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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3 No.3 pp.425-438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5.23.3.425

Design analysis and improvement of Korean women’s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s

Sun Young Kim†
Dept. of Fashion Desig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ksy6341@sunchon.ac.kr)
March 11, 2015 April 29, 2015 April 29, 2015

Abstract

This study aims to integrate sports uniform design into fashion as an effective communication means by analyzing the uniforms of women’s pro basketball and volleyball teams in the country. As part of the research method, a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on the domestic pro sports background and women’s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s. For empirical research, an analysis was performed of the uniforms of 12 teams in total: six women’s pro basketball teams and six women’s pro volleyball teams in the 2013~2014 league.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in terms of formativeness, sleeveless shirts and shorts are basic in both basketball and volleyball. However, there are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Shirts in volleyball are tighter, with the body figure visible, and shorts are shorter in length than those in basketball. Most basketball uniforms have a V-neckline and are collarless, while volleyball uniforms have a standup collar in all teams. Second, both basketball and volleyball apply the representative color of the sponsoring company and the team’s typical color, but common colors, such as blue, navy, and white, are used in many teams, which fails to represent a uniquely differentiated image. Third, the logo or symbol of a sponsor is excessively applied to both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s. This downgrades the uniform’s own esthetic features. Fourth, a fashionable uniform design, that reflects the bodily characteristics of women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orts game would be a beneficial communication tool for all the tiers to become involved in participation and entertainment.


국내 프로 여자 농구와 배구 유니폼의 디자인 분석과 개선방안

김 선 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I.Introduction

    전 세계적으로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기 는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며, 스포츠 선수 개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스포츠 종목과 구단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국가 이미지를 상징한다고 해 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 프리미엄 리그와 미국 슈 퍼볼 경기는 전 세계에 생중계 되는 스포츠 대전이 며, 스포츠를 통해 자국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 (Yoo, 2010). 스포츠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열광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국민 스포츠라고 불릴 만큼 국내 스포츠 시장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가지 고 있는 프로야구를 선두로 프로축구, 남자배구, 남 자농구, 여자농구의 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 다(Roh, 2013). 정부 역시 2013년 ‘스포츠 비전 2018’ 을 발표하여 향후 5년간 스포츠 정책의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스포츠 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 하고 있다(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즉, 오늘날 스포츠는 단순히 체력을 증진시 키고, 여흥을 목적으로 하는 차원을 넘어 관련 산 업 및 국가 브랜드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관람하는 스 포츠를 넘어 직접 참여하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변화되고 있는데, Park(2009)은 현대사회 에서 소비자는 스포츠 활동과 스포츠 패션에 대한 의미를 건강과 기능성에 두었던 과거와 달리 사용 가치의 측면에서 스포츠 소비를 통한 의미화와 의 사소통으로, 그리고 타인과 다르게 보이고자 하는 차이화 과정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하였다.

    다양한 프로 스포츠 종목 중 국내 프로 농구와 배구는 대표적인 겨울철 관람 스포츠이자 대중오 락의 한 형태로 인식되고 있으며, 향후 건전한 여 가 스포츠문화의 모습으로 정착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한다(Chung, 2012). 남성 중심의 프로 스포츠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팀 경기로서 여성이 주체가 되어 각광을 받 고 있는 프로 여자 농구와 배구는 주목할 만한 사 례라 하겠다. 다양한 프로 스포츠 세계에서 각 종 목의 특성을 반영한 유니폼은 시각적으로 타 구단 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식별 수단인 동시에, 선수 와 관중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구단 홍보 를 위한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 자 프로 농구와 배구 유니폼은 여자 선수의 역동적 인 움직임과 함께 신체이미지를 나타내고, 구단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전달하여 각 구단의 이미지 강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경기를 관람하는 관중들에게는 심미적인 즐거움과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 도구로 작용하고, 더 나아 가 스포츠 선진국으로서의 국가 이미지까지도 나 타낸다고 할 것이다.

