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0 No.3 pp.309-318
DOI :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차이

권민정, 어미경, 서미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Differences of Visual Image according to Changes in Waistlines and Lengths of High-Waist Skirts

Mi-A Suh, Min-Jung Kwon, Mi-Kyung Uh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components of visual image by researching main image-related adjectives appliedto high-waist skirts. In addition, it compared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and mutual influences of visual images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waistline and skirt length of high-waist skirts. The researchers made nine high-waistskirts-combinations of three different levels of waistlines and skirt lengths. The test involved 121 people who holddegrees in the field of Clothing and Textiles. The panels tested actual images of all models wearing the high-waistskirts shown on a computer scree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our factors affected the visual imageas waist-height and skirt-length changed: attractiveness, upper-body compensation, length compensation, and hipscompensation. Among these factors, attractiveness was estimated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The torso and thehip were highlighted as the waistline increased from 3cm to 11cm, due to the optical illusion of a tighter skirtwrapping the bust, waist, and hips. As the waistline increased, the stature and leg length increased, possibly revisingthe overall appearance. For the skirt length, a length measuring 20cm above the knees, proved to be most attractive.This resulted in elongated height and leg length, and a slimmer overall look.

01(2)_권민정외.pdf874.5KB

Ⅰ. Introduction

 현대의 20대 여성들은 키가 크고 몸무게가 가벼우며 둘레가 가늘고 다리가 길고 마른 체형을 선호하지만, 대다수의 여성은 이에 일치하지 못하므로 이상적인 체형에 근접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결점을 여과해 주는 의복의 착용이 중요하다. 의복에 적용시키는 착시는 시각대상이 ‘인체’라는 특수한 대상이기 때문에 복잡한 효과를 갖는다. 인체에 대한 지각은 사물지각보다 더 성공적으로 착시를 유발시켜 키가 크고 마르게 보이려는 목적을 쉽게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Ryu & Yim, 1993). 20대 여성들은 상반신보다는 하반신이 더 마르기를 원한다(Lee, 2007)고 하였으므로 착용하는 하의는 상의에 비해 디자인이나 패턴 설계 시 이상적인 형태로의 체형적 보완이 더욱 필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대표적인 하반신 의복인 스커트는 상반신 의복과 비교해 보면 형태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허리, 복부, 엉덩이, 하지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성과 미관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Lee, Choi & Kang, 2004).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는 허리를 강조해 주고, 복부에 긴장감을 주며, 엉덩이의 라인을 잘 살려주고, 다리가 길어 보이고 허리가 잘록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스커트는 폭이나 옷감, 색상 등으로 변화를 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주로 길이에 중점을 둔다. 그 사람의 외관, 즉 전체적인 실루엣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길이이기 때문이다. 스커트의 경우, 길이가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패션을 특징짓는 분명한 기본 요소이다(Best, 2006). 패션을 분석하는 많은 사람들은 패션의 변화를 실루엣이나 스커트 길이에 대한 변화라고 생각하며, 특히 스커트 길이와 경제상황을 연관시켜 해석을 내리기도 한다. 여성 패션에서 미니스커트 스타일은 1960년대에 처음 등장하였지만, 한 시대의 일시적인 유행으로 지나가 버린 스타일이 아닌 20세기의 시대정신을 반영한 스타일이며, 그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패션계에 다시 등장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스커트 길이는 길어지기도 하고 짧아지기도 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스커트의 허리선높이는 상의와 하의를 구별하는 경계이며, 시각적 효과를 위한 허리선높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에 응용되어진다. 또, 허리선높이의 변화는 유행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선호하는 허리선높이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1980년대에 높았던 허리선이 현재는 다양화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소재, 연령, 성별, 브랜드에 따라 허리선높이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Kim & Lee, 2006). 이와 같이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의 변화는 스커트의 형태를 결정하며, 그에 따라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가 다르게 지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를 미리 추정할 수 있다면 착용자의 체형 결점이나 선호하는 이미지의 의복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 and Kim(2008)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이 H-Line보다 A-Line일 때 하반신이 날씬해 보이고 길어 보이며, 스커트 길이는 짧을수록 키가 더 커 보인다고 발표하였다. Lee(2007)는 스커트는 슬랙스에 비해 더 낮은 벨트위치가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스커트와 슬랙스 모두 지나치게 낮은 벨트위치는 종적으로 짧아 보이게 한다고 하였다. Cha(2009)는 벌룬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는 개더량, 겉감과 안감의 길이 차이, 안감 폭에 따른 독립적인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고, 시각적 이미지는 하나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가 변한다고 하였다. Park(2007)은 20대 비만 체형 여성에게 적합한 플레어스커트에 관한 연구에서 스커트 길이 48cm, 스커트 폭 225°의 플레어스커트가 가장 적합하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스커트에 관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연구는 진행된 것이 거의 없으며, 특히 하이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연구한 경우는 없는 실정이다.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의 조합에 따라서 나타나는 스커트의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는 착용자의 체형 보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커트 생산 업체에게도 좋은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그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체형에 미치는 시각적 이미지를 연구하여 소비자들에게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선택 시 자신의 체형특성에 적합한 스커트를 선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제조업체에게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알아본다.

