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0 No.1 pp.83-98
DOI :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상품디자인 개발
- G 국립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엄소희, 김난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Development of Campus-Wear Product Design that Utilizes UI - A Case Study of G National University -

So Hee Um, Nan Kim
Dept. of Fashion Design,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Korea

Abstract

In 2009, two national universities were integrated into one and the following was newly named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Therefore, this university requires consolidation and promotion of UI(University Identity)as a college brand in order to secure and enhance its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and develop campus-wear, ultimately, it can be used as a part of the Gangeung-Wonju University's UIP policy.A qualitative approach of searching==incorporating books, dissertations, and web-based information==was taken toinvestigate theoretical backgrounds. The campus-wears were collected from the selected universities in Korea andabroad for the distinct design development. The result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The concept for the designplanning was wit, exciting & challenge for campus life . The developed UI had focused on expressing positiveimages of the University. Six items were chosen for the campus-wear design. The goal was to demonstratepracticality and fashion trend. The color arrangement primarily focused on the University's official color andpursued a bright, breeze look. The detailed techniques used for the actual production were printing, embroidery,and accessories. The UI products may not only instill the members of the university with the spirit and pride bystrengthening the sense of belonging, but also create a synergistic effect in education by boosting the universitypromotion and by newly establishing standing as the integrated university.

01(7)_논문 07.pdf2.02MB

Ⅰ. Introduction

 교육통계서비스(KEDI)에 따르면 2010년 집계된 한국의 4년제 대학은 산업대 11개교와 교육대 10개교를 포함하여 모두 200개로서(KEDI, 2010), 대학역시 기업 못지않은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였다. 이처럼 치열하게 급변하는 21세기 환경 속에서 대학은 교육과 연구의 고유한 영역 수행을 하면서도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다각도의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좋은 이미지 창출이 곧 대학의 경쟁력이라는 대학자율 경쟁체제에 돌입함에 따라 대학은 이러한 문제의 돌파구로 기업에서나 적용했던 마케팅전략까지 도입하여 대학의 홍보활동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제 대학은 글로벌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인식되어져야 하며, 소비자로써의 학생이 그 대학의 가치를 판단하고 선택하도록 경쟁력을 갖춰야 비로소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이미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대학마다 BIP(Brand Identity Progra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선호도와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대학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줄 수 있는 UI(Unversity Identity)를 재정비하고, UIP(Unversity Identity Program)를 이용한 상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의 인지도를 높이고 발전을 위해서 대학의 홍보활동은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요소로 등장한 것이다.

 G국립대학교는 국립강릉대학교와 국립원주대학이 통합하고, 2009년 3월 1일 국립강릉원주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함으로써 새로운 학교에 대한 홍보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통합 후 새로운 대학 명칭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학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통합작업과 홍보가 필요한 실정이며, 새로운 로고가 결정됨에 따라 타 대학과의 경쟁력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높여줄 수 있는 UI 상품 개발에 관심과 투자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대학의 UI를 활용한 홍보용 의류상품의 현황을 살펴보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의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국내·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대학이미지 제고, 브랜드 가치 상승에 필요한 상품개발 연구의 한 부분으로써 강릉원주대학교의 심벌, 로고, 엠블럼, 시그니춰를 활용하여 디자인함으로써 대학의 UIP 정책의 일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본교의 학생 및 교직원에게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고 내방객에게는 홍보용 기념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통합대학교로서의 이미지를 재정비하는 차원에서 대내·외적인 대학의 홍보방안을 되돌아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강릉원주대학교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대학교 UI 및 홍보와 관련한 서적, 선행논문, 인터넷 사이트 등을 참고로 그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조사된 자료와 각 대학의 UI나 홍보용 의류상품 조사를 토대로 강릉원주대학교의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상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국내 대학의 선정은 서울 소재지 대학 중 홍보용품이 잘 개발되어 있는 대학 중 인지도가 높은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국외 대학은 인터넷 사이트가 잘 되어 있고 홍보용품 으로써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대학 중 미국의 Arizona, Berkeley, Cornell, Harvard 그리고 영국의 Oxford대학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Ⅱ. Conceptual Framework