    각종 스포츠 유니폼은 경기력 향상 및 선수의 신 체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성은 물론 상징성과 독특 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Yang and Han(2008)은 텔 레비전 등장이 스포츠 경기를 전 세계적으로 연계 시키는 이벤트로 전환시켰으며, 선수들이 착용하는 유니폼을 패션화하여 또 다른 시각적 이미지를 제 공하게 된다고 하였다. 스포츠 역할과 가치가 재인 식되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 유니폼은 심미적 측면 은 물론, 첨단 소재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기 능적 측면이 고려된 유니폼이 선보여지고 있다. 특 히 프로 스포츠의 활성화와 함께 이를 함께 즐기는 대중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선수의 모든 이미지에 서부터 선호하는 구단의 경기뿐만 아니라, 타 구단 과 차별화된 구단의 로고, 캐릭터, 유니폼 등 경기 외적인 부분에까지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프로 스포츠 구단은 구단이 추구하는 이미지 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아이덴티티 정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심벌, 로고, 캐릭터, 유니폼과 같 은 비주얼적인 디자인 요소는 스포츠 마케팅의 일 환으로써 스포츠분야는 물론 관련 업계 모두에 지 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스포츠는 운동경기 그 이상의 가치를 나타내며, 문화 산업 전반에 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체적 역할을 주도하 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유니폼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양한 분 야와 직종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에서부터 만족도와 선호도, 색채 특성과 이미지 연 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스포츠 유니폼과 관 련하여 선행된 연구를 종목별로 살펴보면 축구 유 니폼(Cha, 2008; Cho & Son, 2002; Choi, 2007; Park, 2001)은 국가대표 유니폼의 변천 및 디자인 개발 연구 등이 진행되었다. 야구 유니폼(Kwon, 2011; Lim & Lee, 2013; Pyo & Lee, 2000)은 이미지 평가, 색 채 이미지 연상, 한․미․일 프로야구 유니폼의 비 주얼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등이 진행되었다. 기 타 종목으로는 한국 체조복의 변천과 기능(Moon, 1985), 인라인 스케이트 국가대표 유니폼 디자인 개 발(Kwon, 2013) 등이 진행되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이제까지 스포츠 유니폼과 관련하여 디 자인 분석, 변천과정, 디자인 개발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농구 유니폼 관련 연구(Joo, 2006; Kim, 2003; Kim, 2005; Kim & Ha, 2000; Kim & Jeon, 2003; Ryu & Lee, 2004; Seo, 2001)는 남자 프 로농구 유니폼 디자인 분석, 대학 농구 유니폼 디 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가 있고, 여자 농구 유니폼 은 변천과정 및 여성학적 측면에서의 연구만이 진 행되어 현재 여자 프로농구 유니폼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여자 배구 유 니폼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각 구단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전달 하는 스포츠 유니폼의 파급효과와 영향력은 착용 하는 선수와 관중, 구단, 관련 산업, 국가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매우 크다고 생각된다. 따 라서 본 연구는 국내 여자 프로 농구와 배구 구단 의 유니폼을 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특성을 파 악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스포츠 유니폼 디자인의 패션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 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인 디자인 분석 대상은 2013~2014 리그에 착 용된 유니폼으로 한정하여 국내 여자 프로농구 구 단 6팀, 프로배구 구단 6팀, 총 12팀의 유니폼 디자 인이다. 사진 자료는 각 구단 홈페이지에 게시된 경기 사진 및 구단 소개 자료, 프로 농구 및 배구 관련 기사 등을 참고하였다.

    II.Theoretical Background

    1.. Korean women's pro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 regulations

    한국 여자 농구는 1911년 이화학당에서 선교사 들에 의해 도입된 이래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적 자 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고, 광 복 이후 1980년대 이전까지는 각종 세계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등 여자 농구의 전성기를 이루었 다고 알려져 있다. 1980년대 이후 국제대회 성적 부 진과 인기 하락 등의 원인으로 침체기를 나타냈으 나, 1990년대 이후 프로 스포츠의 유행과 더불어 새 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한다(Joo, 2006).

