2015) 나경원 "日여성의원, 위안부할머니 면담제안에 화답" [Na Kyung-won, Japanese assemblywoman, responded to the suggestion of face-to-face talk by comfort women]. , Yonhapnew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7507294
    21. Jornal Grande Bahia (2015) Em Feira de Santana, presidenta Dilma Rousseff diz que governo não tem como baixar o preço do diesel [In Feira de Santana, President Dilma Rousseff says government can not lower the price of diesel]. , Jornal Grande Bahia, http://www.jornalgrandebahia.com.br/2015/02/em-feira-de-santana-presidenta-dilma-rousseff-diz-que-governo-nao-tem-como-baixar-o-preco-do-diesel.html
    22. Kang HW (1998) 의상사회심리학 [Psychology of Clothing], Kyomoonsa,
    23. Kim HJ , Lim JH , Seo SO , Yang EJ (2010) A study on hair style analysis of female politicians in Korea ,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4 (1) ; pp.87-98
    24. Kim JH (2012) According to the appearance factor, the presidential candidate’s image assessment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JM (2012) 서울을 방문한 패셔니스타 ‘여성총리3인방’ [Trio fashionista female prime ministers, visit Seoul] , Money Today, from http://stylem.mt.co.kr/styview.php?no=2012032814551377265&scd=201&type=1
    26. Kim JS (2014)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Cho Yoon-sun, Minister of Gender Equality & Family] , Yonhapnews, from http://www.yonhapnews.co.kr/compatriot/2014/01/19/1701000000AKR20140119008600372.HTML
    27. Kim JY ( 2014 ) 박 대통령, 1년 동안 15회 ‘빨간 재킷’의 의미는 [President Park, the meaning of wearing ‘red jacket’ 15 times a year?] , Dailian, from http://www.dailian.co.kr/news/view/423484
    28. Kim MK (2012) 한국 여성 정치인은 왜하이힐을 신지 않을까 [Why don't Korean female politicians wear high-heels?] , Shindonga, from http://shindonga.donga.com
    29. Krupnick E (2012) Hillary Clinton's Fashion: 65 Looks For 65 Years! (PHOTOS) , The Huffington Post, from http://www.huffingtonpost.com/2012/10/25/hillary-clinton-fashion_n_2017015.html
    30. Kukinews (2010) 나경원 “오세훈 시장 대세론은 허망” [Na Kyung-won, “It's vain to say Mayer Oh, Se-hoon is main stream"] , Kukinews, from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arcid=0003626824
    31. Kwon TS (2006) A study on appearance image of female politicians according to fashion look style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2. Lee JE (2006) 강금실 “속단말라” [Kang, Kum-sil "No hasty conclusion"] , The Hankyoreh, from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19124.htmlM
    33. Lee JH (2006) ‘장고끝 출마 선언’ 강금실, 여당구해낼까[Will Kang, Kum-sil's declaration of candidacy, after a prolonged consideration, save the ruling party?] , Herald Biz,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112&aid=0000035130
    34. Lee JY (2013) Study on politician image of woman presidential election candidature in 2012 , Journal of Political Communication, Vol.28 (3) ; pp.145-182
    35. Lee SH (2009) 밝은 표정의 힐러리클린턴국무장관[Secretary of State Hillary Clinton in a cheerful look] , Yonhapnews,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2512724
    36. Lee SH (2011) 박근혜 옆에 선 나경원, 에어로빅에 목장갑 패션까지 [Na Kyung-won, standing next to Park Geun-hye, fashioned in from aerobic clothes to cotton gloves] , OhmyNews, from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639945
    37. Melody (2013)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부드러우면서당찬스타일[Yingluck Shinawatra, Prime Minister of Thailand... in style of tenderness with strong ambition] , from http://blog.daum.net/kimjasil2/12735, from http://blog.daum.net/kimjasil2/12735
    38. Min YM (2013) The effects of female politicians' fashion image on the image of political capability and voter preferences: Focused on moderation effect of appearance interest, age, gender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9. News 1 Korea (2012) 朴당선인대변인에 조윤선전의원 임명[Cho Yoon-sun, appointed as spokesperson for the Presedent-elect Park] , News 1 Korea>, from http://news1.kr/photos/details/?332091
    40. NEWSIS (2012) 오페라 축제에 참석한 메르켈 부부 [Merkel and her husband at the opera festival] , NEWSIS, from http://www.newsis.com/gallery/view.htm?cID=2&pID=1&page=1&s_skin=&s_date=&e_date=&s_k=&pict_id=NISI20120726_0006713192
    41. Park JY (2009) ‘강금실의 보라색’은 실패한선택[Select purple containment unit is failing] , Weekly Kyunghyang, 829, from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3&artid=20055&pt=nv
    42. Park JY (2011) 브라질 女대통령 지우마 호세프는 누구? [Who is Dilma Vana Rousseff, the female president of Brazil?] , Ilgan Sports, from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161786&ref=mobile
    43. REUTERS (2015) EU-CELAC 정상회의 첫날 일정 마친 앙겔라 메르켈 총리 [Angela Merkel after the Summit Meeting of EU-CELAC] , REUTERS,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45&aid=0002116326
    44. Ryu HJ , Park SK (2015) 대통령패션의 완성은 ‘블루, 그린’ [The completion of the president fashion is 'blue, green'] , Hankookilbo, from http://www.hankookilbo.com/v/33ff792324cc4d70ac6484688e0d787e
    45. Seo BD (2012) 李대통령 방콕 도착... 내일 잉락총리와 정상회담 [President Lee arrives in Bangkok, a Summit with Prime Minister Yingluck due tomorrow] , PRESS by PLE, from http://www.pressbyple.com/news/articleView.html?idxno=7830
    46. Son SH , Kim SW , Lee DH (2013) 박대통령‘화법과패션정치’ [Fashion politics of female president] [Video file] , Live Maeil Business, from http://www.mbn.co.kr/pages/vod/programView.mbn?bcastSeqNo=1042330
    47. Um SA (2014) 올해 브라질 대선 ‘여풍’ 강세 [Strong female-power in this year's presidential election of Brazil] , The Women's news, from http://www.womennews.co.kr/news/74905#.VdGPF5oVipo
    48. World Economic Forum (2012) East Asia 2012 - Opening Ceremony , Opening Ceremony,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JyKNrq3lnTk
    49. Yang MK , Kwak K (2014) A study on the fashion politics of president Park Geun-hy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14 (1) ; pp.137-155
    50. Yeom JE (2013) 박근혜의 ‘패션정치’…신뢰, 부드러운 권위 ['Fashion politics' of Park Geun-hye....trust & gentle authority] , Chosun.com,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2/25/2013022501772.html
    51. Yonhapnews (2003) 강금실 법무장관, 동기들과 오찬 [Minister of Justice Kang, kumsil., lunches with members of same period] , Yonhap news,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0333639
    52. Yoo SH (2005) The influence of politician's appearanceimage and the perceivers' characteristicson the formation of the impressions: Focused onthe president candidate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Seoul, Korea,
    53. Yoon NR , Lim SH , Jin YM (2013) Research of president Park Geun-hye's fashion and hair style analysis ,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Society, Vol.7 (1) ; pp.79-91
    54. Zhang W , Lee MS (2014) A study on fashion politics in the Chinese first lady, Peng Liyuan's fashion styl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20 (4) ; pp.591-60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