1. Image PR of university and UI

1) University’s image and necessity for PR

 오늘날 대학이 처해 있는 당면 과제는 ‘대학의 생존전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Fig. 1> 의 그래프를 보면 2017년쯤에 대학정원과 대학입학이 가능한 18세 인구는 1:1의 비율이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는 입학정원이 급격하게 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공급 초과의 불균형 속에서 대학들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 지방대는 수요 부족을 실감하고 있으며, 서울 소재 대학들은 아직은 지원자가 정원을 넘어서나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Lee, 2010). 이러한 입시환경에 따라 각 대학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Fig. 1> Changes in university enrollment number. From. Lee, Y. S. (2010). p. 8.

 대학의 이미지란 대학에 갖는 기대되는 모습으로, 이미지 대상자가 특정한 대학에 대하여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친숙도, 호감 등 연상되는 총체적인 개념을 가리킨다.

 Park(2010)은 대학 홍보와 이미지 제고를 위한 UI(University Identity) 디자인에 관한 그의 연구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대학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크게 경쟁효과, 승인효과, 쿠션효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대학의 좋은 이미지로 얻는 강점은 첫째, 경쟁효과로, 타 대학과의 경쟁에서 우선적으로 선택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승인효과로, 그 대상에 대하여 탐색기간이 필요 없이 처음부터 쉽게 인정하는 시기와 승인의 효과를 갖는다. 셋째, 쿠션효과로, 평소 호의를 가지고 있는 경우 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실수를 관대하게 받아들여 분쟁의 피해가 경감될 수 있는 쿠션효과를 갖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효과들은 결국 대상자들에게 대학의 의사를 설득시킬 수 있는 효과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과 함께 적극적인 PR의 필요성이 부각된다고 하겠다.

 Oh(2008)의 연구에 의하면 국내 대학시장에 PR(public relations)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활성화된 것은 시장의 원칙이 국내 대학시장에도 접목되기 시작한 불과 10여년 정도로 봐야 할 것이다. 대학PR은 대학이 주체가 되어 대중(public)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고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현재 주로 활용되고 있는 대학 PR활동은 매체광고(TV, 라디오, 잡지, 신문 등), 언론홍보(publicity), 방문 홍보, 설명회 등의 각종 이벤트, 자체 홍보물(대학요람, 브로슈어, 교지, 다이어리, 소식지, 인터넷 홈페이지, CD-ROM 및 기념품 등) 제작 및 배포, UI(University Identity)의 개발 등 다양한 모습과 방법으로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대학의 전략적 마케팅은 학생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좋은 대학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입시에서 선택되기를 바라는 대학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대학의 PR활동은 대학구성원 및 사회구성원이 모두 인정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결국 PR은 대학이라는 하나의 조직이 다양한 내 외부의 홍보 대상자들과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의 성공적인 PR 활동을 위해서는 홍보 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상에 적절한 개별적인 홍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대학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이러한 대학의 PR 활동이 단번에 대학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할 수 있다. 따라서대학은 상호의존의 사회 속에서 생존 발전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하며, 대학에 대한 가치와 신뢰 회복이란 차원에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Understanding and effect of UI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이미지 통일화 계획으로써 좁게는 디자인의 조정, 통합 작업이며, 넓게는 기업문화의 일환이다. 이러한 기업에서 활용하는 CI의 개념을 대학의 개념으로 준용한 것이 UI(Uni-versity Identity)라 할 수 있다.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는 UI는 대학의 이미지를 주체적이고 일관성 있게 하나로 구축해 주는 ‘대학이미지 통일화 프로그램’이라 정의할 수 있다.