    Women's Korea Basketball League(WKBL)이 제 시하고 있는 유니폼 규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홈팀은 밝은 색, 원정팀은 어두운 색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나, 두 팀의 합의 하에 상의 색을 서로 바꾸어 입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각 팀 선수의 유니폼 상의는 앞, 뒤 가 같은 단색으로 경기 중 상의를 하의 속으로 넣 어야 하며, 원피스 유니폼 역시 허용되고 있다. 하 의 팬츠는 앞뒤가 같은 단색이어야 하지만, 셔츠와 다른 색상도 무방하며, 같은 팀 선수들은 동일 색 상의 양말을 착용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상의 앞 뒤에 단색으로 선수번호를 부착하도록 하고 있으 며, 번호 높이와 굵기 등을 명시하고 있다. 특히 상 대팀 선수와 격렬한 몸싸움이 잦은 농구 경기의 특 성상 다른 선수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는 물건을 착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Rules”, 2014).

    한국 배구는 1916년 YMCA 운동부와 유년부의 고문으로 내한한 미국의 반하트(Barchart)에 의해 처 음으로 소개되었으며, 1945년 대한배구협회가 창설 되어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해왔고(“Volleyball”, 2014), 2004년에는 한국배구연맹이 창설되어 남자와 여자 리그로 구분하여 V-리그와 KOVO 컵을 주관하는 등 국내 프로 배구의 발전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History”, 2014).

    Korea Volleyball Federation(KOVO)에서 제시하 고 있는 유니폼 규정을 살펴보면 정해진 팀 공간 내에서 상대 팀과의 몸싸움이 없는 배구는 유니폼 착용외의 기타 장비에서 농구보다 제약사항이 없 는 것이 특징이며, 홈경기와 원정 경기용 유니폼 색상에 대해 정해진 규정이 없다. 대신 농구와 달 리 리베로 유니폼은 같은 팀 선수 내에서도 차별화 를 두고 있어 차이점을 나타낸다. 리베로는 소속팀 다른 선수와 상의 70% 이상의 색상으로 확연히 구 분되는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번호 사이 즈에 대한 세부규정은 농구 유니폼과 유사하게 번 호의 굵기와 높이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농구와 달리 주장은 앞면 번호에 선 장식을 넣도록 하여 차별화를 두고 있다. 하의는 헐렁하거나 느슨하지 않는 정도로 규정하고 있는 남자선수와 달리, 여자 선수는 몸에 피트 되는 타이트한 스타일로 길이 12cm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반바지 스타일(치마 바지)이거나 골반 쪽으로 파인 삼각형 모양이어야 한다는 세부 규정을 제시하고 있어, 농구 유니폼과 차이를 나타냈다. 신발 및 양말은 팀 자율이지만 검정색 신발 착용은 금지되고 있으며, 선수들이 착 용하는 보호대의 종류 및 색상 역시 자율로 정하고 있다(“2013~2014 V-league”, 2014).

    2.Controversy about the women's pro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

    스포츠 유니폼은 선수의 기능 향상과 보호라는 기본적인 역할 외에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측면에서 강력한 광고 홍보수단으로 작용하고 있 다. Lee(2007)은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타이틀 스폰서나 유니폼 상표 부착 등 광고 노출 효과가 크다는 점, 비상업 적 상황에서 공익 추구 측면을 강조하여 기업이미 지 향상에 유리하다고 하였다. 미국의 MLB, NBA 를 비롯하여 국내 많은 프로 스포츠구단에서도 자 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선수 유니폼을 비롯하여 각종 라이선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이를 뒷받침 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박진감 있는 경기력이 우선시 되는 남자 농구나 배구와 달리 여자 유니폼 에 관한 논란은 다양한 이슈를 초래한바 있다. 이 는 비단 여자 농구나 배구 유니폼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Kim, Lee, and Kim(2011)은 스포 츠 유니폼 트렌드 변화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지 는 것은 복장 규정의 변화로 인한 여성 스포츠 유 니폼의 노출을 지적하였다. 이것이 종목에 대한 인 기를 되살리기 위한 고육책으로 볼 것인지, 혹은 성의 상품화로 볼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었 으나, 이러한 현상은 사회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인식되는 경향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겨 울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 농구와 배구는 점프 와 역동적인 움직임을 취하는 구기 종목으로 공통 된 요소를 지니고 있으나, 상대팀과 몸싸움이 심한 농구에 비해 배구는 네트를 중심으로 각 팀의 동작 공간이 한정되어 유니폼 디자인에서도 상이한 면 을 지니게 된다.