 2.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다.

 3.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다.

 4.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상호영향력을 알아본다.

Ⅱ. Methods

1. Subject sampling

 피험자는 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SIZE KOREA 자료에 제시된 20~29세 여성의 표준 인체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표준편차 이내에 포함되는 표준 체형에 가까운 여성을〈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고,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디자인은 가장 기본적인 타이트 스커트로 선정하였으며, Gang & Suh(2002)의 스커트 제도법을 바탕으로 타이트 스커트 기본 피험자는 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SIZE KOREA 자료에 제시된 20~29세 여성의 표준 인체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표준편차 이내에 포함되는 표준 체형에 가까운 여성을〈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고,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디자인은 가장 기본적인 타이트 스커트로 선정하였으며, Gang & Suh(2002)의 스커트 제도법을 바탕으로 타이트 스커트 기본 원형에서 허리선높이를 올려주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는 힘을 받는 부분이 없어서 허리둘레의 여유분을 주지 않고 제도하였다.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는 네츄럴 웨이스트 라인을 기본으로, 3cm 올라간 높이를 기준으로 하여 그 위로 4cm씩 올라가는 허리선높이 7cm, 11cm인 3단계가 되도록 설계하였다. 스커트의 길이는 마이크로 미니 스커트 길이, 미니 스커트 길이, 내추럴 라인 스커트 길이의 3단계 길이로 나누어, 무릎을 기준으로 무릎 위로 20cm, 무릎 위로 10cm, 무릎길이의 3단계로 설정하여 스커트의 허리선높이 변화 3단계와 스커트의 길이 변화 3단계의 조합에 의해 이루어진 9개의 패턴을〈Fig. 1〉과 같이 설계하였고, 실험복 제작에 사용된 소재는 소재에 의한 변화를 배제하기 위하여 30수 머슬린(cotton)을 사용하였다. 9벌의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실험복의 사진은〈Fig. 2〉와 같다.

<Table 1> Body size of the subject

<Fig. 1> Development conditions of high-waist skirts.

<Fig. 2> Images of high-waist skirts.

2. Evaluation of the visual image

 실험복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시각적 이미지 평가를 하기 위한 평가단으로는 평가에 대한 판단의 오차를 줄이고 신뢰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의류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121명으로 선정하였다. 평가는 2010년 10월 12일 부터 10월 19일까지 실시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평가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신체적 특성과 이미지를 나타내는 평가문항을 선정하였는데, 시각적 이미지의 평가문항은 선행연구들(Lee, 2005; Cha, 2009)을 참고하여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26쌍의 형용사쌍을 전문가 집단과 함께 논의하여 선정하였다. 평가방법은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9벌의 사진을 컴퓨터 화면으로 평가단에게 제시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문항은 7점 척도로 하였으며, 4점을 기준으로 4점보다 작을수록 왼쪽시각적 이미지에, 4점보다 클수록 오른쪽 시각적 이미지에 가깝게 평가하도록 하였다.

3. Data analysis

 SPSS 12.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여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의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요인분석을 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각 요인들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요인을 종속변수로 하여 하이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의 시각적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시각적 이미지 구성요인에 대한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허리선높이와 길이의 상호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Results and Discussion

1. Primary hand factors of visual images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성분 분석법을 이용하여 varimax 직교회전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가 1 이상인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매력성 요인, 요인 2는 상체 보정성 요인, 요인 3은 길이 보정성 요인, 요인 4는 엉덩이 보정성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그 결과는〈Table 2〉와 같다. 4개 요인의 총 설명력은 62.387%였고, 매력성 요인이 전체 28.311%를 차지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상체 보정성 요인은 13.019%, 길이 보정성 요인은 12.496%, 엉덩이 보정성 요인은 8.560%를 차지하였다.

