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2383-6334(Online)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ut-Out Designs in Contemporary Fashion
Abstract
- 01(3)_논문 03.pdf1002.8KB
Ⅰ. Introduction
오늘날 패션뿐만 아니라 현대예술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표현영역의 확대 및 자유로운 표현기법은 고정적인 디자인의 개념이나 실용적 문제와는 별개로 디자이너 자신의 주관적 예술성과 창조적 이미지와 같은 독자적인 미적가치를 표현하게 된다. 패션디자인의 가치는 실루엣과 함께 소재가 지닌 색상, 문양, 소재의 재질감, 부가되는 장식적인 디테일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변화되며, 창의적인 패션디자인 역시 디자인 요소의 다양한 활용을 통한 디자이너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표현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패션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성화와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인간의 감성적이고 시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부각됨에 따라 형태나 소재, 색상 등 일반적인 디자인 요소의 조화로운 표현을 넘어서 다양한 장식적인 기법들로 변화를 주며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인간의 역사와 함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예술적 장식의 모티브와 기법을 발달시키게 되었고, 패션디자인에 있어 주름이나 드레이프, 퀼팅, 패치워크, 자수 등 다양한 장식기법은 패션디자인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부가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장식기법 중 하나인 컷 아웃은 의상에 있어서 그 표현방법에 따라 독특한 조형미를 나타내며, 하나의 조형공간으로서 현대패션에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컷 아웃기법과 관련한 선행연구(Ahn, 2005; Lee, 2004; Lee, 2005)는 패션디자인 관련 연구를 통해 작품설명에 있어 단편적으로 언급되거나 컷 아웃기법과 유사한 컷 워크 자수를 이용한 디자인개발에 관한 연구로 현대패션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 컷 아웃기법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의 장식적인 요소로서, 컷 아웃기법과 전반적인 디테일에 대해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디자인을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컷 아웃기법이 풍부한 시각적 효과들로 다양한 디자인을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음을 밝히고, 또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함께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기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001S/S부터 2010S/S까지의 Gap press, Fashion news, Mode&Mode 등 국내외 컬렉션 지와 인터넷자료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작품선정과정에 있어서는 석사이상의 패션디자인전공 관련자 4인을 통해 자료선정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마련하였고, 컷 워크 자수기법이나 기법의 표현이 명확하지 않은 자료, 그리고 반복되는 자료를 제외하고 레이저커팅을 포함한 명확하게 컷 아웃의 형태를 나타내는 총 216점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Ⅱ. Background
디테일은 옷을 만드는 봉제과정에서 그 옷을 장식할 목적으로 이용된 여러 부분장식으로 옷의 전체적인 실루엣에 대조되는 의미이다(Jin, Lee, Sung, Lee, & Lim, 2003). 의복의 일부분으로 네크라인, 칼라, 포켓, 소매 등 의복의 형태를 이루는 부분과 플리츠, 턱, 프릴, 개더, 러플, 셔링, 스모킹, 퀼팅, 패치워크, 컷 아웃 등 봉제방법에 의한 기술적인 장식의 디테일이 있다. 이러한 디테일은 디자인의 특정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디자인 포인트로 많이 사용되며,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을 위한 기초적이며 간편한 접근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Lee et al., 2003).
장식적인 디테일방법 중의 하나인 컷 아웃의 사전적 정의는 디자인상 의복의 일부분을 도려내거나 잘라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와 유사한 기법으로는 펀칭이나 컷 워크 등이 있다(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 1999). 컷 워크는 옷감에 도안을 그리고, 가장자리를 버튼 홀 스티치, 블랭킷 스티치 등으로 스티치 한 후 도안의 안 부분을 잘라내어 레이스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장식기법이며(Rasara educational development, 1992), 펀칭은 올 풀림이 없는 가죽이나 비닐과 같은 소재에 구멍을 뚫는 기법으로 컷 워크와 같은 효과를 내는 장식기법이다(Lee & Lee, 2008).