    국내 여자 프로 농구 유니폼은 지난 1999년 에 어로빅 선수 유니폼에서 착안된 호주 여자 농구 유 니폼을 수입하여 몸에 달라붙는 수영복 소재의 원 피스 형태 유니폼을 도입하였으나, 여자 선수들을 성적 상품화 한다는 거센 논란이 일자 폐지하였다 고 한다(Lee, 2014). 국내 여자 배구 유니폼은 과거 삼각팬티를 연상시키는 하의 착용 및 몸에 달라붙 는 유니폼 착용으로 자극적인 성적 표현의 도구로 전락하였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으며(Lee, 2013), 호주 여자 배구선수들은 올림픽과 세계선수권에서 헐 렁한 반바지와 긴팔 상의 대신 몸에 달라붙는 라이 크라 소재의 유니폼을 입도록 한 국제연맹의 유니 폼 변경방침에 강하게 반발하였다고 한다(“Australian”, 1998). Kim(2005)에 따르면 현대 스포츠 심리학에 서는 팬들로부터 시선을 받는 선수가 더 우수한 경 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유니폼은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의 만족감을 증진시키고, 이 를 관람하는 관중에게도 영향을 미치므로 심미적 인 효과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여자 선수가 착용하는 유니폼은 대중과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스포츠 문화 조성을 위해 여자 스포츠 선수 들이 착용하는 유니폼을 성 상품화 논란의 장으로 이끌고 오는 시각은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지 며, 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또한 스포츠마케팅 측면에서도 패션의 심 미적 감성이 부가된 유니폼은 착용하는 선수의 만 족감은 물론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수익창출에 있 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사 료된다.

    III.Research Method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3~2014 리그에 착용 된 프로 여자 농구 6팀과 프로 여자 배구 6팀, 총 12팀의 유니폼 디자인이다. 유니폼 디자인 분석은 시각적 요소에 집중하여 유니폼 형태, 색상, 문양 및 광고로 분류하였고, 소재적인 측면은 제외하였 다. 그리고 프로 스포츠 구단 유니폼은 구단의 정 체성을 상징함과 동시에 마케팅 창출을 위한 강력 한 광고와 홍보 도구로 활용되고 있음을 주목하여 각 구단의 로고와 심벌 적용 및 스폰서 광고 레이 아웃 등을 포함하였다. 프로 여자 농구는 각 구단 별로 홈경기와 원정경기 유니폼이 구분되어 12개 유니폼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배구 역시 홈경기와 원정경기 유니폼이 구분되어 있으나, 경기 특성상 리베로 유니폼이 따로 지정되어 착용되고 있다. 그 러나 6팀 중 2팀은 리베로 복장이 따로 구분되지 않고 홈경기와 원정유니폼 중 택일하여 팀 내 다른 선수와 구분되도록 하고 있어, 총 16개 유니폼 디 자인을 분석하였다.

    IV.Result and Discussion

    1.Pro-women’s basketball uniforms

    1)Form

    국내 프로 여자 농구 유니폼은 민소매 셔츠와 무 릎길이의 팬츠 구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상하 의 모두 몸에 피트 되지 않은 박스형 실루엣으로 나타났다(Table 1). 또한 한국여자농구연맹이 제시 하고 있는 규정에 준하여 농구연맹 로고, 팀명, 선 수명, 선수번호, 광고 등이 레이아웃 되어 있었다. 6개 구단 모두 하의 팬츠는 동일한 형태였고, 상의 셔츠 역시 유사한 형태이나 네크라인은 각 구단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V 네크라인을 기본으 로 파임 정도에 차이를 두거나 선 장식, 덧 장식 등 디테일적인 측면에서 차이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5개 구단은 칼라 없는 셔츠 형태이나 1개 구단만이 스탠드칼라를 적용하고 있어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2013~2014 리그에 삼성 블루밍스와 하나외환의 경우 유니폼 상, 하의를 좀 더 몸매가 드러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Yun, 2013)고 하였으 나, 타 구단과 비교 시 시각적으로 큰 차이는 나타 나지 않았다. 그러나 삼성생명 블루밍스는 타 구단 에 비해 셔츠 어깨부분 폭이 좁은 특징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상대 팀과 몸싸움 및 격렬한 동작을 요 구하는 농구 유니폼의 특성상 헐렁한 오버사이즈 유니폼에 칼라가 없는 V 네크라인 형태가 일반적 이나, 변화를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 생각 된다.