<Table 2> Primary hand factors of visual images

2.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waist line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요인별로 일원변량분산과 던컨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는〈Table 3〉과 같다.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무릎 위 20cm 길이에서는 상체 보정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이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11cm일 때 상체 보정성 요인인 가슴이 강조되어 보인다, 가슴이 커 보인다, 가슴이 올라가 보인다, 허리가 강조되어 보인다, 허리가 가늘어 보인다 등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길이 보정성 요인인 키가 커 보인다, 다리가 길어 보인다, 날씬해 보인다 등의 이미지도 가장 높게 나타나, 허리선높이가 높을수록 상체 보정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 위 10cm 길이에서는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라 매력성 요인과 상체 보정성 요인, 길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에서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11cm, 7cm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에서는 매력성 요인이 비슷하게 지각되었으며, 허리선높이가 높을수록 상체 보정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의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무릎길이에서는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라 매력성 요인과 상체 보정성 요인, 길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에서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7cm, 11cm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에서 매력성 요인이 비슷하게 지각되었고, 허리선높이 3cm는 매력적인 이미지가 가장 낮았다. 허리선높이 11cm일 때 상체 보정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7cm, 3cm의 순으로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11cm, 7cm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에서 엉덩이 보정성 요인이 비슷하게 지각되었고, 허리선높이 3cm는 엉덩이 보정성 요인의 이미지가 가장 낮았다.

<Table 3>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waist line

 종합해 보면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허리선높이 11cm, 7cm, 3cm 순으로 모두 상체 보정성 요인, 길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이미지는 허리선이 높을수록 상체와 엉덩이가 강조되어 보이며, 길이 보정효과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이 높으면 타이트한 스커트로 인해서 가슴과 허리, 그리고 엉덩이가 강조되어 보이게 되는 착시현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또한 허리선이 높을수록 키도 커 보이고, 다리도 길어 보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든 스커트 길이에서 허리선높이 7cm의 스커트가 허리선높이 3cm와 11cm보다 매력성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가장 높은 허리선높이인 11cm나 가장 낮은 허리선높이인 3cm보다는 중간 높이로 생각되는 허리선높이 7cm의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가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러한 결과는 Ryu and Yim(1993)의 연구 결과에서 하이웨이스트는 허리선이 없는 것보다 더 키를 커 보이게 하며 날씬하게 보이게 하며, 허리선이 높을수록 착시효과가 커지는 것이 아니라, 허리 위 8cm 정도의 위치가 가장 효과가 큼을 알 수 있다고 한 연구와 비슷한 결과로 나타났다.

3.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kirt length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요인별로 일원변량분산과 던컨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는〈Table 4〉와 같다.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라 허리선높이 3cm에서는 매력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에서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무릎 위 20cm, 무릎 위 10cm, 무릎길이 순으로 무릎 위 20cm일 때 매력성 요인인 매력 있는, 멋있는, 유행하고 있는, 아름다운, 현대적인, 사고 싶은, 젊어 보이는, 세련된, 섹시한 등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길이 보정성 요인인 키가 커 보인다, 다리가 길어 보인다, 날씬해 보인다 등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7cm에서도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라 매력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은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무릎 위 20cm, 무릎 위 10cm, 무릎길이 순으로 무릎 위 20cm일 때 매력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무릎 위 10cm, 무릎길이는 길이 보정성 요인이 비슷하게 지각되었다. 허리선높이 11cm에서도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라 매력성 요인과 길이 보정성 요인은 p<.001 수준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Table 4>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kirt length

 종합해 보면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모든 스커트 길이에서 매력성 요인, 길이보정성 요인이 차이를 나타내었고, 상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매력적으로 느끼고, 길이보정성 효과도 크게 나타나 키가 커 보이고, 다리가 길어 보이고, 날씬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Lee and Kim(2008)의 연구결과,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더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의 길이가 길어 보인다고 한 연구결과와 비슷한 결과로 나타났다. 즉,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매력성 요인의 이미지도 좋게 나타났는데, 이는 요즘 미니 스커트가 유행하고 있고, 평가단이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연령이 낮아서 짧은 스커트 길이를 선호하므로 생긴 결과라고 생각된다.