 UI는 안으로는 대학구성원들의 의식개혁과 주체성 확립 및 의식의 통합화를 도모하고, 밖으로는 대학 진학생과 이해자 집단에게 그 대학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인식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의 UI는 대학이 지향하는 이미지를 체계적이며 능동적으로 전달하여 장 단기적으로 대학의 위상을 고양시키는 시스템(Lee, 2010)이라 할 수 있으므로 UI 프로그램은 시각적으로만 인식하는 것을 넘어 대학의 마음과 의지, 경영전략과 비전 등이 담겨 있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UI를 구성하는 요소는 Jung(2007)과 Lee(2010)의 연구 등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음(MI: Mind Identity), 행동(BI: Behavior Identity), 시각(VI: Visual Identity)으로, UI는 이들의 요소들로 구성된 복합개념이라 할 수 있다.

 <Fig. 2> 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UIP의 요소인 MI(Mind Identity), BI(Behavior Identity), VI(Visual Iden-tity)를 연결시키는 회로로서의 중심은 그 대학이 갖는 대학의 가치, 이념, 철학, 기대사항, 목표 등 대학의 정체성인 UI에 수렴하게 됨으로써 아이덴티티의 체계화가 가능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이중 VI는 대학의 이미지 관리와 가장 관련이 깊은 시각적요소로서 비시각적 요소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대학 이미지를 좌우하게 된다. 특히 VI요소 중 로고나 심벌은 그 대학을 일차적으로 상징하는 요소로 대학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홍보 대상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수단이 되므로, UI의 활용을 통한 다각적 접근은 대학의 이미지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Fig. 2> UI's structure and constituting factors.

 즉, UI의 도입 및 개선·개발이 가져오는 효과는, 대내적으로는 내부 구성원의 자긍심을 고취시킴으로써 내부의 인재를 유지하고 관리하며, 관련사업 진행시 기간 단축 및 예산 절감의 효과가 있다. 대외적 효과로는 대학의 경쟁력 향상과 홍보효과의 상승, 입시율, 취업률의 상승 등 대학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시킴으로써 대학의 정체성 확립에 따른 대학의 수준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이다.

2.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s UI

 국립강릉원주대학교는 2007년 3월 1일 국립 강릉대학교와 원주대학이 통합, 2009년 3월 1일 국립강릉원주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함으로써 다가오는 21세기의 세계화 시대, 정보화 시대, 다원화 시대, 지방화 시대를 이끄는 강원도를 대표하는 국립대학교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의욕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강릉원주대학교가 교육목표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지식은 자기 인식과 우리 사회의 제반 문제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된 구체적이며 실천적 지식을 추구하며, 이를 통하여 자신과 사회를 이해하고, 국제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의 상징물(Table 1)과 UI(Table 2)를 살펴보면, 심벌 마크는 U자가 사방으로 어우러진 형태로, 전국으로 세계로 열려 있는 대학, 열린 생각으로 창의적 사고를 지향하는 종합대학으로서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교목은 사계절 늘 푸르며 올곧은 모습으로 하늘을 향해 뻗어있는 전나무로 새로운 비전과 도약을 의미하며, 교화인 장미꽃은 정열적인 도전과 고상한 기상을 의미한다. 또한 상징동물인 용은 초자연적인 능력의 소유자이며, 호국으로 대학통합을 통해 욱일승천하는 대학의 높은 기상과 강함, 지혜, 생명력을 상징한다.

<Table 1> Symbol of the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Table 2>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s UI

Ⅲ. Method and Consideration

1) Campus-wear that utilizes UI and UIP system

(1) Research problem

 연구문제 1. 대학의 이미지 PR과 UI의 효과를 알고, UIP로서의 캠퍼스의류와 그 개발과정을 고찰한다.

 연구문제 2. 국내 외 대학의 캠퍼스의류 상품 디자인 현황을 조사한다.

 연구문제 3. 조사 결과에 근거, UI 응용디자인을 전개하여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상품 디자인을 개발한다.