    2)Color

    유사한 형태로 표현되는 유니폼 디자인에서 색 상은 팀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 유니폼에 적용된 색상은 구단 상징 색상이나 엠블럼에 활용된 색상을 이용하여 통일된 이미지 를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정, 홈 경기로 구분되는 경기 특성에 따라 구단별로 두 가 지 색상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었으나, 5개 구단 은 주조 색상만을 달리하여 홈, 원정경기 유니폼이 서로 연결되는 이미지로 나타났고, 1개 구단은 전 혀 다른 색상을 착용하여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 냈다. 또한 유니폼 한 벌에 적용된 색상은 2색에서 많게는 5색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유니폼 구성 라인에 따라 배색을 달리하여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화이트, 블루, 그레이, 스카이 블루, 네 이비, 골드, 핑크, 옐로 등의 색상이 적용되었다. 그 러나 상, 하의 모두 화이트(31.4%)가 가장 많이 활용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블루 (20%), 그레이(17.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홈팀 의 경우, 밝은 색상, 특히 화이트를 권장하고 있는 농구연맹의 규정에 따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농 구연맹 규정에 따르면 팬츠는 상의와 다른 색상을 허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구단이 상하의 주조 색상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동일색상을 통해 보다 길어 보이는 효 과를 주고 있으나, 다른 구단과의 차별화를 위해 변화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 사료된다.

    유니폼에 레이아웃 된 선수번호, 팀명, 선수 명 의 색상 역시 연맹 규정에 따라 유니폼 색상과 구 분되는 선명한 색상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유니폼과 동일 색상인 경우, 테두리 선 장 식을 통해 뚜렷한 명시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선수번호, 팀명, 선수 명에 적용된 색 상은 화이트, 네이비, 블루, 옐로 등 총 4가지로 나 타났는데, 팀명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50.0%), 블 루(25.0%) 순으로 나타났고, 선수 명에 적용된 색 상은 화이트(33.3%)와 네이비(33.3%)가 동일하게 나 타났으며, 선수 번호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58.3%), 블루(16.7%) 순으로 나타났다. 유니폼 색상은 물론 팀명, 선수 명, 선수번호에 이르기까지 화이트가 가 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2).

    3)Patterns and advertising

    여자 농구 유니폼에 적용된 문양은 5개 구단에 서 유니폼 전체에 적용되기보다 상의 앞이나 측면 등 일부분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단 엠블럼이나 모기업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심벌, 도 트 문양, 리그 우승 횟수를 상징하는 별 문양 등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특히 신 한 에스버드는 상의 앞면에는 모 기업 아이덴티티 를 상징하는 그래픽 효과를, 뒷면에는 도트 문양을 적용하여 차이를 나타냈고, 삼성 블루밍스는 팀 엠 블럼에 적용된 번개형상을 상의 앞면에 적용하여 장식적인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우리은행 한새, KB 스타즈, KDB 생명 위너스에서는 동일하게 별 문양 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의 앞면에는 기본적으로 연맹 로고와 팀명, 선수번호가 제시되 었고, 측면에는 모기업 광고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 으나, 대부분 색상을 달리한 패널로 강조하였으며, 뒷면에는 문양이나 로고 없이 깔끔하게 디자인되 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양 외에 팀명, 선수 명, 선수번호, 연고지명, 연맹 심벌, 광고, 스 폰서 등 많은 요소가 유니폼에 제시되고 있어, 유니 폼 고유의 미적측면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 로 파악되었다. 유니폼 한 벌에 적게는 2개에, 많게 는 5~6개에 이르기까지 모기업 계열사 광고 및 슬 로건, 스폰서 로고와 심벌까지 나열되어 있어 유니 폼이 아닌 광고 홍보물 같은 이미지를 나타냈는데, 금융권이 모기업인 경우 ‘전세금 대출, 안심대출’ 등 각종 문구까지 제시되어 유니폼의 심미적 측면 을 훼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Pro-women’s volleyball uniforms