또한 상체 보정성이나 엉덩이 보정성에 대한 착시효과는 스커트 길이와는 상관이 매우 적음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상체 보정성과 엉덩이 보정성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은 스커트 길이가 짧았을 때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4. Mutual influences of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waist line and skirt length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Table 5〉와 같다. 상호작용 효과는 매력성 요인, 길이 보정성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주효과에서는 허리선높이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고, 스커트 길이는 엉덩이 보정성 요인을 제외한 3개의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의 매력성 요인 상호작용 효과는〈Fig. 3〉과 같다. 모든 스커트 길이에서 허리선높이 7cm의 매력성 요인이 가장 시각적 이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허리선높이 3cm일 때 매력성 요인의 이미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매력성 요인의 이미지가 높았으며, 허리선높이는 너무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은 7cm일 때 가장 매력적인 이미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3cm, 11cm에서는 무릎 위 20cm일 때 매력성 요인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허리선높이 7cm, 11cm에서는 무릎 위 10cm일 때 매력성 요인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의 길이 보정성 요인상호작용 효과는〈Fig. 4〉와 같다. 모든 스커트 길이에서 허리선높이 11cm의 길이 보정성의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허리선높이 3cm일 때 길이 보정성의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커트 길이가 짧고, 허리선높이가 높을수록 길이 보정성 요인의 이미지가 높게 나타나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해 보이며 다리가 길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5> Mutual influences of visual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waist line and skirt length

<Fig. 3> Mutual influences of attractiveness factor.

<Fig. 4> Mutual influences of length compensation factor.

Ⅳ. Conclusion

 본 연구는 20대 표준체형 여성을 대상으로 하이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그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 3종류와 스커트 길이 3종류의 2원 요인 평가를 통하여 연구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매력성 요인, 상체 보정성 요인, 길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요인 중 매력성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 허리선높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허리선높이 3cm, 7cm, 11cm 모두 상체 보정성, 길이보정성, 엉덩이 보정성이 다르게 지각되었다. 하이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이 높으면 타이트한 스커트로 인해서 가슴과 허리, 엉덩이가 강조되어 보이게 되는 착시현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고, 키도 커 보이고, 다리도 길어 보이는 길이 보정성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매력성 요인은 허리선높이 7cm의 스커트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너무 극단적으로 높은 허리선높이인 11cm나,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라고 하기에는 다소 낮은 허리선높이인 3cm보다는 중간 높이로 생각되는 허리선높이 7cm의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가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3.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모든 스커트 길이에서 매력성, 길이 보정성에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상체 보정성과 엉덩이 보정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스커트 길이가 무릎길이에서 무릎 위 20cm 길이로 짧아질수록 매력적이고, 키가 커 보이고 다리가 길어 보이며,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엉덩이 보정성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은 스커트 길이가 짧았을 때 더 좋은 이미지로 인식됨을 알 수 있었다.

 4.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는 허리선높이 7cm에서 매력성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허리선높이 3cm일 때는 매력성 이미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커트 길이는 짧아질수록 매력성 이미지가 높았으며, 허리선높이는 너무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은 7cm일 때 가장 매력적인 이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선높이 11cm에서는 길이 보정성 이미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허리선높이 3cm일 때는 길이 보정성 이미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커트 길이가 짧아질수록, 허리선높이가 높아질수록 키가 크고 다리가 길어 보이며, 날씬해 보이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들은 의복 생산 시 디자이너나 패터너에게 미리 완성된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외관 및 이미지를 추정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디자인과 패턴 제작 및 생산 시 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착용자에게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에 대한 외관 형상과 그 이미지를 미리 추정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선호와 체형에 적합한 의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대 표준체형의 여성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다른 연령대나 다른 체형에 따라서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형상이나 시각적 이미지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연령대나 다양한 체형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Reference

1.Best, J.(2006). That's a fad(An, J. H., Trans.). Seoul: Sai.
2.Cha, J. H.(2009). Study on the appearance shape and visual image of balloon ski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Gang, S. H., & Suh, M. A(2002). Practical clothing construction. Seoul: Gyomunsa.
4.Kim, Y. K., & Lee, Y. J.(2006). A study of the visual effects and functional effect by variations in location of the waist line of slac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5), 811-821.
5.Lee, J. J., Lee, J. S., & Han, G. H.(2005). A study of the visual evaluation by variation in the location of the waistband of the one-piece dres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6), 1011-1022.
6.Lee, J. M., Choi, H. S., & Kang, Y. S.(2004). Research on the slit length of tight ski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8), 1132-1141.
7.Lee, J. S., & Kim, J. M.(2008). A study on the visual evaluation of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miniskirt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4), 143-157.
8.Lee, Y. J.(2007). The visual evaluation by the variation in the location of the belt of skirt and slacks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6(5), 1021-1029.
9.Park, K. H.(2007). A study for visual image based on real human body fitting and computer simulation fitting of flare skirt: Focusing on obese woman in 2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0.Ryu, J. A., & Yim, W. J.(1993). The optial illusion effect of clothing design line on bod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7(3), 475-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