또 오늘날 섬유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레이저 커팅은 가죽, 가방, 장갑, 신발 등의 복잡한 표면장식이나 고품질을 요하는 의류의 정교한 컷 아웃 기법을 표현하는데도 이용된다. 레이저 커팅은 섬유용 레이저 커팅기기를 통해 No cut, Cut through, Kiss cut, Engrave 등 소재의 표면에 여러가지 효과를 표현하기도 한다. No cut이란 컴퓨터 상에서는 존재하여 패턴이나 디자인을 구분하도록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커팅되지는 않게 하는 것을 말하며, Cut through는 일반적인 개념의 절단으로 실질적으로 완전히 절단되는 효과를, Kiss cut은 두겹의 소재 중 위의 소재 부분만을 절단하는 효과로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며, Engrave란 소재가 절단되지 않고 표면만을 태워 나타내는 방법으로 레이저 가공을 이용한 컷 이웃기법은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수공예적인 독특한 소재의 질감을 표현한다고 하겠다(Lee, 2004).
컷 아웃은 다양한 표현 형태와 방법을 통해 조형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의복의 일부분을 도려낸 컷 아웃의 표현 형태는 선의 형태를 기본으로, 원형이나 사각형과 같은 기하학적인 형태에서부터 꽃의 형태나 추상적인 무정형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통해 장식적이면서도 독특한 조형미를 나타내게 된다. 특히 일정형태로 컷 아웃된 형태가 반복되는 경우 하나의 문양으로 인식되기도 하는데, 반복은 모든 디자인 원리 중 가장 단순하고 기본이 되는 원리로 규칙적, 불규칙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면서 그 반복 형태에서 얻어지는 리듬감은 장식의 기능과 직결되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컷 아웃된 형태의 점진적인 크기 변화나 연속적인 배치 등에 따라서도 리듬의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또 의복의 구조적인 디자인은 의복이 기능을 수행하도록 허용한다. 구조적인 디자인은 기능적인 성능을 허용하는 의복의 윤곽, 구성, 여밈을 결정하게 하는데, 컷 아웃의 특성 상 의복의 윤곽선이나 구성선, 또는 일부분을 도려냄으로 인해 착시효과와 함께 의복의 구조적인 형태를 변형시키거나 그형태에 따라 실루엣이 형성되는 등 장식적이면서도 구조적인 형태미를 강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패션디자인은 기능적, 구조적, 장식적인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Marian, 1990)고 할 수 있다. 컷 아웃은 활동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패션디자인의 한 요소로 의상의 외관을 장식하여 시각적인 자극을 유도하며, 장식미와 구조적인 형태미와 같은 조형미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Ⅲ. Cut-out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 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해 2001S/S부터 2010S/S까지의 국내외 컬렉션지와 인터넷자료 등을 통해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에서 발표된 작품 중 컷 아웃기법이 표현된 작품 216점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분석에 있어 동일한 작품의 경우 컬렉션 지를 통한 지면과 인터넷 자료의 비교를 통해 컷아웃기법이 보다 정확하게 표현된 자료를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컷 아웃 디자인은 블라우스나 스커트, 팬츠, 재킷, 드레스 등 전반적으로 모든 의복의 아이템에 걸쳐 표현되고 있으나, <Table 1>에서와 같이 원피스에 가장 많이 표현되었고, 드레스, 블라우스나 셔츠, 점퍼나 재킷, 탑, 팬츠, 스커트, 바디슈트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복 전체에 걸쳐 컷 아웃을 활용한 경우가 28.7%, 일부분에 적용된 경우가 71.3%로 의복의 전체보다는 일부분에 부분적으로 많이 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Utilizing cut-out items N(%)
다양한 의복 아이템에 표현된 컷 아웃의 기본 모티브 형태는 <Fig. 1> 과 같이 찢겨진 것과 같은 형상이나,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무정형, 선을 기본으로 한 기하학적인 형태, <Fig. 2> 와 같이 전체적으로 꽃문양의 형태를 나타낸 것으로 구분되었다. 기하 학적인 형태의 경우 <Fig. 3> 과 같이 선의 형태를 나타낸 것, <Fig. 4> 와 같이 원이나 타원의 형태를 나타낸 것, <Fig. 5> 와 같이 사각형 또는 삼각형의 형태를 나타낸 것, 그리고 별 문양이나 <Fig. 6> 과 같은 부채꼴 모티브 또는 하트모양, 다각형의 형태를 나타낸 것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형태들은 <Table 2> 에 나타난 바와 같이 기하학적인 형태가 59.7%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도 원형을 모티브로 한 컷 아웃의 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Fig. 1> Haider Ackermann. 2007S/S. From Haider. (2007). http://www.style.com
<Fig. 2> Jean Paul Gaultier. 2003S/S. From Jean. (2003). http://www.style.com
<Fig. 3> Giles. 2008F/W. From Giles. (2008). http://www.style.com
<Fig. 4> Bernhard Willhelm. 2006S/S. From Bernhard. (2006). http://www.style.com
<Fig. 5> Chloe. 2002S/S. From Chloe. (2002). http://www.style.com
<Fig. 6> Marc Jacobs. 2010S/S. From Marc. (2010).http://www.style.com
<Table 2> The forms of cut-out N(%)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 디자인의 표현 유형은 <Table 3> 과 같이 동일한 형태의 연속배열에 의해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서로 다른 형태가 하나의 모티브로 구성되어 양식적인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하나의 단일형태로 표현된 컷 아웃, 대칭구조로 표현된 컷 아웃, 비정형적인 형태의 자유배치로 표현된 컷 아웃, 의복의 형태구조선으로 표 현된 컷 아웃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유형 중 의복 전체에 걸쳐 문양의 형태로 나타난 것을 제외한 대칭구조의 형태로 나타난 컷 아웃이 26.8%로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냈으나, 동일형태나 서로 다른 형태의 모티브가 반복되어 의복의 일부분 또는 전체에 문양으로 나타난 경우를 합한 경우 전체의 36.1%로 가장 많이 표현되었다.