 각 대학들에게 있어서 학생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 전략의 수립은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대학이미지 제고를 위한 UIP로서의 의류상품연구는 주로 유니폼 연구(Bae, 2009; Kim & Park, 2008; Lee, et al., 2009; Yoo, 2006; Kwon & Chae, 2004)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착용대상자가 정해져 있는 유니폼과 달리 걸어 다니는 학교 홍보용품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UI를 이용한 캠퍼스의류 연구는 캠퍼스의류가 재학생들의 필요와 요구 또는 대학 브랜드 이미지를 선호하는 소비자에 의해 구매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캠퍼스의류란 칼리지웨어, 스쿨웨어 등을 포함한 것으로 넓은 뜻에서 학생의 복장을 말하며 단품을 코디네이트한 캐쥬얼 웨어의 일종이다(Hwang & Lee, 2005). 대학생들이 주로 대학의 교정에서 착용하기에 적합한 의복을 지칭하는 것이다.

 캠퍼스의류에 있어서 로고나 시그니춰와 같은 UI의 역할은 착용자에 대한 상징적인 역할과 상대방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사람이나 전체 상황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단순화시켜 주게 되며, 착용자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 단체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과 집단의 동질성을 강조해준다. 즉, UI 캠퍼스의류는 로고라는 시각적 매체의 도입을 통해서 대외적으로는 타 대학과의 차별화는 물론 소속된 대학이 추구하는 추상적 이미지와 컨셉을 전달하며, 내부적으로는 강제성 없이 대상자의 의사에 의해 선택되지만, 집단에 대한 일체감이나 소속감을 확보하기 위해 착용하게 되는 의복이다. 단체에의 귀속감과 긍지를 갖고 소속되고 싶어 하는 선택권에 의해 착용한다는 점이 집단이 규정하는 강제적 성격의 유니폼과 다르다고 하겠다.

(2) Campus-wear as a component of UI system

시각적 구성요소인 VI 체계로서의 UI디자인 시스템은 기본디자인 시스템(Basic Design System)과 응용디자인 시스템(Application Design System)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기본디자인 요소의 사용을 여러 가지 아이템에 실제로 도입시켜 아이덴티티의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시킨 시스템 전개방법이며, 후자는 여러 매체에 각 항목의 고유조건을 만족시키면서 개개인의 수준을 어떻게 높일것인가 하는 문제를 일관성 있게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의복류는 응용 디자인 시스템의 하나이며, 의복류에는 유니폼, 작업복, 운동복 외에도 캠퍼스의 류(campus-wear)가 이에 속한다. 시스템 각각의 구성요소는 <Table 3> 과 같다. 

<Table 3> Structural component of the UI system

대학의 UIP는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기업의 통일된 이미지를 인식시켜 대학이 대상자들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자는 것으로 ‘종합 커뮤니케이션 체제(Total Communication System)’라고도 할 수 있다. UI를 활용한 의류 상품화는 이러한 UIP 작업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로 조직의 이미지를 강화시켜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우수한 신입생의 유치와 재학생의 애교심을 높이기 위하여 로고나 상징물을 이용한 친근감 있는 의류아이템의 개발은 대학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하나의 매체가 될 것이며, 다양한 UI 상품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The status research of universities' campuswear design
(1) Research subjects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의 상품화 개발을 위하여 국내 외 대학을 중심으로 인터넷 및 실증적 사례 연구를 통하여 홍보용 의류 상품에 관한 구체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대상은 국내 외 대학 중에서 홍보용 의류상품을 판매하는 대학을 조사하고, 그중 인터넷 사이트 및 구내 매장이 잘 정비된 대학을 각각 5개교씩 선정하여 의류상품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국내 대학의 선정은 UI용 의류가 잘 개발되어 있는 대학이면서 인지도가 높은 대학을 위주로 하여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의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국외 대학은 인터넷 사이트가 잘되어 있고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대학 중 미국의 Arizona, Berkeley, Cornell, Harvard 그리고 영국의 Oxford대학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2) Data collection and measurement