    1)Form

    여자 배구 유니폼은 과거에 삼각팬티와 같은 형 태의 하의를 착용하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짧은 숏 팬츠 형태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소 매 셔츠와 팬츠 구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현 대건설 힐 스테이트는 셔츠 옆선에 트임 장식을, 흥국생명 핑크 스파이더스는 팬츠 위에 스커트가 레어어드 된 치마바지 스타일을 적용하여 차별화를 나타냈다(Table 4). 농구 유니폼보다 상, 하의 모두 몸에 더 피트 되고 짧은 길이를 특징으로 하고 있 으며, 각 구단의 개성을 살린 색상과 레이아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니폼 규정에 준하여 배구연맹 로 고, 팀명, 선수 명, 선수번호, 광고 등이 레이아웃 되 어 있었고, 상의 네크라인과 칼라 형태는 각 구단 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농구와 달리 V 네크라 인에 스탠드칼라가 부착되어 목을 감싸는 형태가 5 구단, 라운드 네크라인에 스탠드칼라가 부착된 구 단이 1개로 나타났고, 네크라인과 칼라에 선 장식 등 디테일적인 측면에서 차이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의 팬츠는 몸에 피트 되는 짧은 길이 의 디자인으로 모든 구단이 동일했다.

    2)Color

    유니폼에 사용된 색상은 구단 상징 색상이나 엠 블럼에 활용된 색상을 이용하여 통일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정, 홈경기용 유니폼 및 리베로 유니폼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 되어 서로 다른 색상을 착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4 개 구단만이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었고, 2개 구단은 리베로 유니폼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홈, 원정 경기 시 같은 팀 선수와 다른 색상을 착용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 사진 자료 를 분석한 결과, 리베로 유니폼이 따로 구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베로가 홈경기와 원정유니폼 중 택일하여 팀 내 다른 선수와 구분되는 색상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도 나타났다.

    리베로 유니폼을 제외한 홈, 원정 경기 유니폼 색상은 2개 구단만이 서로 연결되는 이미지로 나타 났고, 4개 구단은 완전히 다른 색상을 적용하여 차 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냈다. 또 유니폼 한 벌에 적 용된 색상은 3~5색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그러데 이션 효과를 적용한 것도 나타났다. 유니폼 구성 라인에 따라 배색을 달리하여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화이트구, 레드, 그레이, 블루, 연 핑크, 연 블루, 블랙 등 농구 유니폼보다 더 다양 한 색상이 적용되었다. 이는 리베로 유니폼 색상에 대해 소속팀 다른 선수와 구분되도록 한 제한 외에 색상 제한이 없는 배구연맹 규정에 따른 것으로 사 료된다. 그러나 상의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24.5%) 가 가장 많았고, 네이비(18.8%), 블루(9.4%), 핑크(7.5%)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의는 네이비(27.8%)가 가장 많 았고, 다음은 화이트(16.6%) 순이었다. 또한 하의 색 상은 상의에 적용된 주조색상과 동일한 것이 5건, 상의에 적용된 보조색상으로 다른 이미지를 나타 낸 것이 11건으로 나타나, 농구 유니폼과 달리 상, 하의 다른 색상으로 적용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농 구 유니폼과 같이 측면에 배색을 달리한 경우가 일 반적이나, 상의에 래글런 소매와 같은 구성 라인을 넣어 어깨부분에 배색을 달리 적용한 경우가 특징 으로 나타났다.