<Table 3> Expression types of cut-out N(%)
<Fig. 7> 은 한 의복의 아이템 전체에 걸쳐 동일한 형태가 일정간격으로 반복되어 표현된 경우로 하나의 문양과 같은 효과를 나타냈으며, <Fig. 8> 은 동일한 형태가 반복되어 표현되었으나, 그 크기를 달리하여 컷 아웃된 경우 하나의 문양과 같은 효과와 함께 점진적인 리듬의 효과를 나타냈다. 서로 다른 형태가 하나의 모티브로 구성되어 반복됨으로써 양식적인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은 <Fig. 9> 와 같이 꽃문양이나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문양으로 표현되었으며, <Fig. 10> 과 같이 레이저 커팅에 의해 의복 공간 전체에 걸쳐 양식적인 문양으로 표현된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 하나의 단일형태로 표현되어 커다란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컷 아웃은 <Fig. 11> 과 같이 원피 아랫부분을 큰 직사각형의 형태로 컷 아웃하거나, <Fig. 12> 와 같이 원피스 중앙부분에 둥근 원의 형태로 컷 아웃시켜 공간감을 형성함으로써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갖게 하였다. 컷 아웃기법의 경우 반복배열에 의해 문양의 효과를 나타내거나 일부분에 사용함으로써 시선을 한 부분으로 집중시키는 강조의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Fig. 13> 과 같이 좌우대칭된 구조로 배치되어 시선을 집중시키는 동시에 균형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 깨끗하게 커팅되고 좌우대칭 구조에 의해 모던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지만, <Fig. 14> 와 같이 추상적 문양의 원피스 위에 정확하게 좌우대칭된 구조이지만, 비정형적인형태로 마치 찢어진 듯한 형태의 컷 아웃된 원피스를 겹쳐 연출함으로써 비대칭구조와 같은 착시의 효과를 표현하기도 하였다. 또 <Fig. 15> 와 같이 구멍이 뚫린 것처럼 비정형적인 형태의 자유배치로 그런지 이미지를 표현하기도 하였으며, <Fig. 16>과 같이 허리부분에 컷 아웃되어 관능적 이미지와 함께 의복의 실루엣을 결정하는 형태구조선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 디자인은 장식미와 구조적인 형태의 조형미를 나타내며 다양한 표현을 통해 패션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Fig. 7> Miu Miu. 2008F/W. From Miumiu. (2008). http://www.style.com
<Fig. 8> Victor&Rolf. 2007S/S. From Victor&Rolf. (2007). http://www.style.com
<Fig. 9> Andrew GN. 2004S/S. From Andrew. (2004). http://www.style.com
<Fig. 10> Emilio Pucci. 2008S/S. From Emilio. (2008). http://www.style.com
<Fig. 11> Marios Schwab. 2008F/W. From Marios. (2008). http://www.style.com
<Fig. 12> Louis Vuitton. 2003S/S. From Louis. (2003). http://www.style.com
<Fig. 13> Mark Fast. 2010S/S. From Mark. (2010). http://www.style.com
<Fig. 14> Marios Schwab. 2008F/W. From Marios. (2008). http://www.style.com
<Fig. 15> Balmain. 2010S/S. From Balmain. (2010). http://www.style.com
<Fig. 16> Alexander Mcqueen. 2002S/S. From Alexander. (2002). http://www.style.com
Ⅳ.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Fashion Utilizing Cut-Out Technique
현대패션에 나타난 컷 아웃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컷 아웃기법이 시선을 집중시키는 주목성의 효과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원리에 입각한 장식적인 디테일로서 의복의 장식적인 조형미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컷 아웃된 부분으로 인해 여성의 인체가 노출되어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냈으며, 컷 아웃된 부분 아래에 비치는 소재를 두어 시스루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고, 착장된 의복들 위에 겹쳐진 컷 아웃된 디자인들로 인해 독특한 레이어드 효과나 착시의 효과를 나타내는 등 다양한 패션의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컷 아웃기법을 활용한 현대패션의 특성을 관능적인 여성미의 강조, 장식미의 강조, 유희성의 표현으로 범주화하여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1. Sensuality