 인터넷 조사와 방문 조사는 2010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하였다. 국내 대학의 경우는 주로 인터넷 매장을 통해 파악하고 부족한 내용은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촬영과 설문을 병행하였으며, 해외 대학은 인터넷 사이트가 비교적 잘 구비되어 있어 주로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은 각 대학별 개발 아이템의 종류, 디자인 및 스타일, 소재, 색상, 기법, 가격 등과 잘 판매되는 아이템별 판매 빈도를 조사하였다. 판매 빈도는 대학별 가장 잘 팔리는 인기 아이템을 순서대로 나열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를 생산 아이템 선정에 반영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로서의 기기는 디지털 카메라 SONY DSC-T70을 이용하여 4.0 mega pixel로 촬영을 하였다.

(3) Sample characteristics

 국내 외 대학교의 캠퍼스의류 상품을 조사한 결과, 아이템은 국내 외 10개 대학 모두 후두 티, 반소매티셔츠, 긴소매티셔츠를 공통으로 생산하고 있었으며, 그 외 아이템으로는 야구점퍼, 브이넥 민소매티셔츠, 폴로티셔츠 등의 아이템을 생산하고 있었다. 색상은 각 대학의 전용 컬러를 메인으로 하여 주로 화이트, 그레이, 엘로, 레드, 네이비, 블랙등의 컬러가 가장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소재는 면(100% cotton)과 면 폴리혼방(90% cotton, 10% polyester)이 주로 사용되었고, 아이템에 따라 폴리에스테르와 가죽, 울 등이 사용되었다. 사용기법은 주로 나염 기법, 자수 그리고 와펜 등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Table 4> The status of Korea and abroad universities' campus-wear design

<Table 4> Continued

 국내 외 대학의 아이템별 판매 빈도를 분석한 결과, 국내 대학은 짧은 소매 라운드티셔츠(27.6%)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후드티셔츠(23.5%), 긴소매 라운드티셔츠(22.3%), 야구점퍼(11.6%) 그리고 기타(11.6%)의 순으로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외 대학의 경우는 긴소매 라운드티셔츠(32.8%)가 가장 판매율이 높고 다음으로 짧은 소매 라운드티셔츠(31.6%), 긴소매 라운드티셔츠(22.3%), 폴로티셔츠(14.7%), 후드티셔츠(14.3%) 그리고 기타(6.6%)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짧은 소매 라운드티셔츠, 긴소매 라운드티셔츠, 후드티셔츠는 국내 외 모두에서 인기 아이템이며, 야구점퍼는 주로 국내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인 반면, 폴로티셔츠는 주로 국외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 중 이들 상품이 재학생 소비자뿐만 아니라 대학 내 외부 관계자들에 의해 많이 구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조사한 학교의 이미지에 대한 높은 신뢰가 홍보효과로 이어진 예로 파악된다.

Ⅳ. Development of Campus-Wear Design that Utilizes UI

1. Design planning

1) Setting up a basic direction for design

 대학교의 이미지 통합이미지 프로그램 중에서 강릉원주대학교 UI 컨셉인 ‘자유, 진리, 창조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정보화, 다양화, 세계화를 이끌어갈 열린 마음의 인재양성, 지역사회와 국가와 인류사회의 번영에 기여하는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인재양성’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갖도록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착용목적에 따라 기능성, 상징성, 심미성을 고려한 캠퍼스의류를 디자인하도록 세부디자인방향을 설정하였다.

2) Establishing design concept

디자인 컨셉은「wit, exciting & challenge for campus life」로 대학생활이 단순히 교육받는 곳으로서의 생활이 아닌 젊은이다운 위트와 재미를 즐기는 캠퍼스 속에서, 새로운 지식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과 도전을 키워간다는 대학인의 이미지를 부여하였다. 디자인테마는 ‘젊은이다운 위트와 재미, 즐거움의 표현’이라는 테마와 ‘새로운 지식에 대한 흥미로운 호기심과 도전’을 테마로 하여 트렌디한 개성을 추구하는 패션성과 실용성을 표현함으로써 타 대학과의 차별화를 꾀한다(Table 5). 