    유니폼에 레이아웃 된 선수번호, 팀명, 선수 명 의 색상 역시 농구 유니폼과 같이 연맹 규정에 따 라 유니폼 색상과 구분되는 선명한 색상을 활용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니폼과 동일 색상인 경우 테두리 선 장식을 통해 뚜렷한 명시효과를 나 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수번호, 팀명, 선 수 명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 오렌지, 진녹색, 블 랙, 네이비, 핑크, 그레이 등 총 7가지로 나타났는데, 팀명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56.2%), 네이비(25.0%) 순으로 나타났고, 선수 명에 적용된 색상은 화이트 (56.2%), 네이비(31.2%)순으로 나타났으며, 선수 번 호에 적용된 색상은 네이비(37.5%), 화이트(25.0%) 순으로 나타났다. 팀 개성을 반영하여 유니폼에 다 양한 색상을 적용하고 있으나, 농구 유니폼과 마찬 가지로 팀명, 선수 명, 선수번호에 이르기까지 화이 트의 적용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 었다(Table 5).

    3)Patterns and advertising

    여자 배구 유니폼에 적용된 문양은 2개 구단에 만 나타났고, 유니폼 전체에 적용되기보다 앞, 뒷면 및 측면 일부분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곡선 줄무늬의 그래픽 효과, 눈 결정체 문양 등 이 나타났다(Table 6). 대부분 유니폼 구성 라인에 따라 색상을 달리한 패널로 강조하였으며, 상의의 경우 래글런 소매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색 상 배합을 달리 적용하여 특징을 나타냈다. 이러한 문양 외에 농구 유니폼과 마찬가지로 상의 앞, 뒷 면에 팀명, 선수 명, 선수번호, 연고지명, 연맹 심 벌, 스폰서 로고 및 심벌, 모기업 슬로건에 이르기 까지 너무도 많은 요소가 유니폼에 제시되고 있어, 유니폼 고유의 미적 측면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유니폼에 제시된 팀명 및 로고 는 앞뒷면을 합하여 상의에 3개, 하의에 2개 등 총 5개가 제시된 곳도 있었으며, 모기업의 로고, 심벌, 슬로건 및 스폰서 로고, 심벌이 상의에 6개, 하의에 4개씩 제시되어 있는 디자인도 나타났다. 특히 농 구 유니폼의 팬츠 뒷면에는 광고가 제시되지 않았 으나, 배구 유니폼의 경우 3개 구단은 하의 뒷면에 까지 모기업명, 스폰서 광고 등을 레이아웃하고 있 어 산만한 이미지를 나타냈고, 각종 스폰서 로고 및 심벌에 적용된 다양한 색상 역시 유니폼 고유의 색상이미지를 저해하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과도한 광고는 유니폼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고려 한 것이라고 하나, 유니폼의 심미적 효과를 저해하 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사료되었다.