인간에게는 무의식적으로 성에 대한 욕구가 잠재되어 있으며, 특히 여성 패션에 있어 관능적인 여성미를 표출하는 인체의 노출이나 여성인체의 곡선을 강조하는 적극적인 표현들은 여성들이 자신의 성적 매력을 적극적으로 표출하여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나 역할을 과시하고, 자신의 육체적인 매력을 당당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적이라는 의미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고, 문화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성성이란 남성에게 매력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여성 인체의 강조 또는 여성의 섬세한 감수성, 미에 있어 부드러움, 여성의 곡선적인 움직임과 같은 여성적 특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Kim, 2007).
남성의 신체와 가장 대조되는 특성으로 여성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것이 가슴이라 할 수 있다.
<Fig. 13> 과 같이 드러난 가슴곡선이나, <Fig. 17>과 같이 온 몸을 감싸는 블랙 원피스에 길게 컷 아웃된 공간 아래로 드러난 가슴의 곡선, <Fig. 18> 과 같이 어깨에서부터 가슴의 유두가 보일 정도에 이르는 긴 커팅과 허리부분의 컷 아웃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주목성의 효과를 갖게 하며, 여성 특유의 관능적인 여성미를 나타낸다. 이는 Freud가 성적욕구 중 가장 근본적인 요소가 ‘보고자 하는 욕망’이라고 하였듯이 문명의 발달과 함께 신체를 의복으로 가리는 경향이 강해짐과 동시에 이러한 간접노출과 은폐는 오히려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여 감추어진 신체에 대하여 보고 싶은 욕망을 더욱 자극하게 되고(Kim, 2004), 노출과 은폐, 즉 정숙성과 비정숙성의 양면가치를 동시에 발생시켜 직접적인 가슴의 노출보다도 더 관능적인 이미지를 갖게 한다고 할 수 있다.
<Fig. 17> Versace. 2004F/W. From Versace. (2004). http://www.style.com
<Fig. 18> Balmain. 2010S/S. From Balmain. (2010). http://www.style.com
또 <Fig. 16> 과 같이 양 허리부분을 노출시키며 컷 아웃된 디자인은 여성인체의 곡선과 가는 허리의 강조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실루엣을 결정짓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였다. 특히 몸에 꼭 맞는 실루엣이나 신축성 있는 소재를 사용한 경우 허리부분의 컷 아웃은 여성인체의 곡선을 보다 강조시키며 관능적인 여성미를 나타냈다. 가슴이나 허리와 마찬가지로 여성인체의 조형성을 강조하는 부분중 힙은 지나친 과장을 하지 않더라도 허리와 대조되어 풍만함과 다산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며, 여성 적인 매력의 효과를 표현(Kim, 2007)한다고 할 수 있다. <Fig. 19> 와 같이 드레스 뒷면에 등 부분과 힙의 대부분을 컷 아웃시켜 노출함으로써 성적인 유혹의 표현과 함께 컷 아웃된 라인을 따라 노출된 여성의 몸이 디자인의 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Fig. 19> Jean Paul Gaultier. 2002S/S. From Jean. (2002).http://www.style.com
특히 현대 패션에 있어 관능적인 스타일의 유행과 극대화된 노출 경향,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무감각해진 노출의 정도, 성 문화의 역할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인간의 몸을 통한 성의 표현은 자유의 상징으로 표현되며, 인체의 노출 정도는 성적부위 전체로까지 확산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Fig. 20> 과 같이 속옷인 코르셋을 겉옷화 시켜 직,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관능적 표현은 인간내면의 자유에 대한 갈망을 구사하고, 여성인체를 강조하는 하나의 표현이지만, 이를 다양한 형태로 컷 아웃시켜 독특한 조형미와 함께 뚫려진 공간 사이로 비치는 여성의 몸은 관능적인 여성미를 보다 강조시키는 표현수단이 되었다.