<Table 5> Design concept map for UI campus-wear

3) Unfolding of UI design

대학의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상품을 제작하기에 앞서 재학생들의 선호도 및 트렌드 경향을 조사하고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조사된 기초 자료를 토대로 대학의 이미지와 심벌마크, 로고타입, 메인컬러 등 UI디자인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전개하고자 하였다. 응용디자인은 기존의 도장형 심벌이 아닌 개성 있고 변화 가능한 유연성 있는 디자인이 요구되며, 타 대학에서 볼 수 없었던 캐릭터 개발과 다양한 디자인요소를 도입하여 발랄하고 유쾌한 대학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1) Symbol

 심벌은 UI 상품 디자인에 기본요소로써 대학의 실체와 속성, 이미지를 집약적으로 표상하는 상징체인 동시에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으로 표현되도록 하였다(Table 6).

<Table 6> Symbol design development

(2) Logo

로고는 대학의 핵심을 이루는 심벌과 더불어 대학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로 대학의 정식명을 로고화한 “정식명”과 대학의 이니셜을 합성하여 독특한 서체로 디자인한 “약칭명” 두 유형으로 전개하였다(Table 7). 

<Table 7> Logo design development

(3) Character

 대학을 상징하는 인물이나 장식물의 일러스트로써 심벌이 갖는 추상적 이미지를 보안하여 일반 대중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이미지를 전개하였다(Table 8).

<Table 8> Character design development

(4) University color

대학의 이념 및 대학 실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특정한 색을 통하여 대학을 상징화한 것으로 호감이 가는 대학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Table 9). 

<Table 9> University color development

4) Design item selection & unfolding

의류의 아이템 선정은 타 대학 조사자료 중 가장 판매율이 높은 3종, 즉 라운드티셔츠, 후드티셔츠, 점퍼를 중심으로 정하고, 라운드 티셔츠는 긴팔, 반팔의 2가지 아이템으로, 후드티셔츠는 앞이 막힌 기본형과 앞지퍼가 있는 지퍼형의 2가지 아이템으로, 점퍼는 바람막이용과 야구점퍼의 2가지 아이템으로 각각 전개하여 총 6개의 개발아이템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앞에서 전개한 심벌 디자인, 로고디자인, 캐릭터를 응용하여 아이템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선정하였고, 색상은 전용색상을 메인컬러로 사용하여 아이템별 2 3개의 컬러 전개를 적용하였다. 소재는 아이템에 적당한 시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재 중에서 패션디자인 전공인 5명의 의견을 반영하여 선정하였다.

2. Design development

디자인 개발연구에서는 앞의 조사 분석 자료를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고, 강릉원주대학교의 심벌, 로고, 엠블럼, 시그니춰 등 UI의 응용디자인 작업을 바탕으로 대학의 이미지와 특성을 살린 의류상품을 디자인하여 도식화를 그리고, 작업의뢰서를 작성하였다(Fig. 3). 개발된 디자인은 Tex-Pro CAD,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형태와 색채를 구성하고 제시하였다 (Table 10).

<Fig. 3> An example of the sample worksheet.

<Table 10> UI campus-wear design proposal

<Table 10> Continued

3. Production and results

앞에서 도출된 디자인을 다양하게 전개시켜 UI를 활용한 강릉원주대학교 캠퍼스의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디자인은 제작업체의 전문 CAD 작업을 통해 디자인 시안이 다시 정리되어졌다. 또한 제작에 앞서 업체와 1, 2, 3차에 걸쳐 상호 수정 보완 작업을 하여 최종적으로 완성 제품들이 제작되어졌다. 생산아이템은 6종 18 style로 총 47벌을 제작하였다(Table 11). 