    V.Conclusion

    국내 프로 여자 농구와 배구 유니폼은 각 구단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 로서 적극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이다. 본 연 구에서는 프로 여자 농구와 배구 유니폼 디자인의 형태, 색상, 문양 및 광고, 레이아웃 등을 분석하였 고,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형태적 측면에서 농구와 배구 유니폼 모두 민소매 셔츠와 팬츠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배구 유니폼은 농구 유니폼에 비해 몸매를 드러내는 타 이트한 형태이며, 하의는 짧은 길이로 구성되었고, 상의 셔츠에는 스탠드칼라가 달려 있어 차이를 나 타냈다. 유니폼 색상은 농구와 배구 모두 모기업의 상징 색 및 구단의 대표 색을 적용하고 있으나, 블 루, 네이비, 화이트는 여러 구단에서 사용되고 있어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내지 못했다. 농구 유니폼 은 한 벌 유니폼에서 다양한 색상을 적용하기보다 는 상하의 동일색상 및 옆 패널을 부각시킨 디자인 으로 길어 보이는 효과를 강조하였고, 배구 유니폼 은 상하의 배색 및 여러 패널에 적용된 색상 배색 으로 차이를 나타냈으며, 농구 유니폼에 비해 문양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폼에 제시된 팀명, 선수번호, 선수명의 경우 규정에 따라 제시되 고 있었으나, 한 벌의 유니폼 내에 팀명, 모기업 로 고, 심벌 등의 중복제시 및 광고문구로 인해 산만 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농구와 배구 유니폼디자인의 개선방안을 제 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종목의 동작 특성을 적극 고려해야 하나, 농구 유니폼의 경우 경기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한도에서 허리선 강조나 팬츠 길이 변화를 모색해 볼 수 있다고 사료되며, 어깨 부분을 깊게 파서 경기 동작 편의 및 시각적으로 시원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배구 유니폼은 현재 대부분의 구단에서 착용되고 있는 숏 팬츠 외에 치마바지 형태 역시 여성적인 이미지를 전달하여 경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 지 않는 범위에서 검토될 수 있다고 사료되며, 상 의에서 동일한 스탠드칼라를 탈피한다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유사한 형태의 유니폼 디자인에서 색상은 각 구단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최상의 요소이 자 관중에게 팀을 각인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요소 라고 생각된다. 농구와 배구 모두 여러 구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색상을 벗어나, 차별화된 색 상 선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유니폼에 함께 레이아웃 되는 여러 로고 그래픽의 형태나 색상 역 시 유니폼 색상과 조화를 이루고 구단명과 엠블럼 을 조화하여 타 구단과의 차별성을 꾀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단 심벌이나 상징 적인 요소들을 문양으로 활용한다면 차별화된 팀 고유의 유니폼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생 각된다.

    셋째, 각 구단의 재정적 측면을 고려한 스포츠 마케팅 수단으로 각종 광고를 제시하게 되나, 지나 친 광고 및 획일적인 레이아웃은 유니폼의 미적 측 면은 물론 팀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부여하 지 못한다고 사료된다. 팀 정체성을 부각시키는 색 상과 팀명, 선수 번호, 선수 명이 제시된 유니폼은 깔끔한 이미지로 타 구단과 차별화될 수 있으며, 더 큰 수익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프로 야구나 축구 종목의 경우, 레플리카 판매를 통해 각 구단은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현재 여 자 프로 농구와 배구단에서 선수 유니폼 판매는 활 성화 되어 있지 않으나, 향후 수익 창출을 위한 하 나의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스포츠 유니폼은 앞으로 모든 계층이 함께 참여 하고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서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며, 차별화된 유니폼 디자인은 스포츠 유니폼 마케팅의 저변 확대에 기 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성 프로 농구와 배구 유니폼이 여성의 신체적 특징과 구단의 정체 성을 각인시킬 수 있는 패션화된 유니폼 디자인으 로 전개된다면 착용하는 선수는 물론 관람하는 관 중, 구단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가 시각적 측면에 중점을 둔 유니폼 디자인 분석으 로 소재 측면을 제외함으로써 한계점을 지니나, 스 포츠 유니폼이 시각적 효과와 마케팅적인 요소 모 두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여자 농구와 배구 유니폼 디자인 개발을 위 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선수나 관중의 입장에서 조명한 디자 인 선호도 연구 및 구단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킨 차별화된 유니폼 디자인 개발로 확장하여 진행할 것이다. 앞으로 국내 여성 스포츠 유니폼 관련 연 구의 활성화 및 스포츠 패션문화 발전을 기대해본 다.

    Figure

    Table

    Form of basketball uniforms

    (Figure's source: http://www.samsungblueminx.com/index.do, http://www.sbirds.com/, http://hansae.wooribank.com/index_main.php, http://www.hanafnbasketball.com/, http://www.kbstars.co.kr/, http://www.kdblifewinnus.com/main/main.php)

    Color of basketball uniforms

    Patterns and advertising of basketball uniforms

    Form of volleyball uniforms

    (Figure's source: http://www.gsvolleyball.com/, https://hillstate.hdec.kr:8443/index.asp, http://www.kgcsports.com/volleyball/main/main.php, https://www.pinkspiders.co.kr/, https://volleyball.ex.co.kr/main.do, http://sports.ibk.co.kr/sports/volleyball/index.ibk)

    Color of volleyball uniforms

    Patterns and advertising of volleyball uni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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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