<Fig. 20> Jean Paul Gaultier. 2001S/S. From Jean. (2001). http://www.style.com
이와 같이 컷 아웃기법은 남성의 신체와는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 여성의 신체부위를 직,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여성의 몸을 주체적인 성적 존재로 표현시키고 있으며, 여성 특유의 신체이미지와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성미의 가치를 최대한 강조시키는 중요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2. Ornamentation
장식이란 일반적으로 장식물이나 장신구, 또는 장식무늬 등을 말하며, 아름답게 꾸미는 것을 총칭한다. 좁은 의미의 장식은 미화를 위한 체계 전체를 의미하는 데커레이션과 구분하며, 각각의 장식을 위한 장식적인 모티브를 뜻한다. 장식의 어원은 라틴어‘ornare(장식하다), ornatus’에서 유래하였다. ornatus는 ‘준비, 설비, 장식, 의복, 제복일식, 준비, 무장, 세계, 우주’라는 뜻으로 ‘세계, 우주’의 의미를 갖는 희랍어 코스모스로 소급된다(Yun, 2006). 즉, 장식이라는 것은 질서와 설정의 관계에서 돋보이게 함을 의미하는데, 미의 추구를 위한 복식이나 기타장신구에 있어서의 장식은 개인에게 있어서는 인격이나 사상표현의 한 수단이 되며, 그 시대의 사조를 반영함은 물론 지역의 전통을 나타내기도 하면서 개성에 따른 창의성을 나타내게 된다(Shin, Lim, Kim, & Lee, 2003).
장식 그 자체는 독자적인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조형예술에서 표현적인 가치를 수반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게되며, 의상이나 공예 등 디자인분야에 있어 기능적인 측면을 위하여 가치매개의 역할을 하는 부가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장식 활동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이차적인 성질로 간주되며, 또한 재료의 특성에 따른 표현상의 제약을 많이 받게 된다(Yun, 2006). 그러나 패션디자인에 있어 장식적인 디테일이나 기법들은 작품 전체의 이미지나 형태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 작용하여 의복공간의 구성에서 질서를 창출하기도 하고, 시선을 유도하는 하나의 유인자극으로서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패션디자인에 사용되는 직물 자체는 평면적이지만, 인체라는 공간위에서 다시 재형성되면서 입체적인 특성을 드러내며, 직물조직으로부터 나타나는 다양한 질감의 효과와 기법은 보다 다채로운 시각적 효과를 갖게 한다. 이러한 점에서 다양한 형태로 컷 아웃되어 하나의 패턴으로 적용되는 형상들은 의복의 실루엣, 문양, 디테일적인 요소에 적용되어 장식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게 된다.
선의 형태나 원형, 사각형, 삼각형, 별 문양, 하트모양, 꽃문양 등 다양하게 컷 아웃된 공간은 단순한 디자인에 장식적인 조형공간으로 표현되어 디자인에 활력과 다양한 감정을 가져다주는 장식의 효과를 나타낸다. <Fig. 3> 과 같이 선의 반복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표현되는 컷 아웃이나, <Fig. 4>와 같이 원의 반복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도트문양의 형태로 컷 아웃된 디자인의 경우 선이나 원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서 형태가 바뀌고 계속 반복되어짐에 따라 리듬감과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장식성을 표현하게 한다. 또, <Fig. 6> 과 같이 컷 아웃된 공간의 외곽선을 따라 다시 스팽글이나 비즈 장식을 더해 수공예적인 화려한 장식의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소재의 특성에 따라 컷 아웃된 디자인의 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Fig. 1, 15> 와 같이 얇은 시폰이나 신축성 있는 니트류 등 올이 풀어지고 구멍이 뚫린 것처럼 낡은 이미지로 표현되어 정교하고 수공예적인 장식의 이미지와 상반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가죽이나 비닐 등 올 풀림이 없는 소재를 사용하여 컷 아웃시킴으로써 정교하고 다양한 문양을 나타냈다. <Fig. 2> 와 같이 광택 있는 가죽에 정교한 꽃문양으로 컷 아웃된 베스트, <Fig. 21> 과 같이 가죽을 마치 레이스와 같은 효과로 정교하게 컷 아웃시켜 표현된 관능적인 블랙 블라우스, <Fig. 22> 와 같이 뱀 문양의 가죽을 컷 아웃시켜 조형적인 형태미를 강조한 재킷, <Fig. 23> 과 같이 Kiss Cut의 기법으로 두 겹의 소재 중위의 소재 부분만을 커팅하여 스커트 전체에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문양으로 입체적인 표현을 나타낸 것 등 대부분 레이저 커팅을 활용하여 정교하고 섬세한 장식의 효과를 나타냈다. 또 <Fig. 24> 는 수작업을 통해 가죽을 국화꽃 모양으로 컷 아웃시켜 꽃잎들이 흔들리는 것처럼 표현한 것으로 거친 가죽의 이미지를 화려하고 장식적인 꽃의 이미지로 전환시켜 표현한 것이다.