<Table 11> The final design of UI campus-wear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각 대학들은 좋은 이미지 창출이 곧 대학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새로운 대학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한 UI를 개발하여 홍보 활동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UI 요소 중 로고나 심볼은 그 대학을 일차적으로 상징하는 요소로 대학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홍보대상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수단이 되므로, UI의 활용을 통한 다각적 접근은 대학의 이미지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U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의 정체성을 빠른 시일 내에 재정립해야 하는 시점에서 UI를 활용한 상품화 개발은 대학 홍보에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이미지 통일화 프로그램인 UIP의 일환으로 대학 홍보의 주요한 매체가 되고 있는 캠퍼스의류의 상품화를 위한 디자인 개발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 개발을 시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외 타 대학교의 홍보용 의류상품을 조사한 결과, 캠퍼스의류 상품은 짧은 소매 라운드티셔츠, 긴소매 라운드티셔츠, 후드티셔츠는 국내 외 모두에서 인기 아이템이며, 야구점퍼는 주로 국내에서, 폴로티셔츠는 주로 국외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색상은 학교의 상징색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으며, 소재는 주로 면을 사용하고 아이템에 따라 폴리에스테르와 가죽, 울 등이 사용되었다. 둘째, UI 캠퍼스의류 디자인기획은 wit, exciting & challenge for campus life 를 컨셉으로 트렌디한 개성을 추구하는 패션성과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며, 개발 아이템은 라운드 반팔 티셔츠, 라운드 긴팔 티셔츠, 후드 달린 티, 지퍼형 후드 티, 바람막이 점퍼, 야구점퍼 등 6가지 아이템을 선정하였다. 셋째, 캠퍼스의류에 적용할 로고, 심벌, 캐릭터 등 UI의 응용디자인의 전개는 디자인요소를 활용하여 발랄하고 유쾌한 대학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이템의 디자인개발은 응용 개발된 UI를 디자인 아이템에 맞게 적용 및 배치하였다. 컬러기획은 대학전용컬러를 메인으로 하여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추구하였으며, 아이템별 2 3개의 컬러전개로 다양하게 전개하였다. 디테일 기법은 주로 나염, 자수, 와펜을 사용하여 실물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UI를 활용한 캠퍼스의류의 개발 상품은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대학의 이념이나 전통, 역사, 미래지향성 등을 상징하고 대학의 긍정적 이미지를 조화롭게 표현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대학의 홍보 전략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 내 구성원들에게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더 나아가 통합대학교로서의 이미지 제고 및 대학의 홍보 강화를 통한 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으로, 본 연구를 통해 의류상품화 연구가 대학의 UIP 작업에 중요한 부분으로 응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캠퍼스의류 개발연구에 이어 가방이나 모자를 포함한 다양한 용품 및 액세서리 등의 UI 상품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제안된 아이템이 대학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함과 동시에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 파악된다.

Reference

1.Bae, S. J.(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lothing products for university PR: Focusing on the case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7(1), 160-178.
2.Hwang, M. S., & Lee, M. H.(2005). The image evolution and preference of the campus wear of college males and fema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1), 139-150.
3.Jung, C. B.(2007). A study on university identity system design in response to change of educational environment: Focusing on Hanya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KEDI.(2010).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http://cesi.kedi.re.kr/index.jsp
5.Kim, E. S.(2011). A study on the effective design of UI(University Identity) by time period: With focus on symbol mark of Sangmyung University UI.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6.Kim, Z. M., & Park, H. W.(2008). A case study on uniform design development: Focused on F distribution enterpr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5), 75-88.
7.Kwon, Y. G., & Chae, S. M.(2004). A study on the uniform design for corporate identity of college: With a focus on G college uniform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6), 842-853.
8.Lee, M. J., Kim, H. J., Lee, U. Y., & Lee, I. S.(2009). Uniform design development for school advertisement: Focused on Ewha Womans Universi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5), 780-790.
9.Lee, Y. S.(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eramic arts promotional materials with the Chosun University UI appli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10.Oh, H. J.(2008). A study on the public relations of university to select super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1.Park, S. K.(2010). A study on the university identity (UI) design for the enhancement of university images: Focusing on the symbol marks of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2.Yoo, Y. S.(2006). The uniform design for improving the university im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2). 206-219.