<Fig. 21> Valentino. 2002F/W. From Valentino. (2002). http://www.style.com
<Fig. 22> Armani Prive. 2009S/S. From Armani. (2009). http://www.style.com
<Fig. 23> Alexander Mcqueen. 2008S/S. From Alexander. (2008). http://www.style.com
<Fig. 24> Ruffo Research. 2002S/S. From Ruffo. (2002). http://www.style.com
패션디자인에 있어 장식성의 강조는 전체적인 균형감과 함께 디자인의 원리나 디테일 또는 트리밍과 같은 디자인의 요소를 통해 나타낼 수 있으며, 또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데 컷 아웃을 통해 형성된 공간과 형태의 반복, 또는 정교한 하나의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디자인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강한 주목성을 가지고 디자인에 있어 강조와 장식의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예술조형의 다양한 분야에 있어 자유로운 조형의식과 확장된 표현기법으로 인해 현대패션 나타난 다양한 컷 아웃 디자인 역시 고정관념의 틀을 넘어그 표현 형태나 재료, 기법 등에서 디자이너들의 실험정신과 독창적인 장식미를 느낄 수 있다.
3. Playfulness
현대사회의 물질적인 풍요와 함께 수반되는 생활 속의 중압감과 스트레스에 대한 반작용으로 현대인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유머의 기능은 점점 확대되어지며,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비롯한 대중매체와 디자인 산업에서도 재미와 즐거움 등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 유희적인 표현이 크게 부각되어지고 있다. 특히 다양화되고 강한 개성을 나타내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기존의 것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형식에서 자신의 독창적인 개성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많은 디자이너들 역시 전통적인 미의 표현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와 기법으로 패션디자인에 유희성의 이미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디자이너 특유의 개성을 표현한다고 하겠다.
컷 아웃을 활용한 패션디자인에 있어 유희성의 표현은 의도적으로 의복을 훼손시키거나 파괴한 것, 착시의 효과를 통해 의외성을 나타낸 것, 기존의 의복형태를 무시하고 유머러스한 형태로 컷 아웃된 것들을 통해 나타난다.
<Fig. 1, 15> 와 같이 의도적으로 구멍이 뚫린 것처럼 의복을 훼손시켜 의외성을 유발시켜 유희적인 특성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이미지는 우아한 이브닝드레스에 둥근 원형의 형태로 컷 아웃된 <Fig. 25> 에서도 느낄 수 있다. 드레스라는 의복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이미지 대신 컷 아웃을 통해 의도적으로 변형된 이미지는 의외의 사물이나 이질적인 요소의 도입으로 인한 희극적인 유머와 같이 유희적으로 표현되어 충격적인 웃음을 유발한다.
<Fig. 25> Victor&Rolf. 2010S/S. From Victor&Rolf. (2010). http://www.style.com
의복의 훼손이나 본래 의복의 아이템이 가지고있던 이미지와 상반된 이미지를 연출한 컷 아웃 디자인 대신 <Fig. 26> 과 같이 의외의 공간에 하트모양이나 별 문양과 같이 유아적이고 소녀적인 감성을 나타낸 형태에서도 어린아이와 같은 유희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으며, <Fig. 11, 12> 와 같이 의외의 부분에 형성된 하나의 공간 역시 신체 노출을 통한 관능적 이미지보다는 의도적인 변형으로 유희적인 이미지를 갖게 한다.
<Fig. 26> Luella. 2010S/S. From Luella. (2010). http://www.style.com
또 <Fig. 27> 은 스커트 허리선에 원형의 컷 아웃기법을 통해 허리선을 강조하고, 또 마치 허리 벨트를 한 것과 같은 착시의 효과까지 나타내고 있으며, <Fig. 28> 은 상의 전체에 표현된 도트문양의 표현과 함께 원형으로 컷 아웃된 부분들이 프린트된 도트문양의 일부처럼 표현되어 착시의 효과를 나타내 유희적인 흥미를 유발하였다. 이와 같이 컷 아웃을 통해 본래의 형태를 벗어나는 변형이나 왜곡, 착시에 의한 디자인적 표현은 일상적인 디자인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탈 현실, 탈 현상의 의지이기도 하며, 그 자체로서 하나의 유희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Fig. 27> Lagerfeld Gallery. 2006S/S. From Lagerfeld. (2006).http://www.style.com
<Fig. 28> Givenchy. 2008S/S. From Givenchy. (2008). http://www.style.com
특히 오늘날의 모든 제품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시각적 함축물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로고에서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하여 즉각적인 연상효과를 유도하기도 한다. <Fig. 29> 와 같이 탑 전면에 프린트된 로고의 일부분을 컷 아웃시켜 타이포그래피가 갖는 강력한 시각적 효과와 함께 컷 아웃된 부분으로 인해 강한 주목성의 효과가 가중되어 유희적인 이미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상업적인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 수단으로 활용되어졌다.
<Fig. 29> Emporio Armani. 2004S/S. From Emporio. (2004). http://www.style.com
이와 같이 컷 아웃 디자인을 통한 유희의 표현은 재미와 즐거움을 본질로 하여 사회문화적인 어떠한 중압감, 즉 관습상 합리적으로 생각하도록 길들여진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대중에게 자유를 느끼게 한다. 삶의 긴장 완화로서 심각하지 않은 것, 구속력이 없는 것 등으로 자유롭고 오락적인 재미와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하여 지친 일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 이러한 기법은 새로운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의 원천이나 표현방식으로서, 현대인들의 정신세계 표출이 유희성을 추구한다는 시대성을 반영하기도 하는 것이며, 개성 표현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Table 4> 와 같다.
<Table 4> Characteristics of cut-out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Ⅴ. Conclusion
인간의 조형의지가 내재되어 표현되는 패션은 오늘날 자유로운 보다 새로운 개성화와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해 실용적인 문제와는 별개로 다채로운 조형으로 표현되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형태나 소재, 색상 등 일반적인 디자인 요소의 조화로운 표현을 넘어서 다양한 장식적인 기법들을 활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의 장식적인 요소 중 하나인 컷 아웃기법을 활용한 디자인을 분석하여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컷 아웃기법이 풍부한 시각적 효과들로 다양한 디자인을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음을 밝히고, 또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컷 아웃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모든 의복의 아이템에 걸쳐 표현되고 있으나, 원피스디자인에 가장 많이 표현되었고, 의복의 전체보다는 일부분에 부분적으로 많이 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컷 아웃의 기본 모티브형태는 선을 기본으로한 기하학적인 형태, 꽃문양의 형태, 찢겨진 것과 같은 형상이나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무정형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원형이나 타원형, 사각형, 삼각형, 별 문양이나 다각형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 기하학적인 형태의 경우 원형을 모티브로 한 컷 아웃의 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컷 아웃 디자인의 표현 유형은 동일한 형태의 연속배열에 의해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서로 다른 형태가 하나의 모티브로 구성되어 양식적인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하나의 단일형태로 표현된 컷 아웃, 대칭구조로 표현된 컷 아웃, 비정형적인 형태의 자유배치로 표현된 컷 아웃, 의복의 형태구조선으로 표현된 컷 아웃으로 구분되었으며, 이중 의복 전체에 걸쳐 문양의 형태로 나타나거나 대칭구조의 형태로 표현된 경우가 많았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컷 아웃기법을 활용한 현대 패션의 특성은 관능적인 여성미의 강조, 장식미의 강조, 유희성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첫째, 컷 아웃 기법을 통해 풍만한 가슴과 가는허리, 힙 등 남성의 신체와는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 여성의 신체부위를 직,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여성의 몸을 주체적인 성적 존재로 표현시키고 있으며, 여성 특유의 신체이미지와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성미의 가치를 최대한 강조시키는 중요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컷 아웃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형성된 공간과 형태의 반복, 또는 레이저 커팅을 통해 정교한 하나의 문양으로 표현된 컷 아웃 디자인, 그리고 소재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표면 효과를 나타내 그자체만으로도 강한 주목성을 가지고 디자인에 있어 강조와 장식의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컷 아웃을 활용하여 의도적으로 의복을 훼손시키거나 파괴한 것, 착시의 효과를 통해 의외성을 나타낸 것, 기존의 의복형태를 무시하고 유머러스한 형태로 컷 아웃된 것들을 통해 독특한 개성 추구와 함께 일상적인 디자인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탈현실의 의지를 나타냈으며, 그 자체로서 하나의 유희적 특성을 나타냈다.
패션디자인에 있어 컷 아웃 디자인의 표현 방법은 다양하고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테일이나 트리밍을 이용한 디자인의 전개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지만, 컷 아웃 디자인은 커팅되는 형태나 그 모티브의 반복이나 배치 형태, 그리고 소재에 따른 다양한 표현방법등에 따라 하나의 문양으로 또는 조형적인 형태미를 갖게 하여 패션디자인에 보다 풍부한 이미지를 전달한다고 하겠다. 오늘날과 같이 패션 자체에 대한 사고의 틀이 무너진 현재, 앞으로의 패션에 있어 컷 아웃 기법 외에도 다양한 디테일 효과를 부각시키고, 이를 소재의 독특한 표현 효과로 이어지게 하여 창작 디자인의 아이디어 개발에 폭 넓게 활용될 수 있고, 또 현대인의 독특한 감성에 부응할 수 있는 개성적이고 다양한 이미지의 디자인으로 전개되기를 바란다.
Reference
2.Alexander, M.(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2RTW-AMCQUEEN
3.Alexander, M.(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8RTW -AMCQUEEN
4.Andrew, G. N.(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4RTW-AGN
5.Armani, P.(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9CTR-APRIVE
6.Balmain(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BALMAIN
7.Bernhard, W.(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6RTW-BWILHHH
8.Chloe(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2RTW-CHLOE
9.Emilio, P.(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8RTW-PUCCI
10.Emporio, A.(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4RTW-EARMANI
11.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1999). Fashion dictionary. Seoul: Kyomunsa.
12.Giles(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8RTW-GILES
13.Givenchy(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8RTW-GIVENCHY
14.Haider, A.(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7RTW-HACKERMANN
15.Jean, P. G.(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3CTR-JPGAULTI?page=2
16.Jean, P. G.(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2CTR-JPGAULTI?page=2
17.Jean, P. G. (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1CTR-JPGAULTI?page=3
18.Jin, K. O., Lee, S. R., Sung, G. S., Lee, Y. S., & Lim, J. Y.(2003). Understanding of fashion design. Seoul: Kyohak Publishing.
19.Kim, M. J.(2004). Teaching of fashion aesthetics 2. Seoul: Kyomunsa.
20.Kim, S. Y.(2007). The study on the mage of a woman's body exposure expressed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7(1), 28-38.
21.Lagerfeld, G.(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6RTW-LGALLERY
22.Lee, J. S.(2005). The floral pattern design on the laser cut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3.Lee, K. H., & Lee, E. R.(2008). Fashion design plus ideas. Seoul: Gyomunsa.
24.Lee, K. H., Kim, H. J., Kim, Y. J., Kim, Y. K., No, K. H., Oh, H. S., Eun, S. Y., & Joo, S. H.(2003).Fashion design ideas. Seoul: Gyomunsa.
25.Lee, Y. W.(2004). Study on fashion design using a laser-cutting processing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6.Louis, V.(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8RTW-LVUITTON
27.Luella(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LUELLA
28.Marian, L. D.(1990). Visual design in dress (W. Y. Lee et al, Trans.). Seoul: Gyeongchunsa.
29.Marios, S.(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8RTW-MSCHWAB
30.Mark, F.(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MFAST
31.Marc, J. (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MJCOBS
32.MiuMiu(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8RTW-MIUMIU
33.Rasara educational development(1992). The illustrated dictionary of fashion. Seoul: Rasara Publishing Co.
34.Ruffo, R.(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2RTW-RRESEARC
35.Shin, I. S., Im, S. I., Kim, K. H., & Lee, J. H.(2003).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fashion. Seoul:Kyohak Publishing.
36.Valentino(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F2002RTW-VALENTIN
37.Versace(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4RTW-VERSACE
38.Victor&Rolf(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7RTW-VIKROLF
39.Victor&Rolf(2011, February 20). Style.com. Retrieved February 20,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VIKROLF
40.Yun, M. H.(2006). Key words design of culture. Seoul: Yegy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